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경제 게시판
 
작성일 : 23-06-18 05:46
[전기/전자] "미국에 뺨 맞은 중국... TSMC·삼성 잡으려 칼 가는 중"
 글쓴이 : 나이희
조회 : 7,121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744962?sid=101 [279]

중국 반도체 기술이 한국을 맹추격 중입니다. 중국 반도체 수준은 어디까지 올라왔고 앞으로 얼마나 발전할까요? 미국과의 반도체 전쟁을 버텨낼 수 있을까요? 한국일보가 상세히 짚어봤습니다.

- 중국 전략산업 1순위가 반도체

- LCD·태양광 석권한 중국 "이젠 반도체"

- 반도체 '3대 공정' 국가대표 회사 등장

- 그러나, 중국의 고민도 깊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노원남자 23-06-18 08:34
   
중국이 제2 대약진운동하려나..
대팔이 23-06-18 10:06
   
중국의 반도체산업 육성전략 = 삼성, TSMC 인력, 기술빼가기...
토막 23-06-18 13:28
   
링크 걸린 글 자체가 엉터리.

10년 20년전 옜날 이야기 하다가 최근 이야기는 없음.
중국이 반도체 굴기 시작해서 잘되고 있으니 앞으로도 잘될거다.. 이런내용인데.

결정적으로 최근 미국이 반도체로 중국 때리고 있는 이야기는 없음.
중국 반도체는 암울 할 수 밖에 없는게.
미국의 장비 수출규제임.

중국이 반도체를 만드려면 장비 소재 설계 생산 까지 모두 중국이 다해야 됨.
이것 자체가 불가능에 가까운거.
     
소문만복래 23-06-19 11:40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 많은데, 중국이 위협적인건 이미 장비 소재를 국산화 했기 때문입니다.
미국이 중국 때리기를 하는 건, 집적도 높은 반도체 생산기술이 이전되는걸 막기 위함입니다.
즉, 이대로라면 중국은 자체적으로 반도체기술을 발전시켜야 하겠죠.

하지만 이게 불가능한게, 유럽은 지구 반대편 일이라고 미국이 뭐라건 생까고 장비수출 합니다.
우리는 작년 하반기부터 중국향 장비수출이 막혔지만, 그 자리를 유럽업체들이 채워버렸습니다.
대만은 특수관계 운운하며 중국내 설비도 늘렸습니다.
놀랍게도 그렇게 미국 똥꼬 빨아대던 일본도 여전히 대중수출 규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지난달에야 수출규제안 발표하면서 내년부터 안하겠다고 했습니다.

우리 언론만 보면 중국을 꽁꽁 둘러싸고 있는듯 하지만, 실제로는 그냥 한국 장비 소재사들만 대중수출 막히면서 피똥싸고 있어요. 특별한 수출규제안 발표 이런것도 아니고 그냥 정부에서 수출 막아버렸습니다. 그래서 유지보수장비도 못들어가고 있죠.
그냥 우리만 이러고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중국은 멀쩡하게 잘 돌아가고 있고, 우리만 역대 최악의 수출부진에 더해 장비사들 몇군데는 이미 쓰러지고 있어요.

이게 대체 뭔일인가 싶습니다...
          
스텝 23-06-19 13:58
   
먼 소리입니까 당장에 ASML은 미국의 규제에 맞춰 중국으로 장비수출을 금지하고 있고 일본의 업체들은 미국 규제보다 더 나아가서 더 엄격한 규정에 맞춰 수출을 안하고 있는게 현실인데 반도체 생산에서 미국, ASML, 일본 3군데만 장비와 자재를 판매안하면 최신 공정은 꿈도 못꿀일이죠 현재 중국 반도체업체들이 생산하는 수준은 구시대 구공정 반도체들인거고 미국은 한술더떠서 구공정 관련 반도체 장비도 금지시키려는 모양새를 취하려고 폼잡고 있고 그래서 중국최대반도체 회사인 SMIC가 28나노 성숙공정공장 4개에 생산 장비를 공급받는데도 힘들어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소문만복래 23-06-20 08:21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1

안타깝게도 중국에 여전히 수출 중입니다.
                    
스텝 23-06-20 09:50
   
                         
소문만복래 23-06-20 10:06
   
우기지 마시고, 여전히 ASML은 노광장비 중국에 팔고 있습니다.
                         
소문만복래 23-06-20 10:08
   
수출을 틀어막았다는 그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왜 자꾸 우기세요.
                         
스텝 23-06-20 11:05
   
ㅋㅋ우겨요? 지금 우기고 있는게 누군지?ㅋㅋ최신 뉴스를 검색을 못하겠으면 최소한 위에 댓글이랑 지금댓글에 링크달아준 기사나 읽고오세요ㅋㅋ 지금 28나노 장비도 제대로 수급못하고 있는게 중국실정인데ㅋ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113887?sid=104
https://n.news.naver.com/article/031/0000751135?sid=101
                         
뱅이 23-06-20 16:47
   
아직 전세대 노광장비 잘팔아먹고 있습니다.
최신 노광장비는 미국하고 상관없이 이미 19년부터 기술누출때문에 중국판매 금지하고 있었고,
전세대 노광장비는 신명나게 팔아먹고 있습니다. 지금도 뭐한다 뭐한다 말만 많고 잘팔아먹고 있습니다.
적어도 내년 2분기까지는 잘팔아먹을 예정..
본인이 달아놓은 기사 링크에도 다 있는 내용인데...
                         
스텝 23-06-20 17:30
   
제가 달은 첫번째 댓글 안읽었어요? 구공정 장비는 미국이 아직 금지도 안했는데 멀 잘팔아먹고 안팔아먹고가 어딨습니까 그런 와중에도 팩트는 smic에서 28나노 공정 4개 공장짓는데도 장비수급에 애를 먹고 있단게 사실이라는 거고요 28나노 이전 공정은 미국이 금지할 생각도 없을겁니다 그런 와중에 이제 슬슬 미국이 28나노급 구공정 장비도 어느정도 선부턴 금지를 할까 고려중인 사항이라고요 현재 상태로만 봐도 전문가들은 이미 중국이 반도체기술에서 10년이상 뒤쳐지고 있다고 평가중인 상황입니다
                         
소문만복래 23-06-21 10:03
   
답답한 사람이네요.
그럼 우리는 뭐 미국이 금지해서 수출 못하고 있습니까?
우리 정부가 틀어막아서 장비수출 막혔잖아요.
끝까지 이상하시네 진짜;
                         
스텝 23-06-21 10:18
   
https://m.hani.co.kr/arti/economy/marketing/1090609.html?_fr=nv
먼소릴 하는거죠?미국이 금지했죠 선단공정에 대해선 중국으로 장비수출을 금지했기에 삼성이나 sk나 중국내 공장으로 장비반입이 되니 안되니 뉴스도 나오고 시끄러웠던거 아닙니까? 딴세계 살다왔어요? 다행히도 미국이 우리기업의 중국현지 공장에 장비반입을 1년더 유예해주겠단 소식이 최근에 나왔지만 어쨌든 중국 기업도 아니고 우리기업이 세운 중국 공장에도 장비반입이 되니 안되니 하는데 그게 금지가 아니면 멉니까? 다시말하지만 선단공정에 들어가는 장비는 중국으로 수출금지 상태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소부장 기업들의 중국으로 수출이 줄어드는건 미국이나 ASML, 일본 등의 반도체 핵심장비 수출이 막힌 여파 때문입니다
https://m.etnews.com/20230216000115?obj=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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한테 이상한 사람이니 머니 하기 전에 제대로 알아나 보고 글쓰세요 이건 머 말이 안통하니 더 이상 시간낭비하기 싫네요 님 보고싶은대로 보면서 사세요
                         
소문만복래 23-09-20 09:43
   
봐요. 결국 그 수입한 노광장비로 화웨이가 7나노 칲셋 만들어 핸드폰 내놨잖아요.

실제 시장 돌아가는 것에 대한 정보 접근을 전혀 할 수 없으면서, 그냥 미국님 믿는 그 신앙으로 경제를 바라보는 전형적인 개쌉소리 싸는 분이 이렇게 목소리 높이시면 그걸 보는 사람들에게 아주 잘못된 정보만 전달하는 상황이 되는겁니다.

제발 좀 아가리를...
                    
Korisent 23-06-20 20:59
   
땡말벌11 23-06-19 10:59
   
LCD는 사양산업이라 한국 대기업에서 진즉에 사업 축소했던거고, 태양광은 기술력으로 결정된 것도 아니고
배터리도 박살나고, 조선업도 박살나고 있는게 중국입니다. 반도체? 이쪽은 더 어렵죠. 애초에 기계장비를
수입을 못하는데.
     
소문만복래 23-06-19 11:29
   
LCD가 사양산업이라고요?
전혀 아닙니다. 여전히 저가 텔레비젼에 대한 수요는 많고, 이 시장을 충분한 설비투자와 근로자를 확보한 중국이 인건비 앞세워 우리와 일본 기업들을 몰아낸겁니다.
조선업이 박살? 대체 어느세상에 살고 계십니까? 여전히 중국 조선업은 잘나갑니다.
그저 한때 중국 내 선박수요가 폭증할때 과도하게 많이 만들어진 조선업체들이 정리되고 있을 뿐이죠. 고부가가치 선박을 제외한 일반 선박의 거의 전량을 중국이 가져가고 있습니다. 컨테이너선은 이제 한국에서 만들 일이 별로 없을거에요.
그리고 우리 조선사가 몇십척을 수주했니 어쩌니 하는데, 상당량은 외국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럴 수 밖에 없어요. 국내 조선소 인건비를 그렇게 억제하고 있어도 가격경쟁력에서 밀립니다. 결국 동남아 등지에 조선소 세우고 거기서 만들어야 해요. 즉 조선사도 글로벌회사로 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태양광 역시 기술력이 아니라 단가로 치고 들어오고 있습니다. 오죽하면 국내 태양광 단지에 중국 패널이 들어오고 있겠습니까. 지자체에서 하는 사업인데 국내업체 보호를 안했다는게 이해가 안가지만, 입찰로 시행하면 무조건 중국업체가 따내갑니다. 가격이 두배가 차이가 나거든요.

반도체는 안그럴까요?
삼성이 어떻게 D랩 세계시장을 석권했습니까?
TSMC는 또 어떻게 비메모리시장을 석권했습니까?
둘 다 반도체 설비의 최소요건을 갖춘 상황에서 가격으로 치고 들어갔잖아요. 그 과정에서 일본 미국 네덜란드 독일 기업들 싹 다 망하고 지금 시장구도가 형성된거잖아요.
근데 중국이 반도체 생산을 시작했고, 심지어 정부지원까지 받는 상태인데, 이들이 가격으로 치고 들어오면 우리가 미국 일본 유럽꼴 나지 않으리라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저가 반도체는 중국이 장악했고, 자국 내 OEM 이라는 수요를 채우고도 남습니다.
지금 대중수출이 어려운 이유? 당연히 중국이 자국 내 생산을 시작했기 때문인거에요.

중국의 반도체 장악이 우리 미래에 위협으로 다가온다? 그러면 동남아쪽으로 설비 투자해서 중국반도체와 맞불 붙으면 됩니다. 이미 중국은 국민소득 만달러를 돌파한지 꽤 되었어요. 이제 동남아에서는 중국산이 더이상 싸지 않습니다. 반대로 동남아산이 이제 중국에서 싸게 느껴지겠죠.
그래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신남방정책이 시작된겁니다. 이미 그때 다 협의되고 공장부지 다 받아서 설비 투자 중입니다. 베트남은 이미 생산이 일부 시작되었죠.
다만, 그렇게 되면, 국내 생산량은 점차 줄어들고, 국내 고용도 줄어들겁니다. 사실 이게 문제죠.

그리고, 중국이 반도체 기계장비 수입을 못한다?
ASML을 포함한 유럽장비사들은 미국이 뭐라건 생까고 쭉 수출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할겁니다.
한국이 유난떨어댄다고 장비수출 못하게 막아서다보니 중국에 반도체 장비 못들어가나보다 하고 이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한국과 일본만 틀어막고 있습니다.
웃긴건 대만은 또 장비수출도 하고 설비도 늘리고 있습니다.
님이 그렇게 생각하는건 언론이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서 그렇고, 또 현 정부가 정말 ㅂ신같아서 그런거니 님 탓은 아닙니다.
          
땡말벌11 23-06-19 11:37
   
그게 사실이라면...............욕나오네요.
          
새끼사자 23-06-19 13:46
   
ASML이 중국 수출을 한다는 소리는 어디서 나온 건가요?
19년도 이후로 장비 수출이 없고, 오히려 규제 장비 리스트가 더 늘어나고 있던데요?
               
뱅이 23-06-20 17:03
   
asml이 19년도에 수출제한한건 미국 상관없이 기술유출때문에 최신장비 판매금지한거고,
전세대 장비들은 다 수출하고 있습니다.
          
토막 23-06-19 17:24
   
다른건 넘어가고..

TSMC가 비메모리 시장 석권..???? 뭔 헛소리.?
TSMC가 만드는 제품이 뭐가 있어서.???
남의 물건 만들어주는 하청업체가 무슨 석권??

남들 돈안된다고 안하는거 주워 먹는것도 석권인가?
               
네고갱님 23-06-19 19:40
   
https://www.newsway.co.kr/news/view?ud=2023051214412722136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만 봐도 50프로 넘었으므로 비메모리 제조 부문 석권했다 봐도 무방함
남의 물건 만들어주는 거? 제조업의 본질이 그건데? 아이폰을 애플이 쓰냐? 구매자가 쓰지. 삼성램을 삼성이 쓰냐? 구매자가 쓰지. 니 생각엔 칩에 에폭시 씌워서 기판에 박는거 전부 삼성에서 한다고 생각하냐? 그러면 지스킬이 왜 있고 비짜메모리가 왜 있었겠냐? 거기 메모리칩 납품하면 삼성도 하청따리 되냐? 하긴 웨이퍼도 금이라는 놈인거 보면 메모리도 삼성에서 만들 때 그런 모양인줄 아는 모양이지 ㅋㅋㅋ 미중은 그걸로 싸우고 삼성 사장도 기술력 운운하는데 하청따리란다 참나
밑에서 또 런쳐서 자중하나 했더니 또 이러고 있네 ㅋㅋㅋ
                    
토막 23-06-19 20:24
   
머리 모자란 매국노 또 왔냐?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높은게 왜 비메모리 석권이냐?  은근슬쩍 제조부문 섞지마라. 유치하다.

하청도 하청나름이라는 말이 있지.
자 삼성. 디렘 만들어. 디렘이 완제품이냐?
디렘은 완제품에 들어가는 부속품일 뿐이다. 가정용 PC에 디렘 들어가지?
그럼 삼성은 PC만드는데 들어가는 부속품 대주는 하청이냐?
그냥 답부터 말해 줄께 어차피 넌 대답도 못할 거니까.

하청 맞아.

다음. 애플 폰을 만든다.
애플은 공장이 없지.?
AP는 TSMC가 만들고 모든 부품 조립해서 완성된 애플 폰을 만드는곳은 따로 중국에 있다.
그럼 애플도 하청인가?

머리 빠개진건 알고 있지만 너도 이것부턴 생각이란걸 해봐라.
가끔은 생각이란걸 해보는것도 나쁘진 않으니까.

그런데 말이다.. 그저 PC에 부품으로 들어가는 디렘 만드는 삼성도 하청이라 하지 않고.
완제품 만드는 회사가 따로 있는데 왜 애플 폰일까?

생각이라는걸 좀 해봐라..
뭐 아무리 대가리 굴려봐야 답 안나올거라는건 이미 알지만.
                         
네고갱님 23-06-19 20:36
   
애플은 arm에 로열티 안 주고, 디램 설계는 삼성에서 하나보지? ㅋㅋㅋ
독특한 돌머가리를 갖고 있는건 알고 있었지만 넌 보면 볼수록 신기한 놈이야 아무리 산업구조도 모르는 똥멍청이라지만 IP와 설계와 제조 3단계를 혼자 무시하네 그것도 지 꼴리는대로 키배 유리한대로 갖다붙였다 떼였다 무슨 레고도 아니고 ㅋㅋㅋ 삼성 사장 말도 생까고 지 말이 맞다 우기고 그치? 니 말대로라면 하청따리 트슴보다 못한 삼성은 뭐가 되니? 이래놓고 남한텐 매국노 몰이하지? ㅋㅋㅋ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commu08&wr_id=1662326
토막 23-06-19 07:33답변  광고글 신고 
선동도 아니고 그냥 멍청해서 그런거.

전망이란건 미래를 예측해보는거..
그런데 과거만 가지고 과거에 이랬으니 미래도 이럴거다 라고 하는 수준에서 머리가 멈춰 있는 사람들.

라고 하지 않았냐? 너도 너 자신과 싸우냐? ㅋㅋㅋ 쌍팔년도 OEM ODM 설명을 반도체 파운드리에 갖다대니까 기술패권경쟁 벌이는 미중 뻘쭘하게 만드는 개소리가 되는거 아니냐 ㅋㅋㅋ 니 말대로 파운드리는 걍 하청업체고 걍 설계도대로 뚝딱 나오는 거면 엔비디아가 왜 a100은 케파 확보도 어렵고 단가도 비싼 트슴 7나노에 맡겼겠냐 같은 세대 rtx30은 트슴 7나노도 삼파 7나노도 아니고 재설계하면서까지 삼파 8나노에 맡겼는데?

아 글고 니가 머가리 굴린 결과 나온 개소리 명언집 여기 또 있네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economy&wr_id=168756
니가 그렇게 멍청한 소리를 하는 이유가 뭐냐면. 공정이 오르면 성능도 오른다는 멍청한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메모리를 왜 10나노에서 만드냐고.? 그거만 해도 제성능 나오니까다.
쓸데 없이 공정 올릴 필요 없다.

라고 하지 않았냐? 그래놓고 공정미세화가 뭐? 원가절감이 뭐? ㅋㅋㅋㅋㅋ 원가절감 지적하니까 자기가 그런 말 한적 없다는 듯이 해명했었지? 개소리하다보면 말이 꼬이게 되어 있지 니 머가리 수준 ㅋㅋㅋㅋ
                         
토막 23-06-19 20:52
   
역시 생각이란걸 안하는구나. 뭐 예상은 했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이 없으니 매국노 같은걸 하고 있는거지.
                         
네고갱님 23-06-19 20:56
   
이번엔 런 안친 척하려고 혼잣말 코스프레중이냐? 개웃기네 ㅋㅋㅋㅋ 왈왈 짖지도 못하고 깽깽대네 ㅋㅋㅋㅋ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commu08&wr_id=1641551
토막이 : 아까도 말했지만. 미국의 반도체 동맹은 한국이 아니라 삼성임.

삼성을 위해서 나라도 팔아먹는 매국노 박제 ㅋㅋㅋ
                         
토막 23-06-20 11:00
   
너 진짜 스스로 심각하다는 생각 안해 봤지? 뭐 해봤으면 이지경일 리가 없으니.

위에서 부터 찬찬히 읽어 봐라.

내용이 연결이 안될거다.

내가 말하는것과 니가 말하는게 전혀 다른말을 하고 있다.
넌 항상그래. 그냥 혼자 딴말하고 있어. 그런데 넌 그걸 모르지.

글을 읽지만 내용을 알지 못한다... 실질적 문맹.. 그게 너다.
내용을 생각하면서 글을 읽어라 읽으면서 딴생각하지 말고.
                         
네고갱님 23-06-20 12:17
   
너 진짜 정신머리가 어떻게 된거 아니냐 부끄러운줄 모르는 구나? 하긴 니가 그 정도 염치가 있었으면 니가 그토록 쳐맞지도 않았겠지 런쳐놓고 정신승리하고 붕어머가리처럼 까먹고 바퀴벌레처럼 또 기어나오고 ㅋㅋ
니가 그동안 나랑 키배 뜨다 쳐발린 글들 다시 한번 찬찬히 살펴봐라 누가 대답이란 걸 하고 있는지 누가 근거란 걸 대고 있는지 말야 맨날 근거도 없이 우겨대기만 해놓고 지금 이게 사람이 할 말이냐? 사람 말 못 알아먹어? 진짜 짖는거야? 아니면 빼박 능지처참 매국노라 정상인의 논리구조도 상식도 안 통하는 거냐 너는? ㅋㅋㅋ

소문만복래님 말씀에 문맥 상 디램 제조와 비메모리 제조가 이어지는게 이상할 게 없어서 비메모리 제조 점유율 보여주니까 뭐라고? 비메모리 제조부문 섞지마라? 왜? 니 개같은 주장에 불리하니까 빼자는 거냐? ㅋㅋ 점유율 조사한 놈들은 할일 없어서 조사했냐 접때 시총처럼 또 니맘대로 의미없는 지표 만들어버리지?

글고 쌍팔년도 oem odm 원리를 21세기 반도체에도 나불대면서 하청하청 거리는 개같은 논리도 박살내니까 뭐? 애플이 삼성이? 그렇게 제조는 무시하고 설계 원툴로 가는 놈이 원천기술 갖고 있는 ip회사는 엇따 팔아먹었냐 ip회사도 애플같은 자체설계한 자체브랜드 최종 완제품도 없으니 트슴처럼 빠지는 거냐? 거 참 이상하네 앱등이와 삼빠가 한몸에 들어있는 니 등신같은 논리대로라면 ip회사도 의문의 조빱행이네? 미국이 고안해낸 반도체 국제 분업망은 엇따 팔아먹었냐 반도체 산업구조도 미국의 중일에 대한 반도체 제재 원리도 모르는 머가리에 똥만 찬 머저리가 ㅋㅋㅋㅋㅋ 하도 말귀를 못 알아쳐먹어서 저번엔 삼성 대빵 말도 가져오니까 그건 또 불리해서 안 보였겠지? ㅋㅋㅋㅋ 그땐 경계현 사장 워딩에서 아무리 찾아도 없는 점유율 갖고 지랄하더니 이번엔 또 점유율 왜 꺼내냐고 지랄ㅋㅋㅋ 엌ㅋㅋㅋㅋ

접때 말했지? 니가 원하는 니마음속 개같은 답 적어내라고 답정너 놀이할 거면 너는 연애나 하라고 나는솔로 영철로 나와서 지 주제도 모르는 꽉막힌 개찐따 짓거리하다 개털리면 딱이겠구만 ㅋㅋㅋㅋㅋㅋ
                         
뱅이 23-06-20 17:06
   
ㅋㅋㅋㅋㅋ 6월들어 재일 웃긴소리다. ㅋㅋㅋㅋ

노답 질문을 하는데  답이 어떻게 나옴.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장트러블 23-06-28 13:51
   
LCD 재료업체에 종사하고있는사람인데요 위에 소문만복래님 처럼 LCD 사양산업은 맞는말이면서 틀린 말입니다. 국내에서 LCD는 사양산업입니다. 하지만 글로벌로 봤을 때 LCD는 절대 사양사업이 아닙니다. 국내에서 LGD사업이 축소되는 이유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LCD가격은 중국에서 생산하는 LCD를 가격으로 이길 수 없습니다. 반대로 중국은 LCD를 생산하는 업체 및 생산량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본LCD 산업을 우리가 가지고 왔을 때랑은 상황이 다릅니다. LCD가 OLED로 대채될 거라는 뉴스는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렇다고 현재 LCD 수요가 많이 줄어 들었냐? 그건또 아닙니다. 우리나라 디스플레이는 고품질 고가격 정책으로 OLED로 디스플레이 산업구조를 바꾸려고 노력하고있고 그렇게 바뀌고 있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LCD가격을 중국보다 저렴하게 만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가인 OLED로 구조를 바꾸고있는 상황입니다. OLED TV 비싼건 1천만원이 넘어갑니다. 지금 일반 가정집에서 대부분 LCD TV를 구매해서 보고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및 일반차들 계기판은 LCD로 바뀌고있습니다. LCD TV시장이 OLED로 넘어간 거 이상은 아니지만  자동차 패설 시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즉 LCD시장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고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LCD만큼 싼가격으로 디스플에이를 생산할 수 있는 대체 디스플레이가 나오지 않는 이상 LCD의 수요는 줄어들이 않을 겁니다.
팔상인 23-06-23 22:01
   
에이.. 이런 단순한 문제에 뭐 그리 공들을 들임?

모든 문제는 "강남토막이 = 강남토박이"라서 그런 것임
강남토박이가 글을 올리고 비난 댓글이 달리면 그걸 가장 해소하고 싶은 주체가 있을 것 아님?
대부분의 그런 상황에서 'made in 뻔뻔함' 논리의 강남토막만이 그걸 해소하려 달려들고 있음

이는 그 주체가 둘이 아니라 하나임을 뜻하는 것임
전문지식으로 갑론을박을 하는 경우는 정합적 전문지식에 의해
자신의 정합성이 명료하게 부정될 경우
그걸 겸허히 수용할 대상들과만 갑론을박을 할 때 의미가 있음

그러나 어떤 개소리를 동원해서라도
강남토박이와 강남토막이가 "스스로의 정당화에만 몰두"하는 이유가
이 둘에게만 한가지로 존재하는 이유가 뭐겠음?

둘 이 곧 하나이며 이 하나가 증권사의 이익에 편승해야만하는 이유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임
그리고 한국 대부분의 증권사가 삼성에 Long을 치는 금융상품을 주력으로 밀고 있음
그래서 토막이가 알바로 고용된거라고 본다면 이보다 '유력'한 전제가 뭐가 있겠음?

뭐 토막이야 매국노라며 강남토박이를 비난하는 '논조'만 취하는데,
이건 사실 연기라고 봐야 앞뒤가 맞음
떠드는 소리의 방향성(=삼성반도체 찬양)은 똑같은 데
말로는 서로 다른 존재라고 주장("토막"만 그런 의도를 보임)하면서
희안하게 강남토박이는 이에 대해 대응이 없음

그건 서로 다른 존재라고 내세우고 싶은 명분을 위한 계산이 깔려있는데
서로 다른 존재면 강남토박이 아이디도 토막이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했어야 함

그러나 서로 물아일체이자 자웅동체임으로 자기 아이디 하나로는 부정했으니
또다른 아이디로는 부정할 필요가 없다고 느낌
그래서 강남토박이가 언급이 없는 것임

이렇게 봐야 저리 나온는게 앞뒤가 맞다고 볼 수 있음
이런 대상을 데리고 정합적인 근거를 아무리 대봐야 신경에너지 낭비임

개소리는 개소리로 맞말엔 맞말로 대응하는게 합리적임
푸른마나 23-06-30 08:50
   
미국이 제재를 하는 상황에서는 절대 중국은 반도체를 키울수가 없음...
 
 
Total 222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222 [전기/전자] ‘슈퍼 을’ ASML 원전 배제 요구에 ‘반도체 동맹’ 영향… (10) 루넴폭스 02-28 1883
221 [잡담] 삼성전자, 평택 P5 장비 계약 시작 "투자 기조 유지" (1) 강남토박이 02-04 1040
220 [잡담]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통제 개정안 ㄷㄷㄷ (4) 강남토박이 11-12 1954
219 [기타경제] 세계 각국 국채 금리 비교 (6) archwave 07-28 3146
218 [잡담] 한국 반도체 산업의 위험 분산 전략 (7) 강남토박이 07-17 3838
217 [잡담] 폭망한 중국 반도체 근황 (12) 강남토박이 07-16 7835
216 [전기/전자] "미국에 뺨 맞은 중국... TSMC·삼성 잡으려 칼 가는 중" (33) 나이희 06-18 7122
215 [잡담] 양향자가 EUV포토레지스트 국산화 어렵다니까 (8) 강남토박이 05-27 2456
214 [잡담] 요새 한국 반도체가 일본에 도움받는 것도 꽤 크다고 생… (12) 강남토박이 05-25 2500
213 [잡담] 최근 미국 반도체 정책의 배경이 되는 백악관 내부 보고… (1) 강남토박이 05-24 1457
212 [잡담] EUV 장비 제작의 국제적 협업과 중국 반도체 굴기 (2) 강남토박이 05-06 1401
211 [전기/전자] 글로벌 반도체 장비사, 韓에 연구소 설립 등 투자 러시 나이희 05-03 3208
210 [잡담] 삼프로 크리스 밀러 교수(반도체 전쟁 저자) 영상에서 주… (3) 강남토박이 05-01 1553
209 [전기/전자] 美 반도체 압박에 中 노선 바꾼다…’SMIC・화홍・화웨이… 나이희 03-22 3075
208 [전기/전자] TSMC, 엔비디아·ASML·시놉시스와 협력해 2나노 개발 속도 나이희 03-22 1730
207 [잡담] 미국이 반도체 관련해서 중국 현지 생산을 제재하는 것… (65) 야크조 03-08 5358
206 [전기/전자] 브레이크 걸린 中 반도체 굴기… 올해 설비투자 33% 줄어… (1) 나이희 02-11 2914
205 [전기/전자] "세계 반도체장비 시장, 독과점 심해…'칩4' 참여… (2) 나이희 11-04 3819
204 [기타경제] 독일 천연가스 독립 현황 (2) 쿨하니넌 09-26 2354
203 [금융] 2022 전세계 국부(국가총자산) 업데이트(크레디트 스위스,… (2) 마블매니아 09-22 3169
202 [기타경제] 한국 원전은 친환경 에너지 아니어서 투자 거부 (12) 이름없는자 09-21 2532
201 [전기/전자] 이재용 영국 방문…'ARM' M&A 여부에 쏠리는 관심 (5) 나이희 09-18 2690
200 [기타경제] K-라면 수출 급증... 캐나다 94% (2) 가생이다 08-08 3061
199 [전기/전자] 반도체전쟁에서 대한민국과 일본, 임진왜란시 도공들을 … 박선달 07-14 2945
198 [잡담] 반도체 가스 자립 고찰 (4) 이름없는자 06-30 1883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