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세만 보면 불가능하지 않아요. 다만 한국은 IT와는 달리 자동차같은 아날로그(진짜로 아날로그한 건 아니지만)한 분야에 있어서 기술축적이 기존 국가들처럼 장기간에 비축된게 아니기 떄문에 여전히 기술격차가 있습니다. 그러니 신기술경쟁에서 밀리고요. 한국이 주도하는건 수소연료차량인데 이걸 믿는 수 밖에 없죠.
근데 일본도 80년 초반에 우리랑 똑같더군요. 단가후려치고 국내서 비싸게 팔고 해외서는 싸게팔고..그렇게 해서 30년이 지나서 지금은 전세계서 일본차하면 일단 안정적인식으로좋게보는.. 우리는 일본보다 해외진출이 많이 늦었으니 시간이 좀지나면 내수시장에 대한 대우가 달라지지않을까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