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6-02-14 22:04
[잡담] 사드에 대한 핵심 논점을 제대로 파악 해야 할 시점..
 글쓴이 : 서클포스
조회 : 1,668  


사드 찬성 반대 문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뻔히.. 사드 의 효용성에 대해서 토론은 안하고
맨날 정치적으로 종북 타령이나 하는 짓은 이제 그만  해야 할듯 합니다..

사드가 반드시 필요 하다면 종북 타령이 아니라 한국의 안전을 위해서 꼭 필요한 당위성을 납득 시켜야
될 문제이고 정치적 문제가 아닙니다..

충분히 찬성 의견이 합리적이라면 사드 배치에 찬성표를 던질수도 있고..
그것이 아니고. 굳이 사드 로 인한 국제 관계 악화 및 부작용이 있다면.. 기존의 패트리어트 미사일 
또는 다른 방식의 문제 해결을 고려 해야 될 겁니다.. 이것이 상식적인 애국 국민의 마인드지..

예수천국 불신지옥 마냥.. 문제점에 대해서 고민조차 도 안하고 사드는 무조건 진리 처럼 압박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봅니다..


그동안 많이 논의가 되어 왔지만.. 이제 제대로 짚어 볼때가 된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media.daum.net/politics/dipdefen/newsview?newsid=20160214211612115

이 기사에 의하면..

1. 사드는 아직도 결함이 발견되어서 테스트 중이다 라는 내용...
미 국방부 시험평가국(DOT&E)은 지난달 연례보고서를 내어, 레이더와 운영자 간의 소통환경(인터페이스) 결함, 발사대 관련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 또 2012년 지적된 39개 개선사항 중 여전히 18개의 문제가 있다며 2017 회계연도에 수정과 테스트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 북한의 탄도 미사일 800 ~ 1000개 중  즉시 발사가 가능한 고체연료 미사일은 KN-02 이고 
이 미사일은 최대 고도가 40km 라서 사드 적용 대상이 아니다.


3. 사드의 전자파는 과연 무해 한가?
지난해 6월 사드 레이더가 배치된 일본 교가미사키 기지 주변을 방문해 작성한 르포 기사를 보면, 지역주민들은 레이더 가동 6개월 동안 강력한 전자파로 인한 건강·환경 피해를 호소했다. 일본 정부는 “레이더가 바다 쪽으로 향하고 있어, 후방에 있는 주민들에 대한 건강 피해는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레이더 배치를 반대해온 주민들은 “레이더 전파로 인한 건강 피해는 방사선처럼 장기간에 걸쳐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쉽게 눈에 띄지 않고, 건강 피해와의 인과관계 증명도 쉽지 않다. 정부는 앞으로도 ‘아무 영향이 없다’고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내일을위해 16-02-14 22:29
   
제 개인적인 생각엔 사드는 그리 우리한테 효율적이지 않을거라 봅니다. 성능을 떠나서요. 일단 북한과 너무가까워요. 탄도만 천여기를 북한이 보유한거로 아는데 전쟁발발시 한두개쏘지않을건데  백여기만 날아와도 힘들죠. 전  사드보단 항시 밀착감시할  정찰자원과  타격수단 확보가  우선이라봅니다. 지금도 정찰자산확보를 위해노력하는거로 알고있지만 굉장히 더디죠.
구름위하늘 16-02-14 22:43
   
아... 결국 도돌이표가 다시 나타나네요.
문제점을 같이 고민하자고 하지말고, 님이 그 문제점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보고 오세요.
언급하신 사항이 '진짜' 문제인지 발제자가 들고오세요.
좀 새로운 사실을 근거로 하시고요.

진짜 예수천국불신지옥을 누가 외치고 있는 상황인지 모르니까 이렇게 게시판 전도를 하려고 돌아다니는 것이겠죠?
이거 정말로 소음공해입니다.
님은 진지한 전도사로 스스로를 생각하시겠지만...
소용이 없을 것을 알면서도 하소연 합니다.

정말 진지하게 본인의 지식이 맞는 것인지 심사숙고하고 사실을 들고 오시라고요.
구름위하늘 16-02-14 22:59
   
저는 사드 반대론자이고,
초기 주한미군을 위한 사드 배치도 반대했고(초기에는 우리군 구매라고 주장하던 많은 사람들을 깨우치려고 노력했지만), 당연히 우리군의 사드 구매도 반대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주한미군의 사드 배치가 어쩔 수 었어져가는 상황이라서 걱정을 하지만,
처음부터 지금까지 저는 사드가 효과가 없다거나 사드의 환경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사드에 대해서 제가 몰라서 판단을 못했던 시기가 있었지만,
제가 사드를 반대했던 이유는 우리나라 정치가들의 막장드라마를 걱정했던 것이지
사드가 못나거나 위험한 것이여서는 아닙니다.

그런데, 여기 밀게의 많은 사드 반대론자는 정말 사드가 무엇인지도 공부를 하나도 안하고 글을 씁니다.
공부라고 한 이유는 어디 인터넷에서 글을 읽고 오거나, 신문이나 방송에서 이야기한 것을
머리 속으로 논리적인 검증를 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조금만 자료를 찾아보고, 반대편과 그 반대편 논리를 상호 비교해보면 나타날 사실을
아주 조그마한 노력도 하지 않고 한쪽 논리(라고 쓰고 쓰레기 막장드라마 시나리오라고 읽음)을 부화뇌동하여 따라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런 막장드라마의 시나리오가 논리적으로 맞지는 않는데,
더 막장인 정치권과 결부하여 신기하게도 현실화되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논리적으로 틀리는데, 시나리오의 결과는 맞는 ... 이상한 상황이 우리나라 정치권에는 있죠.

하지만 우리마저도 그 막장드라마에 참여하여 막장 시나리오를 현실화 시킬 이유가 있을까요.
논리적으로 생각했으면 합니다. 제발요.
노트패드 16-02-14 23:07
   
풉. 님 같은 논점을 흐리는 사람 때문에 반대론자들 대부분이 멍청하다고 소릴 듣는 것.
더군다나 논점 흐린다며 가지고 온게 잘못된거니 문제.

2번. 말할 힘도 이제 없음. 근처 고등학생 이과생에게 설명 해달라고 하세요. 그 어린 아가들이 님보다 많이 아는 듯하네요.

3번. 마찬가지로 근처 고등학생 이과생에게 설명해달라고 하세요. 물리2 배운 애들 붙잡고요. 그 어린 아가들이 님보다 많이 아는 듯하네요.

1번. 그럼 SM-3 로 MD 가입할까요? 전 찬성입니다. 이렇게 되면 그 때 되서 무슨 말씀하시려고????
사드 배치하지 말고 더 좋고 말도 많은 MD 가입하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자료가 틀린건지 맞는건지, 그 주장을 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생각도 안하고 그냥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할 줄 아는듯.

진정한 애국자면, 좀 배우고.
해당 나온 반대론자의 무논리 무근거를 배운 사실을 기반으로 까내려가야하는 때입니다.
문과생 출신이라면, 그러려니 하겠음. 무지몽매하니 위 2번 3번의 주장이 근거가 있는지 없는지 판단도 제대로 못하는 상태일테니.

개인적으로 이과생 뿐 아니라 문과생 또한 과학탐구를 심화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문과생 출신들이 이런 주장이 사실인지 아닌지 판단도 제대로 못하는 박약 상태가 되기가 쉬울 것 같군요.



그리고 제발 1번 주장 계속 펼치세요.
사드 말고 SM-3 도입 했으면 좋겠네요. 냄새나는 미개한 짱꼴라 미사일 모두를 다 막아버리게.
패트리엇3는 이미 한국에 있고. SM-3 는 MD 가입으로 못하니 사드를 도입하자는데, 사드 도입하지 말라. 이 말은 결국 SM-3 도입해라? ㅋㅋㅋㅋㅋ 반대의 반대를 펼치는 분이 어떻게 이런 좋은 주장을 하실까.
     
납땜질 16-02-14 23:29
   
아니,.님 문과생 너무 무시하시는거 아님?
문송은 서러워서 웁니다
저는 문과지만...
사드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던데...
문돌이 밀매를 무시하지 마라!
태양권 16-02-14 23:15
   
반대하는 분들은 대부분 미필입니다 대부분은 군사에 대해서
지식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군대에 대해서 지식이 없습니다 그러니 어디서 엉덩이로 생각하는
놈들이 떠벌리는것 을 믿고 헛소리하는거죠
납땜질 16-02-14 23:32
   
물리2를 배우지 않았어도...
사드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서러운 문과생 괄시하지 마셈
태강즉절 16-02-14 23:33
   
요즘 미국은 나름 즐거운것도 있을거고..불감청고소원식으로다.중국 쬐이는 재미도 솔솔할거같고..ㅎ
국내 일부는  선거닷!..불어라 북풍아~도 할테고..(하늘에서 표가 와아요!~~ )
또 일부는..위기가 찬스닷! 부채질 졸라리 해서리 ...최신 무장들 수입대행해 돈벌자!도 있을테고.
진짜 소신과 신념으로 ..이번 기회에 북한을 뽀샤 버려야 한다고 열변 토하는자도 있을거고.
또 누구는(오직 한사람?) 짝사랑 배신에 저주를 퍼부으며 횡설수설 갈팡질팡할테고.ㅋ
평화를,민족을...대외관계를.. 하며..자중,....감성적 신중론자도 있을테고.
선족이던 화교던 한국어 능한 유학생이던..자발적 물탕치기 반대 꼬장도 있을테고.
자칭 우익이던 강경론자던..소신에의한 무조건적 찬성도 있을거고.
평양이던..서울이던 각각 모처에서 지령이던 알바비던 받고 찬반 분탕에 뛰어든 좌,우 전사도 있을거고.
잠시만 추려도 이럴진대..
흑백으로만..성능으로만 끝나겠습니까?..갑론을박해보이...사드는 그저 올거같고..(팩키지까지 온다니)
맞네 틀리네..는 세월이 지나봐야 평가되겠지요.
하긴 시간 지나 잘했네 못했네 나온다해서 .누가 칭송할것도...책임질것도 아닐테고..잊혀지겠죠..
(몇십조가 빠져나가도 시간가면 흐지부지인곳인데요 뭘)..그게 우리네의 지난 현실이니까.
너무 열내지 마시길...ㅎ
아햏햏햏 16-02-15 00:38
   
이거참... 보통 밀게에서 투닥거리는거보면 이거도입해야한다 저거 도입해야한다 가격대비 이거좋다 아님 돈낭비다 기술대비 이게 좋다  뭐 이런걸로 토론하지 않나요.  경쟁상대 방어체계도 없고 부지랑 잡비뺴곤 다 미국이 대주는데 뭐가 문젠지 모르겠네요. 전략무기도 아니고 언제부터 다른나라 눈치보면서 무기도입했었나요? 공격무기도 아니고 방어무기를 말이죠 밀게가 아니라 정치게시판보는거 같음.  지금 사드 배치 반대하는거보면 중국 레이더 범위랑 전자파 이야기가 많지만 이거도 솔직히 말이 안됨. 이미 우리나라에는 이지스함부터 시작해서 s밴더 c밴더 장거리 탐지가가능한 레이더가 이미 가동중인데다가 오산공군기지에 pac-3가 사용하는 레이더가x밴더레이더인데 장거리탐지수단은 많은데 우리나라에 요격체계무기가 패트리어트 제외하고 나이키랑 호크밖에 없음 사드를 들어와야하는 제일큰이유임 밀게에서는  SM-3 도입이야기도 예전에 많았던걸로 아는데 김대중 정권시절 미국보호용MD반대해서  이지스함에 X밴더도 뺴버리고 SM-3도 도입안함 지금 미국이 거져주는건대 이상한소리좀 안했으면 좋겠음 전자파든 뭐시기든 이미 동종 장거리 레이더들 이미 다 사용중
달의왕 16-02-15 00:38
   
1번 우리가 구매 하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점을 조속히 수정하길 바라고

2번 멍청이들이나 하는 소리

3번 한겨레에서 쓴 르포 기사 읽어 보면 참 실소를 금할 수가 없을 겁니다.
기지 근처에가니 발전기소리가 웅웅 거려서 고통스럽답니다.
기지 출입금지 지역을 넘아간 사람들을 경찰이 체포 했답니다.
저 해변가 멀리서 레이더 기지 사진 한방 찍고 레이더 기지 뒤에서 뭔가 조잡하게 사진 한방 찍고
전자파에 ㅈ도 파악 한번 하지 않고 저 따위 인터뷰 따와놓고 강력한 전자파때문이라고 둘러치기하고 끝

아래가 일본 두번째 설치된 레이더 위치의 구글 지도 , 위성으로 보기 눌러서 보세요
https://www.google.co.kr/maps/@35.7652027,135.1922049,1335m/data=!3m1!1e3

일본애들 기지 바로뒤에서 농사짓고 하고 있어요.
저 기지가 일본에서 첫번째 AN/TPY-2 레이더 설치 운영하고 몇년 후에 두번째 들어온 기지라 환경평가 데이터도 많을텐데 저런 위치에 설치했습니다.

물론 철처히 안전 평가해서 피해 없도록 설치 해야 되는 것은 당연하나
뻔히 보이는데도 기사를 저딴식으로 쓰고 있어요.
wepl 16-02-15 00:52
   
이제는 이런글 그만 봤으면 좋겠음 밑에 잘 설명하신 분있는데 차라리 그걸 보는게 나음
서울뺀질이 16-02-15 01:23
   
오바마가  사드 배치 한다고 발표 했잖아요.  그전에 논의를 했어야지  이제 배치 결정된 시점에서 딴지 걸어서 머 합니까?  우리가 배치하는 것도 아니고  미군이 알아서 배치 하는데.  하여튼 뒷북치는 사람들이 왜 이렇게 많지.
중국이나 북한 아이피로  접속하는 유저는 글을 못쓰게 막아 버렸으면 좋겟어여.
왕발용 16-02-15 08:04
   
KN-02 는 탄두가 500킬로그램밖에 안돼서
북한이 여기에 실을정도로 핵탄두를 소형화하려면 멀었습니다.
사드는 곧 닥칠 고각으로 발사하는 노동등 핵탑재 미사일을 막으려고 배치하는겁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 저 한겨레를 비롯해서
단거리 스커드를 낮은 고도로 발사, KN-02, 장사정포처럼
사드 최소고도 40킬로 이하로 날아오는것들을 얘기하는 것은
사드로 뭘 막으려고 하는건지도 모르고
(혹은 알면서도 반대를 위한 반대를 위해서) 하는 말입니다.
백척간두 16-02-15 11:37
   
사드 논란의 핵심은 한국이 미국의 MD체계에 들어가느냐
가 아닐런지
     
archwave 16-02-15 12:01
   
사드는 미국의 MD 하고는 1 그램도 관계없습니다. 겨우 한국을 지킬 수 있을 뿐인데 무슨 MD

MD 하고 관련되는 것은 SM-3 정도에요.
( 원래 이지스함에 넣었어야 할 SM-3 를 뺀 것도 MD 관련성 때문임 )
     
archwave 16-02-15 12:02
   
심지어 그리 반대해대는 중국도 사드가 MD 체계라는 소리는 안 합니다.

그냥 사드용 레이다가 자신들도 지켜볼지 모른다고 신경질낼 뿐이죠.

한국 방어용이면 종말모드 가동해야 하고, 그러면 중국 볼래야 볼 수도 없는데..
주민 16-02-15 12:39
   
뭔,,말도 안되는 글을 써놓고
논점이니 핵심이니 하시는지,,
쥬라기 16-02-15 13:56
   
그러나 싸드는 배치 된다,
발상인 16-02-15 15:04
   
사드의 효용성에 대해서로 논제를 한정한다면
그걸 강하게 전제하고 논의하면 됩니다.
뭐가 옳으니 마니 하는게 정치고 그럴수록 댓글에는
제 각각 자기 하고 싶은 말만 담기게 마련입니다.

과학을 다루는 것이라면,
논리학에 따른 논의를 나누며 결정론적 태도를 취하면 됩니다.
감정을 배제(즉 냉정)하고 말이죠. 과학은 감정이 없거든요.

건조하게 갑시다.
처용 16-02-15 19:24
   
서클포스님 잘 읽었습니다.
저도 비슷한 논지로 논쟁을 하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였지요 ~

일단 서클포스님은 사드 자체가 들어온다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3가지 관점을 논의 해 보자는 식으로 썼네요 ~

댓글을 읽어보니 제대로 답변하신 분들은 없어 보이는데 정치적인 판단을 고려해도 객관적인 팩트로만 논한다면

1. 사드는 아직 완전하게 검증이 안된 방어 시스템. + 거기에 부품결합으로 새로운 포대에 배치조차 안되었다는 점 이부분은 사실관계에서 팩트로 보입니다.

10년 공백 운운하기에는 사드 또한 바로 도입해서 운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총선 이후 지켜봐야 할 듯 싶습니다.
그러나 L-SAM이나 SM-3 에도 불확실한 점은 마찬가지 겠네요 ~ 성능 비용을 생각해 보면 유저마다 시각의 차이가 있을거라 봅니다. 우리만의 탄도미사일 방어체제로 가서 우리가 레이더를 돌릴 것인지 아니면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MD로 가느냐의 차이 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할수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악화되는 재정부채를 생각한다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봅니다.

결국 정치적 고려를 생각 안 할수가 없다는 점이죠. 

2. 사드는 스커드용인가 점에서 이견은 없을 듯 합니다.

다만 고각 발사 운운하며 노동 대포동까지 감안해 사드를 끌어들인다면 이때부터 안보팔이용이 되는 것이죠.
PAC-2 , PAC-3가 보강 된다면 다층방어로써 방어률을 높이겠지만 절대방어 개념이 아닌이상 반반이라고 봅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다 막지 못하겠지요. 전술상 의미만 있을 듯 합니다.

3. 엑스밴더레이더의 전자파는 물건 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문제는 입증 문제에서 그런 까닭인지 이공대 운운하며 뻘소리하는 인간들이 있네요 ~
레이더 기지에 포함하는 레드존를 제외한 어느정도까지 제한구역으로 삼을 것인지 미육군 교본에 보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공작전에도 차질이 있다는 것을 감안할 떄 사람에게 문제가 없다??
미군의 환경영향평가서에서도 그리 자신있게 말하지 않고 레이더 각도를 고려해서 안전하다는 식으로 말하지요
인체에 영향이 없다는 그러한 전제는 틀린 겁니다.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가의 판단이지요.
왜 평택기지 후보지가 언론에서 문제 삼고 있는지 고려해 보면 기지 15만평 부지가 필요하다는 소리가 괜히 나오는 것은 아니죠.
     
archwave 16-02-15 19:59
   
위 댓글은 피곤해서 그냥 지나치겠습니다.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198924&page=0

오셨으니 위 글이나 한 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처용 16-02-16 01:15
   
반론을 할려면 제대로 하던가 가서 우주전쟁 시나리오나 씁시다.
키워 답게 예전에 쪽팔림이 내내 남아 있었나 봅니다. ^^;
이정도는 병인듯...

담에는 제대로 된 댓글을 기대해 봅니다.
               
archwave 16-02-16 01:25
   
뻘소리하지 마시고, 그 질문 답이 왜 [FOBS] 이고 [쓰레기] 가 아닌지 읽어보시고 그게 틀리다면 반론이나 댓글로라도 써보시죠 ?

그리고 아래 글도 읽어보시고요.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199071
               
archwave 16-02-16 01:28
   
어디 글이나 좀 쓸만한거 써보시고 그런 말씀하시죠 ?

키워라는 소리는 댓글로만 활동하는 사람이 들을 말 아닌가..
( 다른 게시판에선 글 쓰시는지 모르지만, 일단 밀리터리 게시판 내에선 정치글 빼곤 뭐.. )

반론 제대로 안 된거라면 좀 성의 있게 재반론글  좀 써보세요.
키워 답게 댓글로만 말하지 마시고요.
               
archwave 16-02-16 01:48
   
이 얘기도 해둬야겠군.

쪽팔림이니 뭐니 하는거 보니 처용님 때문에 내가 글 쓴 것으로 착각하는 모양인데..

사람들 다 알아두라고 정리해서 쓴 글이오. 그냥 얘기 풀어가기 좋게 [질문] 에 대한 [정답] 해설 이런 형식 취한거지.

하여튼 위 두 가지 글에 대해 반론 좀 해보시오.

밀리터리 게시판에 나타나서 국내정치 글/댓글로 오렴시키는 것 그만 좀 하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