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요지 : FA-50이 뛰어난 기체가 아니라 조종사가 훌륭한 덕이다.
"F/A-50PH는 공중전 훈련에서 JAS-39 Gripen을 상대로 10-7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피치 블랙 2024.
비행기가 아닙니다. 파일럿입니다.
필리핀 공군(PAF) FA-50PH 파이팅 이글은 피치 블랙 2024 훈련 기간 동안 태국 왕립 공군(RTAF) JAS-39 Gripen 항공기와 시뮬레이션 공중전을 벌였습니다.
이는 PAF에게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는데, 이는 호주가 격년으로 주최하는 훈련에 처음으로 참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공중전은 PAF 조종사들이 다른 항공기 유형에 대해 자신의 기술을 테스트하고 상대방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 퍼지는 뉴스는 F A-50이 10 대 7의 점수로 Gripen C를 이겼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비행기가 아니라 조종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나리오, 훈련 조건, 제공된 지원, 참여한 전투기 수 및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공중 결투의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기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지만 PAF 조종사가 얻은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훈련은 필리핀의 공중 전투 능력과 지역 파트너와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무엇보다도 JAS-39C/D Gripen은 FA-50PH Fighting Eagle보다 빠르고 기동성이 뛰어나며 고급 항공 전자 공학 및 상황 인식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레이더를 가지고 있습니다. Fighting Eagle보다 약간 크지만 Gripen은 물리적으로 더 작으며 두 항공기 모두 하늘에서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FA 50을 조종 한 필리핀 전투기 조종사의 가능성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필리핀 공군 조종사들은 다양한 공중 전투 훈련에 참가하여 주로 F-16 파이팅 팰컨, F/A-18 호넷, F-35A 라이트닝, F-22 랩터, A-10 썬더볼트 및 호커 헌터 전투기와 같은 미국 항공기에 대한 기술을 연마했습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전투 시나리오에서 PAF 조종사가 얻은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술적 숙련도, 의사 결정 기술 및 전반적인 작전 준비 태세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Defense-Forces-Insight
몇 달전, 가상 도그파이트에서 필리핀공군의 FA-50이 F-22랩터에 승리했다는 "leaked" 뉴스를 기억하시나요? 사실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이는 ROE[교전방식]에 대한 문제입니다. 공대공 훈련에는 고려해야할 많은 요소들이 있답니다. 그 영상에서 명확한 시나리오나, 훈련 조건, 제공되는 지원, 참가 기체수, 공식 발표되는 산출자료, 혹은 교전방식이 없다 말씀드렸습니다. FA-50이 더 진보된 JAS-39 그리펜을 이기는게 가능할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맞기도 하고 아니기도 합니다. 우리가 살펴봐야하는 것에는 시나리오의 정의(위협 프로파일 : 기체 타입, 성능, 전술, 기대 행위), 작전 환경(날씨조건, 지형, 공중공간 제약, 위협강도), ROE(교전기준, 무장선택 조건, 타겟 인식, 타겟 적극식별 절차)이 있습니다. "파일럿"의 스킬과 훈련을 낮잡아 보지 마세요. 만약 ROE가 평등한 조건이라면 필리핀의 파일럿들은 F-22, F-16, FA-18, F-35, A-10을 운용하는 미공군, 미해군, 미해병대를 상대로 오랜기간 동안 스킬을 연마하며, 이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또 실천하게 될겁니다.
ㄴ@giorgiomorato3832
가상 도그파이트에 대한 너의 생각에 동의해... 모두 ROE에 달렸어. 첨언 보태다면 미국은 F-22를 지키고 있고, 많은 부분은 여전히 기밀이야. 그리고 소식통들도 말하기를 그런 훈련에 참가하는 파일럿들은 F-22의 모든 성능을 쓰지 못하게 되어있어서 도그파이트상황에서는 실제 성능은 여전히 가리워져 있어.
ㄴ@Defense-Forces-Insight
@giorgiomorato3832 응, 맞아. 하지만 'defense 페이지'에 개제한 "leaked"의 포스트는 "기밀"을 이유로 삭제되었고, 어쩌면 이를 읽는 사람들이 FA-50과 훈련한 F-22에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를 읽고 열광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였을거야.
ㄴ@Arcaenian
이러쿵 저러쿵... 핸디캡이 뭐였는지는 몰라도, 특정 상황 하에서는 열등한 기체가 미국이 꺼낼 수 있는 최고를 격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따름이야.
ㄴ@arsenioalba6198
@Defense-Forces-Insight MMA 선수도 복싱룰로 복서랑 붙으면 KO당하는 법.
ㄴ@Raleigh186
그리펜에 핸디캡을 줬나봐.
ㄴ@Defense-Forces-Insight
@Raleigh186 분명해. 그들은[호주, 필, 태?] 두 기체의 성능을 알고 있어. 그들은 두 기체를 평등한 위치에 두거나 그리펜이 공중 시나리오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필리핀 공군이 "느끼"도록 그리펜에 작은 이점을 주어야 해.
ㄴ@IndayPUSIT-PUDAY
@Defense-Forces-Insight 필리핀 파일럿이 F-22를 격추시켰던 것도 FA-50을 이용한거였지.
ㄴ@IndayPUSIT-PUDAY
필리핀 사람들은 모든 시나리오에 잘 적응해... 그리고 그게 필리핀 파일럿들이 그들보다 앞서는 점이야... 부족의 전사로 태어나는 것이 필리핀 사람의 유전특성이야.
ㄴ@rl8571
FA-50과 F-16은 엔진조건과 기동성이 아주 유사해. FA-50은 한국과 록마의 합작으로 만들었어. 왜 사람들은 FA-50이 약한 기체라고 생각하는걸까? 이런 파생기체들은 둔하지만 보이기 전에 상대를 쏘는 시계외 교전 능력을 가진 5세대기에 접근한다면 충분히 격추시킬 수 있어. 제발 FA-50을 열등한 기체로 다루지 말아줘. F-16도 여전히 미공군에서 운용중이잖아.
ㄴ@giorgiomorato3832
@Arcaenian 기사에서는 F-22에 일부러 핸디캡을 줬다고 하지만, 너의 말에 동의해. 뭐가 됐든 승리는 승리일뿐이고, 격추시킬 수 없는 기체는 없다는 말에도 동의해. 기술이나 디자인이 우수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격추당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니지.
ㄴ@Defense-Forces-Insight
@IndayPUSIT-PUDAY 응, 내 댓글에서 말했듯이, 그건 ROE에 달린 문제고, 두 기체를 평등한 조건에 놓아서 F-22같은 훨씬 진보한 기체에는 핸디캡을 줬지.
ㄴ@fionajarnefeldt1024
@rl8571 FA-50은 열등한 디자인이고, 가난한 자의 F-16이야. 강력한 국가에 FA-50은 필요가 없어. FA-50이 5세대기에 접근이나 할 수 있는지 심히 의구심이 드네. FA-50은 훈련용으로나 써야지.
ㄴ@fionajarnefeldt1024
@IndayPUSIT-PUDAY "게다가 필리핀에서는 10살짜리 반군도 숙련된 특수부대원을 제거할 수 있는 나라인걸 밝혀둘게."
아니야. '구라 좀 치지마. 필리핀인이 가장 장하고 숙련된 것처럼 말하지마.
ㄴ@fionajarnefeldt1024
@Arcaenian 실제 전투에서 훈련상황의 "격추"는 아무것도 아니야. 첫번째 이유는 F-22가 FA-50을 상대로한 전투훈련에서 심한 핸디캡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미국이 F-22의 진짜 성능을 보이고 싶어하지 않기때문이고, 다른 나라와의 전투 훈련에서는 언제나처럼 압도하는 상황대신에 스스로에게 큰 약점을 두는게 일반적이기 때문이야. 게다가 F-22는 기동성에 심각한 제한을 주는 2개의 연료탱크까지 달았어. 실제 상황이었다면, 두대나 세대의 F-22로 필리핀이 가진 FA-50를 전멸시킬 수 있어.
ㄴ@GaryUy-btttt
@fionajarnefeldt1024 몇 년만 지나봐, 필리핀은 24대의 멀티롤 그리펜을 획득하게 될테니까!! 필리핀의 숙련된 FA-50 파일럿과 함께!! [태국] 그리펜으로 무엇을 더 할 수 있겠어?????
ㄴ@fionajarnefeldt1024
GaryUy-btttt 그리펜이 스텔스기를 탐지할 수는 있고?
ㄴ@jpoy77
@fionajarnefeldt1024 FA-50 블록20은 그리펜과 붙을 수 있지. 필리핀 공군이 가진 건 그냥 블록 10.
ㄴ@vidyows8118
기체문제가 아니라 파일럿 숙련이 문제야.
ㄴ@ramongabutina8015
남중국해에서 특히나 취약한 필리핀 공군의 한계를 필리핀 파일럿들이 뛰어나게 넓혀구나.
ㄴ@Rafale11
@Arcaenian 필리핀에 미군기지유치를 허락하기 위한 외교정책이야.
ㄴ@kevinkevinkevin1909
파일럿 실력과 기체의 성능인거지. 항공 우수성을 위한 윈윈조합이야. FA-50은 꽤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고 너희의 하늘을 지켜줄거야.
ㄴ@EmmaLirio
필리핀 공군에 전술훈련을 필요없다. 오직 이 새로운 기체를 작동시킬 훈련만 필요할 뿐. 그들의 전투능력은 충분해. 너희들, 우리의 블루 다이아몬드 엘리트[필리핀 공중곡예팀] 조종사들이 세계 최고임을 잊은거니? 분명 그들의 전술적인 이해와 전투 능력이 우리의 새로운 공군 조종사들에게 전승된것이렷다.
@Almi047290
필리핀 공군, 가슴이 웅장해진다.
@jumomediacorp
한국이 우리의 필리핀 공군을 매우 자랑스러워해. (제한적인 강황에서) F-22를 격추했고, 이제는 JAS-39 그리펜도 두들겨 팼지. 놀라워라!
@goduniverse888
엄청난 전사야... 필리피노
@marlonreyes9032
맞아, 축하애 필리핀 공군
@garryaclan198
필리피노 파일럿은 가장 똑똑한 파일럿이야.
ㄴ@charlesdean9178
필리피노는 세상에서 가장 수요가 많은 상업항공기 파일럿들이지. 좋은 기체만 줘봐, 얘들이 다 압도해버릴테니까...
ㄴ@fionajarnefeldt1024
@charlesdean9178 네 댓글에 자기애가 너무 과하네.
@efrenmabunaysanjuan2441
자랑스러운 필리피노가 여기있구나!!!! 이 영상이 진짜이길 바래...
@nco8013
필리핀 공군에 경례
@sharoncaoili4811
자랑스럽다, 필리핀 군인들... 계속해서 활약해줘♡♡♡♡
@BOYLipad1010
필리핀인게 자랑스럽다
@romeohmpentinio1760
필리핀 공군 조종사는 세계 최고의 파일럿. 가자, 필리핀
@zenrodeo3869
기체 덕이 아니야. 파일럿 덕이지!
@JeanAriesM
필리핀 조종사에게 축복을 기원한다.
그리고 이게 내가 여행갈때마다 PAL 항공을 선택하는이유야.
@jeffstrong4580
태국 그리펜은 구형인데 필리핀 FA-50은 센서도 레이더도 신형이라 더 나은 화기관제체계를 가지고 있어. 한국은 화기관제체계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나라로 잘 알려져 있고.
@dominadorjr.austria4395
축하해 필리핀 공군과 조종사들. 우리 조종사들과 훈련을 함깨 해준 미공군에게도 고마워.
@pduidesign
FA-50이 120 암람같은 폭스3가 없다는게 게임의 규칙일거라고 확신해. FA-50은 사이드와인더(30km) 혹은 IRIS-T(40km)를 이용해. 그리펜이 50km짜리 120 암람[초기형 A/B]이나 미티어를 쓸 수 있다면 FA-50은 단 한발도 반격할 수 없을거다.
이하 댓글 대부분 필리핀 이용자들의 부심댓글 생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