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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4-04 17:07
[공군] 국산 터보팬엔진 기술 개발사업 정리
 글쓴이 : 넷우익증오
조회 : 9,926  

3줄 요약

 

1. 삼성테크윈에서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250억원 가량을 지원받아 엔진 고압압축기, 연소기, 팬로터,

터빈노즐/블레이드/터빈디스크 및 부품/소재 제조기술 등을 개발합니다.

2. KARI에서는 고압터빈 냉각설계기술을 개발합니다.

3. 이 기술 개발사업은 독자적인 가스터빈 엔진기술의 초석이 될 것입니다.


이해를 돕는 추가 설명

터보팬 엔진의 구조와 원리
터보팬 엔진은 2종류의 기체를 뿜어냅니다. 연료가 연소된 이후의 배기가스(Combusted Air, 연소된 공기 / 중심배기)와,

 

이를 둘러싸는 형태로 배출되는 팬으로 가속된 공기(Bypass Air, 바이패스 공기 / 팬배기)입니다.

 

 

터보팬 엔진의 앞부분에 있는 팬이 공기를 빨아들이면, 압축기는 이렇게 빨아들인 공기를 모아 압축시켜 압력을 높입니다.

 

압축기는 날개가 많이 달린 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날개가 돌아가면서 압축기로 공기를 계속 빨아들여 공기가 압축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기는 압축되는 과정에서 온도와 에너지가 높아지는데, 이 때 공기에 연료를 섞어 연소기에 뿌립니다.

 

그러면 연소기에서 연료에 불이 붙으면서 강한 힘으로 폭발하게 되는데, 폭발하는 힘으로 연소기 안의 배기가스가 노즐을 통해 엔진의 뒤로 빠져나갑니다.

 

 

이 때, 배기가스가 노즐로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팬터빈을 통과하면서 터빈의 축을 돌리는데,

 

압축기의 축도 터빈의 축과 연결되어 있어서 압축기도 한꺼번에 돌릴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팬배기가 만들어지고 추가적인 추력을 얻는거죠.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삼성테크윈 개발(2013~2018)


장수명 고부하 연소기

85.91억원을 투입하여 최대추력 5,500 lbf 이상인 터보팬 엔진용 코어엔진의 연소기로 적용하기 위한

 

넓은 운용영역(High Turn-down Ratio), 낮은 출구온도분포균일도(Pattern Factor), 높은 출구온도(Turbine Inlet Temperature) 및

 

장수명 성능을 달성할 수 있는 연소기의 설계/해석/제작 기술 및 기본원형을 개발합니다.

 

 

- 개발목표에 제시된 성능을 기준으로 코어엔진 성능 설계결과를 반영한 연소기에 대한

기본설계, 공력, 구조, 연료분산, 냉각를 수행하고 이에 근거한 각 구성 부품에 대한

상세 설계/개발을 전산유체역학 및 관련 이론/경험적인 방법으로 수행.

 

- 연료노즐의 경우 높은 연료운용 유량비(High Turn-Down Ratio)을 감안하여

다양한 형태의 노즐에 대한 형상설계(노즐형상 및 스월러 형태)가 필요하며,

설계된 노즐의 단독 및 조립체 단위 분사시험을 통해 연료분사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획득.

 

- 연소기 내 유동분포 획득을 위한 섹터(Sector) 연소기에 대한 유동 가시화 시험과

열전달 성능 시험을 통해 설계 결과를 검증 및 보완하고, 연소기의 성능시험을 위하여 연소기 시험 Rig를 설계-제작.

 

- 연소기 시험을 위한 고온/고압의 공기 공급을 국과연 고압압축기 설비(40kg/s, 10bar)에 부스터(Booster) 압축기/모터 시스템과

가열기 및 배관시스템을 이용하여 추가 증설하여 구축. 

 

- 연소기 Rig 시험조건은 완제 터보팬엔진의 요구사양에 맞게 설정되야 하며,

엔진의 운용범위 조건 성능시험 및 운용/가속 수명시험으로 수행.

 

 

개발목표

 

연소기 직경 : 580mm

 

입구압력 : 24 bar

 

입구온도 : 800K

 

출구온도 : 1600K

 

유량 : 24.7kg/s

 

연소효율 : 99% 이상

 

출구온도분포균일도 : 25% 이내

 

전압력손실 : 6% 이내

 

내구성 : 1,000시간 이상 운용


가변 안내익(VGV) 적용 고압압축기

86.93억원을 투입하여 최대추력 5,500 lbf 이상인 터보팬 엔진의 고압압축기로 가변 입구 안내익(VIGV)(혹은 VGV)을 적용한

 

넓은 운용범위와 코어엔진의 운용 부하조건 및 회전수 범위에서 구조적, 동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장수명화를 달성할 수 있는 압축기를 개발하며 최종적으로 압축기 성능시험 평가를 통해 터보팬엔진용 고압압축기의 기본원형을 개발합니다.

 

 

- 개발목표에 제시된 성능을 기준으로 코어엔진 성능 설계결과를 반영한 압축기 상세공력 및 구조형상을 설계하고,

완제엔진의 운용범위에서 구조/동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상세형상을 설계/개발.

 

- 압축기 블레이드 동익/정익의 형상은 아음속 및 천음속 영역에서 유동의 불안정성(유동 박리 등)이 없도록

최적화 설계/해석을 수행하고, 이 과정에 압축기 블레이드 캐스케이드 풍동시험 등을 통한 설계검증을 수행.

 

- 압축기 Rig시험용 설비구축은 국과연 고도시험 시설의 대용량 모터시스템을 활용하여

모터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드라이버와 증속기어시스템 및 압축기 입출구 배관/압력제어밸브/유량측정 장치를 구축하여

개발 압축기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 압축기 시험 Rig는 구축될 시험설비의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설계/시제작을 수행.

 

 

개발목표

 

압력비 : 6.5 (@ DP)

 

운용압력비 : 3.0~6.5(@ DP RPM)

 

교정유량 : 9.95 kg/s (@DP)

 

효율(등엔트로피) : 84% 이상

 

1단 팁 마하수  : 1.1 이상(@ DP)

 

로터/블레이드 동적안정성 : 완제엔진(이 압축기가 적용되는 엔진)의 50%~115% RPM 범위에서

고주기피로(HCF), 주요한계속도(Major Critical Speed)없이 엔진운용 가능

 

1단 허브직경 : 272mm 이하

 

블레이드 형상 : 아음속/천음속영역에서 단당 압력비가 높고, 넓은 써지마진을 갖는 3-D 형상 (압축단수 최소화 및 최적화)

 

로터구조 : 블레이드 디스크(Blisk) +드럼 혼합형

 

 

블레이드 디스크(Blisk)형 다단 광폭(Wide Chord)

 

41.27억원을 투입하여 최대추력 5,500 lbf 이상의 터보팬 엔진의 3-D 형상을 갖는 다단 광폭팬(Wide Chord Fan) 개발을 목표로

 

넓은 회전수 범위에 대해 높은 서지마진(Surge Margin)과 구조적, 동적 안정성 확보할 수 있는 장수명 팬을 개발하여

 

항공용 저 바이패스 터보팬엔진의 팬 기본원형을 개발합니다.

 

 

- 개발목표에 제시된 성능을 기준으로 저 바이패스 터보팬엔진 성능 설계 결과를 반영한

팬로터 공력형상 및 구조형상을 설계하고, 터보팬 엔진의 운용범위에서 구조/동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상세형상을 개발.

 

- 팬 블레이드 동익/정익의 형상은 아음속 및 천음속 영역에서 유동의 불안정성(유동 박리 등)이 없도록

설계/해석을 통한 최적화 수행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압축기 블레이드 캐스케이드 풍동시험 등을 통한 설계검증이 필요.

 

- 팬로터 시험 Rig 의 구축은 국과연 고도시험 설비의 대용량 모터시스템 및 구동드라이버 시스템을 활용하여

증속기어시스템 및 압축기 입출구에 배관/압력제어밸브, 유량측정 장치를 구축하고, 개발 팬로터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

팬로터 시험 Rig 는 구축될 시험설비의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설계/시제작을 수행.

 

 

개발목표

 

압력비 : 3.0/3.0 (Core/Bypass @ DP)

 

교정유량 : 45.0 kg/s (@ DP)

 

효율(등엔트로피) : 87/89 %(C/B) 이상

 

1단 팁 마하수  : 1.2 이상(@ DP)

 

로터/블레이드 동적안정성 : 40~115% RPM 범위에서 고주기피로(HCF), 주요한계속도(Major Critical Speed) 없이 엔진운용 가능 

 

1단 허브직경 : 225mm 이하

 

블레이드 형상 : 아음속/천음속영역에서 단당 압력비가 크고, 넓은 써지마진을 갖는 3-D 형상 및 최적화

 

로터구조 : 블레이드 디스크(Blisk) + 드럼 혼합형

다채널냉각형 터빈 노즐 / 블레이드 / 터빈 디스크 / 부품 및 소재 제조기술
 
78.86억원을 투입하여 최대추력 5,500lbf 이상인 터보팬엔진의 고압터빈용 블레이드,

 

노즐 및 디스크 소재/부품을 개발하는 과제로서 터빈입구온도 1600K조건에서 장수명의 내구성을 갖는 엔진의

 

고압터빈 부품으로 적용 가능한 다채널 냉각형 일방향 응고(DS : Directional Solidified) 블레이드 및 노즐 제작을 위한

 

진공 정밀주조기술과 국방과학연구소(이후 국과연) 보유 SA1500소재 및 소형 엔진디스크 제작기술을 활용한

 

직경 400mm 급 분말합금 디스크소재 제조기술을 개발합니다.

 

 

- '터보팬 엔진 코어 기술개발' 과제를 통하여 제시된 부품형상을 기준으로 하여

1600K이상 운용이 가능한 정밀 주조부품(터빈노즐 및 터빈블레이드) 및 고온 고강성 특성을 갖는

터빈디스크용 분말합금 부품(디스크)를 개발.

 

- 정밀주조 부품(터빈노즐 및 터빈블레이드)과 분말합금 부품(디스크)은 적용소재 및 제조공법 차이를 고려하여

각각의 개발과정으로 구분하여 병행 추진.

 

- 정밀주조부품(터빈노즐 및 터빈블레이드) 내부의 냉각유로형상을 설계하기 위하여

세라믹코어를 포함하는 구현 가능한 주조정밀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그 결과를 터빈조립체 구조형상 설계에 제공하며,

'터보팬 엔진 코어 기술개발' 과제에서 제시되는 형상을 기준으로 정밀주조 부품과 터빈디스크 제작을 위한

형상화 설계 및 제조기술 개발을 수행.

 

- 정밀주조부품(터빈노즐 및 터빈블레이드)에 대해서는 냉각특성 향상을 위한

열차폐 코팅(TBC: Thermal Barrier Coating)기술 및 정밀 레이저 가공기술을 개발하여 제작되는 부품에 적용하며,

부품의 기계적 특성 최적화를 위한 열처리공정을 개발하고 연소기 성능시험에서 그 내구성/냉각 성능 등을 검증.

 

- 분말합금 부품(터빈디스크)은 국과연에서 확보한 SA1500소재 및 소형 분말합금 터빈디스크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코어엔진에서 요구되는 크기 및 형상에 근접하는 근사정형(NNS : Near-Net Shape)부품 제조기술을 개발하며,

부품의 결함최소화를 위한 공정기술 및 부품특성 향상을 위한 최적 열처리공정을 개발. 

 

- 개발부품에 대한 평가는 제작 단품에 대한 검사 및 특성시험을 수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특성시험을 위한 시편확보가 불가능할 경우 동일조건으로 제작되는 별도의 시편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

 

- 개발 완료된 터빈부품 소재(터빈 노즐/블레이드 및 디스크)는 '터보팬 코어엔진 개발' 과제에서 설계된 실 부품으로 제작하여,

스핀시험/연소기 Rig 시험에 적용 등 구조하중 건전성 평가와 냉각성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고 코어엔진용 부품으로 가공 공급하여

코어엔진의 내구성 평가를 통해 개발에 대한 최종 검증을 수행.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주관(2011~2016)

 

고압터빈 냉각설계 및 시험평가 기술
 

추력 10,000lbf급 중소형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의

 

터빈입구온도 1,400℃(1673K) 이상의 고압터빈 공력/구조/냉각설계기술을 개발하고 시험평가기술을 구축합니다.

 

 

사업기간

 

1단계 : 2011년 10월 1일 ~ 2014년 11월 30일(총 38개월)

 

2단계 : 2014년 12월 1일 ~ 2016년 11월 30일(총 24개월)

 

 

향후 활용 분야

 

- 고압터빈 냉각설계기술 개발을 통해 항공용 및 산업/발전용 가스터빈엔진 핵심 고온부품 국산화(설계, 해석 및 제작),

가스터빈엔진 국제공동개발, 독자 엔진 개발에 활용 가능.

 

- 무인기용 터보팬 엔진의 고온 냉각터빈 개발에 활용.

 

- 대형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과제의 고온부품 성능개선에 적용 가능.

 

- 민항기용 APU 터빈 부품 등 각종 항공기용 엔진 설계 개선 및 성능평가에 활용.

 

- 고온 환경 시험평가를 통한 고온재료, 코팅 등 관련기술 검증에 활용.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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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라지 18-04-04 17:27
   
좋은 게시물입니다..안그래도 엔진개발 자료 찾고있었는데 딱이구만요.국가차원에서 전투기용 엔진은무조건 만들어야한다고봅니다.어차피 하나를 만들던 두개를 만들던 정상급 엔진 하나를 만들어낸다면 그로부터 파생되는 효과가 어마어마하니 국책으로 밀어붙어야함.언제까지나 시장성이나 가성비 따지고있다가는 100년이 지나도 국산 제트엔진 못만듬.
노브레인 18-04-04 17:49
   
가스터빈 연구는 만이 하고 있군요.
언젠가는 좋은 결과 나와주겠죠.
서서히 착실히 해나간다면 말이죠.
새끼사자 18-04-04 19:07
   
와우...열심히 개발 중인가 보네요.

얼마전 읽은 최신 터보팬엔진들은 효율과 소음 감소를 이유로 맨 앞단의 바이패스용 팬의 블레이드 끝단의 회전 속도를 음속 이하로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더라구요.
즉 프로펠러로 동작하는 부분은 음속이하일 때 최대 효율과 최소 소음을 발생한다고 하여 샤프트 축에 기어를 달아 감속을 시키는 방식의 엔진을 만들고 있더라구요..
거기다 민수용 고 바이패스 엔진은 효율은 좋지만 속도가 안나고 군용 저 바이패스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속도가 높은 특징이 있다고 하던데...그 두가지를 모두 다 취하기 위해서 가변 바이패스 엔진도 만들고 있더라구요...

확실히 아직 남들 따라가기는 멀었지만 국산 민수용 엔진하나 잘 만들어지길 기대합니다.
노원남자 18-04-04 19:59
   
잘되길 바라네요.엔진은 매우매우 중요하다고봅니다.우리가 대형여객기용은 못만들어도 군사용엔진은 국산화하는건 매우 당연한거라 생각드네요.
ewsn 18-04-04 20:56
   
국가적으로 개발비 더 투자해서 괜찮은 엔진 하나 뽑았으면 합니다. 써먹을데도 무궁무진할텐데요....
아무튼 화이팅입니다.!!!
booms 18-04-04 21:15
   
연구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이게 끊이지않고 계속 지속되길 바랍니다.

미국이나 서방등 군사강국들이 하루아침에 만들어진게 아니니, 바로 성과가 나오지않더라도 장기적으로 보고 지속해나가길...
솔피 18-04-05 01:59
   
이런글이야 말로 밀게에 올라와야 하는글이지요....

맨날 영양가없는 소모성 농쟁글좀 고만좀 올라왔으면 ....

내용에 반이상은 이해가 잘 않가지만 그래도 꼼꼼하게 잘읽었습니다.

이런글 좀 자주 올려주세요^^
좋은비 18-04-05 17:28
   
잘봣습니다

삼성테크윈은 이제 한화에서 인수 된거죠?

아무튼 적은 예산으로 차근차근 기술을 습득하고 있었군요

다행입니다 차근차근하다보면 언젠간 항공선진국정도에 물건도 나올거라고 봅니다 화이팅~~~
아공구 18-06-21 22:44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