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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6-04 10:44
[잡담] 세종대왕급 구축함은 연료를 얼마나 퍼먹을까?
 글쓴이 : 현시창투
조회 : 5,878  



우선 알레이버크급 미사일구축함은 함내 각종 전자장비 가동을 위해 시간당 최소 1000갤론의 연료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그냥 제자리에 떠있어도 함내전원 공급을 위해 그렇게 소모합니다. 세종대왕급도 당연히 그만큼 소모할 겁니다. 그러니까 하루내내 멈춰서 함내 전자장비 가동만 해도 최소 2.4만 갤론의 연료를 소모하며, 레이더를 가동한다면 그 이상의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전원출력을 최대로 끌어쓸 경우 제가 알고 있는 자료상으론 시간당 연료소모량이 약 10%가량 증가합니다.)


최소 매일 81톤씩의 연료를 소모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함정의 경우 끊임없이 기동을 하게 되므로 당연히 그 이상의 연료를 소모하기 마련이고, 실제론 개스터빈 2기를 80~90%출력으로 가동할 경우 시간당 약 10~11톤의 연료를 태웁니다.(LM2500+기준) 따라서 20노트 내외의 순항속도로 감시임무를 수행하는 세종대왕급 구축함은 매일 약 240톤의 연료를 소모합니다. 천지급 군수보급함이 따라다녀도 보름정도면 연료가 동이 난다는 뜻이지요.


만일 30노트 고속으로 달리는 기동함대 본연의 함대기동 상태라면 매일 600톤 이상의 연료를 태웁니다.

이 경우 통상 이틀에 한번씩은 연료를 보급받아야 하는데, 천지급으론 나흘간 연료보급 2번이면 동이 납니다.


북한 미사일 실험이 한창일때 서해와 동해에 각기 세종대왕급 구축함 1척이 장기 상주하면서 작전을 수행했었는데, 익히 알려지다시피 천지급 군수보급함 1척씩이 배정되었음에도 유류보급만으로도 쩔쩔거렸다는 뉴스가 나온 바 있습니다. 천지급 군수보급함은 4200톤의 연료와 청수를 탑재할 수 있는데, 통상 연료를 3000톤 내외 보급하므로 보름 안되게 붙어 있다가 모항에서 연료 채워 다시 출동하는 셔틀짓을 몇번이고 해야 했을 겁니다.


최근 소양급 군수보급함이 등장해 연료 1만톤을 보급해줄 수 있게 되었지만. 이렇게 해도 세종대왕급 구축함 1척, 이순신급 구축함 2척으로 구성한 수상전단 하나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상황이 됩니다. 말만 기동전단 기동전단 하며 20노트 저속으로 굴릴 생각이 아니라면 군수지원 전력부터 제대로 충원할 일이겠지요.


자국 연근해안에 장기작전하는 세종대왕급 구축함 하나도 제대로 군수지원 하지 못하는게 한국해군의 현실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항모만 있으면, 구축함만 있으면, 뭐만 있으면 기동함대가 구성된다는 착각은 제발 밀매들이라도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전투함들 거저줘도 실제 전술기동하며 작전할 수 있는 해역은 기껏해야 제주남방 해상 정도에 불과합니다.


전시엔 잠수함과 수상함, 항공기 위협에 대비해 낼 수 있는 최대한의 속도로 지그재그 기동하게 됩니다. 속편한 순항속도 기준 몇천킬로미터를 갈 수 있으니 홍콩이니 싱가폴이니 거기까지 무급유 이딴 건 아무 의미 없습니다. 왜 대양 기동함대를 갖추겠다는 국가들이 군수보급함따위에 최소 25노트 이상의 고속성능을 부여하겠습니까?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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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ms 18-06-04 10:53
   
언제나 좋은글 잘보고 있습니다.

전에 운용비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 찾아봤었는데 무시무시하게 기름퍼먹어서 1척이 이순신급 전체랑 운용비가 막먹는다고 들었습니다. 거의 바다에 기름을 다 흘리고 다니는건지;;ㄷㄷ
흑룡야구 18-06-04 10:56
   
세종대왕 급 구축함과 알레이버크 급 구축함 모두 구동 계통이 4개의 개스 터빈 엔진으로 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일반적인 전투함은 2개의 디젤 엔진과 2 개의 가스 터빈 엔진을 쓰는 것이 기본인데 기동성을 위해 세종대왕 급 및 알레이 버크 급 구축함은 가스 터빈 엔진으로 모두 엔진을 채웠다고 합니다.

문제는 연료 소비가 엄청나다는 것이고 이 문제로 미 해군도 어려움을 겪는 처지라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건조되는 이지스 함정에는 엔진 계통을 디젤 2개, 가스 터빈 2개를 고려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네요.
     
놀자꾸나 18-06-04 14:46
   
포항급부터 충무공 이순신급까지 저속 운전시에 디젤로 운항되다고 고속에서 가스터빈으로 바뀌는 CODOG 방식으로 추진 되었습니다.  그러다 세종급은 그 당시 건조해보지 못한 대형함이다 보니 알레이버크와 똑같이 가스터빈만으로 돌아가는 COGAG 방식으로 건조되었습니다. 새로 건조되는 세종급 Bat2는 대구급에서 사용되었던 CODLAG방식으로 디젤은 전기 발전만하고 구동축은 가스터빈과 전기모터 하이브리드로 돌아가는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자늘보 18-06-04 11:06
   
모르고 있던(엄밀하게 말하면 과소평가하고 있던...) 사실 잘 보았습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있는데....
이렇게 어마무시한 기름하마인 순양함(말이 구축함이지.... 순양함이라고 봐야...)들을 천조국에서는 왜 원자력추진에서 전부 재래식 추진엔진으로 바꾸었는지 궁금하네요.
롱비치급 순양함이나 기타 등등 옛날에는 원자력 추진 함정들이 있었는데 말이죠.
아무래도 최일선에서 몸빵해줘야 하는 구축함의 특성상 전시에 파괴될 확률이 높아서 그런게 아닌가 하고 생각이 되긴 합니다만...
우리나라 같이 기름이 아쉽고 보급도 창렬한 나라에서는 차라리 원자력 추진이 더 낫지 않겠나 싶어서 해본 댓글 입니다.
     
booms 18-06-04 11:08
   
키로프에 대한 뽕이 있어서, 우리도 이왕만들꺼 저렇게 만들지하고 생각하다가 찾아봤었습니다. 제가 알기론 우선 초기비용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가고, 제작하기 까다롭고 운용관리할 인력양성도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위험하기도 하구요. 거기다 30년후 핵연료 재처리문제도 있고, 피격시 위험도도 높구요.

그에 비해 기름을 많이 먹을뿐 속도도 비슷하고, 상대적으로 운용관리하기 용이해서 다없어진걸로 압니다.
          
의자늘보 18-06-04 11:14
   
말씀하신 문제점들은 원자력 추진 잠수함도 다 가지고 있는 문제죠.
물론 잠수함을 원자력 추진으로 하면, 무한 잠수가 가능하다는 커다란 잇점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저농축 핵연료를 사용하는 원자로 같은 경우에는 잠수함보다 상대적으로 수상함에 적용하기 편하고(연료교체 시...) 덜 위험한 장점이 있어서 보급함이 한척이라도 아쉬운 우리나라에서는 좀 더 잇점이 있지 않을까 해서 말이죠.
     
정봉이 18-06-04 11:16
   
핵연료가 결코 싼게 아닙니다.
          
의자늘보 18-06-04 11:18
   
연료의 경제성 문제가 아니라, 보급 문제 때문에 해 본 생각입니다.
     
어부사시사 18-06-04 11:40
   
환경문제 때문일 걸로 보입니다. 그 수많은 함정들이 전부 원자로 한개씩 달고 다닌다 하면 전쟁 나면 주변 해역은 헬게이트 열리죠..아니, 전 지구적 재앙! (후쿠시마 원전 사고  딸랑 그것 하나 때문에 일본은 사실상 헬게이트 열리고 전 지구적 민폐국으로 전락)
     
현시창투 18-06-04 11:52
   
수상함 1척과 그에 걸맞는 보급전력을 건설하고 유지하는 비용보다 원자력 추진 수상함 1척을 건설하고 유지하는 비용이 훨씬 비싸기 때문에 도태되었습니다.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이나 원자력 추진 잠수함등이 살아남은 건 계산기를 두들거봐도 경제성과 그 특수성이 인정받은 경우고요.
     
우주인간 18-06-04 16:07
   
원자로라고 해도 재래식 발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알파급이 대표적이죠....
좋은여행 18-06-04 12:47
   
저도 예전에 우리나라 이지스함 유지에 해군이 허덕인다는걸 알았는데, 그래서 마라도 함이건 백령도 함이건 유지할려면 장난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근데 놀란건 이차대전때 미국에서 군함찍어내는 조선소의 거함들 사진보고 기가 막힐 정도더군요.
뽐뿌맨 18-06-04 15:03
   
좋은 글 잘봤습니다.
한참 전에 일본점령 시나리오를 누가 올렸기에..  "보급문제" 거론하니  밀덕 자격없다고  까였던 기억이 있네요.
굉장힌 현실적이면서도 심각한 것이 보급문제인데 말이죠.

일예로 국내 도입된 아파치 헬기에 사용되는 대전차 미사일을 가용발수가 정말 적어요.  한번 보급하면 끝이죠.
미군이 가져다 줄때까지 손빨고 있어야 해서  적어도 1주일정도는 버텨야 하지 않나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주인간 18-06-04 16:01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연료가 구체적으로 얼마나 깨질지는 몰랐는데 하루에 240톤.....
전쟁망치 18-06-04 18:01
   
보급이 제일 문제예요
현시창님 덕에 좀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된거 같군요
제가 상상 했던거 보다 더 빡시네요

그래서 생각 나는 롬멜의 말이 더 와닿아요
미군 병사의 소지품에서 초코케이크를 발견한 롬멜의 말이요
죽여줘요 18-06-04 18:34
   
이분 글을 보면 단순 밀덕이 아니고 이쪽 계통 일하는 분 같은데
마술 18-06-04 18:35
   
작전 중인 함정을 위한 군수지원 보급선도 절실히 필요하군요.
아타몬 18-06-04 19:17
   
전 진짜 밀알몰 이지만 저 역시,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은 1척만 늘리고
오히려 준이지스 단 이순신급최소 6척에 인천급호의함 배치3 9척으로 가는게
더 합리적인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태강즉절 18-06-04 19:48
   
이지스 3척을 ..그냥 알보병 1개 사단과 바꾼다면 (얼추 유지비가 엇비슷할테니)..이지스를 선택하겠수다.
광에서 인심난다고^^널린게 육군인디..ㅋㅋ
뭐꼬이떡밥 18-06-04 20:01
   
생각했던것 보다 엄청나게 먹네요
sunnylee 18-06-04 21:36
   
헐... 엄청 먹내용..
좋은글 ..잘봤어요
새요니 18-06-04 23:17
   
현시창님 언제 랩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