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6-02-09 17:10
[기타] 북한의 다음 행보 진짜 인공위성 그리고 우주전쟁
 글쓴이 : archwave
조회 : 1,741  

북한은 이미 앞으로도 계속 쏘아올린다고 선언했죠. 위성 쏴서 밥 나오나 ? 이런건 멍청한 질문인건 누구나 아실테고요.

이제 500 km 고도 궤도에 위성 안착시키는거 성공했습니다.

다음은 위성 자세/고도 제어, 지상과 통신장치 등을 넣은 진짜(?) 인공위성을 쏠 차례죠.


이때쯤이면 한국 웹에서도 대단한 설전이 벌어질듯.

거봐라. 진짜 위성이잖아. 뭐가 미사일이야 ? 이런 식으로 옹호하고 나설 무리들이 없을까요 ? 이미 각 사이트 게시판에서 미사일이 아니라 로켓이라면서 용어 제대로 쓰라는 아주 고결한 일갈들이 올라오는 판입니다.

그것도 북한의 사이버 전사나 중국 찌끄러기들이 아니라 분명히 순수 한국인이고 종북도 아닌 사람이 확실한데도 그렇게 글 쓰는 사람들이 있다는 놀라운 사실.


이번에 발사한 것을 보면 진짜 위성 쏘는 것은 별로 어려울 것 없어 보입니다. 아무리 북한이 후지다해도 저 정도 초보적 위성 만들 기술은 있을테고요.

하다못해 온도센서라도 달아놓으면 북한이 이번에 말한 [지구관측위성] 이란 것을 부정할 수 없을테니까요.

문제는 위 기술들은 모두 핵탄두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기권 재돌입 ? 그것도 뭐 크게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고온으로 인해 어쩌고.. 그것 역시 북한의 용도에서는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재돌입시 제어회로들이 다 망가진다 해도 시한장치 정도는 충분히 잘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그 정도 기술은 북한도 이미 갖고 있죠. 포탄이 철갑 뚫고 들어가서 폭발하는데 그 충격을 견디고서 지연신관이 잘 작동하죠.

단열/내열재 기술 부실하다 해도 그냥 두껍게 잘 싸놓으면 대기권 들어오면서 다 타도 내부 핵탄두는 멀쩡하게 잘 살아있게 됩니다.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197011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197283 여기 써놓은 식으로 EMP 탄으로 쓴다면 그냥 지연신관에 시간 설정만 하면 끝입니다. 더 이상 제어할 필요도 없죠. 우주 공간은 무슨 기상 변화 있는 것도 아니고 한국 상공 어느 정도 높이에서 터트리라는 것 원격 설정하는거 ? 매우 쉽습니다.


우주 배치 핵무기가 현실화된다는 얘기입니다.

핵탄두 소형화만 하면 준비는 다 끝났다는 얘기가 되는데 한국의 대응은 어떤게 가능할까요 ?


1. 북한이 쏴올리면 한국은 킬러 위성을 쏴서 우주 공간에서 요격한다. - 우주 전쟁의 시작.

2. 앞으로 북한이 쏘는 것이 위성을 단건지 핵탄두를 단건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원자력 사찰 받듯이 로켓 상단에 뭘 달았는지 사찰 받게 한다.


자 어느 쪽으로 갈거 같은가요 ?


1 번은 정당한 우주 개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니 지지받기 어렵습니다.

결국 2 번으로 가야겠죠. 북한 핵 개발 초기 생각나시나요 ? 원자력 사찰 받니 마니로 한참 줄다리기. 받는 대신 경수로 지어주고 어쩌고 다 무용지물.

퍼주기 시즌 2 로 가겠죠. 그걸로 안심할 수 있을까요 ?


위성 쏩네 하면서 사찰받아주는 댓가로 조공 냠냠 잘 드시고, 또 계속 개발하겠죠.

옛날 경수로 지어주는 와중에도 계속 핵개발했듯이요. 북한 아니 북한 왕실의 목적은 자기들의 안녕 밖에는 없죠.

조공 받아가면서 즐겁게 룰루랄라하다 옛날 핵 사찰 거부 식으로 위성 사찰 거부하고 정체불명의 위성 발사.


핵탄두도 소형화하고 수소폭탄으로 위력 높여서 지상 몇 백 km 상공에서 터트려서 미국 대륙 전체를 EMP 공격할 수 있는 스케일로도 개발 가능할테고요.

참고로 우주 배치 핵무기는 한국은 물론 미국 등등 모두 겨냥 가능함. 이번 위성도 미국 슈퍼볼 경기장 위를 지나다니다 한반도 위를 지나기도 하죠.


EMP 탄으로 쓸 경우 지상에서 발사할 요격 미사일이 쫓아올라가기 전에 이미 탄두가 터질 것이고 따라서 요격 미사일로는 죽었다 깨도 불가능.


결국 제 3 안.

북한의 위성(?)이 탄두를 지상으로 투하하면 그걸 쫓아가서 요격하는 우주 배치 요격 위성 발사가 답이겠죠.

( 요격 위성은 북한의 위성이 수상한 행동하는지 몇 년이고 졸졸 죽어라 쫓아다니면서 감시해야 함 )

앞으로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고작 사드 갖고도 말 많은데..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축게만봄 16-02-09 17:32
   
현재 국제조약 (외기권 우주조약) 으로 인공위성을 비롯 지구 밖에서는 그 어떠한 것도 무기로 활용 할 수 없음.
(이런거 모르면 밀매라고 하면 안됨.)

물론 이런 조약을 북한이 지키느냐, 안 지키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만약 작성자님이 걱정하는 그런 문제가 발생시 외기권 우주는 온통 핵무기로 배치되겠죠.

북한뿐만 아니라 핵 가진 나라 모두.
     
archwave 16-02-09 17:40
   
그 조약을 북한이 가입했느냐.. 가입했다면 북한이 지킬 것이냐 ?

가입했어도 가볍게 생깔거라는데 500 원 겁니다.

언제는 북한이 가입 안 해서 룰루랄라 핵개발했나요 ?

그리고 수십년전에 이미 미국/러시아가 우주 핵무기 배치했다가 핵군축으로 폐기했습니다. 이제 와서 고작 북한 때문에 우주에 핵무기 경쟁 벌어질 일없죠. 중국도 그렇게까진 안 할거고요.

대신 온갖 킬러 위성들이 판칠 가능성은 있겠네요. 중국도 이미 개발 완료했고, 배치까지 했는지는 기억이 확실치 않음.
          
축게만봄 16-02-09 17:43
   
이 조약은 가입을 하냐 안하냐의 문제가 아닌

모든 지구인들에게 해당되는 조약입니다.

어디가서 밀매라고 하지 마시고요

그냥 공상과학 소설 보세요.
               
archwave 16-02-09 17:50
   
유엔 결의안도 마찬가지죠.
                    
축게만봄 16-02-09 17:55
   
본인 스스로 창피함을 아시리라 믿습니다.
                         
archwave 16-02-09 17:56
   
북한을 옹호하고 싶은 마음은 잘 이해하겠습니다.
어떤 분이기에 저런 소리하나 쓰신 게시물 봤더니 가관이더군요. ^^;
                         
KCX2000 16-02-09 18:37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197314&page=0&sca=&sfl=&stx=&spt=0&page=0&cwin=#c_197352

1. 사드가 필요하면 배치 하자. 사드 할애비라도 배치해야 하는데

2. 우리가 불편을 감수하고 배치해야 한다면 받는건 있어야지?

3. 받는것도 없이 무조건 주한미군을 위해 배치한다고 하면

4. 구한말 친일파들이 외첬던 대동아공영과 뭐가 틀림?

5. 자주국방 안함??

이런글이나 쓰시면서 스스로는 안부끄럽나요?
주한미군이 뭘하면 무조건 자주국방 없고 일단 반대...
왜 반대하세요하면? 그냥 .ㅡㅡ 뚜렷한 이유도 없고
뭐하자는건지 모르겟네
꼴초 16-02-09 19:24
   
인공위성으로 무기를 만든다면, , , 뭐 신의 지팡이 같은거요?
이건 좀 너무 가신것 같네요, 미국도 유지가 빡쎌거 같다고 포기한것을 북한이 해낼리가, ,
그리고 우주의 무기화는 아직 하지 않은게 아니라 능력 부족으로 이루지 못한것이라 보는게 맞을거 같군요,
     
archwave 16-02-09 20:09
   
신의 지팡이는 핵물질은 하나도 안 들어간거고 그건 효용성이 의심스러운거죠. 그래서 취소한거..

핵탄두 탑재한 위성은 냉전이 종식되지 않았다면 지금도 우리 머리위를 날아다녔을겁니다.

우주 무기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냉전 종식 전후로 군축 협상들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지금 정찰위성만이 아니라 온갖 위성 무기들이 떠돌고 있을 듯.

북한은 아직도 냉전시대에 살고 있는 국가죠.
          
꼴초 16-02-09 20:20
   
우주 무기중 가장 현실적인 단계로 생각해 볼 수 있는게 레이저 정도 일겁니다, , ,
왜냐면, 애는 재충전이 불필요하거든요, 에너지야 태양열로 무제한적으로 충전이 가능하고,
약점이라면 요격에 취약하다는 정도인데, 이것도 레이저 무기라는 특성상 뭐 자체적인
요격 시스템을 갖춘다면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의 자기 방어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망상을 가끔씩 해보긴 합니다만, , , 재충전을 요구하는 형태로 탄을 소비하는 무기는 그게
뭐든지 실용성은 없다고 봅니다, 우선은 자기 방어가 불가능하기에 적의 공격에 취약하고,
실탄을 장전하고 있어야 하기에 플랫폼 자체의 크기와 무게가 뭐 어마어마 할겁니다,
그런 관계로 최초 설치 비용만 해도 천문학적일테고, 여기에 탄을 재충전할 방법과 비용은?
여러가지를 고려해보면, , 위성 하나도 겨우 쏴올리는 북한 같은 나라가, ,
이건 아무리 생각해봐도 무리일거 같습니다 ㅎㅎㅎ
처용 16-02-09 20:04
   
설마 설마 했는데 아까 제가 어느 분 댓글에 기가 막혀 우주 전쟁 준비할거냐는 농담했는데 이를 제목으로 진자 쓰시는 분들이 있네요.

아니 사드 찬성에 대한 무기 업자들 같이 PR 하는 것은 좋은데 북한이 곧 소형화작업해거 고각으로 쏘아 올릴 것처럼 운운하다 이제는 우주전쟁까지 언급하시네요. ..

넘 하는거 아닌가. 누가 보면 북한의 신기술이 남한을 능가하는 줄 알겠어요 ~
겨우 하나에 올인해서 대륙간탄도미사일 쇼하는데 아무리 망상을 해도 우주전쟁 소리에 대비하자는 소리를 하네요

뉴스보니 위성은 제대로 작동도 못한다 하던데 그냥 쏘아올리기도 벅찬 북한이 대체 님들의 망상 속 시나리오를 준비하려면 대한민국 국방비는 어느정도까지 따라 주어야 할까요?

소위 강대국들이 준비하기도 벅찬 사업을 우리가 해야 하나 봅니다.
우리나라 밀게 유저 수준이 이정도는 되야 수준이 맞지 캬 ~ 취한다
아무리 심심한 떡밥이 필요해도 지나치면 비웃음만 당합니다.
     
archwave 16-02-09 20:13
   
위 글에 나온게 무슨 신기술 축에 들기라도 하나요 ? 수십년전에 이미 나왔던 기술인데요.

잊지 마셔야 할 것은 북한은 아주 기형적인 국가란거.

21 세기에 핵무기에 올인하는 정신 나간 국가를 두고 정신 나간(?) 예측 좀 했기로서니..

그리고 지금 쏜 위성은 작동하는지 마는지 불투명하다 하는데, 그게 언제까지나 그럴거 같습니까 ?

북한이 옛날 그 위성 비슷한거 쏜 거는 궤도 안착은 실패했지만, 어쨌건 동작하는 시늉은 냈습니다.
          
처용 16-02-09 21:39
   
와... 키워도 아니고.. 이를 어쩌지...

1.수십년전에 이미 나왔던 기술인데요.
2.잊지 마셔야 할 것은 북한은 아주 기형적인 국가란거.
위 두가지로 우주전쟁을 준비한다는 논거가 됩니까? 차라리 스커드에 핵탄두 장착해서 고각으로 쏠거라고 하세요..

아니 위성발사에도 실패한 북한한테 이정도 평가를 한다면 우린 이미 우주전쟁에 도입해서
준비하고 있네요?

제가 님에게 느낀 점은 결과를 내 놓고 자신의 주장을 어거지로 여론몰이 하며 공포팔이하고 있는 기분이 드는 겁니다. 언제는 중국이 탄도미사일을 쏘고 핵 전쟁이 10년내로 임박할 것처럼 글을 쓰더니 우주전쟁에 대비하자는 소리를 하니 어처구니 없다는 것이지요.

이런 사람하고 길게 글을 나눴으니 ...
이제부터는 걸러 들어야 하겠네요
               
archwave 16-02-09 21:56
   
중국으로 인해 핵 전쟁 10 년내 ? 이건 또 무슨 소리인가요 ? 없는 말 지어내지 마세요.
archwave 16-02-09 20:35
   
위 글이 말이 안 된다 여기시는 분들이 많겠죠. 하다 못 해 북한이 중국 정도라도 제 정신에 조금이라도 가까우면 이런 글은 안 썼을 겁니다.

우주 배치 핵무기가 그리 허황되다고 보시나요 ?

대륙간 탄도 마사일의 궤도를 조금 높여서 궤도에 안착시킨 후 재돌입시키지 않고 그냥 대기 상태로 놔두면 바로 위 글에 말한 우주 배치 핵무기가 되는겁니다. 이게 뭐 그리 어려운 기술이라 생각하시나요 ?

인공 위성 안착시킬 능력 있고 대륙간 탄도 미사일 만들었다면 이거 하는거 별 어려움 없습니다.

어려움이 있다면 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 문제죠. 북한이 그런 결심하는게 불가능하다 보시나요 ?
     
처용 16-02-09 21:49
   
하나만 물어 봅시다.
북한이 스커드 b를 어떻게 개발하였지요?
65년 김일성 지시로 연구하다 결국 구소련 프로그7로 부터 역설계하여 초보적인 로켓기술을 습득한거 아닙니까? 그 과정에서 중국과 공동참여하기도 하여 경험쌓고 이집트에게 기술확보 받으면서 이란하고 꿍짝이 잘맞아서 80년 초기에 비로소 님들이 흔히 말하는 스커드 탄도미사일이 남한 전역으로 확대하기까지 17년 가까이 걸린 겁니다.
그런데 북한이 지금 상황에서 혼자 우주전쟁을 준비하겠다?

키.워입니까?
그냥 농담이었다고 하세요 ~
북한의 기초과학 수준 뻔히 아는데 대륙간 탄도 미사일 만들었다고 인공위성 안착시켜 우주전쟁으로 간다는 망상을 합니까...
          
archwave 16-02-09 21:53
   
이미 북한은 위 글에 나온 것에 필요한 기술을 모두 실증했습니다. 단지 핵탄두 소형화와 위성 자체만 남았죠.

핵탄두 소형화 못 할거고, 기본적 위성도 못 만들거란 믿음이신가요 ? 그건 어디에서 나온 믿음인가요 ?

한 가지 묻죠.

대륙간 탄도 미사일 탄두를 재진입 안 시키고 궤도에 잔류하게 놔두면 뭐가 되죠 ? 그래도 농담 같은가요 ?
          
archwave 16-02-09 21:56
   
스커드 미사일을 남한 전역까지 확대하는데 17 년 걸렸다고 해서 위 글이 불가능할거란 근거가 되나요 ?

이미 위성이라 주장하는 물체를 궤도에 올리는 사정거리 13000 km 짜리 로켓을 실제로 발사해서 증명해보인 마당에 무슨 옛날 얘기하며 향수에 젖기인가요 ?

이런 로켓이면 위 글에 나온거 실현하는데 충분하지 않은가요 ?
               
처용 16-02-09 22:32
   
스커드b/c, 노동, 대포동 대륙간 탄도미사일 발사하기까지 반세기 걸렸습니다.
그것도 북한 혼자 설계한 것이 아니고 당시 시대 상황에서 타국가의 도움을 안 받았으면
불가능했던 것이었지요.

지금이 옛날처럼 러시아 위성 역설계하고 분해하여 쉽게 위성하나 만들거라 생각하시는지 아니면 이집트, 이란이 예전과 같이 북한을 도와줄 국가가 있을거라 생각합니까?
러시아 조차도 펄쩍 뛰며 우린 북한 도와준적이 없다고 으름장 놓고 있는 판국에 어느 국가가 북한의 우주전쟁 시나리오를 도와주나요?

그리고 머가 충분해요? 냉전 이었던 미국 소련 정도 되니 서로 경쟁적으로 자원을 투자하며 군비경쟁을 했기에 지금에 온 것인데 북한이 그만한 기술과 예산 (자원)이 될거라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그 강한 소비에트 연방마저 예산부족으로 계획된 우주경쟁에서 한발 물러선 거 아닌가요?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쏘아 올리면 바로 정찰 위성이 되고 공격위성무기가 된다고 생각하는가 본대  설사 궤도에 안착되었다고 우주전쟁이라고 불릴 수 없는 겁니다.
북한이 그에 맞는 수학과 물리학 같은 기초과학 수준도 못먹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그에 맞는 과학기술 통신기술과 항공기술 또한 없다는 겁니다.

망상 속에서 무슨 말을 못해요 ~ 내가 이것을 왜 쓰고 있는지..
                    
archwave 16-02-09 23:33
   
가만 보니 북한이 대륙간 탄도 미사일 만들 능력 없다고 믿고 계신 모양이네요.

그냥 다시 한 번 물어볼께요.

대륙간 탄도 미사일 탄두를 재진입 안 시키고 궤도에 잔류하게 놔두면 뭐가 되죠 ?

북한이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만들 수 있을리 없으니 질문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 그렇다면 답변 안 하셔도 됩니다.

북한이 만들 수 있다고 본다면 위 질문에 답변부터 해보세요.
                         
처용 16-02-09 23:52
   
대륙간 탄도 미사일을 쏘아 올리면 >>>>제가 한말인데 난독인가요?


북한의 다음 행보 진짜 인공위성 그리고 우주전쟁 라고 제목 달고 위성을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내용 쓰면서 본인이 써도 할말이 없으니 공격위성무기가 아니라고 정신승리 하나요?

아니면 자기가 쓴 우주전쟁의 의미를 잘못 썼다고 변명하세요 ~ ㅎ
망상속 공포팔이 끝이 없다니깐


북한의 사이버 전사나 중국 찌끄러기들이 아니라 분명히 순수 한국인이고 종북도 아닌 사람이 확실한데도 그렇게 글 쓰는 사람들이 있다는 놀라운 사실.>>>결국 할 줄 아는게 여론몰이 뿐이지요. 이런 소리 하실거면 정게 오세요 ~
                         
archwave 16-02-10 00:05
   
누가 한 말이든 자꾸 딴 소리하지 마시고 질문에 대답해보세요.

[ 대륙간 탄도 미사일 탄두를 재진입 안 시키고 궤도에 잔류하게 놔두면 뭐가 되죠 ?  ]
                         
archwave 16-02-10 00:08
   
공격하는 기능 같은 것은 전혀 없고 고작 탄두 떨어트리는 기능 갖고 있다고 [공격위성무기] 라고 거창하게 이름붙일 필요없죠.

레이저를 쏘고 다니던가 적국 위성 파괴하고 다니던가 그래야 공격위성무기라 불러줄만하죠.
                         
처용 16-02-10 00:16
   
점점 궤변으로 향하는데 님의 댓글을 읽어보면 어떤 근거도 새로운 논리도 없이 막연한 자신의 주장을 근거 삼아 관철하는 것을 보니 전형적인 순환논리의 오류를 범하네요.

혼자 우주전쟁에 대비하자고 쓰면서 자신의 엉터리 근거로 그렇기 때문이다라고 무한반복...

전형적인 키워들의 특성...
                    
archwave 16-02-09 23:36
   
그리고 북한이 정찰 위성 만들거란 식의 얘기는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공격위성무기가 된다는 소리도 전혀 하지 않았고요.
archwave 16-02-15 00:31
   
위 글은 기본지식없이 보는 사람들에게는 공상과학소설로 보이기 쉽긴 하겠네요.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198924

위 글을 읽고 기본지식 쌓으신 후 보면 이게 현실적인 얘기란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