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반응
HOME > 해외반응 > 밀리터리 해외반응
[JP] 한국형 전투기 KF-X 내달 공개! 자주국방 수준 한 단계 향상, 일본 반응
등록일 : 21-03-28 16:16  (조회 : 34,976)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한국형 전투기 KF-X의 공개 일정이 발표되자 일본에서도 반응이 뜨겁습니다. 아직 우리의 국방, 우주기술이 미중에 따라갈 정도는 아니지만, 일본에서 마구 열폭하는 걸 보면 위협적인 수준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 기사를 잘못 쓰는 기자들이 정말 많아진 것 같습니다. 제가 번역하면서 기사 사실관계로 꼬투리 잡힌 게 벌써 몇 번째인지 .. 
기사와 반응입니다.  


<기사내용>
한국형 전투기 KF-X 내달 공개 … 자주국방 수준 한 단계 향상

한국형 전투기 KF-X(Korean Fighter eXperimental)가 다음 달 공개된다. 2015년 12월 KF-X 체계 개발 계약이 체결된 지 5년 4개월 만이다. 시제기 출고를 앞두고 지난해 9월 개별 제작된 전투기의 전방 · 중앙 · 후방 동체와 주 날개 · 꼬리날개를 통합하는 최종 조립이 진행됐다.

KF-X는 노후 전투기를 대체하는 건군 이래 최대 규모의 국책 연구 개발 사업이다. 미래 전장에서 활약할 KF-X는 과거 KT-1 기본훈련기와 T-50 고등훈련기 개발 경험뿐만 아니라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반영해 대한민국의 항공우주 기술을 한 단계 높이고 있다.

◆비행조종성 평가하는 시뮬레이터 개발

비행 성능은 항공기의 가장 중요한 성능이다. 전투기 성능이 날로 발전하고 첨단기술이 적용되면서 이를 검증하는 방법도 개선되고 있다. 특히 디지털화된 성능을 사전에 시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시제 1호기 공개를 앞둔 KF-X의 비행조종성을 평가하는 시뮬레이터(HQS=Handling Qualities Simulator)가 개발됐다. HQS는 항공제조업의 대표적인 4차 산업기술로 꼽힌다. 전투기 조종석 내부뿐 아니라 비행 상황을 구현하면서 비행특성과 조종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결함과 고장 모드도 재현할 수 있어 사전 시험비행에 활용된다. 

KAI(*한국항공우주)는 T-50을 개발할 당시에도 HQS를 도입했다. 당시에는 록히드 마틴의 협조를 받아 단순 제작했기 때문에 정비나 용도 확장에 어려움이 있었다.

반면 KF-X에 사용된 HQS는 국내에서 개발됐다. 산학연 협력과 선진기업 기술자문 등을 통해 4대의 HQS 개발에 성공했다. 이 중 3대는 비행제어시험에 투입되고 나머지 1대는 비행제어시험과 유압전기 계통설계를 검증하는 아이언버드* 시험장비용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국내 개발 전자식 비행제어 검증 장비)

HQS는 비행조종성 평가 진행에서 가장 먼저 비행하는 KF-X에 탑재, 끝까지 KF-X와 함께하는 장비가 된다. 

다음 달 KF-X 시제 1호기가 출고돼 지상 시험과 비행 시험을 치른다. 성능을 입증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설계 변경과 프로그램 수정을 반복하면서 HQS는 KF-X 개발 성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항공기 제조 부문에서 활용되는 첨단기술에는 동체 자동 결합 시스템(FASS=Fuselage Automated Splice System)이 있다. 최종 조립단계의 핵심장비다.

KF-X 최종 조립 단계에서는 3개의 동체와 주익·꼬리날개가 결합된다. 이때 조립오차를 제로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동체자동결합시스템(FASS)이 사용된다.

보통 천장에 설치된 크레인으로 이동하는 항공기 구조물과 달리 FASS에 실리는 KF-X 구조물은 골프장 카트와 같은 원리의 자율주행장치(AGV=Automated Guided Vehicle)로 운반하고 정렬한다.

FASS가 도입되면서 과거 11여일이 소요된 조립공정 기간은 2.5일간으로 단축되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FASS는 T-50 고등훈련기 개발 당시 도입되어, 한국형 중형 헬기 수리온에도 적용됐다. 

KF-X를 위한 FASS는 더욱 발전하고 정밀한 오차율을 자랑한다. 3차원 공간에 설정된 좌표에 근거해 위치를 확인해 가는 FASS는, 컴퓨터로 작업되기 때문에 오차율이 1000분의 1 인치(0.025 미리)로 제로에 가깝다.

항공기는 비행 환경과 다양한 공기역학 요인에 반응하기 때문에 조립 오차율을 최소한도로 제한하는 것이 항공기를 지키는 데 필수적이다.

항공기 생산라인에 FASS를 도입한 것은 미국에 이어 한국이 두 번째다. KF-X 제조에도 첨단기술이 반영돼 오차 제로의 정확성과 함께 노동시간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다.

◆자주국방 이루는 KF-X 국산화

KF-X 시제기 출고의 의미는 전투기 조립을 단순히 완성했다는 데 그치지 않는다.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를 활용해 국내에서 개발한 HQS와 FASS 등의 첨단 장비로 탄생한 전투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KF-X는 최초 양산 1호기 기준으로 65% 국산화율을 목표로 한다. 특히 공중전에서 적기를 먼저 식별해 지상타격 목표물을 찾아내는 능동전자주사식위상배열(AESA) 레이더를 포함해 4대 핵심기술* 국산화하고 있다. AESA 레이더는 세계에서 소수의 국가만 개발한 첨단기술이다.
(*AESA, 적외선탐색추적장치, 전자광학표적추적장치 및 전자파방해장비)

국산화는 자주국방 실현을 위한 필수 요소다.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전투기가 있어야만 자체적으로 정비하고 성능 개량을 할 수 있다. 현재 공군에서 운용 중인 F-35는 록히드마틴과 공동 개발했기 때문에 정비와 성능 개량을 하려면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반면 KF-X는 국산 무장을 하고 성능을 개량하는 데 어떤 제약도 없다. 

다음 달 KF-X 시제기 출고 이후에는 지상 및 비행시험이 진행된다. 이후 2026년 개발이 완료되면 KF-X는 자주국방의 기초로서 대한민국의 국방력과 위상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하 댓글입니다>


スローライフをおくりたい・・・ 2271/51
일본의 F-3계획처럼 타국에서 협동계획을 요청해올 만큼 흰(*화이트 리스트의 화이트) 물건을 만들 수 있는 거라면 좋겠지만, 개발도상국에서도 외면당할 정도의 물건이라면 만들지 않는 편이 나을 거야. 
∟js3***** 135/7
애초부터 말이지만, 
>>기존 11일간 걸렸던 조립 공정 기간은 2.5일간으로 단축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전투기 제조에 이런 수준의 생산성 향상이 필요한가? 몇 만 대씩 만드는 것도 아니고.

∟a01***** 100/3
>>전투기 제조에 이런 수준의 생산성 향상이 필요한가? 몇 만 대씩 만드는 것도 아니고.
아마 유튜브 보면서 만드는 걸 그만뒀나 봐요


∟tem***** 83/1
개발, 기초설계를 하지 않고 그냥 베끼면 된다고 하는 생각으로는, 왜 이렇게 설계되어 있는지, 왜 이런 제어를 하고 있는가 하는 가장 중요한 근간 부분을 이해할 수 없어. 개발에는 막대한 시간과 노력이 드는 법인데도 완전히 깔보고 있지.
당연히 기초개발 설계를 마구 몰아치니 개량도 안 되고, 수리도 안 되고, 결국 다른 나라에서 제품을 사다 조립하는 것밖에 못해. 또한 블랙박스 해체 같은 계약 위반의 폭거를 일으켜 어떻게든 몸부림쳐 보았지만,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게 되어, 더욱 불신감을 샀다는 이야기.
이런 꼬라지에도 불구하고 늘 그렇듯 자국에서 개발했다든가 거짓말을 왕창 늘어놓고 허세를 부려 더욱 부진과 반감을 사고 있어.

∟jpm***** 96/6
중국조차 전투기 엔진을 제대로 만들지 못해 아직도 러시아에서 사오고 있는 상황.
랄까, 한국은 여태 제대로 된 무기를 만들어 낸 적이 한 번도 없는데 갑자기 스텔스 같은 전투기를 만들겠다는 것인지, 꿈도 크네. 

∟ami***** 69/1
계속 만들어서 배치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 후 어떻게 될지, 끝까지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bou***** 101/1
미국에서 산 전투기를 블랙박스도 마음대로 떼어버렸으니 만들 수 있겠지? ㅋ
∟qjn***** 56/0
전투기에 관해서는 성능의 우열에서 압도적인 차이가 생긴다.

∟rcg***** 80/3
저기...
저 사진 그대로라면 F-35 표절 아니야?
∟cha***** 60/4
멋져!
한국의 4.5세대 전투기.
앞으로는 항공자위대의 F-35와 차세대 F3(슈퍼제로) 등 루키파이터 파일럿의 전투공격훈련 대상기도 될 거야.


∟kaz***** 2120/52
>>현재 공군에서 운용중인 F-35는 록히드 마틴과 공동 개발하였기 때문에 정비와 성능개량을 할 경우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한국이랑 공동개발이라는 거 들어본 적 없어.
뭐, 또 웃겨줘.
∟box***** 240/2
뒷사정이 어쨌든 공동 개발이라니, 용케도 그런 노골적인 거짓말을 쓸 수 있네. 이게 한국 언론의 방식이야. 평범하게 생각하면 쉽게 들통 나겠지만 바보 같은 한국인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믿게 되겠지.

∟tsu***** 177/3
미쓰비시에서 기체를 정비하는 것이 싫으니까 배에 싣고 호주까지 갈까? 아니면 댈러스까지 가져가는 건가? 기대돼.

∟hom***** 103/0
언제 공동개발했을까요?
의도적으로 쓴 것인지, 망상과 현실의 구별이 되지 않는 것인지.
∟まぐろ水産 (冷凍) 118/0
기자가 FA50(T50)으로 잘못 알고 있는 건지, 태연하게 페이크를 섞은 건지...
∟sik***** 11/62
한국의 전투기, 일본 자동차업체를 제친 현대 같은 존재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epv***** 1576/57
날까? 
미사일은 탑재될까?
발칸은 무리네. 머신건일가?
한국산 전투기는 안 팔리지. 새 KF-X도 팔리지 않을 겁니다.
참, 그 전에 만들 수도 없나.
∟マッシュ、オルテガ、ガイア 102/3
>>날까?
지상에 있는 기체 사진을 사용해 배경에 하늘의 사진을 합성해 첫 비행 예정.
>>미사일은 탑재될까?
미사일은 본체를 두 대 사면 상상의 미사일이 한 발 붙어오겠지.
∟まぐろ水産 (冷凍) 75/1
에이스 컴뱃(*게임)의 CG를 가공해서 사용, 물론 허가는 받지 않고 ㅋ

∟gog***** 53/0
잠수함은 예인선을 대동해야 하니(*못 날아서 물에 빠진다는 뜻), 회수용 헬기라도 세트로 따라오는 건 아닐까?

∟sil***** 54/1
보기에는 날아갈 것 같지 않아 ㅋ

pol***** 1050/32
>> KF-X는 최초 양산 1호기 기준 65% 국산화율을 목표로 한다. 특히 공중전에서 적기를 먼저 식별해 지상타격 목표물을 찾아내는 AESA 레이더를 포함해 4대 장비를 국산화하고 있다. AESA 레이더는 세계에서 소수의 국가만 개발한 첨단기술이다.
대부분이랄까, 거의 이스라엘의 기술이겠지만(웃음). 이제, 거짓말투성이의 KFX는 YouTube에서 귀중한 개그소재네. 국산으로 무장!? (웃음). 하나도 없겠지만 (조소). YouTube에 소재를 계속 제공받고 싶다.

∟まぐろ水産 (冷凍) 61/2
분명, 핵심기술인 레이더 소자(본체)는 이스라엘 제품으로 한국산은 그 전원부분뿐이라고 생각해. 그러니까 문제가 생긴다면 전원부터야 ㅋ. 그래도 국산기술이라고 해버렸으니 이스라엘을 탓할 순 없는 법 ㅋㅋ.

∟sil***** 101/2
>>AESA 레이더는 세계에서 소수의 국가만이 개발한 첨단기술.
이럴 때는 일본에 대해 쓰지 않는 구나 ㅋ
∟te4***** 53/1
앞으로의 코메디 극장 개막이 몹시 기다려진다!!!
∟ito***** 55/3
어쩔 수 없으니 무조건 이스라엘 탓하기 시전.
그런 나라예요.

rhw***** 810/22
자국의 경제나 외교를 뒷전으로 미루고 군사비에 돈을 쓰는 건 갈수록 북한과 비슷해지고 있어. 이제 곧 미국이 지켜주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어서 어쩔 수 없겠죠. 전투기의 KF-X라는 이름도 노동 1호나 부산호, 독도 2호처럼 한자 표기 될 거 같아.

∟psn***** 87/1
한자는 읽을 수 없어요. 쓸 줄 몰라요. (눈물)
vod***** 591/12
독자적으로 개발한 전투기라야만 정비도 개량도 독자적으로 할 수 있다-그건 그렇지만, 그런 목적이었다고 하기엔 아무래도 서툴러. F-35처럼 미쓰비시 나고야에 정비하러 보내지 않아도 좋다고 만족하고 있을 게 뻔하네.

∟coy***** 29/0
일본에는 시시한 자존심 때문에 내놓지 못하고, 단지 먼 호주로 F-35을 실어 나르기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될지도 모를 항공모함도 갖고 싶다고 실없는 소리까지 하고 있죠.
뭐 그런 것도 못 만들고 썩어 문드러지기만 하겠지만.
zwe***** 360/4
>> 현재 공군에서 운용중인 F-35는 록히드마틴과 공동 개발하였기 때문에 정비와 성능개량을 할 경우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 대박 거짓말. F-35 공동 개발에 참여한 것은 영국, 이탈리아, 네덜란드, 터키, 캐나다, 덴마크, 노르웨이, 호주 등 8개국으로 한국은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기는커녕 국내에서 중정비도 안 되면서. 
emb***** 347/3
어느새 F-35를 공동 개발한 것으로 되어 있어.
곧 자기들이 주도적으로 개발했다고 하겠죠.
그리고 스텔스 기술개발은 한국이 발상지가 되어 갈 거고.
thr・・・ 292/6
>> 현재 공군에서 운용 중인 F-35는 록히드 마틴과 공동 개발했기 때문에 정비와 성능 개량을 할 경우에는 미국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다.
공동개발? 그래?
그런데도,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은커녕, 정비도 안 되는 거야?
och***** 256/7
일본과 싸우기 위해서 바다와 하늘에서 공격력을 높이고 싶은, 그 기분은 잘 알겠어.
하지만 돈이 든다구. 중도에 포기하면 물거품이 돼. 사고를 일으켜도 무슨 일이 있어도 열심히 해야 된다?


far***** 863/17
F35 한국도 개발에 참여한 거야?
개발국인데 정비에 미국의 승인이 필요하다는 것은 더욱 뭔 말인지 모르겠네. 
F-35를 개발했는데도 이런 기체를 계속 개발한다는 건 F-35를 넘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거야?
인도네시아와 공동개발하고 있고, 인도네시아가 도중 하차했다는 그 건에 관련된 나온 기체일까? 록히드마틴과 공동개발한 후에 인도네시아와 공동개발이라니, 말하는 것도, 하고 있는 것도 모두 엉망진창으로 의미를 알 수 없어.
그걸 일본인에게 자랑하고 싶은 걸까...

∟han***** 76/0
거짓말을 하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게 돼! 웃긴 이야기일 뿐이야!


******** 242/6
선회력 나쁠 것 같아. 엔진도 괜찮나?
관광 목적 이벤트로 콕핏 기념 촬영 탑승 체험용으로만 사용하는 편이 좋지 않아?
∟tak*****  26/0
엔진은 전부 GE제니까 한국에서 이상하게 정비하지 않으면 나는 건 되겠지. 기동비행해서 기체가 버틸지는 모르겠지만.

str***** 148/38
일본은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 한국 제품의 성능이나 진정한 목적은 둘째 치고, 다른 나라를 향한 억지력을 높이고 방위산업을 육성하려는 자세는 순순히 존경해야 한다고 생각해. 일본이 전후 가장 위엄 없고 넋이 나간 산업이 방위산업일 거야. 한국이나 중국, 러시아에 지지 않고 고용을 늘리기 위해서도 더 방위비에 예산을 투자해 일자리를 만들어 주었으면 해. 전투기 잠수함 레이더 미사일 등으로 일자리를 확대했으면 좋겠어.
∟zwe***** 27/1
진정한 제 5세대(6세대라고도 불리는) F-3를 개발 중입니다.
잠수함도 국산, 레이더는 AESA 레이더를 양산기에 처음 탑재한 것은 일본이기도 합니다. (벌써 20년 전이지만) 미사일도 세계에서도 센서 같은 것은 톱클래스로 이것이 KFX에게는 골칫거리가 될 거라고 봅니다.
∟mk 10/0
일본도 요즘은 열심히 하고 있어. 전투기 개발 같은 것도 할 수 없는 것은 아비오닉스(*회사명) 정도일 걸? 우선 F22 전투기 클래스의 추력을 가지고 있는 엔진을 자국에서 만들 수 있는 것은 점수가 높지. 엔진은 소모품이니까 말이야.
만들어도 싸울 수 없으면 방법이 없지만.
∟sky***** 22/1
일본의 국방 강화(그때는 미사일 개발)에 대해서 주변국(중국, 한국)의 이해를 얻고 있느냐고 방위대신에게 질문한 기자가 있었지요.
일본에는 일본 국적자인데도 일본인이야? 라고 생각할만한 신기한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mma***** 6/2
중고를 포함해, 더욱 무기를 온 세계에 마구 팔아야 해. 호위함과 F-15의 전기(前期), 90식 전차 등 구매자는 많겠지. 신품은 이번 FFM이나 잠수함. P1이나 C2는 보조금을 줘서 단가를 내리면 팔릴지도. F3는 흥미로운 기획이지만 수출하지 않으면 단가가 너무 높아.
∟js3***** 17/13
>>전투기, 잠수함, 레이더, 미사일등의 직업을 확대했으면 좋겠어. 
전투기는 그렇다 치고 잠수함이나 레이더는 거의 국산, 미사일도 상당히 국산이에요. 한국과의 큰 차이는 판매 가능 여부고, 일본은 최근 겨우 허가가 난 상태라서 비교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거 같아요.
∟gdc***** 7/15
2100년 일본의 인구는 7000만 명이 됩니다. 이게 답이에요. 인구 감소에 대비해 해야 할 일은 더 많이 있을 겁니다.
ily***** 147/5
적어도 활주로 정도는 달랄 정도로 마무리하고 나서 발표하는 것이 좋았던 거 아닐까.
tak***** 129/9
획기적인 전투기다. 제대로 날릴 수 있다면 말이지만…
∟You 12/0
사실 비행기형 로켓이었어요 - 라고, 떨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xtc***** 117/4
세계 최초가 될 거예요, 지상 배치형 전투기.
cb1***** 112/8
상당히 아래에서부터 한 단계 향상이므로 대수롭지 않겠죠.
애초에 겉모습만으로는 제대로 날지 어떨지도 모르는 물건이라서 ㅋㅋㅋ


hir*****  110/4
한국산이라고는 말하지 못하고 한국형이라고 큰소리 치지.
AESA 레이더는 이스라엘 제.
EL/M-2052인가 하는 소문이 있고.
한국산이라고 공표한 것은 전원뿐.
f414 엔진은 미국에서 모두 완성한다고 하고.
미국제 미사일과 통합하는 건 거부됐으니 사이드 와인더 조차 장착할 수 없어.
유럽제 단거리 미사일밖에 없지.
그저 날기만 하는 종이비행기.
누가 가지고 싶어 해?
akn*****  5/0
>>누가 가지고 싶어 해?
음..인도네시아라던가? (이봐)
hid*****  63/2
하늘도 우주도, 두 세대쯤 전의 것을 자랑스럽게 홍보해서 창피하지도 않나? 창피하지 않겠지.
10년만 참아서 동 세대 개발에 주력하는 것이 자국의 이익이 될 텐데.
매번 잔재주뿐이고 아무 이득 없는 기술만 잔뜩. 그런 자랑은 듣는 편이 부끄러워요.



번역기자:kalamoo 
해외 네티즌 반응
가생이닷컴 www.gasengi.com
위 출처의 변형,삭제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형태로든 가생이닷컴 모든 번역물의 2차 가공,편집등은 절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골적인 인종차별성 댓글 및 부적절한 글은 통보없이 삭제 합니다.(또는 댓글 금지조치)
-운영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Creative Commons License
번역기자 : kalamoo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컴백우디 21-03-28 16:20
   
잘봤어요
     
parkychan 21-03-28 17:57
   
우리는 이렇게 국산화율 65% 달성을 목표로 차근차근 개발해 나가는데, 왜놈들은 조립 시작도 못하는 것들이 많이 많네요. AESA 레이더는 우리나라와 이스라엘과 네델란드가 기술 협력하에 만든다고 하던데 국산화율이 몇 %인지 궁금하긴 하네요.
          
idontknow 21-03-28 18:45
   
AESA레이더는 우리가 개발한 것이 맞습니다.  갑자기 뚝 떨어진게 아니라 신형군함들을 제조하면서 이미 기술획득 및 레이더제작까지 다 했었고요. 이번에 전투기용으로 작게 만든겁니다. 물론 원천기술이 있어도 전투기용 레이더 제작이 쉬운것은 아닙니다.
유럽과 이스라엘의 도움을 받은 것은 레이더 제작이 아닌 제작된 레이더의 검증과 관련된 겁니다.  이스라엘에서 평가 및 검증을 해준거죠.
우리는 전투기용 AESA레이더가 처음이니 할 수 없는 거였죠.
               
parkychan 21-03-29 00:58
   
기사 검색해보니 AESA 레이더의 국산화율은 89%, 통합 전자전 장비 국산화율은 77%라고 나오네요.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387446628979384
          
수염차 21-03-28 19:00
   
전투기의 국산화율은 65%
엔진의 국산화율은 70%입니다.....물론 부품에 관해서요.....엔진 자체는 GE사 제품이니까요
레이더는 국산개발입니다...이스라엘 엘타사는 시험평가만 해준겁니다....그리고 사브가 협력중이구요....
               
parkychan 21-03-29 01:07
   
제가 물은 것은 국산화율을 말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KF-X전투기의 국산화율이 65%이어도 국산 개발입니다.  즉, 국산 개발과 국산화율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국산화율에 관계 없이 우리가 개발하면 국산 개발인 것입니다.
          
얌얌쩝쩝 21-03-28 19:57
   
줄을 서시오.  관심 끌라 하지 말고 뜬 구름없이 껴들어 댓글을 다시네.
draw 21-03-28 16:24
   
잘봤습니다

왜구놈들 6세대인가 뭔가 꿈이나 꿔라
저 발광하는거보니,배아퍼 디지는거 눈에 선하네 ㅋㅋㅋ
SuperEgo 21-03-28 16:24
   
30일이면 공군에서 이름도 밝힙니다. 저도 응모했는데 어떤이름이 붙을지 너무 기대되네요.
     
빨간병아리 21-03-28 17:12
   
LH호 랍니다. 의미는 "미리 가서 선점하라" ㅋㅋㅋ
          
SuperEgo 21-03-28 17:27
   
한참 생각했네요. ㅋㅋㅋ
          
내손안에 21-03-28 21:17
   
오~~
그러면 한대가 가서 선점하면 나중에 두대가 되서 오는거임?
               
Unicorn 21-03-28 21:38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whisperer 21-03-29 09:11
   
ㅎㅎㅎ 어이가 없어 헛웃음이 나오네
이런것도 농담이라고 ㅉㅉㅉ

정부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일어난 사건도 아니고
수십년간 비위 공무원들이 짬짜미로 일탈한 사건인데
MB때도 바꾸네때도 꾸준히 해왔던 일을 오롯이 현정부
책임으로 몰아가는 찌라서 선동에 놀아나 놓고는~

함부로 말하지 마시길!!
저 전투기에 목숨걸고 밤낮없이 일하시는 분들께 실례임
벌써 과로로 한 분 돌아가시기도 했고...

유치한 농담할거면 유게로~
               
magnifique 21-03-29 20:05
   
현정부 까는 글이 어딨어요? 혼자 급발진하네

아니면 현정부 아래에서 일어난 잘못된 일은 언급도 하면 안됩니까? 박정희급이네 ㅋ
          
ckseoul777 21-03-30 01:04
   
센스가 대박이네요~LH보였는데도 왜 갑자기 생각을 못했을까요?
     
무한의불타 21-03-28 19:11
   
명칭은 4월 9일 롤아웃 때 공개 예정 입니다.
          
SuperEgo 21-03-28 20:12
   
공군 카톡받은건 30일이었는데 지워버려서
제기억이 틀렸나보네요 그럼.
인천쌍둥이 21-03-28 16:24
   
왜구 시키들 봐라
한국은 F-15K 전투기, T-50 고등훈련기 등 대한민국 공군의 주력 항공기 엔진과
한국형 헬리콥터 한국형 헬기 수리온 엔진을 생산하는 등 항공기 엔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입증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62417131
홍차의꿈 21-03-28 16:27
   
KFX를 스마트폰으로 바꾸면 십년전의 스마트폰을 비웃던 댓글과 똑같네. 10년간 뭐한거냐? 댓글 드립이라도 발전해야 할거 아니냐 열도인들아...
     
신서로77 21-03-29 00:58
   
20년전 반도체요...쟤들은 학습효과란걸 몰라요...
          
whisperer 21-03-29 09:15
   
30년전 조선업 40년전 자동차...늘 반복되어오던 상황이죠
대를 이어 세대에 관계없이~

전투기 관련이라면 밀덕들도 있을법한데 제대로된 소리하는
놈이 한 마리도 없군요

깔땐 까더라도 뭔가 전문적으로 그럴듯한 소리 하는 놈들도
하나 없다니...그저 누가누가 더 ㅄ이냐 하면서 우끼끼~
급제동 21-03-28 16:29
   
부들 부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어있음 21-03-28 16:31
   
반응좋고 ㅋㅋㅋ 탱크 시범하면서 궤도빠지고 차륜형장갑자 바퀴빠지고 ㅋㅋㅋㅋㅋㅋㅋ 어느나라 마스터베이션이랑은 다르지 계속무시해주라 명목이생기자너 ㅋㅋㅋㅋㅋㅋㅋㅋ
거뷕이 21-03-28 16:34
   
일본놈들은 우리나라보다 더 관심이 많은거 같음...
니네나라 전투기 생산하냐... 뭔놈의 관심이 저리 많은지... 하루가 멀다하고 기사가 쏟아지네...
나도한마디 21-03-28 16:35
   
원숭이들...
10주년 기념 쓰나미 몰려온다...도망가야지...
A톰 21-03-28 16:38
   
잘봤습니다. 글을 보니 한국에 있는 것들은 역시 토착왜구인가봐, 생각이나 말하는게 똑같네요.
국가재건 21-03-28 16:45
   
잘봤습니다
그으으악 21-03-28 16:45
   
이 놈들 비행기 자력생산해서 판다고 쇼하다 납기일 어기고 차일피일 미루다 ㅄ된거 기억속에 사라짐 ㅋㅋㅋ
대당 21-03-28 16:49
   
오늘도 열심히 한국 스토커 짓을 하고있구만
나이스가이 21-03-28 16:53
   
한국 기레기들은 어딜가나 까이네 전문성 없이 막갈기니..참 답없는 집단들이다

쪽본은 여전히 바보같네 국민성보면 안심된다 ㅎㅎ
JJUN 21-03-28 16:54
   
뭐 익숙하네
스포메니아 21-03-28 16:57
   
신경 꺼라~
우린 우리 갈길 따박 따박 가는거야~
빳데리 21-03-28 17:12
   
그래 그래 너네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변하지 말거라. 항상 최고라 여기며 노력하지 말고..  늘 한결 같기를..
냥냥뇽뇽 21-03-28 17:12
   
대학생정도의 느낌이면 받아주고 싶은데

초중딩같아서 간에 기별도 안감 이젠 ㅋ
Tarot 21-03-28 17:20
   
월간 군사연구 2018년 1월호 F-2 개발을 담당한 마쓰미야 렌 전 공장의 수기에는 다음과 같다.

”우리 나라에는 필드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았던 것, 즉 공중전에서 몇대를 상대로 하고, 상대기가 어디쯤에서 공격해 온다든가의 실전에 근거하는 시나리오가 없었다”

이 시나리오가 없으면 소프트웨어는 못 짜고 막연한 다목표 처리라는 요구가 될 수밖에 없다. 그 때문에, C-1 시험기(FTB:Flying Test Bed)에 탑재해 확인한 결과,

액티브·페이즈드·어레이·레이·레이더의 기술 시험은 (적당한)합격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실제로는 탐지거리가 짧아 추적 중에 급격한 기동을 하면 록 온이 빠지는 등의 전혀 실용상 쓸모없는 수준이었던 것 같다.
제대로 된 전투기를 개발하는 나라에선 있을 수 없는 얘기다.

https://japan-indepth.jp/?p=51870
---------------------------------------------------------------------

일본은 현재 경전투기 조차 만들 기술이 없습니다.
적어도 전투기에 있어서는 동남아 수준 정도입니다.
단순 21-03-28 17:22
   
이것들이 또 어떻게 방해하고 망치려들지 모르겠네요.
토착왜구, 기레기들은 지령만 기다리고 있을거고.
greent 21-03-28 17:31
   
순국산 자랑(실제로는 80%가 해외 부품)의 미쓰비시 MRJ는 좌초

혼다 제트는 말만 혼다제트지 연구 개발진도 전부 미국인, 공장도 미국에, 판매도 미국법인이 하는 미국 여객기

F-2마저도 국산화율은 50%미만...대함 미사일 달면 날개에 균열이 가는 자랑의 주익 일체 성형 방식 ㅋ
오늘비와 21-03-28 17:33
   
ㅂㄷㅂㄷ 잼 ㅋㅋㅋㅋㅋㅋㅋㅋ

잘봤어용
구급센타 21-03-28 17:43
   
∟js3***** 135/7
애초부터 말이지만,
>>기존 11일간 걸렸던 조립 공정 기간은 2.5일간으로 단축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전투기 제조에 이런 수준의 생산성 향상이 필요한가? 몇 만 대씩 만드는 것도 아니고.

전쟁때 세월아 내월아 하고 있어라
     
Unicorn 21-03-28 21:41
   
쟤들은 가성비가 어디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져 나오는 지 이해를 못하죠. ㅋㅋ

일본 산업이 사라져 가고 있는데도 왜 그런 지를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다는. ㅎㅎ
gaist 21-03-28 17:47
   
에비오닉스는 회사명이 아니라 전투기용 항전장비를 말하는거 같은데..
Tobi 21-03-28 17:48
   
잘 봤습니다....
nakani 21-03-28 17:52
   
MRJ 상용 여객기도 못 만드는 일본인데 ㅋㅋ
상식이통 21-03-28 18:01
   
토왜들은 이렇게 자주국방 하는것이 북한에게 나라를 넘기기 위해서 란다
토왜들은 문재인이 북한에 나라 넘길려고 한다고 하던데
이해가 가냐? 대구경북에서는 문재인이 평생 독재를 하기 위해서 준비중이고 임기내에 유신해서
독재하고 북한에 나라를 넘길려고 한데..
     
하늘나비야 21-03-28 18:21
   
그쪽 분들 뿐 아니라 그 말도 안돼는 선동에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죠  나이 든 사람들 중 일부와 젊은 이들 중에서도  딱들어도 지능에 문제 없으면 거짓말이란걸 알텐데 왜 동조를 하는지 이해가 안가요
          
도리곰 21-03-28 21:25
   
지능에 문제가 있는 인간이라 그렇습니다.
박정희를 신이라고 믿는 인간 수준이 그정도 입니다.
               
기가듀스 21-03-28 22:14
   
대구에선 집집마다 박정희 사진 걸려있는줄 아시것네.
님 같은 분이 대구 출신이면 광주에 김대중 컨벤션 센터가 있다는 걸 알았을때 충격 좀 받으시것어.
ㅂㅅ일정성분비의 법칙이라고 어딜가나 그런 이상한 사람 다 있는 것임.
                    
케리건 21-03-28 22:55
   
'ㅂㅅ신일정법칙??'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말이  심하긴해도 일베,수꼴들의 성지가 고담대구가 인것 맞죠.
그리고 518기념관 가는 김에 김대중컨벤션센터가 하도 말이 많길래 뭘 찬양을 했는지 가 봤었는데.
그냥 말만 김대중이지 김대중하고 관련된건 흉상과 벽에 양각된  것 밖에 없음.
암튼 일베들 물타기는 저급함. 그렇다고 님이 일베라는건 아님. 일베충들이 왜곡한 518은 현재 미얀마쿠테타의 상황이라고 보면 됨. 임산부 어린어이가  죽고 있는 미얀마...
                    
푹찍 21-03-29 00:28
   
왜구 똥꾸녘 콩나물 빼먹고 오르가즘 느끼는 토착왜구일베가 아닌척 찌끄리는거 보소 ㅋ
                    
용호섬유 21-03-29 10:57
   
솔직히 구미가서 박정희 욕하면 돌멩이 맞고
전대갈을 자랑스런 동창이라고 애기하는 대구공고도 있죠~
굿보이007 21-03-28 18:04
   
난 일본이 바로 7세대 개발에 돌입했으면 좋겠음. . 우수한 과학실력으로 가능할거임. .
greent 21-03-28 18:04
   
<일본 공군이 보유한 기네스 기록>


세계 최초의 F-35 추락

세계 최초의 F-15 격추
     
하늘나비야 21-03-28 18:2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솔매냐 21-03-28 19:55
   
세계 최초 쓰나미로 공군기지 괴멸.
moots 21-03-28 18:07
   
민도가 너무 높아서 코메디언들 다 굶어죽겠다 ㅋㅋㅋㅋ
감독 21-03-28 18:07
   
참 평화롭게 사는군...ㅋ 뇌가 없는 국민들의 평화로운 나라
sunnylee 21-03-28 18:16
   
절라 부러운가 보군.. 부들 부들.
하늘나비야 21-03-28 18:23
   
일본이 한국 보고  못한다 어쩐다 할 수준이 아닐텐데  등산하는 걸로 치면 한국이 산허리라면 일본은 지금 산아래 에서 계속 미끌어져서 못올라오는 중인데? 산허리까지 올라온 사람보고 등산수준이 고따위냐고 비아냥 거리면서 징징거리는 꼴인데..
김원장 21-03-28 18:31
   
잘봤습니다
바두기 21-03-28 18:32
   
잘봤습니다.
오스프리 21-03-28 18:34
   
4.5Gen 전투기에 대한 지식은 1도없는데 손가락은 주체가 안되고 ㅋㅋ

키보드 잡고 있는 모습이 상상이 간다 ㅋㅋㅋㅋㅋㅋ
삶의여정 21-03-28 18:35
   
진짜 이대로 한 20년만 지나서 우리나라도 미국에
근접하는 전투기 기술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주변국들 찍소리 못하게
ramee 21-03-28 18:46
   
방사능 왜구들 계속 정신승리 하길 바래.
베충제거반 21-03-28 18:48
   
F35 미국도 운영비 때문에 줄이는 마당에 일본이(전 세계2위 f35보유) 구매하는 그 많은 f35 유지비 일본은 버틸수 있는거냐???

자국 군수사업에 대해 저리 관대해서야.... 다른나라 군대는 낮게 보고 ㅋㅋ 뭐 우리로서는 좋은현상
     
whisperer 21-03-29 09:35
   
뭐 망하기 전까지 계속 엔화 윤전기 돌려 찍으면 되니까요~
현재 부채 1경 4천조원!!!

Peter Pham는 포브스에 기고한 글에서 현재 추세가 그대로 이어진다고
가정할때 늦어도 2041년에는 일본이 부채 이자상환으로 지출하는 비용이
세수를 넘어서게 되고 결국 이걸 메우기 위해서 정크본드를 발행하다가
부채의 함정에 빠져서 파산할 것으로 예상했다

20년 안에 지진으로 망할지 방사능으로 망할지 다양한 망테크 대기중~
ultrakiki 21-03-28 18:48
   
바들바들 부들부들
gorani 21-03-28 18:51
   
현재도 미국 사골 헬기 업글해서 100여대를 십년이상 걸쳐서 만드는 넘들이 혓바닥이 기네.
니들의 상상속 페이퍼 기체 f-3는 도대체 언제 나오는데??  10년뒤에... 아니면 20년뒤에... ㅋㅋㅋㅋ
자그네브 21-03-28 18:52
   
일본도 심신인지 강수지인지 뭐 만들었다고 들었는데 어디에 팔아먹고 콧배기도 안보이냐?
     
무한의불타 21-03-28 19:14
   
기술 실증기로 끝내고 창고에 박혀 있어요 ㅋㅋㅋ
순이 21-03-28 18:53
   
아니...일본얘들은 무슨생각들인겨...

천조국 미국도 운영비 땜시...4.5세대를 유지하냐 마냐 인데..

f35에... 거기에다가 f-3를 계획 잡고 있는게 스텔스에 하이급....

역쉬 돈 걱정은 안한다는 마인드인가 ㅋㅋㅋ
ashuie 21-03-28 18:54
   
과학적이나 논리적으로 까는 글이 단한개도 없어서
오늘도 평화로움을 느낀다.
애니시청이나 하러가
비알레띠 21-03-28 18:58
   
멀쩡한 전투기도 이리저리 고장내고 해먹는 왜구들이라...
남이 전투기 만든다니까 열폭 오지네 ㅋㅋ
수염차 21-03-28 19:03
   
30FFM  주요부품이 전부 수입품이지....풉 ㅋ
khikhu 21-03-28 19:15
   
∟psn***** 87/1
한자는 읽을 수 없어요. 쓸 줄 몰라요. (눈물)

----------------------------------------------------------------
진정 이걸로 우릴 자극한다 생각하는 건가?
서양인들은 한자 모르니 큰일났네?
우물안의 원숭이가 바로 이런것인가?
     
눈팅만5년 21-03-29 07:25
   
그러게요 저늠들은 읽을줄 알아서 우월하다고 생각하는건가?? 대가리에 머가들었길래 생각하는게 참
빅벤 21-03-28 19:18
   
관련 분야 몰라서 질문입니다.
KFX는 비행시간이 얼마쯤 되나요? 
성능은 차츰 개선하기로 하고
비행거리, 시간 등이 어느 정도 되어야 한반도 방어에 좋을 텐데요.
F-22, F-35 등과 비교도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sunnylee 21-03-29 00:26
   
아직 정식 시범 비행은 없음.. 이번이..첫 시제기라.
출시이전에 설계에서 .. roc( 군 작전요구성능)+ 컴상에서 . 시뮬레이터.
소위  시뮬레이터 데이터임.
앞으로 계획은 출시후..2년간약  4000소티 이상  시험 비행후.. 성능, 데이타 추출후...
본격적으로... 공대공 무장 탑재/무장, 항전통합 소프트웨어 탑재되는..block -1이 양산예정.
무장 탑재량 적정 되면.. 비로소 전투반경,전투기성능이 정확히 나오죠.

그냥 민간 항공기 아닌이상... 비행거리 ,시간은 그리 큰 의미 없음..
전투기는.... 무장 탑재, 작전 반경, 속도,소티횟수.정비및 운용 경제성이 가 중요함..
비행거리, 시간은 공중 급유기 같은 전술적 운용으로  얼마든지 올릴수 있는 사항
     
수염차 21-03-29 19:35
   
KFX보라매의 항속거리는 2900KM입니다....이는 총비행거리를 말하는것으로
작전반경은 이보다 많이 짧겟죠.....특히나 전시에서는 음속을 돌파해야하기 때문에 항속거리는
더더욱 짧아집니다.....그러나 이는 단점이 아니라 애당초 미들급으로 설계되엇기 때문입니다...

하이급으로 운용중인 F15K나 F35A는 항속거리 작전반경이 보다 깁니다.....
F15K는 대형기체로서 내부연료량이나 내부연료탱크와 다름없는 PAST PACK 2개는 많은 연료를 체울수잇습니다...

F35는 KFX보다 더 작은 기체이지만.....굉장히 뚱뚱한 체형을 가지고잇습니다  바로 내부연료량을
늘리기위해 뚱뚱한 체형이된것이죠.....통상 작전반경 1200KM에서 F35B는 약 900KM의 작전반경을 가지고잇습니다....이는 KFX보다 더 긴 작전반경입니다....

미들엔드로 설계된 KFX보라매는 하이급인 F15K와 F35A를 지원하는 개념입니다....
물론 단독임무도 가능하지만요......

그리고 F35와는 다르게 공중우세기로 설계되엇기 때문에 많은 활략이 기대되는
기종이라 생각합니다....
moveon1000 21-03-28 19:28
   
진지하게 일본은 전투기 분야에 삽도 못 떴으면서 저딴 헛소리를 하는거임? 저런 소리를 하려면 뭔가 성과를 이야기하고 떠벌려야 정상인거 같은데
가출한술래 21-03-28 19:33
   
잘 보고 갑니다.
봉고르기니 21-03-28 19:35
   
한국에 다잡아먹힌 ㅅㄲ들이 아직도 현실을 못받아들이고 미쳐날뛰네 두려움에 떨고있는게 보인다 ㅋㅋㅋ
아이온 21-03-28 19:37
   
본문에 F-35는 록히드마틴과 공동 개발했기 때문에 정비와 성능 개량을 하려면 미국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T-50을 잘못 적어 넣은듯.
일본놈들 열폭질이야 대수로울것도 없고, 수에즈 운하 청구서나 각오하고 있어라. ㅋㅋㅋ
스크레치 21-03-28 19:51
   
번역 요청 했는데

다시한번 번역 감사합니다.


일본의 현실을 알려주시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스크레치 21-03-28 19:51
   
다 망해먹은 일본 반응

이제 보면 전 재밌더군요 ㅋㅋㅋ
구레나룻 21-03-28 19:54
   
잘보고 갑니다
DarkAngel 21-03-28 20:42
   
잘 봤습니당.
달보드레 21-03-28 20:47
   
섬에서 미국 때문에 너무 호의호식해서 절대로 위기감을 못느끼고 있음!

계속 자위 하면서 살기를 바람!
인왕 21-03-28 20:50
   
잘봤어요
A한빙결1 21-03-28 21:35
   
어떻게 제대로된 글이 하나도 없냐그래..
진짜 이상한 놈들이야...
밥콩 21-03-28 21:48
   
독일꺼 전부 배껴서 경제성장한 원숭이들이 표절 알레르기 있나보네
바람노래방 21-03-28 22:19
   
그렇게 물고 빨고 난리를 치던 일본 잠수함도 호주 잠수함 사업에 참여하면서 실체가 드러났죠.
구식에 능력도 매우 뒤떨어졌다고
일본이 망해가는건 특별한 이유가 있는게 아님
그냥 기술이 없어서 망하는 것이고
자꾸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현실을 외면하니 개선될 기미도 없는거죠.

일본인들은 계속 지금처럼 정신승리하며 냄비속 개구리 처럼 죽어나가면 됩니다.
일빵빵 21-03-28 22:22
   
잘봤습니다
룰루랄라 21-03-28 22:32
   
신박하다 한자 부심ㅋㅋㅋ  한자없이 쓰기 힘든 일본어유저 왜국넘들 부럽네요 ㅎㅎㅎ
싸대기 21-03-28 23:01
   
니들은 종이비행기나 만들어서 놀아라 ㅋ
존버 21-03-28 23:56
   
왜구시끼들 내년에 발광 하것네 ㅋㅋㅋ
fox4608 21-03-29 00:59
   
잘봤습니다.
예랑 21-03-29 01:11
   
성인이 댓글 썼을텐데 수준이 참...
신서로77 21-03-29 01:14
   
일본전투기는 팩스달고 다니는 신기술 개발중인듯...팩스가 폭발력도 우수해서 미사일 대용으로 쓰기도하지 ...폭격을 팩스롯하면 하는에서 팩스막 떨어지겠네...부럽다 자식들아... ㅋㅋㅋ
NiceRev 21-03-29 01:32
   
2019년에 일본 F35A 전투기 바다에 추락시킨건 그 새 잊음 ㅋㅋㅋㅋㅋ
우리 무시하고 비아냥대는건 오히려 감사하고 좋은데 ㅋㅋㅋㅋㅋ
일단 자기들부터 신경써줬으면 ㅋㅋㅋ
전차궤도 하나 제대로 정비못하는 주제에 ㄷㄷ
이러고 나중에 잘 뽑히면 K9자주포나, T50 훈련기 판매할 때처럼 죽음의 상인이라고 비아냥 댈 것도 벌써 예상됨...
이건 뭐 어쩌자는건지 ㅋㅋㅋ

무시하고 비아냥대는건 다 좋으니까 좀 제대로 잘 하자 일본아ㅠㅠ
그래야 중국 견제를 하든 말든 할 거 아녀...
바다99 21-03-29 02:41
   
조작과 선동이 조선일보의 종특이라고 생각했는데, 본토왜구의 종특이었구나.
토착왜구들이 본토왜구들 보고 배워서 날마다 조작과 선동을 일삼고 있는거였군.
자기자신 21-03-29 03:13
   
왜구들 ㅂㄷㅂㄷ하는것봐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
netsisgun 21-03-29 05:26
   
잘봤습니다
잔잔한파도 21-03-29 06:22
   
잘봤습니다
다크메터 21-03-29 06:26
   
운하에서 배나 빨리 빼고 나서 짖어라. 변기통의 올챙이 ㅅㄲ들이 기술력 타령은. 지구가 물 내리면 도망도 못 가고 정화조에 빠져 뒈질 ㄴ들이 말은 ㅈ나게 많네. 다른 산적한 문제도 많은 니들이 그런 소리 할때냐?ㅋㅋㅋ
진빠 21-03-29 07:38
   
아~주 정상적인 왜구반응이네욤.
기성용닷컴 21-03-29 08:30
   
잘봤습니다
번역 감사해요~
바람과함게 21-03-29 08:43
   
우리 KF-X  대단한 수준까지 올라왔다는것이
일본인들의 댓글이 증명 해주네...
아시아의 지렁이로 변해가는 자신들의 모습을보면 ...ㅋㅋ
제로니모 21-03-29 09:29
   
4세대 전술기조차 제대로 만들어 본 일이 없는 섬숭이가 뭘 저리 떠든다냐. 누가봐도 열폭이구만 ㅎ
오늘비와 21-03-29 10:20
   
번역 잘 봤습니당 ^^
빅터리 21-03-29 11:15
   
잘 봤습니다.
중앙일보 일본어판이니 기사를 똥 같이 쓴것은 중앙일보 잘못입니다
그리고 다음 부분은 번역 하시는 분이 다시 생각해볼 부분입니다
'잠수함은 예인선을 대동해야 하니(*못 날아서 물에 빠진다는 뜻)'
못 날아서 물에 빠진다는 뜻이 아니라 최근에 우리나라 잠수함이 테스트 운행중 기계 고장으로 예인선으로 끌려온 사건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 사건을 얘기하는것으로 보입니다.
헬로비녓스 21-03-29 12:14
   
제로센이나 다시 만들어라.
마법영혼 21-03-29 14:38
   
번역 감사합니다..
코로나 끝나면 관광으로 먹고 살어라..앗..방사능..;;그리구 종이비행기나 만들어서 날라다니렴...니덜은 환상속에 살잖어..
커서 21-03-29 16:13
   
트럼프때 아베가...일본 F35 겁나 사제꼈는데....국방비도 우리랑 이제 얼마 차이 안나드만...나중에 F35 운영비로 미국이 뽑아먹을듯싶은데...그때 아주 개작살날거같네요~ 그런거보면 우리는 정말 최소화해서 몇대만 구매 결정한게 신의 한수 같습니다...^^
커서 21-03-29 16:16
   
그나저나 F35 공동개발참여는 어디서 나온 소리래요~ 헛소문같은디....ㅎㅎ
리틀보이양 21-03-29 17:59
   
제일 재미있는건 개발이 필요없는 미국산 부품들여다 조립도 못하는 나라에서 한국이라면 마치 아래로 깔보듯이 비아냥거리는거 너무 일본의 국민성이 드러나서 재미있네 휴대폰, TV도 고사양은 만들수없는 관광업 금융업으로 먹고사는 나라에서 기술력 따지네 기초과학은 말구대로 응용하는 기초과학일 뿐이지 그것만 잘한다고 기술력이 높은게 아닌데.. 기초과학이 그렇게 중요하다면 러시아가 세계 탑먹어야지 미국보다 달나라에 먼저 간나라인데 산수잘한다고 공학도 잘하는건 아닌것과같아 산수못해도 계산기두드리면 답은 더 빠르고 일본애들 생각방식은 아직도 버블전 일본에 멈춰있네
리틀보이양 21-03-29 18:11
   
"일본이 먼저 개발했다 한국이 기술을 훔친거다 "
 일본의 증거제시물 : 마크로스 DVD
마법영혼 21-03-29 19:02
   
번역감사합니다.
우물안 원수이가 뭘 알겄슈..초창기 인류문물을 접하다 이제 원시시대로 돌아라고 있는데..
거기에 지덜보다 못했던 나라가 이젠 그 격차가 벌어지니 아주 발광을 떠네유..ㅎㅎㅎㅎ
니덜은 이제 갈라파고스의 유인원으로 살아라..
너르기 21-03-29 19:40
   
6세대...난 8세대 구상중인데..
한 100년쯤 구상만 해
조국과청춘 21-03-29 20:14
   
자주국방!
KFX가 또 하나의 이정표를 세우는 것 같네요...
carlitos36 21-03-30 07:25
   
아유 머 저리들
리즌9 21-03-30 10:12
   
중국은 저런식의 반응을 보이지 않고 경계하는 느낌이 큰데... 일본의 앞날도 참...
븅아 21-03-30 13:54
   
잘봤습니다 ~
일일파팝 21-07-15 07:49
   
-_- 그래도 화이팅!
고GU려 21-07-17 16:16
   
번역 감사합니다.
ㅇㄹㄴ 23-01-09 19:10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