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5K 는 F-15 계열 중에서도 비교적 후기에 속하는 신형에 가깝고 기령도 15년 밖에 되지 않는 기체죠. 아직 업글 할 필요 없습니다. 한 10년 쯤 더 굴리다가 수명연장 사업과 함께 최신형으로 업글하는게 좋습니다. 뭐 일본 F-15J가 전량 EX 사양으로 업글하면 당분간은 F-15K보다는 우위에 있겠지만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F-15K 는 F-35와 KFX 가 대량으로 도입되더라도 최고의 공중제압기로 대형 전투기로 우리공군에서 대체불가능한 역할이 있어서 앞으로도 30-35년은 더 운용할 수 있는 기체입니다. 반면 F-15J 는 이미 30년 넘게 운영해서 업글 한다고 해도 15-20년 정도 더 운용할 수 있을 뿐이죠.
추력 월등하지 않습니다.
일본의 F15J가 노후화 되서 추력이 줄었을걸 감안하면 모를까.
동등한 수명,관리 상태에서 비교한다면 E형이 C/D에 열등한건 명확한 사실입니다.
F15E의 기동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보고서도 있습니다.
보고서의 목적이나 결론은 F35가 기존 전투기에 기동성 면에서 크게 열등하지 않다는 거지만....
15E형 자체가 제공을 위한 개량이 아닙니다. 15기반으로 지상공격 개량이죠.
추력이 명확하게 강해진걸로는 F16E가 있죠.
F16E B60/62는 기존 F16 B50/52는 물론이고 F16V B70보다 고성능입니다.
15EX도 딱히 제공을 위한 개량이 아닙니다.
15E로 기골을 강화해서 무장장착량을 늘릴 수 있기에
공대공 미사일을 십수발 무장해서 미사일 캐리어로 쓰는 겁니다.
데이터링크로 목표탐지나 유도는 F35,F22가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