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0-08-14 14:34
[사진] KF-X AESA 레이다
 글쓴이 : 노닉
조회 : 3,561  


국방과학연구소와 한화시스템이 개발하는 KF-X 레이다는 능동위상배열(AESA) 방식이며, T/R 모듈 1,088개로 구성되는 다기능 레이다이다. KF-X 레이다를 위해 개발된 T/R 모듈은 X-Band 주파수 대역에서 채널당 Peak Power 13W 이상, 중심 주파수를 기준으로 채널당 Peak Power 18W 이상의 출력을 낼 수 있는 GaN 고출력증폭기 MMIC를 4채널로 구성하고 있으며, 6비트 디지털 위상/진폭제어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반도체 송수신 모듈 및 기타 제어소자들에 전원을 저전압(약 30VDC)으로 외부장치에서부터 공급할 경우 고전류로 인한 EMI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고전압 (270VDC)를 전원장치로부터 공급받도록 설계되었다.


CDR 시점을 기준으로, MFR의 평균 무고장주기(MTBF)는 660시간이다. 탐지/추적거리는 RCS 1㎡ 기준 1XX km 수준이며, 공대공 / 공대지 동시 탐색모드, 공대지 SAR 모드, 공대공 추적모드, LPI 모드 등을 지원한다.




T/R 블록은 T/R 모듈을 4개 단위로 결합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적층된 T/R 제어보드 위에 T/R 모듈을 수직으로 결합하는 준 타일형(Quasi-Tile) 구조로 설계되었다. KF-X AESA 레이다에 결합되는 T/R 블록은 채널당 출력 10W 이상이고, 총 68개이다. T/R 모듈을 단위모듈 조립체로 결합하는 Plank 구조로 설계되었던 기존의 시제 레이다들과 달리 블록 단위로 설계하여 유지보수성이 높고, 동일한 T/R 블록을 이어 붙여서 레이다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과 단가 측면에서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


냉각판을 포함하는 복사소자조립체에 T/R 블록이 조립되고, 중간커버가 조립되어 T/R 블록과 중간커버가 T/R 조립체를 형성한다. 복사소자조립체의 상단 및 하단에는 부엽차단조립체 안테나가 배치되어 있다. 후면커버에는 안테나 전원모듈, 제어모듈 및 RF 구동모듈이 있으며, 이들 조립체는 6U형태의 표준모듈로 제작되어 측면 삽입 방식으로 장착된다.



복사소자는 개별 단위가 아닌 단일 모듈 형태의 복사소자 조립체로 구성함으로써 운용성을 향상시켰다. 수동소자로 구성된 복사소자는 교체의 빈도가 낮은 반면, 다수의 능동소자로 구성되는 T/R 모듈의 교체 빈도는 상대적으로 빈번한데, T/R 모듈 교체시 복사소자의 분리, 재조립이 발생할 경우 근접전계 등을 통해 맞춰진 복사소자의 정렬이 틀어지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복사소자 조립체에 T/R 블록이 체결되는 형태로 설계하여, 안정적인 정렬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고출력 방사와 넓은 스캔영역을 확보하기 위해 Grating Lobe를 최대한 억제할 수 있도록 복사소자조립체 내에 안테나간의 커플링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는 구조를 도입하였으며, 안테나 배열은 삼각구조를 적용하여 빔 조향 가능 영역을 방위각/고각 ±70°로 최대화하였다.


Plank 구조의 T/R 단위 모듈에서는 내부에 수냉 냉각구조가 포함되지만, 준 타일형 T/R 블록 내부에는 수냉 냉각 구조가 없다. 대신 열이 많이 발생하는 전력증폭기(Power Amplifier) 부분의 열을 송수신블록 구조의 한쪽 접촉면으로 집중한다. 접촉면에 EGW(ethylene glycol water) 냉각수가 흐르는 냉각판을 맞닿게 하여 냉각할 수 있다. 효율이 우수한 GaN 소자를 활용한 덕분에 상대적으로 열이 덜 발생하여 외부 접촉면에서 냉각을 하는 것으로도 충분한 성능을 낼 수 있다.


안테나 냉각장치는 전투기 환경제어장치로부터 냉각액을 공급받아 안테나 냉각판 상부의 플레넘(Plenum)에 모인 후에 냉각 유로를 따라 수직 방향으로 흘러내려 냉각판 하부에 마련된 플레넘에 흘러들고 다시 냉각 유로를 따라 수직 방향으로 흘러 올라가서 전투기 환경제어장치로 복귀되도록 설계되었다. 전도체와 냉각판은 알루미늄 합금 구조로 설계되어 부품간 접촉에 의해 체결되어 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war&no=1356373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강단장 20-08-14 18:07
   
쉘든님 글이구나..여튼 이냥반 대단
대팔이 20-08-14 18:17
   
기장 중요한건 소프트웨어...
푹찍 20-08-15 11:47
   
그 놈의 소프트웨어타령...
이제야 용산서 끝판왕 컴터 맞췄다고 배송기다리고 있는데 게임 없으면 무쓸모 무쓸모 무쓸모 아무 쓸모~ 이런 소리 지겹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