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것을 기준으로 하려 했는데 자료 공개가 불충분해서, 경쟁 모델이면서 자료가 잘 공개된 쉐보레 볼트(Bolt) EV 를 기준으로 합니다. ( https://www.cnet.com/roadshow/news/by-the-numbers-tesla-model-3-vs-chevrolet-bolt-ev/ )
Chevrolet Bolt EV 를 보면 60 kWh 배터리를 완충하면 383 km 를 달릴 수 있습니다.
연비(?)는 6.38 km / kWh 라 할 수 있고요.
배터리 수명은 8 년, 16 만 km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역산해보면 하루 평균 55 km 를 가정하고 있고,
완전방전-완전충전 반복인 경우 7 일마다 한번씩 충전하면 되고, 8 년동안 420 회 충전한다는 얘기입니다.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426&tblId=DT_426001_N004
위 자료를 보면 한국 승용차 평균 주행거리는 하루 평균 36.1 km 입니다.
배터리 수명 16 만 km 라면 한국 기준으로 12 년을 쓸 수 있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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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21280 여길 보면 배터리 가격이 kWh 당 145 달라였다고 하네요. 이건 걔네들의 구입가격이고 소비자 가격은 아닙니다.
앞으로 배터리 가격이 더 낮아진다 해도 배터리 팩의 소비자 가격이 kWh 당 145 달라라고 봐도 되겠죠.
따라서 60 kWh 배터리 가격은 대략 992 만원이라 할 수 있겠네요.
이를 통해 배터리 수명 비용을 계산해보면 한번 완충할때마다 23,605 원이 소모된다는 얘기네요. ( 992 만원 나누기 420 회 )
kWh 당으로 하면 1 kWh 를 저장했다 쓰는데 들어가는 배터리 수명 비용은 kWh 당 393 원. ( 전기료는 뺀 것임 )
전기자동차 100 만대를 에너지저장시스템으로 활용하면 원자력발전소 6 기 수준 전력피크 감축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이는 거짓말은 아니지만, 중요한 것을 빼먹은거죠. 에너지 저장했다 다시 뽑아내는 전력효율이 100% 가 될 수 없기에 전기 낭비되는 것이야 무시한다 쳐도, 그러느라 드는 배터리 수명 비용은 일부러 그러는지 뭔지 쏙 빼놓고 얘기한다는 점.
배터리 완방-완충하는데 드는 수명 비용이 전기료를 빼고도 kWh 당 393 원 플러스 알파. ( 충방전 효율 때문에 몇십원 더 듬 ) 이 비용은 전기료의 3 배. 이걸 누가 대주느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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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한번 완충에 드는 전기료는 ? kWh 당 150 원이라 쳐도 9,000 원.
위에 말한 배터리 수명 비용을 합하면 한번 완충에 32,605 원입니다.
이걸로 383 km 를 달리니까 km 당 단가는 85.1 원이고요.
휘발유 1 리터에 1500 원으로 가정하고 역산하면 연비가 17.6 km / 리터인 차량을 타고 다니는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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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어느 국가나 다 보조금 지급해서 보급하려고 하고 있죠.
따라서 위에 말한 배터리 수명 비용은 개인이 부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기료 (kWh 당 150 원으로 가정) 만 생각한다면 연비가 무려 63.8 km / 리터짜리 차를 타는 셈.
여기서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정부가 보조금 지급한 것을 뽑아내는 방법으로 나온 것이 전기 자동차 충전소 요금.
전기자동차 충전 요금 얘기 나오는거 보면 kWh 당 313.1 원이라는 바가지(?)를 씌우고 있습니다.
이렇게 비싸게 전기를 사더라도 무려 연비 30.6 km / 리터인 차량을 타는 셈.
( 배터리 수명 비용은 보조금 받았으니까 제외하는 것으로 계산 )
이런 바가지는 충전소 인프라 건설비뿐만 아니라 보조금으로 지급된 것을 조금이라도 회수하는 방편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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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가 완전히 보급되면 얼마나 전력이 필요할까 ?
대형 트럭은 아무래도 무리겠지만, 다른 국가의 예를 봐도 버스와 승용차는 빠르게 보급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stat.molit.go.kr/portal/cate/statView.do?hRsId=58&hFormId=1244&hDivEng=&month_yn=
위 집계를 보면 한국의 승용차 수는 1733 만 8160 대로군요.
이들이 하루 평균 36.1 km 를 달리니까 전부 합치면 하루에 6 억 2590 만 7576 km 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들을 모두 전기자동차로 바꾼다면, 연비(?) 6.38 km / kWh 를 적용하면 하루에 9804 만 7295 kWh 의 전력이 필요하군요.
도저히 말도 안 되는 가정이지만, 이 차량들이 아주 사이좋게 일주일 내내 24 시간을 골고루 분배해서 전력 소모를 완전 균등하게 만들면서 충전한다고 치고 계산한다면 이들을 충전하는데 들어가는 전력 공급 용량은 408 만 5304 kW 입니다. 좀 현실적으로 3 배수를 취해서 산정한다면 대략 1200 만 kW 정도의 전력 공급 용량이 필요하겠네요.
위 계산은 승용차 하나만 계산한 것이고, 좀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한 버스, 소형트럭 (택배 수준 ?) 까지 포함한다면 2000 만 kW 는 아주 가볍게 넘을 듯. ( 발전소 20 개 필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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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친환경성에 대해 의심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위 계산을 봐도 알 수 있겠지만, 가장 비싼 가스를 태워서 발전하더라도 그 전기를 충전하고 그걸 방전시켜서 모터를 돌려서 나오는 효율이 석유를 직접 태워서 달리는 차량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그뿐인가요 ? 발전소는 배기가스를 집중 관리할 수 있어서 공기오염 측면에서도 비교할 수도 없을 정도로 우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