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15-08-15 09:09
목함 지뢰 - 어설프게 아는게 병인가. 알고도 음모론 생산인가.
 글쓴이 : archwave
조회 : 3,194  

북한의 지뢰 도발 사건에 대해 야당까지 의구심없이 인정하는데도 아고라 같은데서는 천안함 시즌 2 찍어볼 생각인 모양이네요.


이번에도 즉각 북한 소행이라고 하지 않은 것 갖고 온갖 말 만들어내고 특히 다음날 대화 제의했다는 것 갖고 음모론 만들고 싶은 모양인데, 사건 일어난 다음 곧바로 밝혀질 수도 없는거죠.


정부는 이희호 방북했으니 대화 제의하기에 적절한 타이밍이라 해서 대화 제의한 것이고, 북한은 이 기회에 도발 한 건 더 하기로 하는 식의 동상이몽.


북한의 목함 지뢰가 아니라 한국의 발목 지뢰라는 헛소리를 하는 것을 보면 웃음이 나옵니다.


정부 발표에도 사고 지역의 높이가 북한쪽보다 높기 때문에 (북한쪽 지뢰가) 유실된 것이 흘러들어왔을 가능성이 없다고 하죠. 이건 한국쪽 지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말입니다.


설령 한국쪽의 발목 지뢰가 유실되는 경우에도 사고 지역이 아니라 사고 지역보다 높이가 낮은 북한 쪽으로 흘러들어가야 말이 되는거죠.


지형상 어느 쪽의 유실 지뢰이건 관계없이 사고 지역으로 흘러갈 수 없습니다. 지롸가 중력의 법칙을 어기고 위로 기어 올라가나요 ?


다음으로 폭발력에 대해..


한국쪽 발목 지뢰는 군화 하나를 완전히 날리지도 않을 정도의 폭발력일 뿐입니다. 군화 밑부분 가운데를 갈기갈기 찢어놓지만 윗 부분은 멀쩡하죠.


이 정도 폭발력으로는 발목 손상 정도가 전부입니다. 운 좋으면 발목까지 다치지도 않고 그냥 발바닥 심하게 손상되는 것으로 끝날 수도 있고요. 그래서 이름도 발목 지뢰인 겁니다.


이번 사고를 당하신 분들의 경우 무릎 위까지 절단될 정도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정도 부상은 한국쪽 발목 지뢰로는 나오기 힘든 부상이죠.


현장에서 북한의 목함 지뢰 부품이 나오고, 폭발력 강도도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오죽하면 공식적으로 의구심을 말하는 곳이 하나도 없겠습니까 ?


알고도 음모론 생산하는게 아니라면, 어설프게 아는 병이란 말할 수밖에 없네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archwave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댓글 등록이 금지된 게시물입니다.
라그나돈 15-08-15 09:14
   
m14 대인지뢰의 특성에 의해 절단 부위가 상처 부위 훨씬 위쪽에 생성됩니다.
     
archwave 15-08-15 09:22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06&wr_id=380195&page=0&sca=&sfl=&stx=&spt=0&page=0&cwin=#c_380224

위 글에 [오리알] 님이 실제 경험담을 리플 남겨주신 것을 보니, 발목 지뢰의 위력은 제가 쓴 글과 잘 부합되네요.

그 절단 부위가 상처 훨씬 위 쪽에 생성되기 때문에 발목까지 절단한다는 얘기입니다.

실제로 발목 지뢰로는 군화 입은 상태로 발목까지 날아가지도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 발목까지 썩어들어가기에 결국 발목을 짜른다는 얘기이고, 경과가 좋으면 짜르지 않아도 되는거죠.
     
아악스용 15-08-15 12:50
   
화약량이 테트릴28g (위키백과 29g)
이정도밖에 안돼는데 발목위를 날릴수 있다고요?
archwave 15-08-15 09:14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06&wr_id=380170&page=0

위 글 리플에 더 자세한 반론들이 있네요. 역시 참고.

위 글을 어제 보고 다시 확인 안 한 상태에서 글 썼고요.
라그나돈 15-08-15 09:34
   
저는 군,야전병원에서 근무했습니다..폭발력은 폭풍지뢰라는 이름을 갖고있고 손상력은 발목을 절단합니다.파편이 없이 두꺼운 칼날 하나만 날아갑니다.물론 전투화를 겨냥한 무기입니다.피해자 대부분은 발목 상단이 절단 됩니다..대인지뢰는 그냥 즉사합니다

---------------------
군 전역자 분의 글을 가져왔습니다
     
라그나돈 15-08-15 09:34
   
목함지뢰는  여기서 말하는 대인지뢰죠
          
archwave 15-08-15 09:40
   
용어라도 좀 제대로 쓰세요.

저 위에 남긴 리플에는 [M14 대인지뢰] 라 하더니.. M14 는 발복 지뢰죠. 님께서 말하는 대인 지뢰가 아님. ( 발목 지뢰도 대인 지뢰의 하나지만, 위력으로 구분할때는 발목 지뢰라 해야겠죠. )

대인지뢰도 대인 지뢰 나름입니다. 목함 지뢰라는 것에서 뭐 느껴지시는거 없나요 ?

화약을 넣은 각종 소화기들의 위력은 화약 자체보다 그로 인해 날아가는 파편에 의해 결정됩니다.

화약이 폭발해서 나무쪼가리를 날리는 목함 지뢰와, 금속 파편을 날리는 지뢰는 같은 폭발력이라 해도 살상 수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음모론 만들고 싶으면 좀 제대로 정리라도 하세요.
               
라그나돈 15-08-15 09:41
   
m14 대인지뢰가 금속 파편을 날린다고 하시는 겁니까?

TNT 220g 의 폭발력을 알고 있으신가요?

말꼬리 잡기, 특정 세력으로 몰아붙이기 등등의 스킬을 시전하시려는거 같은데

저는 이쯤에서 끝내려고 합니다.

하지만 원하신다면 계속해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쟁점화 시키고 싶으시다면 계속해서 저를 자극하시면 됩니다.
                    
archwave 15-08-15 09:47
   
에구 위에 이미 말했는데, 아직도 못 알아듣고 헛소리네.

M14 는 님께서 말하는 사람이 즉사한다는 대인 지뢰가 아닙니다.

M14 는 소량의 화약과 플라스틱으로 만드는 발목 지뢰에요.

그리고 이번 사건에서 피해자들은 무플 위까지 절단되는 부상을 입었고요.
목함 지뢰니까 이 정도 부상인 것이고, 목함이 아니라 금속제 지뢰라면 즉사했을거란 얘기입니다.

M14 발목 지뢰로는 이번 사건 같은 피해를 입히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합니다.
물론 손으로 들고 있다 터지면 사람이 사망할 수도 있고요. 단단한 군화와 발바닥을 뚫고 발목까지 손상시킬 수 있는 위력이 옆구리쪽에서 터지면 복부 장기 걸레되니까 사망이죠.
                         
라그나돈 15-08-15 09:51
   
마지막 질문입니다.

TNT 200g 이 발 밑에서 터졌을 경우 그 사람의 고막이 나갈 확률과 안 나갈 확률 중 어떤게 더 클까요?
그 폭발이 두번, 세번이라고 한다면 또 어떨까요?
                         
archwave 15-08-15 09:57
   
천안함 폭침 건에서도 형광등 안 깨졌다고 난리였었죠. ( 안 깨지는게 오히려 정상에 가까움 )

고막이 나가는게 그리 쉬운줄 아시나.. 강력한 압력이 귀 방향으로 직접 몰아닥쳐야 고막이 손상될까 말까입니다.

발 밑에서 터진 지뢰 ( 사람이 즉사할 수준 위력 대인지뢰 포함 ) 로 인해 고막이 나간다는 것은 코메디.

바로 옆에서 제대로 된 폭탄이 터진 경우가 아니라면 고막 나가기 쉽지 않아요.
( 대인 지뢰는 1 명을 부상자 만들기 목표인게 대부분이라 고막 나갈 일 없다 봐도 됨 )
                    
archwave 15-08-15 10:14
   
폭발력 얘기에 대해 다른 글에 쓴 리플 여기도 첨가.

폭발력은 거리에 반비례하는게 아닙니다.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라고 봐야죠.

폭발력이 8 배라면 동일한 피해를 미치는 범위가 8 의 제곱근인 2.6 배 정도가 최대치입니다.

25 g 으로 10 cm 거리에서 입힐 수 있는 손상 정도를,
200 g 으로는 26 cm 이하만 손상시킬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25 g 으로 발목 나간다면
200 g 으로 무릎 나가는거 전혀 이상할거 없습니다.
꼴레지오니 15-08-15 09:34
   
북한이 남측의 자작극이라며 부인하자마자 바로 음모론올라오는거 보면 뻔하죠 뭐 ㅎ

우리 정부의 발표보다 북측의 발표를 더 믿는 사람들이고 그 사람들의 정체야 뭐 ㅋ
     
archwave 15-08-15 09:43
   
그러게 말입니다. 일주일 넘게 음모론의 음 자도 안 꺼내더니..

북한이 부인하자 마자 바로 음모론이 올라오는 기막힌 타이밍 !

천안함 때는 폭침 일어나자 마자 정부 조사 발표 나오기도 훨씬 전에 즉시 온갖 음모론이 나오더니만..

이번 건은 부정할 수 없으니 정부 조사 발표 나오고도 일주일 조용하다가, 북한의 지령(?)이 떨어지고서야 마지 못해 끼어맞춰 만드는 듯한..
     
SanguineIcon 15-08-15 09:43
   
동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