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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2-04-29 16:35
석가모니의 식중독에 대한 오해
 글쓴이 : 유전
조회 : 864  

유전 22-04-29 16:12 - 석가모니의 식중독에 대한 오해
(해인사 팔만대장경 中 대반열반경-40권)
선남자여, 구시나갈에 한 공교한 장인이 있었으니, 이름이 순타(純陀)였다. 이 사람은 먼저 가섭불 계신 데서 큰 서원을 세우기를, '석가여래께서 열반에 드실 때에 내가 최후의 음식을 공양하겠다' 했으므로, 내가 비사리국에서 비구 우바마나(優波摩那)에게 유언하기를, '선남자여, 석 달을 지내고는 내가 구시나갈의 사라쌍수 사이에서 열반에 들 것이니, 너는 순타에게 가서 말하여 알게 하라' 하였느니라.

(유전: 예수가 십자가에 올라가기 전 최후의 만찬을 하면서 그렇게 될 일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것과 같이 석가모니 또한 이미 오래 전 부터 계획된 열반을 위해 대중에게 그렇게 보이도록 한 것임.)
         
유전 22-04-29 16:17
"(40권 대반열반경) 선남자여, 여래의 몸은 이미 한량없는 아승기겁부터 음식을 받지 않는다. 모든 성문(聲聞)들을 위하여 '전에 난타(難陀)와 난타바라(難陀波羅)라는 소 기르는 두 여자가 받드는 우유죽을 받고 그 뒤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말하지만, 나는 실로 먹지 않은 것이며, 지금도 내가 여기 모인 대중을 위하여서 너의 마지막 공양을 받기는 하되 실상은 먹지 않은 것이니라."
         
유전 22-04-29 16:27
그 때 대중들은 부처님께서 널리 모인 이들을 위하여 순타의 마지막 공양을 받는다는 말을 듣고, 기뻐 뛰며 같은 소리로 찬탄하였다.
 "훌륭하고, 훌륭하다. 희유하다. 순타여, 그대의 이름이 헛되지 아니하도다. 순타란 말은 '묘하게 안다'는 뜻이니, 그대가 지금 이러한 뜻을 세웠으므

[28 / 10007] 쪽
 로 실제를 따르고 뜻을 의지하여 순타라는 이름을 지은 것이로다. 그대는 이제 이 세상에서 큰 이름을 얻고 공덕과 소원이 만족하였으니, 기특하도다. 순타여, 사람의 세상에 나서 얻기 어려운 다시없는 이익을 얻었으니, 훌륭하도다. 순타여, 마치 우담바라꽃이 세간에 희유한 것처럼,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심이 어려운 일이고, 부처님 세상을 만나 신심을 내고 법문을 들음이 더욱 어렵고,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려 할 때에 마지막 공양을 마련하는 것은 이보다
 도 더욱 어려우니라.
나무 순타, 나무 순타! 그대 이제 보시바라밀을 구족하였으니, 마치 가을달이 보름밤에 깨끗하고 원만하며 한 점 구름도 없어 모든 중생들이 우러러보지 않는 이가 없는 것처럼, 그대도 그와 같아서 우리들의 우러름이 되었으며, 부처님께서 그대의 마지막 공양을 받으시어 그대의 보시바라밀을 구족케 하시었도다. 나무 순타, 그러므로 그대는 뚜렷한 가을달과 같아서 모든 중생이 쳐다보지 않는 이가 없다는 것이니라. 나무 순타, 비록 사람의 몸을 받았지만, 마
 음은 부처님 같으니, 지금 순타는 참으로 부처님의 아들이며 라후라와 같아서 조금도 다르지 아니하니라."
그 때 대중은 게송으로 말하였다.

그대 비록 인간에 태어났으나
 욕계의 제6천을 뛰어났기로
 나와 모든 중생들이 이제 여기서
 머리를 숙여서 청하옵나니

 인간에서 가장 높은 부처님께서
 오늘에 열반에 드시려는데
 그대는 우리들을 가엾이 여겨
 한시바삐 부처님께 권청하기를

 오래도록 이 세상에 머무르시며
 한량없는 중생들을 이익하시고

[29 / 10007] 쪽
 그 위에 다시없는 감로 법문을
 연설하여 주십사고 권청해 주오.

그대 만일 부처님께 청하지 않으면
 우리 목숨 보전할 길 가이없거니
 그래서 부처님께 머리 조아려
 간절히 청하는 것 보여 주게나.

그 때 순타는 기뻐 뛰는 것이, 마치 어떤 사람의 죽었던 부모가 다시 살아나듯이, 순타도 이와 같이 즐거워하며 다시 일어나 부처님께 예배하고 게송을 읊었다.

좋을시고, 이내 몸 이익을 얻어
 인간의 몸을 받아 태어났거니
 탐욕과 성내는 것 모두 버리고
 세 가지 나쁜 길을 아주 떠났네.

좋을시고, 이내 몸 이익을 얻어
 금덩어리 보배를 이미 얻었고
 조어장부 부처님 만났었거니
 축생에 떨어질까 두렵지 않네.

부처님은 우담바라꽃과 같구나.
만나도 신심 내기 어렵다지만
 만나자 선근조차 심었으므로
 아귀의 쓰린 고통 길이 없으리.

아수라 종류까지 줄였다네.
부처님 나시는 일 겨자씨 던져

[30 / 10007] 쪽
 바늘 끝 마침보다 더 어려운데
 나는 이미 보시로 생사 건넜네.

부처님 세상 법에 물들지 않아
 연꽃에는 물방울도 묻지 않듯이
 삼계에 태어나는 종자를 끊어
 나고 죽는 물결을 길이 건넜네.

사람으로 태어남도 어렵거니와
 부처님 만나기는 더욱 어려워
 바다 속에 살고 있는 눈먼 거북이
 나무 구멍 만나기보다 어렵네.

내가 지금 받드옵는 이 공양으로
 더 없는 좋은 과보 얻어지이다.
이 세상 온갖 번뇌 끊어 버릴 때
 못 끊을 것 하나도 없어지이다.

내가 지금 이곳에서 이 공덕으로
 천상 인간 태어나기 바라지 않고
 어쩌다가 그런 몸 받는다 해도
 마음 달게 여기지 아니하오리.

여래께서 나의 공양 받으시오니
 기쁘고 황송하기 한량없어라.
마치 보기 흉한 이란(伊蘭)꽃에서
 아름다운 전단 향기 풍김 같으니

 이내 몸 더럽기가 이란꽃 같지만

[31 / 10007] 쪽
 부처님께서 나의 공양 받아 주시니
 전단 향기 풍기는 것 같아서
 즐겁고 황송한 맘 비길 데 없어.

내가 지금 훌륭한 과보를 받아
 가장 좋고 묘한 곳에 태어나면
 제석천왕 범천왕 모든 하늘이
 모두 다 내게 와서 공양하오리.

오늘날 모든 세간 많은 중생이
 모두들 큰 걱정을 느끼는 것은
 삼계의 길잡이신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려 함을 아는 까닭.

한꺼번에 소리 높여 외치는 말씀
 이 세간에 지도할 이 안 계시오니
 원컨대 중생들을 버리지 말고
 외아들 보듯이 하시옵소서.

부처님 대중 속에 항상 계시어
 더없는 좋은 법문 연설하소서.
마치 저 보배덩이 높은 수미산
 바다 위에 우뚝하심 같으옵소서.

부처님 좋은 방편 크신 지혜로
 우리의 어둔 무명 끊어 주시니
 떠오르는 아침 햇빛 구름을 뚫고
 찬란하게 온 세계 비치시는 듯.

[32 / 10007] 쪽
 부처님 좋은 방편 크신 힘으로
 우리의 모든 번뇌 없애 주시니
 허공에서 한 조각 구름 일어나
 온 세상을 서늘케 하여 주는 듯.

이 세상 크고 작은 많은 중생들
 우러러 사모하며 비통하옴은
 끝없이 나고 죽는 고통의 바다
 거친 물결에서 헤매는 까닭.

그러므로 바라건대 세존이시여,
중생의 믿는 마음 길러 주시며
 나고 죽는 그 고통 끊기 위하시어
 오래오래 세상에 머무옵소서.

부처님께서 순타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니라, 그러하니라. 네가 말한 것처럼 부처님이 세상에 나는 것은 우담바라꽃과 같고, 부처님 세상에 함께 나서 신심을 내기는 더욱 어렵고, 열반에 들려 할 때에 마지막 공양을 받들어 보시바라밀을 구족하기는 그보다도 더 한층 어려운 일이니라. 그대 순타여, 이제 너무 근심하지 말고 스스로 기뻐하며 다행하게 생각할지어다. 마지막 공양을 여래에게 받들어 보시바라밀을 구족하게 성취하였으니, 부처님께 세상에 오래 머물도록 청하지 말지어다. 너도 보
 거니와 부처님들의 모든 경계는 모두 무상한 것이고, 여러 가지 변천하는 성품과 모양도 그러한 것이니라."
순타에게 게송을 말씀하셨다.

이 세상에 난 것이란 죽고야 말고
 목숨이 길다 해도 끝이 있나니
 성한 것은 반드시 쇠하여지고

[33 / 10007] 쪽
 모인 것은 마침내 헤어진다네.

젊었던 나이라도 오래 못가고
 건강에는 병고가 침노하나니
 이 목숨은 죽음이 빼앗아 가서
 항상 있는 법이라곤 하나도 없네.

나라의 임금들은 멋대로 하고
 서슬 푸른 세력이 짝이 없지만
 온갖 것 무상하여 옮아가나니
 알뜰한 이 목숨도 그러하니라.

돌아가는 고통 바퀴 끝날 새 없고
 나고 죽고 헤매는 일 쉬지 아니해
 욕계·색계·무색계 덧없는 세상
 모든 것이 하나도 즐겁지 않네.

도(道)라는 것 애초에 성품과 모양
 온갖 것이 모두 다 공한 것이니
 견고하지 못한 법 바뀌고 흘러
 근심과 걱정이 항상 있는 것.

두려울새 모든 허물 늙고 병들고
 시달리고 죽고 하는 여러 가지 일
 이런 것이 뒤를 이어 가이없어서
 부서지기 잘하고 원수가 침노.

시끄러운 번뇌에 얽혀지는 일
 누에가 고치 속에 들어 있듯이

[34 / 10007] 쪽
 누구나 지혜 있는 사람으로야
 이것이 즐겁다고 애착하리요.

이 몸은 온갖 고통 모여서 된 것
 하나하나 모든 것 더러울 따름
 눌리고 얽매이고 헌데 투성이
 근본부터 보잘것없는 일이니라.

인간에나 천상에 태어나는 몸
 누구나 한결같이 다 그리하여
 온갖 탐욕 모두가 무상하거니
 그러기에 이내 몸 애착 않노라.

모든 욕심 여의고 삼매를 닦아
 진실한 바른 법을 증득하였고
 마침내 모든 생사 끊어 버린 이
 오늘날 큰 열반에 들려 하노라.

생사 없는 저 언덕 나는 건너가
 이 세상 온갖 고통 뛰어났으니
 그러므로 오늘날 항상 즐거운
 위없이 묘한 낙을 받을 뿐이네.

그 때 순타는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그러하오이다. 그러하오이다. 참으로 부처님 말씀과 같습니다. 그러나 제가 가진 지혜는 보잘것없어 마치 모기나 등에와 같으니 어찌 부처님께서 열반하시는 깊고 묘한 이치를 알 수 있겠습니까?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여러 큰 코끼리[龍象]인 보살마하살과 모든 번뇌를 끊어 버린 문수사리법왕자와 같습니다. 비유하면 출가하여 구족계(具足戒)를 받지 못하
[35 / 10007] 쪽
 였더라도 스님들 중에 참여하는 것처럼, 저도 그와 같아서 부처님과 보살들의 신통력으로써 이런 큰 보살 축에 들어 있나이다. 그래서 저는 지금 부처님께서 오래도록 세상에 계시고 열반에 들지 마옵소서 하는 것이오니, 마치 굶주린 사람이 변할 것도 토할 것도 없는 듯이, 바라옵건대 세존께서도 그와 같이 항상 세상에 계시어서 열반에 들지 마옵소서."
그 때 문수사리법왕자가 순타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지금 그런 일로써 부처님으로 하여금 세상에 항상 계시고 열반에 들지 말기를 마치 굶주린 사람이 변하지도 토하지도 않는 것같이 하시라고 말하지 말고, 마땅히 모든 행법의 성품과 모양을 관찰하며, 이렇게 관찰하고 수행하여 공한 삼매를 갖출 것이니, 바른 법을 구하려거든 이렇게 배워야 하느니라."
순타는 이렇게 물었다.


(너무 길어서 이하는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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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 22-04-30 02:02
 
[유전] [오전 1:47] 순타純陀, 淳陀
산스크리트어, 팔리어 cunda의 음사. 대장장이의 아들로, 붓다가 쿠시나가라(kuśinagara)에서 입멸하기 직전에 그에게 버섯 요리를 바침.
시공 불교사전
춘다캄마라푸타純陀
부처에게 마지막 공양을 한 사람이다. 춘다의 버섯요리를 드신 부처는 식중독으로 열반에 드셨다. 파바성에 살던 대장장이의 아들로 부처에게 마지막 공양을 한 사람이다. 춘다라고도 하며, 음역하여 순타(純陀)라고 한다. 속세 나이로 여든이 넘은 부처는 제자들과 함께 열반(涅槃)의 땅으로 정해진 쿠시나가라를 향하여 가다가....


[유전] [오전 1:51] 대반열반경에 버섯요리를 바쳤는데 그걸 드신 부처님이 이것은 인간이 먹을 수 없는 음식이라며 다른 이는 먹지 못하게 하면서 버리도록 하는 장면이 나오고 그럼에도 순타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설법이 나옵니다.
유전 22-04-30 10:44
 
(2022.04.30)[유전] [오전 9:20] (나무위키) 바이샬리를 떠난 석가모니 부처는 파바 성에서 금 세공업자[131] 춘다에게 공양을 받았다. 이때 춘다가 올린 음식이 붓다가 받은 마지막 공양 '수까라 맛다와'이다.[132] 전승에 따르면 석가모니 부처는 춘다의 수까라 맛다와 공양을 받고는 "이 음식은 붓다 이외에는 소화시킬 수 있는 이가 없으니, 아무에게 주지 말고 버려라." 하고는 사람이나 동물이 접할 수 없도록 땅을 파고 묻으라고 지시했다. 숫까라 맛다와는 사람이 먹을 수 없는 것이었지만[133] 춘다가 의도한 바가 아니었기 때문에, 자신만 먹고 다른 사람은 먹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었다고 한다. 석가모니 자신이 먹은 것은 공양받은 음식을 버릴 수가 없없기 때문이고.
유전 22-04-30 11:11
 
마야부인이 석가모니를 낳는 장면에서 갓 태어난 아기(도솔천에서 막 내려온 당시의 미륵보살 즉 아기 석가모니)가 일곱 걸음을 걷고 천상천하 유아독존 이라고 외친 화엄경의 경우와 같이 또 견성하기 전에 우유죽을 먹는 장면이나, 순타의 공양을 받아 먹는 것이나 그 외에 석가모니의 모든 행위가, 일반 인간이 보는 인식적 관점으로 기록된 경전이 있고 그와 다른 차원의 세계에서 영적인 장면으로 묘사하여 설법되는 기록의 경전이 있는데 이 두 가지가 모두 진실이라고 보면 맞습니다. 이것은 이 세계가 금강경에서의 설법과 같이 "여몽환포영-꿈,환상,거품,그림자와 같다)" 이라는 원래부터 매트릭스 세계라는 것을 깨달아야 이해될 수 있습니다. 또 금강경에서의 "설(법)했으나 설한 바가 없다"와 같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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