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명이 탑승한 인도네시아 해군 잠수함 ‘낭갈라(Nanggala·402)’함이 발리섬 인근 해역에서 실종된 가운데, 지난 2012년 마지막 창정비를 담당했던 대우조선해양의 과실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1980년 독일에서 건조된 낭갈라402함은 지난 2012년 대우조선해양에서 2년에 걸쳐 창정비를 받았다. 창정비는 잠수함을 완전히 해체해 복구하고 개령하는 것으로, 잠수함의 경우 내구 연한 전까지 통상 6년마다 한번 씩 이뤄진다.
하지만, 낭갈라402함은 대우조선이 마지막 창정비를 진행했지만 이후 9년간 추가 창정비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2018년 이후에는 잠항조차 하지 않은 노후 장비로 대우조선해양에 책임을 물기 어럽다.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1차 사업으로 1400톤급 잠수함 3척을 수주하고, 이후 2019년 2차 사업으로 1400톤급 잠수함 3척을 수주하는 등 인도네시아에 잠수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0년 넘게 자동차를 타다가 문제가 생겼다고 자동차 제조사에 문제를 삼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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