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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8-06-19 19:52
[기타경제] 'LNG선 핵심 기술' 화물창 실적 쌓기 나선 조선社
 글쓴이 : 스크레치
조회 : 3,00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1&aid=0000450667







유조선보다 두배 넘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을 지난 1분기 16척 중 

무려 15척을 대한민국 3사가 수주했네요 



그동안 자체 화물창 기술이 없어 프랑스 GTT사가 화물창을 독점했고 1척 건조하면

그 중 100억원을 로열티로 가져가서 

그동안 LNG선박은 한국이 만들고 돈은 프랑스가 가져간다는 말이 있었다고 하는데 



정부와 조선업계가 2005년부터 10년간 약 200억 가량 쏟아부으며 연구개발에 매진한끝에 

한국형 LNG화물창 KC-1 개발에 성공했고 


여기에 대우조선해양은 2017년에 

프랑스 GTT 화물창보다 더 뛰어난 LNG화물창 시스템 솔리더스 독자개발에 성공했군요 


 
이런거 보면 

참 끊임없는 투자, 연구개발과 노력만이 이제 수익성을 보장받을수 있는 시대가 된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10년이나 걸렸다지만 

그래도 우리 독자적인 화물창 기술을 개발한 덕에 


앞으로 1척 건조할때마다 10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이 프랑스한테 고스란히 넘어가는건 

막을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보네요 




대한민국이 현재 세계 최고 조선강국이고 

앞으로도 더 탄탄한 수익성을 내기 위해선 

더욱 더 고부가가치 선박 건조와 이런 기술개발이 있어야할듯 















<2018년 1분기 세계 LNG 운반선 수주 현황> (총 16척) (자료 : 영국 클락슨리서치) 





1위 대우조선해양 (대한민국) (8척 수주)


2위 삼성중공업 (대한민국) (4척 수주)


3위 현대중공업그룹 (대한민국) (3척 수주)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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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레치 18-06-19 19:52
   
귀요미지훈 18-06-19 20:52
   
사실상 한국조선의 유일한 적은 세계경기불황 밖엔 없지요.
일본은 나가리 됐고, 중국은 기술이 한참 처져 있는데다 유일한 강점인 인건비조차 엄청나게 상승했는데 여전히 상승중이고
게다가 중국 부채가 많아서 정부 돈으로 막아주기도 힘든 상황이니...
     
스크레치 18-06-19 23:52
   
예 맞는 얘기입니다.
귀차늠 18-06-19 21:40
   
북한이 개혁개방에 속도를 좀 더 내야죠. 노무현정부시절부터 북한에 조선소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북한에 우리 조선소가 들어가서 벌크선과 중소형의 컨테이너선을 북한에서 건조하면 중국과 가격경쟁력에서 월등히 앞서죠. 대규모의 고용효과로 북한경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이미 사양산업인 중소형 LCD사업도 북한공단에서 생산하면 역시 중국제품과 충분히 경쟁하고도 남는 수준입니다.

우리가 가격경쟁력에서 밀려 중국에게 넘어간 사업을 북한을 통해 복구하고 북한경제를 재건하는 마중물이 되었으면 합니다.
     
스크레치 18-06-19 21:56
   
상당히 괜찮은 아이디어입니다.

북한이 앞으로 말썽 안피우고

우리 말만 잘 듣는다면야


대한민국에서 어느정도 사양길에 접어든

제조업은 북한 지역 경제개발에 쓴다는

먼 안목을 가지고 함께 협력 가능하다고 봅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하기위해선

북한의 완전한 태도변화와

대한민국 기업들에 대한 확실한 수익보장이

선행조건으로 따라붙어야 하겠죠


신뢰관계라는게

하루아침에 구축하긴 힘들겠지만


늦었다고 생각할때가 가장 빠른법이니

이제 서서히 협력관계 사업 하나하나 해봐야죠


북한도 하위권 개발도상국 정도 레벨로 되고

더이상 주민들 굶주리면서 죽어갈 정도에서 벗어난다면


극단적인 대립양상으로 치닫지는 못할거라는게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예전에 매번 했던 벼랑끝 전술 등

핵이나 대량살상무기 개발로


엄청난 유엔제재 얻어맞는 등등의 위험 감수는

어느정도 먹고 살게되면

자기들이 오히려 그거 유지하기 위해서

더 못하게 되지 않을까 봅니다.
     
전쟁망치 18-06-20 02:06
   
굿 아이디어
     
다크사이드 18-06-20 05:23
   
현대의 군산 조선소나, 기타 중소 조선소를 북한으로 이전하면 되겠군요.
그런데, 북한이 하도 사기를 많이 쳐서 수십조가 투입될 조선소 건설은 시기 상조인듯......
          
스크레치 18-06-20 12:59
   
예 당연한 말입니다.

제가 전제조건을 깐것도 그래서 북한이 확실한 모습을 보일때만

우리도 경제협력에 서서히 나서야 한다는것입니다.


조선소 같은 경우는 아무리 중소 조선소라도 투자되는 금액이 상당합니다.

만약 북한이 아무리 개방화가 된다고 해도 (정은이가 독재하는 체제가 변하진 않을거란

사실때문에) 정세변화에 상당히 유동적인 상황에 놓일수밖에 없는 환경입니다.



따라서 멋도 모르고

북한에 엄청난 규모의 공장이나 이런거 건설했다가

북한이 예전처럼 몰수하거나 막아버리거나 하면


이건 대한민국 경제에도 큰 위험이자 부담요소가 될수 있기때문에


확실한 북한의 보장과 북한의 태도변화가 선행되지 않은 경우에는

대규모 경제협력은 아직은 무리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큰 부담이 없는

서서히 경공업 위주부터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 이유도 그때문이구요


개성공단이 그 전형적인 예에 해당하지 않을까 봅니다.

개성공단조차 우리가 철수후 많은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었는데


조선소는 아무리 규모가 작다고 해도 그 정도가 개성공단보다 훨씬 심할겁니다.
     
정닭밝 18-06-20 09:38
   
중국과 가격경쟁력에서 밀리는걸로만 북한으로 보내야해요.. 저것도 일자리 넘기는거냐고 반발이있더라구요
멀리뛰기 21-01-02 14:10
   
[기타경제] 'LNG선 핵심 기술' 화물창 실적 쌓기 나선 조선社 감사^^
멀리뛰기 21-01-08 14:19
   
[기타경제] 'LNG선 핵심 기술' 화물창 실적 쌓기 나선 조선社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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