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Etn.연예/영화 해외반응
[WD] "왜 일본 아이돌은 한국 아이돌에게 뒤쳐지나" 해외반응
등록일 : 18-07-08 20:12  (조회 : 58,661)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의 프로듀스 48 프로그램에서 트레이닝을 받는 일본 아이돌을 주제로, 해외 포럼에서 한국과 일본, 그리고 아시아의 아이돌 문화에 대해 비교하는 글에 달린 댓글을 번역하였습니다.
 
이 글에 달린 댓글 대부분은, 한국의 음악은, 외모도 중요하지만, 아이돌의 실력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의견, 일본의 아이돌 같은 경우, 실력이 좋으면 좋지만, 그 보다는 팬과의 친숙함, 귀여움이 더 중요하다는 의견을 달았습니다.
 
또한 한국식 트레이닝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아시안 아이돌 그룹의 실력 상향 평준화가 되지 않을까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다음은 댓글을 번역한 내용들입니다.
(역주, 뭐뭐뭐48그룹은 원문에는 48Groups로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일본의 NKT48, HKT48, AKB48 등등 여러 도시별 프로젝트 그룹을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000.jpg

002.jpg



<댓글>
 


 
kirsion
근데, 혹시 락 음악에 대해 일가견이 있는 그룹은 없니?
 
 
 
ㄴSpeechez
X-JAPAN이나, 한국의 FT ISLAND, CN BLUE 등이 있겠네. 
이 중, 한국은 두 그룹이 아이돌이야.
 
 
 
assaneo
근데 아이돌 음악은 한국에서 그닥 유명하지는 않아. 
물론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긴 하지만, 아이돌 자체로서는 
실력으로 인정받기 어렵지. 오직 해외팬들은 잘 구분을 못하지만, 
한국에서는 다양한 장르가 존재해, 혁오나 로꼬같은 가수들이 그렇지. 
한국에서의 입장을 잘 살펴보면, 아이돌 음악에는 그렇게 관심을 가지지 않아. 
발라드 가수, 힙합 가수에 조금 더 관심이 있지.
 
 
 
hatsuho
이 프로그램은 일본 아이들에게 상당한 양의 트레이닝을 할 수 있게끔 해줘. 
일본의 뭐뭐뭐48 그룹들은 팬들의 마음에 드는 걸 지상과제로 삼기 때문에, 
실력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여겨지곤 했지. 그것과는 반대로, 
한국의 KPOP 소속사는 댄스, 노래, 기타등등 여러 가지 능력 등 여러 가지 능력이 있지. 
확실히 AKB그룹과 바나나레몬, FAKY등등의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아마츄어 그룹간의 차이는 있어. 보컬실력, 비쥬얼, 댄스 등등... 
물론 한국 연습생들에 비교하면 실력은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지만. 
학습을 하게 되면 그에 못지 않게 될거야. 
“일본 아이돌”이 아닌 “AKB"일 뿐이지.
 
 
 
waterbananas
그래. 오직 AKB나 다른 일본에 기반한, 어느정도 기본 실력은 있는
 아이돌만이 효율적으로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어. 이 기사에는 
왜 일본 아이들이 퀄리티가 떨어지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네. 
하지만 실력없는 아이돌이 일본에선 인기가 많아.
 
 
 
SNSD-AOA-Red Velvet-Jeon Soyeon-(G)I-DLE
아이돌 산업에 뛰어들지 않은 연예계 기업들은 상위 3대 연예계 기획을 분석해야해. 
하지만 아이돌계만 주목했을 때 (일본에서)실력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 
오직 팬들의 마음에만 들면 되고, 인기는 돈을 통한 투표로 결정되곤 하지. 
딱히 외부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지는 않아.
 
 
 
jin-z
고마워, 일본의 아이돌은 뭐뭐뭐48 그룹보다 훨씬 더 많은 수가 있어. 
그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팬서비스를 
해줄 수 있도록 아마 기획사 측에서 노력할거라고 생각해. 
Keyakizaka46은 최근 새롭게 등장한 그룹 중 하나인데. 
그들은 상대적으로 노래 실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실력을 중시하는 나로서는 
그들에게 더 애착이 가. 물론 시간이 흐르면, 
한국의 아이돌 트레이닝 방식을 따르게 된다면, 
일본의 아이돌 실력도 상향평준화 될거라고 생각해.
 
 
 
ㄴIfromjipang
그러나 아이돌 그룹이 인기를 타고 나서부터는, 
기본적으로 아키 모토가 창안하지 않은 아이돌 그룹은 그닥 인기를 얻지 못했어. 
그래서 뭐뭐뭐48 그룹이 일본의 아이돌 전체를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는거야.
 
 
 
ㄴd7h7n
아이돌 그룹들은 이제 더 이상 E-Girls와 별개가 아니야., 
전체 그룹 (Exile 모두 포함)이 모든 일본의 아이돌을 대표한다고 생각은 하지 않아.. 
Avex의 JPop 그룹일 뿐이지. 모두 특색이 다르니까 말야.
 
 
 
ㄴㄴimjustTBY
Exile이 아이돌이 맞는걸까?. 나는 Exile이 일본 아이돌의 대부분을 
대표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 또 Ami가없는 
E-girls는 약간 별로라는 생각이 들어서 말이야. :(
 
 
 
weirdkdrama
일본의 아이돌은 한국의 아이돌보다 전반적으로 실력이 부족해. 
또한 외국인 입장에서 봤을 때, 외모도 한국의 아이돌이 낫지. 
하지만, 일본 아이돌들도 한국처럼 철저하게 트레이닝을 거친다면, 
내 인식이 조금 달라질 수 있겠네.
 
 
 
dontcarewhatImcalled
동감, BananaLemon과 Faky는 일본 업계에서 아이돌로 인정받지 못해. 
일본은 아이돌이 곧 그룹과 동의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말야. 
차라리 이 그룹들은 Kpop에서 활동하는 것이 낫다는 생각이 들어.. 
일본에서는 안 먹힐걸.
 
 
 
fareastrising
아이돌은 소녀시대 이외에는 다 가짜야. 
그들은 퍼포먼스, 노래, 외모 다 완벽하지.
 
 
 
hatsuho
일본의 아이돌은 정말 귀여워. 
하지만 실력은 그렇게 출중하다는 생각이 안 드네. 실력은 한국이 위야.
 
 
 
hwightdoward
아이돌의 수준 차이는, 얼마나 집중적으로 트레이닝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봐. 한국은 합숙, 다른 나라는 비합숙 훈련을 하지. 
아무리 좋은 트레이너가 있더라도,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퀄리티는 달라진다고 봐.
 
 
 
mylord420
왜냐하면 한국 음악 시장은 일본시장보다 훨씬 작기 때문이야. 
JPOP 그룹중에, 재능을 가진 그룹이 가장 큰 팬덤을 가지게 되겠지. 
이 뿐 아니라, 이를 통해서 더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지 않을까 싶네.. 
한국에서는 기본적으로 유일한 기회는 kpop 회사와 계약하는거야.. 
한국 음악 시장이 더 크다면 태연과 같은 사람들은 
소녀시대에 소속되어 있지 않겠지.
 
 
 
thevampyre-
나는 락 장르의 중요성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겠어. 
결국 돈이 인기 장르를 결정하게 되는거지. 
내가 일본을 실제로 알아본 바에 따르면 60 년대에 
서양 음악을 수용하기 시작하였고, 70 년대와 80 년대에 형성된 가장 인기있는 장르 중 일부는 락 음악이였어. 반면에 kpop은 90 년대에 힙합이 세계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지.
 
 
 
CRISTOLS
한국 음악의 퀄리티는 상당히 우수해, 아이돌은 아니지만, 
PSY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타지.
 
 
 
SwallowedPride
네 의견에는 동의를 하기 힘드네, 한국의 음악 차트만 봐도, 
상위권에 TWICE가 위치해 있고, 그 아래에 여러 아이돌들이 위치하고 있어. 
물론 다른 장르의 음악도 있지. 한국에서 아이돌의 위상은 꽤 높아. 
네가 아는게 전부가 아냐. 미국에서는 테일러 스위프트같은, 
솔로 아이돌이 유명세를 타기도 해. 음악이 상당히 좋기 때문이야.
 
 
 
katnapp
한국은 모든게 빨리빨리야. 10년 사이에 이렇게 모든 상황이 
바뀔지는 상상 못했지. 하지만 아이돌그룹의 핵심은 
“팬과의 소통”이야. 들리는 음악이 아닌 보이는 음악이지.
 
 
 
ㄴhwightdoward
하지만, 한국의 팬들은 들리는 음악도 상당히 중요시해. 
립싱크를 하거나, 실력이 없으면 외모뿐인 그룹이라며 팬들에게 비난받지. 
실력이 좋아서 나쁠 건 없다고 생각해. 수지타산이 맞으면 
개인 가수로도 앨범을 낼 수 있고, 드라마에 출연할 수도 있지.
 
 
 
The_Red_Curtain
항상 그 해 최고의 앨범에는 한국에서는 아이돌그룹이 선정되곤 해. 
도한 상위권을 차지하는 노래도 마찬가지야.
 
 
 
ㄴd7h7n
네 의견에 동의해. 아이돌 음악이 한국에서는 최고의 인기를 누리지.
 
 
 
 
Favimax
... 아이돌은 숙달 수준이 높은 아티스트보다는 팬과 가까운 연예인이라고 
칭하는게 맞을 거 같아.. 그들의 기준으로, 한국의 아이돌은 
조금 과장되었다는 생각이 드네 ... 
... 하나의 시장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 아이돌들은 전문 무용수만큼 
좋은 춤을 추고 전문 가수처럼 노래하며 패션 모델만큼 멋지져야 해. 
그것은 음악에서 매우 독특한 거라고 할 수 있어 ... 
음 ...이 기사는 다소 역설적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준점을 조금 높게 설정하면 한국 아이돌도 다른 나라의 아이돌과 
똑같을 수 있지. 솔직히 나는 한국인 아이돌의 목표도 결국에는 
전문적인 음악을 만드는 게 아닌, 팬들과 가까워지고 돈을 버는게 전부라고 생각해.
 
 
 
CronoDroid
나도 동감해, 한국의 아이돌들은 일본의 아이돌이 지나온 길을 밟고 있지. 
그들이 팬을 만드는 방법은 팬미팅을 개최하거나 꾸준히 V로그를 통해 소통하는거야. 
결국 일본 아이돌이 추구하는 팬들과의 거리 없애기 방식과 큰 차이가 없어.
 
 
 
2722010
일본은 아이돌로부터 Cuteness(귀여움)와 사랑스러움을 추구하지 
한국의 사정은 달라. 문화가 다를 뿐, 근본적으로 한국인은 실력이 있고 
일본인은 실력이 없다는 건 말이 안되는 소리야. 
일본의 발라드 가수를 볼까? 그들은 상당히 좋은 노래를 만들어, 
물론 어느 나라나 좋은 가수는 존재하지. 
아이돌 계에만 국한해서 얘기하자면, 다른 나라는 트레이닝이 부족할 뿐, 
한국의 아이돌과 근본적으로 실력 자체가 다르다는 얘기는 조금 말이 안돼. 
그들에게 동등한 기회가 있다면 얘기는 달라지지.
 
 
 
fareastrising
시장은 당연히 돈이 되는 아이돌 그룹을 원할거야. 
BTS의 소속사 역시 큰 소속사가 아니지만, 한 번에 대박을 터뜨렸지. 
그 이외의 장르에서 세계적으로 대박을 터뜨리긴 어렵다고 생각해.
 
 
 
Hitokiri2
"Lags"는 나쁜 단어라고 생각해. 프로듀스48의 경우에는 
한국식 아이돌 트레이닝에 초점이 맞추어져있기 때문에, 
전문 트레이너가 없는 일본 아이돌들은 상대적으로 
당연히 불리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해.
 
 
 
fareastrising
한국의 경쟁력있는 음악 산업에 경의를 표해, 그들이 없었다면 
모든 아시아의 음악적 수준이 CPOP(중국계 음악) 수준에 머물러있겠지.
 
 
 
ㄴunicornbottle
중국 음악이 그렇게 나쁜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해, 
그들의 문화를 잘 반영해주는 것 뿐이지. 
문화 사대주의자가 되지는 말자. 다 상대적인거야.
 
 
 
Neoupa2002
2000년대 초반만 해도, 한국보다는 다른 동남아, 
일본의 노래가 더 좋다는 평이 많았지. 
우리 입장에서는 잘 구분을 못하니까 말야. 
하지만 2000년대 중, 후반이 되면서 인식이 달라졌어. 
한국 그룹들의 퀄리티가 엄청 증가하긴했지.
 
 
 
fareastrising
발라드는 국가를 막론하고, 큰 차이를 보이진 못해. 
어디에나 노래 실력이 좋은 사람이 존재하니까. 하지만, 
아이돌 분야는 다르다고 생각해. 팬들의 마음에 드는 외모, 행동, 
여러 가지가 인기를 좌우하니까. 한국, 일본, 중국, 태국등이 최근 인기가 많지!
 
 
 
unicornbottle
한국의 초기 아이돌그룹들은 H.O.T, Sugar, Twins(량현량하??), 핑클 등이 있어. 
그들은 지금 보았을 때 조금 촌스럽긴 하지만, 그 당시에는 정말 파격적이었지. 
모든 것들은 과도기가 있다고 생각해. 개인적으로 아이돌의 외모만 봤을때는 
일본이 더 귀엽다는 생각이 들어. 하지만 어느정도 한국으로부터 
충격을 받게 된다면, 그들의 실력도 오르겠지?
 
 
 
fareastrising
분위기 깨서 미안한데, 최근에는 중국의 아이돌도 크게 발전하고 있어. 
물론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tsukiyamarama
한국 옛날 노래중에는 들으면 기분이 편안해지는 노래가 많아.
프리스타일이라는 그룹이 불렀던 노래를 들어봤는데 최고네.
 
 
 
ㄴSkyzfire
Freestyle - Y
 
러블리즈의 Kei가 그 곡을 또한 커버했지.
 
 
 
ㄴasddsalkjjkl
맞아, 나도 한국 노래들은 잘 모르지만, 가끔 유튜브에서 한국에서 
옛날에 인기가 있었던 노래들을 듣곤 해. 좋은 노래가 많아.
 
 
 
unicornbottle
그들은(뭐뭐뭐48그룹) 음악을 같이 만들긴 하지만, 활동은 따로 해.
 
 
 
missmach2581
이번 프로듀스 48의 댄서인 May J Lee의 영상을 유튜브에서 봤어. 
한국의 댄스팀은 미쳤어.
 
 
 
fareastrising
물론 얘기가 많이 나오지만. 내가 생각할 때는, 
실력은 한국>일본>>>>>중국이라고 생각해. 
뭐 외모는 다들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ㄴhexoftorment
그래 중국의 101그룹(한국 프로듀스101 중국버전)의 
커버 영상을 봤는데 차마 끝까지 못 봐주겠더라.
 
 
 
CronoDroid
귀여움과 친숙함은 일본, 실력과 외모는 한국. 동의하니?
 
 
 
fermisurface
일본이 작은 귀여운 고양이를 보는 것 같다면, 
한국의 아이돌은 사자를 보는 것 같아.
 
 
 
0rangebang
조금 내 말이 우스꽝스러울지도 모르겠지만, 
나는 실력이 부족하지만 조금 더 친근한 일본의 아이돌쪽이 
더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uera
나는 그래도 한국의 프로듀스 48에 출연한 일본 아이돌들이 
대견하다고 생각을 해. 그들은 자국에서 어느정도 인기를 확보하고 있고, 
무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거지. 하지만 그들은 본질적인 실력을 늘리고 싶어서, 
조금 더 실력이 좋은 한국 연예계에 도전장을 내민거야.
 
 
 
fennant
난 왜 한국의 아이돌이 일본의 아이돌보다 실력이 뛰어난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었는데. 잘 이야기해주었네. 일본은 기획사가 
수입을 대부분 가져가고, 월급제로 생활을 해, 
또한, 그들은 전문 트레이너가 없고, 스스로 연습을 해야 해. 
하지만 한국은 다르지. 수익도 상당히 많이 가져갈 뿐 아니라, 
전문 트레이너도 회사 측에서 고용을 해줘.
 
 
 
uera
일본의 아이돌도 실력 좋은 멤버들이 많이 있어. 
하지만 일본에서의 인기의 기준은 귀여움과 친숙함이지. 
그게 차이를 만든거야.
 
 

Ekisho
잘 말해주었네! AKB 멤버였던 Yuko oshima도 결국 배우가 되었어.
 
 
 
AnnaWatermelon
하지만 일본 아이돌의 장점도 있어. 그들은 한국의 아이돌처럼, 
팬들과 조금 거리감이 있지 않고, 일상에 녹아들어있는 느낌이 있지.
 
 
 
gainzAndGoals
짧은 V로그등을 이용해서 일상을 공유하는 방식은 한국과 일본 아이돌 모두 동일하지. 
하지만 일본은 정말 그들의 일상을 공유하지만, 
한국의 아이돌은 철저하게 프로페셔녈한 영상을 공유해. 
자신들의 안무 연습이나, 홍보 등을 하지.
 
 
 
hirudoredo
나인 뮤지스 알아? 그 친구들은 전부 모델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키가 크지. 
하지만 그들은 한국에서 성공하지 못했어.
 
 
 
yoospock
MNET은 드라마도 많이 제작하려고 하고 있는 것 같아.


번역기자: 최환희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최환희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빙길롯 18-07-08 20:15
   
한때 한국이 일본 음악을 베끼던 때가 있었지
일본 음악이 빌보드 1위에 올라가 부러워하던 시절도 있었고
지금은 반대가 되었으니 참 신기하네
     
냥냥뇽뇽 18-07-08 20:20
   
지금와서보면 양국이 서로 표절한 사례가 여러번 존재한건 맞고,

좀더 들여다보면 우리나라가 표절한거라고 알고있는것들 대부분이 공정한절차의 리메이크곡들이
꽤있는 부분임
          
냠냠이 18-07-08 20:36
   
대부분이 공정한 절차라는건 틀린부분입니다
정당한 절차로 리메이크한건 극소수고요
대부분 표절을 부인하거나 모르쇠로 일관하다 밝혀지면 추후 협의를 통해 합의해서 넘어갔죠
(8마디가 똑같아야 표절이라 인정받던시절 6마디나 7마디만 베낀 사례도 포함해서요)
그런방식이 공정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전 더이상 드릴말씀이 없네요

70년대부터 90년대후반까지 우리나라 대중음악이나 방송쪽 관련해서 일본쪽 표절(물론 미국것도 많이 베껴 왔습니다만)사례 찾아보면 끝도 없습니다
          
냥냥뇽뇽 18-07-08 20:39
   
글쎄요.. 소속사의 답변을 들어보면 알게되겟지용
          
골빙이 18-07-08 20:58
   
90년대까지는 일본 많이 베낌. 표절이라고 인정한 사례도 꽤 되니까 아니라 그냥 묻힌거까지 찾으면 정말 많을거라고 봄.. 뭐 사실 지금 와서는 대중 음악 패턴이 정립 되다시피 해서 그런걸 논하는게 의미가 없긴 함. 순수 머리에서 나온 창작물이라도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곡들 다 뒤져보면 안겹치는 부분이 없을수가 없어서.. 그리고 아티스트들도 기존 음악을 들으면서 자라기 때문에 영향을 안받을수가 없음.
          
wpzp 18-07-10 09:02
   
빙길롯/ 첫댓글부터 쌩뚱맞는 댓글을 싸질러 놨네ㅋㅋ 한일 아이돌에 대한 글에
한국에서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일본가수가 1965년에 빌보드 1위 한걸 거론하는것도 쌩뚱맞지만..
얼마전에도 일본 탄도소년단 비판하는글에 엉뚱하게 일본가수 빌보드 1위 했다고 주구창창 도배해서 신고 먹은인간이 생각나네ㅋ

먹구 살기 힘든시절 60년대에 언제 한국인들이 듣도 보지도 못한  일본가수가 빌보드 1위한걸 부러워했었죠?
사실 강남스타일 싸이때문에 오래전 일본가수가 빌보드 1위했다는것도 알려진거 아닌가ㅋㅋㅋ
     
SpringDay 18-07-08 20:29
   
일본음악이 빌보드 1위에 올라가 있던 걸 언제 부러워함요? 반세기 전 1년도 안되서 사라진 사카모토 큐를 말씀하신 건 아닐테고..
     
계피사탕 18-07-08 20:39
   
이분 뻥도 참...ㅋㅋㅋ

일본음악이 빌보드 1위 한 것이 1963년도 아님? 스키야키인가 하는 곡.Kyu Sakamoto의 Sukiyaki

아직 MBC도 안생겼을 때고, TBC도 안생겼을 때고, 서울에서 송출안테나 한 20킬로미터 지역만 KBS가 하루 몇시간 방송되던 시절인데 뭘 일본음악이 빌보드 1위한거를 부러워 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이야기임.....
     
잭더리퍼 18-07-08 20:52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사카모토 큐라는 가수가 빌보드 1위 해봤다는것 자체를
싸이 강남스타일때 처음 알게된게 현실입니다만....
          
디드 18-07-09 01:54
   
정답. 일본과는 다르게 사실 우리나라는 일본에 대해서 별 관심이 없죠.
그런거 보면 좀 우리나라는 쿨한 듯. 아니면 살기 바쁘거나. ㅠㅠ
     
팔하코 18-07-09 11:07
   
보릿고개시절에 빌보드1위를 부러워하다니
라디오 티비 전화보급도 낮은 시절인데
세계가 일본을 부러워한다고 망상하지 않으면 정신붕괴라도 되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성당턴스님 18-07-09 11:18
   
그런 시절이 있었다는 거지, 글쓴이가 부러워했다는 건 아니잖아요? 잘못된 일을 반성조로 상기시킨게 ㅋㅋㅋ로 조롱할 정도인가요? '지금 딴 것들이 우리꺼 표절 더하니, 우리는 당당해.' 이런 건 아니잖아요? 그 시절을 부끄러워하고, 우리라도 현재를 당당하게 살자라는 메시지 정도로 이해했으면 합니다.
               
팔하코 18-07-09 11:54
   
빌보드1위를 부러워하던 그런 시절이 없었다니까요?
과거든 현재든 한국인 대다수가 일본인 빌보드1위가 있었다는 자체를 모릅니다
그런데 심지어 그 존재하지도 않던 '부러워하던 시절'이 '잘못된 일을 반성조로 상기시킨거'라구요?
단순히 웃겨서 웃었는데 아무 상관도 없는 댁이 조롱으로 받아들이시는것도 이해가 되질 않구요
본인이 쓴 글도 아니면서 무리한 확장해석 해주시는 모습도 신기하네요.
혹시 그 쪽 세컨닉이 쓴글이면 아 네 그렇군요 해드릴께요.
     
파랑고양이 18-07-09 13:40
   
그런 일이 있었는지도 몰랐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G마크조심 18-07-09 15:55
   
메인번역글에서 어글관종짓하면 욕이 없어도 바로 훅가는 수가 있으니 어글 끌 장소를 바꾸길 권유한다. 물론 다른 데 가도 무사하기 힘들어 보이긴 하다만.
관측 18-07-08 20:24
   
번역 감사합니다
가출한술래 18-07-08 20:26
   
잘 보고 갑니다
레드당근 18-07-08 20:33
   
한국은 트레이너가 완성된 작품을 그대로 전수해 주니

한국이 뛰어 날 수 밖에 없음.

(개인적으로 봤을때) 언어 부분도 보면

일본어는 애니나 밝고 경쾌한  노래에 잘 어울리는 언어인것 같고.

한국어는 여러 장르에 잘 어울리는것 같고

중국어는 어디에도 쓸모가 없는 언어인것 같고.

이건 장담한다. 절대로 중국어로 한국아이돌처럼  뜰 수 없다는건 확실하다.
     
배고파0 18-07-08 23:15
   
중국엌ㅋㅋㅋㅋㅋ
     
HOBAK 18-07-09 11:22
   
일본은 받침이 없는 언어라서 풍부한 소리가 나오기 힘들죠.  공평하게 영어노래를 불러도 한국 가수들이 압도적으로 씹어먹고..  동생이 성악가인데 유학갔을 때 일본 유학생은 끼지도 못한대요. 아시아에선 한국이 노래, 춤, 흥, 끼를 타고난게 맞음..  오죽하면 해외에서 아시아의 라틴족이라고 할까 ..  일본은 아무리 노력해도 한국을 이길 수 없는 분야임
BTJIMIN 18-07-08 20:34
   
번역 감사합니다
알개구리 18-07-08 20:41
   
한국의 트레이닝 방식을  사용하면 평준화가 될거라고 ?
짧게는 3년 ...길게는 7년 연습생도 있는데  결딜 자신 있나.....
계피사탕 18-07-08 20:44
   
욕나오는 상황이지

저렇듯 세상은 아직 한국과 일본을 경쟁관계, 대체관계로 보고 있음..

근데 케이팝의 아이덴티티를 희생하면서 ㅅㅂ 쪽바리 밀어주는 방송사 새끼들은 그게 매국노들이여.....

기회되면 나라도 팔아먹을 새끼들...
     
윤여니쓰 18-07-12 18:59
   
박진영의 현지국가의 현지인그룹(외국인)의 kpop(?)아이돌을 육성한다는 개뻘짓을 하고있어서 큰일.
인삼장수 18-07-08 20:45
   
일뽕은 어디가나 깔려있네.
아니 일본이 빌보드1위할때.
우린 빌보드란 단어도 몰랐는데 누가 부러워해.
그리고 그 빌보드 1위도 지역에 국한된 빌보드 1위지.
미국에 가수들 다 누르고 빌보드 1위 한걸로 아나.
알뽕들은 어딜가나 왜놈들 찬양에 원숭이랑 똑같이 왜곡 날조만 하니..
lord 18-07-08 20:53
   
운동만하면 누구나 격투기선수가 될 수 있어. 한심한 소리임.
노란세모 18-07-08 20:56
   
케이팝 주제에 와패니즈들이 끼여있네
낄데 안낄데는 가려라 일뽕들아
용사데이빗 18-07-08 20:59
   
물론 실력적인것도 있지만,
일본이나 중국음악을 잘 몰라서 그런지 몰라도,
엔간해서는 멜로디 라인이 한국이 훨씬 잘 만드는 느낌임.

노래자체가 좋은게 많아서 KPOP이 성공했다고 생각함..
ckseoul777 18-07-08 21:01
   
잘 보고갑니다
골빙이 18-07-08 21:13
   
일본어 특성상 성악이나 pop 방식의 창법 익히기가 불리해요. 그냥 뇌피셜이 아니라 음성학 쪽에서는 거의 정설로 굳혀져 있어요. 발성은 모음이 핵심인데 모음이 10개도 안되서 (모음 아이우에오 5개에 반모음 4개)  소리를 변환해 가면서 내는 기술을 익히기가 힘듬. (예를 들면 '아'를 '어'처럼 발음 하면서 부르면서 소리를 어둡게 내야 될때도 있는데 일본어에는 '어' 발음 자체가 없어서 그게 힘듬) 그러니까 공명이 적어서 닫힌 소리 위주로 낼수 밖에 없고 비음 위주로 노래를 부르죠.. 물론 정말 타고난 몇명은 그걸 극복하긴 하겠지만.. 그렇다고 팝을 엔카처럼 부르면 그게 더 이상할테고
khankhs 18-07-08 21:14
   
과연 일본애들이 실력만부족해서 케이팝에 뒤쳐지는걸까? 재네는 실력이올라도 표현하는능력자체가 구리고 언어도 맹맹이소리가 다한결같아서 한국애들처럼 동등하게 올라올급이아님
곱하기 18-07-08 21:17
   
영원히 따라올수없는벽

그것은 언어

절대 못따라와 표현의 한계와 발음 들리는 청각이미지 세련됨

넘사벽임

세종대왕이시어 오늘도 절하고 갑니다

실력은 닥치고 10년하면 아무리 절름발이라도 가능함

단 언어는 넘지를 못함

한국어를 배워서 한국어로 앨범내서 데뷔하면 모를깤
     
GAME 18-07-08 21:27
   
실력도 실력이지만 한글때문에 케이팝이 더성공하고있는거
          
디드 18-07-09 01:58
   
동감입니다. 일본은 언어적 한계 때문에 음악이 아름답지가 못해요.
일본의 많은 가수들이 부르는 음악이 귀염떠는 음악으로 들리는 이유가 언어적 한계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HOBAK 18-07-10 18:10
   
한글이 아니라 한국어때문 아닌가요
               
회색달 18-07-11 10:37
   
둘다 포함이죠
한글때문에 오히려 한국어가 바르게 수정되기도 하구요
한글을 쉽게 익히기도 하기때문에 한글이 1등 공신은 맞아요
한국어가 어렵긴하지만 일단 글을 빠르게 익히는건 엄청난거죠
     
갈천 18-07-09 19:25
   
어이구.. 너무 국뽕으로가셨는데 영미권사람들이 들을때에는 중국어나 일본어도 듣기에 거슬리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각각 특징이 있다고 하죠. 한국어만 특별히 듣기좋다는 아니고.. 다 똑같다보면됩니다.
일본과의 차이가나는이유는 아주아주 심플한 이유입니다. 시장이 선택한것이죠. 일본은 그들akb와같은 아이돌을 선택했고 우리는 케이팝을 선택했습니다. 우리는 싱어라면 제1의 필요조건이 실력 이였고 그들은 팬을생각하는마음 귀여움을 소비자들이 선택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그렇게 만든겁니다. 우리는 외모가좋아도 가창력이 좋지않으면 비판을주저하지 않았죠. 또 인종적으로 흑인, 필리핀인 못지않게 노래하기에 유리한 성대구조를 가지고있지요. 그것이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tuygrea 18-07-09 20:39
   
저분은 일본어 자체가 못났다는게 아니라 음악에서 한국어보다 못하다는걸 말하시는듯 합니다... 일본어의 발음구조 때문에 특정 음악 장르에서 걸림돌이 된다는 말은 꽤 예전부터 있었지요.
     
HOBAK 18-07-10 18:11
   
누가보면 세종대왕님이 언어를 만든 줄 알겠네...  한글을 만드신거지 한국어를 만드신게 아닙니다;;
타바코 18-07-08 21:18
   
친숙함과 귀여움을 위해 av까지 찍는 일본..
어려운별명 18-07-08 21:37
   
연습기간과 연습강도 자체가 차원이 다른데 비벼질 수가 있나..
한국 아이돌이라고 지금처럼 실력이 갖춰진건 아님
지옥같은 경쟁환경에 돌입하다보니 이렇게 된거지 뭐
B형근육맨 18-07-08 21:37
   
얘들은
한국 연습생들의
트레이닝과 합숙기간을 너무 쉽게 생각하는것 같네요
질렌할 18-07-08 21:37
   
시장 탓이라고 생각함
내수 시장이 작은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장을 진출을 최종 목표로 육성하다보니
전세계(특히 서구권) 음악의 트렌드를 연구해서 아이돌을 육성하는 반면
일본 아이돌 쪽은 내수로 만족하고 해외 트렌드를 따라갈 필요성을 못 느껴서 갈라파고스화 된거라고 봄
나기 18-07-08 21:40
   
쪽발은 시장이 커서 실력이 떨어진다?
그럼 미국은 머냐?
미국 시장은 쪽발보다 떨어지는 개차반 뿐이겠네 ㅡㅡ
     
질렌할 18-07-08 21:43
   
미국은 다양한 문화와 인종이 공존하는 시장입니다
그만큼 선호하는 것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트렌드가 존재하고
빠르게 변화하며 살아남기 위해선 그것을 제대로 따라가던지
유행의 메인스트림을 뒤집어 엎는 혁신적인 것이 나와야 돈을 벌 수 있죠
최근 BTS가 히트 친 것도 바로 그점이 제대로 먹혔기 때문이구요.
          
나기 18-07-08 22:30
   
그래서 미국 시장이 일본보다 크니 미국은 실력이 떨어진다는 거요? 머요?
               
주머니펭귄 18-07-09 00:16
   
윗분은 시장 크기뿐만 아니라 시장의 특성까지 생각해서  친절히 설명해 주고 있는데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하고 시비조로 말하는 것도 웃기네요 ㅋㅋ
                    
나기 18-07-09 09:32
   
중국은 연예사업 일천하니
시장 크기에 관계없이 뒤떨어지는게 당연한데
일본이 시장이 커서 아이돌 능력이 떨어진다는 개솔을 하는데
그런 개솔은 저능아들이나 믿지

미국이 시장이 젤 큰데 왜 언제나 가장 최첨단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
웃기지도 않는 일뽕들 ㅋㅋㅋㅋ
쪽빨들이 실드치는 거 베껴와서 앵무새처럼 개솔 즐
                         
주머니펭귄 18-07-09 13:17
   
애초에 시장의 소비층도, 특성도 완전히 다르다니까요? 자꾸 왜 시장 규모만 가지고 얘기를 하세요ㅋㅋ 그리고  일본 실력이 왜 떨어지는가를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일뽕이라니요....
                         
질렌할 18-07-09 20:30
   
미국의 아티스트가 왜 뛰어나고 그 시장이 일본의 그것과 왜 다른지 설명해놨더니
글은 읽었는지 의심될 정도의 반문을 하는것도 모자라서
끝까지 반말 찍찍하고 저능아니 일뽕이니 하는 말이나 뱉어가며 혼자 씩씩대는거 보면
독해력이며 인성까지 뭐하나 거를 타선이 없네요
                         
마요라13 18-07-10 01:51
   
국뽕도 정도껏.... 치사량 수준으로 들이 처마셔서 남이 쓴 글은 읽지도 못하나보네 ㄷㄷ
난독이 아니라 그냥 뇌를 안거치는듯
               
질렌할 18-07-09 01:15
   
위 댓글은 일본과 미국 시장이 다른 이유를 나름 알기 쉽게 쓴거구요.
일본 시장과 비교를 하려면 미국이 아니라
그들과 비슷한 단일 인종, 문화를 가진 중국 시장과 비교 하셔야죠.

중국 내수시장, 어마어마하죠. 중국 아이돌은 기를 쓰고 해외에 진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적당히 그때그때 유행 하는 곡 뽑아내고 자국 시장 취향 맞춰주면 돈방석 앉습니다.
물론 걔네들도 자국내에서 자기들끼리 경쟁합니다. 그건 일본도 마찬가지구요.
하지만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켜야 하는 글로벌 트렌드를 목표로 하지 않는 이상은
*조금 넓은* 우물안 개구리들의 영역 다툼일 뿐이죠.

중국 아이돌들 스킬 어떻습니까? 뛰어납니까? 막 빌보드를 씹어먹을 정돕니까?
우리나라에 들여온다면 각종 음원차트 무혈입성해서 상위권 꿰찰 수 있을 정도인가요?
전 모르겠네요. 해외 시장에서 그들을 본적이 없으니.

물론 걔네들이 엄청난 실력자들이라 생각하신다면
제가 쓴 글은 개소리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골빙이 18-07-09 13:20
   
중국은 그것뿐 아니라 예전 문화 대혁명의 영향도 크죠. 공산당 홍위병들이 중국 문화 발전 최소 20년 저하시켰죠. 중국 보면 음악쪽뿐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서 자기들이 주도하는 분야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드웨어는 선도분야일지 몰라도 소프트웨어는 철저히 뒤쪽이에요.
               
디드 18-07-09 02:05
   
일본 내수 시장이 크다는 점이 아이돌 능력을 떨어뜨린 건 사실인 것 같아요.
특히 abk같은 아이돌을 팔아서 돈을 벌수 있다는 사실을 안 일본 기획사가
그런 식으로 시장을 몰아갔겠죠.
그냥 초등학생 이쁜 애들 주워다가 학예회 시키면 돈이 들어오는데,
뭐하러 우리나라처럼 트레이닝 시키려고 하겠어요?
너무나 당연한 시장의 선택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우리도 서태지 같은 사람이 안나왔으면 지금 같은 kpop 시대는 힘들지 않았을까요?
여러가지 상황이 현재 kpop 발전을 이끌었겠지만, 그런 문화적 발전에는
몇가지 행운도 있었다고 생각되네요.
다행히 우리 나라가 음악이 이렇게 많이 발전할 수 있어서 기쁘네요.
                    
바람속에서 18-07-09 09:38
   
서태지음악도 결국은 그당시 미국에서 시작되고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던 음악의 변형이죠. 혁신적인 사람이 나왓다기보단 위엣말처럼  전세계(특히 서구권) 음악의 트렌드를 연구해서 아이돌을 육성하는 시스템이어서 성공한게 맞는듯
친절한사일 18-07-08 21:46
   
하나의 시장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 아이돌들은 전문 무용수만큼
좋은 춤을 추고 전문 가수처럼 노래하며 패션 모델만큼 멋지져야 해.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한국 아이돌이 얼마나 힘든지 말해주는 코멘트네요.
많은 사람들이 아이돌을 '가수'가 아니라고 말하면서 '가수'로서의 실력을 따지고
댄스는 아이돌의 1덕목이며 비주얼도 중요하죠 (가끔 예쁘거나 잘생기지 않아도 예능활동등의 특정이슈로 인해 뜨는경우가 있긴 하지만..)
예전에 해외반응중에 누군가 일본의 만화캐릭터를 현실로 옮겨놓은게 한국 아이돌이라고 했는데
그런 이미지를 '트레이닝'으로 만들어내는 아이돌들이 존경스럽기까지 함.
     
골빙이 18-07-08 22:46
   
방탄 프로듀싱한 방시혁씨 말처럼 서커스에 가까운거죠.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하고 랩도 잘하고 스스로 작곡도 할줄 아는 애들이 심지어 얼굴도 잘생겼으니까.. 창작력이나 창의성면에서 아티스트라고 하기엔 무리라고 생각하지만 정말 대단하긴한것 같아요. 뭐 빅뱅 지디는 아티스트의 영역에는 간것 같지만
우디 18-07-08 21:49
   
정신력의 차이...
격동의2018 18-07-08 22:05
   
친숙함=일반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갓잡이 18-07-08 22:08
   
문화의 수준차이가 다름
이건 역사적차이 만큼 큰것
칼까마귀 18-07-08 22:13
   
잘 보고 가여
에리땅 18-07-08 22:46
   
'왜 일본 아이돌은 한국 아이돌에게 뒤쳐지나'

-----------------------------------------------------

아이돌또한 가수인데 노래도, 퍼포먼스도 상대적으로 우리나라 아이돌보다 못하니까 뒤쳐지는거죠.
Durden 18-07-08 22:52
   
재능+노력이겠지만
그외에 기획사의 전략, 프로듀싱 능력, 작곡가, 안무가, 스타일리스트 등등등
종합적으로 다 갖춰야하는듯.
난 요즘 아이돌 음악에 별 관심은 없는 남자사람인데 방탄소년단 Mic  drop  remix  보고 개깜놀했음 ㅈㄴ좋아서.
결국 음원사서 계속 듣다가 팬됐다ㅋ
노래도 좋고 퍼포먼스, 안무 개쩔더라.
헝그리댄서 18-07-08 23:09
   
잘보고가요 ᆞ
무적엘지 18-07-08 23:17
   
개인적 생각으로는 예전에 이런소리가 있었지 개나 소나 가수한다고
지금은 이런소리 안들을려고 열심히 하는거같고 그리고 경쟁사회잖아 일본은 한 기획사가 일본을 점령하다 십히 하고있어서
발전하지 못하는거같고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성공을위해 대형.중견.중소 기획사가 경쟁하다보니 실력은 기본으로 장착해야 한다는 생각
힘나님 18-07-08 23:30
   
한국>일본>>>>>중국

이건 뭐지? ㅋㅋㅋ

한국>>>>>>>>>>> 니뽄, 중궈 이거지
     
sw5113 18-07-09 07:26
   
저도 황당했음ㅋ
하늘치 18-07-08 23:32
   
다른 장르의 음악은 모르겠다만 AKB를 위시한 48계열이나 46이 들어가는 아이돌계의 실력은 처참한게 맞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난번에 태국에선가 라이브 공연 펼쳤는데 아주 대참사가 나기도 했었고 ㅋㅋㅋㅋㅋㅋ 노래를 잘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춤이나 퍼포먼스를 잘하는 것도 아니고 도대체 뭘 내세우는 건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깁스 18-07-08 23:35
   
갈라파고스가 완성 돤계인 애들을 억지로 끄집어 낸다고 정상이 되는거 아님
바두기 18-07-08 23:49
   
잘봤습니다.
에테리스 18-07-09 00:24
   
모든건 소비자의 니즈대로. 우리나라만큼 아이돌에게 실력따기조 오디션 프로그램과 음악 서바이벌 많은 나라도 없음. 일본도 실력파 보컬들 다수 있음. 다만 소수 빼면 인기가 없을뿐.
주머니펭귄 18-07-09 00:25
   
프듀 48 하나로는 힘들겠지만, 이런 식으로 끄집어 내는 기획이 계속되면 갈라파고스 해체될 지도 모릅니다.
블랙커피 18-07-09 02:33
   
한국 >>>> (넘을 수 없는 벽) >>>> 일본 ≥ 중국

사실상 이게 맞다고 봐야지. 어디 일본을 한국에 갖다붙여
자기자신 18-07-09 02:52
   
잘 봤네요
김두부 18-07-09 03:46
   
일본이 노력하면 한국이 될 수 있다는건 토종일본인이 네이티브 영어구사하는게 힘든거랑 같음. 문화와 시스템자체가 따라오기 힘들정도의 차이를 이미 만들었음.
히포 18-07-09 03:51
   
Neoupa2002
2000년대 초반만 해도, 한국보다는 다른 동남아,
일본의 노래가 더 좋다는 평이 많았지.
우리 입장에서는 잘 구분을 못하니까 말야.
하지만 2000년대 중, 후반이 되면서 인식이 달라졌어.
한국 그룹들의 퀄리티가 엄청 증가하긴했지.
 
--------------------------------------------------------------------

꼭 어설프게 아는 것들이 나대지 ㅋ
허까까 18-07-09 06:54
   
역시나 개소리들이 중간중간 끼어있네요.
지나가는이 18-07-09 07:03
   
흐음 와패니즈 의견도 많구나
꿈울쳨 18-07-09 07:18
   
한국은 실력있는애들 뽑아 투자하고 성과를 보려는 편
일본은 걍 아이들의 젊음에 기생하여 투자도 별로 없이 성과만 보려는것

한국의 아이돌은 스타가 되기위한 노력으로 기본적인 노래나 춤등을 위해 기획사나 회사가 직접나서서 투자하지만
일본은 아이돌 스스로가 직접 시간을 내서 투자해야 한다고 함...그럼에도 불구하고 월급제 형식의 돈만 지급하는
한마디로 골수뽑아먹는 스타일...

우리나라 아이돌 체제에도 분명 문제는 있지만 일본의 스타일은 그냥 젊은 아이들의 젊음을 팔아먹으면서 귀여움이니 친숙함이니 개소리나 지꺼리는것...
가새이 18-07-09 08:00
   
아이돌 덕질할때도 있었는데 이젠 관심없음
아니야 18-07-09 08:03
   
근데 왜 꼭 비교를 할때

일본에는 아이돌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가수가 있다면서 쉴드질 하는 걸까요?

그럼 한국에는 아이돌만 있나?

오히려 아티스트들끼리 실력 비교하면 더 쳐발릴지도 모르는데...

나얼이 케미스트리랑 같이 노래불렀던 영상을 봤을 때의 충격이 아직도 기억나는구만.
한명회 18-07-09 08:44
   
솔직히 일본음악은 갈라파고가 심해 발전하질 못했어
예전에는 그래도 몇몇 매니아들도 있었고 컨셉을 따라가보는
경향이 있었지만 ...
일본 아이돌봐라 스무살넘는애가 7살짜리처럼 행동하구 말하고
되도않는 락스피릿으로 아직까지 엑스재팬 꼬봉새끼들로
30년을 울궈먹고 있는데 발전이 있겄냐
arsinoe 18-07-09 08:44
   
한국식 트레이닝으로 실력이야 상향평준화 될수 있겠지만 꼬꼬마 키랑 짦따막한 팔다리는 어쩔건데?
신비루 18-07-09 09:43
   
실력이 안되니 뒤쳐지지.어디 아이돌 문화뿐인가
배우들 연기력 봐봐요.
1lastcry 18-07-09 09:46
   
[unicornbottle
..생략.... 개인적으로 아이돌의 외모만 봤을때는
일본이 더 귀엽다는 생각이 들어. 하지만 어느정도 한국으로부터
충격을 받게 된다면, 그들의 실력도 오르겠지?]

지금 한국에서 외모가 뛰어난 멤버로만 구성된 걸그룹이 없는 것도 아니지요.
하지만 성공하지 못했죠. 한국도 일본처럼 귀여운 애들만 뽑는 거 어려울 일도 아닙니다.
외모도 되면서 실력있는 애들을 뽑는 게 아주 어려운 거죠. 일본 지들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akb48 같이 전체 300명(나무위키기준) 넘게 뽑아서,
어리고 반응 좋은 애들로 이미지 소비하다가, 인기 떨어지면 졸업(퇴출)시키고
다른 멤버로 채우는 거죠. 애초에 실력있고, 외모 되는 소수정예가 불가능 하니까
저지랄하고 있는 것이죠. 대외적으로는 성장하는 아이돌이라고 하는데,
전문적인 트레이닝도 시켜주지 않고, 악수회나 팬사인회, 각종 행사나 뛰게 만듭니다.
상위 인기 멤버 16명 정도만 선발 멤버로 앨범 활동합니다.
이제 이것도 인기가 시들해서, 팬은 오타쿠 중의 오타쿠만 남았고.
akb48 소수 멤버 몇 명이 인기를 독차지하면서 그들만의 리그로 망해가고 있다더군요.
얼마나 수준이 떨어지나 궁금해서, 올해 싱글 앨범 'teacher teacher' 유튜브 동영상을 봤는데,
이건 제작자가 또라이가 아닌 이상, 멤버들 수준이 얼마나 처첨하면 이런 수준으로 곡과 안무를
구성했을까 싶더군요. 이러니까 한국을 통해서 뭔가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왔나 봅니다.
merong 18-07-09 09:51
   
이승철: " 아.. 노래는 타고나는 거에요.  전 바이브레이션도 원래 됐어요!! ㅎㅎ "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레이닝.
샾샾 18-07-09 10:05
   
확실히 일본내에서 발성이 괜찮다 싶으면 혼혈이거나 어렸을때 해외에서 살았던 유학파라던가 그런 경우가 많음.
(안젤라 아키, 이토 유나, ai, 우타다 히카루 등등..)
이런걸 보면 위에 댓글들에서 언급했다 싶이 일본언어의 문제로 비음이 강하다던가 소리가 가볍다거나 그런 특징이 생기는건 맞다고 봄.

흔히 우리나라에서 일본노래라고 알고 있는것들이 애니메이션 주제가라던가 아이돌 혹은 특이한 컨셉 노래 위주라서 일본 노래를 수준낮거나 이상한 노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고 생각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일본노래 듣는 이유는 발성이 그렇게 완벽하지 않더라도 싱어송라이터의 비율이 꽤 많고 자기 색깔을 잘 살려내서 노래가 듣기 좋다는 점임.

카와시마 아이, 토쿠나카 히데아키, 히라이 켄, kiroro 이런 가수들보면 비음이나 가성으로 노래 부르는데도 자기가 곡을 만드니까 자기 보컬색깔 살려서 노래가 듣기 좋음.

그러니까 일본노래는 뭐랄까 수준이 확실히 엄청 뛰어나진 않은데 확실하게 자기 색깔 가지고 있는 그런 가수들이 많아서 자기 취향에 맞으면 진짜 좋음.

개인적으로 좋은 노래라는건 발성만 좋아서는 아니라고 생각함. 그 곡의 분위기를 가장 잘 살려내는게 좋은 노래지. 단순히 R&b적인 발성 잘한다고 그 노래가 좋은 노래라고 생각안함. 보컬능력이 대단하다 생각은 들어도.

일본에도 단순히 R&B발성 잘하는 가수 꼽자면 misia  이런 가수들있음.. 나얼 한국에만 있는거 아님..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에 저런 akb라던가 베이비메탈 혹은 븅신같은 애니메이션노래 이런것들만 자꾸 알려져서 일본노래 븅신같다 이런 인식좀 안심어졌으면 좋겠음;;

여튼 하고싶은 말은 '일반적인' 일본인들한테 우리나라에서 원하는 발성 이런걸 바라면 안됨.  거의 불가능함. 적당히하면 개네들로서는 엄청 노력한거임.
     
1lastcry 18-07-09 12:09
   
misia everything 들어봤는데, 별로 좋아하는 취향은 아니더군요. 우리나라에서는 보컬 평가가 좀 더 까다로운 거 같아요. 같은 고음을 내더라도 음색이 얼마나 듣기 좋냐 문제로, 소비자들의 평가는 극과 극입니다. 진성 가성 반가성 두성 흉성 고음 저음, 뭐 이런 거 다 필요없이, 얼마나 듣기 좋느냐 싸움 같습니다. 원래 음악의 본질이 듣는 사람을 기분 좋게 해주는 거니까 딱 맞는 평가죠. 적어도 대중들의 평가는 그렇습니다.
          
샾샾 18-07-09 12:19
   
misia를 언급한 이유는 일본 보컬들이 단순히 가벼운 목소리나 창법만 가진 보컬만 있지 않다는걸 알려주기 위함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everything는 추천안해요.
MISIA - 記憶, sea of dreams 두곡 정도 추천함.
               
아니야 18-07-09 13:02
   
일본에도 좋은 보컬이야 있지요.
근데 문제는 이중잣대이지 않습니까.

아이돌 비교를 할때 뜬금없이 아티스트 가지고와서 실드질 하고
그럼 아티스트끼리 비교하자고 하면 갑자기 특색을 따지고
그 특색 우리나라에도 있다고 하면 개취 존중해 달라고 하고.

좋은 노래란 그 곡의 분위기를 잘 살려내는거라고 하셨죠?
마찬가지로 많은 사람들이 인정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분위기를 잘 살려내는 가수, 즉 가창력이 좋은 가수라 생각합니다.
근데 우리나라에 그런 가수들 없습니까?

"단순히 R&B발성 잘하는 가수 꼽자면......"
나얼이 정말 단순히 R&B 발성만 잘하는 가수라고 생각하세요?

위에 반응들도 그렇고 일부 실더들이 항상 하는 레파토리인데 한국 가수는 무슨 기획사에서 찍어낸 양판소 식으로 말하고 일본은 특색있는 오리지날이란 식으로 말하는게 과연 옳은지? 

어쨌든 다시 아이돌로 돌아와서 말하자면,

"'일반적인' 일본인들한테 우리나라에서 원하는 발성 이런걸 바라면 안됨"
우리나 세계인들이나 듣는 귀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반 대중이 원하는 것은 결코 '높은 수준'이 아닌 '스탠다드'라고 생각합니다만.
개인적으로 그 정도마저 충족 못한다면 비판받아도 할 말 없다고 봅니다.
                    
샾샾 18-07-09 13:49
   
일본만 특색있고 오리지날이라 한적없습니다.
다만 일본 언어특성상 보컬능력이 수준이 낮을수밖에 없다는걸 이야기 했을뿐입니다.

개중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싱어송라이터로 자기가 작사 작곡해서 자신 음색 창법 잘 살려서 곡 내는 가수들도 있다고요.
                    
중도의마음 18-07-09 22:06
   
구우웅구구구구구우우우욱 뽕
     
골빙이 18-07-09 13:26
   
우리나라에서 원하는 발성이 아니라 서양 음악에서 추구하는 발성이죠. 지금 한국 대중 가수들 창법도 사실상 서양 창법이구요. 지금 가수들중에 판소리 가수 없잖아요? 일본 음악이 한국에 비해 장르적으로는 다양하게 발전했고 그중에 j rock 은 좋아하는 편인데 락은 비교적 창법 퀄리티를 덜 요구하는 장르죠. 일본에 뛰어난 싱어송라이터 많다는건 동의합니다.
면리또 18-07-09 10:15
   
일본 무명 아이돌 월급 45만원..
유명아이돌 월급 110~200 사이
현실이 저런데 누가 함?
돈이 되지 않으면 아무도 하지 않음 열정패이도 아니고..ㅉㅉ
최순실 18-07-09 10:57
   
잘보고갑니다......
Cracked 18-07-09 11:05
   
한국식 트레이닝을 도입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라 연습생이 그 트레이닝을 버틸 근성이 있느냐가 문제지
파랑고양이 18-07-09 13:41
   
친숙함과 귀여움으로 승부?

백번 양보해서 그걸로 승부한다고 하자..그런데

귀엽지도 않잖아
진홍베리 18-07-09 13:56
   
멀티미디어 시대에 오디오, 비디오를 다 만족시킨다는게 정석이죠. 당연히 이상적이고 도달하기 어려우니까 힘든길이구요.
그 외에 매력으로 승부한다는건 보다 쉬운 2인자 전략이죠. 그쪽으로 1위 해봤자 정석으로 부딪히면 후달리는 건 어쩔수 없는 것.
타디온 18-07-09 15:52
   
잘 보고 갑니다.
중도의마음 18-07-09 22:05
   
1963년에 빌보드 1등을 ㅋㅋㅋ 생각하는 수준 하고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광개토 대왕 ㅋㅋ 시절쯤은 되야 기억해주지
크렌베리 18-07-09 22:14
   
근본적으로 씨가 다르다.
     
갱스타 18-07-09 23:17
   
아, 내가 이말 하려고 했는데.. ㅋ 씨가 다름
푸로롱 18-07-09 22:31
   
모래는거냐 오타쿠출신인 나조차도 일본아이돌은 쉴드를 칠 수가 없는데 저것들은 조금의 양심도 없네
심지어 일본이 미는 학예회큐트컨셉도 한국돌이 하면 더 잘함 ex)오캬
국뽕으로 하는 말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봐도 그냥 모든 것이 상위호환이야
요즘 동북아 동남아 가릴 것 없이 다 케이팝 스타일로 따라하는 것만 봐도 한국이 아시아팝의 선도자라는 답은 나왔지
그리고 남돌로 가면 수준차이는 더 심해진다ㅇㅇ 서양에도 비빌 그룹이 1도 없을 정도인데 어디 감히 섬나라 주제에 비빌려고 함? 어?
할게없음 18-07-09 23:14
   
외국인 팬들이 자주 착각하는거.. 음원사이트 순위보고 아이돌이 한국에서 주류라고 생각하는 것.. 나도 덕질하지만 00년대를 마지막으로 아이돌은 한국에서 비주류가 됐음. 걸그룹이면 모를까 남돌은 특히 그럼. 다만 팬들 한명 한명 화력이 대중들 수명을 합친거보다 쎄니까 음원사이트를 점령해버리는거.. 밤새 공기계 수대로 스밍해버리고 탈다 막히기전엔 총공으로 돈 때려박았음. 그걸 모르니 한국 사람들은 아이돌 음악만 듣는갑다 하는거..
트나와 18-07-10 01:33
   
일본애들 그룹 노래를 듣고 난 후, 안무가가 한 말..... 도대체 뭐 보고 뽑힌거예요?
이 말이 현재 일본의 수준이라 봅니다. 연습을 한다고, 그것도 단시일에 끌어올릴 가능성이
있겠지만, 한계가 분명하게 나타날 겁니다. 거기 나온 우리나라 애들, 거의 전부가 노래와 춤은
기본적으로 배워서 오는 애들이란 것이죠. 한마디로 기본이 된 상태에서 더 높은 수준의 트레이닝을
받는 겁니다. 기본도 안된 상황에서 기본을 뛰어 넘고, 탑에 올라간다? 그것도 단기간에?
솔직히 일본애들 과연 몇 명이나 향상된 테크닉을 보일 수 있을지가 궁금하더군요.
접근하는 태도 자체가 틀리던데, 그저 까이는 것이 한국애들이라 일본애들이 상대적으로 노력한다고
보여지게 만들고 있죠. 한마디로 단기간에 실력을 향상시킬 가능성을 가진 애들 정말 많아야 세명입니다.
나머지 일본애들은 기본만 배워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다 한 겁니다. 한마디로 우리애들과의 차이를
좁힐 가능성은 전무하다고 보면 될 겁니다.
하데스 18-07-10 12:23
   
잘 보고 갑니다.
라라빠 18-07-10 15:35
   
지들 입맛에 맞게 조리한 음식이
세계에서 맛이 좋을리가 없잖아
그것도 철저하게 자기들입맛인데?
이제와서 세계에서 인정받지 못한다고
징징거리다가 프듀에 업혀가보려는 느낌?
옥봉산적 18-07-10 21:40
   
번역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회색달 18-07-11 10:41
   
한국의 아이돌은 가수라서 노래,춤이 기본이라 그런거고
일본의 아이돌은 가수도 아닌 그냥 재롱잔치부리는 팀이죠 감성팔이로 인기끄는 직업
가수란 본질을 잃어버린 이상한나라
ckseoul777 18-07-11 15:05
   
댓글반응 더 재미져요
윤여니쓰 18-07-12 19:53
   
일본방송에 나온 전문가조차도 한국은 체질적으로 흥과 끼가 일본이 따라갈수없는 격차가있다고 인정하는 판국에....
마치 댓글중에는 한국은 일본을 넘어서면 안된다는 부정적인식이 전제되서 말하는것같다고 느껴진다.
야거 18-07-13 21:14
   
일본아이돌은...훈련이 쫌만 힘들면 "아이 힘들어, 옷벗고 애교 떠는 걸로 찍을래." 이러니까..
명불허전 18-07-14 18:40
   
한국인은 선천적으로 음주가무에 특화된 민족이므로 정답은 DNA 차이
잔잔한파도 18-07-23 05:37
   
80년대를 기억하면...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