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특정 회원에 대한 반말,욕설 글(운영원칙 2,3항) 3회 위반시 접근 차단 조치 됩니다.(원인제공과 관계없이 조치)
하오니, 절대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법 위반 및 정치관계법 위반행위 신고는 아래 중앙선거관리 위원회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앙선거관리 위원회 http://www.nec.go.kr
HOME > 커뮤니티 > 정치 게시판
 
작성일 : 12-10-15 13:42
명성황후에 대한 잘못된 이야기들
 글쓴이 : by뚱
조회 : 1,654  

명성황후에 대한 이야기는 굉장히 많죠. 하지만 그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이야기도 많다고 생각해서 여기에
 
써볼까 합니다.
 
명성황후를 설명하는데 한국사람이라면 감정을 배제 하기 힘듭니다.
 
그것이 나쁜 쪽이건 좋은 쪽이건 명성황후 자체는 한국인의 감성을 자극하기 충분한 소재 입니다.
 
명성황후에 대해서 몇 몇가지의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첫째, 명성황후가 비난 받는 첫번째 원인인 이이제이와 민씨세도.
 
이이제이는 고종황제의 정책이고 여흥민씨 가문은 고종의 외척집안입니다.
 
일본을 견제하기 위해 청나라와 러시아를 잇따라 끌어들인 것은 명성황후의 정책이 아니라 고종의 정책입니다.
 
명성황후 사후 무력하게 갇혀 있던 고종이 탈출해 러시아 공관에 피신한 것만 봐도 고종의 외세에 관한 견해를 알수 있습니다.
(이 대목에서 아관파천이란 사건을 비난한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지지하는 쪽입니다.)
 
고종시대 여흥민씨 세도정치를 이끈 민승호, 민겸호, 민태호 형제.
 
이들은 고종황제의 외삼촌들입니다.
 
즉,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부인인 여흥부대부인 민씨의 친동생들입니다.
 
명성황후에게 이들은 먼친척이 되는데 중전 간택되어 입궁한 후 국구가 된 민치록이 후사 없음을 이유로 흥선대원군의 처남인 민승호가 민치록의 양자가 된 것을 계기로 민승호는 명성황후의 양오라비가 되었습니다.
 
핏줄로 따지자면 세도를 주도한 여흥민씨 세력은 명성황후 보다는 고종과 흥선대원군에게 더 가까운 인물입니다.
 
민씨 삼형제에게 벼슬길을 열어 준것 역시 흥선대원군 본인이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명성황후의 중전 간택 이유가 세도한 외척이 없기 때문이라는 견해에 전면 배치 되는 일입니다.
 
세도정치를 견지한 흥선대원군 본인이 스스로 나서 명성황후에게 외척 세력을 만들어 준 꼴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명성황후가 국정에 참여 했다는 기록은 없습니다.
 
지금까지 고종 시대를 설명할때는 흥선대원군과 며느리 명성황후의 권력다툼을 주로 이야기 해왔습니다.
 
그러나 명성황후가 조선 정치에 참여 했다는 기록은 정식 사서 어디에도 없습니다.
 
고종은 자신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과 대적하기 위한 방패로 아내인 명성황후를 내세웠을 뿐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을 권력 다툼 처럼 비춰 진다면 유교사회인 조선의 기둥인 효사상에 전면 배치 되기 때문입니다.
 
흥선대원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자신이 세운 왕인 아들과 대적하는 것보다는 며느리를 악의 축으로 만드는 것이 대외적으로 설명하기 편할 겁니다.
 
고종이 여흥민씨 세력과 개화개혁을 내세워 척화를 대표하는 자신과 배치되자 여흥민씨 세력을 명성황후 세력으로 규정하여 고종과 분리 시킨 겁니다.
 
이 과정에서 고종은 부인과 아버지의 권력 다툼에 끼인 우유부단한 인물로 전락 했으나
 
흥선대원군으로서는 아들이 무능하다는 대외 이미지를 만드는 쪽이 자신이 아들의 권력을 탐한다는 이미지 보다는 나았을 겁니다.
 
그러나 고종시대 개화개혁의 의지도, 흥선대원군을 권력에서 멀리 밀어내고자 했던 의도도 고종 본인의 것이지 명성황후의 것은 아닙니다.
 
이부분은 명성황후 사후 고종이 홀로 벌인 10년의 투쟁을 주목하시면 훨씬 이해하기 쉽습니다.
 
 
셋째,  명성황후의 이미지는 언제 고착 되었나.
 
명성황후의 이미지는 1905년 을사늑약 이후 일본이 조선국정에 깊이 개입하면서 급속히 나빠지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죽인 왕비의 이미지를 때려 죽여서 시원찮을 악녀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겠죠.
 
일본은 그렇다 치지지만 이에 가장 일조한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골수 유학자인 매천 황현입니다.
 
매천 황현은 동시대의 유학자이며 국권이 피탈되자 음독xx한 인물로 절개있는 우국지사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의 기록을 신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황현이 과거 급제한 때인 1885년은 개화를 향해 급진이냐 온건이냐를 다투던 때로 고루한 유학자가 명함을 내밀만한 정국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낄자리가 마땅치 않자 시대가 혼란하다는 핑계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숨어든 유학자로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황현이 전라남도 구례에 은거하면서 집필한 것이 매천야록인데 이 것은 당대의 정세를 동시대 사람이 저술했다는 면에서 가치 있지만,
더불어 정국의 한가운데 있었던 직접 겪은 사람이 아닌 멀리서 주시하며 자신의 사견을 입혔다는 한계를 벗어나진 못하는 책입니다.
 
즉, 당시 한양을 중심으로 벌어지던 사건을 한반도 땅끝에서 풍문으로 들으며 적은 것이 매천야록입니다.
 
황현이 보기에 개화파의 중심은 명성황후였기에 개화파와 싸잡아 비난한 것일 뿐 매천황현은 명성황후를 일면한 일이 단 한번도 없는 인물입니다.
 
 그의 책에는 시대에 대한 불만과 더불어 개화파와 그 중심인물인 명성황후에 대한 매우 안좋은 평들이 즐비 합니다.
 
거의 대부분 들은 풍월을 옮겨 놓은 것이며, 1892년 운현궁 폭탄테러 사건은 대놓고 명성황후가 배후라고 지목하였습니다.
 
지금도 국역되어 출판되 쉽게 구해 볼수 있는 매천야록은 명성황후의 악녀 이미지를 고착화 시킨 책 중 하나 입니다.
 
더불어 일제 35년 동안 꾸준히 주입된 왜곡 교육은 명성황후의 이미지가 나라를 말아 먹은 여자로 만드는데 부족하지 않은 시간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씀드린 데로 명성황후를 언급할때 한국인이라면 감정을 배제 하기 힘듭니다.
 
이를 극복할 수단이라면 외국인이 쓴 명성황후를 먼저 접근하고 현대에 쓰여진 비교적 객관적인 전문 서적을 찾는 길 밖엔 없습니다.
 
현대에 씌여진 전문 서적 중에도 편협한 시각에서 쓰인 책이 상당히 많더군요.
 
이미 100년 전 인물이지만, 그들에게서 우린 벗어 날 수 없습니다.
 
벗어 날 수 없다면 무작정 증오하는 편보다는 냉정하도록 노력하는 편이 낫겠죠.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by뚱 12-10-15 13:42
   
긴 글 읽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용산개작두 12-10-15 13:44
   
읽다가 죽을뻔했어요 징징~~~
     
by뚱 12-10-15 13:46
   
생각보다 모르던 부분이 많죠? 저도 교수님께 배우고 나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이 전에 배우던 것이 틀릴 수도 있다는 사실... 내가 아는 게 전부가 아니구나하는 바...

머리에 망치를 땡 맞는 느낌이었습니다. 아래 글 중 구한말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한 글이

있어서 올려 봅니다.
트윈엑스 12-10-15 13:47
   
이런 시각도 있을 수 있군요.

잘봤습니다.
     
by뚱 12-10-15 13:49
   
아래 글 중에 명성황후에 대해 한편만 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올려 봅니다.

국정에 참여를 고종 보다 많이 했다는 명성황후에 대한 기록이 하나도 없다니...

참 아이러니 하죠?
좋은날 12-10-15 13:53
   
일본이 죽인 왕후에 대해 악역을 부여했다는 내용에 동감합니다. 역사는 승자의 것인지라...능히 그러고도 남을듯 합니다.
     
by뚱 12-10-15 13:55
   
글을 보시고 좀 띵 하셨을지도... 저도 그랬거든요. 처음 이 소리를 들었을 때...

저도 당연히 명성황후의 국정참여가 엄청났다고 생각했던 1인인지라...
mymiky 12-10-15 13:55
   
하지만, 임오군란때 민씨를 처단하려고 죽일기세로 쳐들어간거 보면-.-;;
왕비에 대한 이미지 자체가 썩 좋지 못했던건 맞는거 같아요.
어디 감히 국모를 잡으려 궁에 쳐들어가는... 그딴 하극상같은 일이 또 어디있겠음?
물론, 그 이면에는, 개혁파-수구파간의 싸움이자, 민씨는 얼굴마담이였을 가능성도 크지만...
그만큼 민심이 떨어져가고 있었다는 말도 되는거 아닐까요?
     
by뚱 12-10-15 13:56
   
고종은 자신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과 대적하기 위한 방패로 아내인 명성황후를 내세웠을 뿐입니다.
 
아버지와 아들을 권력 다툼 처럼 비춰 진다면 유교사회인 조선의 기둥인 효사상에 전면 배치 되기 때문입니다.
 
흥선대원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자신이 세운 왕인 아들과 대적하는 것보다는 며느리를 악의 축으로 만드는 것이 대외적으로 설명하기 편할 겁니다.

라고 써놨는데 다시 한번 읽어 보심이 좋을 듯 싶네요.
          
mymiky 12-10-15 14:03
   
실상이 어쨎거나, 정작 백성들은 그렇게 생각했다는게 더 중요하죠..
겉으로 드러난 면은 사실이구요.
백성들은 구주궁궐의 왕의 내면따위를 어떻게 알겠습니까?

마리 앙투아네트도, 실상은 선량하고 선대 왕비보다 훨씬 검소한 편이였습니다.
하지만, 동시대 프랑스 인들은 그녀를 어떻게 받아들였나요?
그녀가 실제론 착하고 상냥한 성격이였다지만, 그건, 그녀자신을 구할 힘이 못 되었습니다.
               
by뚱 12-10-15 14:08
   
그게 명성황후의 잘못은 아니죠. 다시 읽어 보라고 말씀드린 이유중에 하나가

임오군란 자체가 흥선대원군과 고종간의 권력다툼으로 생겨난 일이기 때문이죠.

위에 댓글에 님이 단 것처럼 고종은 불효자라는 타이틀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아내를 앞으로 내 새웠고 흥선대원군도 자신이 세운 왕을 타도하는 것 보다 명성황후

를 악의 축으로 삼는게 더 보기 좋기 때문에 그녀를 이용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임오군란의 구식 군대는 지금으로 말하면 국방부에 속한 군인 입니다.

군인을 일반 백성이라고 생각하시는건 아니겠죠? 그들은 단지 상부의 명령에 복종

했을 뿐입니다.
                    
mymiky 12-10-15 14:20
   
저도, 민씨가 그냥 평범한 집안으로 시집갔다면, 평탄하게 잘 살았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어찌보면, 그녀의 인생이 꼬인건 왕실로- 그것도 쇠락해가는 봉건왕조의 안주인이 된 것이라는 점엔 공감합니다. 흥선대원군-고종 사이에서 곤란한 처지를 함께 겪어야 하는 것또한 어찌보면, 그녀의 숙명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봉건시대 여자들 팔자는 뒤웅박 팔자라고, 남편 지위에 따라 가는 것이 대다수죠.
남편이 성군이며, 본인 인생도 탄탄할꺼고, 강제로 폐위되면, 자기도 폐비가 되는거고..

어쩌면, 본인이 억울하다고 생각할수는 있지만, 도의적인 책임부분에서
벗어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랫사람이 잘못하면, 윗사람이 야단맞는거고, 자식이 잘못하면, 잘못 키운 부모가 욕을 듣는 것과 비슷한거죠.
조선이 망했고, 백성들을 도탄에 빠뜨린 죄는 가장 우두머리인 왕이 책임지는 것이고,
그의 아내이자, 보필하는 여성으로써 최고지위에 있는 왕비가 함께 짓는거니까요.

인간 명성황후를 되돌아보는 스레라서 흥미롭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래서, 흥선-고종 사이에 인간 민씨는 아무 잘못도 없음이라곤 생각하진 못하겠네요.
                         
by뚱 12-10-15 14:26
   
사람들의 인식에 대한 오류에 대해 지적해 주고 싶었습니다.

명성황후가 국정 전면에 나서 진두 지휘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왕조실록 같이 실록에 명성황후가 권력 다툼을 했

다는 기록이 없다는걸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봅니다. 고종 시대의 외척 세

력은 흥선대원군이 등용한 이들이라는 것. 또한 민씨이긴 하나 외척세력의 대

다수가 고종의 외삼촌이었다는 사실... 흥선대원군의 아내 역시 민씨였다는 사

실... 몇 가지의 이야기를 알고 계셨나요? 아래글 중 그녀의 관한 고찰에 대해

오류가 있음을 알려드리기 위해 만든 본문입니다.
위대한도약 12-10-15 15:28
   
일본 놈들이 여론전은 잘하죠.
그들은 인터넷이라는 시대가 올 줄 몰랐던 거죠. 푸하하하
 
 
Total 0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