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JP] 日 칼럼 "왜 일본은 한국보다 가난해 졌는가" 일본반응
등록일 : 21-04-14 19:57  (조회 : 41,630)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의 경제에 대한 분석기사가 올라왔습니다. 역시나 한국을 비교하며 나름의 분석을 하고 있는데, 댓글에는 분석을 읽고 하는 답변보다는 그냥 자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그런데 남의 나라 사정을 어쩜 그렇게들 자세히 알고 있는지 알다가도 모를 사람들인 것 같습니다. 
칼럼 내용과 반응입니다. 






<칼럼내용>
왜 일본은 한국보다 가난해 졌는가.

일본의 생산성이 선진국 중에서 낮다는 것이 알려졌다.
생산성이 낮다는 것은 실질소득이 낮다는 것이고, 가난하다는 것이다.
세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풍요의 지표는 1인당 실질 구매력 평가 GDP이다.
일본은 이 풍요의 지표에서 한국보다도 더 가난해졌다.
먼저 사실을 확인하고 왜 그렇게 됐는지를 생각해본다.

일본이 뒤쳐진 이유에는, 많은 사람들이 주장하는 「일본은 캐치업*을 마치고 선진국이 되었으니 더는 캐치업형 성장이 불가능하다. 이후의 성장을 지탱하는 것은 독자성과 독창성이다」라는 주장에 있다고 본다.
(*발전도상국이 선진국을 따라잡기 위해서 노력하는 일)

시시한 독자성과 독창성에 집착하는 사이, 일본은 미국의 풍요로움을 따라잡기는커녕 더 멀어져, 싱가포르 홍콩 대만 한국에 차례로 밀리게 됐다.

1인당 실질구매력 평가 GDP로 본 일본의 풍요
그림 1




그림 1은 IMF가 추계한 주요국·지역의 1인당 실질 구매력 평가 GDP의 추이를 나타낸 것이다. 제일 위에 있는 선이 싱가포르, 다음이 미국, 홍콩이 미국과 거의 같은 수준에 있다. 2019년 싱가포르의 1인당 구매력 평가 GDP(2017년 기준 달러)는 9.7만 달러, 미국은 6.2만 달러다. 싱가포르의 가장 최근 수치를 넣으면 그래프가 뭉개져서 다른 나라와 비교하기 어려워지므로 제외한다(코로나 쇼크의 영향이 있으므로, 각국의 수치를 비교할 때는 원칙적으로 2019년의 숫자를 가장 최근의 숫자로 간주한다).

이것을 보면, 80년대까지 타국보다 높은 성장을 해 온 일본이 1990년대부터 정체되어, 다른 나라를 앞지르기보다는 선진국의 최저 수준을 겨우 유지해 왔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독일, 대만,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한국 아래에 있다. 이탈리아는 상위 레벨에서 수치가 떨어져 일본보다 약간 위, 한국은 아래에서 올라와 일본보다 위로 올라섰다.

그림2




물론 통상적인 환율로 환산한 1인당 GDP로 보면 일본은 1987년에서 2000년에 걸쳐 미국을 앞질렀지만, 어쩌다 엔고가 올라 미국을 앞질렀다 해서 일본인이 부유해진 것은 아니다. 1인당 실질소득을 국제적으로 비교하려면 실질구매력평가 GDP로 보는 게 적절하다.

흥미로운 것은 홍콩이다. 말 그대로 미국과 같은 소득이 된 후 정체하고 있다(이것은 정치 정세 문제도 관계가 있을 것이다). 
홍콩이라면 「더는 캐치업형 성장이 불가능하다. 앞으로의 성장을 지탱하는 것은 독자성과 독창성이다.」 라고 해도 좋을지 모르지만, 일본에서 그렇게 말하는 것은 순전히 착각이다.

또한 홍콩은 평균 수명도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다. (일본은 2위, 후생노동성 '2019년 간이생명표 개황' 표5 참고, 2019년 7월 31일). 홍콩에서 무리하게 연명치료를 한다고는 생각되지 않으므로 건강수명도 세계 1위일 것이다. 일본이 배워야 할 것은 세계에는 얼마든지 있다.

그림 1에서는 보기 어려우므로 미국을 1로 잡아 나타낸 것이 그림 2이다. 여기서 보면 일본은 1991년 미국의 83%까지 따라잡았으나 그 후 차이가 벌어져, 현재 70% 이하인 것을 알 수 있다. 독일, 프랑스, 영국도 미국을 따라잡지 못한 점에서는 같지만 더 높은 수준에서 고전하고 있다. 

한편 아시아 국가들은 싱가포르, 홍콩, 대만, 한국과 함께 캐치업 또는 그 과정에 성공하고 있다. 중국 인도도 낮은 수준이지만 급속히 따라잡고 있다. 이 가운데 일본만 정체돼 있다. 이 결과는 구매력 평가에 의한 것으로 환율에 의해 달라진다는 사람도 있을 것이므로, 이것을 봐두고 싶다. 특히 주목해야 할 아시아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그림 3은 일본, 미국, 중국, 인도, 홍콩, 한국, 대만의 ‘환율로 환산한 1인당 GDP’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그림을 보면, 일본은 1987년부터 2000년까지(98년을 제외한) 미국보다도 높고, 2010년부터 2012년까지는 미국의 90%를 넘는 수준이었다. 한국과 비교하면 2019년에도 26% 높다.





그러나 환율은 장기적으로는 수출산업의 생산성을 반영하고, 단기적으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크게 변동한다. 국민의 생활수준을 나타내는 것은 1인당 구매력 평가 GDP다. 자유롭게 수출입되는 재화의 가격은 달러 기준으로는 세계 어디서나 같은 숫자가 되도록 움직인다. 그러나 자유롭게 수출입되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은 세계 각국에서 다르다.

사람들은 자유롭게 수입되는 재화뿐 아니라 자유롭게 수입되지 않는 재화나 서비스도 이용해 생활한다. 후자의 가격이 높으면 달러로 환산한 소득이 높아도 실질 생활수준은 낮아져 버린다. 생활수준을 국제적으로 비교할 때 중요한 것은 실질 구매력 평가 GDP다.

코로나화로도 보이는 일본의 낙후

필자는 일본이 뒤쳐진 큰 이유는, 상기 이야기한 주장에 있다고 본다. 적지 않은 사람이 이 주장을 믿는 것 같지만 이는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사실 일본은 미국을 추월한 적이 없었고, 90년대 이후로는 미국과의 격차가 계속 벌어졌다. 이 사이 아시아 국가들은 꾸준히 캐치업 식 성장을 거듭했고, 싱가포르는 미국을 추월, 홍콩은 미국을 따라잡았고 대만과 한국은 일본을 앞질렀다.

일본은 캐치업은 고사하고, 캐치다운하고 있으므로, 다른 나라의 우수한 것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일본에 우버가 없고, 유기EL 패널을 만들 수 없고, 저렴하게 전자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보급되지 않은 것은 독자성과 독창성이 없기 때문이 아니다. 농업, 운수, 전력, 금융, 건설, 도소매, 식품산업 등의 생산성이 낮은 것도 그렇다. 미국이나 다른 나라의 뛰어난 사례를 따라하지 못하게 하는 규제, 제도, 관행이 있기 때문이다. 

산업뿐 아니라 정부 기능도 뒤처지고 있다. 코로나 쇼크 속에서, 일본 정부도 세계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 세계 선진국이 국민의 소득을 파악하고, 코로나 쇼크로 인해 경제적 타격을 받은 사람들에게 재빨리 보조금을 배포할 수 있었지만, 일본은 그러지 못했다.

세계는 감염자를 스마트폰의 위치 정보 등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일본은 전화로 감염 경로를 밝혀내려고 하고 있었다. 결국 인력 부족과 프라이버시의 벽에 막혀 그것도 불가능하게 되었다. 일본은 세계 제일의 의료 공급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고 들어왔지만, 감염자가 서양의 10분의 1인데도 의료 붕괴 위기를 부르고 있다. 

백신을 만들지 못하고, 접종체제에서도 세계에 뒤처졌다. 모처럼 구입한 백신을, 세계에서는 한 병에 6회 접종할 수 있지만 일본에서는 5회밖에 접종하지 못한다. 일본 보도기관은 후생노동성의 설명에 따라 6회 접종할 수 있는 주사기를 '특수 주사기'라고 전하고 있으나, 일본의 다섯 번이 특수한 경우고, 여섯 번 접종할 수 있는 주사기가 세계 표준이다.

귀중한 약제를 낭비하지 않는 것이 좋은 것은 당연하다. 일본은 세계 표준에 뒤떨어져 있다.늦어지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후생 노동성의 언어 조작을 추종하고 있다.

일본은 뒤처지고 있음을 순순히 인정해야 한다. (*일본을) 풍요롭고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세상을 풍요롭고 즐겁게 하는 것들을 배우고 흉내내어 탐욕스럽게 받아들이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사람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그런 연후에 일본의 독자성과 독창성을 생각해도 늦지 않다.


<야후재팬 반응>


中道者  7150/758
왜 그 일본보다 풍요로운 한국이 필사적으로 일본과 통화스와프를 하려는 거죠? 이상하네요.


∟aba***** 26/38
애초에 한국이 통화스와프하고 싶어한다는 소리를 못 들었는데 사실이야? 어디 정보?
전에 한국이 통화스와프 하고 싶어 한다는 정보를 본 것도 야후 댓글란이었던 것 같아.
∟jin****** 345/30
지금까지 지원을 하는 쪽과 받는 쪽이었던 것이 역전된 거군요, 유감입니다.
지금까지 일본으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아 풍족해진 한국이 보답할 차례입니다, 호의를 저버리지 말고 감사하게 받읍시다.
만일 한국 측이 지원을 요청해 오더라도 일본은 가난하기 때문에 무리예요.
∟kuw***** 225/51
일본은 과거 번영했기 때문에 기축통화국이 되어 엔화 유동성이 원화보다 좋아. 더욱이 인구가 한국의 2배니까 국가로서의 GDP는 한국보다 위. 또 일본은 과거에 벌어들인 돈이나 자산은 개인을 포함해 국가 단위로 많이 가지고 있지만, 개인이 지금 당장 버는 돈은 별로.
연금생활 노인 같은 거지.
한국은 평소의 벌이는 있지만, 개인을 포함해 국가 전체의 빚이 많아. 벌이가 멈췄을 때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돈을 빌려주는 나라가 없다. 그래서 통화스와프를 맺고 싶어하는 거지. 단순한 경제 논리.
이 사람이 말하는 것은 개인 비교의 평균치이지 국가 비교가 아니야. 척도를 뒤죽박죽으로 만들어 놓으면 판단을 잘못하게 돼, 라고 할까, 단지 한국을 디스하고 싶을 뿐? 그러면 이해합니다.
∟vip***** 102/11
(1인당) GDP라는 건, 돈이 어느 정도 순환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겁니다. 일본에서는 유동성이 저하하고 있기 때문에 (1인당) GDP가 침체하고 있습니다만, 국가·기업·개인의 자산은 꽤 되죠.
개인 수입은 한국이나 대만에 밀린다 해도, 전체 자산은 아직 크게 앞지르고 있어요. 자산이 있어도 살리지 못하고, 개인의 수입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as*** 111/11
>> 애초에 한국이 통화스와프하고 싶어한다는 소리를 못 들었는데 사실이야? 
통화스와프 하고 싶어도 도가 지나치는 반일행동을 하고 있으므로 말을 꺼낼 수 없겠죠. 이걸로 좋은 거예요. 통화스와프 같은 걸 하면 몇 년 전인가의 상황으로 돌아갑니다. '빌려주게 해달라면'의 그 얘기로 돌아가는 겁니다.
∟curi***** 185/45
한국의 취업난민이 일본으로 격렬하게 몰려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한국의 실업률이 매우 높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일방적인 계산 방식의 명목 개인 GDP로 낸 것 뿐인 이야기로 풍요롭다든가, 최근에는 개인 GDP로만 따지면 일본의 1/4밖에 안 되는 중국을 부자 나라라고 하거나, 쓰고 싶은 대로 쓰는 게 유행이라서 이런 기사는 싫어져.
∟haru 191/28
뭐, 실업률이라던가 불리한 부분은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는 건 잘 알겠습니다(웃음)
∟ジェネリックな一言 116/24
한 마디로, 한국은 어찌되든 좋다.
∟yoo***** 32/49
일본의 총 GDP는 세계 3위지만 국민 1인당 GDP는 한국과 같은 수준.
착각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만, 일본은 부자일지 몰라도 일본 국민은 가난하거든.
GDP 자랑은 꼴불견이야.
∟ite***** 59/72
국가로서는 한국이 일본보다 가난하지만, 국민의 구매능력 등을 보면 한국이 잘 산다는 얘기니까 근본이 다르다.
즉, 일본에서는 부의 분배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이야기야.
기업이 내부유보금으로 쌓아둔 돈을 직원이나 주주에게 돌려주면 구매력도 높아질 가능성이 높지.
뭐, 한국의 개인구매는 빚으로 충당되는 부분도 있어서 단순 비교도 어렵지만
∟mbg***** 50/61
한국은 일본 이상으로 양극화 상태라도, 풍요도로 말하면 평균치는 한국이 위.
일본인은 절대로 인정하고 싶지 않으니 트집을 잡지만.
∟kpo***** 45/120
한국이 일본과 통화스와프에 필사적이라는 것도 일본 매스컴에 속고 있는 거라는 걸 죽어도 깨닫고 싶지 않은 거잖아?
한국외화보유고는 역대 최고이고, 통화스와프란 단어도 쓰지 않지만, 일본은 한국이 분명 필사적일 거라고 스스로 세뇌하고 있어. 한심해.
∟tama 61/15
한국보다 가난한데 왜 한국인은 일자리를 찾아 일본에 오는 걸까.
∟システマ 44/34
한국보다 가난해??
일본에서 가난하게 사는 게 훨씬 제대로 사는 겁니다!
이대로 한국이 잘살 게 될 것 같은 기미는 없지만요. ㅋ
한국을 부러워하는 일본인 같은 건 없잖아요!
∟nru***** 14/27
인터넷에 떠도는 얕은 지식으로 자, 어떠냐 하는 의기양양한 얼굴인 바보가 많아서 정말 뭐랄까,
이런 화제 나오면 척수반사처럼 튀어나와서 웃긴데 말이야.
msr***** 4303/749
아무래도 관리 출신의 대학 종사자 같지만, 왠지 머리 나쁜 발상이라 어쩔 수 없네. 
이미 인프라가 잘 되어 있고, 물건이 풍부하면 생활수준은 좋을 것이고, 옛날에는 가장 수입이 많은 사람이 높은 급여를 받고 있었고, 지금은, 옛날에는 없었던 저소득층이 카운트 되는 것.
나라 전체의 저축을 보면 당연한 결과. 경쟁이 늘어나면 디플레가 오는 건 당연한 거야, 
전혀,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아. 
이런 사람이 경제기업청에 있었으니까 이런 세상이 된 것을 반성해야지, 투고해서 이런 이야기를 할 입장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일본이 한국보다 위냐 아래냐 하면 완전히 위쪽이죠. 경제규모가 달라요.
∟aba***** 153/22
전쟁 전의 일본과 똑같네. 상대를 얕보았더니 져버린 느낌이.
한국보다 위라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만, 그런 건 본질적으로 아무래도 좋습니다.
일본이 세계적으로 볼 때 가난해지고 있다는 것이 문제인 거예요. 
옛날의 버블 시절이나 고도 경제 성장 때처럼 죽어라고 열심히 하지 않으면 이대로 몰락해 간다고요. 결국은 동남아 국가들에도 지고 말 거예요.
∟tet***** 105/9
기사에서 말하는 건 현재 여부가 아니라 앞으로의 이야기라고.
인프라만 해도 노후화와 저출산으로 수급이 맞지 않으면 경제 규모를 축소시킬 수밖에 없지.
미·중과의 차이는 벌어져, 원래는 쭉 아래에 있던 나라들이 이제는 비교 대상이 되고 있어.
초조할 필요는 없지만, 위기감은 있는 것이 좋지.
∟tos***** 112/22
일본이 한국보다 우월하다고? 슬퍼지네요. 
일본의 가장 큰 문제는 아직도 이러한 위기감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이 깜짝 놀랄 정도로 많다는 점.
30년 이상 해외를 오가며 충격을 받은 것은, 10여 년 전부터 해외 거리를 달리던 도요타와 닛산, 혼다는 눈에 띄게 줄고, 현대와 기아로 바뀌어 있다는 거예요.
해외에서 호텔 방의 TV나 거리의 광고판도 소니와 파나소닉이 없어지면고 삼성과 LG로 대체되고 말았죠.
언제까지 여유롭게 있을까요?
∟pik***** 103/27
확실히 경제 규모와 원래 완성된 인프라를 가진 일본과 이웃을 비교해도 의미는 없지요.
하지만 스스로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줄고, 분명히 하층이 늘어났어요. 기업은 내부 유보만 하고 있지 말고 조금은 임금을 인상해서 노동에 보답받고 싶네요.

∟ioe***** 115/51
한국은 서울대 졸업생도 일본의 고졸공무원 직군에 취직하고 있는 나라예요
한국 공무원시험은 하버드 합격보다 어렵다고, 미국 LA타임스에서도 나올 정도니까.
그만큼 취업이 어려운 나라가 정말로 일본보다 좋다고 생각합니까?
∟yos***** 17/17
확실히, 세상에 코로나가 만연하고 각국의 미디어 방송을 많이 볼 수 있게 되고 나니, 일본은 여러 면에서 한국보다 뒤떨어지는 것 같던데?


∟PMB**** 84/40
어그로 목적의 기사예요. 심각하게 보면 안 돼요.
∟kpo***** 83/103
경제규모 면에서 일본은 3위이지만, 중국에 지고 있어요.
일본인이 좋아하는 근거와 증거가 있어도 믿고 싶지 않은 것이 본심이겠지요.
1인당 실질구매력은 경제규모가 아니라 실제로 국민의 풍요로움을 비교하는 기준입니다.
코멘트 기준으로는 일본보다 중국이 더 위네요? 
한국이라는 단어에 열만 받지 말고 소득을 올리지 못하는 일본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최근 30년간 세계의 인플레이션이 진행되었지만, 일본은 디플레이션이었죠? 이것이 이 기사의 본질인데 "아직 한국보다 위다!"라니 포인트를 벗어났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ooo***** 45/18
그렇게 '역시 일본은 대단해!'라고 말하며 현실을 외면하고 기분 좋은 말만 하면 미래에는 더욱 패배하게 됩니다.
인터넷 마인드는 백해무익.
우리도 반성하고 궁리해서 부자가 되면 되잖아요.
∟haru 90/35
요즘 한국 으쌰으쌰 기사만 보이는데, 선전공작비만 들여 봤자 그 나라 실태가 가난한 한은 어쩔 수 없지만 말이야(웃음)
대졸이라 취직이 안 된다던가 집도 못 산다던가, 근본적인 부분이 너무 아웃이야ㅋ
mur***** 1979/308
저도 그렇지만, 일본은 부유하다고 여유롭게 생각하며 노력하지 않게 된 사람이 많아진 탓인 거 같아요. 옛날에 비해서 헝그리 정신이 없고요. 요 20년 전쯤부터 변하지 않는다고 느끼네요.
∟aba***** 118/13
정말 딱 그거.
일본은 아시아에서 넘버원의 기술이 있고, 세계적 기업들도 많으니까 자기들이 부자인 줄 알 고 있는 사이, 다른 나라에 패해갔다는 느낌이죠.
아직도 그것을 모르는 사람도 많지만요.
∟kic***** 92/14
근본적인 교육이 이상해져서 그런 건 아닐까?
재롱잔치는 모두 함께 주역, 달리기 경주는 모두 함께 달리고 모두 동시에 골인
마치 경쟁하거나 이기거나 순서를 결정하는 것이 나쁜 것 같은 풍조.
어려서부터 승부하지 않는 것에 길들여지면 노력하는 정신도 자랄 수 없지. 
∟d 82/11
아직도 동남아가 개발도상국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아저씨가 많으니까 말이야. 20년 전 태국에 처음 가서 밥 먹었을 때 보다 지금은 3배정도 비싸진 느낌이었어.
사이젤리아(*이탈리안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에서 밥 먹는 사람은 이미 동남아보다 싸게 살고 있는 거야. 좋은 차도 척척 달리고 있고, 이젠 부러운 레벨이 되고 있어. 일본 빈곤층은 20년 후에는 정말 동남아로 돈 벌러 갈 거라고 하던데.
 off***** 1727/314
자칭 학자의 비판 기사에요. '새로운 시도를 하는 사람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 그 후에, 일본의 독자성과 독창성을 생각해도 늦지 않다‘라고 하는 추상론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대책을 확실히 써야죠.
확고한 증거도 없고, 구체적 대책도 찾아내지 못하고, 비판만으로 나는 훌륭해! 라고 허세를 부리는 자칭 학자, 이런 풍기를 바꾸는 시기군요.
∟hcq***** 73/53
구체적으로 말하고 있다고 생각해.
빨리 IT화를 해야 해.
기업은 인해전술에 의존하지 말고 외국(결국 우수한 미국)의 IT시스템과 보안을 도입해야 하고 말이야. 
내가 일하던 회사에서는 아직도 근태 체크를 손으로 입력하고 있어.  
게다가 팩스 따위 요즘 외국에서는 쓰지 않아.
회의에서 우물쭈물 하고 있는 사이에 의사결정 속도는 늦어지고, 책임도 애매모호. 일본 특유의 방어적인 부분이 많아 관례에 어긋나면 사리에 맞는 이야기라도 진행시킬 수 없어. 이것이 일본이야.
이걸 바꾸라는 거잖아. 
또 영어도 못하는 비즈니스 사회를 바꾸지 않으면.
심지어 인도네시아에서도(라고 하면 실례일지도) 상담을 할 때는 모두 영어로 말한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현지어가 아닌 영어가 평범하게 오가는 것이 세계 기준.
일본사람들은 그걸 모르는 것 같아. 그럴 리가 없다고 생각해버려. 그러니까 뒤처지는 거야.
sou***** 1635/252
일본이 가난해진 것은, 꽤 현실적으로 느껴지지.
외국에 가면 「일본보다 비싸지 않아?」라고 생각할 때가 꽤 있어.
국제 경쟁 무대에서는 모두가 이기기는 어려워.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해, 매력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어 나가지 않으면, 지지리도 가난해지는 거야.
∟inp***** 46/12
일본을 이 지경까지 나쁘게 만든 것은 고이즈미 준이치로와 다케나카 헤이조(*고이즈미 내각의 경제 재정 정책 담당).
∟qup***** 41/4
일본은 정부가 움직이지 않는다니까요.
민박사업도 택배사업도 배차 서비스도 모두 규제해서 끝내버렸으니까.
alh***** 1404/184
뭐 일본의 비현금화가 늦다는 것은 해외에 가면 알 수 있어.
그리고 의료도, 본래 미국 다음가는 기술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코로나 백신도 약도 허가를 못 받았고.
이것들은 낡고 나쁜 방어적 태도 때문에, 누군가가 방해를 해서 진전되지 않는 걸 거야.
일본은 틀림없이 부유한 나라지만, 장래를 생각하면 선진국에 뒤쳐져 버리는 것이 아닐까.
∟maj***** 74/6
덧붙여서 눈에 보이는 것에 대해서는 많이들 가치를 찾을 수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에 대해서는 과소평가하는 나쁜 버릇이, 특히 연배가 있을수록 많으니까요
∟tad***** 62/6
점심을 동전 하나로 먹을 수 있는 것은 일본 정도지요. 잘사는지 못사는지 알다가도 모를 지경이 됐어.
∟rus***** 33/2
벌써 선진국에서 미끄러져 떨어질 것 같은데 말이죠. 비교 대상이 이탈리아, 스페인, 한국 같은 곳들이니까. G7에서 큰 차이로 최하위 수준까지 몰락했어.
∟tac***** 41/50
나이 탓인지 카드로는 쇼핑을 잘 하지 않아. 돈을 낭비해도 현금이라면 지갑 안이 빌 뿐. 무진장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무서워서 쓸 수 없어.
shi***** 869/123
거시 경제의 숫자를 사용하여 미시 경제를 평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그렇다면 개인 부채액이나 저축액이나 주택보유율이나 사회 인프라 정비나 사회·의료보험이나 교육환경 등의 미시 생활에 관계 깊은 숫자도 함께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야.
확실히 예전과 비교하면 풍요의 실감은 적어졌지만.
버블시대도 디플레이션 시대도 현역으로 보낸 환갑 아저씨의 소감이지만 말이야.
∟hir***** 23/1
한국의 가계부채는 GDP를 상회한다고 하네요.
Classic Athens 807/178
>>일본의 생산성이 선진국 중에서 낮다는 것이 알려졌다.
생산성이 낮다는 것은 실질소득이 낮다는 것이고, 가난하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스쿨의 선생님은, 이런 퇴화된 사고를 가진 사람이 많을지도.
하기야 일본은 충분히 풍요롭다든가 하면 밥줄이 끊어지니까 말이야.
∟plu***** 37/5
퇴화된 사고 같은 게 아니라 이게 현실이다, 라고 말하는 거 아니야? 그게 좋다고는 말하지 않았는데. 
nak***** 371/73
인건비가 높으면 물가가 올라,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떨어져 수출액이 줄어든다. 고령화가 진행되면 주택이나 차 같은 것의 매상이 떨어진다.
그래서 일본이 취한 전략은?
파견사원을 인정해, 고정비 단가를 낮춰 제품경쟁력을 높이려 했지.
하지만 그렇게 해도 엔고가 되면 제품이 전혀 팔리지 않기 때문에, 메이커는 2008년부터 해외 생산으로 이전했어.
즉 고정비가 해외의 노동자에게 지불되고, 일본에서는 개발자나 매니지먼트 이외의 생산 노동이 큰 폭으로 줄어들게 됐지.
단번에 급여를 올리기 위해서는, 일본의 노동자가 해외 거점에서 고부가 가치의 일을 받으면 개선할 수 있어.
하지만 많은 젊은이들이 좀처럼 해외에 나가고 싶어 하지 않아.
이 점을 개선하면, 10년 안에 1 인당 수입은 향상된다고 생각하는데?
∟******** 45/1
아시아 국가들의 인건비도 올라오고 있으니 기업들이 국내 생산으로 돌려주면 어떨까.


∟har***** 57/2
제조업체에서 일하는 사람입니다만, 해외도 꽤 인건비가 오르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이 국내로 돌아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지 그 때는 외국계 회사가 되어 있을지도 몰라요.
중국계 경영자 밑에서 일본인이 일본에서 일하는 세계가 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kor***** 221/28
일일이 한국과는 비교하지 않았으면 하지만, 일본이 몰락한 원인은 과거 태평양 전쟁과 닮은 구석이 있어.
일본의 몰락은 세계의 지표가 바뀌어도 그걸 모르고 구태의연한 목표지표와 과거의 성공사례를 답습하는 일에 집착하는 점에 있다고 본다.
세계의 룰을 바꾸고 새로운 가치관을 창출하는 활동이 일본에서 나오지 않아. 그러니까 비용경쟁에 노출되어 버리지. 
또한 한국, 중국에 기술을 무상으로 가르쳐주는 등 (*일본의) 궁극의 호인문화도 이제는 원수가 되고 있어.
kuf***** 191/24
아마추어인 저에게는 비판할 만한 지식이 없지만, 일본 노동자의 임금이 최근 20년간 오르지 않았다는 것 정도는 알아요.
단지 국가적으로 가난한지는 보는 지표에 따라 달라지니까, 여기서 필요한 것은 연구자로서 왜 임금이 오르지 않게 되었는지, 어떻게 하면 임금이 오르는지, 어떻게 국민이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언이라고 생각해요.
aca***** 156/17
일본은 쇼와 시대의 번영의 유산으로 겨우 버티고 있을 뿐인 것 같아요.
일본의 쇠퇴는 멈추지 않겠죠.
이유는 다수의 일본인들이 일본을 좋게 만들려고 생각하지 않고, 행동도 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자신의 선거만을 생각하는 정치가나, 위험을 조금도 감수하지 않으려는 보수적인 기업 경영자, 좋은 대학을 나와 안정된 공무원이나 회사에 취직하는 것 밖에 생각하지 않는 젊은이.
코로나 대책으로 서양보다 감염자수가 훨씬 적은데도 불구하고, 병상에 압박을 밥는 의료 체제를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는 정치가나 행정, 의사회.
안 되는 이유만 말하고, 게다가 아무런 지적도 하지 않는 언론과 국민.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것 뿐인 것 같아. 핑계만 잔뜩 대고.
코로나 병상 수도 못 늘리고 백신 접종도 느린 것도 여러 면에서 일본이 뒤진다는 증거라고 봐요.
한국이나 중국의 험담만 하며 속 후련하게 생각할 때가 아니라고 본다.
일본의 발밑이 무너지고 있어.
yan***** 120/20
「일본이 뒤쳐지고 있다는 것을 솔직하게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진짜 딱 그거야.
미국에 살고 있지만, 최근 10년간 일본제는 점점 시장에서 줄어 갔어.
예전에는 SONY나 파나소니의 가전도 팔았지만, 지금은 전혀 보이지 않아. 핸드폰도 안 팔고.유감스럽게도 수요가 없어. 일본 기업들도 거점 철수 얘기뿐.
그나마 자동차는 일본 메이커의 것이 많은 게 다행일까.
지금 굳이 「일본제」라고 명명되어 있는 걸 반기는 건 일본 국내의 소비자뿐이 아닐까 싶어.
뭐, 국내의 사람들이 현상에 만족하고 행복하다면, 그건 그걸로 괜찮은가.
남들과 비교하지 않으면 자기들이 넘버원이니까 말이야.




번역기자:kalamoo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kalamoo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조선면옥 21-04-14 20:03
   
네이버뉴스보면 나라 망하기 직전인데 이상하네.
     
ckseoul777 21-04-14 20:31
   
네이년은 일본야후보는것같죠^^♡
스크레치 21-04-14 20:06
   
번역 요청했는데

번역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보고 갑니다.
무좀함대 21-04-14 20:07
   
일본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라서 불참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크레치 21-04-14 20:08
   
일본은 최근 대한민국에 1인당gdp (ppp기준) 역전당한뒤

이런 분석기사를 굉장히 많이 내놓고 있더군요


자신들이 보기에도 심각성을 인식한거 같습니다.

오히려 우리나라에선 이 ppp 지수에 대해 여러 찬반얘기들이나 이런저런 다른견해들이 있지만


정작 일본에선 이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는 모양입니다.


실제 일본이 명목 1인당gdp가 급격하게 높아진건

플라자합의 이후 환율 뻥튀기 영향이었고


최근에도 일본이 명목 1인당gdp를 유지하는건

저 환율 영향때문이거든요


반면 ppp기준 1인당gdp는 거의 증가 안했음
김원장 21-04-14 20:09
   
잘봤습니다
센타우리인 21-04-14 20:11
   
일본 가보면 우리나라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분위기 나죠... 서울과 동경만 비교했을때

우리나라가 유별나게 빨리 변하는 것도 있겠지만 일본이 발전없이 정체하고 있다는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
     
ckseoul777 21-04-14 20:32
   
격하게 공감합니다
진짜로 도쿄나 오사카에갔을때 변한게 전혀없어요
랩터스 21-04-14 20:11
   
잘 봤습니다.

엑셀로 그린 그래프 꼬라지 보니 정말... 그래도 신문사 칼럼인데 그래픽도 없나 ㅋㅋ
레떼느님 21-04-14 20:11
   
20년 동안 똑같은 뎃글인데, 10년 뒤에도 똑같은 뎃글일까 궁금하다.
빅미그 21-04-14 20:14
   
그놈의 징글징글한 통화스와프무새들 진짜 ㅋㅋㅋㅋㅋ
     
ckseoul777 21-04-15 01:36
   
지금 재네들이 격하게바라는게 통화스와프밖에없죠^^
대한민국이 미쳤다고 일본하고 통화스와프를하겠어요
국민들이 뉴스자체를 보지도않고  한국처럼 선거를해도
도장으로 찍는게아니라 후보의 간지를써야하는데
간지자체를 몰라서 선거에 참여하지않은 젊은세대들이
좀 많은가요?  자민당도 일부러 이런선거제도를 알면서도
일부러 계속해서 꾸준하게 사용하고있는거죠^^!!!
Tarot 21-04-14 20:19
   
이대로 20년 후면....큰 대만이라고 불리게 될 겁니다. 오래된 빌딩과 낙후된 시설들....
스크레치 21-04-14 20:20
   
일본이 계속 이런 한국보다 가난해졌다 류의

분석기사를 계속 내놓는건


비단 1인당GDP만 역전을 당한게 아니라

평균임금 수준도 역전을 당한지가 꽤 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단순하게 명목타령으로 밀어붙이기에는

사실 일본의 평균임금 수준이 20여년전에 비해 오히려 떨어졌거든요


우익언론이 아닌

이런 일본의 정론지에선

꽤나 자세한 경제지식과 함께

제정신인 분석기사들도 이렇게 가끔 나오긴 합니다.

(일본인들은 저렇게 빽빽 거리면서 댓글 쓰는게 우리한테는 오히려 좋은일)
그대만큼만 21-04-14 20:21
   
대부분은 혐한 주도 관련 글이겠지만...
정말 가뭄에 콩나듯이 한국에 관한 좋은 글에는  단독으로 한국을 언급하지 않음
다른 나라를 포함시켜서 맨 뒤에  한국을 언급함...
한국이 국력으로 보나  뭐로 보나 대만보다는 위인 데.. 항상 대만뒤에 한국 언급함..
아니면 다른 나라를 나열하면서 맨 뒤에 한국 언급.. 정말 치졸하지..
스크레치 21-04-14 20:23
   
kuf***** 191/24
아마추어인 저에게는 비판할 만한 지식이 없지만, 일본 노동자의 임금이 최근 20년간 오르지 않았다는 것 정도는 알아요.
단지 국가적으로 가난한지는 보는 지표에 따라 달라지니까, 여기서 필요한 것은 연구자로서 왜 임금이 오르지 않게 되었는지, 어떻게 하면 임금이 오르는지, 어떻게 국민이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제언이라고 생각해요.



--> 이정도 수준이면 일본 야후에선 보기드문 현자 ㅋㅋㅋㅋ
스크레치 21-04-14 20:25
   
∟ioe***** 115/51
한국은 서울대 졸업생도 일본의 고졸공무원 직군에 취직하고 있는 나라예요
한국 공무원시험은 하버드 합격보다 어렵다고, 미국 LA타임스에서도 나올 정도니까.
그만큼 취업이 어려운 나라가 정말로 일본보다 좋다고 생각합니까?




---> 이정도면 병이라고 보입니다. 어디서 저런 헛소리만 듣고 난리인건지...

누가 들으면 서울대 졸업생이 죄다 9급 공무원 준비하는줄 알겠네요

(행시랑 7급 준비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겠지요)
옥수수식빵 21-04-14 20:37
   
굉장히 간단한 이유지, 한국은 산업인프라가 디지털화되고 플랫폼 경제가 확실히 구축됐지만, 일본은 아날로그 인력의존형 경제체제라서 그럼. 당연히 생산성 효율성이 엄청나게 차이가 날 수밖에 없지. 그 차이는 앞으로 더 벌어질 것이고
리오넬구씨 21-04-14 20:41
   
한국의 취업난민이 일본으로 격렬하게 몰려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한국의 실업률이 매우 높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일방적인 계산 방식의 명목 개인 GDP로 낸 것 뿐인 이야기로 풍요롭다든가, 최근에는 개인 GDP로만 따지면 일본의 1/4밖에 안 되는 중국을 부자 나라라고 하거나, 쓰고 싶은 대로 쓰는 게 유행이라서 이런 기사는 싫어져. <<<<<머래 갈락파고스 원숭이들이 ㅋㅋㅋ
블러리 21-04-14 20:47
   
지들 국내문제를 거론하는게 아니라 한국개객기로 위안삼으니 발전이 없지
남 깍아내려서 자기위안 망상은 20년전이나 지금이나 똑같네
솔직히 21-04-14 20:50
   
엔이 기축통화라굽쇼? 헛소리하고 있네. ㅋㅋㅋ

그냥 미국과 무제한 스왑하는 거뿐이야.
그런 기준이면 미국과 무제한 스왑하는 캐나다와 무제한 스왑하는 우리도 기축통화라고 ㄷㅅ들아.
     
야시사자 21-04-15 09:36
   
아. 그렇군요.
     
우루루꽉꿍 21-04-16 00:10
   
저것들이 아무리 머저리들이라도 우리는 현실 직시하면서 살아야죠.

똑같이 굴면 되겠습니까????

엔화가 아직까지 국제적으로 달러 유로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화폐인데

 미국과 무제한 스왑만으로 기측통화 된거라  폄하 할 필요가 있나요???

Imf에서 인정한 국제 회폐로써는

특별인출권한 있는 화폐

달러 유로 엔 파운드 까지만 이고 최근에 위안까지 편입되었죠

세계 어떤은행이던 환전가능한 화폐이고,

국제 무역시 엔화만으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반면 우리나라 원화는요???

깔땐 까더라도 저것들 처럼 똑같이 굴진 맙시다 ㅉㅉ
회초리 21-04-14 20:51
   
한국이 일본보며 자위할 처지가 아닌데;; 일본은 그래도 고점이라도 찍어봤고 그간 쌓아온게 있으니 저점이 저기지만,

한국은 출산율만 봐도 지금이 고점이고 이제 내려갈 일만 남았음;;
남의 나라 평가하기 전에 자국 상황부터 잘들 돌아봅시다
     
대당 21-04-14 21:17
   
한국 망한다고 20년 동안 떠들고 있는 왜구ㅅㄲ들
보고 있으면 웃음밖에 안나온다 그렇게 라도 정신승리 최면을 걸지 않으면
화병으로 못견디나 보네
한국은 잘 나가고 있으니까
망해가는 니 조국이나 걱정해라 왜구야
     
설화수 21-04-14 21:28
   
한반도랑 주변국 약탈하고,
전쟁특수에 미국 지원까지 받았는데 저 정도 성장도 못했으면 개등신임
     
스크레치 21-04-14 21:32
   
일본이 지들의 수준 객관적으로 평가한 기사인데

누가 들으면 대한민국이 일본 평가한 기사인줄 알겠네요 ㅋ


당신입으로 얘기한 내려갈일만 남은 한국에도 쳐발리는 수준이 일본이라면

역으로 더 심각한거 아닙니까...
비알레띠 21-04-14 21:04
   
한결같은 반응 ㅋㅋ
비이콘 21-04-14 21:08
   
그넘의 통화스와프 타령.....사골도 이정도는 안우려먹을듯....절레절레..
핸썸가위 21-04-14 21:21
   
통화스와프ㅋㅋㅋㅋ진짜 웃겨디질뻔 지네들이 뭐라도 되는줄알어 달러와 유로화가있는데 너네랑 스왑을왜하냐ㅋㅋㅋ
하야덴 21-04-14 21:22
   
ㅎㅎㅎ 저런사람들이 지금의 일본을 만든거지...
핸썸가위 21-04-14 21:23
   
실업률도 알지도못하면서 카더라로 댓글달고 ㅋ
설화수 21-04-14 21:26
   
아니 우리 니들이랑 통화스왚 할 필요 없다니까?
왜 자꾸 개소리야? 캐나다랑 무제한 통화스왚 맺었는데 니들 따위랑 왜 맺으려고 우리가 굽신거려?
미치겠다 진짜 ㅋㅋㅋㅋ  그리고 보답을 하려면 니들이 우리한테 해야지
     
스크레치 21-04-14 21:31
   
거의 조건반사적입니다.


대한민국이 지들보다 잘산다는 기사 나오면



1. (쿨한척) 잘되었네.. 이제 일본에 빌린돈 갚아 (누가들으면 일본이 채권자인줄 ㅋㅋ)

2. 이제 통화스와프는 체결해줄 필요가 없겠군 (누가 체결해달라고 사정한 사람 한국에 있습니까?ㅋ)



매번 이 2개의 댓글은 사골 우리듯 나오는데

아마 넷우익 연령대가 매우 높아서

댓글에 창의성이 없고 멍청해진 영향이 큰것으로 보입니다. ㅋ
인천쌍둥이 21-04-14 21:29
   
웃긴 게 저런 댓글을 십 년 전에도 저렇게 썼는데
지금도 통화스와프니 기술을 무상으로 가르쳐 줬다는 거니
야 이 왜구야 정신은 차리지 말고 잘 들어
우리는 너네 기술 배워 온 거 없이 잘 컸다
     
ckseoul777 21-04-15 01:38
   
통화스와프자체의 뜻을 모르는데요^^
     
Nottoday 21-04-15 09:02
   
초기기술은 미국과 일본 유럽에서 배운게 맞죠. 현대도 삼성도 엘지도..
정운 21-04-14 21:33
   
통화스와프는 바라지만 한일관계가 안좋으니 우리가 티를 안내는거라고? ㅋㅋㅋ 언론 조작하니까 사람이 저정도로 미개해 지는군요 ㅋㅋㅋ 중국 보는줄 ㅋㅋㅋ
제이에스 21-04-14 21:33
   
한국전쟁 덕으로 호황기를 누리며 벌어둔 자본일 뿐 그걸로 무슨 우수한 민족이라도 된 듯 차별이나 해대는 쓰레기 민족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ultrakiki 21-04-14 21:36
   
분석하지마 분석하지마...
대당 21-04-14 21:50
   
어차피 일본은 내가 보기엔 끝났음
일본의 정치인들 수준을 보면 능력이 좋아 정치를 하는 경우보다 세습으로 정치를 하는 비중이 높고
그 세습을 물려받는 가문들의 영향력이 큼 그래서 똑똑한 놈들이 있어도
정치세습을 하는 가문들 때문에 날개를 못 펴는 정치적 구조에다가
투표시스템도 세습정치를 뽑기좋게 되어있어 계속해서 세습으로 물려받는 놈들만 유리
그기에다 국민들도 멍청해서 아무리 비리가 터져도 데모도 안하고 항의도 안함
그러니 독재에 가까운 집권을 계속하고 정치를 하니까
언론도 마음대로 좌지우지 한다
깍기감자 21-04-14 21:59
   
as*** 111/11
>> 애초에 한국이 통화스와프하고 싶어한다는 소리를 못 들었는데 사실이야?
통화스와프 하고 싶어도 도가 지나치는 반일행동을 하고 있으므로 말을 꺼낼 수 없겠죠. 이걸로 좋은 거예요. 통화스와프 같은 걸 하면 몇 년 전인가의 상황으로 돌아갑니다. '빌려주게 해달라면'의 그 얘기로 돌아가는 겁니

-=-------------------------------------------------

최고의 댓글 같음

궁예 나셧습니다.  ㅋㅋㅋ
구레나룻 21-04-14 22:02
   
잘봤습니다
가을전어 21-04-14 22:03
   
그냥  우물안 ㅈㅂㅅ들...
일빵빵 21-04-14 22:11
   
잘봤습니다
임비니 21-04-14 22:12
   
여기서 백날백번 이야기 해봤자 어차피 일본서민은 한국서민 못이김... 일본서민은 번돈을 절약할려고 고민하는데 한국은 번돈을 어떻게 굴릴지 고민한다

애초에 대부분 서민들이 청약으로 돈버는 한국이라 일본이못이김
임비니 21-04-14 22:14
   
(1인당) GDP라는 건, 돈이 어느 정도 순환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겁니다. 일본에서는 유동성이 저하하고 있기 때문에 (1인당) GDP가 침체하고 있습니다만, 국가·기업·개인의 자산은 꽤 되죠.
개인 수입은 한국이나 대만에 밀린다 해도, 전체 자산은 아직 크게 앞지르고 있어요. 자산이 있어도 살리지 못하고, 개인의 수입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개인자산에서 앞지르고 있다는대... 월급이 적어도 아파트 갭투자로 돈벌고 청약당첨으로 돈버는 한국을 재산으로 이길수있을까???
골드에그 21-04-14 22:24
   
잘봤어요.
카이사르98 21-04-14 22:26
   
우리나라는 지금 출산율이 문제다
앞으로 10~15년 후에 초유아 아동 청소년들이 만들어가는 또는 그 부모들의 경제내수시장이
지금보다 더 폭망할게 자명하고 다른 산업들로 전파되면서 장기침체 이거 어떡할건지
     
쌈무사나 21-04-14 22:48
   
패미들이 정부 세금 쳐 받으면서 한국 남자들 벌래 취급하는 논문이나 쓰고 있는데 뭐 할 수 없죠
옛날엔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말을 안믿었는데,
최근에 패미들이 나라 말아먹는 꼬라지 보면 맞는 말인 듯
괜히 능력있고 성실하게 살던 진짜 멋진 여성들만 불쌍하게 됐죠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이렇게 발전해 오면서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있었는데,
그걸 패미집단들이 다 해쳐먹고 말아먹고 여성인권도 존엄도 개판쳐 버렸죠
특히 우리나라 대표 여대들이 정말 안습인 상황
요즘 이대나왔다고 하면 패미정신병자로 의심당함
     
지팡이천사 21-04-15 01:46
   
관점을 달리보면 은퇴노령화는 소비인구의 증가입니다.
노령화로 은퇴자가 많아지면 생산인구와 자영업자가 급속히 감소하지만 소비자는 급속히 증가하게
됩니다. 고령자 은퇴인구대비 청년인구비가 적기 때문에 고용율이 좋아지게 됩니다.
님이 생각하는 해석이 틀리다고는 생각 안해보시죠?
     
우루루꽉꿍 21-04-16 00:27
   
심각한문제죠....저출산에 따른 노동력 손실에 대한 부분은 로봇으로 대체한다는 것인데, 이를 반증하는 것이 산업로봇밀도 8년간 1위네요..

노동손실에 따른 생산성은 로봇으로 대체 한다지만,
인구손실에서 오는 소비력저하와 세수확보문제가 가장 큰문제일 듯
결국 북유럽처럼 세금폭탄으로 살게 될것같습니다
컴백우디 21-04-14 22:37
   
그놈의 통화스와프.........지겹다
쌈무사나 21-04-14 22:45
   
정말 일본에 정신 이상자들이 많구나
우리나라 대일 무역 적자가 몇년째인데 ㅋㅋㅋㅋ
무역적자라는건 우리가 일본에 퍼줬다는 이야기인데, 그것조차 모르는 참 무식한 일본인들
     
ckseoul777 21-04-15 01:41
   
이제는 어떻게든 라인을 뺏고싶어서 닛산에게해온 일들을 지금 열심히
지적질만하고있죠 그놈의 코코아는 어떻게된겨, 신세계를 보여줄것처럼하더니
코코아는 조용하네요
자그네브 21-04-14 22:48
   
90년대 일본 전성기때도 별로 잘사는거 모르겠던데
잃어버린 30년이라니 그때도 그닥
솔직해지자 좀.
그때도 나라는 아시아를 다합친거보다 더 부자였지만
국민은 엥? 이 나라가 진짜로 부자??? 할정도로 가난했다.
꺼비돼지 21-04-14 22:50
   
병.신들.. ㅋㅋ
인왕 21-04-14 22:56
   
재밌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
나그네x 21-04-14 23:00
   
하긴 일본으로 취업하러 많이 가는것을 해명할수가 없군. 물론 일본 대기업쪽으로 취업한다고 우리쪽에서 주장한다지만 일본인들은 그렇게 보이지않을테고.
그만큼 한국에 일자리가 없다거나 아니면 좋은 일자리가 많이 부족하다는 뜻인가.
하긴 국내 일자리 문제가 심각하긴하지.
박제 21-04-14 23:16
   
아무도 아베탓을 안하네

아베가 정치질은 겁나게 잘한듯
슬로모 21-04-14 23:19
   
일본인에게 논리를 기대하는것은 무리입니다.
반디토 21-04-14 23:24
   
정상적인 댓에는 비추가 엄청 박히네 ㅋ
뙤약볕 21-04-14 23:36
   
쟤들은 눈앞의 현실을 보고도 지금이나 오래전이나 반응이 한결 같네요ㅋㅋ 쟤들이 지지하는 집권당 정치인들도 사고방식이 똑같아서 일본은 계속 망해 갈 일만 남았죠ㅋㅋ
Tobi 21-04-15 00:16
   
잘 봤습니다..
booms 21-04-15 00:16
   
반응 보니 희망이 보인다. 힘내줘 일본 ㅋㅋㅋㅋ

성적이 안나오면 "공부를 덜했나. 문제가 어려웠나" 하는 객관적인 자기분석이 있어야하는데, "내가 공부못하게 주변에서 방해했기때문이야" 라고 결론을 내다니 역시 대단해!!
카날레스 21-04-15 00:23
   
저 일본인 기자가 제목으로 어그로 끄는 법을 잘 아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ch에서도 댓글 4,000개 넘게 달릴 정도로 ㅂㄷㅂㄷ 거리는거 존나 웃기더만.
스크레치 21-04-15 00:40
   
中道者  7150/758
왜 그 일본보다 풍요로운 한국이 필사적으로 일본과 통화스와프를 하려는 거죠? 이상하네요.


∟aba***** 26/38
애초에 한국이 통화스와프하고 싶어한다는 소리를 못 들었는데 사실이야? 어디 정보?
전에 한국이 통화스와프 하고 싶어 한다는 정보를 본 것도 야후 댓글란이었던 것 같아.



--> 한편의 코메디보다 더웃긴 ㅋㅋㅋ

멍청한놈이 떠드는것에 7000개가 넘는 추천 박히고

그 다음 정상인이 제대로된 정보 전달하니 바로 비추테러 ㅋㅋ

저게 야후재팬 넷우익 놀이터의 멍청한 현실 ㅋㅋ
rjan 21-04-15 01:40
   
"왜 일본은 한국보다 가난해 졌는가"
--▷ 일본인들의 뇌리 속에서, 제국주의 시절처럼 지금도 늘상 한국은 성장동력 삼을 하대의 대상인데...
과거에 배불리 벌어 먹은 단물도 끝물,  이제는 예전의 한국 같은, 성장동력 삼을 돈줄 식민지·해외 특수도 없으니까.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날로먹는 돈줄이 일본인들의 뇌리엔 전통적으로 전수·교육되어 내려오는 희망.
에리땅 21-04-15 01:53
   
항상 느껴온거지만 이새기들의 한국 도촬은 선을 넘었다...
한국이 좋으면 그냥 '이태원 클라스' 이런거 보면서 끝내라
애새기들이 적당히를 몰라요
집요한게 니들이 말하는 장인정신이지?
ashuie 21-04-15 02:02
   
넷우익, 분노의 애니시청
카깅2 21-04-15 02:30
   
일본의 호인 문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개역겹네 ㅋㅋㅋㅋ
지들이 공짜로 기술을 다 전수해준듯이 ㅋㅋㅋ다 돈받고 판거야 병1신들아 ㅋ
자기자신 21-04-15 03:10
   
잘 봤습니다
전자깡패 21-04-15 03:13
   
통화스와프 ㅋㅋㅋㅋㅋ
바두기 21-04-15 03:26
   
잘봤습니다.
가로되 21-04-15 03:46
   
맘 놓고 비웃고 싶지만 우리나라 출산률이 암담한 수준이라

빨리 여성부 폐지하고 젠더갈등 없애고 통일을 위해 조금씩 나아가야 됨
gorani 21-04-15 04:27
   
한국의 취업난민이 일본으로 격렬하게 몰려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그럼 니들은 왜 뽑는데... 응???

우리나라까지와서 뽑아가는 너희들 대기업 회사들은 뭐냐?  맹꽁이들아??
몽키매직a 21-04-15 05:01
   
지금까지 일본으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아 풍족해진 한국이 보답할 차례입니다, 호의를 저버리지 말고 감사하게 받읍시다.

그래 일제강점기에 발전시켜줬다고 주장하는 너네니까 이번엔 한국이 점령해서 발전시켜주자.
bbak 21-04-15 07:08
   
일본생활하는 유명 유튜버가 있는데 40대후반 실질 평균 임금이 연봉 5300에서 4300으로 내려왔더군요.
여전히 부자들이 많아서 평균은 높지만 대부분의 서민은 과연 한국보다 잘살고 있는지 수치로도 잘 나타나는것이죠.
     
지민잉 21-04-15 11:11
   
유튜브 이름이 뭔가요?
          
생음악 21-04-15 14:32
   
박가네 아닐까요?
무공 21-04-15 07:21
   
잘사는 일본놈들아....
방사능 오염수 좀 막아줘.. 제발..
굿잡스 21-04-15 07:22
   
야시사자 21-04-15 09:39
   
위에 솔직히님 쓰신바와 같이.

미국-일본 : 무제한 스와프 => 기축통화

미국-캐나다: 무제한 스와프
캐나다-한국: 무제한 스와프
즉, => 미국-한국 무제한 스와프 => 기축통화

일본의 주장에 따르면 이렇게 된다는 거네요. ㅎㅎ
어둠달 21-04-15 09:47
   
수세기동안 한반도보다 못 살았던 왜구 빠가들이 몇십년 한국 좀 앞질렀다고
낮춰 보는거 진짜 어이 없네요 ㅋㅋㅋㅋ
빤스만 입고 다니고 일부 하층민들이 19세기 까지도 움막 형태의 집단 거주를 했던 왜구들을
우리 조상님들이 너무 사람 대접 해주셨네
오늘비와 21-04-15 10:04
   
아무리봐도 단체로 정신병 걸린게 분명함 ㅇㅅㅇㅋ
ㅂㄷㅂㄷ잼

잘봤어용
순삭 21-04-15 11:20
   
일본기자 제목 어그로 있네.. 한국이나 일본이나 반열에 오른 나라가 가난이란 표현이 맞는건가..
ysoserious 21-04-15 12:45
   
맨날 취업난민 타령.
거진 엔지니어들인데...
지들이 없는능력으로 취업하는건데
우리나라 공돌이 대우가 낮고 일본은 졸라 잘쳐주니까
가는거지.
가서보면 일본애들 일하는거 진짜 거지같고 무능함.
영어못해 컴퓨터못해...
드르렁 21-04-15 13:08
   
확실히 98년에 일본에 갔을 때는 모든 것이 굉장히 비싸게 느껴졌고
일본은 선진국이라는 실감이 확실히 있었죠.

그런데 2018년에 일본에 가니 물가가 싸요.
어랏 이 정도면 생활물가는 여기가 더 싼 거 아닌가? 싶을 정도였음
코카콜라가 진짜 싸더군요. 거의 반값임(LG생활건강이 얼마나 폭리를 취하는건지 실감했음)

그나마 교통비가 여전히 비싼데,
그게 또 20년전처럼 놀라 자빠질 정도로 비싼 느낌은 이제 아니고~
A한빙결1 21-04-15 13:09
   
얘네는 진짜 답이없슴..
국민성이 세계에서도 바퀴벌레놈들과 함께 최저질..
DarkAngel 21-04-15 14:08
   
잘 봤습니당
사람이라우 21-04-15 14:25
   
정신 차릴려면 멀었내 ㅋㅋ
나이스가이 21-04-15 15:37
   
대만이 요근래 갑자기 치고 올라오더만 한국 gdp에 근접 ppp는 이미추월

한국 원화가 너무 약세아닌가 싶다 달러당 천원이 적정한거 같은데

노무현 정권때 원화 최고 강세에서도 수출잘됐구만
     
스크레치 21-04-15 16:33
   
PPP는 이미 추월이 아니라

과거부터 대만은 물가가 극히 낮은 영향으로 PPP 기준은 우리보다 쭉 높았습니다.


명목기준에서 2003년에 대한민국에 역전을 당했고

그 이후 발광이 극에 달했죠


그리고 앞으로도 명목기준은 대한민국 추월이 불가능할겁니다.

성장률이 2%대로 후퇴를 할 예정이라 우리보다 성장률이 미래에 계속 낮으니까요

(물론 코로나 이전에도 그랬지만)


최근 대만이 치고올라온건

지난해 대만환율이 역대 최고치를 찍었기 때문입니다.

단번에 약 4천달러를 뻥튀기 시켰지요
     
굿잡스 21-04-15 21:14
   
대만 PPP 문제점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commu08&wr_id=162193&sca=&sfl=wr_name%2C1&stx=%EA%B7%80%EC%9A%94%EB%AF%B8%EC%A7%80%ED%9B%88&sop=and


대만은 하청생산 구조이다보니 임금 상승 여력이 여전히 박한데다

전자등 특정 산업에 편중되다보니 우리같은 경우 1만 달러를 넘어서면서 개인 가정마다 자동차 한대씩 보급이 되던 추세이나

대만은 여전히 자동차는 사치품 성격이라 동남아삘 스쿠터가 출퇴근 개인용으로 여전.

여기에 노후한 기간 건축들에 비해 쭝공인등에 의해 부동산 가격도 상당해서 올라가서 임금 대비 더  문제되다보니

대만인들 스스로 귀섬 어쩌고 부르는 실정.


문화 충격 받는 대만의 교통 풍경 ㅋ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394668&memberNo=41596968
밥콩 21-04-15 15:49
   
나 어릴때는 일본으로 돈벌로 많이 갔지 그런데 요즘 일본으로 돈 벌러 가는 사람 없다 메리트가 없거든
생활의 질도 한국이 일본보다 낮은게 아니고 물론 나라 자체는 일본이 더 강국이지만 국민들의 삶은 뭐 한국이 낫다
술먹는하마 21-04-15 15:57
   
우리나라도 출산율이 점점 떨어져 경청년인구가 줄면서 노인인구 부양에 국가적인 위기가 올거라 보는 사람이있는 반면에, 우리 산업들이 성장 동력만 잃지 않는다면 자동화나 공장의 해외 이전으로 줄어드는일자리보다 노동인구가 더 빨리 줄어 국내의 임금이나 직업군의 질이 크게 향상될거라 보는 사람들도 있더군요. 그러자면 많지 않은 아이들 잘가르쳐 똑똑하게 키워야 합니다
닥생 21-04-15 17:58
   
제목만 보면 정신 승리하려는 목적이네.
일본의 상태를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보아야지.
일본은 기축통화국.
국민연금 고갈 시점도 2100년인데 그걸 더 늦추려고 허리 졸라매려는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고.
그걸 기꺼이 인내하겠다는 국민성은 대단한 거지.
당장 우리가 더 문제야. 저출산 고령화가 우리가 더 심해.
이런 글로 정신 승리하려고 하지 말고 제발 좀~.
 지피지기 백전불태 라 했거늘.
BTSv 21-04-15 19:17
   
세계에서 빚 제일 많은 나라가 우리나라 빚을 걱정해주네
쟤네는 지네 나라 빚 얼마인지 알고 저런 헛소리 하는건가
저런 애들이 우익 돼서 근거도 없고 논리도 없는 헛소리만 나불거리겠지
가출한술래 21-04-15 20:10
   
잘 보고 갑니다
야코 21-04-15 20:21
   
사이비 민주국가 따위야..ㅋ
carlitos36 21-04-16 11:04
   
무늬만 선진국
기성용닷컴 21-04-17 06:44
   
잘봤습니다
번역 감사해요~
Chouette 21-05-15 18:42
   
진짜 의미없다..
redshark 21-09-10 05:19
   
잘봤습니다.
ㅇㄹㄴ 23-01-09 19:01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