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전차 평가가 나날이 높아지는 이유..
1. 경쟁 기종대비 가격 경쟁력 우수하다.
레오파드나 M1전차 대비 60-70프로 도입비로 가능..
2. 기술이전 현지생산등 상호협력 증대에 유리하다..
레어파드는 기술이전 현지생산을 할순 있으나..
그 이전 규모가 한국을 따라올수가 없고..
M1전차는 미국 정책상 기술이전 현지생산이 애당초 힘듬..
3. 압도적인 기동력을 보여준다.
암내장형 현수장치와 상대 기종대비 가벼운 톤수로..
눈길.. 산악.. 하천.. 사막..평지.. 교량통과든.. 월등하게 유리함..
4 .압도적인 명중률을 보여준다.
사통장치와 현수장치 적용으로 기동간 사격 및 고정표적 명중률에서..
레오나 M1전차보다 월등한게 다 판명됨..
5. 상상초월 최단 납품이 가능하다.
항시 전시준비된 국가여서 대량 생산과 자국군 물량이 많아..
요구에 따라서는 자국군 물량을 돌려서 계약후 몇달만에도 납품해버림..
대충 이 5가지 정도인데..
방어력은 어차피 하드킬 능동보호 장치와 드론방어 경우 현 운용국들에서..
레오든 에이브람스든 흑표든 미장착 기본옵션 동일해서..
향후 하드킬 능동방어 장비와 드론방어 장비 장착여부가 중요하지..
전차 자체 떡장갑 톤수(60-70톤)로는 크게 비교 우위가 되진 않는듯..
전차 자체 떡장갑 둘러봐야 최신형 대전차 미사일 한방이면 훅가고..
상대적으로 무거워진 톤수로 기동력과 사격시 명중률에 방해됨..
우리나라든 타국의 차세대 전차의 경우 대개 50톤대 전차일걸로 추정됨..
이런 장점들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건.. 사격 명중률임..
K-2 흑표가 노르웨이 사격테스트(2.7Km 회전표적) 경우 5발중 3발 명중하
는 테스트에서 초반 3발 명중시키고 3발만 쏘고 합격했으나..레오파드는..
5발 다 쏴서 3발 명중해서 테스트 통과..
레오파드 M1전차 흑표 3가지 다 운용하는 폴란드 경우에 연합훈련에서..
4Km 표적도 명중 시키고 .. 2Km 거리는 거의 쏘는 족족 다 명중해서..
폴란드 전차병들 경우 기동력과 명중률이 타 전차보다 우수하다 인터뷰함..
폴란드 경우.. 레오나 M1전차도 같이 사격 했는데..
K2전차는 명중률 공개하면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하는데..
나머지 두 전차는 명중률 공개를 안함..ㅡㅡ;;
루마니아 사격 테스트에서도 기동력 및 표적 명중률에서 좋은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