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스포츠 해외반응
[WD] 태권도 경기에 철권 게임 그래프 도입? 해외반응
등록일 : 20-01-29 10:16  (조회 : 36,35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태권도 경기에서 채점 방식이 마치 오락실 격투기 게임 철권에서 나오는 막대 그래프를 통한 새로운 채점으로 시합하는 영상이 올라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보다 더 재미나고 실전적부분을 가산점수를 적용 했는데요. 즉 충격정도와 주요 핵심타격지점에 따라서 점수가 차등적용하는 등의 방식 입니다. 이에 대한 해외네티즌들의 다양한 반응입니다. 

000.jpg




< 주제글>
태권도에서 새롭게 타격포인트를 도입했어. 이걸로 타격 했을떄 충격강도를 계산해서 점수로 바꾸게 하는건데 이걸 도입 한거야







< 반응 >



PosNegTy
" 끝을 내버려!" 라고 말하지 않으면 큰 기회를 놓칠수도 있는거야 


ㄴmysticdickstick
맞아 척추가 깨어질지도 모르지... 


ㄴPhasnyc
이런 경기는 항상 우정어린 포옹으로 끝나던데..


ㄴBonkeyKongCountry
이건 아마 치명적인 전투가 될지도 모르겠네.. 이건 마치 길거리 싸움양식으로 변화할지도..


Trashcan-Ted
나만 이런 생각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저것 차기에 나올 QWOP스타일 캐럭터 처럼 보여지는데? 무술을 훈수하는 사람들을 폄하 하는건 아니지만 이건 어리섞은 생각 같은데? 
* QWOP는 베넷 포디가 만든 래그돌 기반 플래시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Qwop'이라는 운동선수를 오직 Q, W, O, P로 조종한다


ㄴskchyou
너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게 아니야. 태권도가 다른무술 처럼 인기가 없는 이유중 하나야. 걔들을 보면 좀 멍청이 처럼 보이지. 
참고로, 원래 태권도는 주먹을 근거리에서도 사용하게 되었지만 올림픽종목이 되면서.. 스포츠화가 되 버렸지. 다른 태권도유파들은 주먹을 사용해서 저렇게 바보처럼 보이진 않지
 

ㄴmaedha2
 태권도 규정을 보면... 모든것이 머리에 회전차기로 하게끔 조정 되었어. 엉덩방아로 쓰러 지더래도 패널티가 없으며.. 다리에 대한 공격이 허용되지 않고 있지.( 발로 하는 스포츠인 MMA/무에타이에서는 태클을 당하거나 서있을때 발로 공격을 허용하고 있어 그래서.. 상대방 다리를 공격하고 나서 머리를 킥 하는거지)
가슴을 주먹으로 가격하면 1점을 따고.. 가슴을 차면 2점, 머리를 차면 3점 식이지. 회전돌려서 가슴을 차면 4점.. 회전돌려서 머리를 차면 5점을 주는식이지.
그런데 이런 모든것은 그져 점수 따는것이 목적일뿐.. 힘과 균형이 얼마나 배분해서 가격하는 것은 중요한 포인터로 적용되지 않은것 같아.


pale_toast
난 저런 점수를 부여한 HP bar를 적용하는게 싫어지네. 절케 하면 나중에는 깜빡 거리는걸 차야 할지도 모르겠네


Vineyard_
세계를 지배 할려고 하는 한국의 계획 :
비디어 게임을 먼저 석권하고..
그리고 난뒤 태권도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식이지..


jball270
난 쟤들이 막판에는 어떻게 적용할지 궁금하네


ㄴmwilson0327
시도를 했지만.. 법적문제 때문에 못했어. 한국에서는 척추를 타격하는것은 불법이라 생각해. 빌어먹을 자식들 같으니라고..


shadowCloudrift
저런 UI는 철권에서 나온 것들이지..


ㄴRaiyenZ
저건 화랑도에서 나온것 같은데..


ricarleite1
경기에 지면.. 모두가 공중에 던져  지면서
" 아아아아 아아아아 아아아"" 라고 비명을 질러야 하나?


ChuckChuckMoeMuck
하도캔!


ㄴIronclawFTW
나르는 새만 찰수 있는 킥이얌 


ㄴmisterlabowski
호랑이 같네


ㄴAnotherOpponent
니들이 말하는 글자들중에서 태권도에서 나온게 아닌것이 유감이네..  내 '주리'는 어디에서 기합을 질러야 하나?!
* 한주리는 일본의 캡콤사에서 개발한 대전 격투 게임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4에 등장하는 여성 캐릭터이다. 국적은 대한민국이며, 생일은 1970년 1월 1일, 직업은 S.I.N.의 공작원이자, 세스의 호위, 태권도, 풍수 엔진을 이용한 기 공격을 주로 사용한다.재팬 뮤직 엔터테인먼트



ㄴClassicpass
그건 진짜 치명적인 전투게임인데...


deABREU
게임중에 점수가 도달하면 라운드가 끝나는 새로운 룰이 아닌 이상 이건 진짜 말도 안되는 규칙이야.


ㄴskchyou
당연하지!!


ㄴFishing_For_Victory
21점을 획득하면.. 이기는 방식이 되어야 할것 같은데..
가슴을 차면 1점, 머리를 차면 2점 등 그렇게 해서 점수를 모아서
점수가 되면 이기는 걸로 말야..


dontfeedtheolaf
마침내 태권도가 재미있어 지겠네!


aliB40thieves
뭐라고? 이건 좀 엉망인데?!


LuckyBastarred
그를 끝내 버려!!!


ㄴdeev_ee
젠장 이미 늦었어!!


girlshave2bumholes
이건 파이트클럽으로 만들려고 만든 멍청한 결정인듯..


iaintpayingyou
쟤들이 머리 보호대를 벗어버리면 진짜 돈을 벌수 있을건데..



ㄴskchyou
그렇게 하다간 많은 사람들이 죽을거야



Oh_Pun_Says_Me
그냥 버튼만 부셔버리면 되!



CalmUmpire
건강 바? 라고? 이게 올바른 용어인가?



sgt0pimienta
준 프로 태권도를 해본 사람입장에서 말하자면...
난 이 규정이 좀 우습게 느껴지네.. 태권도가 스포츠 이기 떄문에 사람들이 실제로 싸우게 만들면 안된다고 말하면 좀 이상하지 않나?



ㄴPiepally
니가 좋아하면 그렇게 할수도 있겠지.태권도가 결국 지향하는 바는 거리를 유지해서 킥을 해야 한다는 거지. 즉 손으로 사용해서 점수를 획득하는게 태권도가 지향하는 바는 아니란 거지



C0l0n3l_Panic
충격이란게 무슨뜻이지? 맥박을 의미하나? 아니면 힘과 위치를 말하는 건가?



ㄴGamerLeFay
https://en.wikipedia.org/wiki/Impulse_(physics)
임펄스에 대한 건 여길 참조해



ㄴskchyou
후자를 말하는 거야



TheLongGame
그냥 죄다 킥들이 난무 하겠군 그래~



baz1688
난 타격이 없을 동안 HP 바들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는 비디오는 있어? 난 대련 중일때.. 10분동안 그렇게 되어지는 경우가 궁금하네.. 
그러다가 갑자기 모탈컴뱃 처럼 싸워서 한사람이 지는걸 보고 싶어지네



gijimayu
젠장... 난 저게 좋아졌어. 절케 되어지는걸 더 원해! 



TheAlteredBeast
철권 게임에서 화랑이 하는것 처럼 할려고 하나봐
* Hwoarang 또는 Hwoa Rang은 Namco Bandai Games가 발표 한 철권 격투 게임 시리즈의 가상의 인물입니다. 호 아랑은 철권 3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이후의 모든 게임에서 돌아 왔습니다.



n2oxist
철권 생명바 .. 



AntoniusMN
WMAC 마스터들이 먼저 절케 했었지.



bydh
솔직하게 난 저 비디오를 보고나서 아래와 같은 애들이 하는 태권도가 떠올렸어. 너무 웃기지  
https://youtu.be/R0ms24w_GKU



TheXIIILightning
이건 또 어떤 고전적 경기 운영방식에서 나온거지?
난 경기향상을 위해 바가 왜 필요한지 잘 모르겠어



deev_ee
걍 끝내버려~



blueman541
이걸 상기케 하네
https://www.youtube.com/watch?v=nDucO0vAuxw



mwilson0327
난 항상 느꼈던건데... 저 경기를 토너먼트로 불려지는것이 궁금했어.저건 빌어먹을 토너먼트가 아니야.. 



ㄴskchyou
니가 틀렸어!


ㄴsupraturbo
그건 건틀렛이야


loddfavne
태권도는 실제 아일랜드에서 군대에 적용되 있어. 이걸 보면 아일랜드 민속음악을 추가 했음 좋겠어.


gbimmer
쟤들은 비디오 게임으로 보여지지 않을까?



aspiecat7
안무가 아닌 실제 싸움은 이상하게 보이지. 마치 비디오게임이 버튼을 눌러야 킥이 가능한것 처럼 말야.


heygos
난 저게 좋아


rykoj
왜 저런 춤추는 경쟁을 해야 하지?



r4yz4r
태권도가 태권도 처럼 보여지지 않게 하는 것은 미친짓이지



ryan2stix
대단한 손기술이네 하하하



Geezaboy22
너무 형편없이 보이는데..



PandahOG
그냥 캥거루 두마리가 싸우는 걸 보는것 같애. 근데.. 캥거루는 실제로 펀치를 날리지..



번역기자:떠도는구름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떠도는구름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파란새 20-01-29 10:17
   
잘봤습니다.
ultrakiki 20-01-29 10:18
   
재밌기만 하던데.
어허어허 20-01-29 10:20
   
중간에 택견 얘기가 뭔소린가 했는데 혹시 tekken 아닌가 싶네요. 저건 택견이 아니라 철권이란 격투게임 얘기
바두기 20-01-29 10:32
   
잘봤습니다.
poongjun 20-01-29 10:38
   
의외로 반응이 별로네 ㅎ
우디 20-01-29 11:03
   
잘봤습니다.
공갈탄 20-01-29 11:18
   
나두 별루 장난같아서.........
리권 20-01-29 11:23
   
레이지 아트 기대해 봅니다...
트루킹 20-01-29 11:23
   
난 좋은데? 태권롤 5:5 팀전도 하면 좋겠구먼
틀에박히고 노잼인 스포츠도 개혁 좀 해야지 않겠누?
     
허까까 20-01-29 11:25
   
5:5롤이면 킹오브같은 건가요? ㅋㅋㅋ 하긴 유도나 펜싱도 단체전 있으니까요.
          
크흐롬 20-01-29 12:35
   
태그도 있으면 진짜 게임되겠죠 ㅋㅋㅋ 4명중 한명은 스트라이커로 쓰고 ㅋㅋㅋㅋ
     
깁스 20-01-29 18:47
   
팀전 원형경기장(철조망없는)등 많은 시도는 있긴 했어요
지금은 안되지만 언젠가 될 지도요
일단 그런 논의는 있었으니까요
허까까 20-01-29 11:24
   
유튜브에서 봤는데 확실히 재미는 있더군요. 다만 다른분들 지적처럼 장난치는 것 같다는게 문제인데..
잔잔한파도 20-01-29 11:27
   
뭔가 해볼려는 모습은 보여주지만...흠...
골드에그 20-01-29 11:27
   
잘봤어요.
황룡 20-01-29 11:40
   
Vineyard_
세계를 지배 할려고 하는 한국의 계획 :
비디어 게임을 먼저 석권하고..
그리고 난뒤 태권도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식이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봤습니다 ~!@@!
까마이 20-01-29 12:14
   
경기가 재밌으라고 규정을 바꿨는데 센서만 건드려서 점수를 올리는데만 집중하진 않겠지.
ashuie 20-01-29 12:18
   
라운드걸도 올려달라!
일빵빵 20-01-29 12:22
   
잘봤습니다 ....
수호랑 20-01-29 12:23
   
태권도를 스포츠로 여기는 사람들은 대체로 좋은 반응인거 같고
반대로 태권도를 무도라고 여기는 사람들은 태권도가 갈수록 게임화(?) 되어가는 것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반응인 거 같네요
     
칼부 20-01-30 19:28
   
어음 반대 입장도 있는거 같네요. 충격량을 늘리려면 기존처럼 붙어서 못하니까 진짜 겨루기 같이 하는거고 이전에 스포츠로 충격량 상관없이 타격횟수에 점수내기에 서로 상체 붙잡고 곁다리로 옆구리만 가격해서 포인트만 날름하던 기존 룰보다 이 방식이 오히려 더 겨루기에 가깝다고 느껴서인지 낫다고 하시는분도 있더라구요. 스포츠보단 무도로 여기는 분의 입장에서요.
꽃피는봄 20-01-29 13:10
   
한방이 안나오는게 재미를 반감시키는 아니면 유도처럼 한판 시스템이라도 만들지...
큰 기술로한에 헤드가격시 심판진들 재량으로 한판승
Durden 20-01-29 13:22
   
오잉...?
III복불복III 20-01-29 13:36
   
잘봤습니다
호태천황 20-01-29 13:42
   
궐련 태견인가?
그거 동영상 보고 혀를 찼던 기억이.....
유베알레 20-01-29 13:58
   
잘봤습니다.
날아가는새 20-01-29 15:01
   
잘봤습니다
쿠룰루 20-01-29 15:03
   
잘 봤습니다~
kurun 20-01-29 17:00
   
직관적이라 비전문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을 것 같은데, 반응은 별로네.
가출한술래 20-01-29 20:25
   
잘봤습니다
김진영 20-01-29 20:53
   
하.... 태권도는 어떻게 룰이나 기타등등 바뀔 수록 ㅂㅅ 같아지는지 모르겠내.. 쯧쯧..
스핏파이어 20-01-29 23:43
   
잘봤습니다.
자기자신 20-01-30 02:58
   
잘 봤어요
아리온 20-01-30 03:01
   
잘 봤습니다.
우가우가 20-01-30 03:35
   
수치가 좀 더  세분화되면 좋을 거 같네요..
c0rax 20-01-30 07:02
   
잘봤어요
도아됴아 20-01-30 10:06
   
폴짝폴짝 거리는게 멋없고 노잼인건 똑같네
권위주의킥 20-01-30 15:55
   
일단 재미있으면 되는거 아닌가. 졷도 모르는 애들도 보고 재미있다고 느껴야 일단 대중화가 되고 보는 사람이 늘어날거 아닌가.
Unicorn 20-01-31 09:11
   
계속해서 변화를 시도하는건 매우 바람직합니다. 정체 되어서 인기가 떨어지고 점점 사라지고 있는 스포츠나 격투 종목들이 많죠.

그리고 태권도 겨루기를 살리려면 주먹 공격을 인정해야 합니다.

지금 주먹 공격은 거의 점수로 연결되지 않고 있죠. 이게 태권도 시합을 뻣뻣하고 단순하게 만듭니다. 거리 싸움 하다가 불리하면 그냥 붙어 버리니까. 주먹 공격을 인정하면 붙을수가 없어 그러니까 거리가 머나 가까우나 죽자 사자 움직이며 싸울수밖에 없게 되지요.
     
Unicorn 20-01-31 09:17
   
나아가선 ITF처럼 얼굴 공격도 허용해야 합니다. 과거처럼 마땅한 보호 장구가 없는 시대도 아닌데 주먹을 죽여 버리는건 한국 태권도의 손실.

태권도가 오로지 발차기란 생각에 갖혀서 주먹을 사용하지 않게 되면서 재미가 점점 없어졌어요. 태권도를 계속해서 흥미로운 격투기로 남기려면 다시 주먹 사용의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태권도가 실전에서 정말 형편 없다는 소릴 듣는 이유도 주먹 사용하는 훈련이 안되어 있어서 현실에서도 발차기 실패하고 거리가 좁아진 이후로는 당황해서 어버버 버둥 버둥 거리는게 대부분,.
          
Unicorn 20-01-31 09:19
   
천날 만날 태권도 시범하면 격파를 죽어라고 하면서 막상 겨루기에선 그 주먹은 그냥 놀고 있어. 이건 말이 안되.

그리고 심판이 옆에 달라 붙어서 자꾸 싸워라 싸워라 요구하느것도 정말 기이하고 이상한겁니다. 선수들 각자가 주어진 시간에 자신들의 계획에 따라 알아서 싸워야지

공격 하면 공격하고 아니면 눈치나 보고. 이거 정말 웃긴겁니다.

룰을 좀 더 스마트하게 가다음에야 해요.

선제 공격에 점수르 두배를 더 줘야 합니다.
               
Unicorn 20-01-31 09:25
   
태권도는 수비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그러니 상대가 공격하기를 기다렸다고 받아차기를 성공한경우는 점수르 반만 줘야 하는게 당연합니다.

그래야 애들 경기도 아닌데 심판이 달라 붙어 싸워 싸워라 징징대지 않아도 시합에서 이기려면 한 템포라도 먼저 공격 하려고 하게 되죠.

공격을 하고 반격을 당해도 먼저 공격하는 쪽은 항상 점수에서 앞서 가게 되어 있으니까요.

그래서 점수가 뒤쳐지는 쪽은 만회 하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공격할수 밖에 없기 때문에 루즈하고 답답한 경기는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Unicorn 20-01-31 09:26
   
재밌는 시합을 만들려면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공격해야 할 동기를 만들어 줘야 하고 따라사수비가 아닌 공격자에게 점수를 두배 줘야 한다고 십수년 동안 주장해도 변화가 없어. ㅋㅋ

그냥 그 쳐 답답한 수비 태권도로 금메달 따는것에만 메몰되어 있으니. ㅎㅎ

태권도 올림픽 퇴출 이야기가 매 시기마다 나옵니다. 농담 아니라 이런식으로 바보같은 경기룰을 지속하면 정말 언젠가 퇴출 될수도 있어보입니다.
                         
Unicorn 20-01-31 09:30
   
지금은 거의 인정되지 않는 주먹 공격 점수를 인정해야 발차기 한번하고 달라 붙는 얌체 경기로 흐름이 깨어지는걸 막을수 있고, 공격자에게 두배의 점수를 줌으로 적극적인 공격으로 재밌는 시합을 만들수 있습니다.

답답한 늙은 태권도인들이 구닥다리만 고집하면 태권도의 위상은 점차로 떨어질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태권도는 개별 도장이 아니라 시합과 경기 위주로 발전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언젠가 프로태권도도 활성화 될수 있어요.

언제까지고 코흘리게 애들 붙잡고 있으면 태권도는 끝납니다.
Unicorn 20-01-31 09:37
   
태권도 시합을 더 재밌게 만들려면 지금처럼 아마추어 스럽게 심판 개입 하는걸 최소화 해야 합니다.

저게 뭐가 재밌어요. 한번 움직이고 나면 심판이 껴들고 뭐 한번 하고 나면 껴들고 껴들고.

쓰러진 놈 발로 밟는 상황이 아니라면 심판은 그냥 선수들이 알아서 플레이 하도록 내버려 둬야 해요.

시합 재밌게 만든다고 저렇게 심판이 독촉하게 만든게 누구 생각이었는지 몰라도 이젠 바꿔야 합니다.

태권도를 좀 더 전문 스포르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생명력을 이어갈수 있습니다.
     
Unicorn 20-01-31 09:39
   
철권을 플레이 할때 킥 한번 할때마다 심판이 개입해서 떨어져라 붙어랴 했다면 누구도 그 게임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ㅋㅋ

태권도를 보는게 재미없는 이유도 하나도 다르지 않습니다.

선수들도 늘 수동적으로 심판의 신호를 기다려요. 그래서 태권도 시합이 재미없어지고 더 발전하지도 못하고 인기도 더이상 오르지 않는 겁니다.

바꿔야 합니다. 지금 인기있는 다른 격투 종목이 왜 인기가 있는지를 분석해서 태권도 시합에 도입해야 합니다.

무도니 수련이니 이딴 구닥다리 고 집하다간 정말로 태권도는 사그라 들겁니다.
          
Unicorn 20-01-31 09:45
   
그리고 마지막으로 점수제를 유지하려서 더 박진감 넘치는 시합을 만들고 싶다면 일정한 시간내에 연속 공격을 성공 시켰을때 콤보 가산점을 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복잡한 점수를 실시간으로 계산할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도입시켜야 합니다. 정말로 태권도를 오래 지속 시키고 싶다면 이런 노력과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저렇게 근본은 바뀐게 없는데 무의미하게 쓸데 없는 변죽만 울리는건 이제 그만해야 합니다.
관종처단꾼 20-01-31 13:12
   
반응들에 끝내버려 (finish him)이 언급이 쪼금씩 되는데
유명 격투 게임인 모탈컴뱃에 빗대어 말한거라고 보시면 됩니당
모탈컴뱃에는 각 캐릭터별로 페이탈리티혹은 브루탈리티등의 잔인한 피니쉬무브가 존재하는데
상대캐릭터의 에너지바가 모두 달았을때 finish him(her)이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그때 피니쉬무브를 작렬하면 상대편의 목이 날아간다던가 몸통이 갈려버린다던가 내장이
다나와서 장기자랑을 한다던가 그런 류의 잔인한 장면이 연출됩니다
ㅇㄹㄴ 21-10-04 21:31
   
잘봤습니다.
ㅇㄹㄴ 21-10-04 21:31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