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8-08-19 03:13
[기타] F-35B 의 상륙전 공중지원이 유용할까 ?
 글쓴이 : archwave
조회 : 3,152  

F-35B 가 있으면 상륙작전할때 공중지원을 멋지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요.


강습상륙함 씩이나 되는 대형 함선과 막대한 병력을 한국이 동원 준비하는데, 적들이 지대함미사일, 지대공 미사일등을 이동 배치 안 하겠습니까 ? ( 참고로 북한도 시스키밍되고 사거리가 130 km 는 되는 대함 미사일 갖고 있습니다. )


적에게 지대함 미사일이 있으면 적어도 100 km 정도밖에서 F-35B 를 발진시켜야 합니다. ( 100 km 는 정확한 수치는 아님. 예를 든 수치 ) 초음속 대함미사일이 적에게 있다면 400 km 정도밖에서 발진해야 할거고요.


적의 해상초계기 (당연히 공대함 미사일 탑재) 가 있다면 또 더 멀리 떨어져야겠죠.

지대공/공대공 미사일이 있다면 ? F-35B 가 강습상륙함에 뜨고 내리는 순간은 매우 취약한 순간입니다. 접근할수만 있다면 기관단총으로도 무력화할 수 있을테죠.


왜냐고요 ? 적이 대함미사일을 발사했다는 것을 알고 나서 급하게 F-35B 를 발진시키려고 하는데, 이륙하기도 전에 피격당할 수 있거든요. 상륙함이 즉시 침몰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기우뚱하거나 불안정해지면 이륙할 수 있겠습니까 ?


100 ( 400 ) km 밖에서 이륙해서 근처 TEL (이동식 지대함 미사일 발사대) 와 기타 대함 미사일들부터 청소해야죠. 미사일/폭탄등 몇 개 안 되는 것을 소모하고 나면 다시 상륙함으로 되돌아와야 합니다. 역시 앞서 말한 이유 때문에 착륙/폭장 장착/이륙 과정을 무사히 할 수 있도록 상륙함은 100 ( 400 ) km 밖에 있어야 하겠고요.


청소가 끝났다 싶으면 드디어 상륙지점으로 접근 시작. 상륙함들은 속도가 좀 느리기 때문에 2 시간 반 또는 10 시간이나 걸립니다. 이 시간동안 F-35B 는 어디에 있어야 할까요 ? 미사일/폭탄 몇 개 달고 있는채로 공중에서 계속 대기타야죠. 2 시간 반은 가능할지 몰라도 10 시간 ? 그렇다고 상륙함에 계속 있기도 그렇죠.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요. 상대에게 초음속 지대함 미사일이 있었던 경우라면 반드시 우호지역으로 도망가야겠고요. 10 시간을 떠 있을 수 없으니까요.


중간에라도 상륙함이 피격당하면 F-35B 는 근처 우호지역 ( 한국의 육상 공군 기지 ?) 로 열나게 도망가야 합니다. 상륙함에 그대로 있던 F-35B 는 수장되거나 무용지물로 전락.


상륙함이 비교적 안전한 거리에 있는 동안 F-35B 가 계속 왕복하면서 열심히 청소한다 ? 실은 이거 몇 번 하지도 못 합니다. 전투기들은 기름 퍼먹는 하마거든요. 상륙함에 무한 주유소가 있는 것도 아니고요.


또한 대체 뭘로 청소가 끝났다는 확신을 하죠 ?


청소가 끝난줄 알고 미사일/폭탄 몇 개 달고 F-35B 가 공중을 배회하고 상륙함이 상륙하러 가는데, 그때 가서야 적이 공격 개시하면 ? F-35B 는 무장을 전부 소모하고, 호위도 받지 못 하는 상륙함이 홀로 전진 ?

적들도 바보는 아니고, 당연히 상륙함이 접근해올때까지 숨어있다가 접근하면 공격할 것이고, F-35B 의 폭장 소모를 유도할겁니다.


----------------------------


한국의 육상 공군기지에서 F-35A 가 더 많은 미사일/폭탄/연료를 싣고 떠서 상륙지점을 청소하고 헬기들을 호위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

상륙함이 무사해야 뜨고 내릴 수 있다는 제약도 없습니다. 상륙함에 준비한 기름/미사일/폭탄등이 고갈될 걸 걱정할 필요도 없고요.


육상 공군기지에서 발진한 F-35A 의 호위를 받아가면서 상륙함이 상륙지점에 접근할 수 있죠. 어느 정도 접근하면 상륙함에서 공격헬기, 무장헬기가 뜨고 병력을 실은 수송헬기가 떠서 선발대를 투입할 수 있고, 은닉된 지대함 미사일 같은 것이 있는지 확인도 할 수 있겠고요.

( 헬기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한국의 육상 공군기지에서 발진하는 것으로는 상륙작전 지원 난감. )


적의 대함미사일이 청소된 것이 확인되면 공기부양정을 투입해서 병력과 장비가 상륙하러 갈 수 있겠네요. ( 100 km 거리면 공기부양정으로 1 시간 반, 400 km 거리면 5 시간 반 소요. 따라서 상당히 가까이 가야 함. )


----------------------------------


뭔가 좀 어정쩡하지 않은가요 ? 상륙함이나 경항모의 F-35B 는 어디까지나 만만한 소규모 적 또는 국지전에서나 통할 수 있을 뿐입니다. 아니면 더 멀리 있는 항공 모함 또는 지상 공군기지에서 뜨는 전투기의 지원을 받던가요.


F-35B 를 도입한다는 국가들이 한국 수준의 국방 수요가 있는 국가들인가요 ?

F-35B 를 동원한 작전을 하더라도 미국의 항공모함 전단의 뒷받침을 받아가며 움직일 것을 기대할 수 있는 국가들입니다.


미국이 항공모함 동원하는 것도 적지로부터 수백 km 바깥까지만 갑니다. 강습상륙함으로 상륙하는 것을 멀찌감치서 지원하는 것이죠. 미국조차 항공모함이 잘못될 경우를 대비해서 유사시 함재기들이 도망갈 수 있는 거리의 지상 활주로를 물색해놓고 일 벌입니다.


미국이 강습상륙함에 F-35B 를 탑재하는 것은 항공모함이 대함미사일로부터 안전을 확보하느라 지나치게 멀리 있게 되서 원활하지 않을 것을 우려해서인 것이고, 당연히 강습상륙함과 F-35B 는 여차하면 잃을 수 있는 소모품으로 쓰는겁니다.


------------------------------


원래 전쟁은 소모전인 것이고, 상륙전은 소모전의 끝판왕입니다.

적정 수량의 전술기의 절반도 안 되는 공군이 F-35A 획득할 기회도 뺏어가면서,

더 비싸고 폭장량/작전반경 모두 떨어지고 거의 소모품으로 생각해야 하는 F-35B 를 구입해야 할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


강습상륙함은 강습상륙함답게 공격헬기, 무장헬기와 병력 선발대를 수송할 수송헬기를 갖춰야 하는겁니다.

공기부양정등을 더 많이 실을 수 있도록 체급을 키우고, 헬기 운용을 원활히 하기 위헤 2 층 이상의 구조를 가져야 할 것이고요.


물론 이 정도쯤 되면, 유사시 미군이 보유한 오스프리나 F-35B 가 뜨고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겠지요.

여기까지만 !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환9191 18-08-19 07:02
   
걸프전을 통해 본 현대 해전의 교리는
스텔스 전투기로 적 레이더 및 방공망을 제거후
전자전기와 일반 전폭기로 제공권을 확보하고
함대가 접근하여 함대지 미사일로 상륙 거점을
공략한후
강습상륙함이 병력을 상륙 시킵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것은
전자전기와 스텔스 전투기로 제공권을 확보하는 것이지 경항모가 아닙니다
환9191 18-08-19 07:07
   
중 일에 대항 하기위해서 라면
더더욱 공군에 투자해야지
경항모는 미친 짓입니다
Republic 18-08-19 09:31
   
미국의 초수평상륙은  다양한 전투 플랫폼이 동원되서
내륙을 점령하는거죠.

님이 감독하신 상륙 영화는
Lhd  f35b  상륙주정만 출연하네요.

님과 우리가 공감하는건 한국군의 f35b운용에
회의적이라는것 .
     
archwave 18-08-19 12:26
   
다른 놈들도 출연시키려 하니, 각본 만들 비용도 없는 초저예산영화의 설움.
          
Republic 18-08-19 16:42
   
우린 숫자와 질에서 미국과 차이날뿐이지 구색을 발제글처럼 강습함 몇대만 동원하지는 않겠죠 ..
적 방공망제거 . 재공권 장악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밑도끝도없이  백령도함 1척의 제공력으로  대규모 상륙작전한다는것 자체가 에러죠 .
               
archwave 18-08-19 17:11
   
글 첫머리에도 썼듯이 강습상륙함에 F-35B 가 있으면 뭔가 굉장히 유리할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 보라고 만든 풍자영화쯤으로 봐주세요.

한국 육상 공군기지와 오산기지 그리고 만약 온다면 미군 항공모함에서 뜰 전투기들이 주축이 되는게 당연하고, 강습상륙함에 F-35B 가 있다 해봐야 위 글에서도 말했듯이 오히려 전술 운용에 걸리적거리기만 할뿐일겁니다.
     
archwave 18-08-19 14:24
   
잠수함 (북한 ? 중국 ?) 도 반드시 출연시켜야 할 놈인데, 이거 출연시키고 어쩌고 하다보면 변수가 너무 많아져서 생략. 어차피 상륙하려는 측에 더 불리해지는 요인이기도 하고요.
니꼬치다 18-08-19 10:27
   
이제 인천상륙작전같은 상륙전은 없다고 봐야되지않을까요?
거점과 주변을 초토화 시키거나 확보한뒤 행정상륙같은 상륙전이 정답이 아닐까요?
이렇게  생각해보면 F35B는 그닥...
유일구화 18-08-19 10:55
   
난 기총있는 A가 좋아...이상 모름...
슬램덩크 18-08-19 15:11
   
항모만들어서 굴릴 비용이면 다른거 하죠... 기회비용이 너무 크죠... 그돈이면 공중급유기와 잠수함,포세이돈과 트리톤(무인정찰기)등을 더 구매하는게 100만배는 더 효과가 크죠.
booms 18-08-19 18:25
   
진짜 이런 이야기 안나오게 국방비가 100조급은 되었으면 좋것네...아주 이것저것 다해버리게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