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15-05-14 22:19
근대... 기독교내에서도 뭐이리 분파가 많나요?
 글쓴이 : 런데이
조회 : 733  

결국은 유대교에서 다 갈려나온거 아닌지?
유대교는 기독교를 전부 이단으로 생각하겠죠?
여호와의 증인이나 신천지는 다른 기독교랑은 종교적으로 다른게 뭔가가 있나요?
통일교니 여호와의 증인이니 신천지니 한기총외에 그래도 기독교로 제법 큰 규모들이 아닌지?
이들끼리 모여서 그냥 현 한기총을 이단으로 해버려도 되는거 아닌가요?

혹시나 이들 여호와의 증인, 신천지, 통일교에 대해 좀 아시는분 뭐가 다른지 알려 주실수 있나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열시미 자신있게 아름답게 행복하게 뿅가게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띠로리 15-05-15 00:50
   
기독교와 가장 가까운 천주교는 교리 해석 문제가 있을 때마다 주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하고 교리를 통일시켜나가는데, 개신교는 그런 통일된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교리 해석이 제각각입니다. 특히나 비유나 계시 같은 것들에 대한 교리가 나오면 의견이 분분해 지지요.
기타 교단의 인적 구성 때문에 교단이 갈라지기도 하고 그럽니다.
결국은 통일된 집합체가 아니어서 교파가 나뉘고, 이단이 많이 발생하는 거죠.


여호와의 증인
1. 삼위일체 부정, 예수는 예수일 뿐, YHWH가 아니라고 주장.
<-> 기성교단에서는 삼위일체 인정.

2. 지상낙원, 최후의 심판 이후에 지구가 정화되고 모든 기독교인들이 현재의 육신을 가지고 정화된 지구에서 영생을 누린다고 주장
<-> 기성교단에서는 새 하늘과 새 땅이 영적 세계라고 보고, 지구를 비롯한 물질적인 것들은 결국 썩어 없어질 것이라고 주장

3. 집총 거부, 살인하지 말라는 율법을 곧이 곧대로 지킴. 그래서 (몰)양심적 병역거부 같은 일도 벌어짐.
<-> 기성교단은 국가관을 어느 정도 인정. 가이사(카이사르, 로마제국의 황제위)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4. 수혈 거부, 피를 신성시해서 자기 피를 주거나, 남의 피를 받는 것을 거부함.
<-> 기성교단은 그런 개념 자체가 없음.


제7일 안식교
1. 안식일 고수, 일요일을 주일로 지켜야 할 어떠한 근거도 없기 때문에 안식일(금요일 일몰 후부터 토요일 일몰 전까지)에 모여서 지킴.
<-> 일요일을 주일로 지키고 안식일은 크게 신경 쓰지 않음.

2. 공중재림, 제7일 안식교를 처음 주창한 여자(200여년 전 사람)이 시한부 종말론을 외치며 몇날 몇시에 예수가 재림할 거라고 주장함. 하지만 예수는 오지 않음. 궁지에 몰리자 '예수님은 공중에 재림해서 우리를 감찰하고 있다! 감찰이 끝나면 지상재림하여 심판을 할 것이다!'라고 주장
<-> 기성교단은 시한부 종말론 자체를 부정함. 고로 공중재림이란 개념 자체가 없음.


하나님의 교회
1. 모든 만물은 암수가 있다. 인간도 암수가 있다. 고로 하나님도 암수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어머니 하나님을 믿는다. 아버지 하나님은 안상홍이고, 어머니 하나님은 장길자 여사이시다.
<-> 기성교단, 신은 성별이 있을 수가 없다. 그리고 자신을 신이라고 칭하는 것은 이단이나 할 짓이다.

2. 안식일, 제7일 안식교와 마찬가지로 안식일 및 구약시대의 규례들을 절대시 함. (예를 들어 순대도 피로 절인 음식이라 하여 먹지 않음.)
<-> 기성교단, 안식일 안지킴. 순대, 돼지 고기 잘 먹음.  우걱우걱


신천지
본인이 개신교회를 떠날 당시에 득세하기 시작한 종교여서 자세한 내용은 모릅니다. 귀동냥으로 듣기론 요한계시록에 써져있는 선택받은 14만 4000명을 숫자 그대로 믿고, 다른 교리들도 글자 그대로 믿는다고 하네요.
게다가 신천지는 초반에는 일반 교회와 비슷한 설교를 하다가 신천지에 완전히 빠지게 되면 그 때 신천지 특유의 교리를 가르친다고 합니다. 이 내용도 개신교회에서 잠깐 들은 내용이기 때문에 정확하진 않습니다.

1. 14만 4000명, 요한 계시록에 나오는 성스러운 성도들의 숫자. 신천지 신도의 숫자가 14만 4000명이 되면 종말이 시작된다고 함. (귀동냥으로 들은 거니 확실치는 않음.)
<-> 기성교단, 144,000명은 이스라엘의 12지파 x 신약시대의 12제자 x 1000으로 상징적인 숫자임. (1000이 10의 삼승이었는지 뭔지는 기억 안나지만 이도 상징이 있는 수라고 하더군요.)

2. 요한계시록에서의 '이긴 자'가 이만희라고 가르침
<-> 기성교단, *까라 마이신. '이긴 자'는 끝까지 믿음을 지킨 신자들을 의미함.


통일교
1. 교주인 문선명을 메시아(구원자)라고 하며 신성시함
<-> 메시아는 오로지 예수 한 명 뿐.
2. 종말 따위는 없다.
<-> 이 세계의 종말은 분명 존재한다.


몰몬교
1. 성경 66권(천주교는 72권) 이외에 몰몬경이란 걸 추가함. 성경의 구약과 신약의 중간기에 존재했던 선지자가 남미를 돌면서 고행한 이야기가 몰몬경의 주 내용.
<-> 개신교단, 그딴 책 인정 안한다.
2. 예수가 남미에 재림하고, 포교를 했었다.
<-> 예수가 지엽적인 재림을 했다고 가르치는 것 자체가 이단.


순복음교회
1. 방언, 혹은 기적의 능력을 받지 않으면 구원받은 게 아님.
<-> 그런 거 없어도 구원 받을 수 있다.

얘네는 초반에 이단으로 낙인 찍혔다가 세력이 커지고 한기총이 받아줌.


구원파
1. 한번 구원 받으면 그걸로 끝이다. 구원은 1회성이고,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죄를 씻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구원받을 당시에만 회개하면 되고, 그 다음부턴 죄를 지어도 절대 회개하면 안된다. 재차 회개한다는 것은 자신의 구원을 믿지 못하는 행위이며 그것 자체가 죄악이다.
<-> 기성교단, 구원과 별개로 죄는 지을 때마다 회개해야 한다.


이단들도 다 교리가 다르기 때문에 한데 뭉쳐서 기성교단과 싸운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통일교 문선명, JMS 정명석, 신천지 이만희, 하나님의 교회 장길자가 다 자기가 하나님이라고 하는 마당에 이 사람들이 퓨전을 해서 한 사람으로 합체하지 않는 이상은 절대로 교단을 하나로 합칠 수가 없습니다. 결국은 서로가 서로를 보고 이단이라고 단죄하는 꼴.
     
런데이 15-05-15 03:36
   
감사합니다. 그럼 이 분파들도 해외에선 다 기독교로 인정을 해주나요? 우리나란 힘쎈넘들이 자기들맘대로 넌 이단! 이렇게 딱지를 붙일진 몰라도 해외에선 다르게 생각들을 해주는건지요? 여호와의 증인은 미국이 원래 발원지로 알고 있고 몰몬교도 외국이라 알고 있네요. 그외 구원파도 미국 침례교인가 그쪽 아닌가요?
싄난다요 15-05-15 06:40
   
그냥 쉽게해석해서 권력+이권 싸움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