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야구게시판
 
작성일 : 11-11-11 23:50
[NPB] [영상]직구라는 이름의 마구
 글쓴이 : 아마락커
조회 : 3,619  




예전에 한창 유명했던 동영상입니다.
떠오르는 듯한 스트레이트볼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애쓴모습이 보입니다.

출처 : LeeLove ringo님 자료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아마락커 11-11-12 00:00
   
제가 퍼온 영상이기는 하지만 저걸 보면서 오승환선수의 직구도 비슷한 맥락의 공이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천년여우 11-11-12 00:54
   
일본은 필살기를 너무 좋아해
길동이 11-11-12 01:34
   
실제 오승환 정도의 공은 떠오를겁니다 착시가 아니고 ....  회전을 많이 먹으면 약간 떠오르다 가라않죠..  총알 괘적을 알아보시면 이해갈듯
디오나인 11-11-12 06:10
   
솔직히 직구라는건 존재할수가 없죠 그냥 패스트볼일뿐
     
아마락커 11-11-12 11:32
   
그렇죠 아무리 패스트볼이라해도 포물선을 그릴수 밖에 없는데, 후지카와나 오승환 선수와 같은경우에는 그 포물선이 다른 선수에 비해서 좀더 직선에 가깝게 날아가는듯 합니다
          
soviet 11-11-14 03:21
   
그렇게 따지면 직선도 이론적으로 밖에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잘 그려봐야 원자단위로 가면 곡선이죠.
상대적으로 직선이니 직구지... 그걸 왜 따지고 들ㅇ요.
몽상가 11-11-12 08:38
   
오승환 선수가 47회전 아니던가요?

진짜 이거 보면서 다시 떠오른게 마쓰자카의 자이로 볼은 정말 어떻게 나온걸까요...
     
아마락커 11-11-12 11:30
   
마쓰자카의 자이로볼은 여러 의견이 분분한데요 보통2가지로 압축됩니다

1. 엄청잘긁힌 날의 투심패스트볼

2. 변칙적인 써클체인지업

사람의 눈이 인식하는 곳까지 스트레이트로 날아오다가 인식을 못하는곳에서 작은변화가 생기기에 헛스윙이 되는것 같습니다.
          
몽상가 11-11-12 13:51
   
근데 마쓰자카 자신도 던져놓고 어떻게 저렇게 던졌는지 모르겠다면서 다시 던져볼려 했는데 안나온다고 하는거 보면 의식하고 변칙적인 써클체인지업을 쓴건 아닌것 같습니다

만약에 그렇게 잡았다고 한다면 마쓰자카가 왜 써클체인지업 그립으로 잡았다고 말하지 않겠어요

고로 1번이던가 공을 던질때 손가락 끝부분이 미묘하게 긁혔던걸로 저는 생각하고 있어요
     
다마젖소 11-11-12 13:46
   
자이로볼 이게 회전이 공의 이동방향하고 수직으로 걸리는거 맞나염? ㅎ

이거 근데 가능함 =ㅁ=? 이렇게 던지는게?

추가) 느리게 던지믄 머 가능할꺼는 같은뎀.. 문제는 속도가;; ㄷㄷㄷ 변화구 그립으로 옆에서 회전을 먹여주는데도 속도가 적어도 160 가까이는 나와줘야 한다던뎀;; 그럼 직구 그립으로 밀면서 회전을 주면 170 찍는?? @ㅁ@; 마쓰자카가 정말 이 공 던지긴 하나여? ㄷㄷ;; 아 찾아보니까 직구보다 상하로 걸리는게 없어서 더 빠르다고 하네염 'ㅅ';; 근데도 @ㅅ@ 말이 안되는;; 이거 가능한겅미? 직구보다 빠르면서 변화하는 구종이면;; 일본 애들이 걍 뻥으로 만든거 같은 =ㅅ=;;
          
아마락커 11-11-12 17:40
   
아뇨 틀림없이 방송이나 타자를 제외한 다른사람이 보기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는 무브먼트를 가진 공이지만 헛스윙유도가 엄청납니다.
만화 메이저에서 고로나 마유무라가 던지는 공은 라이징패스트볼이죠, 자이로볼이라기보다는 위 동영상에서 나오는 후지카와의 직구와 유사하다고 보시면됩니다
               
몽상가 11-11-12 20:04
   
잘 모르시는거 같은데;; 자이로볼은 직구가 앞으로 스핀이 걸린게 아니라 옆으로 스핀이 걸려서 자이로 볼입니다

아마락커님이 말하신 고로나 마유무라가 던진거 애니에서 보면은 바람의 궤적이 막 토네이도 모양으로 나오는게 보이실거에요 그 자이로볼을 마쓰자카 선수의 자이로볼을 모토로 만든겁니다

라이징 패스트볼은 공의 스핀이 많이서 공이 뜬것처럼 보이는거죠
                    
다마젖소 11-11-13 20:59
   
ㅇㅇ 그니까 이동방향하고 수직으로 걸리는거 맞져;; 아닌가?? 공은 →가고 회전은 ↓ 이렇게 먹으니까여;; (제가 말한 수직은 그니까 음;; xyz축에서 공이 x축으로 운동할 때 y하고 z축을 따라서 원운동해서 x축에서 보았을때 수직이라는 말이였어여 ㅎㅎ;;)

그건 아는거 같은데 문제는 저게 수직으로 회전을 먹여주면서 수평으로 직선운동 하면서도 엄청난 속도와 회전수를 갖아야 할텐데...

그게 불가능한거 같다 이거져;; 인간의 힘으로는 =ㅁ=;; 과학적으로는 가능해도;;

머;; 다들 뭐 던졌다구 하시니까 머 그런가보다 하긴 하지만 ㄷㄷ;; 동영상봐도 그정도인가;; 하긴;; ㄷㄷ;;
                         
몽상가 11-11-14 22:16
   
사실 그게 정확하게 손모양을 보여준 동영상이 없어요 적어도 제가 찾기에는

근데 본인 말로는 변화구는 아니였다고 하니 손을 틀어서 옆으로 긁진 않고 아마 직구 던지듯이 던지다가 팔의 스윙이 나빠져서 살짝 꺽여서 그런 궤적으로 들어온게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몽상가 11-11-12 20:05
   
자이로볼 동영상 있으니깐 찾아보세요 레알 스핀이 옆으로 먹으면서 직구 스피드로 포수 미트에 꽂혀요
               
다마젖소 11-11-13 21:04
   
지금 보고는 있는데염; 음;; 조금 더 꺾이는 투심이나 첸접 삘인;;; 음;; 몰겠네여;; 과연 실존하는건지;;

글공 정말 자이로볼이면 직구보다 더 빠른 속도가 나와야 하지염;; 왜냐면 공의 이동방향으로는 저항이 직구로 던지는 것보다 적기 때문에 직구보다 더 빠른 속도로 찍혀야 하는데...

만약 저 자이로볼이라는 투심이나 써클첸접성의 비슷한 공이 마쓰자카가 던지는 직구보다 속도가 빠르게 나온다면;; 정말 던지는게 맞겠네여;

그래서 제가 사기라고 말을 한게.. 가장 속도가 빠르다고 여겨져 왔던 패스트 볼보다.. 더 속도가 빠르면서도 변화는 더 심한.. 이런 공을 과학상으로는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과연 사람이 던질 수가 있느냐;; 그거지여 머 ㅋ;;

딱히 딴지를 걸고자 하는건 아니구여 ㅋ;;
                    
몽상가 11-11-14 22:17
   
사실 뭐 일본쪽에서 자이로볼이라고 은근히 띄우 측면도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래도 뭐 사실 그렇게 던지는 투수가 몇 없으니 신기한건 사실인거죠 ㅋㅋ

마쓰자카 선수는 딱히 자이로볼 아니여도 충분히 빠른볼을 던지는 투수이기 때문에 자기도 그닥 매달려서 자이로볼을 자기것으로 할 생각은 없고 그냥 그렇게 던져지면 던져지는거라고 하더군요 ㅋㅋ
퇴겔이황 11-11-12 10:05
   
메이저가면 그저 그런볼...
     
다마젖소 11-11-12 13:52
   
으앜ㅋㅋ 맞는말이긴하네여 ㅋ;; 휩쓸고 간 마쓰자카도 캐털린 ㅋ;;
          
몽상가 11-11-12 20:14
   
에이 그래도 메이저에서 18승도 한 투수인데요;;

그리고 그저 그런선수면 보스턴에서 쓰지도 않죠 보스턴이에요? 보스턴! 양키스랑 더불어서 최고의 명문구단이라고 불리우는 보스턴 레드삭스

뭐 요즘 못하는건 사실이죠 부상도 당하고... 그래도 예전에 진짜 마쓰자카 MLB로 입단하는 소식듣고 찾아봤는데 자그마치 6년에 9백50억원 지금의 윤석민 선수가 가도 저런 금액은 못받죠

제가 뭐 딱히 일본 빠거나 그런건 아닌데 인정할건 인정해야할것 같아서 말이죠 ㄲㄲ
               
다마젖소 11-11-13 21:08
   
머 07하고 08은 잘하긴 했는데;; 요즘은... 먹튀...

머 윤석민이나 이런 우리나라 투수들과 비교할 생각은 없구여 ㅋㅋ

09년부터 파악 당해서인지 캐털린건 사실이져 머;; 음;;
                    
몽상가 11-11-14 22:19
   
부상때문에 ㄲㄲ.. 이제 완전히 재활하고 슬슬 부활할때가 된것 같은데...

사실 분석 당한 부분도 있긴하죠

아마 냉정하게 판단했을때 이번 시즌 재활에 성공해서 풀타임 뛴다고 하면 방어율 4점대에 10~12승정도 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다마젖소 11-11-14 22:29
   
풀타임 뛴다고 하면 그정도 할꺼 같긴해여 ㅎ 그래도 07년 포스는 안나올꺼 같은;; 07년도가 커리어로는 08에 뒤져도 이닝수도 많이 먹어주고 좋았는데...ㅋ
     
아마락커 11-11-12 17:46
   
진짜 일본 NPB도 너무 잘해서 샘나죽겠는데 MLB는 너무 넘사벽의 느낌이 들어요
제가 늙어죽기전에 MLB보다 발전된 KBO를 볼 수 있으려나 걱정이 됩니다
승짱사랑 11-11-12 10:24
   
대단한듯
다마젖소 11-11-12 13:49
   
베르누이 'ㅅ') 회전하는 숫자도 중요하지만 릴리스 각도도 중요한 듯 ㅎ
아콰아아 11-11-12 20:37
   
진정한 마구는 너클볼
여의주 11-11-16 03:11
   
동감 너클볼이야 진정 마구 ㅋㅋ
 
 
Total 38,689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공지] 야게 운영원칙 (2016.06.03) (1) 가생이 04-06 263925
1834 [국내야구] '레전드' 이종범이 남긴 바람의 어록 (2) Koroview 04-06 1793
1833 [NPB] [NPB] 오릭스 이대호, 장타 실종…왜? (3) Koroview 04-06 1585
1832 [NPB] 이대호, 日최고 투수 상대로 '한방' 칠까? (2) Koroview 04-06 1716
1831 [NPB] '타율 .043' 4번에 갈채 쏟아낸 삿포로돔 Koroview 04-06 1394
1830 [MLB] 추신수, ML개막전서 '1안타 3사사구' Koroview 04-06 1635
1829 [MLB] 추신수 위협구 영상 (5) 바람난홍삼 04-06 3465
1828 [MLB] 추신수, 머리 쪽 위협구에 마운드 돌진 암코양이 04-06 1640
1827 [MLB] 주신수 (6) 김김김23 04-06 1849
1826 [MLB] 마스터슨 장난아니네요 (3) s니까짓게s 04-06 1627
1825 [MLB] 클리블랜드 강하네 (2) 이그니스 04-06 1733
1824 [MLB] [질문] 추신수 문신 (2) 고로공 04-06 3151
1823 [국내야구] 마지막 [POLL] 올해 우승팀은? & 그동안 올린거 종합 (2) 디오나인 04-06 1297
1822 [국내야구] 마산구장 "익사이팅존" (3) 이그니스 04-06 2120
1821 [국내야구] 日 언론 "'한국의 이치로' 이종범이 은퇴했다" (5) Koroview 04-06 1566
1820 [NPB] 또다시 침묵한 이대호, 3타수 무안타… 타율 2할대로 … Koroview 04-06 1430
1819 [국내야구] '빅초이' 최희섭, 2군 경기 첫 '만루포'… Koroview 04-06 1360
1818 [국내야구] 올해 시구자 명단- 시간여행 04-06 1540
1817 [국내야구] 선수협 "NC 조속한 1군진입-10구단 창단 촉구. (2) 뭘꼬나봐 04-05 1624
1816 [국내야구] 前 주니치 담당기자도 놀란 이종범의 은퇴 . 뭘꼬나봐 04-05 1611
1815 [국내야구] 넘버1 투수력은 삼성, 정대현 등 보강 롯데 0표 수모. (1) 뭘꼬나봐 04-05 1432
1814 [국내야구] 2012 프로야구 개막 엔트리 발표…윤석민 제외. 뭘꼬나봐 04-05 1272
1813 [MLB] 프로야구 개막전 선수 평균연봉 암코양이 04-05 1680
1812 [NPB] 이대호 3안타 비결 "선구안과 몸쪽볼 공략" (2) Koroview 04-05 1566
1811 [NPB] '삼진에 항의' 이대호, 무슨 말 했나 보니 (2) Koroview 04-05 1530
1810 [NPB] 이대호 맹타 日팬 깜짝 "오카다보다 위협적" (1) Koroview 04-05 1625
1809 [MLB] 추신수 부활? ESPN 'ML 100가지 관심' (1) Koroview 04-05 1805
1808 [MLB] 美기자 "추신수 올시즌 600타석 발동 건다" (1) Koroview 04-05 1689
 <  1361  1362  1363  1364  1365  1366  1367  1368  1369  13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