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정치/경제 해외반응
[TW] 대만언론 "韓 국민소득 3만불, 대만과 격차 크게 벌어져"
등록일 : 18-01-07 10:26 (조회 : 61,697)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대만의 PTS evening news에서 보도한 내용입니다. 이 기사를 인용해 대만 PTT 게시판에서는 열띤 토론이 벌어지고 있네요. 
신년이다 보니 대만에서 한국 경제에 관한 뉴스와 기사를 많이 내보내고 있는 듯 합니다.

<기사 내용 요약>

대만이 저임금의 곤경에 접한 지금, 한국 경제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올해 봄에 국민소득이 3만불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대만은 현재 2만 3천불이며 한국 경제 성장률은 3%에 육박, 대만과의 격차가 더욱 벌어집니다.

대만 시민 1 : 
"한국은 삼성, LG도 있고 세계에서 유행하는 브랜드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죠. 또 한국은 연예산업도 많이 육성하고 있고요."

대만 시민 2 : 
"대만 산업은 단결이 되지 않아요. 각자 개별적이죠. 그래서 한국처럼 될 수 없어요. 대기업을 정부가 크게 지원해주는 그런거요."

어떤 학자는 말합니다. 20년전에 대만 국민소득은 한국보다 줄곧 앞섰다는 것을. 
하지만 1997년 한국이 세계금융위기를 맞으며 국가외환이 거의 바닥나 버렸습니다. 
수많은 고통을 거치면서 2004년에 국민소득이 대만을 앞지르기 시작했고, 2009년에는 두 나라의 격차가 1000불 밖에 나지 않았지만 현재는 점점 더 격차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중화경제연구원 WTO & RTA 연구센터 부집행장 리춘 : 
"한국정부는 대기업에 임금인상을 요구합니다. 또 정부가 법인을 만들어 전문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계약을 하게끔 만들어주죠. 
반대로 대만의 대부분의 정책들은 나오기만 하면 반대의 목소리가 찬성보다 훨씬 많습니다."

 


001.jpg
002.jpg




<댓글>



k11k
대만 달러가 20원(元)까지 오르면 이길 수 있어


bobwoodybuzz
재벌들은 지들만 먹고살고, 정부는 무능하다. 


hosen
대만은 자본을 통제하고 있어. 정책상으로는 반(反) 재벌이야.
삼성 같은 재벌 그룹이 나오는 걸 허락하지 않는다.


powderzhon
대만은 10년 내로 동남아시아보다 더 못살게 될거다. 제3세계가 되는거지


sodattone
대만 사장들 : "야근 너무 안한다. 그러니 많이 못 버는거야"


otsuka123
기업, 국산차들도 같아. 국민들은 차도 못 사고 있어.

 
linceass
대만은 아직도 꿈만 꾸고 있다.


tomchow76
마잉주의 633이 한국에서 이루어졌네 ㅋㅋㅋㅋㅋ

(역주 : 마잉주(馬英九) 전 대만총통은 선거 공약으로 633 정책을 내세웠습니다. 
633은 연 경제성장률 6%, 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 실업률 3%이하를 뜻합니다. 
하지만 당선된 후 이 정책을 포기했습니다.)


kusanagi02
쳇. 우리도 인당 평균으로 따지면 동남아시아 2위라고!


bigsun0709
저런 허풍떠는 수치를 믿냐??


tzouandy2818
현재 대만은 물가는 계속 오르고 있는데 월급은 안 오르고 있잖아???


tzouandy2818
매일 한국은 재벌을 통제한다, 자유가 없다라고 자위하고 있지만 
저들은 현재 안정적으로 GDP를 올리고 있고 법적으로 최저임금도 올리고 있어. 
대만에서는 차값, 방값도 제대로 못내는 사람 많잖아. 
초과근무 하다가 과로사로 죽기도 하고. 


chinhan1216
제발 스스로 물가가 낮다고 자위 좀 하지마라.


PhilHughes
대만의 방값이 계속 오르고 돈을 못 벌고 있는 건 
다 정부와 상인들의 관계가 좋지 않아서야


demitri
대만은 아마 25000불 이지 않음???


wsx26997785
대만은 너무 중국시장에 의존해. 


sx26997785
유럽, 미국, 일본, 홍콩 이렇데 한번 봐봐. 전부 다 삼성이야


sid300
한국은 대기업에서 많이 도와주는데다가 
그런 기업들에게 사회문제를 해결해주라고 요구도 많이 함.


sm3489
민진당이 정말로 최고다


ymuit
한국의 겉모습만 보지마. 안으로는 빈부격차가 대만보다 훨씬 커. 


ymuit
정부가 기업들에게 사회문제를 해결해주라고 요구하지만 
사실 대기업들은 외국으로 그들이 원하는 시장을 넓히는데만 신경쓸 뿐이지. 
한국이 지금 맞딱드린 가장 큰 문제는 빈부격차와 xx률, 빈곤노인들의 치안 등등의 문제야.


ymuit
그리고 한국은 저출산, 인재 해외 유출, 노령화(노인 돌봄) 등의 문제가 있어. 
한국의 젊은층은 대만보다 훨씬 많지. 
그들은 이런 사회적인 문제를 맡기가 싫어서 외국으로 이민 가거나 
비혼, 딩크족 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도 문제야!!


somanyee
한국의 일반 근로자들이 열심히 버는 월급이 대만의 연봉보다 훨씬 높을 듯


rriver
대만은 반성해라


Anvec
2006년에 수많은 사람들이 대만이 한국을 넘는다고 하지 않았음? 
근데 대만은 10년의 시간동안 도대체 뭘 하고 있었음??


madden
하아.. 진짜 맞는말... 대만은 저임금 땜에 미치겠음... 
대만에서 살기가 너무 싫다...


madden
한국은 땅이 대만보다 훨씬 크잖아. 월급이 높은게 당연하지


Anvec
심지어 당시에 누군가 삼성보고 비웃었는데... 
2011년부터 그들은 대륙으로 가서 공장을 짓고 제조하기 시작했음


xxxcat
대만인들이 투표해서 뽑은 정부가 그냥 비참할 뿐


newstyle
차이잉원 "3만 돌파라고?! 대만은 연봉이 3만부터야"


haganin
기본임금이야말로 관건 중의 관건이다


demitri
한국 청년실업률이 매우 높아. 진짜로


Jin wang
에혀.. 한국 대통령을 좀 봐라. 그리고 우리 총통을 좀 봐봐!


a22226565
민진당 안돼~ 대만은 안 좋아질 거야~


烟沙
대만은 발전이 안돼.... 
예전에는 저임금 노동력의 우세로 그나마 살아남았지만 이젠 이걸로도 안돼. 
기술과 혁신이 너무 부족해. 


王偉誠
한국이 무슨 천국인 것처럼 해놨네. 
너희 한국이 알코올 섭취율과 xx률이 전세계에서 제일 높은 거 아냐? 
그게 다 삶이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아서 그래. 이미 헬조선 같은 말들이 나오고 있어. 


->madden
한국 xx률이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거 아님. OECD에서 제일 높은 거지. 
러시아와 중국에 세계에서 가장 높음. (중국정부는 절대 인정안하고 있지만). 
러시아의 xx률은 한국의 4배야. 중국인의 xx률은 한국의 1.8배고. 
중국인들은 매우 자신에게 유리한 역사를 좋아하지. 불리한 역사는 다 은폐해. 


->xxxcat
예전에 핀란드, 일본, 프랑스가 xx률이 OECD에서 가장 높았음. 현재는 점점 좋아졌지. 
한국도 똑같아. 천천히 좋아질 거야. 
핀,일,프의 xx률과 러시아, 중국의 xx률의 이유는 다르단다...


龍潛一擊必殺
놀랄것도 없다... 
우리 총통은 프랑스 요리 좋아하고 아우디 모시느라 시간이 없단다.


大隊長抓豬
쓰레기 정부..


周佐炫
스스로 투표한 표를 탓해라...


starjim
633 생각나네... 
대만은 일찍이 2016년에 3만불을 돌파할 것이며, 한국은 아무것도 아니다고 했지...


cutegirl68
정부... 정부가 문제야


huangjyuan
ㅉㅉ 대만은 계속 내부적으로 잃는 게 너무 많아


TC9527
GDP로 보면 우린 한참 뒤졌지...


cutegirl68
대만이 잘 나갈때 대만의 정신이 다 나가버린거지


otsuka123
중소기업들이 국내에서 보호만 받고 숨어서는 
밖으로는 완전히 경쟁력있는 노력을 안하잖아


willy1205
물가는 계속 오르는데 월급은 안 오르고..


kusanagi02
헐. 대만은 졌어


sdflskj
우리는 공덕을 쌓아야 한다.


번역기자:nj608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nj608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안녕미소 18-01-07 10:26
 
잘 봤습니다
Habat69 18-01-07 10:31
 
저기도 mb747 공약같은게 있어ㅛ나 보지?
10년전 대선이었지만 참.. 그거믿는 국민수준하고는..
     
전북FC 18-01-07 10:32
 
맹박이 마케팅 카피 한 것 같네요
     
허까까 18-01-07 11:10
 
mb 찍은 사람들이 747을 믿어서 찍은게 아니죠. 단지 프레임 싸움이었을 뿐.

멀리갈 필요도 없이 당시 박ㄹ혜 캠프에서 내놨던 747반박 자료만 봐도 웬만한 색안경이 아니고서야 그게 얼마나 말도 안 되는지는 알 수 있었죠.
          
원형 18-01-07 15:02
 
순진한건지 뭔지
믿고 가능하다고 날 뛴것들이 얼마나 많아
경제사범으로 전과 14범이라도 해먹을 능력이 있는 고위층이니 성장이 가능하고 잘살게 해줄거라는 xxx들 천지 였는데 ㅋ
집값올려준다에 찍은것들이 한둘인가 ㅋ
프래임? ㅋ
               
허까까 18-01-07 18:04
 
그러니까 성장이 어쩌고 집값이 어쩌고 그걸 떠나서 747 공약을 곧이곧대로 믿었겠냐는 겁니다.. 단순히 '이 사람이 되면 잘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거랑 이 공약을 곧이곧대로 믿는 건 전혀 다른 얘기입니다.

애초에 그 사람들한테는 공약따위가 중요한게 아니예요. mb가 747이 아니라 더 한 뻥카를 쳐도 다 찍었습니다. 문제는 당시 여권의 지지율이 개차반이었다는 거고, 그나마 나간게 하필이면 정동영이었다는 거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경선 당시 지지율 반 이상 먹었던 박캠프에서 이걸로 신랄하게 비판하고 보수신문에서조차 다뤘습니다. 토론회 때도 이걸로 공격하니까 제대로 반박도 못 하고 어버버거리면서 논점 흐리기에 바빴죠. 이 때 박지지했던 사람들이 참도 747을 믿어서 mb를 찍었겠습니까..
          
아날로그 18-01-07 17:47
 
mb747 공약의 숨은 비밀은....
코스피 종합주가지수를 747 포인트 까지 떨어뜨리는 거였어요...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거의 지켜질 뻔했었죠...ㅋㅋㅋㅋ
          
onlystar 18-01-08 00:18
 
와 역시 좌좀 클라스. 좌파정부 10년이 얼마나 똥을 쳐싸재꼈으면 이명박이 60%가까운 득표율을 얻나? ㅋ 그리고 2008년 전세계 금융위기 있었던 것은 뇌에서 삭제되셨나보지? ㅋ 세계 주요국가중 거의 유일하게 저성장이라도 한 나라임. 이명박을 옹호하는 건 아니지만 이런 무뇌 좌좀들 가생이닷컴에 바퀴벌레처럼 쫘~악 깔려있다라는 데 . 진짜 사실인듯. 그냥 진짜 좀비새키들 마냥 뭐든지 이명박 이명박임 ㅋㅋㅋㅋㅋ 지 하는일 마다 실패하면 이명박 탓 지 여자친구랑 헤어져도 이명박 탓, 오늘 똥 잘안나오면 이명박 탓,  늦잠자서 늦으면 이명박탓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개그맨하면 잘할듯
               
뒹굴둥글곰 18-01-08 04:54
 
옹호 하는게 아니래 ㅋ
뭐 술을 먹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 급의 아무말 대잔치인가..
               
Dominator 18-01-08 06:52
 
그쵸.. 금융위기 터졌을 때, 이전 정권에서 모아놓은 외환 보유고 가지고 근근히 버텼죠.
이런건 절대 말씀 안하시죠?
그리고 성장률 얘기 튀어나오때 마다 언급되는 고환율정책.. 이거에대해 말씀좀 해주시죠?
그 결과가 뭔지도 좀 말씀해 주시구요?
좌좀우좀 이전에 상식의 문제이고 개념의 문제입니다요.
이러니 수구꼴통은 지능의 문제라는 얘기가 나오지..ㅉㅉ
               
한류짱 18-01-08 14:57
 
노무현이 매국 야당을 인간취급 안하고
싸그리 휘어 잡았어야는데
의견 존중 해주고 설치게 둬가지고,
이 딴것들이 좌좀거리네..
그때 야당 쓰레기들이 노무현이 뭐 하게 냅뒀냐?
뭐 할때마다 딴지걸고 개돼지들한테 돈질로 여론 몰았지..
대통령만 노무현이지, 딴나라당은 나라 망쳐먹을려고 지 하고 싶은대로 다했음.
그 때 싹을 뽑았으면 최소 30년 더 발전했음. 쥐 닭이 말아먹은게 커서 최소 30년.
               
카카로트29 18-01-09 22:54
 
Oecd기준 성장률 보면 노무현 이명박이 3위4위다
둘다 비슷하다 전세계 (개도국포함)기준으로 봐도 이명박 노무현 때 한국 순위가 비슷하다
억지로 고환율로 환율 조작국이라는 소리까지 들어가면서 대기업 밀어줘서 이명박이 저정도 했으데 비슷한 노무현은 경포대고 이명박은 경제 대통령이냐??
               
현기증 18-01-13 13:26
 
이게사실이죠  실제로 우리나라는 좌파든 우파든  성장하고 점점 삶의 질이 개선되고있습니다 그것에 공이든 실이든  정부와는 거의 상관없어요
     
이쿠욧 18-01-08 11:29
 
국민수준을 논하다니... 국민위에 계신 최순실 같네요. 그럼 당시에 맹박이 안뽑고 정도령을 뽑으라고?? ㅋㅋㅋ 난 다시 돌아가도 맹박이 뽑을래
          
ninetail2 18-01-08 12:31
 
사악한것 보다는 무능한게 낫지 않을까요?^^
          
카카로트29 18-01-09 22:55
 
이명박 보단 정도령이 낫지 사기꾼을 뽑아노코 반성을 안하니 박근혜를 뽑지 그게 우리나라 보수 수준
전북FC 18-01-07 10:32
 
대만은 국가 경제지표가 필요 없는게 급여가 수십년간 거의 고정
타이페이 경제 신문 기준 우리나라 중소기업 평균 급여에
반절 수준
뽀루리 18-01-07 10:34
 
국민소득이 3만불이면 뭐해

동시에 양극화도 진행되면서 일자리는 줄어드는 마당에 ㅋ
hehehe 18-01-07 10:38
 
1인당 ppp는 한국, 일본보다 높은게 대만이지
     
카인 18-01-07 10:51
 
그게 좀 웃기는게 먹는거만 가격이 낮아서
그렇게 높게 나온거라고..ㅋㅋ
공산품가격은 우리랑 별차이 없거나 우리보다 비싼것도 많음..
자동차랑 부동산도 지들 월급에 비해 터무니없이 비싸고
     
니코니콜 18-01-07 10:59
 
PPP는 단점이 물건이나 서비스의 퀄리티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는것에 있지요.

대만의 상품의 질은 한국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음식포함해서
     
브룩클린 18-01-07 12:32
 
ppp가 유의미하려면 대충 비교하는 두 나라간 재화의 질이 엇비슷해야 합니다.
     
쥬라기 18-01-08 12:07
 
싸구려만  소비하는 전형적인 후진국 경제.  먹는걸 주로  생산하는  농어민은 죽으란거고,,,,,  같은품질의 공산품  가격은 오히려 선진국보다 비싸고,,,,,,,,쥐꼬리 만한 월급쟁이는  죽어나는,,,,,,,,,,,
tomcat7 18-01-07 10:44
 
니들은 우선 그젓븅쉰같은 언론부터 개혁해라.
쩍빠리처럼 혐한으로 딸이나 쳐 자빠져 있으니
어디 여자를 사귀겠냐?
정치인이든 기업인이든 과거에 집착해서
씸뽀 드럽게 먹고 세상이 억울하다는둥
그니 발전하냐?
어찌 쩌빨하고 그리 못된것만 닮아서리
제니아 18-01-07 10:47
 
대만은...쯔위가 있잖아!~
캣피 18-01-07 10:47
 
반응이 저렇게 자조적이면 앞으로의 변화는 기대할 수 있겠네요.
     
Sulpen 18-01-07 12:17
 
대만의 자조적은 반성을 의미하기보단 포기에 가깝다는게 문제입니다.
어떻게보면 이 시기의 대만이 정치적으로 결집될 마지막 기회인데 갈피를 못잡고 있으니 안타깝지요. 결국 차이잉원 총통 다음은 마음에 안들어도 다시 국민당이 술에물타듯 정권을 잡을테고 친중 정권으로 돌아갈것처럼 보입니다. 그렇다고 이쪽도 미래가 밝냐하면 그것도 아니지요...
          
그래그랭 18-01-07 13:20
 
잘아시네요. 역사적 이유에서건 현실적이유에서건 대만인들과 얘기해보면
너무나도 자부심이 없고 포기에 가까운 이야기들을 하는 소리에 깜짝 깜짝 놀라요.
친중성향의 국민도 점점 많아지고 있구요.
banggoo 18-01-07 10:48
 
이제는 4만불 향해서 고고/
banggoo 18-01-07 10:50
 
꼭 저늠들은 남한이라고 표기한다.
추구남 18-01-07 10:52
 
한국은 연예산업도 많이 육성하고 있고요."

연예 산업은 육성한다고 인기를 끄는 게 아님.. 그래 따지면 대만도 연예 산업 육성해보지..
그게 뜻대로 되는가..
대당 18-01-07 11:03
 
대만도 문제가 많구나
보니까 월급은 쥐 꼬린데 경제성장률도 1%대 더만
아시아 국가들 중에 가장 저 성장 하는 국가들 중 하나
진짜 조만간 동남아 국가들 한테 따라 잡힐듯
신과함께 18-01-07 11:05
 
대만은 세계경제에 있어 매우 특이한 포지션의 나라죠
후방생산으로 이 정도까지 성장한 거의 유일한 케이스의 나라
보통 자국 경제나 기술이 어느정도 수준에 이르게 되면 국가든 기업이든 후방생산(하청)에서 전방생산(완제품)으로 산업 전환을 획책하기 마련인데 대만은 특이하게도 오히려 더 후방생산에 경쟁력을 집중해서 파운드리라는 매우 특이한 포지션의 산업구조를 만들어냄 실제 대만 gdp의 90%이상이 바로 이런 후방생산 기업들을 통해 창출되고 있죠
하지만 후방생산이라는게 말 그대로 남의 제품을 만들어주는 산업이다보니 마진이 박할 수 밖에 없음
그러다보니 저환율 저임금이 유지되지 않으면 경쟁력을 확보할수가 없음 그말인즉 gdp의 90% 이상이 저환율과 저임금에 의존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되는 샘이죠
대만의 임금이 절대 오를수가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음 게다가 소득이 낮으니 당연히 소비규모도 적을테고 내수 규모도 적을 수 밖에 없음 내수가 적으니 더더욱 수출에 의존하게 되고 세계경기 여파에 그만큼 취약하다는 거
게다가 대만의 경우 수출의존도도 의존도지만 애플이라는 특정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막말로 아이폰이 기침을 하면 대만경제는 아에 독감에 걸려버릴 정도라 자국 기업도 아닌 외국의 특정기업에 국가 경제가 이렇게까지 의존도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대만 경제가 리스크에 취약하다는 이야기이기도 하죠
     
허까까 18-01-07 11:20
 
대만도 문제점을 인식하고 2000년대 들어 대기업 중심 체제로 돌아섰습니다. 문제는 산업의 체질을 개선한게 아니라 대기업들 파이만 불려놔서 산업 시스템(하청)은 오히려 더 고착화되고 대기업 의존도가 위험수준으로 높아졌다는 거죠.

더 큰 문제는 불도저처럼 밀고나가며 시장을 선도해야 할 그 대기업들(tsmc, 팍스콘 등)이 전부 똑같은 하청업체라 다른나라처럼 공격적인 투자도, 혁신도 할 수 없어서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버렸다는 거.. 이러다보니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내지 못 하고 결국엔 말씀대로 저임금의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죠..
     
한별이 18-01-07 11:40
 
작년에 대만에 첨 가보고 살펴봤는데 거기 분위기가 님 의견이 정확한 거 같습니다.
그리고 중국에게 부동산 개방을해서 집값은 서울보다도 훨신 비싸더군요.

잘봤습니다
          
그래그랭 18-01-07 13:38
 
식품이나 공산품은 약간 싸거나 비슷해도 대만집 값은 한국보다 비싸죠, 그런데 웃긴게 전세계적으로 어느나라를 뒤져봐도 한국보다 더 버블이 크고 오른가격이지 싼나라를 찾기가 힘들어요. 즉, 우리는 버블집값에 혀를 내두르지만, 주위를 돌아보면 그 버블이 세계 버블의 수준에 못미친다는거죠. 전 아직도 집값이 훨씬더 오를꺼라고 봐요. 그리고 세계적으로 심해지는 양극화속에 앞으로는
없는 사람은 더욱 힘들어 질꺼라는...
     
그래그랭 18-01-07 13:29
 
교육열이 산업구조보다 지나치게 높아 대학학력이상을 과하게 졸업시키는 국가가
한국, 대만, 홍콩이죠. 대학졸업생이 환경미화원에 대거 지원하는 구조
     
시드니88 18-01-07 15:01
 
대만은 근시안적 안목으로 일관했던 것 같은데 나라 규모가 작아서인가요?
싱가폴은 어떤 구조인지 궁금하네요....
권비트 18-01-07 11:06
 
타이완 남바완이네..
버섯머리 18-01-07 11:17
 
잘 보고 갑니다.
바람노래방 18-01-07 11:20
 
개인적인 소견으론 제2의 대만은 베트남이 될 것 같다는..
삼성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음!
     
먹구름9 18-01-07 22:04
 
그래도 베트남은 내수시장이 커서 다를듯
위증즐가 18-01-07 11:22
 
대만 산업의 근본적인 문제는 스스로 주인이 되지 못하고 하청 ,위탁생산같은 종속산업 중심이라는 것
지금 대만을 대표하는 기업 파운드리의 TSMC나 아이폰을 위탁생산하는 폭스콘은 물론이고
ASUS처럼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등을 제조하는 회사들도 인텔,AMD,엔비디아에서 칩셋을 공급받아
하청생산하는  구조

대만에서 대기업이 나오지 않는 게 정부정책 실패가 아닌  노예근성때문임
냉정히 TSMC 정도면 매출규모면에서는 대기업임.
문제는 위탁생산하는 노예기업이라 주인님한테 버려지면 떠돌이 품팔이 신세가 된다는 거!
짜져 18-01-07 11:24
 
참 웃긴게 쪽빠리 똥꾸녁이나 빨면서 사는 인간들이 어디 한국에 비교를 하려고 하지?
쪽빠리 똥꾸녁 빠는 인간들 끼리 비교를 해야지. 예를들어 대만과 태국. 둘다 쪾빠리 똥꾸녁 빠는게 유일한 낙인 나라.
허까까 18-01-07 11:30
 
쟤네 맨날 우리보다 높았다는걸로 자위하는 것도 웃긴게.. 무슨 일본처럼 넘사급으로 차이났던 것도 아니고 기껏해야 몇 백에서 몇 천불 많았던 걸 가지고 ㅋㅋ
전자깡패 18-01-07 11:39
 
.
스크레치 18-01-07 11:42
 
현재 환율 기준 올해 대한민국 1인당 국민소득은 3만2500~3만3000 달러 정도 예상되는데

이제 대한민국이 이탈리아와 어깨를 나란히하고 영프독을 추격해 나가는 상황에서

미안하지만 이제 대만은 그냥 관심밖


단순히 대한민국보다 대만이 국민소득이 1만불 가까이 차이나는게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보다 경제성장률도 낮다는게 대만의 더 큰 문제


여기에 중국의 압박으로 국제적으로 고립되고 있다는게 더 심각한 상황

알아서 잘 살기 바랍니다
     
유수8 18-01-07 16:07
 
222222222
     
갓한민국 18-01-08 01:57
 
독일은 무리고 프랑스 영국 일본은 가능해보입니다 5년 정도?
갓한민국 18-01-07 11:42
 
이대로만 가면 3년안에 4만불 찍겠군요
허까까 18-01-07 11:50
 
王偉誠
한국이 무슨 천국인 것처럼 해놨네.
너희 한국이 알코올 섭취율과 xx률이 전세계에서 제일 높은 거 아냐?
그게 다 삶이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아서 그래. 이미 헬조선 같은 말들이 나오고 있어.

ㅡㅡㅡㅡㅡ

알콜 섭취율 1위??? 국내 일부 어용보도가 저기까지 퍼져갔구나..

공자 한국인설처럼 날조하는 저놈들도 문제이지만 내부에서 날조하는 놈들이 더 문제...
     
Habat69 18-01-07 12:25
 
사람들에겐 정보도 자신에게 유리하게 선택적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곤 절대화 시켜서 10년 20년이 지나가도
그것만 믿고 새로운건 그 바탕에 의거해서 무시한다든지 멀리하게 되죠
우리도 앞으로의 세계 변화에 저런 무식한 생각을 답급 안하길 바람니다
쇼생크탈출 18-01-07 11:56
 
남의 떡이 커보이는건 어디나 똑같은 것 같네요.  우리가 다른 선진국들 비교하면서 하는 말이나 다를게 없어보임.
옷이작다 18-01-07 11:56
 
대만도 쨉처럼 과거의 추억으로 먹고사는구만.. 그래 소중히 간직하며 살아라... 만약 우리가 통일되면 국보급으로 귀한 추억이 될것이다..
트라발코니 18-01-07 12:05
 
정식국가로 인정도 못받는 대만이 무슨 한국과 비교질이지...

중국의 압박에서벗어나지 못하는 이상. 다른 동남아국보다
경제적고립이나. 자존감상실의 비참함은 갈수로 심해질것.
     
준선 18-01-07 14:03
 
대만을 무시하기보다는 독립국으로 인정해야합니다.

지나에 강제 소속된 각 민족의 독립을 위하여...
          
시드니88 18-01-07 14:56
 
22222222222222222222222222
브룩클린 18-01-07 12:29
 
과연 우리 빈부격차가 더 클까?  아닐걸 ~~(우리도 문제가 있지만,, 니들하고 비교할 수준은 보나마나 아니야..)
베스타니 18-01-07 12:35
 
대만이 참 이해가 안가는게....

우린 북한이란 주적이 있었기에.....중화학산업을 필수적으로 키울수밖에 없었고.....3차산업의 막차를 탔는데.....

대만은 짱개란 주적이 있는 상태에서.....

우리보다 먼저 성장의 기회를 잡고선.....산업 전반의 균형을 맞추지 못한게 의문임....

이제와선 고만고만한 초계함조차도 못만드는 실정.....

주적이 있는데...더군다나 섬나라면....철강,조선,화학은 필수적으로 키웠어야할 산업일텐데...ㅉㅉ

외교도 희생없는 득만 볼려고 했으니 국제무대에서도 팽당하고.....
     
qufaud 18-01-07 13:33
 
일본의 하청업자(하부조직)가 되기를 자청한 것이지요
하청으로  빨아주면 필요한 것 다 대줄거라 믿었겠지만
침략자를 믿는 어리석은 짓도 없죠
ashuie 18-01-07 12:42
 
너흰 홍콩을 좀 보고 배워라
홍콩도 우산혁명했는데 너네는 뭐했니
유랑선비 18-01-07 12:45
 
대만은 다른것보다 미래 성장가능성이 거의 없다는게 문제..
좋은소리 18-01-07 13:00
 
쯔위: "난 쯔위라고해~"
대만인들: "아! 맞다. 우린 쯔위가 있었어!"

일본은 4계절이 있고 대만은 쯔위가 있는데 무슨걱정?ㅋ
갓네오 18-01-07 13:06
 
대만 국민들부터 성숙해야지
툭하면 가짜 뉴스에 휘둘리고 툭하면 혐한으로 증오를 표출하는 자신들부터 정화 될 생각을 해야지
정부탓 정치인탓 한국탓 ....
     
시드니88 18-01-07 14:57
 
222222222222222222222
통통통 18-01-07 13:09
 
잘 보고 갑니다
발에땀띠나 18-01-07 13:16
 
네트워크나 부품 소재산업 중소기업 육성해서  대만 산업 다 뺏어오면 좋겠어요 ㅋ
     
흑마술사 18-01-07 13:46
 
그거 전형적인 인건비 딱먹기 사업이라서 별로입니다.
     
먹구름9 18-01-07 22:08
 
그런거 먹어봐야 계륵임. 어차피 베트남같은데서 뺏어감.
어려운별명 18-01-07 13:22
 
국민소득 3만불? ㅋㅋ 현실은 200도 못받고 살아 가는 사람이 태반인데 무슨
     
유랑선비 18-01-07 15:33
 
1인당 GDP가 뭔지 모르시는 분 등장ㅋㅋ
     
갓한민국 18-01-08 01:54
 
그럼 일본은 GDP 4만이니 전부 그렇게 버나요?
     
쥬라기 18-01-08 12:1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경제에 대해 전혀 문외한 ㅋ
배꼽티앙 18-01-07 13:26
 
잘보고갑니다
머라케삿노 18-01-07 13:26
 
천년전에도 한민족은 음주기무를 좋아했고 즐기줄 아는 민족이라고 중국 역사에도 기록되어 있는데 지금 삺이 힘들어 술 소비량이 높은거처럼 말하네ㅎ
su수 18-01-07 13:39
 
대만이나 일본이나 반응은 한결 같네요. 자기들 단점 보다는 남의 단점을 더 크게 보는 것이
흑마술사 18-01-07 13:45
 
우리가 헬조선이라는 단어를 만든 것처럼 대만은 귀도라는 단어 만들지 않았나? 자기들도 개차반인데 자위질 쩌네요. 댓글만 봐도 내용이 상반된 글들이 있죠. 물가가 낮다면서 물가가 올라서 문제라는 등... 자기네 나라의 현 상태도 제대로 파악 못하고 있네요. 그리고 우리가 치안이 문제라고??? 뭐 대만 친척인 중국인들 많은 대림동 등이 치안이 안좋기는 하죠.
뚜뚜루뚜 18-01-07 13:48
 
대만은 은 생각도안하고있는데
BTJIMIN 18-01-07 14:04
 
번역 감사합니다.
꽃보다소 18-01-07 14:05
 
경제라는게 등치가 커야됩니다. 그래야 나중에 규제로 분산시키고 하는 것이죠.
대만은 등치가 작아서 키우려고해도 21세기에 그게 불가능 하죠.
중국처럼 정부에서 거의 국영기업처럼 밀어주지 안는 이상 세계와의 경쟁에서 커나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하청업체가 완제 만들려고하면 밥줄 끊어 버리는 것은 당연한 것이죠.
전세계공장, 하청대기업 좋게 표현한 것이지 하청은 정말 하청입니다.
준선 18-01-07 14:13
 
대만은 사실 안스러워요.
우리랑 비슷한 상황을 겪었고 통일보다는 확실한 독립이 더 필요한 상황이지만.
자유중국의 향수를 버리더라도 어느정도 힘이 돼서 지나의 분열의 시.발.점이 돼어야할 나라인데..
중국의 분열 없이는 우리의 통일 없이는 짱깨에 미쿡에 휘둘릴수 밖에 없는 현실이.. 개탄 스럽습니다.
짱깨가 분열한다면 우리는 더 이상 미국의 이빨 노릇을 할 이유가 없어지니까요.
지금까지는 미국의 이빨노릇하느라 지원도 받기는 했지만 이제는 미국이 주어주는 부담만 남아 있으니까요.
vipcoee 18-01-07 14:23
 
역시 최저임금인상이 답인데
보수언론은 최저임금인상하고 나라 망한다고 난리니 ㅋㅋㅋㅋㅋ
직장인 18-01-07 14:26
 
번역 수고하셨어요
가새이 18-01-07 14:43
 
환율 떨어지는게 좋은게 아닌데...대만과 비교하며 좋아할 일은 아니죠
수출경쟁력이 일본에 밀리고 5만달러는 꿈에도 못꿉니다
엨153 18-01-07 15:03
 
예전에 뉴스에 그냥취업평균도아니고
 대만 대졸 월급이 100~150정도라고 하는데
그런거보면 24000달러도 많이처준거같음 ㅋㅋㅋ
반대로 일본과 우리와 비교해보면 1만불정도 더높은 일본과 비교해봐도 대졸월급은 별차이없거나
우리가 더높은 상황도.  엥겔지수도 우리나라가 더 낫고,,핼조선이 아님;;;
그리고 일본과 비교 문재인정부 덕분에 최저시급도 조금밖에 차이안나고
(대만은 최저시급이 바닥으로 알고있음)
나도 패미집단과 대북 국가안보적인 문제로
보수정치성향이었는데
박근혜보고 속으로 쌍욕하고
문재인정부 기대안했는데 최저시급은 정말 잘한거같음
패미나치만 좀 어떻게해주세요 ㅋㅋㅋㅋ
우디 18-01-07 15:36
 
대만도 4계절이 있던가...?
리즈몰리 18-01-07 15:43
 
우리 컴퓨터도 까보면 대만회사 부품을 있을 확률이 90%가 넘어요~(ASUS, Giga-byte, Realtek등..)
그리고 위스키도 잘 만들어서(KAVALAN)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니 대만분들 너무 기죽지 마세요~

정치, 언론은 좀 안습..
banggoo 18-01-07 16:33
 
대만이 어려움에 빠진이유/

 제생각에는 첫째는 중공업을  경시한게 하나의 원인이라 보여지고요. 자동차 철강 화학등

 아마도 나름 이유가 있었겠지요 국토가 너무 좁다는이유등

 둘째는 지나치게 하청의존 경제

 셋째  독립을 안한것이 이것도 크다고 봄.

 넷째  나약한 국민성

 다섯째  연구개발투자에 소극적임/
남자는힘 18-01-07 16:35
 
니들 보고 욕하기엔 우리나라 문제가 한둘이 아녀,,,
푸로롱 18-01-07 16:54
 
왜 우리나라를 비교대상으로 삼는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도 우리 나름의 고충이 있다 대만사람들아...
국민으로서 일 잘하는 지도자 뽑아서 더 나빠지지 않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듯
할게없음 18-01-07 17:15
 
개인적으로 대만정도 국가에서 이정도까지 성장했다는 것도 충분히 대단하다고 봅니다. 대만이란 나라의 상황도 그렇고 영토 크기 인구수를 고려해봤을때 특별한 일 없으면 이정도가 최대치지 않을까 싶네요.
해스켈 18-01-07 17:35
 
3만불이라고 해봐야 전부 대기업, 재벌 뒷주머니로 들어가는건데..
구르미그린 18-01-07 17:44
 
다음 글은 대만경제 전반적 상황을 잘 정리해놓았고, 한국에도 적용되는 내용이 많기에 일독할 가치가 있습니다.

https://namu.wiki/w/%EB%8C%80%EB%A7%8C/%EA%B2%BD%EC%A0%9C#rfn-6

"IMF를 기준으로 볼 때 대만이 선진국으로 분류된 것은 1983년이다. 개발도상국(Emerging Country)이 중진국 함정에 빠지지 않고 선진국(Advanced Country)으로 넘어간 최초의 사례이다.....
그러나 PPP로 환산한 1인당 GDP는 한국과 일본보다 높은 수준. 명목 환율로 환산했을 때의 GDP와 두 배 넘게 차이나는데, 이는 세계적으로 드문 현상이다. 특히 1인당 명목 GDP 2만 달러 이상 국가 중에는 유일하다. 이는 대만의 국제정치적 지위가 위태로워 대만 달러가 실제 구매력에 비해서 굉장히 저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며, 대만 사람들의 실제 생활 수준이 명목 GDP가 말해주는 것보다 높음을 의미한다. 1인당 GDP(PPP)의 동아시아 국가별 통계를 보면, 2016년 미국 CIA 자료에 따르면 한국 일본 대만이 각각 37900달러 38900달러 49800달러이다. 한국이나 일본은 비교가 무의미할 정도의 겨우 2~3%격차로 거의 같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보면 되며, 대만의 경우 명목 환율은 낮지만 실제 생활 수준은 한국이나 일본에 비해 훨씬 높다고 해석할 수 있다. 거의 5만 달러에 달해 서유럽 선진국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이런 대만 환율의 특징은 자국 기업들의 보호막이 되어주며 또한 경상수지의 이득을 가져온다. 외국인이 느끼기에 대만 제품은 굉장히 싸며, 또한 홍콩제나 일본제 정도의 신뢰도를 갖고 있다. 이는 수출 위주의 대만 경제의 유리한 점이기도 하지만 후술된 문제들의 원인이 되기도한다....
이렇게 된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위에서 언급했듯 대만은 나라 전체가 하청으로 먹고사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대만의 임금수준이 낮은 것은 사실이나 대만의 화폐 가치가 심각하게 저평가되고 있는 현상과, 1인당 해외 순자산이 많은 편이며(일본의 2배에 가깝다. 세계 5위 정도) 상대적으로 근로소득을 크게 보충할 수 있기에 생활수준이 임금수준만큼 나쁘지는 않다....."
     
귀요미지훈 18-01-07 21:13
 
나무위키..
아직도 이 글을 곧이 곧대로 믿는 순진한 분이 있네요. ㅉㅉㅉ
구르미그린 18-01-07 17:45
 
경제를
X) 기업, 제조업, 수출 실적 측면
Y) 전체적인 노동자 처우, 삶의 질 측면
로 나눌 때
X는 대만도 (인구비례로 따지면) 한국에 별로 뒤지지 않습니다.
한국이나 대만이나 문제는 X에 비해 부족한 Y입니다.

A) "국제기관이 developed country 라고 인정하는 한국이 뭐가 살기 나쁘다는 거냐. 60년대에 세계에서 가장 못 살다가 반세기만에 서유럽을 거의 따라잡았는데... PPP로 따지면 한국 임금, 소득은 서유럽 수준이다. 한국 제조업, 대기업도 잘 나간다. 세계 200개국 중에 한국 이상으로 살기 좋은 나라가 몇이나 있나? 외국인들도 한국에서 살려고 몰려오는데 한국 살기 나쁘다는 넘은 노력 안 하고 부자 탓하는 국까 사회불만분자다."
라는 스탠스, 기준을 똑같이 적용한다면, 대만도 괜찮은 나라입니다.

B) "기업, 제조업, 수출 실적에 비해 저소득층, 청년세대가 체감하는 경제는 어째 15년전 20년전보다 못한 것 같다. 집값은 엄청 오르고, 결혼 포기하는 청년들이 급증해 30대 미혼율은 오르고 연간 신생아 수는 급감하는 거 봐라. 지금 한국의 모습이 과연 고도성장기 때 한국국민이 목표로 삼은 국가상, 선진국이 맞는가? 여기에 동의하지 못하는 국민이 많다. 지금 한국경제 상태로 만족해서는 안 되고, 대책이 필요하다."
는 스탠스, 기준을 똑같이 적용한다면, 대만 네티즌의 저런 댓글들이 당연합니다.

아시아 제조업 상위 4개국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의 경제를 얘기할 때 
동일한 잣대, 기준을 적용하면,
얘기가 아주 클리어합니다.

이 4개국은 서구선진국에 비해 X는 좋은데 반해, Y는 부족하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르미그린 18-01-07 17:46
 
A는 X 그리고 소득상위층의 Y만 보고 자국 하위계층은 무시하는 관점입니다.
B는 X와 Y의 괴리를 보는 관점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A 잣대로 얘기하면서 대만 일본 중국은 B 잣대로 얘기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네티즌뿐만 아니라 언론과 사장들도 그러합니다.
그렇기에 한국사회에서 불필요하게 많은 갈등, 오해, 착각, 소통불능이 일어납니다.
이는 한국국민에게 안 좋습니다.

6, 70년대 미국에서 일본으로,
7, 80년대 일본에서 한국/대만 등으로,
90년대, 2000년대 한국 일본 대만 서구선진국에서 중국으로,
2010년대 한국 일본 대만 서구선진국 중국에서 인도/베트남으로
제조업/기업이 이전되는 추세, 사이클을 감안하면
수십년뒤 세계 속에서 한국 제조업/대기업의 상대적 실적/위상/여유가 지금보다 증가하리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지금 소외받는 한국국민들에 대한 제대로 된 직시, 정책이 있는 편이
지금 살아있는 한국인들의 인생에도, 한국의 국운에도 훨씬 득입니다.

A가 국뽕의 관점이 아니듯 B가 국까/사회불만분자의 관점도 아닙니다.
A와 B는 한 나라 경제/생활상의 각기 다른 면을 보고 있을 뿐입니다.
B의 관점에서 보는 모습을 싹 무시하고 A의 관점에서 보는 모습만 얘기하고 기억한다고 해서
B의 관점에서 보는 현실이 사라지는 것도, 나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좋은비 18-01-07 20:47
 
그냥 제미로 봐요 찔려요? 화교임?ㅎㅎ
          
귀요미지훈 18-01-07 21:15
 
저 분이 위에 쓴 댓글도 그렇고..
님 추측이 맞는 듯 싶네요.
     
쥬라기 18-01-08 12:18
 
자기눈에 보이는것만 보는 전형적인 어그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oseidon 18-01-07 17:50
 
powderzhon
대만은 10년 내로 동남아시아보다 더 못살게 될거다. 제3세계가 되는거지
=============================================================================

팩트체크 좀 하고 가실께요. 솔직히 너네들 정치적으로는 지금도 3세계 아닌가. UN에서 중국때문에 탈퇴당하고
지금 수교국이 전세계 통털어 20개국도 안된다는 뉴스를 봤는데 . . .아프리카 국가도 아니고.. 아참 국가도 아니지
차이니즈 타이페이로 명칭쓰면서 올림픽 참가하잖아 ㅋㅋㅋㅋ
아날로그 18-01-07 17:54
 
대만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방법  -> AV 사업 대량 육성.....
국민성하고도 잘 맞는거 같고...ㅋㅋㅋ
최순실 18-01-07 18:24
 
물가비례하면
반의반의반 18-01-07 18:32
 
633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걸 다 지키는 나라가 어딧는지
깡통의전설 18-01-07 19:10
 
저것들은 IMF때 잠깐 국민 소득 처진거 가지고 언제까지 울궈 먹을건지.
4leaf 18-01-07 19:19
 
3만불이면 연봉 3100만원인데 후... 내 월급은 아직 멀었구나
가출한술래 18-01-07 19:58
 
잘 보고 갑니다.
깰라깰라 18-01-07 20:01
 
대구가 고향이라...아직도 명절때 고향가면 매카시즘의 냄새가 매캐하게 납니다...에휴...
     
onlystar 18-01-08 00:48
 
매카시즘이면 다행이지.. 전라도 광주 송정역에서 택시탔는데 타자마자 잠깐 얘기시작하더니 고향어디냐 묻고 서울이라하니까 바로 정치얘기.. .ㅋㅋㅋ.. 대구 태어난걸 자랑스럽게 여기쇼
바닐라킹 18-01-07 21:13
 
노무현 정권 이후에 진보 세력이 정권을 계속해서 유지했으면 현재 4만 달러 넘었습니다,
10여년이 지나서야 3만 달러라는 마의 벽을 넘어선 건 이 나라의 역사적 수치이자 오점이죠, 전혀 자랑거리가 아님.
대만 같은 개발도상국 보다 높다 뿐이지 앞으로의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는 서유럽 국가들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수치.
보수 정권이 10여년 동안 이 나라를 다 망쳐놨죠, 정권 바뀌니깐 바로 환율 떨어지고 있어서 950~1,000원 부근 유지
하면 올해 1인 GDP는 32,000 달러 수준이 될 듯.
     
하양 18-01-08 00:51
 
단지 이번 국민소득 3만불 달성은 삼성과 하이닉스의 반도체가 굉장히 호재이기 때문에 이뤄진 쾌거입니다.
전체적으로 다른산업들이 불안한 불황이에요.

노무현 정권당시 전세계가 호황이었습니다.
그중 2만달러 달성한거구요

2008년 미국발 세계 경제위기에서 oecd국가중 거의 유일하게 흑자였던 국가가 한국이었습니다.
mb 쉴드 치는건 아니지만 진보가 잡았다고 더 성장했을거라고 호언장담하는게 우습네요
          
갓한민국 18-01-08 01:53
 
동감합니다 전세계 대부분이 마이너스 성장한 리먼 사태에서 플러스 성장한건 대단한것이고 문재인 정부의 정책은 2018년이 지난 후에 평가해야겠죠

성장률만 보고 판단하는것은 전두환 정권이 최고라는 말이나 마찬가지죠
     
산타도우미 18-01-08 23:58
 
입은 삐둟어져도 말은 바로 해야지.. MB 때 한미 FTA로다 뽕 뽑아 먹다가 문정권 들어서서 한미 FTA 흠집이나 내고 ㅉㅉㅉ 노무현 시절은 그냥 호황이라는 기차에 무임 승차한 수준에도 우상화 하는거 보소 ㅋㅋ
수박맛 18-01-07 21:55
 
왜 자꾸 우리랑 비교할까요?
전쟁망치 18-01-07 22:59
 
대만아 그래도 너희들에겐 엔비디아와 암드가 있잖아
     
하양 18-01-08 00:48
 
엔비디아 암드 둘다 미국기업입니다.
단지 대만계 미국인이 CEO일뿐이죠
하양 18-01-08 00:47
 
한국의 주요산업인
전자, 자동차, 철강, 중공업, 조선업, 반도체
이들중 약간씩 호재를 보이는 몇몇개 빼곤
불황에 가깝습니다.
단지 이번 국민소득 3만불 달성은 삼성과 하이닉스의 반도체가 굉장히 호재이기 때문에 이뤄진 쾌거죠..

한국은 몇몇 거대기업을 필두로 이런 산업을 육성하며
밑의 무수히 많은 중소기업을 데리고 이끌어가는 나라입니다.
한국은 더 많은 대기업이 필요합니다.
더 세분화된 여러 산업이 필요합니다.

다른 산업도 반도체처럼 호재를 보이길 바라며
국가의 기반인 제조업이 다시금 부흥하고
4차산업에 대표적인 소프트웨어 산업도 더 커지길 바랍니다.
하양 18-01-08 01:09
 
대만의 유명한 기업은

pc산업의 기가바이트 , 아수스, 에이서, 벤큐 등이 있고
제일큰 반도체 파운더리 회사로 TSMC가 있고
애플의 제일큰 하청기업인 폭스콘,
그외에는 자전거로 유명한 메리다, 자이언트가 있겠네요..
나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만도 중소기업으로만 운영되는 나라는 아닙니다..
다만 산업 특성상 하청구조가 많아서
중국이나 동남아국들과 하청일을 받고 가격경쟁력을 얻으려
임금이 매년 동결되다시피 오르질않고 직원을 쥐어짜죠.
대표적으로 폭스콘 직원의 xx률이 굉장합니다.
아주 악덕기업이에요

이게 한국과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한국의 기업들은 세계시장에 완제품을 만들어
경쟁력을 얻고

대만기업들은 그런 기업들의 하청을 받아먹는 구조죠.
심미안 18-01-08 01:43
 
대만 2만 5천불이랑 우리나라 3만불이랑 비교를 하면 대만의 삶의 질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낫다고 볼 수 있지요.
우리나라랑 국민소득이 비슷한 터키나 그리스 국민의 삶의 질은 우리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그리스가 최근에 디폴트가 되긴 했지만, 기본적인 국민의 삶의 질은 우리나라보다 월등히 낫었지요.

숫자 하나하나 따져보지 않아도 상식적으로 재벌 대기업이 주도하는 우리나라와 중소기업 층이 두텁게 분포한 대만의 서민층 평균 소득이 누가 더 나을 것 같은가요?

우리나라는 재벌 대기업을 빼고 1인당 국민 소득을 따지면 평균 2만불 소득도 안 될 겁니다. 비정규직이 50%인 나라인데, 그들의 급료는 뻔할 텐데 3만 불이라는 숫자가 무슨 큰 의미가 있을까요?

빈부격차가 극심하다는 방증일 뿐입니다.
     
남아당자강 18-01-08 01:50
 
대만 그리스 터키의 삶의 질이 우리보다 높다고???? 어처구니가 없어서...... 이친구 외국에 한번도 나가보지 못한 방구석 백수라는데 오백원 겁니다.
          
심미안 18-01-08 19:42
 
먹고 사는 문제는 우리보다 질이 한참 위다. 3만 달러에 근접한 나라치고 우리나라처럼 삶의 질이 낮은 나라는 드물어. 아니 유일해! 없다고 본다.

내 자산이 15억이다. 모르는 것을 알려주면 귀담아 들어.
               
남아당자강 18-01-08 21:42
 
오늘도 방구석에서 입만 털고 있네..... 라면은 먹고 인터넷 하렴.......
                    
심미안 18-01-11 04:26
 
말하는 수준이 초딩 사고의 짱깨 배달원쯤 되겠구먼.
                         
G마크조심 18-01-30 17:00
 
ㅋㅋㅋ 15억 인증해봐라 ㅋㅋㅋ 유치한 놈 다보겠네.
말로하면 나도 이건희 아들이다 이놈아 ㅋㅋㅋ
     
갓한민국 18-01-08 01:51
 
가만히 있는 대기업을 왜 뺍니까? 그럼 미국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구글 코카콜라 맥도날드 등 대기업 다 빼고 치면 평균 임금 반토막 날겁니다
          
심미안 18-01-08 19:39
 
그러니까 빈부 격차가 미국이 1위고 우리나라가 2위인 거에요.
대기업 재벌 소득이 댁의 소득과 연관이 있나요?
엄청난 애국자가 나셨군요.
본인 일년 소득이 얼마인가요?기족이랑 같이 사신다면 가족수 곱하기 1인당 평균 소득을 곱해보세요.
               
남아당자강 18-01-08 21:42
 
지니계수나 알아보고 와라.
                    
심미안 18-01-11 04:23
 
무지하면 이런 소리를 한다니까.
우리나라 지니계수가 정상이라고 믿는 건가?
고소득층 금융 소득을 누락하고 계산해서 발표한 지니계수가 맞을 리가 없지.
무지하면 가만히나 있던가.
미국 다음으로 소득 불균형, 빈부 격차가 큰 나라가 우리나라라고 얼마 전에 발표나온 거 못 봤나?
대기업 재벌이 독점하는 나라와 중소기업이 주도하는 나라의 소득 불균형은 지니 계수를 안 따져도 초딩들도 감으로 금방 알겠다.
               
우훗 18-01-08 21:46
 
대만 한번이라도 가보고 말씀하세요.일단 지니계수부터 한국보다 훨씬 나쁩니다.그리스도 마찮가지구요.한국은 일본 다음으로 지니계수가 낮아요 아시아에선 최상급입니다.대만 물가가 싸다고해도 지니계수와 소득에 비해 체감물가는 한국의 2/3수준입니다.결코 생활비가 싸지않아요.게다가 민진당과 국민당,내성,외성,원주민간의 역사문제도 첨예하게 대립해서 행복지수도 높지않구요.
                    
심미안 18-01-11 04:16
 
진짜 대만 가보고 쓴 글입니까? 옛말에 서울 안 가본 사람이 서울 가본 사람보다 더 많이 아는 것처럼 말한다더니 그짝이네요.
     
쥬라기 18-01-08 12:19
 
대만 넘버원!! 그런건 대만 싸이트에 가서 읊으시는게 ㅋ
자기자신 18-01-08 02:49
 
잘 보고갑니다
볼케이노 18-01-08 05:29
 
반대로 얘기하면 우리나라 빈부격차가 심각하단 얘기죠. 월 150도 못 버는 사람들이 수두룩한데, 빨리 부의 분배가 제대로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헝그리댄서 18-01-08 09:33
 
잘보고가요 ㅡ
가난한서민 18-01-08 09:42
 
잘봤습니다. 요즘에서의 국민당 소득으론 그나라의 경제나 경쟁력을 평가하지는 못하지요.
실제 국가속으로 들어가 보면 시설하나하나의 많은 기술적 차이가 심각합니다.
예를들면 한국의 '세계 수출 순위'는 6등인데 대만은 20위권 밖입니다.

하지만 중국이 미국보다 수출량이높지만 1인당 GDP는 낮지요
또한 기술적으로나 문명적으로는 비교도안되게 낙후되어 있습니다.
쥬라기 18-01-08 12:30
 
경제 구조가 태생적으로 하청이라는 , 고임금을  불가,  외형만  큰 대기업이 있지만 그것도 해외 기업 하청으로 연명,  만약 해외 기업 망하면  덩달아 망해야 하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훗 18-01-08 17:14
 
대만은 대기업을 키우고 싶어하고 한국은 대기업을 죽이려하고 재밋군요 김대중때 한국이 나가야할 롤모델이 대만이었죠 중소기업 강국을 만들자며 말입니다 고대로 갔었으면 아주 볼만했을듯
     
심미안 18-01-08 20:13
 
무슨 대만이 롤모델이었나요? 일본의 중소기업을 배우자고 한 게 언제부터인데요.
중소기업을 배우려면 이탈리아나 일본을 배워야죠.
그리고 대기업이 탄탄하게 성장한 게 노무현 정부 때입니다. 대기업을 죽이려고 한다는 인식이 잘못된 거 같네요. 대기업의 횡포, 정경 유착이 극심하니까 반칙하지 말고 공정거래를 하자는 거지요. 무슨 대기업을 죽입니까!

대만이 대기업 없이도 평균 소득 수준이 높다는 건 빈부 격차가 그만큼 없다는 방증이에요.
그만큼 서민의 삶의 질이 우리보다 월등히 낫다는 겁니다.
정치병 18-01-08 18:55
 
삼성,현대 대기업들, 재벌들 해체해서 그 돈으로 전 국민 나눠주면 국민소득 5만달러도 문제없는데 우리나라는 진짜 답답함.
     
산타도우미 18-01-08 23:56
 
참 골 때리는 논리가 다 있구먼.. 자본가들의 노력에 발톱에 때 만큼도 노력이나 위험을 감수 해보지도 않은 놈이 냄비근성에 찌들어서 무임승차 할려는 논리가 다 있냐? ㅋㅋ
     
현기증 18-01-13 13:33
 
헛소리가 너무 심하다  삼성 현대 엘지 롯데(흠우리나라기업인가) sk , 등 100대 재벌 전부해체하고 재산 다 몰수해야 200조 정도됨  대충 2000억달라  국민5천만명이면  대충 한명당 4천달라 돌아가겠네  1년 4천달러  개인이 소득으로 가져가는 금액은 100대기업 전부 합쳐야 연간 2조원도 안됨 삼성이건희 주식평가액빼고 소득액만 계산시 2천억이하 수준(최고 호황기준)  헛소리는 자제 하기 바래요  대만이 중소기업위주로 키워서  경쟁력 잃어버렸고 우리나라는 대기업 위주로 해서 버티고 저임금 의 제3국을 이용한 이득을 국내에 들여와서 잘사는 나라임 국민소득 5만불인 덴마크에서  연봉 1억 인 사람이 우리나라 연봉 3천만원보다 못한 삶을 사는지생각해보면 한국은 천국임(열심히 일하면서 좋은직장 가진사람기준)
오복별 18-01-08 21:39
 
너무 잘봤습니다^^
명불허전 18-01-11 18:35
 
마영구랑 임영박이랑 누가 더 막장인지 우열을 가리기 힘드네.
hanwu 18-01-22 23:03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잘 봤습니다. :)
ckseoul777 18-01-30 02:09
 
잘 보고 갑니다^^.
버벅이010 18-01-31 13:39
 
ninetail2 /촌철살인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