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원효대사가 체험한 차원을 열고 사라진 사람들
(삼국유사를 지은 일연스님은 어렸을 때 부터 천재 중의 천재로 후에 보각국존(국사) 이라는 시호를 받을 정도 충렬왕이 극진히 모셨던 스님임. 일연스님의 오도송이나 그 밖의 깨달음에 관한 저술을 보면 그 깊이와 세계관이 불경과 완전히 일치하는 부처의 경지 정각(구경각)임이 확인 됨.)
• 출처 : 삼국유사 - 사복
• 내용 :
서울 만선북리에 사는 한 과부가 남편도 없이 태기가 있어 아이를 낳았다. 그런데 태어난 아이는 열두 살이 되어도 말도 못하고 몸도 가누지 못했다. 그래서 '항상 어린애'라는 뜻으로 이름을 사동이라 했다. 그러나 그 행동거지는 남다른 데가 있었다. 어느 날 그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이 때 원효가 고산사에 있었는데 사복이 그를 찾아갔다. 원효는 그를 보고 일어나 절을 하며 맞았으나 사복은 답례도 하지 않고 다짜고짜 원효에게 말했다. "그대와 내가 옛날에 불경을 싣고 다니게 하던 암소가 지금 죽었으니 나와 함께 장사지내는 것이 어떻겠는가." 원효는 선뜻 승낙하고 그를 따라나섰다. 집에 온 사복은 원효에게 죽은 이의 악을 없애는 의식을 집행하게 했다. 원효가 시체를 앞에 놓고 빌며 기원했다. "세상에 나지 말 것이니 그 죽는 것이 괴로우니라. 죽지 말 것이니 세상에 나는 것이 괴로우니라." 옆에서 지켜보던 사복이 말하기를 "말이 왜 그리 번거로운가." 하고 핀잔을 주더니 자기가 고쳐서 빌었다. "죽는 것도 사는 것도 모두 괴로우니라." 이에 두 사람은 상여를 메고 활리산 동쪽 기슭으로 갔다.
사람들은 이 이상한 장레식을 보고 저 벙어리가 원효와 무슨 해괴한 짓을 하는가 하고 혀를 찼다. 산기슭에 당도하자 원효가 지고 있던 상여를 내려놓으며 말했다. "지혜 있는 범을 지혜의 숲 속에 장사지내는 것이 또한 마땅하지 않겠는가." 사복은 아무 대답 없이 불현듯 불가의 시가를 지어 불렀다. 옛날 석가모니 부처께서는,/사라수 사이에서 열반하셨네./지금 또한 그 같은 이가 있어,/연화장세계로 들어가려 하네./노래를 마친 사복은 풀뿌리를 잡아 뽑았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풀뿌리가 빠진 흙 구멍 밑으로 아주 아름다운 세상이 열려 있었다. 환하고 맑은 기운이 가득하고 칠보난간으로 장식된 누각이 장엄한 것으로 보아 분명 인간세상이 아니었다. 사복이 어머니 시체를 업고 그 속으로 들어가니 땅은 다시 합쳐지고 메고 갔던 상여만 남았다. 원효가 어안이 벙벙해서 서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 홀로 고선사로 돌아갔다. 훗날 사람들은 금강산 동남쪽에 절을 짓고 이름을 도량사라 하고 매년 삼월 십사일에 법회를 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사복
(2018년 12월 2일 일요일)
[유전] [오전 1:33] 나도 오늘 처음 본 설화인데...아주 웃기는군요....저 사복의 말은 내가 말한 원효의 전생이 석가모니다 라는 것과 일치합니다.
[유전] [오전 1:45] 『삼국유사』의 사복설화(蛇福說話)에서 사복이 원효(元曉)와 함께 어머니의 장례를 치르고 나서 “옛날 석가모니불이 사라수 사이에서 열반(涅槃)하였는데, 지금도 그와 같은 이가 있어 연화장세계에 들려 하네.” 하고 띠풀을 뽑은 뒤 송장을 업고 그 속으로 들어갔다고 하는 관련 설화가 전한다.
[유전] [오전 1:47] 삼국유사는 일연 스님이 지은 것이라 거짓된 팩트가 아닌 일단 그런 소문이나 이야기가 그 당시에 있었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봅니다.
[유전] [오전 1:53] 설화의 당사자는 원효인데....원효가 아닌 누군가 원효의 이름으로 저런 이야기를 지어서 퍼지게 했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보며 그럴 이유도 없습니다. 원효가 덕망이 있는 고승이고 그런 일이 발각되면 최고의 계급인 당시 신라에서 또 스님을 비방하는 일이 되기 때문에 그럴 일은 거의 없으니 원효 본인의 입에서 나온 이야기로 보는게 가장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유전] [오전 1:53] 그냥 가장 가능성이 높다는거죠.
[유전] [오전 1:55] 저 내용이 별거 아닌거 같아도 내 제법실상 연기법으로는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뜻이 담겨 있습니다.
[유전] [오전 1:56] ㅎㅎ
[유전] [오전 1:56] 너무 웃김...
[유전] [오전 1:57] 절 이름. 경상북도 경주시(慶州市) 금강산(金剛山) 남동쪽에 있었던 신라시대의 절. 사복(虵福)이 그 어머니의 시신(尸身)을 지고 들어가 함께 묻힌 곳에 후인들이 그를 위하여 절을 지었다고 한다.
[유전] [오전 1:58] 절 이름이 도량사인데....금강산은 북한에 있는 금강산이 아니라 경주에 있는 산이네요.
[유전] [오전 2:02] 그리고 하필이면...도량사...도량....길도에 마당 장 場을 량으로 발음하기도 하는데 도의 장소....무슨 도량 한국에서 어느 절의 가풍이나 선풍을 말할 때 어디 도량...이런 표현을 잘 하는데...도교의 영향이 커서 나온 말인데다가 절 이름 자체가 도장사 이니....도와 무척 관련이 있다고 봐야죠....원효가 자기 이름으로 유행하고 있는 이야기에 절까지 세워지는 걸 모를리는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신라 불교국가에서 도량사 라는 이름을 지을만한 스님도 원효대사가 가장 우선적 후보죠.
[유전] [오전 2:12] 도의 신은 노자죠 노자의 어머니는 내가 말한 법화경에서 즉신성불을 한 용녀이고 용녀에서 다시 낮아져 노자를 또 낳았는데 홀어머니 과寡 과녀에 남편도 없이 아이를 잉태한 것도 같으나 용녀 대신에 아들의 이름을 사동 뱀아이로 지었군요. 그리고 그 아들이 어머니를 두고 하는 말이 경을 싣고 다닌 암소라고 했고 십우도의 소는 매우 유명한데 단지 소를 찾는게 아니라 경을 싣고 다닌 암소이니 도덕경에 나오는 노자의 어머니를 뜻하는 6장 곡신불사 시위현빈 ....즉 불사의 계곡의 신이 있으니 검은암컷소(현빈)이라 한다와 같은 뜻입니다.
[유전] [오전 2:13] 용녀와 노자가 모자지간에 별 일을 다 벌이고 다녔군요.
[유전] [오전 2:52] "원효는 “나지 말라, 죽는 것이 괴롭다. 죽지 말라, 나는 것이 괴롭다.”라고 하였는데 사복이 “말이 번거롭다.”하니, 원효는 간략히 “살고 죽는 것이 괴롭다.”라고 하였다." 원효의 전생이 석가모니인데 8만4천 경전을 설하여 설법이 어마어마하게 많죠. 그런데 노자는 5001글자의 도덕경을 남겼고 도교가 원래 말 많이 하는거 제일 싫어합니다. 원효가 저렇게 답한 것조차 말이 번거롭다 하는 것이 노자와 아미타불의 품성과 같습니다.
[유전] [오전 3:11] 유교 학자들이 도덕경 연구도 많이하지만 곡신불사 시위현빈에서 현빈인 검은암컷소에 대한 연원을 모르더군요. 그런데 그에 대비되는 단어가 논어의 마지막편인 요왈편에 나옵니다. 요왈편이지만 탕왕이 말하죠. [김형찬 번역: 탕임금이 말씀하셨다. "소자(小子) 리(履, 탕임금의 이름)는 감히 검은 황소(玄牡)를 바치며, 감히 위대하고 거룩하신 하느님께 밝게 아룁니다. 죄 있는 사람은 감히 용서하지 않겠으며 하느님의 신하는 그 능력을 숨기지 않겠으며, 모든 일은 하느님의 뜻에 따라 행하겠습니다. 제 몸에 죄가 있다면 그것은 세상 백성들 때문이 아니지만, 세상 백성들에게 죄가 있다면 그 죄는 저 자신에게 있는 것입니다." ] 저 검은 황소가 수컷소를 뜻하죠.
[유전] [오후 4:10] 오늘 새벽에 이 멘트...너무 웃겼음.....원효는 “나지 말라, 죽는 것이 괴롭다. 죽지 말라, 나는 것이 괴롭다.”라고 하였는데 사복이 “말이 번거롭다.”하니, 원효는 간략히 “살고 죽는 것이 괴롭다.”라고 하였다.
[유전] [오후 4:10] 딱 한마디로 정의하면....윤회하지 마라.....이거죠...부처가 되어라...는 소리..ㅎㅎ
[유전] [오후 4:11] 그걸 또 줄이라고 한 사복도 웃김....대 고승인 원효에게 번거롭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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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오전 3:50] "그대와 내가 옛날에 불경을 싣고 다니게 하던 암소가 지금 죽었으니 나와 함께 장사지내는 것이 어떻겠는가."
[유전] [오전 3:51] 옛날 석가모니 부처께서는,/사라수 사이에서 열반하셨네./지금 또한 그 같은 이가 있어,/연화장세계로 들어가려 하네
[유전] [오전 3:51] 이건 완전히 의심할 수도 없는 답이군요. 불가의 고승들은 이걸 보면 다 인정할 겁니다.
[유전] [오전 3:53] "지혜 있는 범을 지혜의 숲 속에 장사지내는 것이 또한 마땅하지 않겠는가."
[유전] [오전 4:00] 이건 노사나불이자 아미타불이 도교의 상징인 범과 그 범이 지혜를 갖춘 노자 태상노군임을 증명하는 것이 됩니다. 모친 비로자나불을 암소로 상징한 것과 같이 도교를 나타내는 지혜를 갖춘 범인 노자가 지혜의 땅 한반도에서 나와 한반도에서 스스로 산채로 장사를 지내며 연화장 세계로 간다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