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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ch] 日, 차기 일본전투기 개발 포기, 공동개발 검토, 일본반응
등록일 : 18-03-05 18:42  (조회 : 50,595) 글자확대/축소 확대 축소 | 프린트

<일본언론 기사내용>
방위성은 2030년경부터 퇴역 항공자위대의 전투기 F2의 후계기에 대해
국산 개발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

이번주에도 미국정부에 대해 일본이 필요로 하는 F2 후계기의 성능에 대한
정보 요구서(RFI)를 제출하고 미국기업에서의 정보 제공을 요구한다.

방위성은 향후 국제 공동개발을 중심으로 검토를 진행하지만
미국산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A를 추가 구입하는 대안도있다.

항공 자위대의 전투기는 F15 (약 200기), F4 (약 50기), F2 (약 90기)의
3기종 외에 F4 후계기인 F35A(1기)가 있다.


001.jpg

002.jpg




<5ch 반응>


ID : qzr7XrEb0
국산으로 해라!



ID : P4q9Qwd50 
그닥 잘된거 아님? 지금의 미쓰비시랑 가와사키가 만들면
어떤 결함 기계 거둬들이게될지 모르는일이니



ID : 59dx9qsJ0
<丶`∀´> 용서빌면 협력해줄테니까 기술기부 해줘NIDA



ID : 1tQ1kQ8KO
MRJ의 참상을 보고 
또 국산기체에 집착하는 놈들 생각을 모르겠네...
(MRJ : 미쓰비시에서 생산예정인 70-96인승 제트 여객기)



ID : 5nDi34K50
요새 순수 국산같은거 만드는 나라
개발 파트너없는 중국정도 뿐이니까 어쩔수없다



ID : teH0OOFr0
그냥 F35A를 대량구입하면 되는거아님?



ID : 3xcTloz90
심신같은것도 기술연구 비용만으로도 
주체못할 정도로 돈먹는 벌레니까 어쩔수없다



ID : gPAz5vHf0
F2도 죽을만큼 비쌌던거 아닐까?



ID : zarLRf8R0
일본에서 독자개발해봤자 안팔린다



ID : Nh3o2en+0
패전국의 말로가 이런것
무기를 가지고 일어서도 미국이 허락을 안해주잖아



ID : ZRZmljG20
항공 자위대 조종사에 따르면 
낮은 성능의 국산 전투기같은거 타고싶지 않았다고 합니다



ID : QicHwpqO0 
MRJ의 참상을 보고나서 아무도 미쓰비시한텐 기대하지 않게됐다 
미쓰비시에 비행기는 전쟁 전도 전쟁 중에도 전후도 무리야



ID : Rlvr8rap0
과연 제조업 대국



ID : eyjXBmwS0
심신이 F22보다 더 좋다고 우쭐대던 놈들은
지금 뭐하고 있을까?



ID : UAlKmZmp0
에? 이제 뭘해도 안되는 나라인가
중국의 발밑에도 못미치잖아



ID : 3GhVGloN0
실은 스텔스 도료조차 자기부담으로 만들수없는건 국가기밀이다



ID : PpoWk+Gy0
계속 만들어라, 엔진은 영국산써도 되니까



ID : Bj8k1HmD0
이제 영원히 군사적 독립은 불가능하구나
미군들 2류 장비를 고가로 사서 
영원히 미군 하청부대로 살수밖에 없겠다



ID : 9Hx0sTZX0
영국이랑 공동개발하자



ID : L8BbxOzo0
한일 공동개발의 아시안 파이터가 오는건가



ID : Bj8k1HmD0
노예 속국의 슬픔이다 
또 자민당 정치인은 스스로 속국화를 진행시키니까
매국해서 자신들 거취를 정하는 사람뿐이다



ID : ZDcCIVKn0
무인항공기에 주력하는게 낫지않을까
저출산이라 파일럿도 줄어들잖아



ID : ACZp7D4E0
일본은 전쟁중에는 적당히 비행기 만들고 있었는데
왜 지금은 못 만드는거임?



   ID : pFX4fHAb0
   적당히는 지금도 만들고있잖아
   최첨단은 무리임



ID : S2pfjPg/0
중국의 증가세를 보면 F-35 대량도입은 불가피
하지만 국산 기체도 낭만이ㅋ



ID : 1/woZNrp0
어차피 장식품이니까 유로파이터나 라팔이라도 사라 
트럼프 엉덩이에 불나는게 보고싶다



ID : O467/4Lr0
아아, 이걸로 앞으로도 미국이 말하는대로다



ID : qzr7XrEb0
국산기술을 안갖고 있으면
미국이 부르는값, 더럽게 비싼 바가지 가격으로
다운그레이드 모델 사게될뿐임



ID : KnyvrZlS0
이건 어쩔수없다
MRJ가 날지도 않는데 국산 전투기는 무모



ID : pFX4fHAb0
일본에서 전투기 개발같은거 안좋은 예감밖에 없으니까
이권이 계속 개입하고 당초 예산의 수십배 늘려도 
완성되지않는 좀비계획ㅋ



ID : yXne07wk0
MRJ・리니어・국산전투기・호화여객선 등 철수뿐ㅋ



ID : 5u7pc8HE0
아무리 생각해도 미국의 압력이야
일본에서 미국산을 능가하는 전투기를
아주 쉽게 만드는게 곤란한거야



ID : T0bpmzdx0 
순수 국산전투기가 보고싶다



   ID : 1qC7Asq80
   순수 국산전투기 개발해봤자 고물이면 의미없지
   최소한 미국 전투기랑 같은 수준이 아니면..
   이 차이를 메우는게 어렵다고 생각함



ID : fka4KMm00
팬텀이 아직 50대나 있는게 놀라움



ID : AFMEaT4u0 
엔진이나 선행개발했던 부분은 없던걸로 침? 
만약 그렇다면 터무니없는 돈낭비다



   ID : FeVllTKd0
   실전을 상정하면 국산은 현실적이지 않다는거지 
   현재 미국 수준도 일본이 따라잡기에는 30년후라도 어렵다



ID : 5NZxt9MP0
한국도 일단 스텔스기 개발중이군요



ID : 5Zq+/fiP0
사는게 더 저렴함



ID : V+aFuOBf0
어찌됐든 계속 안 만들면 차이는 더 벌어질건데..



ID : vUk97a+J0
솔직하게 일본에 기술이 없었다라고 쓰면 되는데
MRJ조차 못나는데 F2 후계기라니



ID : 6ohZvBQA0
이제 싫어, 이 식민지



ID : PebPT1hW0
러시아의 신형 Su-57이 갖고싶다



ID : 5NZxt9MP0
일본 국산 무기같은거 해외 수출 실패뿐
그런 나라가 전투기 만들어봤자 외국에서 살리가 없지
일본인은 일본의 기술을 너무 과신하는듯



   ID : 7oDgKYlc0
   기본적으로 신화니까
   안전 신화, 기술 신화



ID : jFnYmwaE0
축적된 기술은 인근 우방국에 양도할수밖에..



ID : qA8OHQNz0
공동개발은 좋은데 일본은 뭘 담당하는거야
시트 커버?



ID : UlEoitN40
무기수출은 정보공개와 타협하는거니까
한국같이 저성능에 기존기술만 사용하는 방식이라면 
신흥국에서나 팔린다
차라리 고성능이 되면 공개할수없는 
블랙박스 투성이라 팔리지 않는다



ID : gax4F3uD0
또 미국님의 허락이 안나온건가



ID : oCy4YYQ40
가상통화로 만들어라!



ID : 1fSNpKXp0
KF-X가 낫다고 생각함
(KF-X : 한국 차세대 전투기 사업)



ID : k45hzBAT0
러시아는 그 GDP로 잘도 국산무기 개발하는구나



ID : VToyScZL0
과연 실망이다, 항공기 산업은 일본의 비원이기도 하고
첨단기술의 덩어리이기도 하다
수익성을 어느정도 도외시하더라도 
국가에서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함



ID : UzRBP4o/0
미쓰비시에 기술력이 없는것뿐이지



ID : WhamxqIA0
이제 A7M0으로 제로센의 부활을..



ID : pswDtO2D0
심신 스고이! 일본 스고이! 국산 전투기 최강!!
F35사는게 싸다! F35로 충분해!



ID : 9bzhlkfK0
재팬은 죽창으로 충분



ID : 2tMG5VW60
앞으로 30년간 미국 신하 유지냐?
심신은? 이게 진짜 심신 상실이네



ID : m6ZKeIkG0
한국이랑 공동개발했으면 좋았을텐데



ID : njE2cflf0
아사히 신문이잖아, 좀더 두고보자



ID : /a1RHwWZ0
타국 군대가 일본 점령하고 있으니 
일본에 무기같은거 못가지게 하겠지, 위태롭다



ID : Y2iB3WOZ0
한국이랑 비교하는 바보가 있긴한데
저런 삼류국가랑 일본을 비교해서 무슨 좋은일이라도 있음?



   ID : hm0xWWib0
   일본은 엔화 약세로 주가 상승인데 
   왜 한국이 초 흑자 경제라는...



ID : YX9Q8TvM0
F16쓰면 되잖아, 베스트셀러 기체야



ID : E12mtuua0
팬텀은 언제까지 현역인거임?



ID : TyYDaCSe0
모든게 미국의 식민지



ID : sZ3acTtc0 
F35로 참으라는거다, 경제적 독립은 용서치않는다



   ID : Y2iB3WOZ0
   세계에서 가장 비싼 무기체계의 강매
   식민지는 거절하는것조차 허용되지 않는다



ID : iFJHwUryO
F-35를 분해해서 베끼면 되잖아



   ID : N7In9tWR0
   블랙박스 열어서 미국에 혼나는건 한국으로 충분ㅋ



ID : qVyeNBat0
솔직히 다른나라가 사준다는 보장이 아무것도 없다는..



ID : Tbkuzj4C0
일본의 소프트 개발능력으로 
항공기 만드는건 현실적으로 무리지



ID : 2E/Jrw200 
미국조차도 F35는 다자간 개발이고
그렇게해도 비용이 높으니까..
일본따위가 혼자서 너무 무리하네



ID : BWTT/f0W0
군사기술은 스웨덴보다도 훨씬 아래
미국과 러시아에 전혀 미치지 못하는게 현실
개발예산이 아예 다르니까
민간헬기도 외국산뿐



ID : 2VJDedCk0
( ̄д ̄)에~



ID : nz5c5RDt0
단독개발같은거 꿈같은 이야기야ㅋ
세계의 흐름봐도 공동개발기이고
하물며 현재의 열화한 잽이 만들리가 없음ㅋ



ID : /GpbYNkT0
또 F2처럼 독점하지말고 미군기 사양 그대로 사는게 낫다



ID : 9z/tpKPs0
뭐, 기술은 있어도 노하우가 없으니까
전후 70년동안 못했던걸 최근 10년에 툭 낼순없겠지



ID : HzQFS2lY0
하지만 해외에 선심쓰는건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ID : Fj0u7trG0
매국집단 재무부 해체해라



ID : V3AObOgH0
무인기 개발이나 힘쓰자


번역기자:Paris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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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민 18-03-05 18:43
   
헤헷
     
포퓸 18-03-05 20:19
   
역시 기술을 훔치지 못하니 만들줄 아는게 없구만 ㅋㅋ

제대로된 스맛폰하나 패널하나도 못만드는데 전세기?? 전투기 를 만들어 낼수는 더더욱 없지 ㅋㅋ

50~80년대 남의 나라기술을 훔칠수 있었던 시대나 가능했지 2000년대 들어선 각국의 보안강화로 기술을 못빼내니 아무것도 못만들어 내는구만 간악한 쪽빠리들은 ㅋㅋㅋㅋ
          
스칸듐 18-03-06 07:02
   
그거 패널 만드는 장비는 일본제가 대다수임요;
               
그라믄안돼 18-03-06 10:41
   
그 패널 만드는 장비를 못만들어서 일본제를 쓰는게 아닙니다.
               
푹찍 18-03-06 11:45
   
그 패널 만드는 장비로 왜 패널을 못만들어서 한국산을 수입할까요 ㅋ
               
스칸듐 18-03-06 21:44
   
거참 당연한걸 물어보시네 일본이 제조 장비업쪽에선 옛날부터 독일제보다 인기 많았습니다. 뭐 어쩌라는건지 현실은 제조업체 대부분이 일본 장비 쓰는게 펙트인데 구라라고 해달라고 해달라는건지 궁금하네요

패널 못만드는게 아니라 만들순 있죠 특허하고 투자 대비 죶망이라 더이상 못건드는겁니다.
일본 전자산업체 OLED 연합 사건 모르시면 검색이라도 좀 해보세요

디스플레이쪽 부서가 아니라 디플 제조장비에 관해 자세한건 모르겠는데 전 반도체쪽 근무합니다. 반도체의 핵심이라 할 에치랑 포토 공정 장비는 기술이 부족해서 제대로 만드는 회사가 없죠 일본하고 유럽 몇개국 말곤 거의 전멸입니다. 실제 반도체 제품 뜯어보면 시마즈 에드워드 VAT 후지킨 CKD 야스카와 등 대부분 일본 기업들이 대다수입니다.
                    
푹찍 18-03-06 22:27
   
그렇쵸 한국도 '제조장비' 만들 수 있죠 투자 대비 죶망이라 더이상 못건드는 겁니다.
완제품 패널 한국만 만들어내는거 뭐 어쩌라는 건지 ㅋ
허까까 18-03-05 18:43
   
ID : 59dx9qsJ0
<丶`∀´> 용서빌면 협력해줄테니까 기술기부 해줘NIDA

ㅡㅡㅡㅡㅡ

여기서까지...ㅋㅋㅋ
17학번 18-03-05 18:45
   
저게 그 심신? f3 스텔스기 포기한건가..?
bluewolf 18-03-05 18:46
   
잘 보고 갑니다~!!
서클포스 18-03-05 18:47
   
큰일이군여

계속 개발해서 삽질 해야 되는데 이럼 안되는데 ㅎㅎ
sunnylee 18-03-05 18:49
   
일본은 전쟁중에는 적당히 비행기 만들고 있었는데..
그 비행기성능,조종사 기량도 떨어져..필리핀해전에서
미해군 조종사들 사이에서 칠명조 사냥(The Mariana Turkey Shoot) 이라고.
비아냥 거리던이야기는 못들었나..
하룻동안에 교전비가 31:290대...하룻동안 항공전력 70%소모로 사실상 전멸.사망 판정..
 YS-11(터보프롭 여객기, 1962년 일본항공제조 생산) 개발때도..
순수 자체기술로 제작한 자랑스러워 하던.... 시트카버나 만들어라.
뚜뚜루뚜 18-03-05 18:53
   
우리나라에서도 국산  스텔스기 개발하나요 ?
     
기동거 18-03-05 19:08
   
KFX사업 진행중입니다. 다만 풀스텔스는 아니고 세미스텔스를 목표로 개발하다가 이후 2040년쯤 블록을 고도화하면서 스텔스를 추가하는게 목적입니다
없쇼 18-03-05 18:53
   
일본은 꽤 쉽게 포기하는듯.
     
도나201 18-03-05 19:04
   
글쎄요 돈들어갈때가 많다고 포기한것 같은데..

당장은 올림픽때문에 대외이미지 차원에서 중단한것 일수 있죠.
아마도 비밀리에 계속해서 개발을 할것으로 보이는데...
          
기동거 18-03-05 19:06
   
전투기 개발정도되는 사업을 민주국가에서 비밀리에 할순 없겠죠.
               
DarkMarin 18-03-05 19:35
   
일본을 아직도 민주국가로 보세요??
                    
기동거 18-03-05 19:50
   
실체와는 별도로 회계검증 시스템은 민주국가 시스템이죠.
                    
magnifique 18-03-06 02:06
   
우리가 평소에 관제 민주주의로 비꼬는거지 그렇다고 일본이 공산당입니까 이런식으로 불필요한 말꼬리 잡는 분들이 제일 피곤함
                         
김그래 18-03-06 11:23
   
magnifique님 말에 공감.... 평소 장난치듯 비꼬는말인데 그걸 걸고 넘어지는 사람들 보면 급피곤해지고 한숨나와요....그럼 일본이 독재국가에요?ㅋㅋㅋㅋ
                         
강호한비광 18-03-06 17:09
   
저도 magnifique 님의 말에 동감.
왜 자꾸 팩트도 아닌데 어그로를 끄는 사람들이 있네요. 물론 아주 가끔.

요즘 팩트가 대세인 세상인데, 자꾸 어그로 끌지 맙시다.  우린 2ch 방생이들이 아니잖아요.
                         
화난늑대 18-03-07 19:15
   
자민당 독재 국가죠
한식뷔폐 18-03-05 19:03
   
우리가 왜 일본이랑 공동개발하냐??
잠재적 적국이랑 무기기술 공유하는 나라 봤음?
스포메니아 18-03-05 19:04
   
미국이 바보라서 F-35 만드는데 수백조원 쓰고, 수십년 걸렸는줄 아나 ...

일본이 새로운 기체를 만든다면, F-35 보다 성능이 더 나아야 할 건데, 돈과 시간이 미국 보다 더 많이 들겠지.
그리고 생산량은 F-35의 1/10도 안될텐데, 기체 가격이 천문학적이겠지.

계산은 너무나 간단하다 - 때려 치는게 최고의 선택이지.
     
기동거 18-03-05 19:11
   
X-2는 시제기가 아닌 기술실증기고 기술실증기 한대 만드는데 4000억인걸로 알고있습니다. 어찌됬든 저렇게 공중분해 되버리면 그냥 매몰비용이 되버리겠네요
     
박반장 18-03-05 19:12
   
본문에  포기한 스텔스  전투기가 생산되면 대당 4000억원이  넘는다는 예측을 일본에서  했다고  하죠.
일본 방위  산업의  현실을 봤을때  실제  생산되면 더  비싸질 가능성도  농후 하다고 생각됨.
     
기동거 18-03-05 19:16
   
보니깐 F-3도 대당가격이 4000억인게 맞네요.
     
cz1324 18-03-05 19:17
   
기술실증기라 말 그대로 가지고 있는 기술을 모아서 어느정도까지 제대로 만들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용도로 만든 기체임. 양산을 고려하고 만든게 아니라서 비용이 많이 들어간듯. 그리고 제조한 기체는 2대임.
천연계 18-03-05 19:09
   
비행기 엔진기술 받을수있을려나
dodorl 18-03-05 19:10
   
그놈의 기술ㅋㅋㅋ 무슨판타지도 아니고ㅋㅋㅋ없다고 새끼들아~
푼수지왕 18-03-05 19:12
   
아무리 돈을 쏟아붓는다 하더라도 미국의 F35를 만들어낼 수 있는 나라는 미국외에는 없을테니...
풍운유객 18-03-05 19:13
   
그 시간에 그 개발한 돈을 F-35 구입하는게 이익이기 때문이죠..
몰론 F-35 능가하는 차세대 전투기 만들수 있다면야 도전할만데...그런 가능성이 없기때문에..
우리나라도 한국형 전투기KF-X에 탑재할 AESA(다기능위상배열) 레이더의 독자개발에 나선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포기하고 이스라엘과 기술협력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죠..
     
기동거 18-03-05 19:20
   
AESA레이더 개발 포기한적 없습니다. 한화탈레스가 주축이되서 개발중이고 핵심기술들은 이미 몇년전에 다 확보를 했습니다. 이스라엘과 협업은 레이더 기술이 아니라 실증기재에 들어갈 전원공급장치 개발 협력이고, 본제품엔 아마 국산이 탑재될겁니다
죽여줘요 18-03-05 19:14
   
일본 반도체 기업이 홀랑 망한 지금 주요 전장부품을 스스로 제조한다는 것도 잘나가던 옛날 얘기가 됐지 ㅉㅉ
다라지 18-03-05 19:15
   
일본의 기술도 문제지만 방산비리때문에 저리됐을 가망성이 많음.일본 방위성과 일본의 10대 방산업체와의 유착관계는 장난도 아님.우리나라도 방산비리로 논란이 많고 문제가 되고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방산비리를 언론에서 공론화하고 사회적으로도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있고 정권이 바뀌면서 비리척결할 기회라도 있지만 일본은 그게 불가능함.
즉, 한국의 방산비리는 비리를 저질러도 나중에 잦될수있는 가능성이라도 있는데 일본의 경우는 언론이나 일본내 시민단체,국민들의 관심과 그 관심이 사회적으로 분출되 일본사회를 움직일수있는 힘 자체가 거의 없다고 보면됩니다.
언론도 다 한통속이고 일본언론수준이 한국보다 저질인건 다 알려진 사실이고 언론보다 더 문제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문제의식을 가지고있는 일본 국민들 수준이 낮음.그러니 방산비리가 뻔히 보이는데도 그냥 저렇게 흘러가는거죠.이게다 일본 특유의 조직문화에다가 갈라파고스 정신때문이기도함.
     
탄돌이 18-03-05 19:16
   
고립은 쪽국의 종특!
가생이만세 18-03-05 19:16
   
ID : L8BbxOzo0
한일 공동개발의 아시안 파이터가 오는건가

아시안 파이터ㅋㅋㅋㅋㅋㅋㅋㅋ
     
탄돌이 18-03-05 19:17
   
쪽국과 섞이면 될 것도 안됨.
     
cz1324 18-03-05 19:21
   
일본이 원하는 기체랑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기체가 좀 차이남. 일본은 5세대 이상급을 원하지만 우리는 4.5세대를 선행해서 5세대로 차근히 밟아 올라가자는 방향임. 서로 방향성이 안맞아서 성사되기 힘들 거임.
옴걸사랑 18-03-05 19:18
   
지금에서는 전투기 독자 개발은 미국 러시아 중국 외에는 불가능함. 전투기 개발을 해도 적어도 400기 이상 구매해줄 시장이 확보되지 않으면 안됨.  일본도 독자 개발 포기하는 마당에 한국도 독자 개발은 불가능하고 여러 나라랑 공동 개발을 해서 구매 시장을 확보해야 됨
     
탄돌이 18-03-05 19:21
   
다 된 밥에 재뿌리는 당신은 누구?
     
그루트 18-03-05 19:50
   
인도네시아에서 자금 지원 받아서 공동개발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공군도 60대 가량의 전투기를 구입하게 됩니다. 이미 공동개발하고 있음.

200대는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 수요로 충당될 것이고 흑자를 위해서는 추가 판매가 필요한데, F-16급 4.5세대 신규 미들급 기체가 없는 상황이어서 잘만 만든다면 시장 상황은 좋음. 우리가 했던 신규 비지니스에 비해서 위험도는 오히려 더 낮은 상황인데 그만 흔들었으면 좋겠네요.
     
무라드 18-03-05 20:49
   
10년전 논리를 아직도...ㅋㅋㅋㅋ
     
유랑선비 18-03-05 21:21
   
KFX가 뭔지 모르심?
     
200원 18-03-05 21:41
   
그건 5세대 전투기에 해당하는 거고,
우린 5세대 전투기 만드는 거 아니에요.
그리고 급도 달라요.
하이급은 미국꺼 쓰고
로우-미들급으로 쓰려고 만드는 거예요.
개인적으론
아쉬운 점도 있지만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해요.
          
테스크포스 18-03-05 21:53
   
전혀 아쉬워하실 필요가 없어요..어차피 블럭을 늘려감에 있어 5세대전투기로 가는게 목적입니다 일본처럼 어느순간 갑자기 5세대급 실증기로 가자는게 아니고 4,5세대부터 차근차근 가자는게 우리목표지요 워낙 자체개발에 경험이 많은 국방부이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이렇게 잡은듯;;여러모로 t50부터 이번 kfx로 축적된 항공기 기체개발이 경험적인 면으로도 우리에게 좋으면 좋았지 결코 아쉬워할 상황이 아니라고봅니다
               
200원 18-03-06 16:14
   
저는 지금보다 조금 더 높은 목표로 만들어도
충분할텐데 생각했어요.
이 정도만 만들어도 실보다 득이 많다고 생각하는데
그런데 블록으로 만드는군요.
괜찮네요.

님 말씀처럼 기술축적해서 언젠가 하이급도 만들겠죠.
로우급 T50
미들급 KFX
하이급까지 구축하고 생각만 해도  굿굿 좋네요.
     
귀환자 18-03-05 23:08
   
ㅋㅋㅋㅋㅋㅋㅋ
기종 급은 알고 이야기 하는거냐?
KF-X가 멀위해서 하는지 알고하는거냐?
     
흑마술사 18-03-06 00:49
   
지금 전투기 독자 개발은 미국, 러시아, 유럽, 중국이죠. 그런데 중국은 엔진기술이 허접해서 러시아에서 지원 중단하면 전투기 날리지 못합니다. 현재 중국이 보유한 항모에서 함재기가 완전무장해서 이륙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이유가 엔진 출력에 비해 동체가 무거워서 입니다.
     
굿잡스 18-03-06 11:33
   
쨉의 국방비 무기 수준이 가성비대비 엄청 열악임.(이때문에 해외에서도 굳이 쨉의 제대로 검증

안된 비싼 무기 사용할바에는 미제 써는게 훨씬 이득)

전차만 해도 우리나라보다 성능이 딸리면서 생산비용은 2,3배이상은 차이 나는게 현실.


그리고 러샤의 Su-57를 자칭 5세대급 스텔스기라고 하지만 여전히 레이다에 쉽게 노출되고

엔진 문제까지 겹쳐 잘쳐줘야 세미 스텔기로 4.5세대급.( 요즘 경제 사정도 나빠서 각종

차세대 무기들이 지연, 취소되는 상황)


짱국 역시도 젠-20 어쩌고를 5세대급 스텔스기라고 하지만 아직 자체 엔진 기술력도 제대로 못

갖추다보니 거대 몸체에 기동력이 버벅되는 상황에 형상 역시 여전히 레이다에 쉽게 발각되는

구조에 내부 소프트웨어 운용기술력도 낮은 상황.(짱개산 무기는 지금까지 실전에서

어떤 검증도 제대로 거치지 않는 무기들)


쨉은 주제 모르는 기술력이나 제조단가도 제대로 못맞추는 이상만 큰 개발이라면

우리는 최소한의 틈새시장 확보와 가성비 대비 성능의 현실적 4세대 이상급 전투기 개발을 목표.
스크레치 18-03-05 19:20
   
ID : 9bzhlkfK0
재팬은 죽창으로 충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Korisent 18-03-05 22:44
   
빵터졌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모나미펜 18-03-05 19:21
   
누구 맘대로 니들이랑 공동개발이야?
너희들이랑 공동개발은
거의 북한하고 공동개발한다는 급의 헛소리다.
     
강호한비광 18-03-06 17:19
   
ㅋㅋㅋ 맞아요.
이순신 장군의 거북선을 연구하라고 주죠.ㅋ
거북선도 연구 개발하기 힘든 미개한들이..ㅋ
두리차 18-03-05 19:35
   
사실 f-2 도 f-16 카피본임
둬 대단한 기술 가지고있는거 마냥 뚝딱 스텔스기 만들거처럼 그러지만
사실 그런거 없음 ㅋ
     
DarkMarin 18-03-05 19:44
   
F-2 대단한 기술이죠 F-22 보다 먼저.. 세계 최초 AESA 탑재 전투기 이고요  복합제 기체로 RCS 작고요

일본 독자 개발 하려 던거 미국이 껴들어 한발 걸친 거에요

엔진 자체 개발 못해 껴들 틈 준 일본.... 이번에도 엔진 땜시 포기 한듯 하내요
          
두리차 18-03-05 20:20
   
에이사 좋죠 그래요 그건 글타치고
어쨌든 록히드마틴이 만들어준거 아닙니까
엔진이 생명인데 어쨌든 못만들었을거 맞자나요
일본이 아주 기술이 없다고 생각은 안해요
제가 비꼬는 이유는 일본시키들이 만날
파오공이나 케에프엑스 보면서 엔진을 사오네
조립만하네 이딴식으로 얘기하니 똑같이 했을 뿐입니다
지들도 록히드에서 도와준거면서 이빨은 겁내 텀
          
배신자 18-03-05 20:39
   
기술이라는게 가격이 포함되는겁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가격이 허벌라게 비싸면 말짱 도루묵이죠.

F-2 대당 가격을 보고 말씀하시면 좋겠군요.

님은 같은 가격이면 F-2를 사시겠습니까? F-22를 사시겠습니까?
          
바람노래방 18-03-05 21:39
   
그건 일본의 논리고요.
정작 중요한 기술을 쥔 미국이 독자 개발에 필요한 기술은 안 팔테니, 알아서 개발하거나 우리가 주는 플랫폼으로 하거나 선택해라고 한거죠.
몽실통통 18-03-05 19:35
   
겁먹을만 하지!

2000억달러이상의 개발비가 들어가고 (다른나라 돈까지 삥뜯어서 개발하고)

F-22도 만들어 봤지만

무려 15년이라는 기간이 걸림.

고치고 고치고 또 고치고 예상못한 뭐가 튀어나와서 또 미루고 미루고 미루고..

지켜보던 나조차 맨붕이더만

이제서야 나온다.


근데 F-3... 주저할만 하지.

전세계에 팔기도 힘들고 달랑 200여대 뽑으면 끝인데

3000대 만들어내는 F-35하고는 비교불가죠.


F-3 포기는 의외지만 힘들다는것은 다들 짐작했을듯.

미중러EU or 인도 빼고는 무인기로 가는게 정답.

KFX를 개발하는 우리나라가 사실상 마지막 전투기 개발국가가 될 확률이 높음
     
스포메니아 18-03-05 20:44
   
개발비만 4000억 달러 (450조원)
- 2000억 달러 아닙니다.
호밀빵 18-03-05 19:36
   
후발업체는 보급형을 낮은 가격으로 판매 해야하는데, 일본은 수출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보급형 가격도 비싸고, 비싸기 때문에 이제와서 수출을 하려고 해도 안됨.

한국이 굳이 인도네시아와 손을 잡고 KFX 산업을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고, 유럽이 공동개발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임. 개발비를 낮춰서 판매시장을 확보하지 못하면, 결국 지속 가능하지 않음.
미국이라고 모든 군사무기를 저렴하게 생산 할 수는 없음. T-50 을 미국에 꼭 수출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것임.
궁극적으로 한국이 항공산업을 지속유지 하려면 미들급 전투기를 미국보다 더 좋은 성능으로 더 저렴하게 만들어서 미국에 수출 할 수 있어야 함.
하루tkfdl 18-03-05 19:37
   
일본 스텔스 전투기 시험비행까지 가지 않았음?? 먼가 문제라도 있어나?
     
테스크포스 18-03-05 22:00
   
수지타산이요
retinadisplay 18-03-05 19:45
   
일본의 우주항공 기술은 뛰어난편이라고 알고있는데, 전투기 하나 만들지 못한다니 이상하네요.
일본의 기업들이 손익을 계산하고 연구단계부터 포기한걸까요?
     
기동거 18-03-05 19:48
   
국민 세금이 투입되야하는 사업이니까요. 일본 정부에서 개발비랑 도입비 계산기 두드려보고 손절한것같습니다
     
푹찍 18-03-06 14:27
   
뭐 일본이 자랑하는 우주항공 기술도 따지고 보면 우리나라 대비 별거 아닙니다.
나로호 가지고 일본얘들이 놀리는데 아주 웃기는 일입니다. ㅋㅋㅋ

일본 로켓은 액체 수소형 로켓으로써
그 시.발점은 미국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죄다 만들어준 열화 카피판입니다.
일본의 유명한 1엔로켓 이라고 있습니다.
만들었는데 실패작이라 인수금 1엔이 된 일제 로켓이죠.
뭐 지들이 잘나서 기술이 좋아서 만들어 낸게 아니라 미국 바지끄댕이 잡고 겨우 만들어 낸거라고 보면 됩니다.
아주 민족적? 자부심이 쩔든데 웃기는 일이죠 ㅋ

걔네들 과정도 나로호랑 별 차이도 없습니다.

일본은 액체로켓 도전할 때
미국의 델타로켓을 그대로 가져와서 기술자들 접근도 못하게 하고 2단 조립까지 미국에서 했고
일본의 고체 로켓은 액체로켓의 추력이 나오지 않아 가져다가 붙인겁니다.
요즘도 일본얘들 고체로켓 붙히죠? ㅋㅋㅋ
일본은 당시 고체로켓을 붙혔어도 추력이 부족해 가까스로 궤도 진입했었습니다.
사실 나로호 굴욕은 일본에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최초의 액체연료식 로켓인 N-I의 경우 거의 모든 단계에서 미국 부품 수입 및 라이센스했으며
2단 엔진조차도 미국의 기술지원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특히 1단 로켓엔진은 핵심기술이 블랙박스 처리 되어서 기술적 접근이 차단되었구요 ㅋ
결국 독자 액체로켓 개발 한다고 나온게 h2 로켓인데
워낙에 별로라 7호기가 1엔으로도 인수거부당한 유명한 1엔 로켓이 됩니다. ㅋ
결국 외국 부품을 대거 받아들여 개량한 h2a 라는 로켓을 2001년도에 겨우 띄우게 되죠 ㅋㅋㅋ

문제는 더 있습니다.
일본 로켓은 액체 수소형 로켓의 테크트리를 타고 있어서
상업 시장에서 매우 불리합니다.
액체 수소형 일본의 로켓 자체가 원조인 미국한테는 전혀 매리트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 민간으로 이전되고 있는 로켓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로켓은 액체 수소가 아니라 케로신 기반 로켓들입니다.
대표적인게 앨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 팔콘9 시리즈 이죠.
이 팔콘시리즈는 같은 무게를 궤도상에 올렸을 경우 비용이 일본 로켓의 절반 수준에 불과합니다.
액체수소로켓은 추력이 강하지만 고압의 액체 수소 보관 문제
그리고 터빈에 의해서 연료를 분사하는 케로신 로켓들과 달리 로켓 용기 자체의 압력으로
분사하기 때문에 컨트롤이 힘들고 추력에 비해 직경이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비용문제로 연결됩니다.
최근 상업적으로 등장하는 케로신 로켓들은 기본이 되는 엔진 하나를 이용하여 그것을 사용처에 따라 여러개로 묶기 때문에
더욱 더 비용 절감이 됩니다.

대놓고 최신 트랜드인 캐로신 클러스터링과 더불어 스페이스x를 벤치마킹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일본보다도 상업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시아 최초의 미국과의 우주협정도 유리한 점이죠 ㅋ
그 외에도 고압가스터빈 부품 개발 이나 군용 항공기 부품 수출,
민간 상업위성 개발, 조선업 종사자들의 항공 업계로의 대거 이직 등 우주항공업의 본격적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죠 ㅋ
죽여줘요 18-03-05 19:49
   
한국이 블랙박스 열었다가 보잉사였나 왠 과장급 양키놈이 국방부 장관한테 뻑뻑거리며 개썅욕 시전했다는게 참트루?
     
몽실통통 18-03-05 19:59
   
아~

F-15K 타이어아이 센서를 개봉해서

미국애들이 와서 관계자들 앞에서 소리지르고 주먹으로 벽치고 책상치고 쑈를 했죠.

많은분들이 서러워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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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efence21.hani.co.kr/15782
          
테스크포스 18-03-05 22:47
   
뭐 오해였다고 잘 해결됬죠..지금은 그 타이거아이도 스나이퍼 포드로 업그레이드되었지만요
          
캡틴하록 18-03-06 09:13
   
"한국인이 머리가 나빠서 첨단장비 정비한다고 분해하면 조립은 못할거야'하는 것도 아니고..
정비한다고 해체했는데 기술유출한다고..다른 국내 무기수출도 기술 유출 혐의로 막는다고?
애시당초 동맹이 이거 무기판매점 꼴이니..'너거는 따로 무기개발하지말고 미국한테 사서 쓰란 얘기지.'
왜 정부에선..국방부에선 가성비 좋고 기술이전까지 해준다는 유럽 쪽 무기를 구매하지 않고..
기술 이전도 안해주는 다운그레이드 무기를 더 비싸게 주고 사는 건지 모르것네요..
동맹인(?) 미국의 압력/제재,협박 등 때문에 못하는 건지..
나라 주권도 못세우고 언제까지 미국 눈치보며 하라는대로 해야 하는건지..
미사일 개발도 미국 허락 받아야 하고..무기 수출도 미국에 신고/승인받아야 하는 건지?!!
               
테스크포스 18-03-06 11:49
   
이문제는 정말;;간단합니다 미국무기가 좋기 때문입니다..그 이상 이하도 아니에요 그밖에 어떤건 미제 어떤건 유럽제..이런식으로 장비를 운영하면 유지및 작전체계(특히 주한민국과)상에서도 손해를 보게됩니다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ㅠㅠ 가장 큰 이유는 검증입니다..솔직히 미국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자신들의 수십달러를 투입해서 만든 기술이 그렇게 쉽게 까발려진다면 재미없겠죠;;그나마 우리가 동맹국이기 때문에 이렇게 무기라도 파는겁니다..물론 그렇다고 구질구질하게 아이고 미느님 감사합니다~할건 없습니다만 우리가 미국의 핵심 군자산을 구입할수있다는건 서로에게 윈윈입니다...당장 무기를 실제로 사용하는 군내부에서도 미군무기에 관한 신뢰도가 더 커요..이는 속국이네 뭐네가 아니고 정말로 프로페셔널의 시점에서 바라봤을때 순수한 장비성능의 대한 평가입니다 그 안에서 우리가 쓸만한 무기를 국산화 하고있다는것 역시 대단한 성과인것이고요
쥬라기 18-03-05 19:56
   
원숭이 대갈이로  뭘
또 국산화 한다고
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ㅉㅈㅈㅈㅈㅈㅈ
박달배달 18-03-05 20:03
   
잘봤습니다
깁스 18-03-05 20:06
   
이것들이 진짜 포기하면 안되 싸뮤라이 개곤조로 밀고 나가라 제발
인도에는 전차 보기륜 깍는 노인의 아준이 있다면
너희 쪽본에는 전투기 캐노피 연마제로 광내는 노인의 F2가 있잖아
절대 포기하지마~~~
팔월십오일 18-03-05 20:07
   
일본은 시도조차하지않고 포기를 하는구나 그러니 발전이 없는거지
가출한술래 18-03-05 20:12
   
잘 보고 갑니다.
ashuie 18-03-05 20:25
   
제로센으로 돌아가자! 미쓰비시!
멋지잖아 복엽기, 중후한 멋에 제국의 로망이 있지않아?
일본군에 방어력은 무의미해 속도만 높으면 장땡이잖아?
패시브스킬 덴노헤카 반자이!랑 카미카제도 붙어있고!
일본군 파일럿은 1회용 소모품이니깐 말야.
뭣하면 독립쨍쨍거리는 얄미운 오키나와주민이나 부라쿠민을 태우면 돼.
포퓸 18-03-05 20:29
   
일본인들은 선풍기나 만들길 ㅋㅋㅋㅋㅋ
포퓸 18-03-05 20:30
   
공항에다 가미가제 하는 뱅기는 잘 만들듯 ㅋㅋ
썬샤인 18-03-05 20:33
   
미국도 이젠 왠만하면 독자개발을 안하는데 일본이 가능할까 ?
포퓸 18-03-05 20:34
   
미국에 까불던 가미가제는 사실 어차피 1회용으로 처박는 용도로 만들었기에 걍 하와이까지 날아갈 정도면 됐었지 어차피 1회용이었으니까 ㅋ
그렇게 대충만들어 들이박던 기술력으로 멀 만들어 낼수가 없지 사실상 ㅋㅋ

관람객앞에서 탱크 바퀴가 빠지는 수준의 기술력이니 일본은 ㅋㅋㅋ
august 18-03-05 20:59
   
저는 일본이 꽤나 똑똑한 판단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전투기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가 자세제어랑 소프트웨어 통합분야인데,
요새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존 프로세스랑 완전히 다른 새로운 개발 프로세스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대학이나 연구소 등에서는 드론 자세제어에 딥러닝 기술을 접목했더니
훨씬 간단한 솔루션이 나오더라는 연구결과가 이미 나오고 있는데요

상용화가 코앞이라서 기다려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런점에서 KFX사업이 조금 걱정되기도 합니다.
제가 아는 한으로는 KFX사업에는 딥러닝 기술이 반영되지 않는걸로 아는데,
그런 부분은 조금 걱정도 되고 아쉽기도 하고 그렇네요.
     
배신자 18-03-05 21:09
   
그런 새로운 기술은 블록 올릴 때 적용하면 됨.

그런 기술 기다리자고 사업을 멈추거나 접는다고요?

본말전도네요.
          
august 18-03-05 21:40
   
이미 결정되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KFX사업을 뭐 제가 걱정한다고 바뀌는게 있겠습니까 만은,

앞서, KFX사업이 논의되던 시기에,
일단은 양산보다는 기술실증기 정도만 만들어서 기술축적하고
좀더 기술 나오는거나 전투기 시장 돌아가는거 지켜본 후에
아예 최첨단 기체를 목표로 높게잡아서 만드는게 어떻느냐는 얘기도 있었거든요.

국산 무기체계 중에는 비호라든지 광개토대왕함이나 수리온 등등
너무 국산화라는 슬로건에만 목메다 보니 목표자체를 너무 안정적으로 잡아서
기껏 만들고 보니까 만들자마자 뭔가 성에 안차는 도태장비처럼 되어버리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반대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는 K-9처럼 처음부터 도전적으로 목표를 잡아서 성공한 경우가 많았구요.

KFX도 국산 첫 전투기 양산인데다. 당장 퇴역을 앞둔 F-5전투기를 당장 대체해야 하다 보니까
개발실패의 리스크를 줄여야 하는 관계로, 좀 목표를 너무 현실적으로 낮게 잡은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차라리 KFX사업을 일단은 기술실증 하는 선 정도로 잡아서 스케쥴압박에서 벗어나
스텔스기라든지 함재기연구라든지 이런걸 마음껏 해봤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요새 무슨 판도라의 상자가 열린거 마냥 항공분야 신기술 쏟아져 나오는거 볼때마다 그런 아쉬움이 더 크구요.
뭐 국방부 시계는 결국 돌아갈테니 차차기때 하면 되겠지만 당장은 그렇단 얘깁니다...
               
원형 18-03-06 07:35
   
F-5전투기를 당장 대체는 fa-50이죠

t-50 좀더 기다려서 스텔스기를 만들자는 소리도 있었죠. 아! 레이더도 포함해서
그건 어떤가요?
     
솔피 18-03-05 21:40
   
님의 논리는 pc로 치자면 내년에 신기능을 탑재한 모델이나오니 지금모델은 살필요가 없다는 논리죠...

기다리다 영원히 아무것도 못합니다. 일단 칼을 뽑았으면 휘둘러봐야 칼쓰는 기술이 느는겁니다.
          
august 18-03-05 21:41
   
당장 사서 써먹을꺼냐 아니면 좀더 기다려볼까
IT제품 살때 항상 딜레마이긴 합니다

전투기도 최첨단 무기이다 보니까
신기술 나올때마다 아쉬운 느낌이 드는거죠
               
솔피 18-03-05 22:00
   
님말도 맞지면 그런기술 기다렸다가 만들다가는 인도 아준전차꼴납니다.(시제품테스트만 40년가까이한 전차)

미국이 조인트스트라아커(JSF) 개발시작해서 현재까지 거의 20년이 넘게 걸렸습니다.

이런기술 저런기술 기디리다가는 닭쫒던 개가 닭털도 못건드려보는 상황이 올수도있습니다.

어차피 f-35도 개발중에 중간중간 실현가능한 최신기술을 중간에 추가하면서

테스트 하다 보니 너무오래 걸려서 완성한거져 앞으로 몇번의 블록변경을 통해

아직 미완성인 기술을 추가할계획이 아직도 계속 잡혀있는 상황이고요(한마디로 아직도

완성이 않된기체입니다.)
     
마왕등극 18-03-05 21:47
   
전투기 개발에서 가장 어려운 분야가 자세제어랑 소프트웨어 통합분야???

이건 첨 듣는 말이네요.

그런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은 개발하려면 충분히 개발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하드웨어죠. 그게 원천기술이고.
          
테스크포스 18-03-05 22:03
   
..엄;;그건 아닙니다 전투기에서 의외로 간단한게 하드웨어고요(소프트웨어에 비해서)소프트웨어 특히 시스템 통합이 진짜 사람잡아먹는 작업이라고 알아요..실상 f35도 중간에 힘들고 가격이 뻥튀기 된 이유도 시스템통합문제 때문이죠..예를들어 무기를 하나 사서 다는데도 그 무기를 인티하기 위한 시스템 작업이..참 장난이 아니라고 합니다
               
마왕등극 18-03-05 22:49
   
1. 레이더 기술

2. 스텔스 섬유 공학

3. 기체 공학 (무기 시스템의 내장형 혹은 외장형... 외장형의 경우 스텔스 기능 저하 우려)

4. 트윈 제트 엔진 시스템

전문가들이 kf-x 사업이 안된다고 했던 것 중 중요한 하드웨어로 이런게 있었죠. 이론상 가능하다고 했고, 아직 실전에 적용해 본적 없죠. 그밖에도 좀 많은 기술이 자체 개발해야 한다고 했던 거 같은데... 그 중에 자세제어는 없어요. 그건 그냥 오토 파일럿 기술이잖아요. 오토파일럿은 여객기마다 다 달려있는 거고요. 오토파일럿이 아닌 항공역학 이야기면 하드웨어 이야기고... 시스템 통합이라면 기존에 있던 장비들이 지원 안되니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로 전투기 자체 이야기도 아니고...

그리고 위에서

딥 러닝 시스템을 언급했는데...

딥 러닝 시스템은 무수히 많은 실패를 통해 최적화 하는 시스템입니다.

바둑을 예를 들면 수 만 번의 실패를 통해 좋은 한 수를 찾는 거고 그걸 바둑돌 바닥날 때까지 반복하는 겁니다. 즉 끝장 날 때까지 실패를 반복해서 공부하는 시스템입니다.

전투기를 상대로 딥 러닝 시스템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시뮬레이션을 강화해도 공간 개념상 우리가 찍을 수 있는 점이 무한대이므로 매 순간 무한히 죽어봐도 답이 없다는 답 밖에 얻을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딥 러닝이 아니라 파일럿의 경험에 기반한 피드백 시스템입니다.
                    
테스크포스 18-03-06 11:53
   
참 답답하네요..그 전투기에 딥러닝 시스템을 적용한다는 말은 왜 나왔는지도 모르겠고(전 일절 그 이야기를 한적이 없음)당연히 우리 하드웨어 능력이 뛰어나니 자체개발 한다고 선언하고 지금 진행하고 있는거겠죠? 에시당초 전 우리나라 하드웨어 능력을 폄하한적도 없고요..다만 위에도 설명드렸는데,, 인티와 시스템통합문제가 정말 핵심중의 핵심이라는겁니다. 그러니 소프트웨어를 너무 쉽게 표현하신듯한 표현은 잘못됬다는건데 뭔가 핀트가 많이 어긋나셨네요. 자세제어 시스템 언급을 안했다고 해서 그 기술이 중요치 않다는 발언은 매우 이상한 발상이라고 보는데요?..기술진분들이 잘 해결해주시길 바랄뿐입니다
당장 f35개발비화만 검색해 보셔도 주르륵 나올테니 직접 찾아보시길
                    
푹찍 18-03-06 14:52
   
많은 비선형적 문제의 해석에 딥러닝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공기의 거동이 대표적인 비선형이죠 ㅋ
          
august 18-03-05 22:08
   
음 그럼 오늘부터 처음으로 들으신 셈 치면 되겠네요.

전투기 뿐만이 아니라, 왠만한 첨단 무기체계에서
기계적인 하드웨어보다 어려운게 소프트웨어랑 체계통합 기술입니다.

한국 무기개발사에서 굵직한 실패사례들 그러니까
흑표파워팩이나 K-11복합소총 나로호 실패사례 등등
전부 소프트 웨어 버그 못잡아서 생긴 문제들입니다.

전투기도 기계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4대 핵심기술중 하나라는 AESA레이더도 기계적인 하드웨어는 완성했습니다.
그걸 전투기에 장착해서 소프트웨어적으로 버그없이 통합하는게 어려운거죠...

자세제어 기술도 정말 어려운게, 비행중에 아주 복잡하고 불규칙적인 공기의 흐름에 따라
컴퓨터가 자동으로 계산해서 엔진의 출력을 미세하게 조절하거나 날개를 미세하게 움직여서 수평을 맞추는건데
원천 기술 가진 나라가 한손으로 꼽을 정도에요.
그런데 이걸 딥러닝을 적용하면 일개 대학생도 만들수 있다고 하더군요.
               
마왕등극 18-03-05 22:44
   
소프트웨어 버그를 못잡아서 그런게 아니라 하드웨어에 이미 하자가 있었던 겁니다.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개발력을 너무 쉽게 보시는거 같은데... 미국의 특정 기업 빼면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 분야도 만만치 않습니다.
               
시간의눈 18-03-06 00:42
   
한국 무기개발사에서 굵직한 실패사례들 그러니까
흑표파워팩이나 K-11복합소총 나로호 실패사례 등등
전부 소프트 웨어 버그 못잡아서 생긴 문제들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숫자계산이 잘못된게 아닐까요?
그리고 세가지 사례가 소프트웨어 예로 맞는지도 궁금하네요
                    
august 18-03-06 13:04
   
흑표파워팩은 기계적인 부분은 괜찮은데 ECU 알고리즘 설계가 답이 안나온다고 합니다
K11 복합소총 역시 사통장치 소프트웨어 쪽에 탄이 격발되는 고질적인 버그가 있어서 결국 재설계 들어갔구요.
나로호 역시 기압이나 온도에 따라서 패널을 조절하는 장치가 있는데 그걸 컨트롤하는 소프트웨어에 버그가 나서 초반에 잇달아 실패했다고 들었습니다.

K-9쿡오프, K-21침수사고, 홍상어 입수문제 등 하드웨어적인 결함은 발견되는대로 금방 고친 반면에,
고질적으로 해결이 안되고 몇년씩 끄는 버그들은 거의가 소프트웨어 결함입니다.
               
원형 18-03-06 07:39
   
흑표파워팩 - 하드웨어
K-11복합소총 - 하드웨어 (폭발력부족)
나로호 실패 - 우주선 원천기술

전투기엔진도 일개 대학생이 만들수있다고 하겠네
          
솔피 18-03-05 22:20
   
F-22와 F-35 별명이 날아다니는 슈퍼컴퓨터이져 그 슈퍼컴퓨터를 이용할려면 소프트웨어는 필수불가결

이고 f-35개발비용의 대부분이 소프트웨어 개발비로 소진되었고 개발도 난황을 격으면서

실전배치가 계속 연기됬던 이유도 소프트웨어가 불완전해서 였었죠....
               
마왕등극 18-03-05 22:40
   
그것들을 슈퍼 컴퓨터라고 하지 않습니다. 다만 목적에 따라 여러대의 컴퓨터가 내장되었을 뿐.
                    
솔피 18-03-05 23:05
   
초기 CIP에는 초기에는 인텔 i960 계열의 프로세서가, 후기에는 모토롤라의 PowerPC 프로세서(G4)로 구성된 모듈을 장착하며, 이런 모듈을 CIP 1개당 66개가 들어가기 때문에 최대 132개까지 장착가능하다. 여기 들어간 i960은 시험기인 YF-22가 처음 등장할 당시인 80년대 말의 기준으로 세계 최초의 슈퍼스칼라 RISC로서, 강력한 프로세서였기에 이걸 100여 개나 때려 박은 YF-22는 날아다니는 슈퍼컴퓨터라는 이야기가 나왔을 정도. 레이시온의 홍보에서도 2대의 크레이 슈퍼컴퓨터(물론 1980년대 기준이다. 지금은 스마트폰이 저것보다 좋다)의 성능이라고 홍보한다.

F-22A의 CIP는 서로 다른 7종의 프로세서로 구성되며, 33개의 신호 정보 프로세서와 43개의 데이터 프로세서가 400MB급 광섬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있다. 현재 INC 3.1A Upgrade를 거친 F-22A의 데이터 프로세서는 최대 600MB급 광섬유 네트워크로 개량됐으며, 상대적으로 수집/전달되는 데이터 량이 증폭되었다. 또한 프로세서의 과열화와 과전류 예방이 안정화되었다.

탑재된 두 개의 CIP를 합쳐 i960을 사용하는 기준으로는 범용연산으로 이론상으로는 초당 210억여 개, 실제 연산에선 초당 100억여 개의 명령을 처리할 수 있으나, 모듈당 75%의 성능 제한을 걸어 두었으므로, 대략적으로 초당 70억 개 이상의 명령어들을 처리한다. 제1 CIP는 66개 중 19개의 슬롯을, 또 제2 CIP는 66개 중 22개의 슬롯을 여유로 비워두고 있다. 또한 CIP를 1개 더 추가하여 제 3 CIP를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메모리는 300MB~650MB로 F-15E의 최소18배에서 최대 30배 수준이지만, 처리량은 프로세서의 업그레이드와 추가 모듈 장착으로 크게 증가시킬 수 있으며, 메모리 역시 마찬가지. 통신, 항법, 피아식별을 담당하는 AN/ASQ -220 CNI이 리소스의 26.6%를 차지하고, 전자전용 INEWS에는 14.4%, 임무관련은 13.5%가 할당되며, 레이더 관련은 생각보다 매우 적어 겨우 12.4%의 리소스를 차지한다.

스로틀과 스틱에는 20가지의 컨트롤 기능이 있으며, 총 63가지의 기능이 있다. 단 유의해야 할 점은 YF-22가 등장할 당시의 기준으로는 최신예의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한 괴물이었으나, 현재는 속도만 본다면 데스크탑과 비교해도 쓰레기라 불릴 정도로 열악하다. 그러나 어차피 전투기 컴퓨터에 요구되는게 그 정도일 뿐이고, 랩터는 우수한 편이다.

물론 계속 개량을 거치면서 F-22A도 날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I960 CIP에서 G4 CIP로 교체되면서 연산 능력과 메모리가 몇 배로 증가하기도 했고, 앞으로도 INC 3.2A 등의 개량을 통해서 프로세서와 메모리도 계속 진보하고있다. INC 3.2A이후 연산속도는 210억여개에서 최대 500억여개로 늘어난다고 한다.

소프트웨어는 현재 약 250만 행의 코드로 구성되어 기체의 곳곳을 제어하는데, 이것의 약 90%가 펜타곤의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인 ADA로 구성된다. 새로운 항전장비와 무장을 속속 장착함에 따라, 코드는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 수천만 행 정도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F-35의 데이터 처리 능력은 초당 약 800만J이다. F-22가 그 뒤를 이어 약 250만J이고. F-35가 워낙 처리하는 데이터가 많을 뿐, F-22의 데이터 처리량도 장난아니다. INC 3.2A의 개량을 거쳐 앞으로는 최대 500만J까지도 처리한다.

F-22A INC 3.2A의 G4 CIP는 F-22A에 내장된 여러 가지 전투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운용하며, 효과적인 운용 전술을 그 상황에 따라 유동성있게 구현할 수 있다. AN/APG-77v1과 ESM band의 통합 EW를 G4 CIP에서 구성하여 구현한다.

나무위키에서 발취한 내용입니다. f-22시제기당시에(1980년대) 때려박은 데이터처리

성능이 그당시 최고의 수퍼컴이라는 크레이슈퍼컴퓨터2대분의 데이터처리 성능이었습니다.

이게 슈퍼컴퓨터가 아니면 뭐라고 해야하나요 그리고 개발한 레이시온에서도 그렇게 홍보

했었다고 내용에도 나옵니다.

엄청난 데이터를 한번에 처리할수잇는 시스템을 슈퍼컴이라고 뭐라고 합니까?

렙터나 라이트닝에 탑제되어있는 시스템도 병렬처리 슈퍼컴퓨터가 맞고요...

슈퍼컴의 기준이 뭔지 한번 님의 설명을 들어보고 싶네요 ㅎㅎ
                         
마왕등극 18-03-05 23:19
   
그 당시에는 뛰어난 컴퓨터 였는지 모르겠지만 슈퍼 컴퓨터는 아닙니다. 슈퍼 컴퓨터는 전세계 네트워킹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컴퓨터로 노멀 퍼스컴에 비해 수십배 혹은 수백배의 성능을 갖고 있는 컴퓨터입니다. 위에 적힌 기능은 보기엔 대단해 보이지만 결국 펜티엄급(? 그 이상되려나요???)의 초고급 모델일 뿐입니다. (당시엔 엄청 비쌌을거 같네요.)

만약 슈퍼 컴퓨터가 적용되었다면 여러 대의 컴퓨터 시스템이 필요없었을 겁니다. 하나로 충분할테니... (이건 f35 홍보영상이었나...에서 본겁니다. 8개였나...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하여간 여러개의 컴퓨터가 기체를 제어한다고 광고하고 있죠.)

다만 슈퍼 컴퓨터는 부피가 상당하기 때문에 전투기 내부를 꽉 채우고도 부족할 겁니다.

서버실이라 해서 건물 한 개층을 통채로 쓰는 장면이 가끔 드라마에 나오는데... 이건 농담이나 장난이 아니라 그만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슈퍼 컴퓨터에겐. (90년대 슈퍼 컴퓨터를 배치하기 위해 건물 8개 동을 비웠다고 배웠죠.)
                         
날샜다 18-03-06 14:56
   
슈퍼컴은 전세계 네트워킹 시스템과는 관련없이.
뛰어난 성능의 cpu를 병렬로 결합해 연산처리속도를 높인걸 의미하는거임.
현재 슈퍼컴의 연산능력은 피플롭으로 이야기하는데.
1페타플롭의 연산능력은 초당 1000조번의 연산능력을 가짐.
짱개들이 세계1위인데 1위슈퍼컴이 93피플롭의 연산능력을 가졌으니.
초당 9경3천조의 연산이 가능한거임.
이는 pc20만대 분량으로 짱개들이 물량공세로 1,2위 슈퍼컴을 가지고 있음.
문제는 pc급 cpu를 짱개들처럼 무한정 늘려서 슈퍼컴을 구성하는게 한계가 있으니.
미국은 개별cpu성능을 올리는 프로젝트를 개발중이고.
그 목표가 피플롭을 넘어서 x1000짜리인 엑사플롭 슈퍼컴을 개발중임.
f-22의 연산속도에 대해 500억개 운운하는데.
연산능력은 개당 처리숫자가 아니라 바이트량이기 때문에.
500억개를 단순히 9승의 바이트로 표기하면 500기가 수준밖에 안됨.
따라서 기사 내용만으론 f-22의 연산능력을 알수없음.
최신pc의 연산능력은 500기가플롭 수준임.
즉 x1000씩 킬로, 메가, 기가, 테라, 페타, 엑사, 제타식으로 연산처리능력을 나누는거임.
아무리 자체개발한 cpu를 탑재한다고 해도 전투기안에 슈퍼컴을 우겨넣는건 불가능하고..
단지 자체개발한 os등 소프트를 통해 최적의 성능을 구현하도록 설계되었다는건 유추가 가능함.
                    
cafeM 18-03-06 03:32
   
이 사람 슈퍼 컴퓨터가 뭔지도 모르네...

슈퍼컴퓨터는 뭔 대단한 의미를 가지고 특별한 목적으로 제작된 그런 컴퓨터를 얘기하는게 아니라 그냥 성능좋은 컴퓨터를 얘기하는 겁니다.

오죽하면 슈퍼컴투 나올때마다 성능이 10배씩 뛰다보니 지금은 그냥 전세계 컴터 성능 500위 안에 드는 걸 슈퍼 컴퓨터라고 할정도로 단순하 이유를 가진게 슈퍼 컴퓨터임;;


그 당시에 기체내에 들어가는 컴퓨터가 일반적인 워크스테이션을 몇배 넘어서면 슈퍼 컴퓨터라 충분히 할만한 겁니다.
크기가 문제가 아니라
          
pppp 18-03-05 23:37
   
F35의 개발 비용과 시간이 대폭 늘어나게된 1등 공신이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과 버그 수정입니다
가끔 관련 기사들도 나왔었는데 못보신거 같네요
               
마왕등극 18-03-05 23:50
   
도돌림표... 인가요???

기자 혹은 기사는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기사 내용의 진실 유무를 단독으로 판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거짓이라도 기사로 낼 수 있습니다.

'아무개가 00이라고 주장했다'라고. 그 주장한 내용이 거짓이라도... 그렇게 주장한 건 사실이니까요.

기사의 표면적 진실엔 거짓이 없을지 몰라도 기사 내용 상의 아무개가 진실을 이야기하는지 거짓을 이야기 하는지에 대해서는 장담 안합니다.

그래야 기자가 발뺌할 수 있기 때문이죠.

기사는 믿을게 못됩니다. 그냥 그런 현상이 있었다는 설명일뿐.
          
몽실통통 18-03-06 00:32
   
소프트웨어가 그냥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시는듯

배낄수도없고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건데

F-35는 90%이상이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있어요.

그소프트웨어는 미국 항공역사가 담겨져있고

타국은 따라하기도 불가능한 누적된 데이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수없이 날려보고 쏴보고 전투해본 데이터가 바로 소프트웨어입니다.

전투경험이 없는데 뭘 어떻게 만들어요. ㅎㅎ

일단 날리고 거기서 수많은 데이터를 뽑아내서 업글을 해야죠.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에 의해서 나옵니다.
마왕등극 18-03-05 21:23
   
그냥 기술력 부족해서 못 만든다고 gg 친 거 같은데...

그리고 국제 협업하겠다는 건 기술 이전 오네가이~... 같고...

그동안 들어간 자금 이야긴 쏙 빠진게... 이건 그냥 먹튄데!!! ㅋㅋㅋㅋ

ps. 한일 공동 어쩌구 저쩌구... 우리가 미쳤냐!!!!
호하로 18-03-05 21:24
   
일본은 허풍 무지하게 떨다가 그게 사실인 것 처럼 인지되서. 진짜 만들려고 함;;
ashuie 18-03-05 22:04
   
두테르테랑 공동개발해라.
가생일 18-03-05 22:27
   
일단, 좋은 소식이긴 합니다만 일본이 조금은 이해가 안되네요.
우리라면 절대 포기를 하지 않았을텐데요.

사실이라면 일본의 쇄퇴를 현실적으로 확실히 느끼게 되는 사안 입니다.


KFX가 더욱 기다려지는 요즈음 입니다^^
우디 18-03-05 22:40
   
잘 보고 갑니다
Korisent 18-03-05 22:42
   
기술은 개뻥. ㅋㅋㅋㅋ 일본 기술 없음. 소형 민간 제트기 하나 못만드는 나라가 무슨 재주로 5대세 전투기를 만드냐? 겨우 F-16 카피하나 해놓고 삼신이라고 무순 만화에 나오는 변신 비행기같은 개발하더니. ㅉㅉㅉ
갓잡이 18-03-05 22:47
   
중요한건 일본댓글이랑 한국댓글이랑 지식차이가 너무난다는거
일본은 초딩적 댓글밖에없음
su수 18-03-05 23:00
   
잘 보았습니다.
귀환자 18-03-05 23:02
   
ID : L8BbxOzo0
한일 공동개발의 아시안 파이터가 오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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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놈들이 따로있지 니들을 믿겠냐?
다든 18-03-05 23:06
   
생각해보니 우리나라가 수십 수백조씩 무기 사주고 있었구나
경제 압박을 받으니 앞으로는 미국 유럽중에 좋은거 골라 살수 있겠네
가입 18-03-05 23:50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으니 그냥 닥치고 있어야겠따
한강철교 18-03-06 01:42
   
아니야 포기하지마 니들은 할수있어 F-2 만들때처럼 F-16보다 조금 나은수준의 비행기 만들면서
가격은 F-22를 능가하는 전투기를 또 만들수있어 제발 포기하지마 F-3 만들어서 대당 4천억이
넘을수있다는걸 보여줘 제발...
로봇태껸V 18-03-06 01:47
   
아 아쉽네요. F-2 스텔스판 만들어서 비싼만큼 구리다고 징징개는 거 보고 싶었는데.
나부랭이 18-03-06 02:03
   
기술 실증기 라고 시제기 개발비가 4,000억인가로 알고 있는데 현대자동차에서 신차 개발하는 비용이 4~6,000억원 정도 하니까 그다지 큰 금액이 아닌거 처럼 보이는....
발자취 18-03-06 02:38
   
잘 봤습니다~
캡틴하록 18-03-06 03:09
   
이 부분에서는 한국이나 일본이나 똑같은 처지네..동맹의 볼모로 다운그레이드 하급 무기..다른 나라에서는 그 가격에 팔리지도 않는 무기를 비싸게 사야하는..그렇다고 기술 이전 해주는 것도 아니고..A/S할려면 또 미국에 돈 줘야하고.
이전 국방부 전투기 구입 시에도...영국인가 프랑스에서도 입찰들어왔는데...
훨씬 성능 좋고 최신형에 가성비 좋고..기술 이전까지 해준다고 했는데..
결국 국방부는 위보다 성능도 떨어지고 값은 더 비싸고...기술이전도 안해주는 다운그레이드 하급 전투기를 샀다지 아마.
우찌 기술이전도 안해주고..성능도 떨어지고 근데도 가격도 더 비싼 미국 전투기를...???
동맹국이라 싸게 주는 것도 아니고..다른 나라같으면 그 가격에 팔리지도 않는 시대 지난 하급전투기를..
캡틴하록 18-03-06 03:14
   
근데 최신형 전투기를 한일 공동개발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긴 한데..(미국이 머라고 못할 듯..일종의 압력)
일본에 혐한 극우익들도 가만 안있을 것이고..나중 만들고 혹시나 문제가 있으면 한국 탓,한국이 문제다 할까봐..
애시당초 안엮이는 게 나을 듯.
자기자신 18-03-06 03:21
   
잘 보고가요
마야아빠 18-03-06 06:30
   
일본은 죽창으로 충분 . 이녀석들 기껏 실증기다 , F22보다 위다 설래발 다까놓고선
 이제와서 슬그머니 안한다고.... 그런반면에 한국은
F16보다 조금 위일것이다, 겸손
스텔스 아닐것이다 겸손
실제로 뚜껑 열어보니  동북아 최고의 스텔스 전투기.과연 형님 국가
Irene 18-03-06 07:49
   
아시안파이터 웃기네요.
그런데 일본과 아시안파이터 만들면
가격과 유지비도 아시안파이터가 될게
확실할것 같네요.
헝그리댄서 18-03-06 08:39
   
잘보고갑니다
최순실 18-03-06 08:59
   
잘 보고갑니다..
오다주웠다 18-03-06 09:57
   
왠지 미국이 "너희들 우리전투기 안사면 위안부동영상 같은거 마구 뿌릴거야" 라고 으름장 논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어벙이 18-03-06 10:11
   
하  kfx ㅅㅂ    미래가  여기 있네
주글랭말랑 18-03-06 10:31
   
일본이 포기했다면 우리도 글러먹었네 ㅋ 레이더 기술, 항공엔진 기술 우리보다 월등한게 일본인데... 흠... kfx 안그래도 계속 질질끌기나 하고 쩝.. 우리의 미래가 딱 일본 전철 밟을까봐 걱정되네
     
박반장 18-03-06 12:20
   
근데 일본이나 우리는 목표나 방식이 달라서 동일하게 볼수는 없을듯..
일본은 F22급을 목표로 자국내에서 생산한 부품으로 바로 5세대 전투기 만들어 투입한다는 계획이고 우리는 F16+를 목표로 모자란 부분은 기술이전, 직도입등으로 4.5세대 만들고 장기적으로 5세대로 간다는 방식이라 다름.
물론 현 우리의 수준에서는 KFX 사업이 큰 도전인건 사실임.
나비의겨울 18-03-06 11:41
   
일본이 무기 국산화가 힘든 이유는 간단합니다. 수출을 못해요. 전범국이라.

일본만이 구입할 수 있으니 혼자 감당해야하는 돈이 너무 많죠.

그리고 미국이 호구잡았는데 이걸 그렇게 쉽게 놔줄리도 없고.

한국은 가성비모델로 동남아 꼬셔서 어찌어찌 만들 수 있는거고.

결국 개발비를 감당하기 힘들어서 일본은 무기개발하기 힘들겁니다. 만들어도 소총정도가 아닐지.
직장인 18-03-06 13:07
   
번역 수고하셨어요

근데 번역 댓글보다 우리나라 댓글이 더 뜨겁네요.....
지나친 관심 같아요
푸링푸링 18-03-06 13:31
   
X-2 사업이 미국의 F-22 랩터와 비슷한 성능으로 F-3로 가기위한 사업였는데
이러면 X-2 사업이 무의미해지는데....
     
푸링푸링 18-03-06 13:55
   
우리 KFX 사업의 실증기 빨리 보고싶다 ^^
대당 18-03-06 13:32
   
니들은 그냥 훈도시에 칼들고 다니는게 어울림
자바의신 18-03-06 18:06
   
한국 F-35A = 일본 F-35A
한국 F-15K 60대 >= 일본 F-15J 개량형 100대
한국 KF-16 170대 =< 일본 F-2 90대
한국 KF-16 170대 > 일본 F-15J 구형 100대
한국 KF-16 134대 AESA 레이더 개량형 (F-16V) >>> 일본 F-15J 개량형, 구형, F-2
크슷흐 18-03-07 01:25
   
어휴 노팩트로 지껄이는 사람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ㅋㅋ

Kfx는 f4 f5를 대체하는 사업 맞아요

그렇다고 그게 f4 f5급 전투기를 만든다는 얘기는 아니고 f4 f5 퇴역시키면서 생기는 수적 공백을 kfx로 대체하겠다는 겁니다

그리고 fa50은 일부 f4f5를 대체하지만 fa50 숫자가 너무 많아지면 kfx에 큰 지장이 있기 때문에 80대만 뽑을 계획입니다

물론 공중우세기는 아니고 지상공격임무에만 투입될거고요

일본 항공산업이 우리보다 좋은 것은 맞지만 냉정하게 말해서 현재 제대로 제트전투기 만들 수 있는 국가는 미국 러시아 유럽(영국 프랑스)뿐입니다

그 다음은 중국이고 그 일본조차도 아직 중국 아래입니다

Kfx 스펙은 f18 c/d형 슈퍼호넷급이고요(동일 엔진을 장착하지만 kfx가 스텔스형상을 고수하기 때문에 슈퍼호넷보다는 조금의 성능저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진 막힘없이 진행되고 있으니 무조건 안된다고 초칠 이유는 없습니다

애초에 초기 개발기준도 낮게 잡아서 실패할 가능성이 커보이지도 않고요

일본의 F3는 처음부터 개발요구기준을 너무 높게 잡았기 때문에 이걸로 영국이나 미국을 낚을려고 한다는 시선이 있었습니다

뭐 지금은 영국의 bae를 낚을려고 한다 보고요

심신은 기술실증기 즉 현재 기술로 어느정도 만들 수 있고 어디까지 개발할건지 시험해보는 기술실증기입니다

아직 개발 시작도 안한거죠

일본 넷우익이나 일뽕들이 심신을 과대평가 하는데 저거 크기도 fa50보다 조금 큰 수준이고 전자장비나 내부무장창도 없습니다

스텔스도 안되고 전투성능도 없는 빈 깡통이라는 얘기예요

아 참고로 내부무장창은 러시아도 헤메고 있는 난이도 높은 영역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투기에 내장되는 컴퓨터의 성능은 의외로 낮습니다ㅋㅋ

슈퍼컴퓨터 보고 빵 터졌네요ㅋㅋㅋㅋㅋㅋㅋ

뭐 신뢰도 때문에 저성능의 컴퓨터를 장착한다는 얘기도 있지만 애초에 전투기에 그런 고성능의 컴퓨터가 탑재될 이유가 없습니다ㅋㅋㅋ

그 f22조차 님들이 사용하는 펜티엄 컴퓨터입니다ㅋㅋㅋ그것도 구형ㅋㅋㅋㅋㅋㅋ
갈천 18-03-07 05:49
   
방위산업체 연구원으로 근무한것은 아니지만 몇몇 주요 연구진과 친해져서 개발과제 이야기도 가끔 들었는데..
소프트웨어, 즉 각종 첨단기기에 적용되는 사격지휘통제, 전자전 시스템 이런것들의 체계통합기술이 정말 핵심이라고 하더라구요. 전투기도 적용하는 참단방비간의 시스템체계 통합기술도 마찬가지임.
이게 제일 어려운거라고 하더군요. 정말 1년 365일 휴일 포기하고 밤새 일하는 연구원들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에 몇몇분이 잘못알고계신것 같아요.. 그리고 어쩔수없이 기업간 정치알력이 있기마련입니다.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에요.
ckseoul777 18-03-07 11:14
   
잘 보고갑니다#^^#
한국의위엄 18-03-08 23:15
   
잘밨읍니다..
명불허전 18-03-09 19:18
   
일본 기업에 개발 맡기면 또 제품 날조나 할 것 같으니까 포기한 거겠지.
키블러 18-03-27 03:20
   
일본 무기는 성능, 신뢰도 보다 가격이 너무나 비싸서 저걸 왜 쓰냐?  싶더라. 기관총 한정이 200만엔인걸 보고 할 말을 잃음ㅋㅋㅋㅋ 문제는 총만 그런게 아니라 일본에서 생산하는 모든 군용 제품, 무기 가격이 다 저럼..
우리도 방산비리가 심하지만 일본은 우리의 몇배인듯 ㅡㅡㅋ
댓글 보면 웃긴게 미국의 비싼 무기 수입에는 불만인데 상상을 초월하는 자국의 무기값은 괜찮은지 별 말이 없어ㅋㅋ
ckseoul777 18-03-28 12:49
   
잘 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