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이슈 게시판
 
작성일 : 24-04-16 16:14
태양광이 환경산업에 적합하다 안하다 이런 이야기 하는 사람들
 글쓴이 : 종훈이당
조회 : 2,511  

1. 텍소노미라고 녹색산업 분류를 유럽에서 먼저 했습니다. 여기에 한국 K-텍소노미에 나온것이고

- 여기에 태양광이 재생산업 이라고 분류 했어요.  

- 원자력과 천연가스는 특수성이 있는데 원자력은 고준위방사능방폐장(폐기물 영구 보관 장소)가 있어야 인정 됩니다. -> 이거 우리나라에서 하기 쉽지 않는데 문정권때 청사진이 나와 있습니다. 누가 문정권이 원자력 배척 한다고 하는지? 진짜 원자력 하고프면 방폐장 문제를 들고 나와야 상식적인겁니다.

=>  여기서 개인 이론 이야기 하면서 친환경이니 아니니 하는게 무슨 의미입니까.. 유럽 택소노미 변경해야 한다면 논문을 내고 입증을 하고 해서 그 결과물을 제출하고 제안하고 해야 하는 겁니다.  
=> 여기서 뭘 이야기 하고픈건지 아무리 봐도 문정권은 잘못했고 윤정권이 잘했고 그 이야길 하고픈 걸로 보입니다. 아니라면 논문을 내세요

2. re100이 현재는 자발적 참여방식으로 되지만 이게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를 봐야 하는데 규제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도 50년까지 달성한다고 말했고.. 윤은 뜬금 RF100이야기 하면서 (더 힘든 조건 입니다.) 달성 이야길 하고 공언 했습니다. 국제 사회에..
왜 이걸 공식적인 자리에서 공언 할수 밖에 없냐.. 수출 해먹을수 없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인데..
공언은 해놓고 실천 방안이 없으면 공수표가 되는거 아닙니까

3. 이미 달성한 와국 다국적 기업들은 진입 장벽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진입 못한 우리 기업을 공격한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우리가 아는 외국 대기업들이 하루 빨리 규제하라고 유럽 미국 등지에 로비하고 있고 실제 애플 부품은 달성 못한 기업 하청을 안준다고 했습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를 포함한 우리나라 대표기업 40여 기업도 이미 가입하고 원자재 하청 거래기업도 강제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 한마디로 앞으로 이거 신경 안쓰고 수출은 커녕 내수 하청도 힘들다는 말입니다. 

지금 중국 보다 늦은 상황에 뭐가 그리 발목을 잡고 싶은건지..
대통령이 멍청한것도 힘든데.. 무뇌 지지층 까지 대안이라도 제시하고 발목을 잡아란 이야기에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GurigaBee 24-04-16 16:44
   
쟤들은 그런거 아무리 말해 봤자 소용 없어요
문재인이 하던 신재생 에너지는 나쁜것이고 윤석렬의 원자력 발전이 최고다.
여기서 한틀도 벗어나지 않습니다.
꿈결 24-04-16 17:07
   
그놈은 문재인 빨갱이가 논리의 최종 종착지 입니다. 지 나름대로는 논거를 쌓는다고 하는짓이 코로나 백신 맞으면 사망→백신 접종 의무화 하는 문재인→문재인 빨갱이 식으로 했고 최근에 태양광 이야기 하는것도 태양광은 나쁜것→탈원전은 나라 망하게 하는것→탈원전 하는 문재인 빨갱이로 빌드업 하기 위해서고 그놈이 언급 하는 외국인 노동자 이야기도 외국인 노동자는 나쁜것→외국인 노동자중 특히 조선족만 이야기→조선족에 쿼터 늘린 문재인→문재인 빨갱이 이런 빌드업으로 이야기 하는 겁니다.
용계로 24-04-16 18:47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2찍 틀레반들을 설득하려 하지마라

노무현때 미국소는 광우병 맹박이땐 안전 먹거리 그네때 태양광은 미래의 에너지 문재인땐 환경 파괴 주범
설득하려 하지마세요 그게 편함
nigma 24-04-17 01:06
   
종훈님이 좋은 글 쓰셨네요.
첨언하자면, 우리는 아직 규칙을 만들 수 있는 나라가 아닙니다. 아직도 유럽등이 규칙을 정하면 거기에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의 국력은 아직 그렇습니다.
굥정부가 무슨 똥배짱인지 아니면 생각이 없는 건지 몰라도 최소한 국민들은 아무리 지지일지라도 아닌 건 아니라 그래야지 RE100무대책으로 우리 산업근간까지 작살을 내겠다는 건가요? 우리 스스로...?
삭은이 24-04-17 09:38
   
RE100 해야한 다는 애들 사이트는 가봤냐? 해외 뉴스는 찾아봤어? 뭔가 그럴싸하게 만들어 놨는데 누가 어떻게 운영하는지 법적으로 조직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전혀 안나옴. 그냥 동참하는 기업 리스트만 전면에 내세우고 구석에 쪼그맣게 자선 재단 번호만 적어놨음.

내가보기엔 그린피스 같이 그냥 만든 애들이 여기저거 기업체들 삥뜯고 이름 올려주는 애들인데 저쪽 시민단체랑 가까운 정치가들이 괜히 일 키운 거라고 봄. 가서 해외 뉴스들 찾아봐라. 나오는 거라곤 죄다 한국 것만 나오고 가끔 아시아권 뉴스에서 언급됨.ㅋㅋㅋ
     
nigma 24-04-17 09:47
   
그런 사이트에 그 따위 문제들이 있는 것과 RE100과 무슨 상관입니까?
님이 쓰신 글 스스로 함 잘 읽오세요.
기껏해야 저런 문제 많은 자들이니 RE100 규제도 헛소리다 인겁니까?
그냥 RE100에 대해서만 말씀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RE100 걱정없다고들 떠드는 자들은 뭐 괜찮은 자들인가요? 아니잖습니까?
RE100이 어제 오늘 일도 아니고 이미 알려질만큼 알려진 건데 무슨 주변문제를 거론해서 호도하십니까?

뉴스에도 났지만 이미 네덜란드의 슈퍼을인 ASML 삼성에 사전 경고한 바 있습니다.
우리가 대비를 하면 저들도 내버려둘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약점으로 보고 바로 공격합니다. 미국이나 유럽등이 늘 해오던 방식이에요. 한두번도 아니고 말입니다.
          
삭은이 24-04-17 09:51
   
아무런 강제력이나 효과가 없다고.. 뉴스를 뒤져봐. 미국애들 누가 RE100 안지켜서 난리난다고 하고 일본애들 조차 뉴스가 거의 없음. 외국 기업들 몇개 RE100 이랑 약속했다고 기사 나오는데 그거 자선단체에 돈내면서 리포트 하나 써주면 기사 내주는 것임.

서로 윈윈 이잖아? 기업으로서도 친환경 스럽고 자선단체는 돈벌고.. 정체를 잘 생각해 보라고
     
삭은이 24-04-17 09:49
   
https://en.wikipedia.org/wiki/The_Climate_Group
찾아보니 RE100 랑 같은 등록번호 공유하는게 얘네들이네. 홈페이지 디자인도 비슷한걸 보면 같은 애들인듯. 구분으로 따지면 영국 비영리 환경 단체임. 그린피스랑 비슷한 애들이고 누구 유명한 이름 껴있다고 호들갑 떨지 말라고. 원래 저런 단체들은 저명인사 이름 끼워넣어서 존재감을 만드는 거니까
          
nigma 24-04-17 09:49
   
그러니까 그게 무슨 상관인건가요?
               
삭은이 24-04-17 09:52
   
RE100 을 누가 추진하고 어떤 강제력이 있나 생각해 보란 말임. 시민단체에 속아서 나라가 온통 혼란에 빠트리지 말고..

그린 피스가 원자력/화석연료 계속쓰면 망한다고 맨날 그러는데 그말은 왜 안듣냐? ASML 은 삼성에 물건 납품하는 업체인데 무슨 얼어죽을 경고야.. 잘 생각해봐. ASML 이 납품하는 미국/한국/대만 중에 친환경 제대로 할 업체가 있어? 양키들은 천연가스 펑펑 태우고 대만은 친환경은 커녕 원자력도 못돌리는데 그 땅에서 참도 친환경 반도체 만들겠다.

트럼프가 친환경 정책 포기하면 ASML 이 인텔에 납품 안할꺼 같지?  어차피 친환경 전기 쓴다는 애들도 전기는 석탄 퍽퍽 태워서 쓰고 영수증만 태양광 업체에 주는거야. 그리고 태양광은 이제 과다 생산으로 절반이상 버려지는 상황이고 보조금이랑 저런 업체가 내는 영수증으로 적당히 싸게싸게 매입했다 버려지는 상황이라고.. 이게 슬픈 현실이지

배터리던 양수 발전이건 제대로된 전력 저장 시설이 없으면 태양광은 낮에 반짝이고 발전소는 기존 용량대로 다 지어야 하는 이중 투자라고. 태양광 깔고 신기술 개발하는 것은 적극 찬성이고 장기적으로 태양광+배터리로 모두 바뀌겠지만 아무 역할도 없는 시민단체가 중간에 껴서 돈타가는건 질색이야.
                    
nigma 24-04-17 10:12
   
네, 안타깝게도 안해도 되면 좋겠지만, 제 보기엔 사실상 강제 사항인 겁니다.
좀 덜 달성하고 모자를 순 있어도, 아예 안할 수는 없습니다.

마치 서방이 정부나 기관이나 기업들이 인권이니 뭐니 따지는 것처럼(얼마전에 네들란드 ASML이 지들 정부 인종차별한다고 회사 옮긴다고 으름장 등..) 이제 환경관련 RE100이 그런 위치에 들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우리는 저들이 만든 룰을 따를 수 밖에 없는 입장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해야지 나중에 뒤쳐져 있으면 무역제제의 수단으로 유럽등의 정부와 기업들이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약점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예로 미국의 베터리 자동차 반도체 꼬장과 몽니도 그렇고 번에 자동차 유로7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들이 환경규제 핑계로 온갖 배기가스 규정으로 지들에 유리한 각종 배기가스나 각종 자동차 분진 관련해서 저감장치나 여러 부품 사용을 강제하고 무역을 제한 했다고 우리가 선제적으로 전기차 준비하고 대응해서 지들이 안될 것 같으니까 슬그머니 후퇴했지 않습니까?

네, 즉 우리는 규칙을 따를 수 밖에 없고 그 규칙을 저들이 만드는 이상, 뻔히 보이는 다음 수를 우리가 미리 대비하지 않는 것은 미련한 것입니다.
안그래도 유럽등은 우리는 물로 세계공정이된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겶국 적정 시점에 RE100카드를 거하게 사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네, 말이 환경규제이지 저들에겐 지들 유리한데로 판을 조정할 아주 좋은 무기인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대비 않는다면 저들은 사용할 것이 분명하다 생각합니다.
또 유럽기업들도 우리나 중국 기업들에 위기를 느끼는 이상 지들끼리 뭉치고 어떻게든 우리를 따돌리려 할 것도 분명합니다.
RE100이 법적 뭐가 아니라느니 이런건 의미가 없고 서방 산업계가 사실상 지들의 산업의 환경적 가이드의 표준으로 인용되는 이상 업계 전체의 파급과 효력도 점점 커질 것이고 언제득 자기들 사정에 따라 가장 적절한 때에 법적 구속력을 발휘할 것도 거의 분명하다 생각합니다.
                    
nigma 24-04-17 10:26
   
흠, 댓글 다는 동안 내용이 많이 바뀌었네요.
일단 님 말은 짧게 마세요. 다른 곳에서도 그렇고 왜 제게 반말하십니까?
연배가 어떻게 되십니까? 한 6,70 대십니까? 설사 그렇더라도 님 저와 일면식이 없잖습니까?

여러번 얘기 했지만 우리와 미국등 주요국과는 입장이 다릅니다.
그럼 왜 ㅂㅅ같이 우린 일자리 문제가 큰데 미국에 반도체 자동차 베터리 그렇게 지어주고 뜯깁니까?
미국에 ASML이 안주면 어쩔건데요? 미국 기술 갖다 써서 만든건데 지들이 어쩔건데요? 우리가 미국인가요?
아니, 님 뉴스에 세상돌아가는 소식 안보십니까?

반복하지만, 우리는 유럽 역내 국가도 아니고 캐나다처럼 미국에 붙어 있는 나라도 아닙니다. 중국처럼 가시 같은 존재 같으면서도 그렇지도 않는 어쩌면 계륵일 수도 있고 말입니다.

미국이 지들은 중국에 이것저것 돈 벌어먹으면서 우리 더러는 미-중 갈등이 어떻다니 하면서 아주 마구 떼렸습니다.
네, 그런겁니다. 지들은 뒤로 많이 벌어쳐먹고 말입니다. 룰도 그 적용도 지들 맘이니 저들이 교묘한 짓거리로 우리 산업과 무역을 핍박할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뻔한 공격 카드가 될 것을 왜 내버려둡니까?

현대기아를 보세요. 국민들 일자리면에선 아쉬운면디 많지만 어쨌든 미리 대비해서 유로7을 가든 뭘하든 저렇게 잘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했지 않습니까?
주요국들이 늦추거나 뭐 좀 논란되고 서로 티격태격을 해도, 내용과 추세상 언제든 결국 환경규제는 강화로 갈것이 자명하고 RE100은 가장 유망한 것중 하나일겁니다.
이게 산업적 규모의 문제이니 하루 아침에 대응할 수 없으니 미래 추세을 맞춰 대응해야하는 것입니다.
     
벌레 24-04-18 04:08
   
대가리가 삭았나?
쉿뜨 24-04-17 10:20
   
원래 RE100이 국가 주도가 아니야.

일종의 카르텔이지.

그래서 국가적으로 반발해봐야 의미가 없음 ㅋ
WTO 이런데 읍소해봐야 아무것도 안된다는 말임.
고약하지 ㅋㅋ

그래서 유럽 정부가 움직이는게 아니고, 기업들이 움직이는 거.


자 우리가 수출을 하면 유럽에 수출 하는건가?
아니다. 유럽의 기업에 수출하는거다.


저 유럽의 기업이 RE100과 탄소배출을 제한하는 거다.
그에 맞는 기업만 들어오도록...

무역장벽이지만, 정부는 자기가 하는게 아니니 면피 할 수 있어 좋고, 기업은 시장 바운더리를 칠 수 있다.
이게 무조건 좋은가는 각자의 셈법이 다를 순 있겠지만, 적어도 유럽 입장에서는 나빠 보이진 않는다.


간단하게 우리 내수/수출 구조는 6:4 이다.
초딩식 계산법으론 40%는 재생에너지 써야 한다는 말이지.


우리나라 전력 생산구조는
화석 에너지 60% 원자력 25% 신재생 10%

북한 때문에 서해 중부 지역 위쪽(팽택 위)으론 원자력이 불가능 하다.
화석에너지가 일정 부분 필수적이라는 이야기.

문제는 이쪽 지역에 대한민국 인구 50%가 산다는 거.
수도권에 신재생으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쉽지 않다. 그래서 골이 빠개지는거지.
죽으나 사나 신재생에너지 30% 더 늘려야 한다. 이건 변함이 없음.


이거 안하면 어케 되나요? 하는데...
간단하다.


우리는 주요 수출 시장을 잃게 되고, 제 3세계 국가가 되는거지.
     
삭은이 24-04-17 10:24
   
시민 단체가 원하는 그림이 이런거지.. 이거 안지키면 큰일나요. 교회에서 설교하는 거랑 똑같은 것임. 결국 뒤에선 다 똑같은 애들이 앞에서 친환경이다 뭐다 하면서 시비꺼만 만드는거지.

카르텔이라고 하지만 뭐든건 수익이 우선임. 러시아랑 가장 교역을 많이하는게 미국 기업인 것과 마찬가지고 아프리카에서 아동착취 하면서 만든 쵸코렛을 서방이 소비하는 거랑 같은거라고.. 자기네가 진짜 필요하면 입도 뻥끗 안한다.
          
nigma 24-04-17 10:26
   
그러니까 그렇게 안해도 되는 만약 경우의 희상사항에 맞출게 아니라, 미리 대비해서 설사 님 말처럼 그럴지라도 그건 그것대로 괜찮으니까 좋고, 정부가 ㅂㅅ이 이나고 똘똘하다면 반대로 유럽등에 압박의 수단으로 외교카드가 되어 쓸수도 있고 여러가지로 좋은 것이잖습니까?

이제는 산업기술적 측면에서 우리가 유럽등을 추월할 수도 있으니, 여전히 세게 패권과 헤게모니는 그들이 쥐고 있지만 우리만 잘하면 반대로 우리가 선도하고 일부는 규칙과 길을 만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 전환기에 그런 유사이래 특별한 기회를 우리가 맞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정부가 똘똘해야 하지만...
               
삭은이 24-04-17 10:55
   
일단 반말 안쓰겠습니다.

RE100 에 돈좀 쥐어주고 리포트 작성해주는건 좋아요. 시민단체에 돈 뜯기는건 어차피 뜯길건데 코쟁이에게 주고 이미지 개선은 좋죠. 게다가 RE100 는 현재 상태가 아니라 미래에 대한 약속입니다. 그냥 15년 후에 20년 후에 어떻게 하겠단 리포트 써주고 가끔 현상태 보고서 보내주고 땡입니다. 어차피 감사할 권한도 능력도 안되는 애들이예요. 그리고 양키들이나 코쟁이들보다 10년쯤 늦게 따라가면 되는겁니다.

한국은 재생에너지 하기에 매우 안좋은 나라예요. 우리는 우리에 맞는 친환경 전력 수급을 해야하고 재생에너지 만으로 2040년까지 전부 전환이 불가능해요. 농지 다 밀어버리고 거기서 태양광 깔꺼예요? 양수 발전소로 골짜기 전부 채워서 저장하고?

시민단체에 푼돈을 주더라도 그 아젠다에 끌려가면 안된단 겁니다. RE100 사이트 가보면 리포트에 보면 한국이랑 일본이 제일 잘지킨다고 적혀 있어요. 시민단체 몇명에 정치가들이 홀딱 넘어가서 바보짓 한단 소리라고요. 저런건 단체에 운영자금 조금씩 내주고 적당히 리포트 써주면서 끌어가는거지 친환경 에너지 전환은 자연스럽게 가는겁니다.

트럼프가 괜히 친환경 정책 돌리겠다고 난리치는게 아니예요. 유럽애들은 먼저 투자했으니 조금이라도 이득을 가져가고 싶은거고 미국은 아직 시기가 이르니 미루려는 겁니다. 게다가 태양광 까는건 결국 중국 돈벌어주는거예요. 언젠가 가야할 길이지만 우리에게 이득도 우선권도 없는 것에 무리해서 선두에 설필요 없어요. 아직 단가도 안맞는데 재생에너지 깔아봤자 결국 돈버는건 중국 애들이예요.

정말 co2 가 걱정이면 원자력을 밀어요. 안그래도 유럽에 변하려는 모습이 나오는데 이참에 돈좀 왕창 쥐어 주고 RE100 에 원자력 끼워넣으면 패시브하게 40% 우선 달성이예요. 프랑스 애들도 좋아할껄요? 어차피 시민단체가 내놓는 리포트고 강제 능력도 없으니 단체를 움직이면 되는겁니다. 저 단체는 RE100만 하는게 아니라 이것저것 하는데 전체 매출이 200억 정도예요. 직원 200명도 안되던데 대부분 인건비로 나가고요. 절반이상 버려질 재생에너지에 수십조 들이 붓는것보다 단체에 100억씩 내고 아젠다를 틀어버리는게 훨씬 싸게 먹힐겁니다.

죽어도 재생에너지 아니면 안된다고 하면 시민단체에 화석연료 계통이나 중국돈 안들어가나 체크해야 하고요.
                    
쉿뜨 24-04-17 11:16
   
RoHS, MSDS 같은게 어느날 정부가 갑자기 규제한거라 생각하십니까?

모든건 시민사회의 요구 입니다.
그게 민주주의고요.

그리고 유럽은 원자력 절대 안넣습니다.
프랑스가 원자력 발전 70%~80%라고 막 그러는거 같은데,


어차치 걔들은 나머지 20%~30%에서 신재생 하면 충분히 수출수요가 충족 됩니다.

10년 20년 늦으면 뭐, RE100돈으로 사고, 탄소배출권 돈으로 사고하면

음... 그럼 왜 수출하죠? ㅋㅋㅋ
          
쉿뜨 24-04-17 10:31
   
삼성이 왜 100% 재생에너지 사용!
그런 목표를 이야기를 했는가?는 생각해 보자.

그리고 삼성의 해외 사업장에 왜. RE100을 충족 했는지 생각 해 보자.

공정무역 하고 싶으면 해라. 편 만들어서...
하면 된다만. 정작 우리도 안하고 있으니 입도 뻥끗 못하는거지 ㅋㅋ
          
쉿뜨 24-04-17 10:34
   
안지켜도 된다고 ㅋㅋㅋ

뭐, 니들이 욕하는 게으르고 무능하고 부패한 그런 국가 되면 되는거지. 뭐, 어려울거 있나...ㅋㅋ

안지키면, 제 3세계 국가 되면 된다.
존나 쉽다.
종훈이당 24-04-17 11:03
   
본인이 아는 바에 상상을 보태지 말고 유튜브 가서 Re100 추이 흐름 기업 투자 등을 보고 오심이.
이게 세계적인 현상인지 유럽에 국한 되는지도 보고 오고 세계 100대 기업중 가입 현황도 보고 오고
세계적인 환경산업 투자 규모 등도 좀 보고 와서 이야길 해야지.. 맨날 네이버 위키 이런데 몇 글자 보고, 본인 상상을 보태서 이런 이상한 이야길 하면 어게 어떻게 대화가 되나
그럼 우리나라는 안하고 있는가? 이미 공공기관 평가에 반영되고 있고, 심지어 금융기관 상품 개발 중이고, 대기업 ESG로 묶어서 하고 있고.. 마치 태양광만이 오로지 유일한 활동으로 알고 있는 자체가 오류고

공기관은 인증서 준비하고 있고, 시장규모는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크고 있음, 관련 사업인 탄소배출권, 넷제로도 이미 시행되고 있고 국가 단위로도 지금 엄청난 일을 하고 있는데 그럼 이게다 ㅄ 짓이가?

지금 태양광 원자력 이건 전체활동에 빙산의 일각이고.. 이미 국가 단위로 준비하고 있다고
     
삭은이 24-04-17 11:08
   
태양광 패널은 중국 독점 사업입니다. 그리고 배터리같은 저장 시설이 없으면 벌써 포화 상태라 더 깔아도 수익성이 거의 없어요. 주택 짓는 사람들이나 기업들 낮시간 두어시간 전기 아끼는데 쓰는 용도입니다. 국가 인프라로 사용하기에 애로사항도 많고 결국 중국 돈벌이예요.

무리해서 태양광 깔려는 카르텔 뒤에 중국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종훈이당 24-04-17 11:09
   
그럼 대안을 제시 하시라구요. 원자력 하려면 방폐장 이야길 주제로 해야지
               
삭은이 24-04-17 11:12
   
방폐장은 만들면 안됩니다. 수십만년 관리할 능력도 비용도 없어요. 게다가 기술 생기면 꺼내서 처리하라고 또 징징댈꺼 생각하면 파묻는건 멍청한 짓이예요. 미국 러시아 같이 케스크에 담아서 기술 나올때까지 몇백년정도 쌓아두며 됩니다. 부피가 매우 작아서 괜찮아요.

당장 20년후에 빙해 녹아서 전부 잠길꺼라는데 낮에 3시간반 반짝하는 태양광 까는건 바보짓이예요. 저장장치도 제대로 없고 단가도 안맞아요. 걍 풍력좀 깔고 원자력으로 전부 덮어서 몇백년 정도 미루자고요. 그동안 후세가 어떻게 할껍니다. 어차피 태양광은 지금부터 깔아도 20년후까지 모든 전기 전환 못해요.

싫으면 태양광 깔아서 중국에 달러 퍼주고 흐린날엔 가스 태워서 미국에 퍼주자고요.
                    
종훈이당 24-04-17 11:15
   
그래서 아무것도 하지 말자 안해도 된다? 에휴 다행입니다. 댁은 그래도 정치적인건 아닌가 보네..

태양광 이야기만 하면 되는줄 아는 정치충은 아닌가 보네.

그런데 앞서 가지는 못하더라도 발맞춰는 가야지 후배들 후손들 뭐 했냐 소리 들음 어떻게 하려고.. 중국이 태양광을 선점 했다면 앞을 잘 내다 본것이고 투자를 잘한거지.. 그렇다고 우리가 마냥 뒷전은 아닙니다.
                         
삭은이 24-04-17 11:21
   
그러니까 RE100 단체같은데 지원금좀 쥐어주고 적당히 리포트 써주면서 따라가는 시늉 하면 된단 겁니다. 누가 감사 하는 것도 아니고 미래 약속하는건 어렵지 않아요. 어차피 리포트는 마지막에 세계 정세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 있죠.

저걸 아젠다로 만드는 정치충들이 더 멍청한거죠. 새만금에 수십조씩 쏟아부어봤자 절반은 중국 넘어갈텐데 그런 미친 소리하는 놈들을 더 경계해야 합니다. CO2가 문제면 우린 거기에 맞춰서 대응하고 아젠다는 우리가 만들면 되는 겁니다.

서방에 애들이 아무리 친환경 부르짓어봤자 프랑스 제외하면 죄다 석탄 태우는 사기꾼들이예요. RE100 한다는 업체들도 태양광 업체에서 영수증만 사오고 결국 석탄 태우는 국가에서 전기세 내면서 쓰는건 똑같습니다.

천연가스 태우는 미국이 도리어 CO2 증가를 누르고 있다는 아이러니를 보세요. 우리는 원자력 잘하니까 일단 그쪽으로 가서 CO2 줄이고 나중에 그걸로 코쟁이들 찍어 누르면 됩니다. 당장 잘할 수 있는게 있는데 왜 다른나라 애들이 만든 아젠다에 끌려가면서 국부 유출이나 계획하는지.. 결국 재생 에너지가 아니라 총 CO2로 귀결될겁니다.
                         
종훈이당 24-04-17 11:24
   
그런 단체 때문에 세계적으로 수백조 단위로 투자하는게 아니에요. RE100, RF100 이게 중요한게 아니고 그 핑계로 그 방향으로 간다는게 중요한겁니다. 나중에 이름이야  한라산으로 하던 백두산으로 하던.. 또다른 정의를 만들던 간에. 시민 단체가 나서던 되던 UN이 주도하던간에

그 방향으로 세계가 이미 움직이고 있고 뒤쳐지면 향후 수출 하는데 경재력을 상실한다는게 중요한 거에요. 

그 방향을 이해하는데 Re100을 빼고 이야기 할수 없다는 겁니다.
                         
종훈이당 24-04-17 11:26
   
이미 애플 구글 완료하고 심지어 우리 경쟁이 TSMC 조차 회사를 사들였고 우리 삼성 조차도 움직이고 있는데.. 이게 그사람들 바보냐고요 최소한 님 만큼 조사하고 세계 흐름을 이해하고 있는데 자꾸 안해도 된다니.. 나참
                         
쉿뜨 24-04-17 11:28
   
지금 이 양반은 뒷구멍으로 돈 좀 찔러주면 될거라고 생각하는 거잖아요. ㅋㅋㅋㅋㅋㅋ

세상 참 쉽게 산다. 그죠?
                    
종훈이당 24-04-17 11:19
   
지금 풍력 태양광이 기존 화석 에너지 효율을 10년 이내 넘어갈거란 보고서가 나오고 있어요. 물론 10년 세월 보단 더 가겠지만 그런 시기가 생각보단 빨리 올것 같습니다.

둘째 태양광이 반듯이 사막에서나 좋을지 아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도 기술적인게 많이 좌우하고 과거 일부 유전만 경제성이 있다면 지금은 과학발전으로 상당 유전도 경제성을 가지듯 태양광이나 풍력도 마찬가지에요.

그냥 판넬만 까면 똑같은 전력이 나온느게 아닙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 우리나라가 마냥 후순위가 아니에요.
                         
삭은이 24-04-17 11:39
   
인프라 비용 다 빠진거예요. 그거 제대로 돌릴려면 그거 두배이상 들어가요. 작년에 기사난거 못봤어요? 남부 태양광 발전이 너무 과다해서 송전선 끊어버렸다잖아요. 얼마 되지도 않는데 GWh 급도 제대로 처리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낮이나 바람불때 반짝하는거 버틸려면 송전 인프라가 4배이상 규모로 준비되야 한다는데 당분간 그렇게 못할겁니다.

재생에너지로 60%쯤 깔려면 최소 400GWh 급 송전을 버틸 인프라를 깔아야 해요. 3시간반 반짝 발전하고 꺼질테니 국토 어디던 어디던 보내고 또 남는건 저장해야죠. 더해서 흐리거나 바람 안불때 돌릴 발전소까지 덤이고요. 독일이 재생에너지 굴리다가 감소폭이 줄어들고 석탄 태우는게 늘어난게 그런 이유예요. 10년후에 달성된다면 지금은 시범단지로 조금씩 짓고 기술 발전할때 따라가면 됩니다.
                         
종훈이당 24-04-17 11:43
   
re100이란 단체 이름에 매몰되지 말고, re100은 세계 흐름을 이해할 수단 일뿐만 아니라 향후 중심점이 될 요지도 있습니다 다른 형태로 변경되거나 다른 단체가 대두 된다고 할지라도 방향 자체는 바뀌지 않는 다고 보니 투자를 하는 거에요.

따라 가기엔 연도가 이미 정해져 있고 불이익을 안 받으려고 시계열이 이미 움직이고 있어요. 이미 국가 단위 공공기관 등에서 하고 있다니.. 이해를.. 태양광만이 전부가 아니라니까
                         
네고갱님 24-04-17 12:25
   
비싸고 여건 안 좋아 효율 떨어진다? 맞음. 신재생 발전은 24시간 돌릴 수 없고 특정 시간대에 발전량이 집중되기 때문에 그리드 부하를 막기 위해선 발전을 쉴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전력저장기술이 꼭 필요하고 ess나 수소경제 없인 신재생 위주로 전력원 전환 달성 불가능한 것도 맞음. 그리드 송전문제도 있는게 맞고.

그런데 그 송전문제 해결책이 바로 1. 제조업 자체 신재생발전임 환경론자들이 노리는 것도 사실 그거고. 그보다 차선책이 2. 발전사에서 제조업과 공급계약 맺어서 하는 거고. 맨 마지막이 우리가 알 듯이 3. 한전에서 전기 사와서 쓰고 rec 인증 현질하는 거임. 1과 2는 한전에서 발전분야 분리했을 때부터 시작이라고 할 수 있고 송전문제는 민간발전사에게 신재생발전 뿐 아니라 송전도 시키는 법안이 올해 되어서야 구비되는 중임. 울나라는 조오오오오온나 느린거지. 그리고 3의 경우, 여기서 문제가 생기는데 rec 현질도 국내에서 제조업 돌리는 기업들이 rec 인증 현질할 수 있을 만큼의 신재생 전력발전량이 담보되어야 함. rec 부족하면 엘지가 중국공장 돌려서 중국 rec 구입해서 해결했듯이 국내일거리와 국내일자리가 자꾸 국외유출될 수 밖에 없음. 그리고 이게 제조업만 문제가 되는게 아니라 it 인프라도 문제가 될 거란 전망도 나옴. 구글마소메타aws 이런데는 이미 다 대비를 해놨는데 울나라 idc 쓰는 국내인터넷기반 서비스기업들 이거 대비할 수 있겠음? 수출주도경제국가인 주제에 신재생 꼴지국가에서 rec 안 모자라면 이상한거지. 계속 방치하다간 중국 만리장벽에 막히는 미국플랫폼기업이나 미중분쟁 땜에 고성능의 서버 자원 수급에 문제가 생긴 중국기업 꼴 나는거임. 그렇다고 해외서버 둔 기업들 늘어나면 누구 이득임? 신재생 반대하면서 국내일자리, 먹고사니즘 떠드는 놈들은 진짜 어휴...

미국은 트럼프가 자꾸 친환경 조시나 까잡숴하는 이유가 친환경 딱지 붙은건 그게 뭐든 보조금으로 만들어낸 산업이라는 거임. 트럼프 같은 시장주의자가 보면 말도 안 되는 거지(교육조차도 시장주의자 임명하면서 국제무역에선 보호무역하는 것도 웃기긴 하지만). 그리고 현실적인 문제도 있음. 발전형태가 첫번째와 두번째는 민영화의 미국에서 re100 나오기 전에도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데 세번째가 문제임. rec 인증서를 받기엔 얘네는 전력단위가 주 단위로 그리드가 쪼개져 있음. 나라도 너무 크고 다른 나라와 달리 민간에서 뭐든 해결하는 방식이라 연방이나 주정부 주도로 전력인프라 깐 게 원전 제외하면 산업부문에선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rec 현질이 극도로 불리함. 그럼에도 신재생 부문 우리보다 훨씬 앞서나가는 건 안비밀. 그와 달리 유럽은 옆나라에서 전기 사서 쓸 수 있을 정도로 전력체계 합쳐놔서 북해에서 풍력 와장창 돌리고 지중해에서 태양광 와장창 돌려서 유럽 어디든 rec 구매할 수 있음. 탄소장벽이 굳건할수록 유럽내 소비하는 산업은 수입 없이 제조업 유치 경쟁에서 앞서나갈 수 있다는 거지.

그리고 유럽이 현재 방향을 튼 건 어디까지나 esg 에 원전 포함시키는 거임. 그래야 esg 준수기업에게만 투자하는 펀드들 자금을 유치할 수 있지. re100에 원전 포함시키는 건 별개의 일이고. 울나라 경제지 애들 월급 주는게 사실상 울나라 기업들이라 현질 그까이꺼 할 수만 있다면 얼마든지 했을텐데 그 꼴랑 200억짜리 민간단체 하나 회유 못해서 블랙락이나 asml에 협박이나 당하는거 보면 안되는 일이란거 결론나는거지. 그리고 신재생 랠리가 지난 2년간 지지부진했기 때문에 ess와 수소경제도 그만큼 뒤쳐졌음. ess에서 북미시장 찍고 전세계 석권을 노리는 테슬라 메가팩도 최대경쟁자 배터리코리아가 개헛발질한 만큼 한숨 돌리게 된거지. 해상풍력관련업도 해외에서 실증이력 쌓고 있고. 자 이정도면 신재생 막아서서 얼마나 미래 국가 경쟁력이 훼손되고 있는지 알겠음?
종훈이당 24-04-17 11:06
   
그런데 오로지 태양광만이 re100의 전부인양 이것만 물어늘어지는 이유가 뭐야? 그럼 공무원들 동반성장, ESG 녹생활동 전부 스톱해야지. 그런데 이런 부가 활동은 이미 돌입에 들어간 반면 핵심 에너지 부분만 뒤쳐지고 있다고
이유가 뭘까 심지어 관련 없어 보이는 금융권도 움직이고 있는데.. 전부ㅄ이고 안해도 되는걸 하고 있는거임?
또 이게 우리만 하는게 아니고 전 세계적 움직임인데 전부다 뻘짓하는거냐고
용계로 24-04-17 22:22
   
설득하려 하지 마시라니깐
태양광이 중국과 가격경쟁에서 밀린거지 무슨 음모가 있는것처럼 말하네
레스타드 24-04-18 09:34
   
뇌리에 개념 때려박아줘도 새대가리라서 금방 잊어먹고
언제 그랬냐는듯이 원전도 친환경이라고 우길겁니다.
제대로된 방폐장도 없는데 말이죠.
뻔지르 24-04-18 13:00
   
RE100 안해도 신재생에너지는 추세에요.
뭐라도 해야하는데 암것도 안하는 놈이 있어서 걱정이에요.
정안되면 방폐장이라도 추진해야 하는데 그것도 안해서 걱정이에요.
yong9 24-04-27 15:21
   
부모님 귀농?(농사는 아니고 텃밭만 일구심)하셨는데 집 지을때 태양광판넬 설치했는데. 지원금도 나오고해서 다하더라고. 여튼 여름철 겨울철 냉난방 빠방하게 하셔도 전기세 5만원을 넘지를 않아요. 읍내 아파트 사는 고모님네는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게 지내는데 냉난방비 세배는 더나온다고 들었음. 개인적인 생각으론 돈벌이수단은 모르겠지만 15-20나갈꺼 5만원으로 퉁치는 효과는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