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9-30 18:18
[기타] 한국의 석유수송로와 남중국해의 관련성
 글쓴이 : archwave
조회 : 3,288  

국방이란 것은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저도 가끔 한국의 해상 수송로가 봉쇄당할 경우에 대해 얘기했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중국과 일본이 합심해서 한국을 말려죽일 때라야 가능한 얘기입니다.


중국쪽이 막히면 일본쪽으로 오면 되고, 일본쪽이 막히면 중국쪽으로 오면 됩니다.


현재 한국의 석유수송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koreanavyfleet_copy-zicobbcon.jpg


위 그림만 보면 중국이 남중국해를 틀어막으면 모든 것이 끝날듯하죠.

해군 역시 오래전부터 이런 경우에 대비한 생각들을 해두고 있는 것 같고요.

그런데 과연 저 [ 말라카해협 -- 바시해협 -- 대한해협 ] 이 경로가 정말 사활을 건 것일까요 ?


기분나쁘긴 하지만, 한국과 비슷한 위치에서 비슷한 수송로를 택할 일본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5.jpg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2bfair&logNo=220188978379 이 글도 참고


일본의 경우 2 가지 사태에 대한 생각이 있는 모양이네요.


A} 말라카해협이 막힐 경우 -- 순다해협을 통과해서 남중국해 경유 -- 이 경우 기존 항로와 그리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B} 남중국해가 막힐 경우 -- 롬복해협을 통과해서 필리핀 동쪽의 필리핀해를 경유 -- 기존 항로와 많이 달라지긴 하지만 그리 큰 차이는 아닌 것으로 보이고요.


일본의 생각을 따라하자는 소리 같아서 영 그렇긴 합니다만, 중국에 의해 봉쇄당할거란 걱정을 미리 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중국이 봉쇄하려 들 경우는 우회해서 움직일 수라도 있는데, 일본이 봉쇄하려 들 경우는 여러가지로 고단해집니다. 해상 수송로를 봉쇄한다는 것은 누가 하든 상대와 전쟁을 벌인다는 얘기죠.


일본이 봉쇄하려 든다면 ? 한국의 남해, 서해 남단 쪽은 대단히 좁은 영역입니다. 한국이 지켜내기 그만큼 고달프다는 얘기겠고요. 이 지역에서 상선 한두척이 피격당하기라도 하면 ?


일본이 한국의 해상 수송로를 봉쇄한다는 것은 미국이 완전히 힘이 빠진 상황이란 얘기겠죠. 일본을 누를 힘조차 없어진 상태. 그렇다면 ? 한국은 어쩔 수 없이 중국과 밀접한 관계가 될 수밖에 없을겁니다. 자 이 상황에서 중국이 일본이 하는 것을 그대로 두고 본다면 ?


그 때쯤이면 중국은 미국을 대신해서 전세계를 호령하는 패권국가가 되려는 참이겠죠. 중국은 자신의 위신을 위해서라도 한국을 도와서 일본을 공격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과 일본이 합심해서 한국과 전쟁을 벌일 가능성이 있다면 모를까.. 해상 수송로 걱정은 그리 할 필요가 없어보이는군요.


특히 남중국해가 어찌 되든 그게 한국의 사활과 뭐 그리 관련되나 하는 생각입니다.


ps. 중국이 한국의 서해/남해를 완전히 봉쇄한다면, 대한해협을 포기하고 일본의 동쪽 즉 태평양쪽으로 우회해서 올라간 후 사할린 아래를 통해 동해로 들어오면 됩니다. 물론 이 경우 동해를 지키는 것에 일본도 어느 정도 협조해줄 필요가 있겠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나르키소스 18-09-30 18:34
   
한국이 중동으로 부터 원유 얼마나 수입하는지 모르고 하는 소리죠?

아니면 직업 없어서 체감이 안나십니까?
     
archwave 18-09-30 18:39
   
그럼 일본은 무슨 생각으로 저 두가지 대안을 고려하고 있을까요 ?
일본이 한국보다 석유 수입량이 적어서일까요 ?

두번째 그림을 보세요. 안 될 이유도 별로 없죠.
          
나르키소스 18-09-30 18:57
   
고려하고 있는것과 상선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죠 무역업 안해보셨죠? 돌아가게 되면 운송비랑 배기름 값 때문에 업체 입장에서는 그냥 손해입니다.
               
archwave 18-09-30 19:00
   
해상 봉쇄가 누구에 의해서든 실행된다는 것은 바로 전쟁 돌입이란 얘기입니다.
그 운송료 좀 더 들어가는 것은 문제도 아닐텐데요 ? 보험료 오르는 것이 더 클지도..

전쟁 상태에서도 예전 같은 운송료여야 한다는 것은 무리죠.
그래서 [대안] 이라 한 것이고 [완전한 해결법] 이라고 하지 못 한 거죠.
정의란무엇 18-09-30 19:27
   
이거 약간 좀 짧은생각아닐까요
예를들어 일본은 저 길이 최단루트라면 한국의 최단루트는 다르죠
그리고 한국은 이미 일본보다 짧은 루트로 다니고 있으니 그만큼 기름값 책정도 다르잖아요
어쨋든 돌아가면 운송비가 더 들고 기름값은 올라갈수밖에 없잖아요
할수있냐 못하냐로만 보면 할수야 있겠죠 예를들어 중국과 전쟁중이다 중국 영해는 진입이 불가하다 뭐 이런 매우 매우 현실성도 없는 특수한 경우에요
현상황에선 전혀 고려할필요도 없는 사안같네요
     
archwave 18-09-30 20:20
   
한국이나 일본이나 석유 수송로는 그리 차이나지 않습니다.
한반도, 일본 열도 거의 다 와서야 갈라지죠. 그 전까지는 동일.

그 두 경로의 운송비 차이는 그리 날 것도 없고요.

어쨌든 위 글은 남중국해 사태에 대해 한국이 깊이 개입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쓴 것입니다.
쉿뜨 18-09-30 19:42
   
이란 이라크 전쟁 할 때도 석유 수입 잘만 해왔는데 무슨;;;
모나미펜 18-09-30 20:13
   
아무리 지금부터 온난화 방지 노력해도
온실가스를 한번에 확 줄일 수는 없기에
북극항로가 열릴거 같은데...

북극 쪽에 유전있는 곳도 많으니
그런 것도 고려해 봐야 할듯.
현시창 18-09-30 20:21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 호르무즈 해협을 관리한 것은 미해군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남중국해에서 문제가 터진다면 그 것을 관리할 주체도 미해군입니다. 이러한 미해군의 해양패권이 붕괴되거나 흔들린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런 경향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사고가 터진다면 해운사들은 해상보험사가 원하는 우회항로로 항로를 설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주도적으로 뭘 어떻게 해볼 수 없는 게 현실이란 겁니다.
운세대통 18-10-01 03:32
   
에너지 해상로 잘못 건드리면 국가 생명줄이 위험한 문젠데
저가 아무 국가나 함부로 못 건드리겠죠

에너지 해상로는 스케일이 너무 커서 오히려 걱정할 필요가
없을것 같습니다.
태지1 18-10-01 04:48
   
수소 연료로 대체하는데 돈 많이 드나요?
수소 차도 나오는데... 경제성에서 별로일 것 같은데 선도 할 수 있는 문제 같기도 합니다.

돈 문제가 어떻게 되나요?
승리만세 18-10-01 04:57
   
이루트는 일본에 무역주권을 내줘야하는 리스크도 존재합니다. 일본이야 오키나와가 미리 마중나와있어서 좋긴한데
     
archwave 18-10-01 07:20
   
저 루트를 일본이 전세낸 것도 아닌데요. 일본 소유 섬들의 영해로 다 이어진 것도 아니고요.
왜 무역주권을 내준다고 생각하시는지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일본이 그려놓은 선과는 아주 미세하게 다른 경로를 쓰겠죠. 괜히 일본 영해로 들락날락거릴 필요없으니까요.

그리고 거창하게 집단안보까지 안 가더라도, 전쟁시에는 협조 받을 수 있는 것은 모조리 받아야 하는겁니다. 미국조차 우방국은 물론이고 적성국에게조차 협조를 받아가며 전쟁을 합니다.

중국이 공격해오면 일본의 신세도 져야 하는 것이고, 일본이 공격하면 중국의 신세도 져야 하는거죠. 사실 신세랄 것도 없습니다. 중국이 한국을 치는데 성공하면 그 다음은 ? 일본으로서는 예방하기 위해 더 이상 확대를 막아야 합니다.

중국/일본이 모두 공격해오는 사태 즉 양먼전쟁이 일어난다면 별 수 없죠.
          
승리만세 18-10-01 08:10
   
뭐 그건 그렇긴하죠. 그냥 약간의 우려가 있어서요 ㅎㅎ;
아비요 18-10-02 07:00
   
요즘 대형유조선이 얼마나 대량으로 운송하는데 운송비로 석유원가가 움직입니까? 운송비는 기름값 비하면 비중 정말 얼마 안함. 어디로 가든 상관없다는거.. 단지 운송하는 입장에서 몇천 혹으 몇억 아끼면 개이득이니 그런거 민감한거 뿐임. 저기로 빙 둘러간다고 석유원가가 치솟는다는 생각 자체가 황당한데요.

어쩔수없이 빙 둘러가야되면 선사들이 운송료 더 책정해서 받으면 끝인거임. 물론 그만큼 손해보는 부분이 있겠지만 그거야 어쩔수 없는거고..
archwave 21-02-13 01:13
   
옛날 글이긴 하지만, 한가지 추가.

에너지 수입이 문제라면 러시아와 미국에서 사오는 방법도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