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JP] 日 언론 "카불 국제공항 구출작전 日은 왜 韓에 완패 했나" 일본 반응
등록일 : 21-09-09 14:00  (조회 : 43,516)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지난 달 있었던 카불 국제공항 구출 작전에 대한 일본 기사와 댓글 반응입니다. 기사는 자극적이고 댓글은 부정적이며, 평화헌법 개헌을 위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본언론 보도내용>
아프간으로부터 분노의 목소리를 낸 것은, 현지에서 일본인의 활동을 지지하면서도 버림받은 아프간 사람들이었다. 우방을 보호하기 위해 「카불 구출 작전」으로 결과를 낸 한국과 비교하면, 우리도 일본 정부의 무능함에 분노를 느낀다. 도대체 무엇이 성과의 명암을 가른 것일까.
 

<일본, 카불의 치욕>이라는 제목으로 <아프가니스탄 대피 계획은 실패로 끝났다>고 보도한 것은 8월 28일자 한국·중앙일보 였다. 동아일보 등 다른 언론들도 나란히 일본 정부의 대응을 거론하고, 중국 언론들까지 <한국 신문이 일본을 비웃는다>고 보도하는 등 한중이 하나같이 '일본 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심한 이야기지만 그 나라들이 신나있는 것처럼, 일본이 대패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돌이켜보면, 미국이 지난 4월 아프간 철수를 표명한 이후, 이슬람 원리주의 조직 [탈레반]은 공세를 강화했고, 미군의 뒷받침을 잃은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궤멸 상태에 빠졌다. 8월 15일에는 탈레반이 수도 카불이 장악당하며 이후, 31일로 계획된 미군의 완전 철수에 맞출 수 있도록, 탈레반 제압 하에서의 유일한 탈출구가 된 카불 국제공항에는 세계 각국의 항공기가 쇄도했다. 그 목적은 잔류하는 자국민과 협력자로서 통역이나 경비 업무 등에 종사한 아프간인, 그리고 그 가족의 구출이었다.

실제로 한국 정부는 아프간인 협력자 390명을 3대의 수송기로 나누어 이송했다. 지난 25일 카불을 떠나 파키스탄을 거쳐 무사히 한국까지 보냈다. 기사 첫 머리에서 일본을 비난했던 한국의 신문사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진두지휘 했던 탈출극을 <미라클 작전>이라고 부르며 <카불의 기적이 이루어졌다>고 극찬했다.

한편, 일본이라고 하면, 한국군 수송기가 아프간을 떠난 다음날인 26일이 되서야 자위대 수송기가 카불에 도착. 현지에서 음식점등을 경영하면서 교도 통신(일본 미디어)의 카불 통신원을 맡고 있던 야스이 히로미씨(57), 단 한명을 구출할 수 있었지만, 일본 대사관이나 국제 협력 기구(JICA)의 현지 사무소에 고용되어, 일본인과 함께 땀을 흘려 온 아프간인 협력자의 대피 희망자 약 500명은 그대로 방치되었다.

탈레반은 외세에 협력한 아프간인의 신병을 속속 구속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살해하고 있다고 알려져서 이들은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

유명 전국지(전국으로 발행 신문)의 외국 담당 기자는 이렇게 말했다.

“ 일본 정부는 카불 시내에 모인 탈출 희망자들을 버스에 태우는 데까지 는 성공했지만, 26일 공항 주변에서 미군을 포함한 140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서, 자위대 수송기까지는 운반하지 못했습니다. 하루만 더 빨랐으면 좋았다는 얘기도 있지만, 원래 일본 정부가 자위대 기의 출동을 결정한 것은 23일이 되고 나서였습니다. 카불 함락 이후 곧바로 군용기를 보내고 구호활동에 나선 서구 각국과 비교하면 1주일 정도 늦었다고 봅니다. “


결론부터 말하면, 일본 정부의 초동이 늦어진 이유는 두 가지. 첫 번째는 현지 사정에 가장 정통해야 할 외무성(일본 외교부)의 대응에 있다.

“ 구출작전의 명암을 가른 배경에는 한일 간의 '외교관 격차'가 깔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이 말은 전 지지 통신 외신 부장으로, 타쿠쇼쿠 대학 해외 관련 뉴스 연구소 교수인 나고시 겐로씨다.

 “ 한국의 보도에 따르면 카불이 함락된 뒤 한국 대사관원들도 국외로 일단 대피하기는 했지만 구출작전을 수행하기 위해서, 관원 4명이 현지로 돌아갔고, 대혼란 속에서도 미군이 계약하는 버스를 재빨리 전세내 공항까지 탈출 희망자를 보내는 것에 성공했습니다. 한국 외교관의 평소 인맥과 행동력, 재치가 성공으로 이어진 것인데, 이에 반해 일본대사관의 일본인 직원 12명은 카불 함락 이틀 뒤인 17일 전원이 영국군 수송기에 편승해 두바이로 탈출해 버렸죠. “

참고로 일본대사관 일행이 탈출 시 몸을 의탁했던 영국은 미군이 철수하기 직전까지 대사 스스로가 아프간에 잔류하여 비자 발급 업무 등을 계속했다고 한다. 그 결과, 남겨진 사람들은 있지만, 영국은 8천명 이상, 독일은 4천명 이상의 아프간인을 대피시키는 데 성공했다.

 


  

<야후재팬 댓글반응>


tam****|3시간 전 2862/385(공감/비공감 수)
이 기사 바보 아니야? 한국군은 아프간에서 전투에 참가했고 아프가니스탄 국내에 원래 주둔해 있었거든? 상황이 바로 파악되었고, 미군의 협조도 구할 수 있었다. 반면 일본은 자위대는 자위대법 덕분에 참가하지 못하고 국내에 머물러 있었다. 아무 정보도 못 얻은채로 한국과 똑같은 걸 할 수가 있나. 더군다나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헬리콥터도 못 띄운다고. 결국 기다릴 수밖에 없었어. 비교하는 게 이상하잖아. 빨리 이를 계기로 법을 개정해야 한다

 
ㄴ fur ****|3시간 전 129/16
이런 일로 성공이나 실패는 있을 것이고, 그 결과에 관해서 논의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이런 건 '승패’로 표현해야 되는 이야기는 아니잖아. 예컨데 사고나 재해로 '어느 나라에서는 몇 명을 구출하고 몇 명이 죽었기 때문에 이겼다 졌다.' 같은 기사는 상당히 조심성 없는 것 같은데요.


ㄴ sea****|1시간전 41/3
개발도상국에 3회 부임해본 경험에서, 17일에 대사 등등이, 영국 수송기로 전원이 도망쳤다고 들어도 놀라지 않아요. 대사관원, 영사관원의 대부분은 재류 일본인을 얕잡아 보고 있으니까요. 더구나 현지 협력자의 구출 같은 것은 전~혀 의식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자위대 수송기가 카불에 온다는 말을 듣고 가장 놀란 것은 대사관원이겠죠. 수송기가 적절한 타이밍에 출동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추진함과 동시에, 「우리는 국민을 위해 주재하고 있다」는 대사관원들의 의식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ㄴ pox**** | 3시간 전 120/29
일본에 군대는 없어! 그거 이해하고 있나요?
자위대는 자기 방위가 목적 입니다. 다른 나라 군대보다 실력이 뛰어나다고 해도. 결정적으로 다른 건 군대가 아니라는 점. 무력은 자기 방위를 행할 때만, 총 맞아서 안 죽으면 그대로 쏴줄 수 있는 정도. 그런 자위대를 전쟁터로 보내서 다른 나라 군대보다 못하다는 건 무슨 말이에요!


boo****|3시간 전 1976/212
이를 계기로 야당이 반대하던 해외자위대의 활동을 정비할 수 있으니 좋은 기회 아닌가.
모두 야당이 법 정비에 반대해 온 데 근원이 있다.
일본을 깎아내리고 싶겠지만, 역효과로 알려져라.


ㄴ YEAH! | 3시간 전 21/1
애당초 일본은 아프간 협력자를 도울 생각이 있었는가?
이번 대응을 보면, 유럽과 미국이 협력자를 돕는 것을 보고 황급히 도우려고 움직인 거라 보여져도 어쩔 수  없다고
처음부터 현지 협력자를 ‘진정으로’ 도울 생각이 있었다면 대사관원이 곧바로 국외로 탈출하지는 않는 것 아닌가?
 

ㄴ井関まりあ | 3시간 전
선동 기사에 당하는 단순사고방식 아저씨들은 있구나~. 그 나라도(주: 한국), 이 나라도.
외무성의 인식이 희박해서, 보다 못한 자위대 출신의 사토 대장 의원이 "일본도 현지 협력자를 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본은 신용을 잃는다" 라고 말했기 때문에 파견한 거겠죠? 빨리 눈치챘어야지. 야당은 아예 바깥에서 놀고 있잖아.
 

ㄴvda**** | 3시간 전 35/7
그냥 테러가 원인인 것 같은데...
테러가 하루 빨랐더라면, 한국을 포함해 다른 나라들도 무리였을 것이고, 없었다면 일본 버스도 공항에 도착했을 것.

 
oks****|3시간전 1538/117
자위대법 84조의 4에서는 해외에서 일본인 수송이 가능한 것은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다고 인정할 때>라는 요건이 정해져 ←이게 전부 아닌가?


zoo****|3시간전 813/62
가장 큰 차이는 만일의 경우에는 군대가 무력을 사용해도 구출할지 말지 잖아? 안전한 공항까지, 공항 밖에는 PKO 이외에는 무기조차 휴대할 수 없는 데 이런 분쟁지구의 외교관을 어떻게 지켜? 항상 입헌 민주당과 공산당, 사민당은 반대하고 있는 것이 원인이잖아.
헌법 개정을 포함해서 이번 선거에서는 이런 경우에 대비해 자위대의 방향성에 대해서 각 당은 확실히 해야 한다.


kam****|3시간전 741/81
이렇게까지 염치없이 쓸 수 있는 기사가 굉장하네요
역사에 남을 만한 사람들이란 수가 적고 드물어서 영웅시 되는거잖아요?
구조를 위한 기초가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위대법을 개정하도록 합시다.


思っていること | 3시간 전 650/62
데일리 신초(극우 신문사)도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고는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 아프간 협력자들의 방치 근본 원인은 헌법에 있으며 자위대법 개정은 헌법 개정과 한 세트임을 말하지 않는다. 그저 정부를 비판할 뿐.내용물은 아마추어도 할 수 있는 쓰레기 보도가 아닌가. 가장 먼저 도망친 외무성 직원 놈은 이런 비판에 반론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을 비겁자라고 한다. 무슨 낯짝으로 태양 아래를 걸을 수 있겠니? 일본인으로서 외무성 직원으로서 긍지도 사명감도 아무것도 없다.진짜 슬프다


********|3시간 전 508/46
결과로 보면 일본의 참패지만 한국군은 아프간에 주둔. 일본의 자위대는 아프간에 없다. 정보수집 능력이 전혀 다른 씨름판에서 외무성 직원들에게만 안전을 확보한 탈출작전을 맡겨도 무리가 있을 것이다.보통 첩보기관이나 현지어를 구사할 수 있는 특수부대가 현지에 들어가 정보를 수집하고 구출부대의 편제, 출동을 한다.그것이 소란지에서 전혀 할 수 없도록 하고 있는 일본의 법률을 개정하지 않는 한 재외 일본인의 자위대에 의한 구출은 무리입니다.


tsz****|3시간 전 350/29
법이 엉망이라고 밖에 할 수 없군요.자위대에서 열심히 하고 계시는 대원분께 죄송하다.빨리 군대로 인정받았으면 좋겠어자위대를 남기고 싶다면 일본군 자위대가 좋다.진짜 법 정비 부탁드릴게요신변안전을 어떤 형태로든 보장하고 있죠?그래서 협력을 해 주신 분들을 내버려두고 최악의 조직인 것 같습니다.대원분들은 열심히 하는데 아쉽습니다


英彦山| 3 시간 전 259/11
원래 자국민들이 위험에 처해 있기 때문에 자위대를 파견하는데, 안전한 장소에서만 행동할 수 있다는 것은 모순입니다.정치인은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법 개정을 검토해야 하지만, 지금의 간 총리나 집권 여당은 목구멍만 지나면 뜨거움을 잊는다.그런 위기의식 결여가 구출작전이 난항을 겪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PKO 법안 때부터, 자위대의 활동 폭을 넓히려고 할 때마다 전쟁법 반대!라고 비약한 비판을 펴는 야당이나 일부 언론에 발목이 잡혀 있으니까요.


お父さん被っているの…それ私のショーツ| 3시간 전 350/46
자위대법에 따른 행동 규제도 있지만.
일본 외교관이라고 할까 외무성이 여러가지 기술이 부족하겠지.
항상 선수를 빼앗기는 느낌이 들어서 견딜 수가 없다.
정보 수집도 늦으면 그것을 바탕으로 행동하는 것도 늦다.
외무성이라기보다는 다른 부처를 포함해 관료의 지시가 나빠서 현장을 움직일 수 없는 경우가 너무 많다.

 
k7 | 3시간 전 56/3
일본은 1985년 이라크 위기로 이란에 거주하는 일본인을 민간기도 자위대 수송기도 헌법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 없었고, 결국 터키항공의 영단에 의해 도움을 받은 실패 경험이 있음에도, 35년이 지난 지금까지 똑같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개헌반대를 외치는 야당은 이런 상황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제대로 설명해주기 바란다. 엊그제 야당 공투에서 여전히 헌법개정 반대를 내세웠으니 좀 더 깊이 있는 논의를 해줬으면 좋겠다.
자위대 파견은 반대하며 출발을 늦추고, 늦으면 또 대응이 늦다고 비판한다. 이런 패거리가 왠지 당선되어서 국회의원을 하고 있는 것 자체가 이상해.


hir**** | 3시간 전 45/2
안전 보장에 대해 긴장감이 있는 나라와 다른 나라에 맡기고 긴장감이 전혀 없는 나라와의 차이군요.
참고로 말하면, GHQ에 의해서 주어진 헌법을 소중히 하고 있는 시점에서 독립된 국가와는 거리가 먼 상태라는 것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령 외딴 섬은 고사하고 본토 침공이 일어난다 해도 지금 일본의 상태라면 뒷짐 지고 제대로 움직일 수 없었던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겠지요.


iwa**** | 3시간 전 40/2
9조를 신봉하는 국가의 굴레가 아닌가, 국외에서 긴급사태가 발생하면 외국에 도움을 받는 데 너무 익숙해진 국 외무부의 정보수집 행동의 무책이라고 생각하며, 지금까지 외무부가 사건에 조우한 해외민간인을 지원하지 않는 것 등 가까스로 해외사건이 대과 없이 마무리돼 온 것이 이번 비극을 필연적으로 초래했다. 근본적인 위기관리의식의 결여를 초래해 온 헌법을 개정하지 않는 한 또 비극은 되풀이되고 해외에서의 신용을 잃게 되지 않을까.일단은 해외 공관에 위기관리 강화를 위해 복수의 무관을 상주시켜 정보수집 활동을 강화하고 자위대법을 개정하는 것 아닌가.


KIX****** | 2시간 전 32/3
국정의 차이를 무시하고 일본은 실패했다, 늦었다, 안 된다고 결론짓고 싶을 뿐인 바보 같은 기사. 내용은 완전히 와이드쇼 레벨. 중요한 것은 왜 일본은 출발이 늦어졌는가 하는 것이다. 근본 원인은 자위대가 군대가 아니라는 점과 일본에는 정보기관이 없다는 점일 것이다. 군대를 군대로 규정하는 것은 규모도 예산도 장비도 아니다.바로 군법과 군법회의다. 이로써 군대는 군법과 국제법에 따라 행동한다. 자위대는 다르다. 자위대는 행정조직으로 자위대법에 쓰여져 있는 것 밖에 할 수 없다. 안전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자위대를 투입하는데도 안전은 확보돼 있다고 강변하거나 가벼운 장비로 파견해야 할 판이다. 정보에 대해서도 각 부처에 정보담당자를 두고 있는 것만으로는 완전히 부족. 이것을 해결하지 않으면 또 같은 일을 반복하게 될 것이다.


mbc**** | 3시간 전 33/2
일본의 헌법 개정을 완강히 반대하는 중국 한국을 위한 야당이나 중국의 돈이 들어 있는 매스컴. 이번처럼 외국에서 구출할 수 없는 것을 비판하기 위한 헌법이라고 말해도 좋다. 정치인들이 헌법이 개정되어야 하면, 미친 듯이 매스컴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본이 국제 공헌을 해서는 안 되는 이웃나라가 있기 때문에 그쪽 편을 들고 있는 것이 일본의 언론.
일본인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헌법이 정치 이용되어, 일본인이나 일본을 위한 관련자들을 구할 수 없는 결함덩어리 헌법을 바꾸는 것은 필요하다.


rsu**** | 3시간 전35/6
데일리 신초의 주장은 자위대의 활동이 원활하게 긴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법률 개정을 서두르자는 것이군요?
만약 그렇지 않다고 한다면, 한국의 실정과 일본의 자위대의 본연의 자세를 무시하고 행동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긴급하게 행동하면, 또 당장 국회의 양해를 구하지 않고 국민의 양해를 구하지 않고 제멋대로 했다고 우기겠죠.
언론은 언제나 자위대의 존재를 무시하고 재해가 있으면 무엇이든 출동시켜 고마워하지도 않아요. 이번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은 원래 전쟁터입니다. 그런 상황의 장소는 항상 파견에 맹반대 하는데, 이번 기사는 너무 모순적입니다.


sps**** | 2시간 전 15/0
일본의 이번 대응의 근본적인 문제는 자위대 활동에 족쇄를 채운 법률이다.그것을 주도한 것이 야당이다.헌법 9조에 의해 일본인을 무력으로 지키는 것을 부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전국 학술회의에 의하면, 만약 일본이 공격을 받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해서, 「대화로 해결한다」라고 공언하고 있습니다.미사일이 날아와도 대화를 하겠다는 것입니다.보통 사람이라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런데 진지하게 그들이 생각하는 겁니다.또한 이들은 군사 관련 연구도 금지하여 우수 연구자들을 중국에 인도하고 있습니다.중국에 파견된 자들이 군사 연구에 종사한 것은 명백하다.이번에 야당 연합이 만들어졌는데 그들의 국방 생각은 일본 학술회의와 같아요.일본은 군비를 가지지 않고, 엉거주춤한 상태에서 대화만으로 대응하는 것입니다.일본인이 눈앞에서 살해당해도, 군사에 의한 대항은 하지 않는다.그것이 야당(헌법 9조의 맹신자)입니다.


mas**** | 1시간 전 12/0
자위대를 해외 분쟁지역에 파견해 일본인 구출 임무를 맡긴다면 목숨을 지키기 위한 장비와 전투행위를 인정해야 한다. 언론과 야당은 전쟁 반대! 헌법 위반! 이라고 떠들어대지만 야당 의원도, 언론도 분쟁지역에 나가 일본인 구출을 위한 활동은 하지 않는다. 결국 탁상공론으로 반대할 뿐, 자신의 목숨을 내놓을 각오는 없다. 이는 징병제가 없는 일본의 많은 국민이 같다고 생각한다. 전쟁은 반대, 일본인 구출은 국가 책임, 자위대는 무장, 전투 금지, 이래 놓고 다른 나라와 똑같이 활동하라는 게 더 잘못이다. 목숨을 바치는 것은 많은 나라의 젊은이들로 일본인은 돈과 말뿐. 다시 한 번 세계평화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일을 생각하고 그 기본방향에 따라 법을 정비해야 한다.


pyt**** | 3시간 전 33/5
모든 원인은 잘못된 자위대법에 있다.
안전이 확인된 경우에만 자위대를 현지에 파견할 수 있다는 어처구니없는 법도, 일본은 전쟁을 포기하고 군대를 소지하지 않으며 자위대는 군대가 아니라는 모순에서 비롯되고 있다.
자위대법 개정 따위는 절대 인정하지 않을 야당들은 이번 실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가 궁금하다.
어느 야당이나 침묵하고 있다. 아무 것도 말 못하겠지.
자민당 총재 선거의 후보로 「자위대법을 곧바로 개정한다」라고 명언하고 있는 것은 타카이치씨(전 일본의 총무대신) 뿐이다.


sas**** | 1시간 전
위험한 곳에 일본인이 가서, 나라가 바뀔 정도의 문제가 생겨버려서, 거기에서 도망치지 못하더라도 일본 정부는 도와주지 않는다는 거겠지.
위험한 곳에 일본인이 가는 것은 상관없지만 자기책임, 그 일본인에게 협력하고 있는 그 나라 사람도 자기책임, 모든 것을 자기책임으로 어떻게든 하라는 것이다.
위험한 곳이면 자위대가 구출하러 갈 수 없으니 자기 책임으로 어떻게든 하라는 것이 지금 일본의 법률인 것이다.
그러므로 본래는 자신의 생명은 스스로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각오하고 외국에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 일본인의 해외 출국에 있어서 무조건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으로, 일본의 법률상 위험한 장소에서는 자신을 지키는 것은, 모두가 자기책임이라고 하는 거겠지.

 
gac**** | 4시간 전 21/4
승패의 문제는 아니지만말야~
아프간인 구출도 중요하지만 자위대의 안전이 최우선이고.
또 야당의 반대로 구출하려고 해도 헌법 때문에 대담하게 행동할 수 없지.
어떤 의미에서는, 이러한 사태에서 자위대의 방향성을 세계에 어필할 수 없는 것은 유감.
헌법 개정해서 기여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하지만, 자위대의 안전과 줄다리기겠네.


mas**** | 2시간 전 7/0
이번 일에 대해 주변에서 정부의 대응이 늦다고 하지만 애당초 헌법 해석부터 시작해서 늦은 것도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무성의 움직임도 그에 끌려 대응이 늦어진 것은 아닐까.

 
rtv**** | 3시간 전 6/0
일본이 아프가니스탄에서 구출 작전 실패의 원인은 여유부리는 야당과 매스컴 때문인 걸 잊으셨습니까? 자위대 활동을 제대로 못하게 해놓고 뭘 새삼스럽게

 
毎日妄想| 4시간 전 9/0
언론이라고 한다면 좀 더 나은 기사를 써야 한다. [자위대법 84조의 4에서 해외에서 일본인을 수송할 수 있는 것은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다고 인정하는 때]라고 되어 있어.


gcl**** | 4시간 전 14/2
자위대가 해외에서 할 수 있는 일에는 많은 제약이 있고, 내분으로 정권교대된 아프간에서 한시적으로 테러가 일어나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가운데 임무를 수행할 수 없었던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한다. 테러에 휘말리는 일이 없었던 것은 다행이었다고 생각한다.



btr**** | 2시간 전 6/0
한국에 뒤진 것은 사실이고 정보 수집과 그에 대한 작전에 대해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기를 바란다.



abv**** | 3시간 전 7/1
법률의 문제가 아니라, 단순히 대사관 직원이 아프가니스탄에서 도망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정보 수집도 못하고, 타국이 피난을 위해 뛰어 다니는 가운데, 대응이 완전히 몇 일 늦어진 것이 원인.

 
 
yam**** | 3시간 전 8/1
미군과 함께 한국 정부(김대중정부)는 의료지원단과 해·공 수송지원단을 보내 지원하기로 했다. <<< 이게 한국이 빨리 움직일 수 있었던 원인.
분명 일본 자위대는 주둔하지 않았을 것이다.
일본이 자위대가 아닌 일본군으로 현지에 있으면 마찬가지로 빠를 것이다.


rid**** | 4시간 전 13/2
미국군의 카불 철수 판단이 미국 협력자 1만 5천 명에게 남겨져 버렸다.



fuku**** | 1시간 전
일본인은 인질로 잡혀 있지 않다. 현지에 그대로 머무르면서, 개발 등에 협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는 생각할 수 없는 걸 까요?

 
fur**** | 2시간 전
오~ 중상모략하는 법을 알려주는 법과, 표제의 작성 방식이네.


 
ver**** | 4시간 전 7/1
자꾸 똑같은 기사를...
자위대가 인도적 지원이나 구호활동을 하고 싶어도 헌법상 존재를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일일이 움직임이 느릴 뿐이야.


朝日の社旗が好きな日本人| 4시간 전
자위대는 안전한 장소밖에 갈 수 없으니까 카불은 안전. 그럼 탈출할 필요도 없었단 말인가요? 타국과 비교할 것이 아니라, 헌법이나 자위대법의 해석부터 설명해 주었으면 한다.



miq**** | 4시간 전 3/0
군대를 보낸 한국과 비교해 보내지 않은 일본에 협력한 사람은 위해를 가할 수 없다는 의견이 드문드문 있지만 아프간인(탈레반)은 아마 헷갈릴 거겠지.
미국은 최대의 적으로, 그 다음이 영국, 러시아.독일이나 프랑스도 적으로 인정될지도 모른다.



jps**** | 3시간 전
자위대를 헬프맨처럼 다 도와준다고 기대하는 것은 자위대한테 불쌍한 일. 아무리 탈레반 애들이 15일에 카불을 함락시켰다고 해도 하나의 나라. 다른 나라에, 자국민 구출을 이유로 함부로 발을 들여놓을 수는 없다.

  

tai**** | 3시간 전
잘은 모르겠지만, 사실은, 아프간인 협력자는 지금도 내버려두고 있는거야?

  

sfk**** | 2시간 전 3/0
기본적으로 외무성의 재외공관에 있는 외교관이나 직원은 정부 자민당 쪽만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외국에 가서 작은 것을 물어보면 노골적으로 싫은 내색을 하고 빨리 꺼지라는 분위기가 넘친다.생각하면 이란혁명 때도 대사관 관계자는 가장 먼저 도망가고 일본인은 버려졌다.구한 것은 외국 비행기 회사였다.책으로도 되어 있다.즉 전통적으로 일본인을 위기 시에 구출하려는 생각, 기호적 유전자는 없다는 것입니다.해외에 가서 무슨 일이 있으면, 창구인 대사관에 버려진다고 하는 것입니다.여러분 조심합시다.


ter**** | 35분 전
별로 경쟁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 해외에 가는 사람은 행선지가 어떤 상태인지, 몸을 지킬 수 있는지, 일본의 법률이나 헌법을 숙지한 다음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위험이 따를 만한 나라로 간다면 이건 당연해.
이번에 구출하는 것이 늦었다고 해서 거기에 맞추는 법률을 정비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아니, 자위대가 사람을 죽여도 좋다고 생각하는가? 자신이 살 수 있다면 자위관이 싸우다 죽어도 좋다고? 미군 철수는 오래 전부터 결정됐다. 위험할 거라는 건 다 알고 있었을 거야. 신속하게 철수해야 했다고 생각한다.


tad**** | 5시간 전
야당과 좌파 여론이 자위대에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람들은 언제쯤 국제사회에서 책임 있는 역할이라는 것을 인식할 것인지.


chi**** | 5시간 전
정치적인 코멘트가 많지만 일본의 재외공관은 자국민에게도 매우 냉정하다.
맨 먼저 자신들이 도망칠 줄 알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번역기자:메이린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메이린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노을지다 21-09-09 14:13
   
1 오오 잘보겠습니다
volumaize 21-09-09 14:15
   
역시나 반성은 모르는 왜구놈들 ㅋㅋ
미래가 너무 기대가 됩니다 ㅋㅋ
레로리 21-09-09 14:18
   
그냥 지들이 무능해서 못 한거지, 헌법 핑계 대면서 지랄
대사관 놈들이 책임감 없이 도망가서 초기대처 망치고 자위대는 신속은밀 구출이 아니라 선전한답시고 거하게 환송식이나 하며 시간 낭비했으니 망했지
CCT가 탈레반이랑 전투하면서 아프간인들 구출해낸 줄 아나
군대 있는 네덜란드군은 왜 아프간인 구출을 실패했지?
실패해서 망신당한 건 어떻게 쉴드가 안 되니 어떻게든 헌법개정이나 하자고 발악하는 추한 꼬라지
     
늦바람 21-09-09 17:12
   
저 인간들은 구조를 하지 못한 것이 문제가 아니라 한국에 진것이 문제라는 건데 뭐가 잘못된 건지 모르는 분석력은 세계 최곱니다. ㅋㅋ
          
ckseoul777 21-09-10 00:02
   
그런문제도있지요^^
하지만 일본은 처음부터 구조할마음이없었죠
나리타에서 우리 일본갑니다 라고 선전포고하고갔는데요
감독 21-09-09 14:19
   
역시 예상하던대로의 반응
잘봤습니다.
내손안에 21-09-09 14:28
   
오,, 조센닛뽀+슈오닛뽀+토아닛뽀 들이 왜구들 맨탈을 아예 밟아놧군
클릭장사로 밥벌어먹고 사는 매국노신문인줄 알앗는데
이런 순기능도 잇엇구만..ㅋ
오늘도 니뽕진이라 요깟다를 외치는 평화로운 열도
     
아이구두야 21-09-10 18:13
   
순기능이라기 보단 그냥 일본의 혐한과 극우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기사 같음
평소엔 그리도 일본 빨더니 갑작스런 스탠스 전환의 기사, 마치 한국이 일본을
깔보고 있다는 듯한 소스를 주고 일본인들의 자존심을 건들이며 이래도 자민당이
아닌 민주당 뽑을꺼야? 하는것 같음
이름없는자 21-09-09 14:28
   
결국 일본 외교공관원 들이 자기들 탈출과 안전에만 신경쓰고 현지의 자국민이나
현지협조자들에 대해서 아무 대책을 세울 궁리를 하지 않은 것 때문이 아닌가?
현지공관의 존재의의가 자국민 보호인데 그것도 하지 못하면서 무슨 군대타령인가?

그리고 일본도 일찌기 자위대 전투부대를 아프간에  파병했음.  그것도 전쟁중에 전투부대를.
더구나 평화유지나 자국민보호 목적의 군대는 지금도 여러군데 자위대가 현재 파견되어 있음.

한국이 파견한 부대는 의료및 공병 등 주로 건설이나 대민지원 부대였을 뿐이니
현행 일본의 헌법이나 법률로도 일본이라고 그런 지원부대를 파견하지 못하는 게 아니지.
그러면서 헌법 법률 타령하기는.
     
이름없는자 21-09-09 14:40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262636

일본 자위대 25일 첫 파병
입력 2001.11.21 (06:00)뉴스광장

⊙앵커: 1400명의 일본 자위대가 아프간 전쟁을 수행하고 있는 미군을 지원하기 위해서 오는 25일 출동합니다.
후방 지원이 주임무지만 이번과 같은 일본 군대의 해외 파병은 2차대전 패전 이후 처음입니다.

⊙기자: 고이즈미 일본 총리는 어젯밤 총리 관저에서 미군 지원에 대한 자위대의 구체적인 파견 계획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나카타니 겐 방위청 장관은 이 승인을 받아서 자위대의 출동 명령을 내렸습니다
셀시노스 21-09-09 14:43
   
이걸 한국과의 대결로 보고있는 게 얘들의 문제.

서양이 아니면 외교를 내리깔고 시작하려니 이모양
아니야 21-09-09 14:53
   
만약 헌법 개정했는데도 이런 군사 작전 실패하면 그땐 뭐라고 하려나?
뭐 보나마나 또 외부에서 원인을 찾으려 하겠지.
그냥 자민당만 갈아엎으면 해결되는 문제라는 걸 아직도 못 깨달음ㅋㅋ
이번에 고노가 총리되면 달라질꺼 같지?
스가보다 더한 지옥을 보게 된다에 100원 건다ㅋㅋㅋㅋㅋ
굿잡스 21-09-09 14:55
   
■Jap인의 뿌리 깊은 병. 

Jap에서는 자연과학의 상식이 통용되지 않는다


Jap은 메이지 유신에 의해 외관상은 근대화를 실현한 것으로 되어 있지만, 표면적으로 제도를 흉내 낸 부분도 많지만 내실이 수반되고 있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이러한 표면과 내실의 격차가 현저하게 드러나는 것이 국가와 기업의 의사 결정.

국가든 기업이든, 근대적 조직에서 의사 결정의 기초가 되는 것은, 자연 과학 (과학)을 토대로 한 객관적인 상황 분석.

근대 조직에서는 과학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전문가"가 실시하고, "리더"는 거기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최종 결정을 내리는 명확한 역할 분담이 확립되어 있다.

그리고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은 모든 것의 기본이며, 이 행위가 제한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자원이 부족한 경우에도 가능한 한, 최우선해야 한다)

근대 조직에서는 라인과 스태프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지만, 데이터를 분석하고 판단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스태프의 일.

한편, 그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고, 지휘명령 계통을 움직이는 것은 라인의 역할이며, 라인의 톱에 있는 사람을 리더라고 부른다.

하지만 Jap의 조직에서는 라인과 스태프의 관계가 애매한 경우가 많으며, 근대 합리주의에 의거한 조직 운영이 무시되는 경우가 끊이지 않는다

http://www.kg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137789

낙관주의는 순화된 용어.

Jap식 자위 조작 왜곡질의 전통적 뿌리 깊은 전근대적 습성.


■ 19세기 말에도 여전했던 일본의 흔한 풍경.

http://www.gasengi.com/m/bbs/board.php?bo_table=commu08&wr_id=1047473&sca=&sfl=wr_subject%7C%7Cwr_


https://m.cafe.daum.net/ok1221/9Zdf/2149239?q=


■ Jap의 기술력

https://m.blog.daum.net/zweiweb/27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strange/3687808
신용문호텔 21-09-09 14:56
   
사람구하는일을 승패로 보는 것이야말로 후진국의 대표적인 속성이다,
이젠 일본이 무섭지도 부럽지도 않다,
로이드 21-09-09 14:59
   
한결같은 반응 잘보고 갑니다
draw 21-09-09 15:04
   
잘봤습니다

문재인vs스가
간단한데? 왜구 색끼들 ㅋㅋㅋ
ijkljklmin 21-09-09 15:05
   
아프간에서 한국군이 최종으로 철수한 것이 2007년이다. 지금은 2021년인데 파병을 안 해서라고 헛소리 하고 있네. 일본 대사관은 아프간 사정을 파악하는 기관이 아니고 놀러 갔나 보네.
골드에그 21-09-09 15:11
   
잘봤습니다.
하나부터 21-09-09 15:12
   
자위대 매번 하던게 자국민구출작전인데 뭔 군대가 없어서 못한데
그냥 멍청하고 무능한거지
ㄴㅇㅀ 21-09-09 15:16
   
'한국에 완패'는 뭐야 왜 자꾸 라이벌을 만들어 모지리들이..
스크레치 21-09-09 15:18
   
tam****|3시간 전 2862/385(공감/비공감 수)
이 기사 바보 아니야? 한국군은 아프간에서 전투에 참가했고 아프가니스탄 국내에 원래 주둔해 있었거든?



--> 멍청한놈아 한국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철수한게 도대체 언제인데

주둔하고 있었다고 개소리를 늘어놓는건지...

마치 한국군이 원래 거기 주둔하고 있어서 아프간 사람들 데리고 나온줄 아네


그리고 한국군은 전투부대 파병 안했어

공병부대와 의료부대 파병한것이지

하여간 대충 아는 후진국 일본 쓰레기들은 좀 알고 씨부.리던가...
스크레치 21-09-09 15:19
   
번역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중일처단 21-09-09 15:23
   
법이 문제가 아니라 처음에 구할생각이 없었던거잖아 핀트를 못잡네
중일처단 21-09-09 15:25
   
저기서 선동에 낚여서 헌법개정 부르짖는애들 대부분 막상 물어보면 어떤법이 어떻게 문제인지 자세히 대답 못함  저넘들은 애초에 법에 관심도 없거든
냥냥뇽뇽 21-09-09 15:36
   
그냥 대가리가 딸린걸 어렵게 돌려말하긴 ㅋㅋ
뙤약볕 21-09-09 15:37
   
후진국이니까
톨비 21-09-09 15:53
   
군사적 활동이 문제가 아닌데 저놈들 군사적 활동 가능하면 민간인 학살에 공항 폭발시켜서 다른 나라 구출 못하게 할놈들임
치킨바사삭 21-09-09 15:59
   
개소리지요.
군사적 목적이 아니라 자국민과 인도적인 차원의 구출 작전 중 방어를 위한 무기사용이 국제적으로 비판 받을 일임??
이건 일본헌법이 문제가 아니라 대가리가 문제인거임.
오히려 잘 이용했으면 헌법 위에 인권이다라는 프레임으로 이득 볼 수도 있었는데 대가리가 비어있으니 ㅉㅉㅉ
블랙커피 21-09-09 16:07
   
저럴줄 알았지 일본극우놈들. 이걸 자위대가 무력못쓰는 탓으로 돌리네 ㅋㅋ
그럼 뭐 한국 특수부대는 총이라도 한발 쐈나?
돼지콜레라 21-09-09 16:25
   
세계 군사력 순위 5위라고 자랑질하고 한국에 으름장 놓을 때는 언제고 군대가 없다고?
헌법 9조나 자위대 규정이 문제가 아닐텐데
애초에 헌법 9조에 묶여 시도조차 못했다면 모를까 할 수 있는 거 다 해 놓고 못 구한 걸 누구 탓 하는 겨...
군대 이름이 자위대라 자위는 엄청 잘 하는 듯
기드맨 21-09-09 16:31
   
우리가 한국보다 군사력이 더 높지만 자위대라서 느릴뿐이다. 그러니 헌법을 개정하자. 뭐 이런 프레임으로 흐르는거겠지. 근데 징병제 하면 얼마나 군대 가려나?
레미본향숙… 21-09-09 16:55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총리 두명이나 갈아치운거보면 우리나라 외교 정말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외교력의 차이가 이런 결과를 만듦
redshark 21-09-09 17:09
   
잘 봤습니다.
우뢰매 21-09-09 17:15
   
미국이 아프간 난민을 국제사회에 배분한다고 하니..펄쩍 뛰다가.
양보해서 그럼 자국 조력자라도 알아서 데려가라고 하니,아프간으로 수송기 보낸거고..(우리도 마찬가지.)
근데 일본은 애초에 자국 조력자들 구하고자 할 생각도 없었으면서..
그 조력자들과 연락하고 이어줘야할 현지 외교관들 일주일 전에 다 도망갔고.
그리곤 공항에 수송기 세워둘테니 올려면 오고 말려면 말라는 식의.(우린 아쉬울 게 없다는 식으로.)
그 조력자들은 탈레반의 감시와 통제로 함부로 이동도 못하는 상황인데도.
     
우뢰매 21-09-09 17:17
   
국제 사회가 너도나도 조력자들 구하러오니,울며겨자먹기로 와서 그냥 형식적으로 흉내만 낸 것.
오히려 하나도 안데려가면 세금 안들어가서 일본은 더 좋아할 듯.
(생색은 냈으니 오히려 작전성공했다고 생각하고 있을 듯.)

우린 이미 탈북자(일종의 난민 신분)를 1년에 수천 명씩 받고 있는데.거기에 세금도 많이 들어가고 있고.
우리가 1년에 탈북자 받아들이는 것만 해도 여타 유럽 어느 나라보다 난민을 많이 받고 있는 것.
물론 우리 동포고 같은 민족이라지만,그 신분은 국제난민이고.
오히려,일반 난민보다 돈이 더 들어가는데.
     
우뢰매 21-09-09 17:27
   
핑계없는 무덤없다고..이 아프간 구출작전 실패의 원인이 전부 평화헌법 때문이라고!?
애초에 구하고자하는 의지가 없었던 게 아니고?!
아무 작전이나 구상도 없이 수송기만 달랑 보내놓고..
공항 도착하면 그 조력자들이 미국의 보호아래,공항에서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 건 아니고?
그러면서 이걸 계기로,(전범국 주제에) 평화헌법 개정해서 다시 한번 전쟁가능한 국가,군대를 가지자?!
제니아빠 21-09-09 17:31
   
한국군은 주둔해서였다고?

주둔군이 아니라 한국에서 통제사가 간건뎅

자위쩌네
라묜에소주 21-09-09 17:43
   
현지에서 열일 해야할 일본 외교관이 제일 먼저 도망 갔는데

그거 하나로 끝난거지 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왕덕배 21-09-09 17:46
   
사람 구하는게 무신 운동경기여?
완패라니 하여간 조옷빠리들
그냥가자 21-09-09 17:50
   
완패나 치욕이라는 말을 적는 자체가 본질을 벗어난 남의 눈치나 보는 저급 마인드.
링가링가 21-09-09 17:57
   
이건 헌법개정과는 관계가 없죠. 독일은 군사력 부문에서 일본보다 더 규제를 받는데도 4천명이나 대피시켰는데요.
그냥 무능하고 의욕이 없었던 거라고 봐야죠.
happy8675 21-09-09 17:58
   
한국이랑 비교못하면 뒤지는 병이라도 걸렸나

급도 안되는 것들이 맨날 우리나라랑 비교질이네 ㅋㅋ
HHH3 21-09-09 18:12
   
저 ㅅ끼들이 분노하는 건 한국에 져서임.
인명에 관한 분노가 아님.
짐승만도 못한 족속.
왕만두호빵 21-09-09 18:37
   
승패를 따지고 있네 병ㅅ들이..
사람을 구출하는데 지들이 안일해서 그 결과가 나왔는데
승패? 지금 승부하고있냐 이새끼들이
Tobi 21-09-09 18:48
   
잘 봤습니다.
BTSv 21-09-09 19:08
   
한국은 작전 수행 중에도 밝히지 않고 여론의 비난을 받으면서도 비밀리에 수행하여 전원 구조에 성공하고 여론의 오해를 풂.
일본은 작전 사항을 언론에 뿌리고 여론몰이하며 동네방네 소문내다 결국 실패하고 일본인 1명만 구출하여 여론의 비난을 받음.
까사노집안 21-09-09 19:17
   
ㅁㅊㄴ들아 이걸 완패라고 하는 거냐? 인권을 져버린 게 지탄받고 비판을 받아야지~ 하여튼 하나부터 열까지 대한민국 열등감에 ㅂㄷㅂㄷ~~ 아시아의 나치
SmyE 21-09-09 19:19
   
법 타령하고있네 ㅄ같은 그냥 메뉴얼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멍충이들이니까 못구한거지 저 새끼들은 바로옆에서 사람이
목말라죽어도 그런사람들에게 물을줘라라는 메뉴얼없으면
그냥 말라죽도록 내버려둘 놈들임
굵은다리 21-09-09 19:24
   
잘봤습니다
Misu 21-09-09 19:36
   
유튜브보면 요즘 이상한 일뽕들 많아져서 그런지
이번 구출작전처럼 한국이 정말 잘한것 조차도 일본 빨던데 ㅋㅋㅋㅋ
뇌에 이상있는것 같음
     
까사노집안 21-09-09 19:38
   
뇌에 이상이 아니라 토왜들의 조국인 쪽본에 애국하는 겁니다.
토착왜구들이 얼마나 많은데요.
whoami 21-09-09 19:42
   
아니 왜 자국을 도와준 사람들을 구출하는 일을 한국과의 '경쟁'으로 만들어서 패배니 뭐니 이런 소리하는거지? ㅋㅋ
이 사건은 경쟁에서의 패배가 아니라 협력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구출의 준비 부족과 실패에 조명을 맞춰야지.
한국과 비교해서 그렇게 못했다에 분통을 터트릴게 아니라 협력자들에 대한 인도적 구출을 못한것에 눈물을 흘려야지.
뭐 애초에 그런 마음가짐이 없으니 남겨진자들에 대한 미안함이나 후속 작전보단 그저 '성과'나 '비교'에 연연하는거겠지만.
가생이만세 21-09-09 19:54
   
헌법9조가 문제가 아니라 걍 니들이 무능한거라고... 한국은 니들보다 먼저 조용히 수송기 파견했지만 반면 니들 정부는 정치 쇼 때문에 신나서 동네방네 다 소문내고 다닌거 기억 안나나ㅋㅋ
가출한술래 21-09-09 20:08
   
잘봤습니다.
눈종이 21-09-09 20:21
   
chi**** | 5시간 전
정치적인 코멘트가 많지만 일본의 재외공관은 자국민에게도 매우 냉정하다.
맨 먼저 자신들이 도망칠 줄 알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
몇년전 우리들 생각이였는데, 외교부적폐였는데 어느새....
이래서 정치에 관심가지고 투표 잘해야함
그래야 좀더디지만 한발한발 나아갈수 있음
차칸늑대 21-09-09 21:33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Kaesar 21-09-09 21:52
   
편리한 나라네.
모든 잘못을 헌법 탓으로 돌리면 되니까.

코로나가 만연한다.
헌법을 고치자.

이런 식이지.
신서로77 21-09-09 22:22
   
헌법 고쳐 지겠냐?..헌법 고치면 미국이 그러라고 하겠냐?..그헌법이 니네가 만든 헌법이 아니란다...
리오넬구씨 21-09-09 23:48
   
대뇌에 우동사리 원숭이들 지들 핵 두번처맞은이유부터 찾으면 될듯...으딜 전범국이 군대가지려고 꼼수질은 쯧쯧
바두기 21-09-10 00:23
   
잘봤습니다.
곰탕면 21-09-10 00:45
   
일본뿐 아니라 다른나라들도 실패한 경우가 많았고 한국만 특별히 잘했던건데
굳이 한국하고 비교해서 패배했니 뭐니 할필요가 있나
요쿤 21-09-10 02:08
   
팩트 : 자위대의 정기 훈련 항목 중 하나는
"이웃국가"의 비상사태 발생시 해당 국가 내 거주하는 일본 국적인의 퇴거 훈련이다.
왜국인들 좋아하는 풀메뉴얼로 있어서
최소 년 1회 훈련함.
구글에 그냥 "일본 자위대 한반도 비상시 대비 훈련"이라고 검색해보면 매년 하는 훈련임.

그런데도 저런 결과가 나왔다는 건... 그냥...... 일본이 지금처럼만 해주면 잘된다는 얘기, 물론 우리나라가.
자기자신 21-09-10 03:12
   
잘 봤네요
carlitos36 21-09-10 06:41
   
한결같아서 좋네 인간들
nigma 21-09-10 08:15
   
ㅎㅎ 도대체 자위대법과 무슨 상관이 있다고...
종특인지 팩트와 현실 그대로를 먼저 제대로 인지,인식하고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지들 바람에 짜맞추니 늘상 분석은 많이 하나 결론이 엉뚱한 데로 가지...
니들이 괜히 역사와 사실을 왜곡하겠는가... 근본이 해적질이나 하던 왜구, 병(兵)의 족속이라 늘 사고가 ....
retinadisplay 21-09-10 08:27
   
일본의 평화헌법은
일본이 주변국의 권리를 침해했기에
일본 또한 연합국과 주변국에 의해서
평화헌법이라는 아주 자비롭고 자발적인 형태로
일본의 권리를 제한하는 법입니다.

그것을 바꾼다는 것은 일본 스스로
주변국의 권리를 재침해를 하겠다는 선언입니다.
사실상 일본이 주변국을 내정간섭하고 싶다는 뜻입니다.

반응 잘 보고 갑니다.
Tigerstone 21-09-10 09:17
   
사람 생명구하는데 패배를 논하는것부터가
이미 이이새끼들은 사람구하는건 뒷전이고 보여주기식 똥꼬쇼했다는거
우뢰매 21-09-10 12:45
   
일본이 평화헌법 폐지? 전쟁가능한 국가? 군대를 가진다?!
거기에 전범국 일본으로 인해 피해입은 한중러가  다 반발할 것이고..
그 일본으로 피해입은 미국도 가만있지 않을 듯..
미국에게 일본은 이용가능한 국가..무기팔아먹고 말 잘 듣는 강아지같은 국가지만 그건 용납못할 듯.
게 중엔 친일인 대만이랑 무지한(?) 동남아 국가들은 신경안쓸지 모르겠지만.
독일은 지들 스스로 몇 십년이 지나도 전범을 추적해서 처벌하고 그 전쟁의 자신의 과오와 담을 쌓고 있는데.
일본은 그렇지 않다는 거.
일본이 안하면 우리라도 해야 하는..
     
우뢰매 21-09-10 12:52
   
저 때 어떤 다큐보니..필리핀인 증언에 따르면..
일본이 패망하고 동남아의 일본군이 자국으로 귀국하면서..
자신의 치부를 덮기 위해 필리핀 내 위안부들을 구덩이 파놓고 다 총살해서 파묻었다고 하던데..
우린 그걸 끝까지 찾아서 그 유해라도 고국으로 모셔와야함.
머 참전용사만 영웅이고..나라가 약해서 수치스럽게 그 피해받은 국민은 나둬도 되는건지?!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한 걸 낱낱이 조사하고 찾아야 하는.
그런 활동을 하면 일본과의 관계가 나빠진다?! 아님~
정신이 살아있는 나라라면 진즉에 했어야할 행동인데..
     
우뢰매 21-09-10 12:58
   
왜? 일본이 하지 않기에~! 아직도 그 전범세력,전범부호,전범기업들이 일본이란 나라를 장악하고 있기에,지들이 스스로 전쟁범죄를 인정하고 조사하고 처벌하고 밝힌다는 보장이 없는.
아직도 전범들을 추앙하며 신사참배하며 일말의 반성도 없기에.
일본인들은 모를거임.자기들 그 전범정권이 아직도 이어져오고 있다는 걸.
A급 전범이 일본총리가 되고 그 전범의 손자가 다시 장기간 총리를 하고.
독일에서 A급 전범이 총리가 되고 히틀러가 손자가 다시 총리를 한다면 그 독일로 인해 피해입은 유럽 각국들이 과연 가만 있을지.
샹키 21-09-10 12:53
   
현지 거주 중 이었던 한국인 사업가가 수송 대상자들 숨겨두고 협력해서 성공적으로 할 수 있었다는건 전혀 모르나 보네? 군대도 군대지만 내부 협력자가 더 컸던거야 원숭이들아.
netsisgun 21-09-11 00:18
   
잘봤습니다.
구르미그린 21-09-11 05:26
   
한국언론이 "카불의 치욕"이라 해서 "일본이 아프간 억류 일본인을 구하지 못했나?"하고 몇주간 뉴스를 기다려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상황을 보건대 아프간인 데려오지 않은 걸 가지고 지금처럼 일본 까는 것은 한국국민에게 득이 없습니다.
애초에 외국군대가 아프간인을 자국으로 데려오는 것은 의무가 아닌데, 국내외 언론에서 난민에 대한 개념을 이상하게 보도하고, 서유럽과 한국정부가 이상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구르미그린 21-09-11 05:27
   
"625 때 한국국민이 도망치지 않고 싸웠기에 오늘날의 한국이 있는데 한심한 아프간인"이라고 반응하는 이도 많은데, 625 때 한국군은 순식간에 붕괴해 낙동강까지 밀렸고, 중국군 개입 때도 순식간에 밀려 서울을 점령당했습니다. 이런 모습 때문에 한국정부가 미군을 계속 주둔시키려고 전작권을 넘긴 건데, 미군이 75년 넘게 한국을 지켜주고 있다는 것의 의미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한국인은 적고, 대다수 한국인이 너무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구르미그린 21-09-11 05:32
   
그러니 "미군이 자국 이익을 위해 머물고 있을 뿐. 미중패권전쟁에서 한국은 눈치 보다가 중국 편에 서야 한다"는 논리가 한국의 정책기조입니다. 국민이익을 위해 이 논리를 펴는 이가 있다면, 저는 하나의 스탠스로 존중합니다. 그러나 이 논리에 입각한 정책을 펴는 정부가 아프간 관련해 지금처럼 언플하고, 국민이 동조하는 것은 문제입니다. "한국은 전쟁나도 도망칠 곳 없으니 난 군대 가 싸울 것"이라 말하는 네티즌이 전부터 많았는데, "도망치면 외국이 받아준다"는 인식이 퍼지면 끝까지 싸울 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구르미그린 21-09-11 05:43
   
지금의 한국이 있는 이유는 외국이 한국 난민 받아서가 아니라 미군이 지켜줘서입니다. 보답하려면 미중패권전쟁에서 미국 편에 서야 합니다. 국민이 현실을 막연히 생각하니 부작용이 있습니다. 1) 군복무자들이 본인이 나라 지키고 왔다는 인식이 없고 "ㅈ뺑이 치고 왔다"는 인식만 강합니다. 그러니 군인 처우 개선 논의가 미약합니다. 2) 국경선을 지킨다의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지 않아, 잘못된 정책들이 나옵니다. 국경선을 지키는 이유는 국민의 배타적/우선적 권리를 관철하기 위함이고, 이것이 국가의 존재목적입니다.
구르미그린 21-09-11 05:53
   
1), 2) 때문에 남녀갈등만 커지고 저출산 악화 중입니다. 인터넷에서 "저출산 원인이 무엇인가?" 얘기 나오면 가장 먼저 나오는 답이 집값급등인데, 외국인 주택매입 증가가 집값급등 트리거임에도 이를 막으려는 움직임은 없습니다. 정부는 "외국인 수입해 채우면 되지 뭐"란 마인드로 정책 펴는데 2020년 신생아 수는 27만(이 중 외국인 제외한 한국인은 25만). 지금 방향대로 쭉 가면 군대 갈 만한 20세 한국남이 10만도 안 되는 시대가 오고, 일본이 망하는 속도보다 한국인 후손이 만주족처럼 되는 속도가  빠릅니다.
그림자13 21-09-12 11:21
   
이런 기사도 여전히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거네요.
여전히 나오지 못한 일본인들을 살피는 것보다..
한국에 지네 이기네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넘치는 나라..

비판을 하는 것도 사람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의 위상 때문...
그림자13 21-09-12 11:21
   
일본인들아..
국민도 곧 국가다..
국민을 소모하고 버리는 국가라는게 있을 수 있나 ?
때때로 최선을 다해도 어쩔 수 없이 누군가가 희생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와.. 아예 국민을 소모시키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사고 방식은 엄청난 차이가 있는 거다..

결국은 국가의 리더들 몇몇 이 생각하는 국가의 위상과 그들의 이해을 위해서 움직이는거 밖에는 안된다.
그들이 대체 모라고 ??  민주주의 형식을 띈 독재국가도 가능하다.. 일본이 그 표본이다.. 답답이들..
그림자13 21-09-12 11:21
   
'사람이 먼저다' -> 현 한국 정부의 슬로건중 하나였다.
추상적인 국가의 위상이니... 어쩌니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동시대을 같이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먼저인거다...
그렇게 했을 때 오히려 그래서 거꾸로.. 국가의 위상이 높아지는거야...

실패할 수도 있지... 실패에서 무엇을 배울까가 중요한데..
무엇이 문제인지 모르면, 절대 문제을 해결할 수 없다.
한국하고 비교가 무슨 의미가 있나..
더 중요한 사람들.. 이웃이 아직 위험에 있는데..
최선을 다해라... 그게 사람 사는 도리다.. ㅅㅂㄴㄷㅇ...
ㅇㄹㄴ 23-01-09 18:44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