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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D] 韓 카이스트, 몇초만에 급속충전 가능한 리튬이온 전지 개발, 해외 반응
등록일 : 20-12-14 10:12  (조회 : 36,367)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한 해외 반응 입니다.
전기차에 꼭 필요한 기술이라며 환영하기도 하고,
일부는 맨날 발표만 하고 현실에선 볼 수 없다고 투덜거리지만
상용화만 되면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큰 도움이 될 거라며 환영하는 분위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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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한국의 카이스트 연구팀이 몇초만에 급속충전이 가능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전지를 개발했다고 발표.

카이스트의 연구팀이 급속 충전이 가능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지만 부피가 크고 충전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리튬이온 배터리는 많은 저장 용량과 빠른 충전과 방전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에 새로운 하이브리드 리튬이온배터리는
차량용 리튬이온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에너지 저장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댓글 반응>


highonnuggs
이게 전기차로 바꾸는데 핵심이야. 일단 재충전 시간이
기름 넣는 시간과 같아지면 사람들이 전기차로 바꿀꺼거든.
저 배터리와 계속 내려가는 전기차의 가격 덕에.


ㄴTheInvincibleMan
난 사람들이 이해가 안가는 게 전기차가 거의 방전될 때까지 충전을 안한다는 점이야.
매일 충전해.
그래서 만약 300 마일정도 갈수 있는 차가 하루 만에 280마일을 쓰고 돌아온다면,
다음 날 바로 300마일을 갈수 있게 충전을 해.
이 충전방식은 밤새 해야 하는 게 아니라 그냥 자는 동안 하는 거야.
전기차를 가지고 있다면, 넌 그냥 본질적으로 따지면 네가 일어나면 차에 기름이 가득 차 있는 거라고.
그리고 하루에 300마일은 99%의 사람들에게 충분하지.


ㄴㄴconverter-bot
280마일은 450.62km


ㄴㄴㄴPM_NICESTUFFTOME
잘했어 봇.


ㄴㄴmr47
전기차를 타는 99%의 사람들이 주차장을 가지고 있지.
주차장에 충전시설이 없는 아파트에 사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지?
아니면 길거리에 주차하는 사람은?


ㄴㄴㄴTheInvincibleMan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는 좋은 예네.
하지만 나는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 하는 게
어떤 사람은 같은 문제를 보고 만약 회사에서 일하는 중에 충전을 할 수 있게 해주면 어떻겠냐고
회사에 건의했나 보더라고.
그랬더니 회사에서는 당장 충전소를 설치해 줬고
그는 전기차를 샀지. 그러더니 매일 직장에서 차를 충전하더라고.
회사에서는 그것을 홍보와 직원 복지로 활용했고, 그는 공짜로 연료를 얻었지.


ㄴㄴㄴbalihooo
앞으로는 부자들만 차를 가지고 있을 수 있을거고,
개인 교통수단은 소비 기반 모델로 옮겨갈 거라고 생각해.
한달 사용료를 내고 자율 주행 차를 쓸 수 있는 회사를 이용해 보는 건 어때?
생각해보면, 차는 대부분 그냥 앉아있어.
차를 타고 출근하면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지. 집에 갈때도 몇 시간 동안 앉아 있어.
주말에 일이 있어서 갈 때도 가는 동안 앉아 있지.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개념이야.
하지만 나는 이 문제가 문화 전쟁과 자유를 파괴하는 미래의 문제에 핵심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내 생각은 그래, 나는 출퇴근 하는걸 싫어.
그리고 시간활용을 더 좋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기쁘게 바꿀꺼야.


ㄴㄴㄴㄴRSV
문화 전쟁과 자유를 파괴하는 미래? 뭔 말인지 이해가 안되네.


ㄴㄴㄴㄴㄴbalihooo
"문화전쟁은 사회 집단 간의 문화적 갈등과 그들의 가치, 신념, 실천의 지배를 위한 투쟁이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불일치와 사회적 가치의 양극화가 보이는 주제를 가리킨다." —위키피디아
내가 아이러니하게 굴었기 때문에 "자유 파괴"를 인용해야만 했어.


ㄴㄴㄴㄴㄴㄴRSV
아아. 알았어. 고마워.


ㄴㄴㄴTenYardFight
언젠가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할 수 있고 충전이 그렇게 빠르고 효율적이게 되면,
결국 한밤중에 우리가 자는 동안 자동차가 알아서 운전해 가서 연료를 채워둘 수 있는
자동 충전소를 갖게 될 거야.


ㄴㄴgladeyes
99%라는 게 좀 이상한데. 난 미시시피 서부와 캘리포니아 동부에서 왔어.
300마일은 업무용 차량이나 휴가용 차량으로는 힘들지.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네가 말한 추정치는 너무 높은 것 같아.
사람들 대부분이 매일 그렇게 먼 거리를 운전하지는 않더라도,
주행 가능한 거리는 500마일 이상이야.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에게 어릴 시절 1000마일이라는 거리는 미지의 영역 이였다고.
우리는 보통은 안 하지만 가끔 장거리를 운전해.
우리 중 많은 사람이 좋은 연비를 가진 차와
기름을 많이 먹는 오래된 픽업트럭을 각각 한대씩 가지고 있어서
한 대가 고장이 나면 필요에 따라 다른 차를 운전할 수 있는 것과 같은 거야.
여기 출신이 아닌 많은 사람들은 우리에게 편리하고 유용하고 대중교통이 없다는 것을 잊는 것 같아.
편집: 지금 생각해 보면, 만약 배터리가 120마일의 거리를 갈 수 있고
연료가 75정도로 하루 종일 달릴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가 있다면,
그건 효과가 있을 것 같아. 그러면 가격과 유지가 한계요인이 되거든.


ㄴㄴㄴHawk13424
가끔의 긴 여행을 위해서라면 그냥 차를 렌트해.


ㄴㄴㄴㄴPatmarker
내 생각에도 그렇게 될 것 같아.
아니면 차가 두 대인 집에서는 전기차 한 대와 ICE 차량 한 대를 가지고 있겠지.


ㄴㄴㄴㄴCytrus01
맞아, 하지만 1%의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없다면 그건 쓸모가 없어.
 그럼 1%동안에는 차를 렌트해야 해?
 이것은 MBA에서나 나오는 답이지 실생활에서 나올 만한 답은 아니지.


undrgrndsqrdncrs
내 핸드폰에도 좀...


ㄴSemifreak
난 2025년까지 몇 분 안에 충전되고 심지어 며칠 혹은
심지어 일주일 동안 충전 안해도 되는 핸드폰이 나올 거라는 얘기를 들었어.
구체적인 건 없지만 삼성이 앞으로 나올 전화기에 사용할 새 배터리를 실험하고 있다고 들었어.
매일 끊임없이 충전하지 않아도 된다면 좋을 것 같아.


ㄴㄴPinheaded_nightmare
전화를 충전하는데 에만 일주일의 절반을 소모하던 때가 떠오르네. 그때는 전화기가 훨씬 더 간단했지.


ㄴㄴㄴSemifreak
맞아, 요즘 우리는 휴대폰은 없고, 휴대폰의 역할도 하는 휴대용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지.


ㄴㄴundrgrndsqrdncrs
무선 충전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들었어. 충전기와 같은 방에 있는 것만으로도 휴대폰이 충전 되는 거지.


ㄴㄴㄴSierra-117-
맞아! 지금 "진정한" 무선 충전을 실험하고 있는 몇 가지 제품들이 있어.
현재 그것들은 1-2 피트 범위에서만 작동하지만, 그 기술은 여전히 개발되고 있지.


ㄴㄴㄴㄴjohnnySix
그걸 내 책상위에 두면 내 시계는 항상 충전되고 있겠네. 맘에 들어.


ㄴNineSevenFive975
좋겠지 아마?


dc2015bd
나는 연구소에서 완전 좋은 배터리 기술을 만들었다고 100번쯤 들은 것 같아.


ㄴStompya
비디오 기술과 마찬가지로, 많은 과학자들이 그걸 연구하고 있어.
Joe Average의 핵심은 최고의 기술이 실제로 우리가 사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더 낮은 품질의 기술이 시장 경쟁에서 이길 것인지에 있어.
너도 보면 알거야, VHS 테이프 같은 것들을.


ㄴㄴfreaknastyxphd
성인영화도 봐.


ㄴPhoenixone
탄소 나노 튜브 같은 비스 무리한 것들 말이야


ㄴㄴdc2015bd
그래핀 배터리 같은 비스 무리한 것들.


cawkstrangla
우리가 믿을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매 분기마다 뉴스에 나오긴 하는데 실생활에서는 절대 못 볼 새롭고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이지.


ㄴhayekd
답답하긴 하지만 배터리 성능은 좀 더 길게 보자면 좋아지고 있어.
헤드라인에 성능/용량/충전이 1년에 1~2%씩 향상되고 있다고 쓰긴 좀 그렇지.


redorangesoul
만약에 카이스트가 상장기업이었다면 난 내 돈을 모두 그들의 주식에 넣었을 거야.
카이스트는 말 그대로 전기차 산업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를 다루고 있어.


ㄴBumgurgle
나도 같은 생각을 했어. 만약 이 배터리가 효과가 있다면 그들은 탄소중립이라는 성배를 발견한 거야.


ㄴUbiquitouSparky
만약 실용적으로도 효과가 있다면 말이지.


epitomeproxima
좋아. 꽤 쿨 했어.


Ido22
이건 좀 큰 뉴스 아닌가?


ㄴBpjuRCXyiga7Wy9q
실험실에서 응용공학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만.


ㄴㄴIdo22
맞아. 나는 이게 업계에서 바라던 획기적으로 발전된 실적 중 하나라고 이해했었어.
아마 내가 틀렸을지도 몰라.
그리고 기술적으로 이건 별거 아냐...
내 생각엔 boffinland에서 ‘야’나 ‘메’를 바로 잡으려고 하는 거겠지?


ㄴscamper454
"또한, 소형 배터리의 경우 수 초 내에 급속 충전을 가능하게 한다."
그게 가장 중요한 거야.
차 사이즈가 아닌 배터리는 몇 초 안에 충전된다고. 충전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는 크기의 자동차를 만든다면 말할 것도 없지.
어느 쪽이든 괴짜들이 계속 일을 잘해야 될 텐데.


starshiptestengineer
전기차를 위한 급속 충전 대용량 배터리는 전기차 개발을 진전시키기 위한 핵심이야.


nova_uk
현재의 배터리 기술은 많은 분야에서 정말 우리를 멈추게 해.
이 기술 중 일부가 조만간 연구소에서 일반인의 손으로 넘어가기를 바라.


ㄴPractical-Ad6907
네가 “현재”배터리 기술에서 뭘 했는지 봤지. 과학자들이 곧 생산량을 늘릴 수 있길 바라.
노동자들의 저항은 없을 거야.


CaliforniaCow
충전 플러그 미포함.


ㄴPhoenixEnigma
전기차에 대한 실제로 걱정되는 것들.
 배터리 자체를 처리할 수 있다고 해도 충전 케이블이나
몇 대나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연결 장치 같은 실용적인 것들이 해결해야 할 현실적인 문제들이야.


seemly1
"소형 배터리의 경우 수 초 내에."


ㄴGro0ve
그래서 그냥 잊어버리자고?
그들은 어디서부터든 간에 시작을 해야 해.
그리고 대부분의 큰 배터리는 그냥 작은 배터리들이 많은 것뿐이야.


ㄴㄴParadox68
뭐어어어어?
20갤런짜리 연료전지 하나에 엄청난 양의 폭발성 독성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걸
그냥 버리게 되지 않는다고?! :O


ㄴㄴㄴdjprofitt
난 진지하게 배터리 충전 시간이 5분 이하로 줄어들면 전기차를 살거야.
250마일 이상을 이동할 수 있고 충전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지 않는다면 말이야,
여행용은 그것 보다 훨씬 더 길어야 할거야.


rodrigosaysrodrigo
폭발한 삼성 배터리 같은 거라면....


NewSlant1776
금주의 혁신 배터리. 실험실에서 뭔가를 하는 것은 상업적인 생산과는 매우 다릅니다.


therealsplicka
이게 테슬라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yashoza
일론은 가능한 빨리 저 배터리를 사는게 좋을거야. 나는 테슬라 주식이 더 올랐으면 좋겠어.



번역기자:좋은하루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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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lllllllll 20-12-14 10:16
   
저도 와이프가 전기차를 타는데 이왕이면 헨드폰 무선충전처럼 바닥에 주차해놓으면 아침에 충전되게
개발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 함...ㅋㅋ
     
드래곤로드 20-12-14 12:01
   
보조배터리도 생겼으면 좋겠네요..ㅎㅎ.. 차안에다가 충전해놓고 갈아 끼우는 방식으로요..ㅎㅎ
황룡 20-12-14 10:29
   
잘봤습니당~!@@!
후후후훗 20-12-14 10:44
   
배터리 관련 뉴스는 언제나
개발은 했지만 양산은?  ㅎㅎ
마이크로 20-12-14 10:51
   
잘봤습니다.

베터리는 충전속도 충전량 충전장소 베터리 교체주기 이거 해결 해줘야함.
whoami 20-12-14 11:11
   
몇년전에도 몇초만에 충전되는 전지 연구 성공했다고 들은거 같은데 상용화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걸 보면,
연구비나 관련주식 용 기사인듯도 함.
이케몬의혼 20-12-14 11:20
   
잘봤습니다.
김원장 20-12-14 11:22
   
잘봤습니다
기가듀스 20-12-14 11:44
   
또 마법의 물질 그래핀 등장하고 어쩌고 이러는거 보면 상용화는 아주 먼 얘기겠구만.
수호랑 20-12-14 12:11
   
개발 소식은 계속 나오는데 불구하고 상용화되는 제품은 안나오는 이유가

딴 이유가 있는게 아님 양산 가능하고 팔수 있는 가격으로 만드는 것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가격이 개창렬하거나 양산이 어려우면 상업적 가치는 그만큼 떨어질수 밖에 없죠

그러면 제품으로는 못 나오는거고 그런식으로 묻힌 신기술이 사실 상용화되는 신기술보다 수백배는 많음

그래서 개발 뉴스는 많아도 실제 상용화 되는 케이스는 극단적으로 적은 거죠
진빠 20-12-14 12:19
   
걍 충전된 배터리로 착탈식 배터리 교환 방식이면 좋을 텐데.
     
이슬총각 20-12-15 12:28
   
저랑 똑같은 생각이시네요. 충분히 작은크기로 교환방식이면 사용자 입장에서 충전속도고 머고 더이상 문제거리가 안된다는...
무한동력이 아닌한 아마도 궁극적인 전기차의 동력공급체계는 이게 최종이 아닐까 싶네요. ^^
     
반달곰도리 20-12-23 13:47
   
그게 지금 일부니깐 가능한 상상이지 한국의 모든 차량이 전기차량이면 전고체 배터리가 나오든 말든 이로인한 전력량 소비는 어찌하려구요?

주유소 처럼 배터리를 충전해서 교체해주는 곳도 필요할텐데 그 많은 배터리를 어디다가 보관할까요 ㅎㅎ

특히 전기차는 무거운 차량은 상성이 매우 안좋습니다.

현재개발 하려는 수소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그린수소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태양광을 광전극에 노출시켜 수소를 발생시키는 연구를 진행중이죠. 잉여전력과 유기반도체를 사용하는 수소 생산이 상용화 되면 상당히 많은 부분이 바뀔겁니다.

전세계 모든 차량이 전기차라면 이에 필요한 전력량이 얼마나 될까요
이거 해결하려면 핵융합 발전소 있어야 되겠네요
코리아 20-12-14 13:22
   
현재 우리나라에서 대박난 OLED 도 처음은 프랑스 대학교에서 70년전 처음 전기발광을 발견한거에서 시작된거라,
저 기술도 지구촌 발전하는 속도를 보면 10~20년안에 실용화가 될 수 있지 않으려나요.
정말 몇초만에 급속 충전되는게 상용화 된다면 모든 분야에서 대 변혁이 일어날 듯~
     
토왜참살 20-12-14 14:36
   
그럼2090년도에는 양산하겠군요.
          
코리아 20-12-14 14:43
   
지구촌 발전하는 속도를 보면 10~20년안~ㅋㅋ
     
iamafool 20-12-29 22:55
   
기대되네요
Tobi 20-12-14 13:28
   
잘 봤습니다......
인왕 20-12-14 13:41
   
잘봤습니다.
140911금연중 20-12-14 14:31
   
뜬금없지만 러시아 혹한기에서도 테스트를 하려나 ....... 방전될걸 생각하고 개발은 하는거겠지???

안되고 있다면 수소차가 최고의 대안이겠네....LPG 처럼 수소에 세금 점점 올리지 마라...제발....
토왜참살 20-12-14 14:36
   
방전도 수초내에 이루어지는건 함정 ㅋㅋ
해날 20-12-14 14:39
   
잘봤습니다~ ^^
조만간 신세계가 펼쳐지려나요?
비이콘 20-12-14 15:24
   
잘봤습니다..
굵은다리 20-12-14 15:24
   
잘봤습니다.
존버 20-12-14 16:43
   
잘봤습니다.
funplus 20-12-14 17:17
   
잘봣슴돠
비알레띠 20-12-14 18:12
   
잘봤습니다..
carlitos36 20-12-14 18:20
   
전기차의 시대가 드디어 오는건가 ?
홀로우는새 20-12-14 18:34
   
잘 봤습니다
가출한술래 20-12-14 20:12
   
잘 보고 갑니다...
수염차 20-12-14 20:18
   
현기차그룹은 수소전지차 판매하겟다고 아우성이면서 정작 충전소 설치는 안하고잇네
자동차 생산이니까 충전소 사업은 모르겟다고?
현대오일뱅크는 무엇인가......
     
아뿔싸 20-12-14 22:43
   
세금으로 해달란 소리죠
     
역전의용사 20-12-15 04:07
   
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100곳 만들고, 25년까지 450개 만듭니다
정부 주도로 진행합니다
archwave 20-12-14 21:18
   
몇 초내에 충전 가능한 배터리가 현실성이 있을지는 약간 의문이죠.

전기차 배터리 용량이 75 KWh 에 달하기도 하는데, 이걸 1 분에 완충시키려면 소비전력이 어마 어마 합니다.
무려 4500 KW 에 달하죠. 에어컨 2000 대를 한꺼번에 돌리는 수준.
( 1 분동안 순간 전력 끌어쓰니 그런 것이고, 1 분내에 충전하면 전기를 더 쓰는 것이 아님. )

평균 전류는 20454 A 에 달합니다. 멀티탭 고용량이라고 나오는 것이 16 A 나 25 A 라는 것을 생각하면 까마득하죠.

몇 초는 고사하고 1 분만에 완충시키려 해도 이 정도.
DarkAngel 20-12-14 21:27
   
잘 봤습니당
옥봉산적 20-12-14 22:57
   
30분 충전으로, 2주동안 스마트폰 사용할수 있는 신소재 배터리 개발했다고 6년전부터 그랬지만,
상용화는 안되었죠... 그 배터리 채용된 폰 사려고 존버하다가 못버티고 그냥 샀던기억이...
저 배터리도 정말 채산성있는거면 3년내에 나오고 아니면, 20~30년 후에나 상용화 될걸요.
골드에그 20-12-14 23:41
   
잘봤습니다.
바두기 20-12-15 00:12
   
잘봤습니다,
자기자신 20-12-15 02:57
   
잘 보았네요
A한빙결1 20-12-15 14:28
   
이미 개발해놓고 슬슬 간보며
시장에 내놓는걸로 알고있슴..
그래야 나머지 재고도 털고...

번역 잘봤습니다
redshark 21-09-10 11:11
   
잘봤습니다.
ㅇㄹㄴ 23-01-09 22:58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