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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9-23 11:04
[일본] 도요타는 최고이익, 하청업체는 침체, 새로운 착취방식 우려
 글쓴이 : vvv2013vvv
조회 : 9,046  

**보니까 도요타의 원가절감방식은 어느 업체보다도 혹독하네요 


Business Journal 9月16日 - 요약

전국에 있는 도요타 하청기업 가운데 약 70퍼센트가 2008년 리먼 쇼크전보다 매출이 낮은것으로 조됐다. 조 대상은 도요타자동차, 덴소, 아이신 정기 주요 그룹 16개사에 직간접적으로 거래하는 협력업체들이다.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하청기업의 매출액 등을 처음으로 집계했다. 결과 하청기업은 전국에서 29315개, 종업원 수는 135 3193명에 달했다. 이 중 1차 하청업체는 4935개, 2차 하청업체는 2 4380곳을 꼽혀 토요타 그룹 피라미드 구조의 넓이가 새삼 부각됐다.


토요타 본체 13년도 영업이익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V자 회복했지만 혜택이 하청에는 못 미치고 있음을 이번 조사가 보여준다. 참고로 도요타는 해외생산을 늘려 13년도의 국내생산은 2007년도 80%에 그친다. 14년 2분기 영업이익이 4% 늘어난 6927억엔으로 리먼쇼크 이후 7년 만에 사상최고 이익을 경신했다. 400억엔 비용절감 효과가 컸다.


도요타 생산방식 핵을 이루는 "가이젠"로 불리는 비용저감에는 3가지 기법이 있다. 1번째는 1차 공급자에 대해 연간 약 1%씩 제조원가 인하를 요청 연간 1000억엔 원가를 절감한다. 2번째는 차체 경량화에서 재료비를 줄이 1000억엔 가격인하한다. 3번째는 생산성 향상이나 설계변경 에서 원가를 1000억엔 감소한다. 이 방법으로 연간 3000억엔 원가 절감을 계속해 왔다. 2015년에 시되는 신형터 순차적으로 도입하는 새로운 발 방법"TNGA(요타··글로벌·아키텍처)"다. "20%상의 가 절감" 향한다는 청난 용절감 방안이다.


http://zasshi.news.yahoo.co.jp/article?a=20140916-00010003-bjournal-bus_all&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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냄비우동 14-09-23 12:42
   
그래서 그런지 똑같은 렉서스 ES350도 오히려 구형연식이 안정감이 더 좋음
김반장 14-09-23 20:28
   
심하군,,제발 대충해먹고 끝네라,,요즈음은 한국이든 일본이든 너무 심한것같다,, 뭔이유인진 일개중생으로선 알길이없다,, 그냥 미국아가리에 쳐박는 것만 아니라면 좋겠다,,,,,,,,
굿잡스 14-09-23 23:59
   
1번째는 1차 공급자에 대해 연간 약 1%씩 제조원가 인하를 요청해 연간 총1000억엔의 원가를 절감한다. 2번째는 차체 경량화에서 재료비를 줄이고 1000억엔 가격인하한다. 3번째는 생산성 향상이나 설계변경 등에서 원가를 1000억엔 감소한다. 이 방법으로 연간 3000억엔의 원가 절감을 계속해 왔다.

>>>  ㅋㅋ  한마디로 차량 재료 뺴먹으면서 원가 절감이네 ㅋㅋ 굴려단니는 관짝

똥요따가 이유가 있는 ㅋ
jclulu 14-09-24 02:21
   
태국에서 사고 난 일본차 몇 번 보고 깜짝 놀람....

범퍼 안 쪽이 무슨 골판지 같은 걸로 되어 있음....친구 차가 다른사람 차와 살짝 스쳤는데..범퍼가 통째로 떨어져 나감...
vvv2013vvv 14-09-24 15:25
   
게다가 5년동안 법인세를 한푼도 안냈으니 사회적 책임을 하는 기업이라고 볼수없죠. 일본인 입장에서 말이죠.
페닐 14-09-24 16:29
   
도요다는 원래 그런 놈들임...
직접 겪은 것 중에....
삼성이 국내 최초로 도입해서 국내 중소기업들을 이갈리게 만든 경영기법(이라고 쓰고 착취매뉴얼 이라고 읽는...?)인 JIT나 표준원가제도 태생이 도요다임.
     
지나가던이 14-09-25 17:50
   
헉.......그렇군요....못된것만 배웠네....ㅉㅉㅉㅉ
     
무엇일까요 14-09-27 19:46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는 기사 어디 있는지 알수 있나요?

JIT, kaizen
http://tip.daum.net/question/47122100
이 글을 보면 독일도 도입하고 있다고 나와 있고.
내용을 보면 하청을 이갈리게 하는 기법이 아니라,
공정개선과 품질 향상을 위한 기법이네요?
이걸 안 하겠다는 거는 품질 개판으로 대충 일하겠다는 거 아님?
          
귀찮구만 14-10-12 12:27
   
Just in time 기법이 어떻게 공정개선과 품질 향상에 기여하는건가요? 원리 좀 알려 주세요. 부품을 그때그때 완제품 주문 들어온 만큼만 주문해서 재고 부담을 몽땅 하청에 떠넘겨서 자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재고 보관비용을 안 들이겠다는건데, 이게 공정 개선과 품질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나요? 가이젠이라면야 공정개선을 위한거라고 할 수 있겠지만, JIT는...거기에 한술 더 떠 JIS도 있고..뭐, 거기에 대응하기 위한 쪽의 기법이야 발달하겠죠.
LikeThis 14-09-25 13:10
   
이웃나라를 밴치마킹 하고 있나 보네요.
KNVB 14-09-28 08:10
   
일본 우익들이 삼성이 망하면 한국이 망한다고 주장하는데, 그 말 도요타가 망하면 일본이 망한다로 돌려주면 될듯. 똑같네.
잘땐잔다 14-10-03 14:38
   
한국도 별다르지 않다는게 함정......ㅡ.,ㅡ;;;
     
무쿵현따 14-10-11 00:30
   
다른데요??  평택부터  수원까지는 삼성이  다 먹여살려요    기준이야 까다롭지만  삼성 협력체되면  돈 많이주고 좋아요    삼성 협력업체  이익율이 삼성보다 좋아요    도대체 왜  삼성을  못 죽여서  안달이지    알고나서 까쇼
Irene 14-10-05 22:38
   
도요다나 현기나..
     
진한참기를 14-10-06 11:43
   
그래도 도요타는 안전하잖아.
          
pifed 14-10-12 12:00
   
도요타는 안전하다는 증거가 어디에도 없습니다.
          
뒹굴둥글곰 14-11-04 21:39
   
얼마전 브레이크 결함으로 미국에서 피봤던 일을 모르시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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