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새 잡담게시판으로 가기
(구)잡담게시판 [1] [2] [3] [4] [5] [6]
HOME > 커뮤니티 > 잡담 게시판
 
작성일 : 18-10-05 15:39
후앙 쿄이쿠상과 자산어보
 글쓴이 : Azd2onbk
조회 : 1,076  

모두 쿄이쿠상이 방송에서 '조선에는 생선을 이용해 국물을 내는 방법이 없었다.'라는 말을 한 것을 아실겁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반박은 정약전의 자산어보였죠. 자산어보에 보면 마른멸치는 국물로도 해서 먹을 수 있다는 식의 내용이 나옵니다. 많은 분들이 반박자료로 자산어보를 보여주시더라구요.

근데 이 자산어보의 반박이 지금 처음나온게 아니라 쿄이쿠상이 방송에서 멍멍이소리 한 직후에도 나왔었습니다.

그리고 그게 쿄이쿠상의 귀에 들어갔는지 자기의 블로그에 재반박글을 썼죠.

재반박글은 요약하자면 현재의 멸치로 육수내는 방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후, '이렇게 복잡한 방식의 육수내는 법은 조선에 없었다. 자산어보에 나온 것은 그냥 멸치국일 것이다.'라는 뉘앙스로 글을 썼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국사편찬 위원회 역사학자의 말을 인용하여 근거로 내세웁니다.

인용 문구의 핵심은 '조선시대의 생선육수와 지금의 육수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건지는 알 수 없다.' 이 부분입니다.

자, 이제 쿄이쿠상의 재반박을 다시 반박해 봅시다.

쿄이쿠상이 인용한 역사학자의 말을 보면,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지 알 수 없다.' 라는 말이 써있습니다.

이 부분을 생각해보면 말 그대로 '다르다'가 아니라 '알 수 없다.'입니다.
근데 이 내용이 쿄이쿠상의 뇌를 거치니 이렇게 바뀝니다.

'조선의 생선육수와 현재의 생선육수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인지 알 수 없다.' ---> '조선에는 생선육수로 국물을 내는 방법이 없었다.'

쿄이쿠상의 뇌를 거치니 말도 안되는 논리적 비약이 생겼습니다.
제가 알기로도 조선시대의 생선육수를 이용한 음식에 대한 문헌은 많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선육수가 일본에서 왔다는 문헌도 없죠. 한마디로 멸치국물 일본설은 쿄이쿠상의 자의적인 해석이 90%이상 들어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쿄이쿠상의 문제는 말도 안되는 자의적인 해석을 진리인 양 대중들이 보는 tv방송에서 떠들어댄 겁니다. 그리고 자기가 틀려도 인정하지 않고, 정정하지도 않죠.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전사짱나긔 18-10-05 15:40
   
오 해산물에서까지 이런일이... 몰랐어요
오늘도 황선생이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김어준한테 자기변호를 열심히 했다죠?
앞으로도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김어준 한테 열심이 자기 변론을 할 예정이겠군요.
금요일은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들으시기 많이 불편하시겠어요. 왜 하필이면 김어준의 프로에..
김어준씨한테 항의할 방법도 강구해 보시는게 좋을듯요. 김어준씨 귀에 이게 잘 들어가길 빌어요.
님과 김어준의 안녕을 위해서~
화난늑대 18-10-05 15:41
   
알 수 없는건 죄다 지 뇌피셜만이 정설이라고 우기는 ㅄ
알개구리 18-10-05 15:48
   
음식에 대한 이력.경력도 전무하고
스스로 맛칼럼이라는 직업을 창시해  이것저것  거짓정보를 끌어모아 
그게 마치 사실인것처럼 우겨대고  반박하려면  전문가 모셔오라고 지랄....기가막힘...ㅋㅋ
그런 ㅂ ㅅ 을  무슨  전문가인것처럼  방송국 여기저기서  섭외하는거보면
그놈들도 대가리에  우동사리만 들은거죠...
ultrakiki 18-10-05 15:53
   
음식 관련 종사자나

해당 업계에 일을 해본적도 없고

그렇다고 전세계를 다녀가면서 음식에 깊은 통찰이 있는 것도 아닌


그냥

전직 기레기
냥냥뇽뇽 18-10-05 15:54
   
문제는 교이쿠의 목적은 이 사회적 여파인거임 . 미꾸라지 한마리가 진흙탕물로 만드는거...

자신의 목적은 달성해서 미소짓고 있을듯 . 한국의 방송이 너무허술해서
기성용닷컴 18-10-05 16:07
   
진짜 이번에 꼭 정리되었으면 좋겠어요
저런 사이비는 더이상 방송에서 보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