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6-06-29 14:20
[잡담] 진짜 김태훈 이중잣대 쩌네요
 글쓴이 : 넷우익증오
조회 : 2,498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001&oid=055&aid=0000423591
변속기여! 억울함과 가혹함을 견뎌라

무기체계는 개발을 마치고 최종 양산에 앞서 정상적인 성능을 발휘하는지 확인한 뒤 극한의 내구도 평가를 실시합니다. 내구도 평가중 적용되는 규격(무기체계 개발 및 양산 기준)의 핵심은 결함과 내구도 결함인데 그 차이는 현저합니다.

결함은 야전에서 손 볼 수 있는 수준의 일반적인 결함입니다. 내구도 결함은 미 육군 교범(US ARMY TEST AND Evaluation command)에 따르면 변속기와 같은 아이템을 대체(replace)하거나 다시 제작(rebuild)해야 할 정도의 심각한 결함입니다. 내구도 평가 시에는 이 두 가지 결함을 엄격히 구분해 '단순 결함'일 경우는 정비한 뒤 평가를 이어가고, '내구도 결함'일 경우에는 아이템 전체를 교체해 원점에서 새로 평가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K-2 평가에서 전차와 엔진은 “내구도 평가 기간에 ‘내구도 결함’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규격이 적용되는데, 변속기에는 나홀로 “평가 기간중에 ‘결함’이 없어야 한다”는 규격을 통과하도록 했습니다. 전차와 엔진은 '내구도 결함' 즉 심각한 결함이 발생했을 때에만 새로 평가하는 것이고, 변속기는 내구도 결함이 아니라 '단순 결함'일 경우에도 결함이 발견되면 평가를 다시 받는 것입니다.

국산 변속기는 단순 기어박스 같은 변속장치가 아닙니다. 변속장치 뿐 아니라 조향장치, 제동장치, 냉각장치가 모두 탑재된 변속기 복합체입니다. 현재 양산 내구도 평가에서는 변속기 어떤 곳에서든 소소한 결함만 발생해도 변속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냉각장치를 모두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한 달 보름 동안 매일 10 시간씩 총 320 시간 동안 변속기의 모든 기능을 쉼없이 가동하는 내구도 평가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엔진과 전차는 내구도 결함일 때만 원점에서 평가를 하는데 반해, 유독 변속기에만 가혹한 잣대가 드리워졌습니다. 변속기 복합체가 대당 7억 원이니 돈 낭비도 돈 낭비이지만 시간 축내다가 애써 개발한 K-2용 국산 변속기 복합체마저 영구 폐기처분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방위사업청 입장>
전차, 엔진, 변속기 모두 국방규격에 따라 납품 전 품질확인을 위해 최초생산품검사를 진행합니다. K2전차 엔진과 변속기의 단품 내구도 검사는 양산품 성능 / 품질 보증 측면에서 모두 유사한 기준을 적용 하고 있으며, 내구도 검사 간 고장으로 작동불능 상태는 모두 내구도 검사실패(결함)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경우 작동불능과 더불어 최초 출력 파워의 95% 이하로 저하되는 경우에도 검사실패(결함)로 규정하고 있어 더 가혹한 기준을 적용.
변속기 내부 유성기어(변속장치)는 차량의 변속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으로 국내기술이 부족하여 독일에서 수입하는 부품입니다. 그러나 현재 변속기 업체에서는 이번 변속장치 파손으로 인한 작동 불능 상태가 변속기 메인하우징 품질불량인지, 변속장치의 불량인지도 파악하고 있지 못하는 상태로 이에 대한 원인과 대책 마련이 내구도 검사의 필수 항목입니다.
업체는 창정비 부품으로 메인하우징(변속기 외부)과 일부 외장품인 밸브 조립체(2종)만 제외하고 모두 교체하여 검사해 줄 것을 주장하고 있어 이런 내구도 검사를 통해 품질을 보증할 수는 없음.
국산 변속기의 규격은 개발기관인 변속기 업체가 작성하여 국방과학 연구소의 검토를 받아 완성된 것으로 K2전차 변속기 규격 뿐만 아니라 동 업체가 납품하는 자주포, 장갑차 등의 변속기 규격 내용과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계약내용과 규격에 따라 실시되는 최초생산품검사 진행 중에 계약 및 규격변경은 불가함.
방위사업청은 기술적 도전들을 극복하고 최종적으로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파워팩을 장착한 K2전차 전력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http://www.dapa.go.kr/user/boardList.action?command=view&page=1&boardId=I_634&boardSeq=O_25638&titleId=null&id=dapa_kr_040301000000&column=null&search

http://mnews.sbs.co.kr/news/endPage.do?newsId=N1003024056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 수사단이 요즘 주시하고 있는 무기는 해군의 차기 해상작전헬기입니다. 차기 해상작전헬기는 지난 2013년 초 영국 아구스타 웨스트랜드의 AW-159, 일명 '와일드 캣'으로 선정됐습니다. 합수단은 와일드 캣 선정을 엉터리로 했다며 현역 장성을 포함해 해군 전현직 장교 8명을 구속 기소했습니다. 구속된 군인 수로 따지면 통영함급 방산비리처럼 보입니다.

그렇다면 와일드 캣이 통영함과 같은 비리 무기일까요? 전혀 아닙니다. 우수한 헬기입니다. 와일드 캣의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국산 헬기 수리온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기종입니다

??? 수리온은국산 아닌가보죠?

와일드캣 옹호하는기사들 입니다 https://m.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m_news&sm=mtb_nmr&query=%EA%B9%80%ED%83%9C%ED%9B%88%EC%99%80%EC%9D%BC%EB%93%9C%EC%BA%A3&sort=0
 진짜로 잘라야됩니다

와일드 캣의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국산 헬기 수리온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은 기종입니다
희대의망언 하....ㅠㅡ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4leaf 16-06-29 16:30
   
와일드캣이 대잠헬기로 작아서 그렇지 나쁜녀석은 아니죠. 링스계열이라 기존 헬기 조종사들이 추가적인 교육훈련 수요를 상대적으로 줄여주고 기존 정비체계도 상당부분 그대로 유지되니 운영유지비가 감소될 여지도 있으니 좋은점도 있죠.

그렇지만 제 마음속에는 MH-60R과 AW101, S-92가 있어 와일드캣에 색안경끼게 만드네요. 이러면 안되는데... 하아...
넷우익증오 16-06-29 16:55
   
김태훈 기자는 무기 에이전트 입니다 정말로 그렇게 밖에 생각 안드네요
     
4leaf 16-06-29 18:30
   
저는 무기 에이전트보다 귀가 얇은 국방전문기자로 생각합니다. ㅎㅎ
그날을위해 16-06-29 20:35
   
수리온이 마냥 이뻐 보이지만은 않아서...;;
     
넷우익증오 16-06-29 23:24
   
전 수리온 수기릏 읽고생각이 바꿨어요
http://www.yes24.com/24/goods/13219920?scode=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