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WD] 韓 "꿈의 열차 하이퍼튜브 시속 1019Km 실험 성공" 해외 반응
등록일 : 20-12-01 14:27  (조회 : 39,058)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하이퍼튜브 모형 실험을 통해 비행기 속도(시속 800~ 1000km)를
뛰어 넘는 시속 1,019km 속도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2024년 까지 시속 1,200km급 하이퍼튜브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따른 해외 레딧 반응 알려드립니다.
해외 코리아채널 뉴스와, 레딧을 합친 덧글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000.jpg

002.jpg





<댓글>


Crypto Asset
한국인에게 신의 축복이 있길 바래



William Volk
제1세계국가에서 살면 좋겠구나 한국 축하해



Ionux
루마니아에서는 기차가 40km고 내리막길은 70km임 ㅋㅋ



 -DDDavinnn
 미국에선 기차가 보이지 않음ㅋㅋ



 -JakubOboza
 와우 폴란드 기차 속도의 두배네



 -anintrovertedbitch64
  인도는 기차가 28시간 연착되



 -Crybllrd
 잠깐 너네 기차가 있어?



Mikevago
미국에서는 공화당 위원들 1/3이 고속철도 건설시도를 막고있어
나는 미국이 가까운곳을 보지말고 멀리서 기술로 세계를 이끌던 시절을 그리워해


GreatOwl1
우리가 더이상 비행기를 탈 필요없는날은 영광스러운 날이야



Vaeon
한편 미국에서는 암트랙이 1년에 한번만 탈선 될것이라고 확신할걸?



LightStarVII
거리가 먼 러시아, 중국, 미국과 같은 거대한 나라에서 그러한 기술이 개발되지 않았다는 것이 흥미로워. 한국이 작은 나라는 아니지만 대국에서 이것을 먼저 알아 내면 더 많은 인센티브가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같아



-Zpevo
 이 기술은 100년 전 영국에서 브루넬이 개발 한 기술이야



WaitformeBumblebee
보잉 747의 평균 순항 속도는 928kph이므로이 속도가 더 빠르며
(공항에서 대기 시간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는 경우 훨씬 덜 될거야



lifeiswhatyoumakeitt
이게 잘못되면 파국적일것 같다는 생각이 나는 두려움



Black_RL
와 젠장 정말 빠를듯 더 빠른 여행을 위해 비행기와 경쟁 할 수 있을거야 (탑승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감소 등)


Redditagonist
1000km / h 기차에 치면 기차 차장이“OVERKILL!”이라고 소리 쳐야할듯



smr1squamish
출퇴근 시간 단축에 모든 실험실 마우스가 기뻐했어ㅋㅋ



skanderbeg7
한국이 언제부터 기술 강국이 되었지?



buzz86us
사람들이 교통 체증에 시간을 소비하지않고 SF 같은 도시에서 일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겨나겠다


Unhappily_Happy
미국은 언제부터 기술분야에서 세계를 이끌어나가는거야?



 -BigGingerJake
 요즘 그들은 대통령을 위해 광대로 길을 인도하는중




Goldielocks
미국이 기차 기술을 선도하지않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


K2e2vin
좀비를 증가시키는데 적합할것같은데?



LightStarVII
나는 말 그대로 기차가 이와 같은 속도에 가까운 곳에 있다는 것을 전혀 몰는데
 이것이 우리의 기술 능력을 이해하는 데 얼마나 배후에 있는지 나를 설레게 하고있어
나는 특수 열차가 세계에서 몇 안되는 것처럼 300 MPH처럼 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이것은 나에게 신비로운 사실이야 놀랍고 흥미로워



FINALAVENUE
실제 모델을 고려할때 지상의 음파 붐 현상과 관련된 해결방법은 뭐지?
이 실험에서 열차는 진공상태이므로 방음벽을 깨는것은 적용할 수 없을텐데



skyHawk3613
1000kmh가 실용적인 한국은 얼마나 큰거야?



BarryTrotz86
한국은 현재 KTX보다 빠른 열차에 투자할만큼 나라가 크지않은것같다고 생각했어
이게 수출할 기술인가?



upperpe
과학을 받아들일때 과학으로 뭐든지 할수있겠어



Gotopolice
비행기네 비행기


 
Artisntmything
대부분의 일은 우리가 하기전에 불가능 했었지



Mrloop
"아마 5세대의 컴퓨터에 대한 세계 시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Thomas Watson, IBM 회장, 1943 년



TheKnewl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 스페이스엑스를 관리하는동안 할수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 이것을 요청했어 어쩌면 우리는 그걸 현실로 만들기 위해 국제적인 엔지니어들이 필요할거야



Reverie_39
기술은 광범위한 단어야 고속철도는 인구 밀도때문에 유럽과 아시아에서 훨씬 더 인기가 많아
많은 사람들을 연결하기 위해 많은 철도를 만들 필요가 없지
여기 미국에서는 모든 사람들을 연결하려면 수백 마일의 철도가 필요해



Lord412
이 기사에 대한 증거는 없는거야?



davidj90999
현재 하이퍼루프에 관한 고속철도를 미국은 이제 놓쳤어


thorium43
아시아가 차세대 글로벌 센터라고 생각하게 만드는것이 이와같은 프로젝트야
나는 유럽출신이고 광범위한 여행 경험이 있지만 이와 같은 프로젝트는 한국을 기술 분야의
차세대 글로벌 리더 중 하나로 굳건히 할거야



ThaShitPostAccount
이것은 우리의 1,000km / h 기차입니다. 이건 안전벨트이고 대부분 쇼용입니다


haarp1
머스크가 옳았네. 기본적으로 하이퍼루프가 무엇에 관한건지 머스크는 알고있었는데
하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 터널을 짓는게 너무 비싸다고 생각해


PracticableSolution
폭 250 KM, 길이 500KM인 나라에서 1000KMH 기차는 사치아님?
바퀴에서 속도를 줄일때(브레이크 밞을때) 시간을 고려하면 어리석은것같아
 

IGotFancyPants
우리는 미국에서 이런 기차가 없어. 어떤 멍청한 영향력 있는 사람은
고가에서 볼링공을 움직이는 기차나 무언가에 던질대 일어나는 일을 촬영하고 싶어할걸?



Ouchpuck
아무것도 아니야 암트랙은 1마일 동안 90mph를 냄


Zeister
기차는 이런 속도에 가깝지 않지. 기껏해야 새로운 기술일 뿐임


Sampharo
내가 정확하게 기억한다면 유체 역학은 잘 확장되지 않아 레일에서 음속의 80%에 가까워지면
심각한 힘이 들어오고 더 작은 규모로는 존재하지 않는 요인이 나타날수있어



melbigsonasthebeaver
한국은 텍사스 크기의 1/7 이야



 -dontPoopWUrMouth
 너무 작아!!!!!!!!!!!!



stratusphero
머스크의 하이퍼루프가 세계의 사기임을 증명이 될거야


 
upperpe
과학을 받아들일때 과학으로 할수 있어



everburningblue
적어도 안전벨트가 있지 신체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될수있을거야


t0pgun-
이것이 하이퍼 루프가 Virgin Hyperloop에서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100mph는 하이퍼 루프가 아닙니다. 곧 미국에서 이것을 볼 수 있길 바라



Zypthora
까다로워 보일 수 있지만 kmh 대신 km/h쓰는것이 너무 어려운건가?


brchelmo
건너갈수 있겠다 몇시간만에 2004년 한국으로



Corbyss
나는 도이치반과 함께 독일에있어 여긴 최악의 철도회사야



번역기자:워니찡찡이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워니찡찡이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III복불복III 20-12-01 14:28
   
잘보겠습니다
     
운드르 20-12-01 14:33
   
보겠습니다 ㅋㅋ
인왕 20-12-01 14:32
   
잘봤습니다.
우루사골드 20-12-01 14:44
   
잘봤습니다
오징어세상 20-12-01 14:46
   
skanderbeg7
한국이 언제부터 기술 강국이 되었지?
-------------------------------------------------
달나라에서 살다 왔나? ㅡㅡ
Joker 20-12-01 14:47
   
잘 보겠습니다
비처럼 20-12-01 14:47
   
오잉? 미국엔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기차가 없나요?
     
쉿뜨 20-12-01 15:11
   
원래 미국 기간망은 거의 사기업이 주도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철도가 많이 건설되긴 했습니다. 석유도 나오고 여객 운송이 없던것도 아니고요.

하지만 미국은 너무 넓고 세세하게 철도망을 연결하기엔 비용이 만만치 않았고, 이때 철도회사들의 막장화와 세계 어딜가나 빡센 철도 노조하고...

무엇보다 동서를 잇는 파나마 운하 등장으로 철도세가 확 꺽었습니다.

지금도 주요 철도 노선은 동부+오대호 인근으로 집중되어있고, 보스턴이나 동부쪽 철도는 출퇴근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것으로 아는데, 서부는 별로 없고, 중부는 처참할 정도의 철도 환경이죠.

중부의 그 큰주에 노선 없는곳도 있을겁니다.

지금은 경쟁력이 극히 떨어져 민간회사 합병에 이은 공기업화 되었고요. 미국에서 꽤 드문 케이스이죠.
          
01410 20-12-02 11:36
   
미국은 못 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겁니다;;;;;

여객은 뭐 암트랙(한국의 코레일 비슷)의 동부 구간 빼면 처참합니다만
화물로 가면 얘기가 달라지는 게 미국 7대 철도회사가 죄다 화물노선 갖고 오늘도 무지막지하게 굴려댑니다... 여객은 걍 돈이 안 된다고 투자를 안 하고 그게 중부지역의 낙후된 철도환경으로 이어지죠. 화물은 뭐 폐급선로라도 천천히 통과시켜서 굴러만 가면 되니까요. 벌크화물에 마일트레인 굴리면 규모의 경제는 달성되는데 여객은 정시속달이 중요하니 아예 항공에 수요를 넘겨주고 발을 빼버린....
신서로77 20-12-01 14:50
   
잘봤습니다
황룡 20-12-01 14:51
   
오호 잘봤습니다~!@@!
개동이 20-12-01 14:57
   
잘봤습니다~
zetbit 20-12-01 15:04
   
통일 후에 대륙횡단하여 유럽에 진출하는 프로젝트는 고안된지 오래 되었으니까..
커드 20-12-01 15:05
   
이거 다른나라도 많이 하고 있고 먼저 성공한 나라 많습니다.
우리가 이번에 성공했다는 말일 뿐
우리가 이 기술을 선도하고 있지 않습니다.
     
턀챔피언 20-12-01 16:08
   
세계최초 맞는거 같은데?
선도는 아니지만 뛰어난건 맞네
     
바람노래방 20-12-01 17:34
   
이런 기술을 실증/발표 하는게 선도예요.
     
미스트 20-12-01 19:30
   
1천키로를 넘는 건 우리나라가 최초라는 뜻입니다.
그 전까지 성공한 건 최고가 700인가 800인가 였던 걸로 기억해요.
     
보미왔니 20-12-01 20:42
   
시러요???
     
드롭킥 20-12-02 04:25
   
일본인?
중국인?
merong 20-12-01 15:07
   
가장 큰 장점으로는,
속도가 빨라서 중국을 우회해도 된다는거.
시간 차이가 별로 안나니,  중국 안거치고 유럽 갈 수 있을듯.
수호랑 20-12-01 15:15
   
텍사스 주가 남한 면적의 7배라고 우리나라가 너무 작다는 글이 있는데

솔직히 텍사스주는 유럽에 갔다 놓아도 거의 서유럽 절반 크기임

서유럽에서 가장 큰 나라인 프랑스보다도 더 커요 ㅜㅜ
     
가을전어 20-12-02 06:38
   
텍사스의 흑역사를 생각하면양키들  입에서 텍사스란말 꺼내기도 부끄러워해야함
지못미 맥시코 ..
해날 20-12-01 15:21
   
잘 봤습니다~~
비알레띠 20-12-01 15:33
   
잘봤습니다..

이젠 기차안에서 잠잘 시간도 없겠네 ㄷㄷ
철마니 20-12-01 15:35
   
아니 현재 시속 1,000 km/h 를 시험 성공한건데 4년후엔 12배나 빠른 12,000 km/h 라니....
하이퍼튜브가 그렇게나 빠른건가요? 개발하면 미국 백악관 까지 한시간이면 도착한다는건데?
아니면 오타 겠죠??? ㅎㅎㅎ
     
니에루 20-12-01 15:47
   
만이천이 아니라 일,이천 말하는거임
     
워니찡찡이 20-12-01 17:09
   
1,200KM 이고 1,2000KM는
오타입니다ㅠㅠ 제가 복붙을 안하고 직접 입력하다보니 오타가 생겨났네요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수정해달라고 요청하겠습니다
     
안선개양 20-12-01 22:21
   
만2천이면... 마하 10정도 되려나...
거의 대륙간 탄도미사일 급 속도네요. 우주로 로켓트 쏠때 나오는 속도
booms 20-12-01 15:47
   
중일의 부들거리는 반응만 보다보니 적응안되네 ㅋㅋ
배신의일격 20-12-01 15:50
   
와...이기술이 실용화되면 서울 집 값 떨어진다 ..대박..
     
떠나자 20-12-01 16:02
   
서울집값이 떨어지는게 아니고 서울집값을 따라갑니다
gtx 롤모델인 영국 크로스레일 같은경우 개통후 역주변이 런던 집값비슷하게 폭등했죠
교통이 발달하면 도심지 집값이 떨어질거라는 이론은 틀렸죠
          
배신의일격 20-12-01 16:10
   
투기성매매만 잘 잡아준다면 떨어질꺼같아요.
투기 목적만 거를수 있다면 공급이 수요를 앞지를 테니까요?
               
magnifique 20-12-01 16:23
   
그게 말은 참 쉽죠 지금도 투기 잡는다고 난린데 집값이 떨어졌습니까
                    
배신의일격 20-12-01 17:06
   
어려운거 알지요. 하지만 수도권 집중 현상이 사라지면 지금보다는 제어하기
수월해지는건 명확한데 굳이 부정하는건 지나치게 비관적인거라고 봅니다.
                         
구름속의해 20-12-02 18:43
   
자본이 너무나 많이 풀려있어서 4차산업혁명이 실용화를 넘어서 완료단계에 들어가서 단순노동자들이 없어지는 수준의 지각변동이 일어나야 가능할거라고 봅니다. 단순 법제화나 경제적인 지원으로는 집에 대한 투기는 없어지기 힘들거같아요.
     
안선개양 20-12-01 22:24
   
오른다고 봅니다. KTX 뚤리니까 서울 집값 오르듯이 ㅋ
     
비속의오뎅 20-12-01 23:02
   
집값 같은 실물자산은 보통 인플레션 땜에 시간이 흐를수록 우상향이 일반적이라........ 금융위기나 IMF등 외부충격으로 내려가기도 하지만 보통 장기 횡보나 보합만 10년 유지해도 정말 안정됬다고 봐야할 듯.....
깍기감자 20-12-01 16:03
   
진공환경 내에서 음파붐이  있을거라 생각하는 ㄷㅅ 은 머지...
소닉품의 전제조건은 공간에 산소같은 물지과 부딪치며 일어나는거여 ....
오늘비와 20-12-01 16:14
   
잘봤습니다~ ^^
retinadisplay 20-12-01 16:17
   
미국은 진작에 실험완료한 기술이죠.
우리나라 문제점은 땅이 좁아서 얼마나 효율적이런지
아마 서울부산 30분 컷하는게 한계아닐까 생각합니다.
테킨트 20-12-01 16:47
   
* 비밀글 입니다.
썬코뉴어 20-12-01 16:54
   
지하로 터널을 뚫는다면 가능하려나?
서냥 20-12-01 16:55
   
승객보다 물류로 더 유용할듯?
굵은다리 20-12-01 16:58
   
잘봤습니다.
Tobi 20-12-01 17:02
   
잘 봤습니다......
A한빙결1 20-12-01 17:04
   
실현이 되기만 한다면야 완전 신세계지..
기차에서 삶은달걀 한개 껍질까다 도착하겠구만..ㅎㅎ
번역 수고하셨습니다
     
성당턴스님 20-12-01 18:54
   
스타트 하는 시간, 엑셀 잠깐 밟는 시간, 브레이크 밟는 시간 이면 삶은 달걀 껍질 깔 시간 충분할거 같네요. 서울~김해, 서울~제주 비행기 시간이 거기서 거기인 이유랑 비슷할 듯..
그러니 상용화되면 삶은 달걀 도전해 보세요.
블링블링 20-12-01 17:11
   
저거 부산이랑 연결되면 해운대 사람 진짜 더 미어터질듯 ㅎㅎ
개구신 20-12-01 17:17
   
우리처럼 기차는 빠르다 라는 이미지가 아님.
우리를 제외하면 전 세계의 기차는 느림.
고속철이 있는 나라들도 대부분 엄청 발달된 철도망으로 구석구석 닿는 대신, 완행운송이 기본임. 고속철은 아주 비싼 운송수단이며 아예 선로를 따로 만들어 씀. 기존 기차 이용객들에게 어쩌면 아예 별개의 존재일수 있는거.
즉, 기차는 자동차보다 많이 실어나를 수 있지만, 속도는 느린 이동수단이라는게 일반적인 기차의 이미지임.

철도망 건설이 늦은김에 바로 고속철로 가버리면서, 빠른 운송수단으로 기차를 떠올리는 우리가 특이한거.
비이콘 20-12-01 17:19
   
잘봤습니다.
ashuie 20-12-01 17:25
   
everburningblue
적어도 안전벨트가 있지 신체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될수있을거야

=============
이 말 무섭네요.
행여 사고라도 나면 '사람이었던 것'이 안전밸트에 자그맣게라도 붙어있겠죠
김원장 20-12-01 17:34
   
잘봤습니다.
내손안에 20-12-01 17:40
   
등소평이 신간센을 타구서 한 첫마디가..
"비좁은 섬나라에서 이게 왜 필요한가"
종달새의비… 20-12-01 18:46
   
저건 실현되도 오송역에서 발목 잡히겠지
     
드뎌가입 20-12-01 19:01
   
정차역 많아지면 빨라도 얼마나 차이날까 싶긴 하네요
          
이슬총각 20-12-02 11:07
   
아마도 기존의 기차역이 아닌 기존의 공항을 대체하겠죠. 좁은 우리 국토에서 그래야 그나마  가치가 있을거 같네요.
분석 20-12-01 19:11
   
로컬마인드로 보는것보다, 유럽으로 그리고 러시아-미국으로 가기 위한 기술로 봐야죠.
미스트 20-12-01 19:32
   
PracticableSolution
폭 250 KM, 길이 500KM인 나라에서 1000KMH 기차는 사치아님?
바퀴에서 속도를 줄일때(브레이크 밞을때) 시간을 고려하면 어리석은것같아
------------------------------------------------
기술 구현이 가능해지면 우리나라 밖에 있는 다른 땅 큰 나라에 지어주고 돈 벌면 되지.
아니면 그 기술을 발판으로 더 높은 기술로의 도약을 시도하거나..
그러면 되는 걸 가지고 우리나라 땅이 작다고 시도 자체를 사치니 어리석다느니 궁시렁 거리는 걸 보면 너무 한심함. 한심해서 눈물이 다 날 지경임.
     
진빠 20-12-03 13:39
   
끄덕끄덕 그러게요.

한대 확치고싶은넘일세.
돈빌려드림 20-12-01 19:41
   
달리다 보면 과거나 미래로 가있겠군.
싸만코홀릭 20-12-01 20:32
   
부산에서 발트연안까지 다이렉트로 가면 얼마나 걸릴까. 뱅기보다 빠르겄네.
가출한술래 20-12-01 20:40
   
잘 보고 갑니다,
보미왔니 20-12-01 20:43
   
기술 확보하면 수출도 할수 있는거구~~
     
iamafool 20-12-03 02:09
   
유럽횡단열차에 적용
mito 20-12-01 21:25
   
Ionux
루마니아에서는 기차가 40km고 내리막길은 70km임 ㅋㅋ


롤로코스트인건가?
sunnylee 20-12-01 21:26
   
인도는 기차가 28시간 연착되..
잠깐 너네 기차가 있어?......ㅋㅋㅋㅋㅋ
EIOEI 20-12-01 21:33
   
통일 이후와 세계 진출을 염두에 두고 상업화해야 함
남해안과 백두산을 1시간 차이로 왔다 갔다 할 수 있고 서울에서 기차 타고 유라시아 대륙을 반나절 만에 횡단 가능
더구나 우주 방사능 피폭 우려도 없고
일빵빵 20-12-01 21:43
   
잘봤습니다
DarkAngel 20-12-01 21:53
   
잘 봤습니당.
나그네x 20-12-01 21:59
   
이 소식은 선진국가들에 비해 부족하다고 봄. 언론기사를 찾아보니 실제사이즈로 사람이 직접타서 시험한게 아니고 실험용 작은 사이즈로 테스트 했다는것으로 언론 검색이 됨.
미국에서는 버진하이퍼루프는 실제사이즈로 사람이 직접타서 유인테스트를 성공했고 본격적으로 상용화계획을 발표했고 다른 나라기업들도 상용화를 위해 개발을 시작했다고 하는데
그런 앞선 서방국가나 기업들에 비해서는 좀 뒤처진것 같음. 좀더 노력해야할듯.
존버 20-12-01 22:09
   
잘봤습니다.
바두기 20-12-01 23:18
   
양호 하군요.
잘봤습니다.
자기자신 20-12-02 02:38
   
잘 봤어요
뱁새눈 20-12-02 04:28
   
-Crybllrd
 잠깐 너네 기차가 있어?

이 댓글은 위에서 7번째 댓글인데

이건 위의 사람들 나라를 깔보는 거임?
아니면 자기나라는 기차가 없어서 놀라는거임?
     
워니찡찡이 20-12-02 08:53
   
자기나라에 기차가 없고 다른나라에 기차가 있는게 신기해서 남긴 의도인것같습니다 !
carlitos36 20-12-02 09:14
   
잘 봤습니다.
마법영혼 20-12-02 13:37
   
번역 감사합니다.
skanderbeg7
한국이 언제부터 기술 강국이 되었지?

장난 하시나..삼송 엘쥐 현대 를 모르나보네...조선도 있고 ...
그리고 당덩어리가 작다고 빠른 기차 만들면 않되니..?어디 구석기시대의 나라들이 까불어...
잔잔한파도 20-12-02 17:02
   
잘봤습니다
김박사 20-12-02 17:34
   
-anintrovertedbitch64
  인도는 기차가 28시간 연착되

=======================


이거 진짜임. 바라나시(겐지스강 지역)과 아그라(타지마할) 사이의 기차역 구간은
28시간 연착따위 정말 아주 자주 일어나는 곳.
심지어 내가 인도 갔을때 그게 두려워 버스타고 이동할적에 인도 여행 카페 들어가봤더니
어느 사람 기차역에서 30시간 넘게 연착돼서 기다리고 있다고...ㄷㄷㄷ;;;;
Gdee 20-12-02 18:25
   
...
소프트쿠키 20-12-03 17:48
   
푸틴이 좋아할 소식
Unicorn 20-12-04 07:01
   
한국은 기술을 자국 시장에 도입함과 동시에 수출도 함께 고려 한다는 사실을

이제 외국인들도 눈치를 챌 때가 된것 같은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