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JP] 일본차, 한국시장 점유율 1% 밑으로, 일본 반응
등록일 : 21-03-22 10:18  (조회 : 33,604)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 외제차 시장에서도 불매운동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와 겹쳐 일본차의 점유율이 바닥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기사에 또 한 번 열폭 반응이 나왔네요. 다만 앞으로 전기차 싸움이 될 것 같은데, 아무쪼록 우리가 전기차 기술을 잘 획득했으면 좋겠습니다.  
기사와 반응입니다.  

<기사내용>
일본차, 한국시장 점유율 1% 밑으로

일본차의 존재감이 약해지고 있다.  수년간의 하강 흐름이 올해 들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수입자동차협회 (KAIDA)에 따르면 올 1~2월 렉서스 · 도요타 · 혼다의 한국 시장 판매대수는 2346 대로 전년 동기(2607대)보다 약 10% 줄었다. 과거 최대 판매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독일차 등과는 대조적이다. 

일본차와 달리 독일 럭셔리 브랜드 3개사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는 올 들어 최대 실적을 올리며 선전하고 있다. 폴크스바겐 · 볼보 · 시보레 · 포르셰 · 크라이슬러 등도 판매량이 늘었다. KAIDA 집계에 따르면 일본차는 2008년 2만 1912 대를 팔아 수입차 시장 점유율 35. 5%였다. 하지만 올해는 수입차 시장점유율이 5% 정도에 불과하다. 한국 자동차 시장 전체(25만 521 대)로 보면 일본차의 점유율은 1%도 안 된다. 

일본차의 부진은 일본 정부의 2019년 한국 수출 규제 이후 생긴 국내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촉발됐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그보다는 일본차의 매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점을 더 큰 이유로 꼽는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과 교수는 "신차를 내놓아도 기존 모델과 차별화되는 '리프레시 효과'가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 라며 "특히 미래의 모빌리티로 간주되는 전기차 신차가 없는 등 혁신성이 떨어진다"고 말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원 이항구 연구위원은 예전에는 기술의 닛산으로 불리던 닛산이 프랑스 브랜드 르노에 매각된 것이 상징적인 사례라며 혼다는 400만 대에서 성장이 멈췄고 미쓰비시와 마쓰다 · 스즈키 등 중견 기업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일본차는 하이브리드 카로 시장 회복을 노리고 있다. 렉서스코리아는 이달 뉴 LS를 내놓으면서 지난해 1월 이후 처음으로 신차를 출시했다. 하이브리드 모델 LS500h가 주력이다. 뉴 LS는 연비가 9. 6km로 소비자 가격은 1억 4750만-1억 6750만원 (약 1400만 - 1600만엔).  하지만 하이브리드 일본차를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선도 달라졌다. 그동안 하이브리드 차 시장에선 일본차가 독주했지만 최근에는 상황이 다르다. 오히려 현대차 · 기아차의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12개월 연속 증가했다. 올해도 2만 1517 대가 팔려 지난해 같은 기간 (9313대)에 비해 배 이상 늘었다. 또 수입차 가운데 렉서스 · 도요타보다 메르세데스벤츠와 볼보 하이브리드가 더 많이 팔리고 있다. 

자동차업계는 일본차의 가격도 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최근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폴크스바겐이 가격을 낮춰 점유율을 높이는 상황에서 렉서스 등이 경쟁력을 확보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대덕대 이호근 자동차학과 교수는 미래형 자동차 경쟁에서 일본차는 하이브리드만 고집하고 있지만, 전기차 시대가 예상보다 빨리 다가오면서 상대적으로 하이브리드의 세는 약해졌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도 5년 후, 10년 후의 중고차 가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일본 기업의 특성 '스텔스 이노베이션(stealth innovation·보이지 않는 혁신)'이 진행되고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도요타는 올해 세계 시장에 연료전지 자동차 2세대 신형 MIRAI를 내놓는다. 도요타는 파나소닉과 제휴해 2025년 전 고체 전지를 탑재한 전기자동차를 판매할 계획이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현재 500㎞ 안팎인 주행거리를 배 가까이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의 전해질이 고체로 된 2차전지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다.  또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이기 때문에 발화 가능성이 낮아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로 꼽힌다.) 






<이하 댓글입니다>


gwy***** 6815/99
관계되기 싫어서 철수하는 거야
코리아 리스크라는 말은 증권시장에선 이제 익숙한 말이죠.
∟BTW 249/1
한국에서 팔려도 뭐 어쩌라고..
현대가 일본에선 점유율 1%도 안 되는 것과 같아
차뿐 아니라 한국에서는 장사가 안 되니까 철수, 축소하는 일본 기업이 많고, 앞으로도 증가할 거야.
그 와중에 일본에 진출해 오는 한국 기업에는 제정신이냐고 묻고 싶네.

∟joe*** 223/2
자동차뿐 아니라 일본 기업이 한국 시장에 의존하거나 기대하는 것은 거의 없다.
반대로 철수하면 야단법석이 되는 건 정해져 있고.
귀찮은 나라야.
∟motutiyakunn37 208/2
숫자를 보라고. 원래 수천 대밖에 안 팔리는 시장에 정치적 위험이 존재해. 
이거 기업측에서 보면 철수 수준의 얘기잖아. 
일본차는 전 세계 판매대수 9000만대 이상이야.
∟lpd***** 271/5
세계 3위 자동차 강국 일본에서 한국차 점유율 0%이니 걱정마세요.
조만간 이웃나라 제품 모두 0%로 해줄게
∟You can do it 231/7
한국에서 일본 기업이 철수를* 가속화하면 경제 규모가 작아질 뿐인데 바보네. 사요나라.
(*원문은 ‘철저’. 아마 철수라고 쓰려 했는데 한자를 틀린 것 같아 이렇게 번역합니다.)

∟ter***** 136/1
일본 업체도 고객을 선택할 권리는 있다.
∟名無しのYahooニュ?スさん 161/0
좋은 일인 것 같아.
서로 적국이니까, 관계를 멀리하는 방향으로 앞으로도 점점 더 멀어지자.
∟gwy***** 111/4
코멘트 감사합니다.
중국의 속국으로 부활하는 것은 아닐까?
∟ckb***** 3/41
그렇지만, 향후의 일본차 업계에 어둠이 가득한 것도 부정하기 어려운 사실.
일본인은 현실을 보고 싶어 하지 않으니까~
∟Y 3/76
마케팅에서 실패하고 있으니까~
아무래도 중국이나 한국에서 외제차라고 하면 독일차가 되지.
일본 기업이 성공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또 중국이나 한국 국내 업체도 견고한 판매망이 있고.
∟s****s 166/3
NO JAPAN이니까 0%가 아닌 게 신기해.
∟new***** 2/42
‘증권시장’이라고 말하고 싶어 하는 건 주식 한 번 안 해본 놈들뿐이야 (웃음)
Chester 4360/54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하면 기업은 이 시장에서는 철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스크 이상의 장점이 있나요?
PMB**** 3845/108
한국인이 좋아하는 자동차는 전통적인 세단이 많아서, 일본의 둥그스름한 차는 좋아하지 않을 거야. 벤츠나 BMW와 같은 스마트한 디자인이 선호되는 것 같아.
다만, 한일관계를 감안하면 일본차의 점유율은 이 정도로 충분하고 좋은 추세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일본에서 한국차의 점유율은 0.1%도 안 될 겁니다.
∟shi***** 270/2
세계 시장에서의 일본차의 점유율이 떨어지면 문제지만, 한국에서의 일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NO JAPAN'의 성과가 나와서 다행이네요!
∟xal***** 234/2
〉실제로 일본에서 한국차의 점유율은 0.1%도 안 될 겁니다.
일본 철수 전 현대자동차는 연매출 10대 이하였다고 해. 아마 0.0001%도 안 될 거야 (웃음)

∟lat***** 157/3
자동차로 허세를 부려 타인을 깔보고 싶어 하는, 개발도상국에서 흔히 보이는 문화가 있으니까, 독일차를 타고 있으면, 하고 생각하는 거지.
뭐 그렇게까지 점유율이 욕심나는 시장도 아니고
∟sodiumperchlorate 163/2
한국이 신경 써야 할 것은 한국차와 외국차의 점유율이라고 생각하는데,
어찌 보면 자나깨나 일본생각만 하는 건가.
∟ter***** 91/33
일제 불매가 원인인 것 보다는, 일본인도 독일차와 렉서스가 같은 값이면 독일차 고르는 거랑 같은 거 아닐까?
일본차는 한국인들에겐 한국차보다 고급이지만 독일차 만큼은 아닌 위치.
디자인도 가성비도 좋지 않고, 독일차가 타고 다니면서 멋지다는 건 한국도 마찬가지.
아마 중국인도 같은 감각일 거야. 원래 점유율은 높지 않잖아.


a_k***** 2387/29
또 한일 관계가 하나 줄어들 것 같네요.
좋은 소식입니다.
가능하다면 한국이 일본차나 유니클로의 수입을 금지해 주면 경제보복을 할 수 있으므로 일본인으로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sab***** 62/0
경제보복 같은 건 필요 없어요. 그런 개념조차 가지면 안됩니다.
가르쳐주지 않는다, 도와주지 않는다, 상관하지 않는다.
그것만으로 충분해요


fhh***** 2146/28
빨리 철수해야지
한국 국민을 친일죄로 불행하게 해서는 안 되잖아요. 상대를 생각하는 상냥한 일본
∟kam***** 25/0
도요타도 철수 준비에 들어간 모양이야. 지난해 순이익을 주식 배당으로 일본에 전액 송금했으니까. 
혼다도 재고 처분의 전망이 보이는 대로 발을 뺄 준비에 들어가는 것이 아닐까?


ina***** 2028/43
한국에서 아직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활발한데, 일본에서는 실질적으로 한국기업인 LINE을 기꺼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인 8천만 명의 개인정보와 이미지, 동영상이 한국 내 서버에 보관되어 있다거나, 최악입니다.
정부도 노골적으로 반일정책을 펴면서 일본을 가상 적국시하고 있고요.
일본도 전 방위로 탈한국 운동을 해야 하지 않을까?
∟min***** 157/1
그래서 저는 LINE을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어요. 아는 사람으로부터 권유받아도 패스해 왔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LINE의 개인 정보를 볼 수 있는 위험성이 발각되었습니다만, 「역시...」 라는 느낌입니다.
∟Rosarian202 81/3
탈한국하고 싶어도 누카가, 가와무라, 후쿠다 등의 친한 의원, 눈앞의 이익이 우선인 나카니시(*히타치 회장. 경단련 의장) 경단련이 방해한다고.

∟xhb***** 78/17
LINE의 모회사는 한국기업이지만 LINE을 만든 것은 분명 일본기업이었을 거야.
모회사의 권한으로 정보를 빼앗기고 있는 건가?
∟suz***** 54/0
소프트 뱅크도 똑같은데, 거긴 써도 괜찮고?
∟san***** 29/15
2021년에 LINE은 야후의 완전 자회사가 됐어. 야후는 아무렇지 않게 쓸 수 있는 거야?
이제 네이버 자회사 아니야. 좀 더 정보를 업데이트 해.
∟d20***** 6/1
실제로 쓰는 사람은 줄고 있을 텐데.


yr3***** 1662/26
이대로 모든 관계를 거절하는 것이 좋겠지. 단점은 있어도 메리트는 없는 나라와 국민. 
이대로 세상에서 사라져가는 모습이 눈에 선하다.
pla***** 1353/23
쉐어 줄어서 다행이잖아!
일본차가 한국에서 달리는 건 보고 싶지 않으니까 일본인으로서는 좋아!
자동차뿐만 아니라 전부, 코리아 리스크로부터 철수했으면 한다구.
한국 자동차 업계는 점점 쇠퇴하고 있어서 현대그룹밖에 남지 않은 느낌인데. 사는 분들은 불탈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서도 구매하시는 건가?

iwa***** 1253/28
어떻게든 일본의 허리를 꺾는 기사를 싣고 싶어서 언제나와 같은 기사를 써왔지만, 역시나 소재가 부족하구나.
한국 같은 개발도상국 수준의 내수에서 판매수가 줄어도, 세계에서는 현대의 천적인 도요타가 세계 1위이고, 이익은 현대의 10배 이상.
도요타는 또 특허의 절반 이상을 가진 전고체 배터리 전기자동차 판매를 앞두고 있어. 속마음은 무서워서 견딜 수가 없는 거야. 

더욱이 한국은 기대했지만, 미국이 한일관계를 개선하라고 일본을 압박해주는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아서, 외교로 호되게 당했음에도 반격을 하지 못해 분해서 견딜 수 없겠지.
∟nan***** 65/1
>외교로 호되게 당했음에도 반격을 하지 못해 분해서 견딜 수 없겠지.
그런 게 아냐. 그들은 "한국이 세계의 기준"이라고 믿고 있는 거지^^.
(*원문은 ‘스테이터스(지위)’. 아마 스탠다드라고 쓰려 했던 것 같아 이렇게 번역합니다.)

∟yea***** 7/0
일본하고 한국이라니 비교할 것도 없어. 규모가 너무 달라.
변함없이 , 시-시해. ㅋ

siz***** 431/9
유지비 아까워. 철수해야지.

vud***** 354/5
괜찮잖아요? 
가짜뿐인 나라에서는 진짜는 필요 없어. 
이대로 차에 한정하지 않고 일본 제품, 일본 기업이 철수하는 흐름이 되었으면 좋겠어. 
일본을 더 필요로 하는 나라는 아시아의 다른 곳에도 많이 있고, 일부러 반일의 나라에서 장사할 필요는 없죠. 기술을 베끼고 베낀 기술을 자기네 것이라고 말해 버리는 나라이니 그것도 무서워.
∟tai***** 1/0
한국에서 파는 일본제품에는 메이커 불문하고 욱일기를 달고 판매하면 돼.
최고의 조롱, 아니 퇴마가 된다.
불매해도 괜찮아, 오히려 싫으면 사지 마 - 랄까(웃음)

sirowine 339/5
한때 독일 차에도 불이 난다거나, 트집을 잡았지만 말야.
일본도 위험을 생각하면 빨리 제로로 수렴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jmt***** 316/9
한국은 일본차에 8%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어요. 한편 EU와는 FTA를 맺고 있으므로 관세가 없습니다. 
한국시장은 거의 현대, 기아 등 국내 업체가 차지하고 있고, 리콜 지연과 가격 대응으로 불신을 받고 있어 유럽 업체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죠. 
관세가 높은데다 불매 운동 이후 일본차는 눈에 띄기 때문에 팔리지 않는 겁니다.
시장 측면으로도 북미나 중국에서 팔리고 있으니 일부러 한국에 반입할 생각도 없어지는 거에요.
중국에서 한국차의 인기는 급속도로 떨어지고 있어요.

toi***** 288/5
아쉽지만 좋은 소식,
일본 기업들도 채산이 안 맞으면 철수할 수밖에 없죠.

fum***** 259/4
일본 기업은 철수해야 한다고 생각해. 시장도 워낙 작아서 위험부담을 안고 한국에 있을 필요가 없으니까. 그 결과 현지 한국인 고용이 없어지고 경기가 나빠지는 선순환도 기다리고 있고.

zui***** 255/5
좋은 거죠? 
땀과 눈물로 소중하게 만든 차를 때려부수면 일본기업의 기술자들이 슬퍼하니까 ㅋ
다른 곳에서는 계속 팔리고 있으니까 걱정은 필요 없어요~~~
우물 안 개구리! 정신으로 힘내~~

スッパマン 233/3
일본의 HV타지 않고 자국 EV 타고 친환경적인 척 하고 있으면 되겠죠.
석탄 화력발전 가동이 늘어나 미세먼지도 늘고, 리튬 이온 배터리의 발화 사고도 점점 늘어 가겠지요.

e27***** 198/4
칸사이에 거주하고 있어.
옛날에 오사카 우메다 스카이 빌딩에서 현대차 딜러가 여러 대의 자동차를 전시하고, 월드컵 한일 대회와 겨울연가에 편승한 캠페인을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어느덧 철수한 것 같아.
이 무렵의 한일관계는 비교적 양호했지만, 이제는 정말 가깝고도 먼 나라가 되어버렸네..

ラサロム 87/3
도요타의 전고체 전지 시장이 시작되면 이웃나라의 숨통이 멎을지도 몰라.
토요타는 이웃나라에 일절 제휴를 거부하고 있으니까.
일본차를 걷어찼다고 기뻐하는 건 좋지만, 몇 년 후의 지옥과 마주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을지도.

abi***** 75/3
우리 일반인이 봐도 한국 시장은 매력이 없어.  
우리쪽은 현역 시절 1975년부터 한국 기업과 37년간 상거래를 했지만, 최근 45년간 완전히 매력이 없어졌어. 랄까, 구매력이 확실히 떨어졌다. 
아마 이들의 천성을 생각하면, 단기로 버는 주식 부동산 비트코인 등에 투자했다가 쪽박을 차서 돈이 날아갔겠지.  
전보다 경기 좋다는 소리는 듣지 않게 됐어. 결국 삼성의 단독 승리가 너무 두드러져 빈부격차가 극단으로 치달은 것 같네.

b******* 152/3
내친김에 맥주도 수입 끊으면 어때? 
뭐, 한국의 기술로는 제대로 된 양조는 못하니까 맛없는 맥주밖에 만들 수 없지.
그래서 적당히 양조하고 증류한 알코올에 첨가물로 간을 맞추는 술 말고는 못 만들지.
마시고 맛있으니까 과정 같은 건 아무래도 상관없잖아.
돈만 벌면 다 좋잖아.
이것이 한국 산업의 본질.

日韓斷交 53/3
>>"신차를 내놓아도 기존 모델과 차별화되는 '리프레시 효과'가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
하지만, 한국 이외에서는 잘 팔리는 것은 왜일까?
한국과 국제사회의 가치관 차이?

kt7***** 43/0
한국 철수를 진행하고 있으니까. 적극적인 움직임을 자제하고 있겠죠.
참고로 일본 국내에서의 한국차의 점유율은 몇 퍼센트일까요?
중앙일보는 이 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 같은데요?

okr***** 43/3
잘 됐네, 당신들이 일본차를 타는 것을 원하지 않아요.
우리 일본인도 한국차를 살 사람은 없겠지요.
한국차라서가 아니에요
도요타의 발밑에도 미치지 못하니까, 그것뿐이죠.

tot***** 92/4
닛산도 철수하고 한국르노도 공장폐쇄를 하고 싶은 거 같고, NO Japan의 효과가 나타나서 다행이잖아요!
한국에서만 화재가 많이 나는 BMW도 조만간 철수하지 않을까요?
뭐, 그쪽에는 대단한 현대도 있고, 걱정 없네요.
자동차뿐만 아니라 이런 리스크가 있는 나라 같은 건 빨리 철수하는 것이 기업을 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TkXXX 37/2
원래 한국의 시장은 국산차를 보호하기 위해 관세가 매우 높고, 일반인은 국산차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제 친구인 한국 사람도 선택지가 현대뿐이었었고.
외제차는 부유층만 사는 것으로, 경기가 바닥인 한국에서는 더더욱 살 사람이 없어요.
진짜 부자는 독일차를 사니까, 일본 메이커는 빨리 철수해 팔리는 시장으로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満天の星 48/0
한국 내의 반일 분위기가 높아지면 일본차를 가지고 있어도 두들겨 맞으니까, 더 못 사게 되겠지. 딱히 일본차가 한국차에 졌다는 건 아니야.



번역기자:kalamoo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kalamoo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booms 21-03-22 10:24
   
허세를 부려 타인을 깔보고 싶어 하는, 개발도상국에서 흔히 보이는 문화
---------------------------------------------------
ㄴ일본의 돈없는 찐따들의 분노의 자기합리화 ㅋㅋ

한국에서 파는 일본제품에는 메이커 불문하고 욱일기를 달고 판매하면 돼
---------------------------------------------------
ㄴ이건 괜찮네 부디 그래라 ㅋㅋ
     
리틀보이양 21-03-22 15:46
   
그 잘나신 일본차 유럽 점유율 10%단위로 현대가 뺏어오는 중인데 ㅋ
          
ckseoul777 21-03-22 17:45
   
지들의 현식파악을 아직까지도 잘몰라요^♡^ㆍ
베지트키 21-03-22 10:24
   
이 미친것들은 소뱅 젓데는 어케쓰는거야 저질알을 하면서
     
리틀보이양 21-03-22 15:55
   
애초에 대체할 it기업이 없으므니다
     
ckseoul777 21-03-23 23:06
   
며칠전까지만해도 라인문제로 난리법석을
떨어놓고 진짜 닛산자동차처럼 꽁으로
라인을 뺏으려고하는 아주 질나쁜것들
라인안쓰고 메일과 전화로만 연락하라는
정치권도 한심하지만 라인을 아직까지도
일본지들꺼라고 생각하는것들이 더
한심하다 무지한건지 진짜로 모르는건지
진짜로 우메하네요
moots 21-03-22 10:27
   
한국에서 최고 흑자로 꿀빨던게 자동차인데 저걸 필요없다고 하네??
대가리가 깨져도 아몰랑~ 어버버 닛뽕 만세하고 살아라 ㅋㅋㅋㅋㅋ
     
리틀보이양 21-03-22 15:52
   
재들 한국이 지들 수출3위국이였다는걸 망각했어요 그나마 남아있는 수출도 점점줄고 일본은 내수로 사니다~ㅈ.ㅏ위하다 돈있던 일본할배들 다 죽으면 넷우익 그지들만 남아서 진짜 일본폭망하는거 볼듯요 그 잘나신 도요타 점유율 10년내 내연기관차량 없애기로해서 폭망 예정 100%인데 자동차도 망하면 이제 일본은 뭘로 ㅈ.ㅏ위하려나 사계절? ㅋ
          
아이유찡 21-03-22 16:08
   
일본의 자랑 쓰레기 줍기가 있으니
넝마주이 하면서 살면되요
               
리틀보이양 21-03-22 16:12
   
(일본방송중 경기가 끝나고)
일본인 : 나이지리아는 일본을 본받아 쓰레기를 줍나요?
나이지리아인: 미친.. 우리도 쓰레기정도는 주워ㅡㅡ
                    
ckseoul777 21-03-23 23:1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얀마에가서 어떤나라처럼
살고싶나요? 미얀마인 자유럽게
살수있는 한국처럼 살고싶어요^^
일본인리포터
아 저는 일본에서왔어요
아~예 일본도 좋죠(。•́︿•̀。)( °ᯅ° )
미친 ㅋㅋㅋㅋㅋ
랩터스 21-03-22 10:29
   
잘 봤습니다.

일본차 점유율 하락에는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아베가 정말 큰일 했네요
     
ckseoul777 21-03-23 17:06
   
아베가 참 착한일을해줬죠^^♡
아베는 바로 한국이 반도체로 무릎끊을거라생각했는데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왔으니 얼마나 민망할까^^
집팔아개삼 21-03-22 10:29
   
오늘도 여전한 한국 스토커의 모습.
홧병의 민족답다.
     
리틀보이양 21-03-22 16:14
   
관여하지않는다면서 혐한댓글에 좋아요3000개 소름
새콤한농약 21-03-22 10:32
   
"일본 기업의 특성 '스텔스 이노베이션(stealth innovation·보이지 않는 혁신)' = 정신승리..
사요나라~~
가스칼 21-03-22 10:33
   
한국에서도 일본차 선호하는 사람들은 오타쿠 문화처럼 그들만의 리그입니다. 렉서스 rx450h 타시는 분이랑 모임이 있었는데 해산할 때 쯤 제 gv80 가격을 듣고는 무시했던 국산차가 오히려 더 비싸니까(9400만원) 어이없다는 표정을 숨기지를 못하시더군요.

일본차 타시는 분들은 자기 차에 대한 자부심이 엄청난데 정작 외부에서 보는 시선은 일본이 최고인줄 알았던 시대 흐름을 못읽는 노친네 취급이죠.. 실제로 머리 하얗게 센 분들만 타시더군요
     
리틀보이양 21-03-22 16:02
   
요즘 일본차보면 진짜 디자인 구림 이건뭐 2000년대초반 돌아다니던 양카보는 느낌
유안 21-03-22 10:34
   
일본이 드라이브스루 검사를 못한 이유중에 하나가 국민들이 모두 경차를 끌고 나올것 같아서....
라는게 하나의 이유이기도 했죠.
실제로 일본국민들이 점점 가난의 수렁텅이로 빠지고있는데 넷우익들은 집구석에서 나가질 않고
오로지 인터넷만보고 있으니 세상이 어찌돌아가는걸 알수있나 ㅋ
이대로 21-03-22 10:35
   
그냥 구려서 안타는건데 머 개소리야.
청담돌쇠 21-03-22 10:38
   
일본 차가 전세계적으로 잘 팔려도 액정이랑 반도체는 한국산이라 돈버는건 한국이다 - 일본 우익 따라해봤슴 ㅋㅋㅋ
     
리틀보이양 21-03-22 16:00
   
세계 점유율 현대랑 도요타1.9%차이밖에 안나여 19%아님 ㅋㅋㅋ
A한빙결1 21-03-22 10:41
   
하나하나 관계를 정리하다보면 단교까지 가겠지..
독도근해에 배한척 들어와서 폭파할수있는 빌미좀 줬으면 좋겠다..
아주 씨를 말려버여야 가슴에 한이 조금은 풀릴듯..
Xiaobai 21-03-22 10:46
   
기사 읽으면 사실 정상적인 머리라면 전기차의 강세와 하이브리드의 몰락 일본기업이 가야할 방향에 대해 토론해야 될거같은데... 자기 머릿속에 있는 한국에 대한 망상만 배설하네
가스칼 21-03-22 10:56
   
2000년대 초만 해도 일본인들은 다같이 냉철하고 논리적인것 같아서 민족성의 차이라는게 정말 있는가 싶었는데 요새 보면 거의 중국인들 수준으로 감정적이네요. 그 당시에는 단순히 여유가 있었을 뿐이었던 거죠. 다급해지니까 이제 본성이 나오는거 ㅋㅋ 유치한 댓글 투성이..
     
리틀보이양 21-03-22 16:10
   
중국댓글 안보셨죠? 산업분야 댓글창에선 중국인들이 요즘은 훨씬 냉철해요 일본인들 댓글창보면 얘들은 도대체 어떤 세상에 살길래 세계가 돌아가는걸 전혀모르고 70~80년대 기억만  가지고 사는걸까 놀라워요 세계통계표나 구글어스로 한국을 한번 봐도 경제수준이 개발도상국 수준은 이미 넘었다는걸 금방알텐데
룰루랄라 21-03-22 11:05
   
일본차 좋다는말도 쌍팔년도 추억이지.. 이젠 뭐 메리트가 있어야 사지 ㅎㅎ
     
ckseoul777 21-03-23 17:10
   
자동차도 개 구리지만 이제는 진짜 일본꺼 살게없어요???
          
우루루꽉꿍 21-03-24 22:19
   
아직 닌텐도와 플스가 남아있습니다...
greent 21-03-22 11:10
   
세계 3위 자동차 강국 일본에서 한국차 점유율 0%이니 걱정마세요.

===================================================

세게3위 자동치 시장은 개뿔 ㅋ 외제차 시장만 보면 금액 기준으로 한국이 더 시장이 큽니다

국내 시장도 일본은 경차만 팔리는 시장이라서 한국과 시장 사이즈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심지 21-03-22 11:51
   
저 일본 모지리는
일본 시장 철수해서 마케팅 전혀 안 하는 상태에서의 0%때 점유율과
한국에 시장에서 미친듯이 마케팅해서 1%때 점유율을 유지하는 걸
같다는 보는 건가 ㅋ
          
리틀보이양 21-03-22 16:20
   
동남아는 현대 suv도 잘팔림 일본애들은 경차만 사니까 돈이 안됨 시장진출할 가치조차없음.. 동남아보다 구린시장을 누가 진출함? 일본인들은 그걸 모름 왜 BMW랑 벤츠가 일본에서 떠나려는지 모름
구레나룻 21-03-22 11:15
   
경차가 대세인 나라에서 저러니깐..참 거시기 하네여.
잘봤습니다..
디비디비딥 21-03-22 11:27
   
저기 댓글다는 일본인중에 일본차 소유는 고사하고 면허증조차 없는 사람이 과반은 될것임.
일본내 미디어에서조차 자국 젊은이들이 자동차에서 멀어진다고 경고중.
차를 싫어한다기 보다는 돈이없음.
Kaesar 21-03-22 11:32
   
전기차 후진국 일본

앞으로 10년 내에, 세계 시장 점유율도 1% 이하로 떨어질 거다.
가솔린차, 하이브리드차 누가 사나?
주유소도 없어지는데.
     
허까까 21-03-22 12:02
   
근데 딱 하나 전고체 배터리가 좀 걸리네요. 앞으로 상용화까지 갈 길이 멀다지만 지금 쟤들이 제일 앞서고 있다던데..
          
베충제거반 21-03-22 12:54
   
폭스바겐과 1위 2위를 다투는 도요다가 제대로된 전기차 모델이 전혀 없는거 보면...

전고체 배터리 기술이 실제 부풀려져 있을수도 있습니다. 전고체 모델이 나온다고 해도 양산 전기차를 만들어본적 없는 도요다가 제대로된 전기차를 첨부터 만들 수 있을지도 큰 의문입니다.

실험상의 전고체 배터리는 삼성SDI등 여러업체에서도 나왔죠...

그렇다고 수소차 분야라도 앞서고 있으면 괜찮은데 이분야도... 출하량으로 현대가 압도하고 있죠...
          
리틀보이양 21-03-22 16:25
   
걱정마세요 oled랑 똑같애요 재들이 개발했다고 떠들면 삼성이나 LG가 이미 조용히 상급 개발해서 상용화해서 제품출시 ㅋ
자그네브 21-03-22 11:49
   
훈훈하구나
carlitos36 21-03-22 11:52
   
찌 질한 것들
     
carlitos36 21-03-22 11:52
   
좋은 소식이네요. 완전 굿
씽씽이님 21-03-22 11:52
   
일본은 북한이 말로 존나게 패줘야 재맛인데....요즘 소식이 없네.... 외로운 섬나라 난장이 똥자루....이런거 한번해줘라 북한아...
허까까 21-03-22 11:52
   
∟min*****  157/1

그래서 저는 LINE을 한 번도 사용한 적이 없어요. 아는 사람으로부터 권유받아도 패스해 왔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LINE의 개인 정보를 볼 수 있는 위험성이 발각되었습니다만, 「역시...」 라는 느낌입니다.

ㅡㅡㅡㅡㅡㅡ

이건 그냥 히키코모리 폐인 인증 아닌가? ㅋㅋㅋ 누가 나한테 '나는 그래서 카카오톡을 안 써!'라고 하면 바로 ㅂㅅ취급일텐데 ㅋㅋㅋ
허까까 21-03-22 11:54
   
∟san*****  29/15

2021년에 LINE은 야후의 완전 자회사가 됐어. 야후는 아무렇지 않게 쓸 수 있는 거야?

이제 네이버 자회사 아니야. 좀 더 정보를 업데이트 해.

ㅡㅡㅡㅡㅡㅡ

얘네는 통화스왑도 그렇고 전부 다 지들 편한대로 왜곡해서 보네 ㅋㅋㅋ 뭔 야후의 자회사 ㅋㅋㅋ 오히려 주도권은 해진이한테 더 쏠렸더만 ㅋㅋ
     
리틀보이양 21-03-22 16:27
   
반대로 생각하는것같네요 야후가 흡수됨 ㅋㅋㅋ
     
ckseoul777 21-03-23 17:16
   
요 며칠전부터 라인문제로 끌고가연서 예전 닛산의 곤회장처럼 어떻게든
라인을 뺏으려고하는 생각이드네요??!  라인을 사용하면서 지금까지도
라인이 한국것이라 몰랐다는말은 어떻게생각해도 어이가없네요!!!
대당 21-03-22 11:55
   
아직도 한국에서 차 팔아먹을려고 구질구질하게 남아있냐?
차는 수출규제 안하냐?
온갖 혐한질을 다 쳐 하면서 한국에 물건은 팔아먹겠다?
라바소닉 21-03-22 12:05
   
한일무역 54년동안 일본넘들이
한국에서 벌어간 돈이 700조원이다
끊으면 우리가 제일 좋지
무역적자가 계속 감소되니
골드에그 21-03-22 12:07
   
잘봤습니다.
Tarot 21-03-22 12:12
   
한국사람들이 착해서 일본놈들이 밉지만 그래도 그들의 소원을 들어주려고 열심히 안산다. 좋은차는 니네들만 타라.ㅋㅋㅋ
김원장 21-03-22 12:14
   
잘봤습니다.
죽여줘요 21-03-22 12:15
   
POㅂㄷㅂㄷWER
스랜트 21-03-22 12:21
   
일본에서는 한국차 0%대 인데..
좀더 힘내자..
sunnylee 21-03-22 12:25
   
보이지 않는 혁신은=  꿈의 안드메다 1군 국대 축구 하고
 같은 의미 인가?...ㅋㅋㅋㅋㅋㅋㅋㅋ

 별... 정신승리 자위는.. 전고체?...2세대가 나온다고
 시장 경쟁에선.. 점유률 한번 밀리면... 그걸루  폭망하는게  정석..
 퍽이나...점유률 상위 업체들이..손가락 빨고 구경하고 있는것도 아니고.

전고체 방식에 대한 연구가 일본이 처음도 아니고..이미 .10여년전 연구 이론적으로 정립 됐으나.
특히 가격, 효율,기술적 문턱으로.. 아직 고려대상이 아닌걸 다아는걸.
블랙커피 21-03-22 12:25
   
일본차 보이면 교통법규 위반하는지부터 유심히 봄. 여차하면 바로 신고해야하니까
홍길또이 21-03-22 12:46
   
지금 가생이에 렉서스 광고 뜨는 건 뭔 짓인지???
앤트 21-03-22 12:55
   
깍뚜기 경차 끌고 댕기는 그지들이 말 많구만

어쩌면 저 중 반이상은 자전거 끌고 출퇴근 하는 놈들일듯
poongjun 21-03-22 12:57
   
시장에 정치적 위험이 존재해서 철수 해야 한다는 방숭이들
늬들이 할 말이냐?
봉고르기니 21-03-22 13:08
   
요즘 미국 중고차 시장에 일본차 매물이 쏟아진다고 랜터카도 일본차가 대부분이라고 ㅋㅋㅋ
인천쌍둥이 21-03-22 13:08
   
왜구는 오늘도 한걸음 더 일본을 망하게 한다
스크레치 21-03-22 13:31
   
현재 일본이 전기차 시장에서 망한거보면

답은 명확하게 나옵니다.

시장에 적응못하는 일본 제조업의 특징...


하지만 역으로 변화에 굉장히 민감한 시장이 대한민국입니다.


그러니 일본 자동차가 도태되는것일뿐...


저도 노재팬 영향이 물론 아예 없다고는 할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어차피 노재팬이건 뭐건 일정정도 사람들은 그런거에 별 신경도 안쓰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계속 안팔리는건


근본적으로 일본차를 탈 필요가 없어지는 영향이 크다고 봅니다.

역으로 해외차중 독일차 판매는 늘어나는것만 봐도 말이죠
     
스크레치 21-03-22 14:09
   
해외 주요 자동차기업들이 대한민국 시장에 주목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물론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독일 벤츠 등 고급차 시장인 이유도 있지만

(일본 야후 댓글보면 일본이 세계 3위 자동차시장이니 뭐니 하는데

대한민국도 세계 6~7위권 시장이면서 동시에 고급차 시장에서 중국 다음 거대시장이라는것)


그러다보니 세계 유수의 고급차 업체들이 들어오려는것도 있고

대한민국 시장은 시장 크기에 비해 트렌드에 민감한지라

대한민국에서 성공 = 곧 세계 성공이란 공식도 성립하기에 중요한 시장인것
          
우루루꽉꿍 21-03-24 22:15
   
테슬라도 아시아시장 진입 일본을 가장 화두에 두고 마케팅 했으나 실패...
중국과 우리나라에 집중하고 있네요.
스크레치 21-03-22 13:34
   
저는 일본의 저런 갈라파고스적

자동차에 대한 반응이 개인적으로 무척 기쁩니다.


일본이 마지막 남은 경쟁력있는 제조업인

자동차에서도 생각보다 몰락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말이죠...


전 전기차 시장에서 이렇게 빠르게 일본차들이 도태되어 나갈지는 진짜 생각도 못했음
     
허까까 21-03-22 13:45
   
좀 신기하지 않나요? 자동차산업은 주요부품만 수만 개에 그걸 굴릴 공장들하며 조립하고 최적화 시키는 노하우까지, 특정 기업보다는 그나라 산업 역량의 총합이라고 볼 수 있는 산업이라 진입장벽이 매우 높죠. 즉 반대로 이미 자리잡은 나라는 웬만해선 무너지지 않는데 일본보면 진짜 신기할 정도로 곳곳이 무너지고 있더군요. 겨우 십 수년 전만해도 도요타식 경영이니 생산이니 하는 게 롤모델로 꼽힐 정도였는데 이렇게나 단기간내에..
          
스크레치 21-03-22 14:04
   
예 님 말씀처럼

전기차도 결코 애플등이 뛰어들만큼 호락호락한 분야가 아닙니다.

그러니 현재 기존 자동차 강국들의 주요 기업들이 전기차 TOP5 안에 다 진입한것

현대자동차 그룹, 폭스바겐 그룹, 르노그룹, GM 그룹 등 말이죠


그러나 유독 기존 세계 TOP5 자동차기업중 일본 도요타만

완전히 전기차시장에서 도태된 상황은

일본에서 심각하게 바라봐야 합니다.


그 뭔 전고체 배터리 타령하면서 5년뒤 한방을 노리는 느낌인데

잘아시겠지만 5년이면 이미 시장 트렌트가 정착되고도 남는 시간이니까요
               
스크레치 21-03-22 14:11
   
일본 도요타는 계속 하이브리드 타령을 하면서 밀어붙이는 느낌인데

(실제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는게 도요타인건 사실)


문제는 현재 세계 거의 대부분의 주요국에서 내연기관차가 도태되는 속에

저 하이브리드 차량도 결국 도태되는 운명을 겪을것으로 보인다는 사실...


일본 혼자 아무리 발버둥쳐본들

일본 밖에선 이제 팔릴수가 없는 차라는 사실이겠죠

(세계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넘어가고 있는게 거대 트렌드이니까요)
          
스크레치 21-03-22 14:06
   
모르겠습니다.

일개 개인인 저보다야 당연히 일본 도요타라는 거대기업이 미래에 대한 판단등도

잘할수 있다고 봅니다만...


전 최근 일본 제조업의 몰락역사를 가만 지켜보면서

(반도체, 가전, 스마트폰, 조선 등등 말이죠)

처음엔 대한민국이 잘해서 일본이 결국 몰락했구나라는 생각도 했지만

물론 우리 기업이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가진것도 큰 이유였지만

전 일본이 스스로 뻘짓을 하면서 변화에 대응못하고 무너진 요소도 크지 않나라는 생각을

하는중


자동차산업에서까지 그런 현상이 보이고 있으니
N1ghtEast 21-03-22 13:41
   
역시 교과서같은 반응들 ㅋㅋ 오늘도 안심한다 ㅋ
존버 21-03-22 13:42
   
잘봤습니다.
비알레띠 21-03-22 13:42
   
잘봤습니다..
우뢰매 21-03-22 13:43
   
가면 갈수록 일본 자동차는 일본의 가전처럼 한계를 맞을 수 밖에 없는 운명..
일본 내에서 거의 경차만 타는데..중형차 이상 고급 차종들은 가면갈수록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또 일본 내에서 무작정 자국 차를 사주기 때문에 피드백도 안되고..연비/품질조작해도 다 덮히고.
일본 가전도.집이 협소해서 그 집에 맞춘 작은 냉장고/작은 세탁기만 추구하다가 결국은 국제경쟁력에서도 밀린 것~
     
우뢰매 21-03-22 13:43
   
자기들은 잘 쓰지도 않는데 수출만을 위해서 만든다는 건 결국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
현재 혼다,닛산 등은 다 수출이 줄고 적자가 나서 망하니마니 하고 있고 도요타만 혼자 분전하고 있는.
한 마디로 일본 자동차 역시도 과거의 영광,그 시장지배력(동남아같은 경우),그 명성으로 아직 팔리고 있는거지,가면 갈수록 점점 경쟁력을 잃어가는.
얼마 전 기사보니,이 코로나 시기에 200여 개의 일본 자동차 부품회사들이 망해서 문닫았다고 하던데,그렇게 바닥부터 망해가는 게 그 전조 증상임~
아잉몰라 21-03-22 13:59
   
아이오닉5 이쁘더라 이번에 전기차로 바꿀까말까 고민중
만두킹 21-03-22 14:01
   
일본놈들 댓글보면 정확한 분석은 없고 그냥 감정의 배출구 일뿐이다.

한국인이 감정 기복이 많다고 한때 그랬지만 실제로 일본놈들이 흥분하면 이성은 없고 감정만 남아 있네 ㅎㅎ
비오는새벽 21-03-22 14:01
   
"일본 기업의 특성 '스텔스 이노베이션(stealth innovation·보이지 않는 혁신)'이 진행되고 있을 수 있다"

참 특성하고는..
혁신도 보이지 않게 몰래 하는거냐? 대체 왜 보이지 않는걸로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
숨기는게 특성이라서 그런가?
솔직히 21-03-22 14:02
   
저가차와 고급차사이의 애매한 포지션이라 그냥 샌드위치당한 거지.

데일리카로 독일차타고, 주말 가족용으로 사륜구동 시에나 하나 사봤는 데
ㅅㅂ 산지 한달밖에 안되서 배터리가 방전됨. 이유는 딜러가 서비스로 달은 장비에서 누전.
그런데 배터리는 토요타 정품이 아니라 사제 로케트 배터리로 바꿔줌.
딜러가 달았지만 사제로 달은 거라 정식 AS는 안된다면서 마치 특별한 접대를 하는 양
공치사를 하는 데 역겨워 죽는 줄.ㅋㅋㅋ

게다가, 벤츠센터 가다가 토요타센터 가면 하나부터 열까지 다 구림.
당연히 재구매의사는 0%임.
reallife 21-03-22 14:11
   
중앙일보 기사를 번역해서 보는건 자기들인데 왜 자꾸 우리보고 신경을 끄라는건지... 그리고 사실은 불매운동의 여파라기 보다는 그렇게까지 일본 차를 살만큼 일본차의 매력이 높지 않아서 점유율이 하락하는 것 뿐인데...
     
리틀보이양 21-03-22 16:37
   
한국에 관심없다면서 혐한은 중독수준이예요 매일 한국기사만 보니까 야후는 한국기사로 도배 ㅋㅋ
인왕 21-03-22 14:18
   
아직도 왜차 사는 것들이 있네요.차암나~
     
리틀보이양 21-03-22 16:39
   
그래도 아직 현기보다 좋겠지라며 옛날생각하고 노친내들이 샀다가 고장나서 개고생하는 사람 많아요 ㅋ 아 내가 똥을 샀네~라면서
폭스원 21-03-22 14:29
   
아베 덕분에 아무리해도 깨지지 않던 노재팬이 현실화됐어 ㅋㅋㅋ
우리말고 다른곳에 많이 팔아라 ㅋㅋㅋ
     
리틀보이양 21-03-22 16:40
   
아베가 큰일했죠 정말 1급 스파이임 ㅋ
          
ckseoul777 21-03-23 23:23
   
한국이 무릎꿇고빌거라고생각했다고하네요!!
참 단순합니다 하는짓보면 A급전범인 기시 노부스케하고 똑같죠
미국도 아베할배를 사형을시켰어야하는데 플어줘서 총리까지되고
세습정치를 못하게했어야하는데요!!!
안알려줌 21-03-22 14:31
   
현실을 모르는 건지 자기 최면을 시도하는 건지.
스테판 21-03-22 14:34
   
야야 구질구질 하니까 서로 그냥 단교해  방사능 버러지들아
가로되 21-03-22 14:41
   
일본산 맥주는 퇴출수준이에요 넷우익아저씨들 ㅋㅋ
술먹는하마 21-03-22 15:25
   
불매운동 안해도 니들 요새 차 꼬라지 보니 안팔리겠더라. 디자인부터 좀 바꿔라 싸게나  주면 모를까
     
리틀보이양 21-03-22 16:41
   
특가 세일판매하잖아요 요즘 ㅋㅋ 그래도 안팔려여
뙤약볕 21-03-22 15:26
   
노재팬보다 차가 별로니까 안 팔리지ㅋ 플스5나 스위치 같은 콘솔 게임기는 잘만 팔리는구만.
     
리틀보이양 21-03-22 16:43
   
팔수록 손해라는 플스5요? ㅋㅋㅋ
아이온 21-03-22 15:33
   
댓글 단 일본놈들 중에 차 있는 놈은 몇이나 될까? ㅋㅋㅋ
차도 없는 놈들이 주작 열폭질로 애쓴다. ㅋㅋㅋ
ibetrayou7 21-03-22 15:46
   
잘 보고 갑니다...
왜안돼 21-03-22 15:58
   
일본차가 불매때문에 큰 타격을 받았죠

일본차가 계속 고전하다가 불매 바로전까지 하이브리드 유행으로 점유율이 수직으로 상승하고 있었죠

수입차 점유율 20프로를 훌쩍 넘어가고 어느정도 한국에서 자리잡는 중이었죠

하지만 불매로 지금 완전 주저앉아 5프로도 안되는 처참한 상황이 된거죠
컴백우디 21-03-22 16:00
   
지금 닛산의 카를로스 곤 사건처럼
네이버의 라인도 꿀꺽하려고 네이버 일본인 간부들이 나서서 일본언론에
폭로를 하며 작업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영상 몇개 있더군요
오늘비와 21-03-22 16:41
   
정신승리ㅋㅋㅋㅋㅋㅋ 못이기겠닼ㅋㅋㅋㅋㅋㅋ

잘봤습니당 ^^7
아무아무 21-03-22 17:42
   
우리나라에서 렉서스 빼고 의미있던 일본 브랜드 없지않음? 가성비는 현기 못따라오고 럭셔리 브랜드는 독일차 못따라가고 디자인도 한국 감성이랑 너무 안맞고 걍 포지션이 너무 애매해서
굿잡스 21-03-22 18:34
   
Jap차=

못난 디자인 + 혁신없는 기술력 + 가격대비 어중간한 브랜드 인지도

=  구린 차
마술 21-03-22 18:36
   
일본 소비자가 한국차를 샀다면 한국에서 일본차가 이렇게 안팔리게 되었을까?
일본인들은 잘 생각해라.
수염차 21-03-22 19:25
   
니들 왜산차는 그냥 구려서 안팔리는거야....그게 팩트야
불매드립치지 말고......전쟁 한번 하던지....
Tobi 21-03-22 19:41
   
잘 봤습니다...
위대한실신 21-03-22 19:55
   
요즘 LINE 빼어가려고 연일 언론과 정부가 합심해서 수쓰고 있던데..
가출한술래 21-03-22 20:24
   
잘 보고 갑니다
썬더버드 21-03-22 20:30
   
어차피 자동차는 대한민국에선 현기차 다음은 외제차들이 나눠먹는구조인데

일제는 예전만큼 메리트가 거의 없음 

어차피 한일 무역은 무조건 일본이 흑자인데 이유는 자동차 같은것들 보단 산업 전반에 각종 일본산 핵심 기술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완제품을 수출하나 아니면 부품을 수출하나 어차피 일본은 대한민국 상대로 돈 엄청벌고 있음
DarkAngel 21-03-22 21:13
   
잘 봤습니당
Jenkins 21-03-22 21:21
   
MP3 시대에 워크맨
디지털 시대에 도장
전기차 시대에 내연기관
EIOEI 21-03-22 22:25
   
왜제차엔 칼같이 도로교통법에서 보내주는 상품권을 줘야지
레드민 21-03-22 22:58
   
일본차들 진짜 디자인도 핵구림~~~~~~~~~~
기성용닷컴 21-03-22 23:55
   
일본차들 아웃!!

번역 감사합니다
잘 봤어요~
일빵빵 21-03-23 00:02
   
잘봤습니다
바두기 21-03-23 00:39
   
잘봤습니다.
크레모아 21-03-23 01:32
   
자동차는 일본 산업의 마지막 보루라고 봐도 무방함,
그런데, 일본 자동차가 점점 시대에 뒤떨어지는 게 보임.
전자 산업에서 발생했던 일본의 퇴화가 자동차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일본 특유의 문제를 문제로 생각하지 않으면 문제가 없다며 덮어 버리고 넘어 가고 있죠.
그리고, 우리보고 불매운동한다고 지적질을 하는 게 우스운 게
오래 전부터 한국제품 불매운동이 아예 일상화가 되어 생활화 된곳이 일본임.
불매운동에서는 우리가 일본 발끝 만큼도 못 쫒아 가는 게 사실임.
진빠 21-03-23 02:36
   
ㅎㅎ 부들부들..
자기자신 21-03-23 03:10
   
그래 열심히 떠들어라 열폭민족 왜구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
잔잔한파도 21-03-23 03:41
   
분하다 인가...
뱃살마왕 21-03-23 04:42
   
아직은 안심해도 되것네 정신못차리거가트니
user386 21-03-23 09:02
   
니들 반도체, 전자제품 망할 때 도 그 놈의 기술타령만 하다가 다 날아갔지 아마...

이제는 그 기술 마저도 없는것들이 아직도 정신 못 차리네...ㅋ
유랑선비 21-03-23 09:05
   
아직도 2천여대나 팔리고 있다는게 웃김 ㅋㅋㅋㅋㅋ
보드카22 21-03-23 18:06
   
다른 건 일본제를 숨어서 써도 잘 모르지만, 차는 다르지...
타고 돌아다니려면 쪽팔림을 이겨내야하는데, 친일파라는 이름은 그 어떤 욕보다 심한 욕인지라...ㅋㅋㅋ
오죽하면 노재판 운동 전에 산 것처럼 하려고 차번호 바꾸기 시도까지할까나...
유니클로에 옷 사러 간다는 이웃을 보면 어떻냐는 질문글이 모 사이트에 올라왔는데
주부들 100% '상종 안한다'로 나오던데...
구급센타 21-03-23 23:01
   
일본에 댓글좀 다는애들 다 접었나
수준이 많이 떨어지네요
몽실 21-03-24 06:09
   
수십년 동안 왜국이 우리나라에 빨대 꼽고 꿀빨다가
요즘 그 빨대가 하나씩 뽑히고 있는건데
상황파악을 못하고 멍청한것들
어서 빨리 대일무역이 흑자가 되어야 하는데
날아가는새 21-03-24 13:51
   
잘봤습니다.. .
밥콩 21-03-24 16:35
   
옛날엔 기술의 일본이었지만 지금은 세계에 통하는가 괜히 일본이 망한다고 하는게 아니라
밥콩 21-03-24 16:37
   
요즘 일본차 디자인 보면 21세기형인가 의심스러움 성능은 그대로고 가격만 비싸니 누가 사
redshark 21-09-10 10:57
   
잘 봤습니다.
ㅇㄹㄴ 23-01-09 21:34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