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4-04-16 13:50
[사진] 도산 안창호급 2번함 수중 반사소음 개선 방안
 글쓴이 : 노닉
조회 : 1,817  


선요약
도산안창호급은 체계 개발 단계 &1번함 시운전 평가에서 수중 방사소음 ROC를 못 맞춰서 위약금 XX억원 발생했음

-> 2번함 건조하면서 개선 방안 찾아내서 적용

-> 위약금 대폭 줄어들정도로 향상됨

체계개발 단계에서 적용한 수중방사소음 저감 방안

장보고-III Batch-I 최초양산(2번함) 함정을 건조하면서 체계개발 단계에서 식별한 수중방사소음 저감방안을 최초양산 단계로 환류하였다. 환류 내용으로는 주냉각해수펌프 토출배관지지 클램프 변경, 냉동냉장장치 및 디젤발전기 구조음 저감을 위한 제진재 적용 방안이 있으며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주냉각해수펌프 토출부 구조음 저감을 위해 배관 계통의 지지 구조를 개선하였다.

둘째, 냉동냉장장치 및 디젤발전기 구조음 저감을 위해 제진제를 적용하였다. 냉동냉장장치 관련 선체 제진재 및 배관계통 방진 클램프를 적용하고, 디젤발전기 하부 Deck에 제진재를 적용하였다.

양산단계에서 적용한 추가 개선방안

양산단계에서 보다 더 많은 소음 저감을 위해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적용하였다. 고압냉각해수 배관 및 재생식이산화탄소 제거장치 배관 계통의 구조 변경을 통해 추가적인 수중방사소음 저감을 달성하였으며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고압냉각해수 배관 발생 진동 소음 저감을 위한 구조를 개선하였다.

둘째, 재생식 이산화탄소제거장치의 CO2 를 고압냉각해수 배관을 통해 배출하도록 구조를 개선하였다. 함 외부로 연결된 고압해수라인으로 CO2를 배출하고 미세버블생성기를 추가로 적용하여 배출 시 발생하는 기포의 크기를 최소화하였다.



개선방안 검증
수중방사소음 저감 방안 효과성 사전 검토를 위해 배출소음을 음향 수조에서 함정 건조업체(한화오션) 주관으로 측정하였으며, 확인결과 체계개발 단계 대비 저감된 것이 정량적으로 확인되었다.


실제 함정의 수중방사 소음 저감 효과성 확인을 위해 시운전 평가를 수행했다

수중방사소음 측정 결과치에 따라 계약조건에 근거하여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는데, 체계개발 단계에서는 위약금이 00.00억원이 발생하였다. 그러나, 최초양산 단계에서는 체계개발 단계의 수중방사소음 저감 방안 및 양산단계 추가 개선방안을 동시 적용함으로써 위약금이 기존 대비 획기적으로 감소하였다.

개선방안 적용 효과

최종 항해 시운전평가를 통해 성능검증을 수행하였고, 운항 모드별 광대역 및 협대역 초과 성분이 저감된 것을 확인하였다. 본 개선방안 적용 및 검증 절차를 통해 적 피탐률 저감에 따른 함 생존성을 확보하고, 작전운용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더불어 현재 체계개발 및 양산이 진행되고 있는, 향후 해군이 보유 예정인 장보고-III Batch-II 함정에 모두 적용이 가능한 신뢰성 있는 방안임을 입증하였다. 뿐만 아니라 최초양산 단계의 수중방사소음 측정결과에 따른 발생 위약금은 기존 위약금 대비 0.8% 수준으로 크게 감소하였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뿌숑 24-04-16 14:09
   
데이터 조작이나 하는 니뽕은 상상도 못할일
야생토 24-04-16 14:56
   
음... 이런 설계백서 자료는 공개되면 안되는게 아닌지요?

저건 상선이라도 회사 기밀 사항으로 취급될 정도의 내용인 것 같은데요.
     
사커좀비 24-04-16 15:12
   
가끔 맛집 프로그램이나 백종원 형 나오는 유튜브에서
노포 맛집 할매가 레시피랑 만드는 과정 다 까는 경우가 있죠...
그런거 다 알려 주셔도 돼요? 라고 하면... 할매들 씨익~ 웃습니다...
왜냐... 할 수 있으면 해봐~ 라는 거죠...
X나 빡시게 해야 겨우 따라갈까 말까니까요...
아마도 그런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