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스포츠 해외반응
[JP] 日 언론 "오타니, 한국 극찬. 이치로 발언을 교훈 삼자" 일본반응
등록일 : 23-01-27 19:46  (조회 : 22,187)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언론 보도내용>
[WBC] 오타니 쇼헤이의 '한국 극찬. 배우자!' 이치로 '향후 30년' 발언의 교훈

표어는 'No More 2006'입니까? 

3월에 열리는 제5회 WBC에 출전하는 일본 야구 대표 선수 30명 전원이 3월 26일에 발표되었다. 2월 17일부터의 미야자키에서 강화 합숙으로 스타트를 끊는 사무라이 재팬내에서는 벌써 에인절스 투수인 오타니 쇼헤이(28)의 '겸손한 태도'가 본보기가 됐다.

배경에는 2006년 첫번째 토너먼트에서 팀의 중심이었던 이치로의 발언이 숙명의 라이벌에게 불을 지펴버린 쓰라린 경험이 깔려 있는 듯하다.

도쿄에서 기자회견에 임한 사무라이 재팬의 감독 쿠리야마 히데키 감독(61)은 최종 명단에 오른 30명의 선수의 이름을 읽었고, WBC에서의 목표에 대해 '세계 1위. 그것뿐입니다'라고 강조하며 '일본 야구의 영혼을 믿고 있다. 그걸 선수들이 꼭 표현해 주겠다'고  열정적으로 말하며 사무라이들의 투쟁심을 부추겼다.

이런 감독의 생각은 30명의 선수에게도 널리 퍼졌다. 물론 팀의 중심으로 기대되는 오타니도 마찬가지다. 사전 발표된 12명을 대표해 임한 6일의 기자회견에서 그는 '야구를 시작하고 나서 오늘까지 1위 이외는 목표로 한 적이 없다. 우승만을 목표로, 이기는 것만 생각하고 싶다'라고  그가 보인 '겸손한 태도'는 사무라이 재팬 내에서도 역시 예상대로라는 찬사를 받아내며 팀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질의응답에서 같은 1차 라운드 B조에 들어간 한국에 대한 인상을 묻자,  오타니는 '훌륭한 선수가 많다. 아시아 안에서도 그렇고, 세계적으로 봐도 타자도 투수도 어느 세대나 훌륭한 선수가 많습니다. 어떤 선수가 올지 아직 모르지만 어느 세대나 세계에서 싸울 수 있는 톱 선수가 나오는 나라이며 멋진 야구를 하고 있다'고 극찬했다. 

이에 대해 사무라이 재팬 관계자는 말했다. 아무래도 한국과의 경기에 대해 물으면 선수들로서는 우리가 질 상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더 강할 게 뻔하다는 식으로 다소 열을 올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오타니는 그런 말을 하나도 하지 않았고 시종 일관 겸손하게 상대를 치켜올렸다. 저런 자세야말로 국제 대회를 치르는 데 이상적인 스타일이라고 말했다.

예로부터 입은 화의 근원이라고도 한다. 세계 제일을 목표로 하는 데 있어서도, 대표 선수에게 일체의 도발 행위를 금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일 것이다.

2006년 첫대회 개막 전 기자회견에서 이치로는 한국과 대만에 대해 '향후 30년 동안 일본에 손을 댈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으로 이기고 싶습니다'라고 발언했고, 이것이 한국 언론에서 대대적으로 다루어졌다. 

분노한 한국 대표팀은 이치로가 뭐라고, 이치로를 용서할 수 없다며 분노를 터트렸고, 1, 2라운드에서 일본을 상대로 2연승하는 동기부여로 삼았다.


000.jpg




<야후재팬 댓글>



中田カオス・ボタン 192/13
이치로도 오타니도 내면은 야구 소년이야. 그리고 이치로는 야구에 대해선 화끈해지는 사람이야. 요즘 여고생과의 야구에서도 진지하게 임했지.
난 그의 열정이 라이벌을 압도하고 이기고 싶은 마음에서 그런 발언을 했을 거라고 생각해. 첫 WBC 토너먼트부터 그는 월드컵과 같은 토너먼트로 만들고 싶다고 했었지. 이치로의 바람대로 각 나라마다 최고 수준의 선수들이 참가 하고 있으니 이루어진게 아닐까 생각해. 오타니의 겸손한 발언도 나쁘지 않고, 이치로의 발언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


ㄴcaramba 1/3
월드컵 축구에서는 우승자조차 상대방의 수준이 아무리 낮더라도 상대를 얕잡아 보는 발언 따윈 하지 않아. 그런 의미에서 당시의 이치로는 국제 대회를 치르는 감각이 없었던 건 분명해. 자신의 긍지만으로 상대를 우습게 보는 발언을 했을 테지만, 축구계였다면 호된 질책을 받을 만했지만 아직 국제감각이 부족했던 당시 아구계에서는 큰 임팩트를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거야.


ㄴmom***** 20/1
이치로가 한국과의 준결승전에서 한국 응원단들로부터 야유가 나오자 
더 야유해라, 야유가 부족하다하던 모습은 믿음직스러웠다.


ㄴkan***** 19/0
음, 마치 이치로 씨가 나쁜 것 같은 댓글이네요. 항상 먼저 도발해 오는 것은 저쪽인데요. 향후 30년 발언이 전 믿음직스러웠어요. 저쪽은 우리를 1000년 원망한다고도 하니까. 적어도 이치로는 마운드에 국기를 세우거나 남의 국기를 태우거나 뜯진 않으니까요.


ㄴknk***** 6/0
이치로의 향후 30년 발언은 마운드에 태극기가 꽂힌 뒤 준결승전에서가 아니었던가? 그때 대만에는 말 안 했잖아.


ㄴjun***** 35/1
거침없이 독특한 표현을 하는 이치로와 평소에도 당연한 말밖에 하지 않는 오타니,
둘 다 스타일이 다른데 대립적이게 구도를 두고 보는 게 더 우습게 느껴져.


kew***** 3/0
저쪽의 태도에 비하면 이치로의 발언 따위는 귀엽지.


dqm***** 17/0
상대하기도 귀찮으니까 단순한 코멘트를 하는 것이 최선이겠지.


ffn***** 337/29
이치로의 발언은 별로 흑역사가 아니야. 일본 야구의 자부심이지.
아마 팀에게 영감을 주고 고무시키고자 발언했던 걸거야. 
한국을 얕잡아봐서가 아니라 라이벌인 걸 인정하기 때문이지.
그리고 한일전이 가장 재미있는 것도 사실이야. 
솔직히 화가 나는 일이 자주 일어나지만 이기든 지든 항상 뒷맛이 좋지 않거든. 질리지만 그것을 다 포함해 가장 뜨거운 경기가 되는 게 한일전. 
오타니는 너무 예의바르고 겸손해. 어느 쪽의 발언이 더 좋은지는 사람마다 다를 거에요.


ㄴ戦国最強武将一条兼定 26/3
이치로는 확실히 한국을 아래로 보고 한 발언이라고 생각해. 근데 그게 뭐가 문제야?
사실 아래였잖아. 나는 지금도 그렇게 생각해. 


ㄴ2023 5/0
이치로의 발언이 상대의 투지를 자극하고 강하게 만들었다는 시각이네. 그렇다면 오타니처럼 상대를 극찬하고 한국이 조용히 예선 탈락하는 작전도 나쁘지 않네.


ㄴfhy***** 12/2
MLB에 갔을 때도 이치로는 일본 야구가 1등이라고 말했던 것과 같다고 생각해.


ㄴnai***** 11/1
그 당시에는 이치로가 그렇게 말 한 걸 잘 했다고 많이 받아들였던 팬이 많았지 ww
결과가 좋았다면 더 분위기가 고조되지 않았을까.


ㄴpp1***** 45/2
딱히 이치로는 한국을 지목해서 발언하지 않았어.
애초 아무 관련도 없는 한국의 이름을 지목해서 말할 이유가 없잖아.
한국 국민들의 반일 감정을 부추기기 위해 저쪽 기자들이 마치 한국을 향해 발언한 것처럼 보도했던 것 뿐이지.


ㄴMIB 11/2
둘 다 틀리지 않아. 나라를 대표해서 승부에 이겨야 하는 사람들의 할 만한 발언이었고, 어느 발언이었든 내게는 일본인 여러분 응원해 주세요. 상대가 어디든 해치우겠다의 의미로 들릴 뿐이었어.


ㄴrwa***** 36/2
한국 언론이 이야기를 조작해서 한국에 대해 말한 것처럼 왜곡됐을 뿐이에요.
이치로는 한국에 대해 말하지 않았네요.


oda***** 4/2
한국 실제로 약하기도 하고 별로야


fqb***** 7/1
이 기자도 제대로 된 사실관계를 전혀 모르고 쓰는군.


unz***** 55/5
이치로의 발언은 일본인의 생각을 대변한 것에 불과해. 
지금까지 한국이 보인 태도와 발언을 보면 과격한 것도 아니었어. 한국은 자신들은 하고 싶은 대로 하면서, 되받아치면 이때다 싶어 공격해오는 민족이야. 그러니 난 이치로의 발언이 과격했다고 생각하지 않아. 오타니는 메이저에서도 월등히 성실한 성격이잖아. 이치로는 일본인들을 대변해 준 것이니 너무 나쁘게 말하는 걸 그만둬줬으면 좋겠어. 오타니도 훌륭하지만 이치로도 훌륭해!


g******* 4/3
'흑역사'라니? 정말 일본 언론이 쓴 기사인가?
뭐 오타니도 그 장소에 있었다면 이치로와 같은 기분이 들거야.


kou***** 0/4
하지만 그 이치로의 싸우는 자세로 당시에 분위기가 고조되었어


文句ありのホームラン 398/11
매번 두 사람을 대립구조로 몰아붙이는 건 그렇다해도, 두 사람 다 전설이지만 플레이 스타일과 성격이 달라요. 둘 다 서로 다른 매력이 있고요. 그때 그 발언 외에도 한국은 선수로서는 이치로보다 오타니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고독한 천재의 이미지인 이치로는 국가 대표로서 열정적으로 싸운 사람이었고, 그때 일본 사람들에게는 이치로 덕분에 시선을 바꾸게 된 경기였죠.


ㄴmcl***** 70/6
난 이치로를 좋아해.
애초에 마운드에 태극기 세우는 게 더 나쁘지 않나?


ㄴn22***** 52/2
이치로와의 비교하는 것보다 
한국애 대한 인상은 어떻습니까?라는 질문이 더 이상해.


ban***** 4/43
한국은 본받을 점이 많은 훌륭한 팀입니다.


ㄴfor***** 3/3
스포츠 이전의 문제야. 대하는 자세부터 배워라.


aoh***** 0/2
이치로가 그렇게 말하니까 좋았는데.


sk***** 149/99
이치로도 오타니도 진심을 말하고 있는 것이 공통점이긴 하다.
오타니는 한국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상대를 아래로 쳐다보지 않아. 그건 소년 때부터 그런 의식을 염두에 두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 상대방을 화나게 하면 지기 때문이라는 이유와는 다른 수준의 이야기로 사람으로서의 가치관의 문제겠지.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미국에서 왜 모두가 그를 좋아하는지만 봐도 알 수 있지. 거기에 오타니는 한국을 꼭 이기겠다는 열의도 갖고 있는게 분명해 보여. 나도 같은 걸 느꼈지만 표현만큼은 정반대였어. 
이치로는 결과적으로 상대방에 기합을 들어가게 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팀에겐 마이너스의 분위기로 만들어 버려 부담을 받게 되니 두 번이나 졌던 거라고 생각해.


ㄴkei*****6時間前
위에 써진 댓글대로 이치로는 특정 국가를 찝어서 말한 게 아니었고, 그쪽 나라에서 멋대로 왜곡했을 뿐이에요. 뭐 표현의 시비는 있을지도 모르겠지만요. 이 기사의 기자는 일본 야구계에서 당시 이치로의 발언이 흑역사이고 그 교훈을 삼는다고 하는데 너무 포괄적으로 해석하네요.


ㄴpp1***** 37/4
이치로도 한국을 위협적인 상대로 생각했기 때문에 나온 발언이라고 생각해.
뭐, 그쪽에선 반일 감정을 선동하며 매우 들떠 있었던 것 같아서 다행이지 않을까요?


ㄴtag***** 63/6
이치로가 뭔가 나쁜 말을 했었나요? 향후 30년 발언의 무엇이 문제인지 이해할 수 없네요. 그 이후 일본과 한국은 큰 차이가 나고 말았죠. 역시 이치로는 선견지명이 있습니다.


ㄴpjdjpagda 27/9
이치로의 야구인생을 보면  어릴때부터 바보 취급을 받아온 연속이었다고 했으니까.... 아마 자기 자신을 고무시키고자 한 의미가 강할거라고 생각해.


イツツユビナマケモノ 29/5
이치로는 뭐냐고? 이치로 씨입니다!
한국에 이치로나 오타니 같은 선수 없잖아!


was***** 2/0
흑역사라면 마운드에 요란한 깃발을 세우는 바보 같은 나라였겠지


セルシオ越 598/33
향후 30년 발언의 교훈이라니요?
마치 일본에 잘못이 있는 듯한 말투네요.
마운드에 태극기를 꽂던 행위야말로 일본 뿐이 아니라 야구에 대한 모독이었어요.
그때 티비를 보며 무척 화가 났었지만 이치로의 발언이 많은 야구 팬들과 일본을 구했다고 생각합니다.


ㄴanr***** 48/4
향후 30년 발언은 특정 국가를 대변하지 않았어. 
한국 언론이 마음대로 해석했을 뿐이지.


ㄴvqz***** 15/61
이치로의 발언은 아직 WBC가 시작되기 전이고 태극기를 꽂는 행위 전이지만요.


ㄴkin***** 18/83
이런 댓글이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들은......
국제경기에서 상대를 모욕하는 발언도 그렇고 그에 대항하여 마운드에 깃발을 꽂는 행위도 그렇고.  어느 쪽도 품격이 없는 부끄러운 행위일 뿐입니다.


ㄴkaz***** 30/1
당시에는 나도 감쪽같이 미디어에 속아었지.
지금 돌이켜보면 한국적인 인식이지만, 일본인에게도 그렇게 받아들이게끔 유도시킨 일본 미디어는 정말 문제야.


yon***** 7/2
한마디만 하겠어...
한국은 라이벌도 아무것도 아니니까!


twi***** 4/2
단지, 한국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chi***** 9/2
뭐라고 항상 도발해오는 건 너희 한국인이잖아~!
뭔가 재미있어 하는 것은, 언론이고~!


uik***** 549/28
언론이 과도하게 보도하고 부추겼고 정치적 맥락을 싣기 때문에 복잡해졌어. 하물며 한국과는 오랫동안 까다로운 관계였기 때문에 양국 언론들 모두 먹잇감만 기다리고 있어.
그런 악의를 깨닫지 못하고 운동선수로서 열정에 찬 의욕을 말해버린 이치로는 안쓰러웠지. 그때는 한명의 팬으로서 한국 언론의 증오에 찬 보도와 한국 선수들의 스포츠맨십에 반하는 태도가 너무 기분이 나빴어.
지금은 한국의 민도가 높아졌다고 생각하지만, 그때의 불쾌한 감정이 떠오르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질문에는 오타니처럼 적당히 대답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ㄴイツツユビナマケモノ 24/5
한국이 일본에 대한 이유없는 비방이 훨씬 심하지 않나! 
한국 정부나 한국인이 일본을 용서하려고 해도 일본 정부와 일본인이 한국의 반일죄를 결코 용서해서는 안 된다!


ㄴwjy**** 24/5
한국인의 민도는 100년 이상 낮아.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어.


ㄴhan***** 39/5
한국의 민도가 올라가고 있다고? 여전히 낮은 상태잖아 ww


roc***** 4/7
격투기 선수라고 해도 상대를 너무 도발하는 발언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 또 필요 이상으로 추겨올릴 필요도 없어. 마음 속으로 투지를 불태우고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내어 상대를 쓰러뜨리면 될 만큼이면 된다. 그리고 다시 경기가 끝나면 상대에 대한 경의를 잊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uez***** 153/22
그쪽은 먼저 자신들이 당해서 정당한 피해자의 입장을 자처하잖아.  그 후에 상대방에게 정의의 철퇴를 내리는 스토리를 굉장히 좋아하는 것 같아. 
결과적으로 이치로는 상대가 가장 원하는 것을 들어 버린 느낌이었지. 반대로 오타니 선수는 능숙하게 추겨 올림으로써 저쪽에 동기부여를 주지 않네요.


ex1***** 77/9
팀 전체가 이치로 같이 과격한 말만 하는 사람만 있어도 곤란하지. 근데 오타니처럼 전원이 모두가 잘 행동해야 할 필요는 없어.
다만 오타니는 이제 일본은 물론이고 세계 야구계를 상징하는 사람이고, 그 자신도 자신의 발언의 영향력을 생각하며 말하고 있을 거야.
항상 어떤 질문에도 신중하게 말을 고르고 대답하는 것 처럼 보여요.


ㄴnab***** 4/0
SNS가 발전하면서 "경찰"도 느니까...
한마디 한마디에 정말 신경 쓰지 않으면 안 되니 피곤하네요



번역기자:애플사이다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애플사이다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인천쌍둥이 23-01-27 19:50
   
꼭 지는 놈들이 말은 많아
체사레 23-01-27 19:52
   
잘 봤습니다
문100프로 23-01-27 19:53
   
오타니는 몸도 좋고 키도 크고 잘생겼고 야구도 잘하고 인성도 좋고 팬서비스도 잘하고 다리 사이에 있는 그것까지 크던데... 오타니가 가지지 못한건 대체 뭘까
아잉몰라 23-01-27 20:18
   
슈바 1회대회는 진짜 그말도안되는 좀비룰때문에 우승한것들이 ㅋ
KNVB 23-01-27 20:44
   
한국 선수가 일본팀에게 저런 발언했으면, 불에 댄 아이처럼 울부짖었을거면서, 참 일본의 선택적 내로남불은 그 뻔뻔하기가 대단하다. 참고로 내가 똑똑히 기억하지만, 이치로는 WBC 도쿄예선이 시작하기전 일본기자의 한국 경기에의 각오 질문에 저런 대답을 했음. 마운드에 한국팀이 태극기 꽂은건 그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원정 한일전에서 이긴 후였고.
가출한술래 23-01-27 20:50
   
잘 봤습니다
발자취 23-01-27 20:50
   
잘 봤습니다~
트로이전쟁 23-01-27 20:57
   
이긴팀이 마운트데 자국깃발 꽂은게 왜 저 일본 원숭이들이 발작하는 이유가 되지?  참 웃긴 민족성이다
대한민 23-01-27 21:21
   
한국을 누르고 좀 이긴다 싶으면 즉각 돌변하면서 거드름 피우는게 일본인들입니다. 강자인 미국한테는 착하고 공손하게 대하구요. 7세기 당염립본왕회도에 나오는 일본 사신의 그림을 보면 일본인의 특성을 여실히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본인들은 한국인에 비해 교활한 얼굴이 유독 많습니다. 놀라운 건, 당염립본에 나오는 일본 사신의 얼굴도 교활한 얼굴이에요. 그 그림에 나온 각국의 사신들중에서 일본만큼 교활한 관상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젠 23-01-27 21:46
   
30년 발언 시점 같은 객관적 자료가 널린 최근의 일 조차 은근슬쩍 각색해 버리는 왜곡의 나라 왜본. 더러운 종자들
지구만세 23-01-27 22:09
   
입치료 아가리..한국에 졌을때 Fuck!!

하는 입모양이 화면에 단독샷으로

잡혔죠. 그 오랜 미국생활 내내

영어 한마디도 못해서 늘 통역데리고

인터뷰 하던게 일본땅에서 욕을 영어로 ㅎ

오타니는 어마어마한 돈 받고 미국가서

스파이 샷에 잡힌 사진에 당시 타던차가

현대 쏘나타였죠  요즘은 뭘 타는진

모르지만
ㅇㄹㄴ 23-01-27 22:29
   
잘봤습니다
크흐롬 23-01-27 22:50
   
우리를 너무 정확히아네 어줍잖게 도발하면 전투력배가된다는걸 너무나도 잘아나본데
지하 23-01-27 23:30
   
우리 선조들이 니들을 왜구 또는 난쟁이 라고 하잖게 부르던 존재들입니다만..
어디서 민족 운운하냐? 원숭이놈들이
여름좋아 23-01-27 23:34
   
잘봤습니다.
바두기 23-01-28 00:15
   
잘봤습니다.
메시짱 23-01-28 00:24
   
오타니의 저런 자세가 사실은 무섭다.. 일본은 이치로처럼 자화자찬 상대무시해야
상대자극해서 사단이 나는데..물론 이치로의 입도 문제지만 한국 WBC 대표팀의
그라운드에 태극기 꽂는 행위역시도 문제다. 이거 WBC1회때 우승도 아니고 겨우 4강에서 일본이긴걸로
일본 떨어트렸다는 생각에 흥분해 이 짓을했다 일본대표팀을 엄청나게 자극해 미국이 멕시코에 지는 바람에
일본이 귀사회생해 칼을 갈고 나온 일본에 지는 참사를 당해놓고 2회 WBC때도
     
허까까 23-01-28 09:30
   
마운드 위에 태극기 꽂은 게 왜 문제죠? 우승한 게 아니다? 푸에르토리코도 결승 갈 때 마운드 퍼포먼스 했는데요. 그 때 도미니카 측에선 아무 반응도 없었습니다만.
메시짱 23-01-28 00:25
   
일본이 탈락한 것도 아니고 한국이 우승한 것도 아닌데 본선에서 일본 이긴걸로 또 자뻑해
그라운드에 태극기 꽂는 퍼포먼스로 또 일본 자극해서 (특히나 봉중근 이넘이 주장으로서 1회때
그런 쓰라린 패배해놓고 후배들 그 짓하는걸 말리기는 커녕 지가 앞장서서 그 짓을 또 함)
패자부활전을 통해 페루를 이기고 올라온 일본이 두번이나 한국을 내리 이기고 특히 결승에서
이치로에게 임창용이 극적으로 안타쳐맞고 지는데..
     
허까까 23-01-28 09:31
   
봉중근은 wbc 주장이었던 적이 없는데요. 06, 09 각각 이종범, 손민한이 주장이었습니다. 그리고 태극기 아이디어는 서재응이 낸 거고 오히려 봉중근은 정근우와 더불어 태극기 퍼포먼스 반대파였는데 뭔 봉중근 드립인가요?
메시짱 23-01-28 00:25
   
우승도 안한 상태에서 단지 일본이겼다는 이유만으로 태극기 그라운드에 꽂으며 자존심 세우고
상대자극하는 짓에 대해 언론이고 대표팀이고 전혀 이에 대한 비판이나 학습능력도 없고
패배에 대한 분석도 안하니까 매번 이 짓을 반복해서 상대자극해 독기를 품게하고 결국은
패배해 지는 전개를 되풀이하는데..정말 한국WBC대표팀 보면 학습능력이 떨어지고 패배에 대한
제대로된 분석이나 조심해야 할 부분에 대한 자성이 하나도 없고 또 다음 WBC에서도 일본이겼다고
     
허까까 23-01-28 09:39
   
최근 성적이 부진한 건 2010년대 들어 코어 선수들 은퇴하고 골짜기 세대 진입하면서 리그 뎁스가 얇아진 게 원인입니다. 뭔 뜬금없는 학습능력 분석 타령이세요. 설령 분석을 게을리해도 그건 이스라엘이나 호주같은 팀에 한한 거지 일본전은 항상 전력분석 총동원이었어요. 애초에 예나 지금이나 전력차가 상당한 상황에서 그 정도 승 쌓은 게 대단한 건데 누가보면 축구처럼 비등비등한 줄 알겠네요.
메시짱 23-01-28 00:25
   
태극기 그라운드에 꽂는 짓 계속 해댈것임.. 그러니까 이런 행위를 보고 이전 WBC 대만예선때
대만팀이 한국 자극할려고 한국이기고 대만오성기 그라운드에 꽂을려고 했는데 강정호에게 홈런맞고
역전패해서 졌지만 한국이 네덜란드에 져서 탈락이 확정된 상태라 대만이 지고도 한국 탈락되고 지들이
2차예선에 진출한거 자축한다고 기어이 그라운드에 대만오성기 꽂으며 한국이 하던 짓을 카피해서
한국 약올렸지..그거보면서 한국대표팀은 느낀것도 없는지..
     
지구만세 23-01-28 01:35
   
중공이 오성홍기

대만은 청천백일기

정확하게는 청천백일만지홍기
     
허까까 23-01-28 09:49
   
마운드에 태극기 꽂은 거 06년 딱 한번인데 뭔 꽂는 짓을 계속해요. 대만이 우리 도발한 건 wbc 생기기 한참 전인 아테네 예선 때부터 그랬고요. 뭘 좀 알고 말해야지 혼자 주절대면 다 통하는 줄 아나
메시짱 23-01-28 00:26
   
원래 그라운드에 국기 꽂고 그런 행위는 고지를 점령했을때 하는 것처럼 굳이 한다면 우승하고
우승세레모니로 하는건데 한국은 희안하게 본선에서 일본만 이기면 그 짓을 해서 일본 탈락도 안했는데
상대만 자극해서 (일본이 그 행위 굉장히 싫어해서 한국이 그 짓하면 일본 각종신문에 한국 폄하하고
혐한하는데 적극 이용하며 대서특필함) 그 뒤 한국이 항상 패했는데 WBC1회때 그렇게 당했으면
난 WBC2회때는 각성하고 안할줄 알았는데 2회때도 학습능력없이 그 행위를 똑같이 해서 2번이나
     
허까까 23-01-28 09:51
   
푸에르토리코도 우승 안하고도 했다니까요? 그래서 말 나왔어요 안 나왔어요? 미국이 독수리상 꽂을 때 말 나왔어요 안 나왔어요?

"한국은 희안하게 본선에서 일본만 이기면 그 짓을 해서"
ㅡ그래서 06년 이후 언제 했죠?
메시짱 23-01-28 00:26
   
일본에 패배함..도대체 왜 이런 자충수를 두는지 모르겠음. 한국의 목표가 우승이지 일본이기고 자존심
세우는건지 모를정도로 멍청한 행위를 계속하는게 이치로가 입터는거 못지않게 바보짓을 한국이 하는 것이란걸
왜 모르는걸까? WBC1회와 WBC2회때 중간에 베이징올림픽때는 한국이 일본을 2번 이기며 우승 금메달을
땃지만 김경문감독이하 한국선수들이 절대 호시노 재팬의 일본을 무시하거나 자극하는 퍼포먼스를 하지 않아
일본에 2연승하며 존경심을 얻었는데 김인식감독이 이끄는 WBC1~2대표팀은 코칭스텝도 문제이고 이러한
     
지구만세 23-01-28 01:38
   
국대들 점잖은 다른때 싫컷하고

왜구들과 할때는  태극기를 그라운드

전체에 다 박아놔도 됨 우리 국토

곳곳에 쇠말뚝 박아둔것들인데
     
허까까 23-01-28 09:54
   
잘 모르면 그냥 가만히 계시면 안 되나요? 님 월드컵 때 축게에서 손흥민 계속 까다가 다른 회원님들에게 질타 받으시던데. 그냥 평소하던대로 축게에서 어그로나 끄세요. 잘 알지도 못하는 야구얘기 하지 마시고요.
메시짱 23-01-28 00:26
   
문제를 전혀 인식못하고 자중도 안시키고 계속 내버려둬서 사단을 만듬..특히나 언론도 문제임..
이걸 오히려 반일감정을 푸는데 이용하고 띄워주기만 하고 패배를 불러오는 상대도발행위로 자중시키려는
모습은 공중파 3사 그 어디에도 찾아볼수가 없었음.. 제발 이번에는 본선에서 일본대표팀 이겼다고
또 이런 짓을 되풀이하지 않기를 바람..정 하고 싶으면 우승하고나서 해도 늦지않음..또 우승도 안했는데
일본이겻다고 이런 짓을 하면 WBC야구 대표팀은 뇌가 학습능력이 없는 아베바급이라고 봐도 무방함..
     
허까까 23-01-28 10:00
   
그러니까 초대대회 이후 언제 했냐고요.
메시짱 23-01-28 00:26
   
이겨도 오타니처럼 겸손하고 김경문 베이징 올림픽대표팀처럼 겸손해야 오히려 상대팀에게 찬사와 존경을
받는 것임.그런 행위를 하면 오히려 이기고도 상대로부터 반감과 질타를 받게 됨..

하기사 이젠 한국대표팀에 이승엽도 이대호도 없어서 일본 이기기도 어렵다 보이지만
WBC대표팀이 과거 선배들이 했던 상대만 자극하는 뻘짓을 되풀이하며 부메랑 패배하는 일은 없기를 바람..
자스민 23-01-28 01:30
   
야구는 뭐 쟤네가 프로리그 역사도 길고 인프라도 좋으니 ㅋㅋ비등하게 가기만 해도 한국이 이긴거임. 90년대 한일 슈퍼게임할땐 6차전중에 1~2번만 이기는게 목표였으니 많이 성장한거임
Tobi 23-01-28 02:09
   
잘 봤습니다.
자기자신 23-01-28 03:27
   
잘 보고가네요
골드에그 23-01-28 06:07
   
잘봤습니다.
Durden 23-01-28 07:44
   
고마워요 사토~
carlitos36 23-01-28 08:23
   
잘봤습니다
허까까 23-01-28 09:24
   
팩트체크

1. 이치로의 발언은 태극기 꽂아서 그런 거다
ㅡ 대회 시작 전 출사표 던지며 한 말

2. 한국을 특정하지 않았다
ㅡ 원문은 "대결한 상대가 앞으로 30년은 일본의 상대가 안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기고 싶다."인데 대회 앞두고 한 말이니 사실상 우리를 향했다고 봐도 무방. 이외에도 우리한테 지고 야구인생에서 제일 굴욕적이라는 둥 한국을 이기는 방법은 많다는 둥 갖가지 입턴 것만 봐도 실드(?) 불가. 심지어 마늘냄새드립처럼 한국인 비하발언까지 함.

3. 한국언론이 반일감정으로 왜곡한다
ㅡ 오히려 일본언론이 우리한테 지고 왜곡함. 예로 한 기자가 '한국과 아시아야구를 이끌어 갈 생각 없는가?'라고 묻자 짜증난다는 투로 '그딴 거 없어'라고 했다고 함. 하지만 이치로는 그런 발언을 한 적이 없고 이 날조기사를 낸 건 강성우익인 산케이.

4. 마운드에 태극기 꽂는 건 비매너다
ㅡ 도미니카와 푸에르토리코는 자국 국기를 마운드 위에 덮었으며 미국은 독수리상을 올림. 야구 외에 타 스포츠들도 이정도 퍼포먼스는 하지만 이에 대해 저쪽에서 시비를 건 경우는 한 번도 없었음.
통들통들 23-01-28 12:23
   
WBC이런 대회는 그냥 안나가면 안되나?
     
삶의여정 23-01-28 12:26
   
안그러면 야구선수들 군면제 받을길이 없잖아요 ㅎㅎ
딱히 국위선양도 하지 않으면서 ㅋㅋㅋ
그렇게 국위 선양한 bts도 군대 가는데 쟤들은 기를쓰고
이런 대회 출전하죠
가서 배트 몇번만 휘두르고 메달권에만 들면 군면제 이거던요
올림픽, 아시안게임은 더 쉽고요
          
파김치 23-01-28 15:58
   
wbc 군면제 해당없는데 멍게소리여
          
wohehehe 23-01-29 18:25
   
권위로 비교안되는 월드컵에서 우승해도 군면제 없어요..
리세 23-01-28 21:19
   
30년 발언하고 안 졌으면 몰라도 저 발언 직후에 내리 2경기 졌잖아?
 
입 털어놓고 연속 2판 졌으면 당연히 흑역사지 ㅋㅋㅋ

그리고 마운드에 국기 꽂는 건 딱히 비매너도 아니지만 (일본 빼고 세계 어떤 언론도 문제 삼지 않음 오히려 감동적인 장면이라고 보도한 언론은 무수히 많음) 국기 꽂은 시점은 일단 이치로 30년 발언 이후인데 ㅋㅋㅋ

날조가 없으면 합리화를 못함 ㅋㅋㅋ
과일먹을래 23-01-29 00:14
   
오타니는 한국서도 칭찬임
오타니 까는 한국인은 거의 못 봤음.
인성, 실력, 외모, 스타성....뭐 하나 빠진게 없네..
신서로77 23-01-29 00:14
   
누가봐도 이번 한국이 일본보다 약함...근데 결과는 알수없음 왜냐면 결국 수준차이가 고만고만 하거든 나름 장점도있는 팀이니 잘해줄것 같음...
손타란 23-01-29 11:36
   
오타니는 이번에 한일전에 안 나와줬으면 좋겠다.
좀 더 강한 팀에 써먹지 왜 한국이랑 할 때 오타니를 쓰려고 하나.
부엉이Z 23-02-13 22:22
   
오타니는 인정.......
잘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