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5-09-16 14:44
[기타] 군집형 드론의 스케일을 키운다면 ? ( 심심해서 쓰는 뻘글 )
 글쓴이 : archwave
조회 : 2,662  

아래에 전투기를 드론으로 대체하는 것의 난점을 써봤습니다만, 이번엔 군집형 드론 얘기를 해봐야겠네요.


물론 소형이 아니라 대형 ( 유인전투기의 절반 사이즈 이상 ) 인 군집형 드론으로 제공권 장악하는 것 얘기고요.


소형 군집형 드론은 지상전투 지원용으로 딱이겠고 굳이 논해야 할 점은 없을거 같습니다. 일단 기술 개발 완료되면 그렇게 운용상 어려움이 있을거 같지 않고요. 이들은 공격 헬기의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 되겠죠. 운동성 역시 정지 상태 유지도 가능한 것이 될테죠.


아래는 대형 드론으로 군집형이 될 경우 얘기입니다.


- 각각의 드론 사이 거리는 10 ~ 20 km 정도를 유지 ( 30 초내 밀집 군집 형성 가능 )


- 드론을 적국 상공을 가득 채울 정도로 군집 형성 ( 북한 상공이라면 301 ~ 1206 대의 드론 필요 )


- 드론 자체가 통신망의 노드가 되서 수십 km 이내에 다른 드론이 존재하기만 한다면 군집 전체가 네트워크

형성해서 별도의 통신 시스템 없이 후방 기지로 동영상 전송하고 명령을 전달받는 체계 완성


- 드론은 수십 km 영역을 촬영하며, 각각의 드론에서 나온 동영상이 서로 겹치는 부분을 이용해 화질 개선과 3 차원 영상 획득 가능


- 드론에 탑재되는 미사일은 드론에 의해 직접 제어되므로 복잡한 항법 유도 장치가 불필요


- 지상이나 함정 공격용 폭탄은 직접 목표물로 드론이 배달하러 갔다가 다시 상승 ( 급강하 폭격기 연상하면 될 듯 ) 여의치 않거나 대공포등에 맞으면 xx 공격. 마지막 액션 및 순간 회피 기동을 위해 소형 로켓 추가 장착 ( 조종석 사출 연상하면 될 듯 )


- 드론 소실분이 생기면 드론 전체가 전방쪽으로 조금씩 이동 전방쪽으로 빈자리 채우고, 후방 끝의 빈 자리에는 후방 기지에서 드론 추가 발사해서 수량 충족. 연료와 폭장이 소모된 드론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교대


- 미사일의 공격에는 드론 몇 기가 일시에 한 지점으로 모이면서 디코이 투하후 회피 식의 방법으로 대응 ( 미사일 몇 기를 한 지점으로 모으는 효과 발생. 디코이에 의해 진로 방해및 오폭 유도. )


- 미사일이나 적기의 공격을 피할 수 없으면 지상이나 가까운 적이 유폭으로 저승길 동무가 되게 유도


- 적의 미사일이 발사된 것을 탐지한 후 30 초 이내에 대응 군집 기동 완료해야 하므로 첫번째 항 드론 사이 거리 유지 필요


- 드론은 굳이 고속일 필요가 없고, 운동성에 중점을 둔다. 헬기와 달리 정지비행은 필요없으나 활강은 가능할 정도라야 한다.


- 한반도 영공에서는 시계밖 공격 능력은 별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 유인 전투기를 운용하는 경우에도 좁은 영역에 엄청난 전투기가 몰려있으니 사실상 도그파이트에 가깝게 될 것이다.


위 드론에서 네트워크 시스템과 컴퓨터 등은 현재 기술로는 어렵고 20 년 가까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경제성도 같이 고려할 경우 )


향후 20 년은 유인 전투기에 의존하며, 드론이 완비되면 유인 전투기는 영토 주변의 영공/해상 초계와 방어를 담당한다.


드론 보유 수량은 4000 대 목표


그냥 뻘글 써봤습니다만, 일리가 있다고 보시나요 ?


---- 추가 ----


저 네트워크, 영상처리 컴퓨터등이 좀 더 고성능/고신뢰도가 되면, 유인 전투기를 대체할 본격 드론의 눈이 되고 중계 시스템이 될 수 있을겁니다. 북한 전역을 실시간 고해상도 3 차원 동영상 획득이 되는거니까요. 그렇게 되면 수많은 저궤도 첩보 위성이 필요없게 되겠죠.


한 20 년은 유인 전투기 개발에 매진하고, 그 다음 10 년으로 무인화하면 될 듯.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스마트MS 15-09-16 15:01
   
ㅎ 재미있네요.

벌집에서 벌들이 우르르 몰려가는것 마냥.

ECM 포드를 장착해서 출격!!! 두둥. 방해전파로 쏘고. 좋은 레이더에 고출력의 마이크로 웨이브 HPM으로  적기의 내부를 태워버린다면. ㅎㅎㅎㅎ  SF물의 재현이. ㅎ
기성용닷컴 15-09-16 15:14
   
SF긴 하지만 이 영화가 생각나네요..
http://youtu.be/WcFo0VVverA

(스포?) 영화속 군집 드론 전투/지휘 장면
http://youtu.be/fg3h-fzjxjQ

대략 이런 모습처럼 구현되지 않을까요ㄷㄷ
백척간두 15-09-16 15:15
   
지상에서 쓰이는 화력을 보면 면단위로 제압하는 방식이 있는데 같은 원리로 3차원적인 공간을 제압하는 대공무기가 쓰이면 일거에 쓸어버릴 수도 있겠네요. 드론이니까 내구력은 약할테고...
     
archwave 15-09-16 15:20
   
대공포 화망이 고도화되면 3 차원적 공간 제압 대공무기가 되겠죠.

뭐 그런 경우는 쪽수로 밀어붙여서 xx공격.. ^^;
     
archwave 15-09-16 15:37
   
지금으로선 좀 비현실적인 얘기겠지만, 20 년후라면 맞기 전에 맞겠구나 판단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맞을 것으로 판단되거나 기능 상실 직전이라면 xx 공격 모드로.. 무사할 것으로 판단되면 옆구리 찌르러 돌격.
잡덕만세 15-09-16 16:03
   
로봇물고기 생각나네 ㅈㅅ
오직모를뿐 15-09-16 16:06
   
(저도 심심해서 쓰는 뻘글을 써보자면)
역시나 군납비리가 일어난다 > 드론간의 통신이 불가 > 북한의 해킹 때문이다
구름위하늘 15-09-16 17:05
   
충분히 일리있어 보입니다.
드론 군집화는 이미 개념에서 설계로 구체화되고 있는 수준으로 보이거든요.

나노 로봇 방식으로 군집을 이루는 방식도 미래에는 가능하다고 예상하더군요.
관련 소설로 마이클 크라이튼의 먹이(prey)를 추천합니다. ^^

생체 나노 로봇의 군집으로 인공눈(swarm 형태)을 만들어서 군사 정찰하는 목적으로 만들었는데,
설계 실수와 인간의 욕심이 끼어들면서 나노 로봇에 지능이 생기고 위기가 발생하는 내용입니다.
쀍쀅쀌 15-09-16 17:17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창의적이네요
흑요석 15-09-16 18:11
   
콜오브듀티 어드밴스트 워페어 첫 번째 미션, 서울에서도 군집형 드론들이 나오죠 ㅎㅎ
archwave 15-09-16 18:52
   
한 가지 추가할거 빼먹었네요.

저 네트워크, 영상처리 컴퓨터등이 좀 더 고성능/고신뢰도가 되면, 유인 전투기를 대체할 본격 드론의 눈이 되고 중계 시스템이 될 수 있을겁니다. 북한 전역을 실시간 고해상도 3 차원 동영상 획득이 되는거니까요. 그렇게 되면 수많은 저궤도 첩보 위성이 필요없게 되겠죠.

한 20 년은 유인 전투기 개발에 매진하고, 그 다음 10 년으로 무인화하면 될 듯.


이렇게 되려면 한 30 년은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12척 15-09-16 20:23
   
     
구름위하늘 15-09-16 23:16
   
와.....
멋있으면서
왠지 뒷골이 싸하네요.... 인공지능 로봇을 보는 느낌....
archwave 15-09-17 14:15
   
https://www.youtube.com/watch?v=w2itwFJCgFQ

초반은 조금 지루한데, 중간쯤부터는 마술사의 쇼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시간 아깝지 않을테니 꼭 보세요.

10 분쯤에는 3 대의 드론이 그물에 있는 공을 사회자에게 정확히 던져주기도..
     
구름위하늘 15-09-17 22:24
   
이것도 환상적이네요. 간단하게 균형을 잡는 방식으로 사용했으면서도
움직임이 정말 마술같습니다. 동료들과 같이 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