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14-07-23 13:30
[잡담] 임병장 오인사격에대한 입건...
 글쓴이 : 마다가스카
조회 : 2,033  

군작전중 일어난 오인사고로 인한 관련자 입건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전 달리 봅니다.
군작전중일어난 일에 대한 책임을 지움으로 앞으로 누가 작전에 참여하냐등으로 말이 많지만

전 기본적으로 이번 임병장 사태에 대한 작전이 대규모 군사집단과의 교전이 아닌점. 전장에서 무수히 많은 오인 사격으로 아군간의
피해가 종종 발생한다지만 이번 오인 사건은 무장 탈영병이라곤 하지만 일개 개인의 단독 범행을 추적하는 과정이었고
오인사격 이 일어난 시간대가 피아 식별띠 등으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리고 교전수칙을 지킬수 없을 만큼의 급박하고 불가항펵적잌 대규모전시상황이 아님에도 성급하게 움직임이 감지된다고 총부터 갈긴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무장탈영병 하나때문에 민간의 피해등을 막기위해서 였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이미 수많은 인원이  포위망을  펼치고 있었고 교전상대는 단 한명인데 당황, 급박등으로 오인사격이 일어난거는 과잉대응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군에서 생포를 작정하고 있지 않고 사살을 명령했다해도 집단과 집단의  교전상황이 아닌 다수와 1사람간의 교전에서 피아식별도 못 할정도로 여유가 없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것보다 지금 군의 전투대비상황이 심각하게 잘못된게 아닌가 싶습니다.영화처럼 멋지게 사격하며 교전하는게 아님은 잘 압니다.실제 전투에선 머리와 몸은 참호 밑에 숨고  총만 머리위로 올려 쏘는 경우가 많다는것도 압니다. 하지만 이번 작전은 그걸 감안하더라도 이해가 안되는건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번 국방부의 수사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그럼 무장 탈영살인범 하나 잡는데도 이 난리인데 전면전등 대규모 교전시는 어떤일이 벌어질지 눈에 섵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znxhtm 14-07-23 18:22
   
일견 일리있는 말씀이지만
저는 좀 다르게 생각합니다.

좁은 지역에 그렇게 많은 병력을 밀어넣고 닥달해댔는데
오인사격이 안나면 이상한 군대죠.

이상상황이 만들어질 구조를 만들어 놓고
정작 일이 생기면 말단의 개인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우리 군이 얼마나 관료화 되었는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봅니다.
홀로장군 14-07-23 19:06
   
작전대상이 아군?이다 보니 그런일이 생긴듯...
피아식별문제+대치시 교전규칙? 정도 잘 다듬어야 할듯...

제가 쪽 사건진행볼때 느낀건
초기작전때 피아식별띠 착용을 하지않지 않았나 봅니다

그리고 제가볼땐 심각하게 잘못되었다기보다..
오인이건 어째건 그건 다른문제고...방아쇠를 당겨 실탄을 날릴수 있다는것만으로 칭찬 해주고 싶음...
그들이 특수부대가 아니고 일반 병사라면..
내일을위해 14-07-23 19:24
   
무장을한 탈영병을 쫓는 작전입니다. 작전에 참여한 누구든 긴장할 수 밖에 없고요. 더욱 부상당한 소대장이 먼저 초을 쏘았다 하는군요. 무장탈영병을 쫓는데 총알이 날아 온다? 즉각 대응 사격이죠. 전 오히려 사격해서 제압한 군인들을 포상해줘야한다는 생각입니다. 소대장씩이나 돼서 피아도 구별못하고 총을 쏜 소대장은 냅두고 대응사격한 군인들을 체포한다는건 문제가 있다봅니다.
     
mago 14-07-23 22:25
   
대응사격아니고 오인사격이고 소대장은 포위망이 구축된 가운데 숲으로 도망친 사람을 향해 쐈고 수색조는 그런 소대장을 발견하고 뒤에서 쐈습니다. 소대장이 아군한테 맞았다고 결론지을수 있었던 이유가 총알이 뒤에서 들어가 앞으로 빠져나왔기 때문이죠.
          
내일을위해 14-07-23 22:34
   
뒤에서 쐈다?  그렇다면 조사할 필요는 있겟네요.
도나201 14-07-24 00:10
   
사실상 결론은 하나입니다.  초급장교의 부실............. .이 모두 결정적인 원인이라 보여집니다.ㅏ
gop사건당시 ....초급장교의 무능함, 그리고 군대 특성상 되먹지 못한 상관의식이 그중심에 있었던 것입니다.
한마디로 초급장교의 대한 전면적인 의식 변화수준이 아닌 재교육 및 재교체를 할정도로 심각하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물론 사고 나는 지역에서 한사람을 따돌림한다........그것도 일개 소대에서........군대가 변화되었다지만 단체적 사상이 지배적이 군대가......개인적의사에 의해서 한 소속일원을 버린다는 소대장의 사상이 정말로 되먹지도 못하고 이런 초급장교가 일례화되어 있다는 것이 정말이지 치가 떨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