괄호안의 톤급이란 것은 분류를 위한 것이고 뒤에 쓰인 것은 만재배수량.
각 함정의 무장중 가장 대구경인거 하나만 예시함.
해우리급 (250 톤급) 300 톤 이상 --- 20 mm 발칸포 --- 2 척
해우리급 (300 톤급) 410 ~ 474 톤 --- 20 mm 발칸포 --- 22 척
태극급 (500 톤급) 640 톤 --- 40 mm 함포 --- 15 척 ( 2020 년 5 척 추가 )
한강급 (1000 톤급) 1530~1860 톤 --- 40 mm 함포 --- 9 척
제민급 (1500 톤급) 2106~2727 톤 --- 40 mm 함포 또는 20 mm 발칸포 --- 12 척
태평양급 (3000 톤급) 3000 ~ 4400 톤 --- 40 mm 함포 또는 20 mm 발칸포 --- 13 척 ( 2020 년 1 척 추가 )
삼봉급 (5000 톤급) 6350 톤 --- 40 mm 함포 --- 1 척
삼봉급 (5000 톤급) 6500 톤 --- 76.2 mm 함포 --- 1 척
경비함 합계 75 척 ( 2020 년에 81 척으로 증강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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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고속단정 (경비정) 이 길이에 따라 4.9m급, 6.5m급, 7m급, 8.5m급, 10m급이 있고 이들의 수량, 무장에 대해선 자료 못 찾았으며, 위의 경비함에 경비정을 싣고 다니는 식으로 운용됨. ( 얼마전 중국 어선에 의해 부딪혀서 침몰했다는 것은 고속단정을 말함 )
중국이 76.2 mm 함포를 단 2000 톤 (한국의 한강급과 제민급의 중간) 짜리 경비함을 만든다는 것을 보고 한번 찾아봤습니다. 확실히 함 크기에 비해 무장이 과하네요.
한국 해경도 76.2 mm 함포를 단 경비함이 1 척 있긴 하네요. 그런데 한국 해경은 왜 이리 대형함을 많이 갖고 있나 좀 의아하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