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JP] 日 칼럼 "세계에서 상향 일변도의 평판을 받는 한국차의 위협!"
등록일 : 21-03-30 14:17  (조회 : 44,42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언론 보도내용>
미국, 유럽, 일본이 자동차의 정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일본인뿐? 
세계에서 '상향 일변도'의 평판을 받는 한국차의 위협!


최신 현대차를 볼 기회는 일본에서는 거의 없다

골프계의 거인이자 그동안 여러 문제로 세간의 주목을 받아온 타이거 우즈(45) 씨. 이번에는 자동차 사고가 일본에서도 큰 뉴스로 꼽혔다.

우즈 씨가 탄 차는 한국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로 2020년 한국과 북미에서 선보인 크로스오버 SUV GV80. 현대가 주최하는 골프 행사에 참가했으며 이 차량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도로 상황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되고 게다가 큰 사고에도 불구하고 우즈 씨가 목숨을 건지면서 현대차의 차량 안전에 대한 평가가 미국에서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이야기를 들어도, 일본인에게는 직감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현대는 일본 시장에서 철수했고 최근에는 현대 연료전지차를 이용하는 사업이 일부 있는 정도여서 일본인들이 최신 현대차를 볼 기회는 일본에서 거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 등이 가지는 한국차의 실력이란 어떤 것일까?


1990년대에서 2000년대에 크게 도약했다

한국차의 역사를 돌아보면 큰 변곡점은 90년대 후반이었던 것 같다.

필자가 한국차를 자주 타기 시작한 것은 미국에서 90년대 중반부터였다. 하츠나 에이비스 등 렌터카를 빌리다 보면 현대나 기아 모델이 흔했다. 또 미국 내 자동차 회사 합동 기자용 시승회에서도 한국차를 탈 기회가 있었다. 그러한 가운데 느낀 것은, 일본차와 비교해서, 주행도 차 안팎의 질감도 아직 개량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던 것이 2000년대에 들어서자, 신형 모델이 나올 때마다, 모든 면에서 질감이 자꾸 개선되는 사실에 솔직히 놀랐던 것이 생각난다.

당시 현대그룹의 북미디자인센터에는 서구의 톱 디자이너가 스카우트되고 현대그룹 산하 대형 부품업체의 개발목표도 상향되는 등 구미와 일본계 업체를 따라잡고 추월하겠다는 강한 추진력을 느꼈다.

2010년대에는 세계적인 SUV에 대한 선호도 변화도 있었고, 현대와 기아 브랜드 외에 프리미엄 브랜드로 분리된 제네시스의 판매도 꾸준히 성장했다.

이처럼 한국차의 핵심인 현대그룹의 모델 확충과 기술혁신으로 미국, 유럽, 인도 등 세계 곳곳에서 한국차가 일본차와 경쟁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0년대 후반 한국 경제의 침체로 현대 그룹을 포함한 한국 자동차 산업이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2020년대 들어 세계적인 전기화 전환에 따라 리튬 이온전지 등의 생산으로 중국과 함께 세계 시장 점유율이 높은 한국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하고 있다.







<이하 댓글 반응입니다.>


男谷マモル 4189/359
아주 가끔씩 이런 기사를 보는데, 그렇게 좋은 물건이라면 기자 자신이 일본 총판권을 따서  빅 비즈니스로 키울 찬스인데 전혀 그런 행동은 없음.
결국 좋다거나 팔릴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 증거다.

∟ swakiti 218/17
> 내 말이~
  왜 일본에서 판을 벌이지 않느냐고?
(* >표가 붙어 있어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한 걸로 봤는데 댓글과 대댓글 전체에서 인용처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대야 일본에서의 비즈니스를 바란다.
그건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일본의 소비자(부유층의 일이지만)에게 인정받으면 
프리미엄 메이커로서 인정받은 것이 되기 때문이다.
다만 안타깝게도 일본 부유층은 제네시스 같은 것은 전혀 눈에 들어하지 않고, 
현대, 기아 등은 관심 밖.

∟ ddy**** 172/21
미국에서 하루 평균 몇 대씩 화재 사고를 내는 한국 자동차가 그렇게 훌륭하다고 본 정신으로 생각한다면 이딴 광고 기사 쓰덜 말고 자기 돈으로 한 대 사 주는 게 낫지 않을까?
경쟁력 이전에 한국이 NO! JAPAN을 하는 이상으로 일본인이 한국 제품을 살 의미는 없다.
가격이라면 일회용 감각으로는 중국산을 사면 되고, 좋은 물건이라면 일본제가 최고 아닌가?
결과적으로 ‘그다지 싸지도 않은데 품질이나 성능은 일본제에는 훨씬 못 미치는, 비싸고 나쁜 물건’을 선택하는 소비자는 없자...ㅋㅋㅋㅋ
뭐, 이건 동남아나 EU, 미국에서도 같은 평가겠지.
어쨌든 못 쓸 품질의 물건을 대량으로 판매하여 (*좋은?) 평가를 침투시킨 한국기업의 짓거리로 이런 평이 침투한 것 아냐?
(* 부들거리면서 썼는지 논리 이전에 한자 변환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암호 해독하듯 번역한 댓글입니다.)

∟ swakiti 142/15
정색하고 댓글 달자면, 현대가 디자인을 의식하는 회사인 것은 사실. 공격적인 디자인을 해왔다.
결코 익숙해지지 않는, 전문대 학생이 그릴 것 같은 디자인인데, 그게 통한다는 게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와는 다른 문화일 거다.
단지, 역시나 품질이나 신뢰성이라고 하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북미에서 자주 렌터카로  이용하는데, 새시의 삐걱거림이나 조립 정밀도는 비참하고, 고장 빈도도 많다고 하더라.(*자신의 경험인지 남의 말을 옮기는 건지, 한 문장 안에서도 갸우뚱거릴, 중2병 환자의 댓글입니다.)
이런 건 현대의 제조공정을 살펴보면 납득이 된다. 노동자가 귀족 수준으로 임금이 높은 데 비해 노동규칙은 느슨하다.
앞으로 CASE(*외형을 말하는 듯) 문제는 다른 업체와 협력하지 않은 현대가 과연 홀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 mu**** 148/19
미국에 살고 있는 친구가 반년 간 일 때문에 일본에 왔었다.
친했기 때문에 함께 자주 식사하러 가곤 했는데, 그가 어쨌든 말한 건 일본의 자동차는(아마 딜러의 대응도 포함하는, 특히 토요타) 세계 제일일 것이라더라.
품질이나 섬세한 대응이 미국에서는 있을 수 없는 정도고, 이런 독특함이 일본 국내 메이커 간의 경쟁을 낳고 레벨을 올리고 있다고 하더라.
아주 작은 소리 하나라도 조치해 주는 딜러, 그것을 개선하려고 하는 메이커는 일본 정도라고도 했다.
한편 현대는, 그럴 일 없겠지요 (웃음) 같은 얘기를 하더라고요.

∟ _______ 154/19
시선을 줘야 할 건 형편없는 한국차가 아니라 중국차입니다.
여튼 중국에서는 전 세계 메이커가 공장을 세워 생산하고 있습니다.
볼보가 중국에 팔린 것도 기억에 새롭습니다.
일본 수출용 독일차도 남아프리카 공화국 생산을 멈추고 중국산이 됩니다.
그리고 가격경쟁에서 절대 이길 수 없는 중국차는 위협적일 것입니다.

∟ bak**** 80/9
좋은 물건=팔리는 물건, 이라고만은 할 수 없지.
국내 자동차산업이 성숙한 일본에서 현대차가 비집고 들어올 틈은 거의 없다.
일본차=부서지지 않고, 유지비가 싸다
외제차=금방 고장 나 유지비 비싸다
이 이미지가 너무 강하다. 
외제는 옛날에 비해 잘 망가지지 않는다고 해도 일본차보다는 잘 망가지고.
게다가 외제차 사는 건 남 보이기에도 그렇고 하니까 현대차는 후보에서 제외되지.

∟ gur**** 89/8
> 이 정도로 현대나 기아가 보이지 않는 것은 일본 정도입니다.
이 혐오 풍조는 외국인이 볼 때 부끄럽다고 할까,
일본인이 봤을 때 해외는 차별 편견이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레벨 같은 느낌입니다.
일본에서 한국차를 거의 볼 수 없는 게 어떻게 헤이트입니까?
필요 없는 걸 안 사는 게 헤이트인가요?

∟ swakiti 136/24
> 그래도 반도체, 액정, IT에서 뒤처진 거 잊지 마세요!
그 한국 특기인 반도체나 액정도 일본 소재가 없으면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시지 그래.

∟ fre**** 72/9
> 유튜브에서 제네시스의 수소 SUV를 봐봐.
안전성은 차치하고, 성능, 질감, 디자인, 자율주행 수준이 무섭게 좋아졌다.
가장 중요한 안전성을 차치할 순 없잖냐 ㅋ.


gum***** 2908/114
세계적인 판매 전략은 메이커가 궁리하면 되는 거고,
일본의 일반 소비자로서 안전상, 신뢰성, A/S를 따진다면 선택지에는 안 들어온다.

∟ 糠米 26/7
이런 내구 소비재로서, 자동차와 같이 생명이나 인체에 관련되는 것은 하드면에서는 아무리 우수해도 그것을 지탱하는 소프트도 엄청 중요하거든요. 서비스 거점, 직원의 수준, 부품 공급 속도... 그런 것을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안 팔리고, 안 사고, 관심이 없어요. 고성능차를 절해고도에서 타는 것과 일반 자동차를 딜러가 있는 거리에서 타는 것의 차이.

∟ vq3**** 29/14
특별히 한국차는 좋아하지 않지만,
메이커의 세계 전략이라고 할까 현실을 보면
판매 전략은 일본은 안중에도 없다는 거죠.
구미에서는 기아도 현대도 꽤 보이고 미디어도 인터넷 광고에서도
기아나 현대를 꽤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안 보이는 건 일본뿐인 것 같아요.

∟ tin**** 10/4
선택지에는 들지 않는다.
일본에서 판매되지 않기 때문에 선택지에 들지 않는 거지.

∟ fbt**** 38/13
타이거 우즈 사고로 분위기가 싸아하니깐 광고성 기사를 써서 어떻게든 이미지 제고를 노리는 거지.
다만, 한중 제품은 신용, 신뢰성이 없기 때문에 기피되는 거지 (땀)


tmh***** 2918/126
자동차가 어떻다는 둥이 아니라 한국이라는 나라가 문제.
일본과의 국제조약의 일방적인 파기 연발, 일본 제품 불매운동, 기타 일본을 비하하는 행위는 헤아릴 수 없이 많아 엮여서는 안 되는 나라다.
게다가 자동차는 원인 불명의 발화 사고가 다발, 전기 자동차 뿐만이 아니라 내연 기관도...  요즈음 세상에선 있을 수 없는 문제다.

∟ hid**** 61/7
전기 자동차 뉴스
‘현대차 8만 2,000대 리콜=배터리 무상 교환’에서 뭘 보이는 게 없나?
‘2021년 2월 26일 한국 현대차가 전 세계에서 판매한 전기차(EV) 8만 2,000여 대를 리콜. 약 950억 엔의 비용을 들여 탑재한 구동용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상황을 정리하고 해결책을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보지 않았나들. 
뭘 가지고 이런 말(*댓글)들을 하고 있을까.

∟ soy**** 71/14
감정론으로밖에 반박할 수 없는 슬픔 ㅋ.
글쎄 일본 국내에서 현대차가 팔리진 않지
나도 평생 살 일은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그러나 국제적 경쟁력 면에서는 과소평가는 금물
다른 분야에서 마구 추월되고 있는 현실을 보는 한

∟ ryo**** 46/5
지난해 한국에서 판매된 수입차가 약 27.5만 대(Auto times), 
일본은 약 25.5만 대(일본 자동차 수입 조합).
인구 비율을 감안하면 한국에서는 일본의 3배 가까이 수입차가 팔리는 셈이다.
한국인조차 사지 않는 한국차.


dab ***** 1829/110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 이 기만 기사를 공개한 시점에서 필자는 거의 사기꾼이다. 해외에서 지난 2년 넘게 현대 KIA의 점유율은 계속 떨어지고 있다. 특히, 중국과 중동에서 현저하다. 어차피 현대의 일본 시장 재진입도 실패한다. 무엇을 근거로 성공이란 말인가. 전후 최악의 혐한도 모르나? 현대는 아직도 제작 기술이 부족한 2류 업체. 기업철학은 3류. 불타는 차를 내놓는 단계에서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지향은 없다. 논의 대상 밖이다.

∟ y***** 45/3
확실히 평가는 예전에 비하면 올라갔지만 정점은 아니다.
중국차 쪽이 아직 가능성은 있다.
다만 디자인은 일본차보다 자유도가 있다.
스바루라도 볼보 수준의 디자인이라면 지금의 몇 배나 세계에서 팔릴 거다.

∟ yam**** 42/4
원래 실적이 낮았으니까 조금만 올라도 상승폭은 커지지.
‘관심은 크게 상향됐다’라고 할 수 있다.

∟ onr**** 106/4
북미에서는 렌터카 회사 납품용.
싸니까.

∟ tig**** 114/6
2류가 아니라 4류 메이커입니다.

∟ chn**** 91/3
2류 메이커라니,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는군요


qpq ***** 1410/51
타이거 우즈의 사고는 도로 사정 때문이라고 하던데 공식 발표된 것입니까? 
아직 정식 결론은 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만...

∟ osh**** 71/2
자동차 때문인지 아닌지는 조만간 알게 될 거다. 
다만 스키드 마크가 없다는 게 애매하다.
자동 브레이크는 걸리지 않았나 싶다. 
최고급 SUV인데. 
또 엔진이 캐빈으로 밀려드는 구조도 있을 수 없다.


ura**** 1273/46
보행자를 감지해도 멈추지 않고, 배터리는 불이 나고, 비가 새며 리콜이 많은.
자동차는 편리하지만 살인도구가 될 수 있음을 현대도 기아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자동차를 잘 아는 사람은 한국차를 선택하지 않을 것이다.


leon**** 1216/62
방심하면 추월당할 가능성은 있어.
반도체처럼.
설사 멋진 차를 만든다고 해도
나의 선택지에는 들어오지 않는다(웃음)

∟ tkm**** 29/1
쫓아온 건 사실.
일본 업체 가운데 현대보다 큰 곳은 도요타밖에 없다.
얕보아서는 안 된다.
나 자신은 혐한이라서 살 마음은 전혀 없지만, 외양에서 일본이 지고 있다고 생각할 때가 있다. 예전 소나타는 멋있었고 그걸로 약진한 것 같다.
단, 연비가 좋다거나 고장이 적다는 등이 일본차의 강점. 
한때 한국산으로 몰렸지만 일본차로 되돌아오는 이들도 적지 않다. 
최근 몇 년간은 그런 추세인 것 같다.
한국은 각국과 FTA를 맺어 자동차 수출관세를 낮춰왔다. 
일본차는 가격에서 따라잡을 수 없었다.
당시 일본 정치는 좌익 언론의 거센 공격에 노출돼 1년마다 총리가 바뀌었고 외교에서는 정책을 펼 수 없는 느낌이었다. 민주당 정권 때의 비정상적인 엔고도 제조업으로는 힘들었다. 일본이 실수할 때 한국은 성장하였다.
언론의 공격성은 현존한다. 모리 회장의 사임이 그 한 예.
국민은 깊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拉麺定食マン 43/2
한국은 흐음... 어떨까?
한 때 (한국이) 추월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결국 그 정도까지는 아니었던 거 같고.
중국은 위협이라 생각한다.
자국의 규모가 커서 성장도 빠르고 해외의 우수한 인재를 스카우트할 돈도 있으니까.


gar**** 962/37
한숨 돌린 미국차, 아성이 무너지지 않은 일본차와 유럽차, 대단한 기세로 추격해오는 중국차에 끼어서 절체절명 상태.
게다가 중국에서의 침체 회복은 아직이다.
일본 시장 재진입을 노려 다양한 기사를 쓰고 있는 것 같은데,
분명히 말해서 Apple Car라도 만들지 않는 한 일본에서 파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한다.

all***** 855/35
삼성과 현대를 아우르는 시점에서 전혀 가치가 없는 기사다.
현대가 기술력으로 판다? 무슨 헛소리냐, 지금도 싼 값과 인센티브를 무기로 팔고 있잖아.
제네시스가 호조? 아니지, 제네시스도 싼 값에다 인센티브로 팔고 있고.
현대는 그 판매 방식의 딜레마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염가와 인센티브만으로는 일본과 유럽의 아성을 무너뜨릴 수 없는 것은 데이터를 보면 분명. 실제, 악화 일로잖아.
판매 대수밖에 자랑할 게 없고, 이익을 도외시한 채 그럭저럭 버티는 게 현대잖아.


fuj ***** 718/42
일본에는 돈이 소중한지 생명이 중요한지 라는 말이 있다. 
이 차를 타면 분명 내 친구도 이 말을 내게 할 것이다.

∟ k2g**** 13/1
단체 여행 때 차 좀 빌려달라는 일은 없어질지도 몰라.

∟ niz**** 34/4
싼 게 비지떡이란 말이 있다.
조선 차라니... 살 이유가 없다.

∟ ara**** 37/3
이럴 경우 둘(*친구랑 차?) 다 잃을 것 같은...

∟ fuj**** 25/1
그리고 친구도 잃게 된다.

∟ wqw**** 6/24
거의 변한 게 없는 거 같은데, 그렇게까지 차가 나쁘다면 
미국 같은 데서 팔릴 리가 없잖냐. 안 그래?


yzh**** 260/9
성능 이전에 품질에 문제가 있다. 
내구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차 안의 패널이 벗겨지거나 색이 변화하거나 비가 새거나 마침내는 화재가 일어난다. 
한국의 기초 공업이 너무 빈약하다. 
이런 상황에서 고품질 차가 만들어질 리가 없다. 
지폐, 여권도 자국에서 만들 수 없는 나라라구요. 
이 기사는 한쪽만 본 기사다.

∟ pec**** 10/4
애당초 현대는 엔진을 스스로 만들 수 없다.
지금도 구형(모델)이 된 GM의 월드 엔진을 수정하면서 계속 사용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자동차 메이커로서는 실격이다.

∟ hfk**** 3/3
로켓조차 못 만드는 나라.


awt**** 196/8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보면서 조립한 차가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고는 생각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사지 않고, 가능하면 그런 차의 주위에서 운전하고 싶지 않다. 타이거 우즈의 부상이 가벼운 것은 현대차 덕분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바로 자동차의 문제라고 생각했었는데.

∟ aki**** 9/1
애당초 현대차만 아니면 사고가 나지 않았다.

∟ yas**** 7/0
사고 원인은 아직 규명 중.

∟ blj**** 13/1
아니야, 현대차라서 다쳤어.


kuz**** 179/5
차에 비해 가격이 싸기 때문에 저소득층에게 팔아서 점유율을 높여온 것이 한국차다. 
거기에서 탈피하려고 고급 노선을 모색하려는 것이 현실이다. 
브랜드 이미지로서는 아직 멀었고 매출도 중간 수준의 단계다. 
그 와중에 타이거의 사고 발생. 
타이거 스스로 현대를 산 것이 아니라 대회 스폰서를 통한 제공이었다.
리튬전지도 얼마 전 WV이 한국제에서 자력조달로 전환하겠다고 해서 어수선한 상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으면서도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 상태다.
일본으로서 무서운 건 한국 메이커보다 이미 중국 메이커라고 생각한다.

∟ hfk**** 3/1
머지않아 (*한국은) 중국의 일부가 될 거야.


urauraurara 148/5
확실히 인더스트리얼 디자인(즉 외형)은 질감도 올랐지만, 변함없이 독자적인 특징 없이 일본차보다 싼 이미지밖에 없습니다. 10년 보증도 없어졌고, 적어도 지금 북미에서는 렌터카 용도일 뿐입니다.

skt ***** 130/4
좋은 차라면 자연히 팔릴 거고,
일본에서 취급하고 있지 않다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것이겠지.
대체로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은 게 팔리지 않는 원인이 아닐까 추측합니다만.

m _ n ***** 116/2
싸니까.
싼 것 치고는 거주 공간이 좋아졌을지도 모른다. 따라 하는 걸 잘하거든.
다만 기술적인 것은 쉽게 흉내 낼 수 없기 때문에 신기술이 아닌데도 리콜만 당하고 서로 책임 떠넘기기 하는 거지.
예전에 비해 평가가 높아졌을지 모르지만, 기사를 쓸 때도 주변 상황을 잘 살펴봤으면 좋겠다.

the ***** 128/5
그래도 갖고 싶다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라다니바 같이 문제점 투성이지만 괜찮은 차라면 개인 수입하는 사람도 있다.
근데 한국차를 개인 수입하는 사람은 들어본 적이 없다.
뛰어난 한국인 유튜버 자동차 저널리스트는 S660을 개인 수입하더군.

myk ***** 97/3
초기 품질은 좋아지고 있는 것 같은데, 애프터서비스면이 꽤 불안. 
리콜을 하는 것은 괜찮다고 치고, 리콜 은폐도 횡행하는 것 같으니 선택지에는 들지 않음.

ezo ***** 89/1
세계 각지에서 한국차는 일본차와 경쟁적인 존재로 인지...
라이벌과는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는 관계라고 인식하고 있는데, 
일본차와 한국차가 그런 경쟁을 벌이고 있는 나라는 어디일까요.

sir ***** 92/9
현대와 기아는 양쪽 모두 대략적으로 닛산 규모의 세력을 해외에서 보유하고 있으며,
두 회사가 제휴하여 현대자동차 그룹을 구성하고 있어 세계에서 충분히 싸울 수 있는 규모다.
그렇지만 미 일 유럽의 천장을 깨뜨리기까지는 이르지 않고 중국의 거센 공세도 먹히고 있다.
이런 정황도 있어서 어떻게든 일본 시장 진출을 노리고 이런 기사를 쓰게 되었겠지만 
일본 국민들의 일본차에 대한 신뢰가 두터워서 일본 시장 개척이 쉽지 않을 거다. 
세계 5위의 지위로 건투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결코 견고한 것은 아니다.
활로가 있다면 일본 기업이 완전히 뒤지고 있는 전동차 분야일까나.
그런 만큼 애플 카라는 대어를 놓친 것은 실로 큰 타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kik ***** 59/1
차원이 다른 것 같다.
2000년대 전반에는 한국차도 강세였다.
현 도요타의 도요다 사장도 빅 3보다 현대, 기아를 더 위협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단지, 그 후의 누수나 엔진 정지 등의 기본적인 품질 문제로 브랜드 이미지의 다운이 되었다고 느끼고 있다.
이번 타이거 사고만 해도 일본과 유럽에서는 크게 다친 점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지금의 차는 생명을 지키는 건 당연한 거고, 얼마나 다치지 않게 하는지가 과제가 되고 있다.
차에 끼여서 다리가 부러지는 일은 생각할 수도 없다.
게다가 임금 파업으로 공장이 중단되는 상황에서는 안정적인 품질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본다.

yam ***** 68/3
한국차는 일본 업체가 키운 것과 같습니다. 
아무 고생 없이 일본차(회사)의 좋은 자리를 얻습니다. 
그러니까, 일본차의 제2 브랜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경영자, 디자이너, 주주도 외국에 의지하고 단지 조립만 할 뿐 내용이 없다. 
싸기만 하니까 선진국에서는 적당히 먹히죠.
우즈는 스폰서 제공 차량이었다 같은 기사를 봤구요.

ulx ***** 50/1
타이거 우즈의 사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부 발표에서는 차량에 결함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자동차 손상으로 봐도 목숨을 건진 건 기쁘겠지만 타이거 우즈는 강건한 체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cuc ***** 51/1
현대 울산공장 작업자들이 일하는 모습을 보면 도저히 현대차를 살 엄두가 나지 않는다!
T셔츠, 반바지에 마스크도 모자도 착용하지 않고, 폰 보면서 작업한다는 건 믿을 수가 없다.
게다가 글로벌 NCAP(*안전성 평가의 일종)의 현대 소형차 테스트 결과는 ‘별 없음’이다.
아무리 인도용의 자동차라고 해도 별 하나 없는 자동차를 만들면 안 되지.
오프셋 충돌 시 부서지는 영상을 봤는데 무섭더라.
미국에서는 연비 숫자를 속였고, 누수, 배터리 화재 등등 안심하고 탈 수가 없다.

海鮮丼 77/4
일본차 밖에 살 생각이 없기 때문에 절차탁마하여 보다 양질의 일본차가 만들어지는 것을 희망합니다.

genchan 49/2
확실히 싸긴 하지.
호화로워 보이는 종이 자동차 타고 싶다면 좋겠지 뭐.
인건비에다 돈을 쓰고 차에는 비용을 들이지 않는 메이커의 차라는 게 어떨까?
역사적 건축물이라도 그렇다.
일본은 검소하지만 세부에 장인이 일을 하고 있어서 튼튼한데 
저쪽은 건축보다는 장식에 공을 들인다.
현대는 지금도 30년 전 미쓰비시의 GDI(*Gasoline Direct Injection)를 엔진 베이스로 하고 있다.
엔진 개발은 안 하나?
자동차의 강성도 일본 기준으로는 아슬아슬하다.
일본의 다른 메이커들은 큰 폭으로 여유 있게 클리어하고 있는데.
차를 이해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뉴스 안 쓴다.
(*말을 너무 난도질, 조각을 내는 게 정말 짜증이 납니다.)

j ***** 37/0
우즈의 사고는 도로 사정으로 인한 것이라 책임 회피하는데 미국의 도로는 울퉁불퉁한 길이라고 깎아내리는 것과 같다.
정비된 도로든 울퉁불퉁한 길이든 자동차들이 쌍방 도로를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다면 그만큼 불행한 자동차로 인한 치명적 사고는 막을 수 있었을 거다.
현대자동차는 울퉁불퉁한 도로에 안정적인 주행을 못 견뎌 휸~(*얘네들 현대 발음이 휸다이라 여기서 휸~이라 표기함) 하고 다이브 해서 옆으로 넘어진 게 원인이지.
발화뿐만 아니라 주행 시에도 주의가 필요한 자동차이지만 일본에서는 팔리지 않으니까 달리 어째도 상관없는 일이다.

naj ***** 28/2
한국차는 옛날 일본차처럼 싸지만 물건은 좋다는 평이 있다. 
가격이 올라 버린 일본차에게 벅찬 상대인 것은 분명하지만, 
같은 조건에서 이기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일본과 유럽의 고급차와 같은 스펙을 갖춘 똑같은 가격에, 
한국차가 선택될 때 한국차는 진짜 위협이다. 
그러나 한국 자동차에는 경주의 역사라든가 과거 명차의 레거시라든가 선진 기술력이라고 하는 점에서 일본과 유럽에 견줄 수는 없다. 
아니, 이 점에서는 일본차도 유럽차를 넘었다고는 말할 수 없다. 
최근 한국차는 유럽 디자이너를 채용하여 디자인을 현격히 향상하고 있다. 
참으로 보기 좋은 일이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하다. 
그래서 잘 팔린다. 
높은 가성비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큰 무기지만, 일본차가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싼 값에 비해 좋은 자동차라는 벽을 한국차도 언젠가는 깨뜨리고 명품 브랜드로 만들어야 할 때가 올 것이다.
(*으응? 이런 애들 나오면 찝찝한 기분이...)

moc ***** 18/0
‘세계에서 평판’이라니...
물론, 현대도 기아도 일본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는 것과 대조적으로 세계적으로 보면 그럭저럭 팔리고는 있습니다.
이 지경이 된 것도 이유가 있었으며
일본은 원래 자국의 자동차산업이 발전하고 있어 국산차의 인기가 특히 높고, 반대로 한국에 대한 국민감정은 해마다 악화되어, 이것이 요인입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한국차가 팔리기 시작했지만 디자이너도 기간 기술도 해외에서 통째로 빼내 온 결과이지 독자적으로 하나부터 열까지라는 결과가 아닙니다. 옛날 일본이랑 똑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북미 그리고 현재는 동남아에 오랫동안 거주하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싸기 때문에(별로 부유하지 않은 사람이 탄다)’라는 인식으로, 역시 미국차 그리고 일본과 유럽차가 주류. 동남아에서는 일본차가 단연 인기이고, 다음으로 독일차와 미국차.
적어도 한국차가 일류 차라고는 간주되지 않습니다.
화재나 누수라는 관점에서 저는 선택지에 넣지는 않습니다만, 방심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nig ***** 16/0
그렇게나 한국차가 좋은 차라면 병행수입이라도 판매가 잘 되고 있었을 거다.
근데도 일본에서 보이지 않는 것은 지명도 때문만이 아니라 평가받지 못한, 즉 브랜드력이 없기 때문이다. 자동차는 시장 법규와 수요에 맞춰 판매되고 있다.
재상륙 소문이 나돌면서도 이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대그룹의 무력함을 시사한다고 본다.



번역기자:새세상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새세상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칼까마귀 21-03-30 14:20
   
잘 보고 갑니다.
     
작곡가 21-03-30 16:48
   
20년전 삼성에 대한 코멘트와 판박이네요 ㅎㅎ
삼성 따위 누가사냐?
곧 망할 기업.
일본 전자업계와는 비교 불가능 따위의 글이 대다수였는데
20년이 지난 지금 일본의 주요 전자업계 기업을 다 합쳐도
삼성에 안되는게 현실이 됐죠.

강아지도 학습효과가 있는데
얘네들은 학습 효과라는게 없어요.
저렇게 깔보고 방심하는 인식이 한국한테는
오히려 득이 되는거라 우리 입장에서는 정신차리지 말고
계속 그렇게 살아주길 바라지만
일본 입장에서는 전혀 득이 될 것이 없는 태도인데 ㅎㅎ
10년 20년후 자동차도 따라 잡히고 나면
그때돼서는 깨달아도 이미 늦은거지.
순헌철고순 21-03-30 14:21
   
댓글은 불보듯 뻔해서 안읽습니다 ㅎ
가새이닫컴 21-03-30 14:22
   
니뽕의 마지막 자존심 자동차를 건드리는 기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집단 ㅂㄷㅂㄷ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kseoul777 21-03-31 00:00
   
지금의 일본의 사람들은 사고싶어도 못사는형편
어제 이사한친구가  이사를하면서 이번에 TV를버리고
왔는데 기가막힌 타이밍에 NHK에서 왔기에 TV없다고
했는데도 스마트폰으로 TV시청하지않냐고 종이를
내미면서  적으라해  미친척 큰소리로 똘기짓을했더니
알았다고 다음에 오겠다면서 가기에 NHK
1260엔을 아꼈다고 자랑하는친구 
다음에 오면 또 빠가처럼 행동한다며^^
ㅣㅏㅏ 21-03-30 14:23
   
차살 능력도 안되는 것들이..ㅋ
     
다같은생수 21-03-30 22:12
   
ㅋㅋ 그러게요 집에 차도 없는 놈들이 태반인데
     
ckseoul777 21-03-31 00:03
   
절대로 못사요 할부도 할부지만
주차하는금액이 너무커서  주차료로
한달 야칭보다 더 비싸니  엄두도안난다네요
새콤한농약 21-03-30 14:24
   
ㅂㄷㅂㄷ
     
낫투데이 21-03-31 00:17
   
잽들은 지네들이 말해놓고 어색하지 않나봐요 관광단지가 꿈인 아시아 5류국 잽랜드라 그러나
문화혁명 21-03-30 14:25
   
초콜릿과 커피도 아프리카랑 남미없으면 못먹는다 바보들아 그깟 반도체소재가 뭐라고 잘난척이냐 너희는 아프리카와 남미 이하야 ㅋㅋㅋㅋㅋ
땡말벌11 21-03-30 14:26
   
일본차 요즘 도태되고 있던데. 동남아에서도. ㅋㅋㅋㅋㅋ
전기차에서도 도태되고........
일본을 알면 알수록 별볼일 없구나. ㅋㅋ
염제신농 21-03-30 14:27
   
일본은 기업에 들어갈때 외국어 성적도 필요없고 자격증도 필요없이 들어가서 하라는 일만 한다

그에 반에 한국은 외국어 성적은 기본이고 이런저런 자격증도 필요하지

이런 상황에서 어떤 회사가 더 발전할까 ㅋㅋ

일본의 공부안하고도 들어가는 시스템이 바뀌지 않는한 너네는 계속 뒤쳐질 것이다
빠다코코너… 21-03-30 14:28
   
일본관련 글 볼때마다 하도 부들거려서 내 모니터에 진동기능이 있나 의심하게됨 ㅋㅋ
     
꽃피는 21-03-30 21:45
   
빠다코다님 ..  ㅋㅋㅋㅋ
     
ckseoul777 21-03-31 00:07
   
ㅋㅋㅋㅋㅋㅋ 싼박한댓글 신선하네요(๑ˇεˇ๑)•*¨*•。.:**¨*♪
     
에페 21-04-02 12:0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힘나님 21-03-30 14:36
   
이제 일본반응은 처음 몇 줄 보고 안봄
ㅂㄷㅂㄷ 하는게 재밌긴 했었는데 이제 그것도 관심 밖...
돈빌려드림 21-03-30 14:42
   
반도체는 너네들이 추월당한게 아니고
실력으로 우리가 앞선건데 일본은 저렇게 말 하는구나
부끄러운줄을 알아야지
     
ckseoul777 21-03-31 00:09
   
도대체 어느나라가 기술을 가르쳐줘 그저 부글부글미치죠
허까까 21-03-30 14:44
   
도대체 어떻게하면 이 칼럼을 일본에서 팔기 위한 몸부림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
ㄴㅇㅀ 21-03-30 14:50
   
좋아하시네. 썩은 근자감 때문에 아무것도 못하는 주제에 ㅎㅎ그냥 그렇게 살아 제발 ㅎㅎㅎ
비이콘 21-03-30 14:57
   
왜 전세계에서 잘팔리는 한국차가 일본에서만 안팔리것냐...
그건 니들이 한국이라면 아주 작정을하고 이지메를 하니 그렇지..이 뻔뻔하고 얍썁한 것들아..절레절레.
     
ckseoul777 21-03-31 00:14
   
그래도 돈있는 사람들은 TV는 LG  냉장고도 LG꺼를
많이 사용한다고하네요 그런데 TV가 LG가좋은가요??
          
서펜트 21-03-31 07:59
   
백색 가전은 엘지라는 말도 있죠
삼성도 좋은데 엘지가 살짝 기술력이 더 좋은 느낌입니다
OLED티비는 엘지밖에 없고 번인이 단점이지만 쨍한 화질이 넘사
          
버드맨 21-04-03 05:25
   
가전은 LG 아닌가요?
한번 사면 AS 부를일도 거의 없고 오래쓰고
삼성꺼 쓴적 있는데
AS는 좋은데 자주 불렀던 기억이
          
나이희 21-04-03 17:52
   
LG는 일본에선 상류층 프리미엄브랜드로 잘팔립니다.
돈있는사람만 살수 있는 가전브랜드죠.
티비도 LG가 디스플레이기술이 세계최고라 삼성도 디스플기술엔 한수접고요.
양문형냉장고, 대형티비, 스타일러, 세탁건조투트랙드럼세탁기등등  일본인들은 상상조차못할만큼 비싸고 엄두를 내지못합니다
가격도비싸서 상류층들사이에서만 구입하는 프리미엄가전브랜드로 자리잡았죠.
돈은있는데 일본자국산 가전은 시대에 뒤쳐져서 외국산을 많이 선호하는이들의 프리미엄 시장공략에 LG가 개척한셈이죠
삼성은 가전보단 스마트폰 반도체메모리기업의 이미지가 크고 일본내 한일정치적 이슈의 단골 한국기업의 상징으로 거론되면서 손해를 많이 봐서
삼성로고를 지워서 스마트폰시장을 이어가는 수모를 가져야했죠
LG도 한국기업인걸알지만 정치적언급에서  거리가멀다보니 얌전한이미지에 고급화이미지 마케팅을 쌓아와서 성공했죠
Unicorn 21-03-30 14:57
   
다들 말은 관심 없다고 하는데 글은 왜 저렇게 많이 달리는 거야? ㅋ

여기서 일본 반응을 자주 보다 보니 그들의 정신 세계는 꼭 이러한 것 같네요.


외계인을 실제로 만나 보니 생각보다 덜 파랗더라.

키는 좀 더 작은것 같고 그렇게 무서워 보이지 않았다.

특히 우리 일본인들에게 친절했다.

조만간에 안드로메다로 초청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일본인인게 자랑스럽다..

!!!!!!!!!!!!!!!!!!!!!!!!!!!!!!!!!!!!!??????????????????????????????
나부랭이 21-03-30 14:58
   
현실은 자전거와 지옥철이고 경차와 주차공간이 있으면 부자소리듣는게 현실인 니뽕
스크레치 21-03-30 14:59
   
번역 요청했는데

다시한번 번역 감사합니다.


일본인들의 현실 인식을 이렇게 계속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레로리 21-03-30 14:59
   
현대가 일본시장 안 뚫은 이유는 본인들이 더 잘 알면서 아가리 터는 저능아 넷우익들
갈수록 가난해져서 경차가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비렁뱅이같은 구매력에 세계1위의 삼성 스마트폰도 혐한에 절여진 미개한 국민성 때문에 샤프 밑의 순위를 기록하는 기행의 나라가 중세잽랜드잖음
     
moveon1000 21-03-30 16:55
   
이제 샤프는 대만꺼임.
쥐솁시뇰리 21-03-30 15:00
   
타이거 우즈여... 어여 빨리 훌훌 털고 일어나
"현다이  남바 원"
한 번만 외쳐 주기요
왜 놈들 열폭 하게 ㅋ
스크레치 21-03-30 15:02
   
∟ swakiti 136/24
> 그래도 반도체, 액정, IT에서 뒤처진 거 잊지 마세요!
그 한국 특기인 반도체나 액정도 일본 소재가 없으면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시지 그래.



--> 희토류 가지고 있는 중국이 세계 최강이라고 하지

이 기준이면 자원없으면 소재도 못 만드는거 아님? ㅋㅋㅋㅋ


지들 기술력이 부족한걸 이런식으로 쉴드 치면서

갈라파고스가 되어버리니


모든 일본 제조업이 망한것이죠

조선, 철강, 가전,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제 자신들 마지막 남은 자랑인 자동차산업도

전기차 몰락중
컴백우디 21-03-30 15:06
   
잘봤어요
수정아빠 21-03-30 15:13
   
눈감고 귀막고...
항상 그렇게들 사세요 니뽄노분들
수평선 21-03-30 15:14
   
그지들이라 한쪽 휠이나 살 수 있겠어? 티코같은거 다시만들면 일본에서 붐이일어나겠다 없는 돈에 그런거라도 감지덕지
소니 전기차 플렛폼 즉 차체를 LG가 만들어준건 아니? 뼈대가 50%는 차지하는데 니들은 기술이 이젠 다 써먹고 머리가 못따라가서 새로운걸 만들 능력이 안돼요~~~ 거지들아
또돌이표 21-03-30 15:18
   
돈이 없어서 경차만 사는 일본시장에 제네시스 총판을 하라고?
일본에서 렉서스는 얼마나 팔리는지는 알고 있나?
거의 안팔려...

일본애들도... "렉서스 사느니 벤츠를 사지" 라고 생각하거든...
렉서스가 거의 팔리지도 않는 나라에서 제네시스 총판을 열라니..
니들 꼬라지나 먼저 알고 씨부려라..

솔까 모닝만 해도 비싸서 못사잖아?
     
각자무치 21-03-31 01:07
   
ㅋㅋ 실제 렉서스 타던 일본 사는 보수적인 매형이 몇 년 전 bmw로 바꾸고 누나는 니산 타다가 벤츠하이브리드로 바꿨는데 새로 이사간 집 앞집 일본 아줌마가 한국여자가 이사왔다고 개무시하다가 어느날 앞집여자가  경차타고 나가다가 누나가 탄 차랑 부딪칠뻔 했는데 벤츠운전자가 누나인 걸 보고 담부턴 누나를 피함.  우낀 게 그 동네가 좀 사는 동네인데도 경차가 꽤 많더라구요...
또돌이표 21-03-30 15:18
   
모닝 가격보다는 70% 수준의 거의 깡통 경차만 사는게 일본 시장인데.. 거기에 누가 제네시스를 팔아?

니들이 좋다 하는 혼다 닛산 토요타의 2000cc 급 차가 일본에서 10만대 이상(연간) 팔리면 이야기 해..
1년에 5만대는 파니? 그지들이 무슨 현기차를 논해?
우리나라에선 인구도 1/3 안데..
현대 소나타만 연간 30만대나 팔려..
현대신세계 21-03-30 15:18
   
맞아유. 민도 높은 헬본국 국민들은 계속이렇게 생각하시믄 돼유
솔직히 21-03-30 15:23
   
∟ ryo**** 46/5
지난해 한국에서 판매된 수입차가 약 27.5만 대(Auto times),
일본은 약 25.5만 대(일본 자동차 수입 조합).
인구 비율을 감안하면 한국에서는 일본의 3배 가까이 수입차가 팔리는 셈이다.
한국인조차 사지 않는 한국차.

-------------------------------------------
멍청한 색히 그냥 니들 구매력이 떨어진거야. ㅋㅋㅋ
돈도 없고, 면허도 없고,당연히 주차장도 없고 그게 니들 아님?
     
KNVB 21-03-30 17:35
   
결국 같은 사실을 놓고도 보고 싶은 면만 보는거죠. 관세가 부과된 비싼 수입차를 구매할수 있는 부자가 한국이 일본보다 3배 많다고 해석할수도 있는데 말이죠.
레떼느님 21-03-30 15:27
   
지금까지 우리한테 개털린 분야들 뎃글 모아서 복사 붙여넣기 한거 같네 ㅋㅋㅋ
2019년부터 출시된 현기 신차들은 지금까지랑 다른차들이니, 조금만 기다려라
서클포스 21-03-30 15:30
   
일본은 도로도 좁고

전부 경차만 타는 나라가 무슨 일본차가 품질이 어떻고 저렇고 ㅋㅋ

일본차 리콜 기사는 하나도 모르고 있고.. 현대차 리콜만 맨날 관심있게 보고 있는 관종 집단 ㅋㅋ

그 잘난 자동차도 무슨 품질이 좋아서 라기 보다는 오히려 영업과 오랜 기반 시설 탓이겠지 ㅎㅎ
하늘나비야 21-03-30 15:30
   
ㅋㅋㅋㅋㅋㅋㅋ 불쌍한 일본 것들 여전히  망상속에 살고 있네요 쭉 그렇게 살길 바랍니다
gorani 21-03-30 15:32
   
엄청 ㄲ대네요.
왜구들의 거의 하나 남은 그럭저럭 잘 돌아가는 산업이라 그런가... ㅋㅋㅋ
자꾸 화재 얘기하는데 지들 에어백회사는 전세계적으로 실제로 수십명 사망사건 일으키고
망한 회사도 있는 넘들이 혓바닥이 아주 기네... ㅉㅉㅉ
서클포스 21-03-30 15:35
   
가속도 라는 게 있어서.. 일본 자동차는 언제가는 망하는 시점이 옴  국민성과 시스템 자체가 일본은 낡아서

뻔히 미래가 보임.. 안봐도 일본 산업은 망하게 되어 있는  구조임 시스템 자체가 조작 과 날조 부패 비리 왕따

이런게 판치는 나라의 미래는 안봐도 뻔함..
스테판 21-03-30 15:45
   
경차밖에 안팔리는 방사능 코로나천국 쪽본에 현기가 진출해서 뭐할라고?  현기는 경차라인업이 전무한데 쪽본때문에  만들리도 없고  나중에 수소차나 전기차  한번 던져줘 볼려나?
바두기 21-03-30 15:47
   
우물안에 개구리들.. ㅋㅋ
잘봤습니다.
지해 21-03-30 15:47
   
운전대 바꿔달기 싫어서 니네한테는 안판다,
진빠 21-03-30 15:53
   
뭐 예상대로의 반응... ㅎㅎ
아잉몰라 21-03-30 15:56
   
이제 반응이 똑같아서 몇줄읽고 스킵
일빵빵 21-03-30 15:56
   
잘봤습니다
밥콩 21-03-30 15:58
   
살 돈도 없는 원숭이들이 안산다고 하네  ㅋ
스크레치 21-03-30 16:04
   
∟ ryo**** 46/5
지난해 한국에서 판매된 수입차가 약 27.5만 대(Auto times),
일본은 약 25.5만 대(일본 자동차 수입 조합).
인구 비율을 감안하면 한국에서는 일본의 3배 가까이 수입차가 팔리는 셈이다.
한국인조차 사지 않는 한국차.



--> 현대자동차 그룹 하나가 국내 자동차 시장 80% 가까이 차지하는 거의 전세계 유일한 곳인데

한국차를 한국사람들이 안산다니 이건 뭔 헛소리인지 ㅋㅋ

국산차 판매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중에 하나가 대한민국입니다.


진짜 멍청해도 정도껏 멍청해야 상대를 하는건데
     
스크레치 21-03-30 16:07
   
대한민국에서 수입차가 많이 팔리니 뭐니 해봐야

대다수가 독일 고급차, 미국차(최근엔 테슬라)가 주로 팔리는것이지

일본차는 거의 팔리지도 않음


그리고 수입차가 일본보다 3배 가까이 많이 팔린다는건

그만큼 우리 소비자들이 독일산 고급차를 사는 구매력이 일본보다 3배 이상 많다는것인데

그게 좋다고 자랑해대는건 ㅋ


오죽하면 독일이나 세계 유명 명차회사들이

대한민국 시장에 더 공을 들이겠음 ㅋ


일본보다 더 고급차 시장이 크니까 그런것입니다.
LakeWood 21-03-30 16:07
   
좋은 자세야 ㅎ 앞으로도 계속 정신차리지마~~10년만더~
김원장 21-03-30 16:08
   
잘봤습니다.
하우디 21-03-30 16:09
   
미국에 살아본 적도 없는 일본 토박이들이 맨날 일본에 온 지 미국 친구가 그랬다며 헛소리를 하는데 참 가관이네요. 제가 미국에 처음 올 2010년 무렵만 해도 현대/기아차가 리스용으로 싸게 많이 풀렸었는데, 최근 몇년간은 한국차가 제 값 받고 팔리는지 리스용으로도 일부 비인기 세단 빼곤 싸게 풀리질 않습니다. Honda Pilot EX 모델이 리스 떨이로 풀려서 가격차가 상당히 크길래 리스해봤는데, 뭔가 투박하고 승차감도 구린게 현대차보다 못해서 후회 많이 했습니다.
ultrakiki 21-03-30 16:09
   
저러니까 망하고 후진국 됬지...

마인드 자체가 미개한 발상.
나만의선택 21-03-30 16:12
   
경차 조차도 제대로 굴릴 능력도 없는 방사능에 절여진 찐따 새퀴들이 ㅉㅉㅉ
봉고르기니 21-03-30 16:13
   
요즘 일본차가 매물로 쏟아진다지?
다들 전기차탈때 니들은 하이브리드 경차나 타라 ㅋㅋㅋ
술먹는하마 21-03-30 16:17
   
_______ 154/19

시선을 줘야 할 건 형편없는 한국차가 아니라 중국차입니다.
여튼 중국에서는 전 세계 메이커가 공장을 세워 생산하고 있습니다.
볼보가 중국에 팔린 것도 기억에 새롭습니다.
일본 수출용 독일차도 남아프리카 공화국 생산을 멈추고 중국산이 됩니다.
그리고 가격경쟁에서 절대 이길 수 없는 중국차는 위협적일 것입니다.

---‐------------------------------------------------------------

그려 니들은 이제 중국히고 품질 경쟁하기 버겁지
잘 아는구나
booms 21-03-30 16:23
   
멍청한 나라라서 한편으론 다행이야 ㅋㅋ

삼성핸드폰도 점유율바닥일때 고작 상표하나 지우니 판매량이 늘었다는게 느들 국민성인건 생각안하나본데 제품의 성능과 가격 이런걸 보는게 아닌 단순 "한국제품은 저질이라는 고정관념"과 "한국제품쓰면 이지메"하는 놈들이 총판권을 따서 뭐라고? ㅋㅋ

바퀴달린 냉장고라며 무시하던 독일, 영국 이런 나라에서 평가가 뒤바꼈는데 아직까지도 인정하지 않고 결코 인정못하는 얄량한 고집과 자존심이 느그들의 편협한 시각인거다.
국가재건 21-03-30 16:33
   
잘봤습니다
싸대기 21-03-30 16:38
   
부들대지마라 또 지진나겠다 ㅋㅋ
     
ckseoul777 21-04-02 06:29
   
요즘계속해서  꾸준하게 흔들리고있는데
한국이 선거철이라  딱히 나올일이없죠
골드에그 21-03-30 16:39
   
잘봤습니다.
우뢰매 21-03-30 16:43
   
얼마 전까지도 아이폰 보조금 몰빵 정책으로 세계 판매1위하는 삼성폰도 안팔리던 일본인데.아이폰이 팔려도 보급형 저가형 모델만 팔리고. 최근에서야 보조금 차별이 줄어 조금 팔리긴 하나 갤럭시가 좋은 건 알아도 이젠 너무 비싸서 사쓰지도 못하는 가난한 일본.
이젠 삼성폰이 구리다니 그런 말도 못하는 이유가 일본제 프리미엄폰엔 전부 삼성부품이 들어가다보니.
이처럼 일본 가전도 갈라파고스로 일본 스고이,스고이만 하다가 지나고보니 다 추월당하고.
도로가 좁아서? 가난해서 경차만 타는 일본?
인구는 2배 이상인데 벤츠 고급모델은 한국보다 적게 팔리고.
도쿄모터쇼에 독일 벤츠 외에 해외유명메이커 누가 참가했드라?
그런 것만 봐도 알아야 하는데. 앞으로 일본에서 모터쇼를 해도 해외유명메이커의 신차나 그런 흐름도 볼 수 없다는 걸.
동남아 쪽에 일본의 저가형,십년도 더 된 모델로 주름잡고 있지만 그 시장도 더 저가의? 중국차들이 점차 장악하면서 밀릴 듯.
일본 차도 그렇게 자국 안에서 일본 스고이,일본 스고이하다가 지나고보면 가전처럼 다 추월당할 듯.혼다나 닛산은 벌써 조짐이 보이고.
     
우뢰매 21-03-30 17:26
   
경제이론은 잘 모르겠지만. 그렇게 자국업체들이 내수에 안주해서 세계시장은 나몰라라 하다가..
갈라파고스화되어 경쟁력을 잃어가는 거.
일본국민들이 일본스고이로 자국품만 애용해주다보니 그것만 믿고 자국업체들이 담합하고 개발과 경쟁을 등한시하고..
어찌보면 그런 일본 국민들의 온리 자국품 애용이 역으로 보면 자국 산업을 망치고 있는 거~
경쟁력이 떨어지면 망해야 하는 게 맞는데..일본 가전처럼 내수만 바라보고 호흡기 꽂고 생명연장만 하고있는.
그게 결코 좋은 게 아닌데..소비자 입장에서도~
     
우뢰매 21-03-30 17:27
   
일본의 산업을 망치는 또 한 가지는 그 쓰잘데없는 아날로그(?) 장인 정신.
날생선 썰어서  밥 위에 올리는 게 머가 대단하다고?! 100년 전통의? 장인정신해가면서..
그 별 거 없는 노하우도 대단한 것처럼 포장해서 가르쳐주지 않는..공유가 안되는 문화~
그런 옛것을 숭상하고 중시해서 팩스고 도장이고..아직도 은행에선 3.5인치 플로피디스크 사용하면서 발전이 없는.
그렇게 옛것,옛날 방식만 추구하다보니 더 발전된 신문물은 받아들이질 못하니..
일본이 변화/발전할려면 다시 한번 메이지유신 같은 게 있어야 할지도..
     
ckseoul777 21-04-02 06:32
   
이이폰 72만원 日도코모 57만윈  삼성17만원
게임오버 그러면서 한국이 일방적으로 노 재팬이라고^^
안알려줌 21-03-30 16:53
   
만화책의 시마 시리즈.. 그 생각 패턴을 벗어나질 못하는

삼성 엘지에 이은

현대 기아에 대한 시선이군...
moveon1000 21-03-30 16:54
   
여기서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일본은 원래 외제차도 잘 안 팔리는 나라라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됨. 현대차 기아차 기술력이 정말 형편없었다면 후발주자인데도 자동차 세계 10대 브랜드가 되지도 않았지.
totos 21-03-30 17:00
   
한국차는 입문이 C 세그먼트, 주력이 D 세그먼트 이상인데 일본은 A 세그먼트가 주력이라 한국차들이 안 들어가는거죠.
한화 기준 2천만원 언저리 차량만 70% 이상이 팔리는데 굳이 진입할리 없죠.
한국은 한화 기준 판매 평단가 3천만원 이상.
도요타, 혼다도 북미에 파는 주력 차종과 일본에서 파는 주력 차종은 달라요.
한국은 똑같이 팔죠.
일본애들 한국 오면 자동차 문화 엄청 부러워해요.
한국에서 많이 끌고 다니는 SUV 소유하고 싶다는 얘기가 주를 이룹니다.
일본 가면 죄다 경차입니다.
유지핌프 21-03-30 17:03
   
아직도 한국이 엔진도 못 만드는 줄 알고 있는 쨉들도 있네요.

품질이 좋으면 지네들도 선택했을거다?
작년 세계 10대 엔진 및 구동시스템 중 한국이 2 부문이나 랭크되었는데,
이 부분만 봐도 그게 얼마나 x소리인줄 알겠네요.

대체 어떻게 하면 저렇게 세상과 단절되고 기억이 과거에 정지된 채로 있을 수 있을까요???

https://www.cnet.com/roadshow/news/wards-best-engines-ford-chevy-bmw-hyundai/
     
KNVB 21-03-30 17:24
   
일본 반응 볼때마다 느끼지만, 일본인들이 한국 사정을 모르는게 아니에요. 울산공장에서 스마트폰을 보면서 자동차를 만든다는 부정적인 소식에는 참으로 자세히 알면서, 현대가 엔진을 만들지 못한다고 엉터리로 알 가능성이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시나요? 다 알면서 하는 얘기입니다. 기사를 읽는 일본인들이 할수 있는거라곤, 최대한 일본 포털에서 한국 자동차에 대한 나쁜 소문을 퍼트려서 평판을 떨어뜨리는 것밖에 없기 때문에 저러는 겁니다. 그냥 머릿속에서 나오는대로 그들의 희망사항을 지껄이는데 불과합니다.
그으으악 21-03-30 17:12
   
전기차 수소차로 넘어가면 얘넨 자연도태됨 아 그리고 얘네는 요즘 경차이외엔 팔리질 않음 국민들 수입이 적어서 경차도 못사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 시장성도 그닥
스카이넷 21-03-30 17:15
   
버블경제 시대때 미국에서 돈주고 사온 로켓 기술을 가지고 스스로 만들었다고 착각하는 쪽봐리들 ㅋㅋㅋ

우리는 우리가 맨땅에 헤딩해서 스스로 만들었다 쪽봐리들아
자스민 21-03-30 17:17
   
그 좋은차를 두고 경차나 타는것들이 품질 성능을 논할건 아니지 ㅋㅋㅋ
프리미어주 21-03-30 17:18
   
여전히 안심 ㅋㅋ
쿠키홀릭 21-03-30 17:23
   
현대를 지들이 키웠덴다. ㅋㅋㅋㅋㅋ

10년전에는 삼성을 지들이 키웠다고 했지 아마. ㅄㄷ

남은건 사계절하고 방사능 밖에 없는 넘들이 허세는... 도요다도 이제 전기차로 넘어가면서 끝났어~
     
KNVB 21-03-30 17:28
   
모순이죠. 일본이 기술을 전수해준거다, 키웠다라고 일본의 자존심을 충족하면서, 그 논리대로 한국 자동차가 성장한거면 일본 기술력으로 만든 자동차가 형편없는 품질일수가 없는거잖아요. 즉, 한국 자동차는 나쁘다. 한국 자동차는 일본이 키웠다. 두가지는 동시에 충족될수 없는 현실인데, 일본을 추켜세우고 한국을 낮추려고 마음대로 지껄이다보니 논리파탄이 나는거죠.
푹찍 21-03-30 17:26
   
최근 흉기차 하체 만 봐도 빠리들 혼절할 수준 ㅋ
제네시스급은 하체 소재와 구성이 BMW 5시리즈 고대로 따라가는데
1억이 넘는 렉서스는 과장 좀 보태서 구아방 시절 하체 수준 ㅋㅋ
 그것도 차냐 빠리 씹.새들아 ㅋ 개나소나타가 더 정직하게 만들었더라 ㅋ
흉기 E-GMP 하체 배터리팩 모듈 세련되게 생긴게 투박한 폭스바겐 플랫폼과도 차원이 다르고
후륜 기반 미드쉽 아벤타도르가 울고가는 저중심 기동성 개쩔어 테슬라 뺨따구를 후리더라 ㅋ
 흉기노조가 유튜브 보면서 뒤돌려차기로 차를 만들어도 쫍!빠리 차보다는 낫더라 ㅋ
인왕 21-03-30 17:51
   
잘봤어요
누노 21-03-30 17:56
   
오늘도 안심하고 갑니다. 일본침몰은 순조롭네요,
핫핫 21-03-30 18:09
   
일본애덜아~
니들 언제부터 한국 망한다 망한다 했었냐?
그건 예측, 분석 .. 기타 등등이 아니라 주문, 저주야. 언제 즈음 정신 차릴래? 정신을 못 차리니 제자리 걸음 및 뒷걸음질 치는 거겠지만서도....
씽씽이님 21-03-30 18:13
   
미국에 딱 달라붙어서 엔화를 기축통화로 만들어서 무한양적 완화로 돈찍어내서 해외자산을 공짜로 쇼핑하고 어마어마한 해외자산으로 돈놀이 하는 일본 하는짓 보면 꼴뵈기 싫어 죽겠음
청담돌쇠 21-03-30 18:13
   
쟤네는 경차 밖에 살수없는 임금 수준이라 현대의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를 살수없는 수준입니다
굵은다리 21-03-30 18:15
   
잘봤습니다.
노마트 21-03-30 18:43
   
에버기븐호 기계결함 아니기만 기도해랔

타이거우즈 차결함 논하기전에

니네조선산업 망할수도 있다ㅋ
곤호달호쉑 21-03-30 18:44
   
자동차 문화가 성숙한 일본국민들은 살인 에어백을  쓰고 연비조작한 자동차를 탑니다
     
낫투데이 21-03-31 00:12
   
밟아도 차를 멈추지 않게하는 일가족 몰살시키는 신기한 브레이크도 빼지 마세요
잠좀자자 21-03-30 19:01
   
니혼진들은 일단 자동차용 강재 시험성적서 위조 하는 것부터 멈추고
자동차 품질을 논하시오.
내손안에 21-03-30 19:14
   
컵라면 까면서 댓글쓰는 이녀석들이 면허증은 잇을까나..
나비의겨울 21-03-30 19:27
   
어차피 일본애들은 한국걸 안사니 좋아진걸 느낄 수 없지.
삼성램이 수율좋은걸로 유명하고 판매량 어딜가도 1위인데
일본은 대만램이 1위지.ㅋㅋ
     
스크레치 21-03-30 20:16
   
하지만 정작 자신들 자랑 슈퍼컴퓨터엔

삼성 D램 장착 ㅋㅋ
링가링가 21-03-30 19:27
   
너무 뻔하네요 ㅋㅋ
조국과청춘 21-03-30 19:39
   
잘보고 갑니다
가출한술래 21-03-30 19:42
   
잘 보고 갑니다
멘데이 21-03-30 19:47
   
현대 전기차나 펠리세이드, 제네시스 살 돈이나 있냐.
겨우 상자곽 경차나 사고 것도, 주차장에 쳐박아 놓고 지옥철이나 타고 다니는 것들이.
Jenkins 21-03-30 20:13
   
이제 마지막 남은 자동차도 갈라파고스화 하면

일본 열도 갈라파고스화도 마무리 수순으로 접어들겠군요 ^^
Steeler 21-03-30 20:21
   
유럽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미국시장은 아직 일본차에게 못비비지만,  유럽은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이미 많이 뒤집어졌어요..  유럽에서 일본차는 원래 프랑스 푸조나 포드 등과 경쟁하는 저가 컴팩트 위주였는데,
SUV가 없고, 유럽이 선호하는 디젤도 없고,..  디자인이 완전 허접해서 진짜 안팔립니다.
혼다는 존재감 0에 가깝고,  닛싼 케시콰이가 좀 많고요,.. 
도요타의 경차같은  저가 차량 및 하이브리드 등이 약간 굴러다니는 정도...   
유럽은 확실히  KIA의 Ceed나 sportege 같은 차량이 잘팔리네요...ㅎㅎ
인천쌍둥이 21-03-30 20:27
   
니들은 10년 후에 그 따위 소리 못 하게 변화 된
현대의 전기차를 볼거다
     
홍야 21-03-31 10:36
   
그래도 그들은 아마 현대차 못살겁니다. 아마도 전기자전거 타고 다닐듯.
할게없음 21-03-30 20:30
   
열도는 오늘도 1mm 가라앉았습니다 ㅠㅠ
DarkAngel 21-03-30 20:47
   
잘 봤습니당.
자그네브 21-03-30 20:54
   
좋아좋아 ㅎㅎㅎ
오늘비와 21-03-30 20:59
   
그렇게 계속 살아라 ㅋ

잘봤습니당
카날레스 21-03-30 21:12
   
일본인들의 초조함이 여기까지 느껴진다 ㅋㅋㅋㅋㅋ
갠적으로 현대, 기아차 좋아하지 않지만 외국 커뮤니티에서 평판 좋아지고 있는 건 확실함.
무엇보다 디자인이 과거 현기차와 비교하면 혁명이라 생각 될 정도로 나아졌는데 앞으로 내구성 같은
안전도에 관한 신뢰, 과거로 부터 이어져온 싸구려의 대명사라는 선입견을 앞으로 어떻게 벗겨 내느냐가 관건.
룰루랄라 21-03-30 21:23
   
이제는 일본차 매력도 경쟁력도 없지.. 그래도  경차는 인정해 준다 ㅎㅎ
기성용닷컴 21-03-30 22:39
   
번역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가요~
옥수수식빵 21-03-30 22:42
   
저러다가 나중에 또 현대에 인수당해야 정신차릴려나. 언젠가 현대가 도요타를 인수하는 날이 올꺼다
     
기링 21-03-30 23:11
   
현대는 도요타 인수안해요 도요타는 가치가 없어요

1년전쯤 볼보가 중국으로 넘어가고
현대는 삼성동에 건물세울때 사람들이 부동산투자한다고 현대욕 많이했어요

이제 수소자동차 전기자동차 시대가 눈앞에 보이니
볼보 인수안한거 현대가 현명했다 생각되네요
비알레띠 21-03-30 22:44
   
니들 자동차도 뭐 그닥..ㅋㅋ
대부이 21-03-30 22:52
   
너무 수준 낮은 댓글들이라 머리가 멍해진다;; 왜 몰락하는지 알거 같아
기링 21-03-30 23:02
   
딱 3년만 지나봐라
한국에서의 일본차는 지금의 중국차 대우를 받을꺼다
삶의여정 21-03-30 23:11
   
원숭이들 발악하네 ㅎㅎ
이제 전기차와 수소차 시대 오면 니들의 상징이었던
도요타도 아마 추락할거다
그리고 니들 전자 업체들이 삼성과 LG에 먹혔던 것 처럼
현대에도 먹힐것 이다
삶의여정 21-03-30 23:16
   
1가구당 1PC 도  없는것들이 ㅋㅋㅋㅋ
무슨 제네시스를 사~
가난한 원숭이들은 그냥 뚜벅이나 해라
Tobi 21-03-30 23:52
   
잘 봤습니다...
고라니 21-03-31 01:16
   
일본차 .. 일본 좋아하진 않아도 세계 베스트셀링카는 거의 일본차입니다.
일본차는 독일차보다도 무난하고 잔고장이 없다고  하더군요.

제가 가게를하면서 독일차하고 국산차를 탑니다.
국산차하고 금액차이는 많지 않아요

여러가지로 성능차이가 많이 납니다.


운전하는분들이 바보가 아닙니다.
해외에서 많이 팔리는차는 이유가 있겠지요.

노조때문에 품질이 개판이다 이런거보다 근본적으로
성능 및 설계가 아직 딸려요.

일본은 별로지만 우물안에 개구리식 댓글이 별로라

댓글쓰네요.
     
커서 21-03-31 06:58
   
동감합니다. ^^
     
스크레치 21-03-31 14:22
   
일본차가 해외에서 많이 팔린다구요?

왜 도요타와 다른기업까지 뭉쳐서 일본차라고 하는것인지?

현대자동차보다 해외에서 많이 팔리는 업체 일본차중 도요타뿐인데요


나머지 혼다나 닛산 등은 현대차보다 안팔리는데

이게 뭔소린지?


일본을 옹호하시는 댓글을 쓰시려고 하더라도

객관적 팩트를 적으셔야죠


근본적으로 성능 및 설계가 딸리는데

왜 세계에선 현대차가 도요타를 제외한 모든 일본자동차 업체보다 많이 팔립니까?

운전하는 분들이 바보가 아니라면서요?
          
스크레치 21-03-31 14:22
   
그리고 그 선진국 많고 주요 자동차기업 많은 유럽시장에선

왜 대한민국 현대자동차 그룹이 일본 도요타를 포함한 모든 일본자동차 업체보다

많이 팔리는겁니까?


유럽 사람들은 바보인가요?



게다가 저 일본 번역글을 보고서도

누구보고 우물안 개구리 타령 하는겁니까?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완전 전멸한 일본차는 어찌 설명하시렵니까?
예랑 21-03-31 02:32
   
언제나처럼 논리도 없고 ㅂㄷㅂㄷ하고
경험도 없으면서 날조하는 댓글 ㅎㅎㅎ
스킵이 답이네 ㅋ
푸른마나 21-03-31 03:06
   
일본에 해외차는 고급차 빼고는 일본차가 대부분인 이유가 차량 보조금 때문이죠...
일본 특유의 자동차법때문에 일본에서만 파는 차가 있을정도라고 하던데....
자기자신 21-03-31 03:08
   
잘 보고가네요
잔잔한파도 21-03-31 03:22
   
잘 봤습니다
바다99 21-03-31 06:26
   
경차가 대다수인 너네 나라에
현대는 경차가 없어서 팔 차가 없다.
돈 있으면 큰 차나 값비싼 차 좀 사라
그럼 현대가 들어갈거다
일본 차 회사들도
지네 나라에서는 경차 밖에 못 팔아 먹는게 현실인데.
커서 21-03-31 07:03
   
잘봤습니다~^^
서냥 21-03-31 07:14
   
현대를 삼성으로 바꾸면 딱 예전 일본 반응이라 안심 ^^
화난늑대 21-03-31 08:00
   
필사적으로 ㅂㄷㅂㄷ거리는거 귀엽네ㅋㅋㅋㅋ
그러면서 지들 에어백으로 사람들 죽인거는 말함ㅋ
글구 현재 세계최대의 리콜사태는 도요타가 갖구 있다는거 잊지마라
심지 21-03-31 08:32
   
경차나 박스차나 타고나니는 수준의 놈들이 무슨 차 품질을 논하냐
준중형 세단은 타보고 저런 소리하는 지 몰라
존버 21-03-31 09:21
   
잘봤습니다
한세월 21-03-31 10:30
   
일본에서 차팔려면 전략을 잘 세워야지. 왜 일본인들은 돈도 많은데 경차만 주구장창 타고 다닐까..
도로가 좁기 때문이다. 한국은 3미터 이상인데 일본은 2.5~3미터라서 준중형만되도 다니지 못하는 도로가 엄청나게 많다. 일본에서 차팔기 위해선 아주 좋은 경차를 만들어야 된다.
대당 21-03-31 12:30
   
일본 자동차가 폭망할 날도 이제 얼마안남았다
술먹는하마 21-03-31 13:52
   
우리 전기, 수소차 탍때 니들은 하이브리드나 타라. 자전거에 밧데리 달아서 오르막에 힘들면 밧데리 도움 받고 평지나 내리막에선 두발로 페달 열라 밟고... 근데 돈없어서 중국산 밧데리 달텐데 충전할때 불안나게 조심하고
세이렌 21-03-31 15:07
   
국내산 차가 엄청 많이 발전한것도 맞지만... 사실 미국에서 거주하는 사람으로서 솔직히 일본차 엄청 많이 보임 ㅠㅠㅠ 대부분이 토요타나 혼다... 심지어 미국인데도 미국산 차를 보는게 현대차 보는 것 보다 어려울 정도... 실제 통계가 아닌 그냥 개인적으로 보여지는 비율을 따져보면 토요타>혼다≥현대>>닛산>>>포드≥기아≥스바루  이런 것 같음... (제네시스랑 넥서스 같은건 제외함)

그래도 확실히 처음 미국에 왔을대 보다 훨씬더 현대차가 자주 눈에 보이기는 함!
faucre 21-03-31 15:09
   
내연기관 자동차 한정으로는 일본제 파워트레인과 각종 부속의 내구도는 여전히 세계 최고수준의 신뢰도를 유지하고 있음
현대기아는 갈 길이 먼 것도 사실임


하지만 일본이 내연기관차에 대한 미련을 못버리고 차세대 동력으로 가는 걸 주저하는 것 역시 사실임
뒤늦게 차세대 기관에 뛰어들려 하고 있지만.. 결국 비집고 들어갈 자리가 없으니 전고체 베터리에 목숨을 걸고 있는 것 같은데, 전고체로 승부를 거는 건 진주만으로 미국하고 협상해보려던 구 일제 군부의 수뇌부랑 비슷해보여서 미련해보임
소브라리다 21-03-31 18:38
   
男谷マモル 4189/359
아주 가끔씩 이런 기사를 보는데, 그렇게 좋은 물건이라면 기자 자신이 일본 총판권을 따서  빅 비즈니스로 키울 찬스인데 전혀 그런 행동은 없음.
결국 좋다거나 팔릴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 증거다.
==============ㅆㅣ바 아이폰 좋다고 총판권을 받아와봐 내가 그때 인정해주지!!! 뭔 뇌피셜인지...
수염차 21-03-31 20:10
   
중국을 우러러 보는 일본인들........
애잔하다....ㅉㅉ
A한빙결1 21-03-31 23:32
   
전기차시대가되면 점점 더 격차가 벌어질텐데
그때가 되면 또 뭐라고 부들댈려나...
정신병자들...
carlitos36 21-04-02 07:56
   
일본일들의 배타성이  자기나라의 경제를 망하게 하고 있다고 봅니다.
에페 21-04-02 12:37
   
뭐 살 수 가 없으니 알 수가 없겠지 ㅋ
에페 21-04-02 12:37
   
번역 고맙습니다
redshark 21-09-10 05:23
   
잘 봤습니다.
ㅇㄹㄴ 23-01-09 21:32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