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JP] 日 언론 "한일 역전, 실상은 생활의 풍요도 이미 한국이 앞서" 일본반응
등록일 : 23-01-01 14:32  (조회 : 27,85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언론 보도내용>
한일의 'GDP 역전'에 대주목
하지만 실상은 '생활의 풍요'면에서는 이미 한국이 일본을 앞섰다는 것을 알고 있으셨나요?

12월 14일 닛케이센터는 1인당 GDP 2022 일본대역전 보고서를 발표하고 일본의 1인당 GDP는 2023년 한국에 추월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분석은 엔화 약세에 따른 감소도 있지만 노동력 인구 1인당 자본 장비율이 일본은 부진한 반면 한국은 꾸준히 쌓여 왔다고 지적했다.

각국 경제의 규모를 측정하는 지표로 가장 대중적인 건 GDP를 들 수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한일 양국의 GDP에 대해 GDP, 1인당 GDP, 구매력 평가 기준 환율로 달러를 환산한 1인당 GDP의 3가지를 비교하였다.

우선 GDP다. 1972년 한국의 GDP는 일본의 3.4%에 불과했다. 이후에도 일본의 10%도 못 미치는 상황이 지속되다가 1995년 10.2%에 이르렀으며, 2014년에는 30%를 넘게 되었다. 2021년 기준 한국의 GDP는 일본의 36.4%이다.

일본의 잠재성장률은 0.5%인 반면, 한국은 2.5%정도. 이 잠재성장률이 변화하지 않고 환율도 변화하지 않는다면 한국의 GDP가 2090년 일본을 추월할 것이다.

2022년 고령화율은 일본이 29%, 한국이 18%로 일본이 한국보다 상당히 높은 상태. 2044년 역전될 것이고 그 이후로는 한국이 일본의 고령화율을 넘어서 높아져 갈 예정. 

잠재성장률의 관점에서 보면 일본보단 한국이 불리한 환경에 있음. 이에 고령화율 뿐만 아니라 기술혁신 등 다른 요소들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확정적인 것은 아니나, 수십 년을 바라보면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일본과 크게 다르지 않게될 가능성이 높다. 



000.jpg




<야후재팬 댓글>



ken*****
1인당 구매력 평가에서 한국이 일본을 앞지른다는 것이 불분명합니다. 물가상승률은 한국이 더 높기 때문에 오히려 불리할 것인데.


vrs*****
풍요가 뭔데? 청년 실업률은? 개인 소유의 자산은? 재벌 의존 경제는? 저출산 고령화는 어쩌고?


psl*****
넘었다고 생각하는 건 GDP만의 이야기에요. 실제로 생활해보면 알겠지만 한국은 회사 정년도 그렇고 의료 복지 후생등 모든 면에서 일본보다 크게 뒤쳐져 있는 것이 틀림 없는 사실이에요!!!


それでも、
일본에서 태어나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abn*****
1인당이라는 숫자로 보면 일본은 앞으로 아시아 신흥국에 추월당할 거야. 
하지만 '생활의 풍요'란 그런 숫자만에 해당하지 않다고 생각해.
지금으로부터 40년 전 유럽에 갔을 때, 일본은 유럽보다 가난하다라고 실감했어. 당시에는 일본이 넘버원의 시대로 엔화도 급등하여 가치가 높아 유럽보다 풍요로웠다고 생각해. 
당시 학생 신분이었음에도 환전 후 명품 매장에서도 쇼핑을 했으니까. 현지 학생들에게는 가당치 않은 일이었어.
당시 유럽은 전체가 풍요로웠어. 사회 인프라는 일본보다 잘 정비되어 있었고, 당시 일본에서는 사치품으로 인식되던 자동차가 완전 생활 수단으로 사용되었거든. 그리고 사람들에게서 침착함과 여유로움이 있었어.
이걸 지금 아시아 여러 나라에 적용해보면 지금 일본은 당시 유럽, 지금의 신흥국은 당시의 일본같이 느껴져.
교만해서도 안 되지만 자학해서도 안 된다고 생각해.


kfd*****
그럼 한국인은 일본에 오지 않았으면 좋겠다
생활이 넉넉한 자국에 있으면 좋을 거 아냐


vio*****
GDP가 전부가 아니야. 한국에 앞서 있는 것도 상관없지만. 일하지 않는 것을 미덕으로 여기는 풍조라면 구매력과 풍요가 감소하는 건 당연한 거야.
저출산으로 일하는 젊은 층도 감소해가고있고, 그 이상으로 일하지 않는 중장년층이 앞도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서 당연한 결과로 이어지고 있어. 


bot*****
한국에서 실제로 생활해봤지만 구매력은 확실히 일본보다 훨씬 높다고 느꼈어. 어디서 돈이 나오는 걸까 싶을 정도로 외식도 대단이 많이 하고 외출시에도 돈을 많이 써. 거주비에 매달 드는 돈이 적거나 미래를 대비한 월 저축액이 일본과 차이가 있는게 아닐까 생각돼. 


sin*****
일본에 취직하러 오고 있는데
헬조선이란 말은 저쪽에서 나왔는데요


ヘンジー
한국과 경쟁해도 어쩔 수 없지요, 이젠 낙오되니까. 슬퍼요!


yam*****
한국은 훌륭하네요, 그렇다면 낙오된 일본을 대신해서 유엔에 부담금이나 국제원조를 해주세요. 그리고 개도국 대우로 장사하게 해주세요.


thebeee
10년만에 한국에서 일본으로 귀국했습니다. 
일본은 22.3세에 취직해 복리후생이 튼실하고 정년까지 일할 수 있어서 20대 중반이면 가족을 꾸릴 환경이 충분히 마련됩니다. 한국은 군복무를 해야 해서 30대에 취업준비생도 많고 정사원이 되지 못한 채 인턴인 사람도 많습니다. 
취직한다고 해도 40대에 정리해고 당하거나 경쟁사회에 지쳐 퇴직하는 사람도 많고요. 게다가 아파트 가격도 물가도 치솟고 교육에도 돈이 많이 들어 아이가 있는 가구에 불똥이 튀고 있습니다.
노인들도 일본은 비교적 부유한 사람이 많지만 한국의 노인들은 비참한 상황입니다. 전체 가구를 봐도 일본이 더 잘 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보다 한국쪽 생활이 더 풍요롭다고요? 한국에서 직접 생활해보시면 그 현실을 알 수 있을 거예요.


tak3
숫자만 이용하면 어떤 결론이든 도출해낼 수 있어요. 따라서 한국과의 비교는 무의미합니다. 
정말로 생각해야 할 것은 다른 나라와의 비교 없이 현재 국민이 행복한 상황에 있는지 여부일 거에요. 


messo
GDP는 단순한 수치일뿐. 그게 전부가 아니다. GDP상위국인 미국, 중국, 일본, 독일을 봐도 행복한 나라로 인정되진 않는다. 행복도는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nnr*****
한국은 겉으론 화려해 보여도 개인 채무가 일본인과는 자릿수부터 다르니까 이건 시한폭탄이나 다름없죠.


tid*****
일본은 재무부가 재정난 선전만 해대며 세금을 올리니까 이렇게 쇠태해버린거야.


xyz
생활의 풍요로움은 GDP나 숫자만으론 측정할 수 없다. 일본이나 한국이나 수입이 많다고 하지만, 한국은 일본 이상으로 수입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되는 나라다. 게다가 일본보다 경제 규모가 작은 나라인걸 생각해보면 일부 엘리트 이외에는 실제로 부유한가는 미묘한 부분이다.


*****
가장 큰 원인은 이익을 사원에게 분배하지 않는 일본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평균 소득은 하향세인 반면에 부유층 소득은 오르고 있으니까. 소수의 사람이 인간 대다수의 노동력을 싸게 쓰고 있다는 증거야.
근로자에게 적절한 분배가 이뤄지면 소비로 이어지기 마련이야. 이건 1학에서 배우는 내용인걸.


sas*****
그럼 왜 한국에서 일본으로 일자리를 구하러 오지만, 반대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일자리를 구하려는 움직임은 없는 거죠?


世紀末占星術師
한국은 상위층이나 하위층이나 빚투성이다.
그래도 생활이 넉넉하다고? 지금이 즐거우면 미래는 상관없다고 여겨서 그런것 같네요.


bri*****
한국은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아요.
부유층과 빈곤층의 차이가 일본보다 더 큰 것 같아요. 일류 기업의 정규직으로 근무하고 있는 한국인이라면 일본보다 더 높은 급료를 받지만 적당한 직책을 맡고 있지 않는다면 40대쯤에 나가야 한다고 한국인 친구가 그러더라고요.


umo*****
일본이 가난해진다는 이야기가 많네요. 한국에 졌다는 말도 많이 들리고요. 그렇지만 왜 이렇게 많은 한국인들이 일본으로 돈을 벌러 오느냐는 거죠. 불법체류까지 하면서 말이죠. 그냥 한국에서 살면 되잖아요.


w******
한국에 사는 친구는 일본쪽이 더 편하다고 말하던데... 학력 경쟁에서 겨우 승리한다고 해도 회사 내에서도 경쟁이 치열하다고 해. 
서울 시내에선 신축 맨션도 살 수 없고 중고 맨션도 힘들다고 해. 
숫자만 보면 평균이 높을 수도 있겠지만 중앙값을 보면 일본만큼 비참한데 보이지 않는 느낌이랄까. 


tayoto
한국이 훌륭하고 대단하다고 반일계 언론이 자꾸 말하고 있습니다.


yka****
저쪽이 저렇게 경제성장을 한 것은 일본 덕분도 있겠죠


DDAA
한국은 45세 정년에 퇴직하면 치킨집을 한다던데, 그게 풍요로운 건가요?


uru*****
이런 일본과 한국을 올해 추월한 것이 대만이야. 본래대로라면 일본과 대만을 비교하는 기사가 적합했겠지만, 대만을 비교해봐야 대만에 우호적인 일본인이 많다보니 접속수를 높이지 못하는 거지.
한국에 집착하는 건 결국 한국에 부정적인 감정을 품고 있는 일본인이 70%라는 설문답게 혐한 심리를 자극하는 방법이겠지. 


dsr*****
일본은 이대로라면 약해지는 방향으로 가는 건 틀림 없어보여. 우수하고 견실하며 미래를 위해 설계할 생각을 가진 젊은이도 별로 없어. 확실히 있기야 있겠지만 옛날보단 상당히 줄어 버린 느낌이야.
편하게 살고 싶다, 지금 당장 밖에 생각하지 않는 바보가 너무 많아. 인생은 고생과 노력을 하지 않으면 개척할 수 없는데 말이야. 일본은 개혁이 필요해.


yan*****
일본을 넘었다면 국가 파탄이 나더라도 도움을 청하지 말아주세요. GDP를 넘었으니 스스로 이겨낼 수 있겠죠?


tok*****
그렇다곤 해도 대외자산 차이가 너무 큰 것 같기도 하네...GDP가 국력의 기준임에는 틀림없지만 부동산이나 지적재산권도 포함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요? 반대로 일본이 더 위에 있다곤 말할 수도 없는 이야기가 되겠지만


irz*****
이거 오래전부터 루머로 돌던 이야기네요
유튜브 채널만 가봐도 팩트 체크를 하던데


*#*#*
왜 자꾸 한국과 비교해야 하는지 모르겠어
더 사이좋게 협력해나갈 나라를 선택하라고


z8h*****
생활의 풍요로움을 보고 싶다면 GNI를 참고하는 편이 낫다


yum*****
난 한국의 소비물가와 개인빚이 궁금한데, 이걸 봐도 일본보다 풍족한편인가요?



lqq*****
이 댓글창ㅁ나 봐도 일본을 어떻게 다시 번영시킬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없고 일본에는 일본만의 행복이 있다는 소리뿐이니. 일본은 정말 이대로 끝났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


********
한국에 직접 가보면 알겠지만 문화의 질이라던가 시민들의 기질, 거리 등을 보면 완전히 일본이 더 수준이 높다고 생각했어요.


got*****
왜 자꾸 일본과 비교하는지 이해할 수 없어요! 한국 기사에는 꼭 일본이란 말이 나와요! 자국은 자국이면 되잖아요!


yok*****
그렇다면 왜 한국의 젊은이들이 일본으로 많이 일하러 오는 걸까요?


kxj*****
한국 청년 실업률은 25%가 넘는데요



rab*****
바보같은 기사네요.
극히 일부의 초부유층과 그 기업이 평균치를 올리고 있을 뿐일텐데. 나라의 풍요로움이란 일반 서민 생활의 풍요로움을 말하는 겁니다. 직접 살아봐야 알 수 있어요.



sea*****
이러니 저러니 해도 일본 밖에 나가서 살 순 없어. 거기라고 생활이 더 좋은 건 아닐테니 여기서 다들 힘내자고요.


tai*****
애초에 왜 그렇게 한국에 집착합니까? 정말로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풍요롭고 행복하다면 왜 한국의 젊은이들이 부유하지 않은 일본으로 취직하러 오는 거지? 


yam*****
다른 기사를 읽어보세요. 한국인들의 생활 기사를 읽어보면 좋을 거예요.



sap*****
일본과 한국을 비교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본인이라서 다행이에요! 라는 것만으로도 이긴거임.



puraban
한국 수입차 판매량 (11월)
벤츠 7734
BMW 7209
볼보 2615
VW 1943
아우디 1667
미니  1227
쉐보레 1056
등등
일본 수입차 판매량(11월)
벤츠 5700
BMW 2913
볼보 2802
아우디 1762
미니 1655
쉐보레 1540
한국의 인구는 일본의 절반 이하지요.
구매력에선 확실히 일본이 지고 있습니다.



lif*****
한국에게는 경제에서 밀리고, 문화에서도 큰 차이가 났다. 한류가 세계의 주류가 되면서 일본은 이제 마이너한 존재가 되었어.



白猫
근데 일본보다 한국은 저출산 문제가 심해. 지금이 정점일테고 점점 더 빈곤해지고 말테야.


you*****
일하지 않는 고령자가 늘고 있으니 1인당 GDP는 내려갈 수밖에 없지.



世の中不思議
각 가정의 저축액이 전혀 다른가요. 한국은 거의 제로에 가까울까요. 저축만 따지면 역시 일본인가요? 그렇다면 노후를 생각해 일본이 더 낫겠네요. 


unk*****
한국도 자-살율이 높기 때문에 살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근데 그건 일본도 프랑스도 마찬가지지요.


voi*****
일본인은 원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없기 때문에 한일 비교같은 걸 하지 않습니다. 역전이 되었다고 해도 아, 그래요? 정도의 감상밖에 없어요. 



번역기자:애플사이다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애플사이다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눈팅만5년 23-01-01 14:44
   
오호 정독했는데 1? 잘봤습니다
바앙바앙 23-01-01 14:54
   
쟤들이 앓는 소리하면 우리가 조심해야함

고령화가 현재는 일본이 더 크지만 출산율이 0.7밑으로 꼬라박은 우리나라라 곧 역전됨

지금이 우리나라 전성기고 앞으로 내리막길일수도 있음
미켈란젤리 23-01-01 15:01
   
인간으로의 삶은 우리나라가 막장 수준
경쟁 경쟁 경쟁. 하지만 경쟁의 댓가를 후하게 쳐주지도 않아 ㅋ 승자보다 패자가 압도적으로 많게 설계되있음
반면 일본은 루즈하게 하던거나 쭉 하면서 나와버리 지키며 사는 정도. 압도적으로 잘 나가는 놈 없이 같이 망해가는 중. 덕분에 개인의 삶은 스트레스 없이 살만하단 느낌을 많이 받나 봄 ㅋ
뙤약볕 23-01-01 15:20
   
지네 나라 연구소에서 역전 당했다는데 필사적으로 부정하는 것 좀 봐. 추하다 추해ㅋ
ho호 23-01-01 15:28
   
그래 니혼진들은 현실부정하면서 사는게 잘 어울려
slrkanfk022 23-01-01 15:31
   
일본은 더이상 나라가 발전할 모든동력이 없어졌음.
우리보다 인구 땅만클뿐 조금 강하다고 보는게
소재산업가 부품산업등.
반면 우리가 직면한 가장큰문제는
출산율  이게 가장큰 성장걸림돌.
그다음 정치후진성.
이두가지만 고치면 알아서들 잘함.
허까까 23-01-01 16:14
   
애잔하다.. 여기서도 일본에서 태어나 요캇타 이러고 자빠졌네
발자취 23-01-01 16:14
   
잘 봤습니다~
삿짱 23-01-01 16:24
   
작년 출산율 0.75에 무역적자 500억달러인 나라가 옆나라 망했다고 비웃기는 좀..어차피 재네도 2~30년전에 똥싸놓은거 지금 뒤집어쓰고 있는건데 다음은 우리차례임. 특히 출산율은 재네가 커피면 우리는 TOP로 쳐맞게 되어있음. 뭐 지금 60대이상이면 그때는 이세상 사람 아닐거니 비웃어도 상관은 없음.
     
aosldkr 23-01-01 17:12
   
Gdp 이야기하는데 출산율이야기 ㅋㅋㅋㅋ
걍 역전당한다고 생각하기 싫으니 어떻게든 화제 돌려보려고 발버둥 ㅋㅋ

그렇게 따지면 애 많이 낳는 중동이 결국 최종승자지 ㅋㅋ

중요한 점은 그렇게 정신승리하던 gdp로도 한국에 쳐발렸다는 거고
이제는 너같은 일뽕은 출산율 드립치면서 치던 정신승리 안하면 못 배길 정도가 되었다는 거지 ㅋㅋ
     
parkychan 23-01-01 23:02
   
바로 보셨네요. 저출산 문제로 10년 이내에 국방력부터 걱정입니다.  육군 5만명 유지하기도 힘들 듯합니다. 1년에 태어나는 신생아수가 10만명이라니 걱정입니다. 돈 많은 부잣집에 대가 끊기는 격이니 심각합니다.
슈퍼코리안 23-01-01 16:34
   
잔말이 많다. 그냥 1인당 gdp 에서 한국이 앞선다. 이게 결론이야. 다른걸 따지면 수백가지도 늘어서겠지.....
그냥 우리가 알기론 일본은 난방시설도 낙후되있고 IT기술도 뒤쳐져 있다는것... 그 외에도 여러 생활 시설면에서 낙후되있는것 같던데 무슨 배짱이지?
슈퍼코리안 23-01-01 16:35
   
일본은 과거 전쟁영광에 빠져서 정신승리로 자위만 평생 할듯.. 언젠가 그게 확 무너지겠지..
번개머리 23-01-01 16:45
   
일본의 0.5% 성장도 국가부채 260% 때문에 가능할 수 있었던 수치죠
저 국가부채 폭탄이 터지면 일본은 어디까지 나락으로 떨어질지 현재 가늠할 수가 없는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MMT이론이니 뭐니 하면서 자위를 했는데 그거 다 박살난 상태니
어떻게든 억누르면서 성장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 상태로 보입니다.
carlitos36 23-01-01 16:48
   
잘봤습니다,,,
사딸라 23-01-01 17:13
   
한국이 지금 일본보고 어쩌고 할 처지인가

당장에 10년만 지나도 한국은 마이너스 성장률 확정적인데

앞으로 노인인구는 기하급수로 많아지고 생산인구는 반토막 나는데

국가에서 세금 걷을 사람은 반으로 줄고 세금 들어갈 빈곤층 노인층은 두배로 늘거임

출산율 1,2 년안에 회복못하면 한국은 현재의 전성기를 추억하며 망해가는 나라가 될거임

근데 이미 늦었다고 봄
     
aosldkr 23-01-01 17:19
   
어쩌고 할 처지 맞지

너같은 일뽕새끼들이 그동안 드립쳐대던 1인당 gdp 로도 한국에 발리는 게 일본 현실이 되버렸으니까 ㅋㅋㅋ

일본은 가망이 있고?

국가부채는 gdp 260퍼센트 경단위에 한국보다 한참 먼저 초고령사회 진입 ㅋㅋㅋ

진즉에 평균임금, ppp는 한국에 진 상태였는데
이제는 한국한테 1인당 gdp까지 역전 우욱씹 ㅋㅋㅋㅋ

일본은 한참전에 더 늦었다보다

이제 자위할 거리 뭐남았냐 ㅋㅋㅋ
          
사딸라 23-01-01 17:33
   
일본 망한지 30년만에 겨우 비슷해진거임

한국은 이제 잃어버린 30년 시작인데
그 30년 후에 한국은 어찌됐을지 생각해보셈.

일뽕이 아니고 그게 한국의 현실임
늙은이들은 그렇게 자위하다 세상뜨는거 나쁘지 않음

근데 20대가 봤을때는 한국 미래는 재앙임
전문가들은 전부다 한국 출산율
손쓰기 늦었고 근 10년 내에 인구로 인한 경제쇼크 올거라고 예상하고 있음

애들 1년에 15만명인데 은퇴하는 정년 베이비붐 세대가
1년에 8,90만임

15만이 내는 세금으로 나라굴리고 90만 노인
복지하는 시대가 곧 올거임. 지옥문 열리는거
               
aosldkr 23-01-01 18:21
   
현실 운운해봤자 일본이 한국한테 말린 현실에서

 일뽕새끼 한마리가 필사의 실드를 쳐도 어쩔수가 없음 ㅋㅋ

느그 일본은 안그럴 거 같음? 이미 한국보다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서 밑바닥 찍고있지?

거기다 세계 최고 수준의 부채ㅋㅋ 이건 진짜 한국이 범접할 수가 없다 ㅇㅈ

한국 미래 걱정 할 때가 아니라 느그 좆본부터 걱정해야하는데 이젠 한국한테 다 밀려 버림 ㅋㅋ

야 말은 똑바로 해야지

비슷해진다는 불분명한 말이 아니라

"한국 보다 아래"가 된거지 ㅋㅋㅋ

것도 평균임금이나 ppp는 진즉에 역전 당했었고 ㅋㅋㅋ
               
수염차 23-01-01 21:34
   
너 2번 찍엇지 그치?
          
소천 23-01-01 18:19
   
이건 사딸라님 말이 맞아요
지금 현실은 일본보다 한국이 나은게 맞지만
출산률의 심각한 저하와 고령화로 인한 쇠퇴화가 급속도로 진행될거임
일뽕보단 국뽕이 낫지만
현실을 직시하는게 가장 중요함.
당장 이번년도만 해도 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오르고
국민연금 징수도 15%까지 올리는거 추진중이죠.
세금은 갈수록 늘어날테고 소비는 줄겁니다
일본 따라가고 있고 그 속도는 일본보다 빠를겁니다.
               
aosldkr 23-01-01 18:26
   
현실 이야기하는데 미래만 암울해진다 드립치면 뭐다?

현실직시는 누구나 합니다 ㅋㅋ

그리고 일본이 얼마나 고꾸라질지 어떤 사태가 터질지 미래는 예견 못하는 일 투성이고요.

출산율은 낮은 것도 맞고, 실제로 문제가 산재해 있는 것도 맞지만

그게 "일본보다 낫다"는 명제 자체를 반박하진 않으니까요.

그리고 사딸라는 축게에서 유우명한 어그로입니다^^
"님"자 붙일 필요도 없어요
                    
소천 23-01-01 18:30
   
그렇군요 님은 빼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예견까지도 필요없고
일본은 망했죠.
회생가능성 자체가 없으니까요
한국과 일본은 비교할 건덕지조차 없죠.
다만 한국도 굉장히 위험한 수준인건 분명합니다
앞으로 10년만 더 지나도 주 소비층의 몰락이 현실화될거 같으니까요
일본처럼 몰락은 안했으면 좋겠네요
                         
aosldkr 23-01-01 18:35
   
그건 동감합니다.

다만 어그로가 한국도 망할거라며 저주하는 꼬라지가 영^^

보기 뭐해서요.

새해 첫날부터 어그로 안끌면 몸에 가시가 돋나봅니다.

암튼 좋은 새해 첫날 보내십쇼
                         
소천 23-01-01 18:39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parkychan 23-01-01 23:06
   
저출산 문제는 10년 지나도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인구 감소는 기하급수적이기 때문에 현상 유지도 불가능합니다.  현상 유지만되어도 인구 2000만명 밑으로 확정적입니다.
인천쌍둥이 23-01-01 17:54
   
왜구들은 똑같은 얘기를 수십년째 하고 있네
이대로만 쭈욱 변하지 말도록 ㅋ
     
사딸라 23-01-01 18:02
   
님 같은 분들 때문에 정치인들이 당면한 위기 외면하고 인기영합만 하는거임

곧 있으면 지옥문 열리는거 정치인이라고 모를거 같음?

말 해봤자 호응도 관심도 없고 님 같은 사람들한테 욕만 먹으니 무시하고

달려가는거임.

결국 위기를 외면하다가 어떻게 되는지 지난 역사가 말해주지만

사람들은 역사에서 교훈을 얻을줄 모름
          
리틀보이양 23-01-01 18:34
   
사딸라!
          
Kelius 23-02-14 14:26
   
사딸라// 님 같은 분들 이전에, 님이 제안할 대책은 뭔데요? ㅋㅋ
그런 본인은 밖에 나가서 시위를 하셨나 피켓팅을 하셨나?
국회나 민원에 제안을 제시하고 뛰어 다니셨나요? 아니면 공부를해서 공무직을 다셨나?
하다못해 유튜브로 뭘 알리거나 하고다닌 흔적이라도 있어요? ㅋㅋㅋ
방구석에서 키보드로 너는 이래서 안돼, 쟤는 저래서 안돼.
온갖 부정적인 의견으로 태클만 걸고 결국 본인도 노력하는거 1도 없잖아요 ㅋ
그렇게 나라에 위기의식을 느끼시는분이 왜 커뮤에서 이러고있나요 ㅋㅋㅋ 정치나 배우시지
샤넬케이 23-01-01 18:21
   
앞으로 1인당 GDP는 일본이 미친 엔고로 환율빨 받지 못 하는 이상 한국에게
앞설 수 있는 동력 자체가 없지, 그런데 일본 언론들이 계속해서 이런 종류의
기사를 내는 건 1인당 GDP"마저" 따라 잡혔다는 암울한 일본의 현실을 고찰하는거.

한 예로 대만이 1인당 GDP로 한국과 일본 앞서 나간다고 양국 언론들이나
국민들이 호들갑 떨지는 않음, 대만의 단기적인 성과로 1인당 GDP를 따라
잡혔다는 느낌이지 국가가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역량이나 기세, 위상, 처지가
역전 되었다고 보는 사람들은 아무도 없으니깐,
리틀보이양 23-01-01 18:33
   
일본으로 취업하러가는 한국인은 딱 3가지 부류 일본 애니좋아하는 오타쿠 + it종사자 한국에서는 실력이 딸려도 일본가면 탑급되니까 + 일본에서 알바를 해서라도 일본여자 만나고싶은 부류
얼론 23-01-01 19:24
   
우리가 대만하고 비교하면 발끈하는 그 이치인가? ㅋ
     
왕호영 23-01-02 15:05
   
근데 대만하고 비교하기에는 우리랑 대만 임금격차가 상당하죠 반면 일본은;;
가출한술래 23-01-01 19:41
   
잘봤습니다.
Lopaet 23-01-01 19:45
   
지금처럼 한국이 일본을 쫒아만 간다면 한국도 일본의 꼴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차이점이 있다면 일본의 노인들은 돈이 많은 노인들이었고 한국의 노인들은 빛이 많은 노인 고령화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대비해야 한다.
골드에그 23-01-01 20:24
   
잘봤습니다.
구르미그린 23-01-01 20:50
   
1인당 GDP 비교 얘기할 때마다 출산율, 인구 얘기 나오는 이유는
"1인당 GDP 비교 => 한국 국력이 일본 앞지를 것"이란 얘기를 언론/네티즌이 하기 때문입니다.

국력 비교에선 인구 거론하는 게 자연스러운 사고의 흐름(flowchart)입니다. 국력에선 인구가 핵심요소.
1인당 GDP/PPP가 대만 > 한국 > 일본 > 중국이라도
인구는 중국 > 일본 > 한국 > 대만이니
국력도 중국 > 일본 > 한국 > 대만
구르미그린 23-01-01 20:50
   
"우리나라 1인당 GDP가 위 => 못 사는 일본인들ㅋㅋㅋ"는 90년대 대만인이 한국 본 시선입니다.
그나마 대만은 국내 외국인이 80만이고, 화교 제외한 외국인에 대한 귀화제도가 없을 정도로, 외국인 유입 적은 나라고,
중국이 대만 먹어도 대만인은 얼마든지 중국인으로 살 수 있기에, "ㅋㅋㅋ" 멍 때리고 있어도 괜찮을지도 모릅니다.

국력, 저출산 그딴 거 신경쓰기 싫고, "못 사는 일본인들ㅋㅋㅋ"라고만 하고 싶은 이라면,
최소한 외국인 정책 방향만은 중국/대만처럼 바꾸라고 한국정부에 요구해야 합니다.
구르미그린 23-01-01 20:51
   
1인당 GDP 순위가 국민의 생활 풍요도와 그대로 비례한다고 믿어도 될까요?
(이 질문에는 PPP, 생산성 통계와 마찬가지로 여러 이견이 있으나)
"그렇다"고 생각하는 관점대로면, "대만인이 한국인보다, 한국인이 일본인보다 풍요롭게 산다" 일관되게 평가하면 됩니다.
사고의 플로차트에서 그 다음 생각할 단계는 "지금 가진 걸 잘 추스려서 후손에게 온전히 나라 물려주자"입니다.
구르미그린 23-01-01 20:51
   
만주족은 400년간 한족 지배하며 놀고먹고 영화 누렸지만, 후손에게 만주족만의 국가를 물려주지 못한 탓에,
역사/문화가 다 한족 것 됐고, 만주족 위인에 대한 제3국인들의 평가는 없습니다.
지금 외국인 정책 방향대로 쭉 가면 지금 한국인 후손은 만주족처럼 됩니다.
잘 일궈놓는 것 이상으로 후손에게 잘 물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대다수 한국인이 "자식 키워봤자 소용없다" 투덜대면서 끝내 재산 물려주는데,
국가 레벨에서 온전히 물려줄 생각 하는 한국인이 별로 없습니다.
구르미그린 23-01-01 20:53
   
홍기빈은 "삶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한 살림살이 경제와 재산증식을 위한 돈벌이 경제를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한국은 인구 대비 외제차/사치품/뮤지컬/영화/게임시장규모가 일본보다 훨 크고, 아기보다 애완견이 수십배 많은 거리 풍경서 보듯, 후손에게 물려줄 생각보다는 지금 다 태우고, 외국인에게 넘기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백범일지>의 소위 문화강국론 앞에 지금 같은 방향의 정책 펴서는 안 된다고 당부하는 내용이 담겼는데
한국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말만 하고, 역사를 잊은 행보 중.
굿잡스 23-01-01 22:02
   
올해는

남북한 평화 통일의

신기원이 되길 기도합니다.

하늘이시여 대한민족을 도우사 부디 들어주소서.
스베타 23-01-01 22:36
   
voi*****
일본인은 원래 한국에 대한 관심이 없기 때문에 한일 비교같은 걸 하지 않습니다. 역전이 되었다고 해도 아, 그래요? 정도의 감상밖에 없어요.

이거 비교한건 니들 언론이라구 .. ㅂ ㅅ 들.
한국에 관심이 없긴 라인 검색어 1위가 작년에 한국 이었는데.  이 스토커 원숭이 민족.
     
지니안 23-01-12 11:26
   
ㅋㅋㅋ
댓글러123 23-01-01 23:43
   
got*****

왜 자꾸 일본과 비교하는지 이해할 수 없어요! 한국 기사에는 꼭 일본이란 말이 나와요! 자국은 자국이면 되잖아요!

이거 너희 신문 아니니?ㅋㅋ
ㅇㄹㄴ 23-01-02 00:41
   
잘봤습니다.
Tobi 23-01-02 02:44
   
잘 봤습니다..
자기자신 23-01-02 03:20
   
잘 보고가네요
로버 23-01-02 08:15
   
그런데 이런 글 아무리 봐도 소용없는게 어차피 내 삶이 변해야 함
체사레 23-01-02 08:23
   
잘봤습니다
알수가없다 23-01-02 09:01
   
근데 제목과는 달리, 기사는 결국 한국이 잠시 좋아보이지만 시간지나면 다시 자기들보다 나빠진단 얘기  ㅋㅋㅋㅋ
버벅이010 23-01-02 11:11
   
잘 봤습니다
자스민 23-01-02 11:23
   
일본은 수십년째 임금이 오르지 않는데 물가는 최근들어 폭등하고 사람들은 소비를 줄이고 소비가 없으니 기업은 이윤이 안남는 상황이 반복되는 일본이 할 소린가?ㅋㅋㅋ 평생직장? 그로인해 기업들이 고용에 대한 불안한게 없어 임금을 올릴 필요성을 못느낌
텅빈하늘 23-01-02 15:17
   
왜구들 부들거리는 꼴이 참 보기 좋다
끝판대장님 23-01-02 21:37
   
sas*****
그럼 왜 한국에서 일본으로 일자리를 구하러 오지만, 반대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일자리를 구하려는 움직임은 없는 거죠?

한국 내 구직 경쟁에서 밀려서 어쩔수 없이 가는거다 이 둥시나;;;;
냐옹냐옹 23-01-02 22:47
   
일본은 세금도 ㅎㄷㄷ하더라구요.
전기세 이런거 외에도, 특히 주민세는 뭐 상상초월 깜놀수준.
     
임비니 23-01-04 07:08
   
한국이랑 비교하면 같은 연봉일때 일본이 실수령 더 적게받더라고요
nbzkk 23-01-03 03:42
   
한 국가는 저출산이나 경제로 절대 나라가 망하거나 하지 않는다. 우리가 조심하고 경계해야 할 것은 다문화니 뭐니 해서 이 나라를 이민국가로 만드는 걸 방지하는 것이다.
만일 한국이 망한다면 그건 다문화, 다인종 국가화 돼서 한민족의 역사와 문화는 그저 과거의 상징이자 옛 것으로 치부되어 정체성이 모호해진 상황에서 중국에 흡수 되는 날일 것이다.
일본은 우익이 튼실하고 자국민으로 언제든 똘똘 뭉칠 수 있어 경제가 무너져도 다시 일어날 힘을 갖추고 있다.
우리는 난민도 마구 품자 하고 불법체류 자녀도 의무 교육 다 시켜주고 자국의 참전용사나 군인에 대한 대우가 난장판이다. 하물며 자국 아이는 외국으로 입양 보내는 게 전세계 3위인 나라다.
자국애가 없으면 인류애도 없다.
벽골재 23-01-03 06:25
   
잘봤습니다
에페 23-01-03 14:20
   
잘봤습니다
에페 23-01-03 14:20
   
일본은 저리 생각할때가 아닐텐데
     
에페 23-01-03 14:21
   
우린 그래도 불평등하고 불합리하면 소리라도 지르고 따지기라도 해서 바로 잡아가는데 일본은 자정작용 자체가 안되던데
임비니 23-01-04 06:59
   
한국이 일본보다 나은점

교통비가 싸고 전세 제도로 꽁짜로 살고 로또 청약으로 돈 벌수있고 부동산으로 인생역전 할수있다는점임

아무리 요즘 전세 먹튀가 있다던가 부동산 하락이라고 해도 전세 먹튀는 조심하면 되는거고 부동산은 2008년때 리먼브라더스 파산이후 아파트 시세가 반토막났지만 문재인때 엄청 오른것처럼 다음정권때 또 엄청 오를거임

그래서 난 일본 대학 다니는데도 졸업후 한국에서 살거고

일본댓글보면 한국은 저축 안 한다고 일본이 낫다고 하지만 한국은 결혼하게되면 대부분 특공으로 로또청약 몇억씩 버는걸 일본사람들이 알기나 할까싶다 20대 초반인 나를 비롯해 우리가족들은 물론 친척들 대부분이 다 로또청약으로 몇억을 벌었으니... 그정도로 흔한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