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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1-29 17:18
[사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조립되는 F414-400K 엔진
 글쓴이 : 노닉
조회 : 5,526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조립중인 F414-400K 시제엔진
- 엔진 국산화율: 40%(일체형 블레이드·디스크, 회전체 부품 등)
- 엔진 보조동력장치(APU) 국산화율: 9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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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니멀 23-01-29 18:06
   
여기서 한화의 언론플레이에 속지 말아야 할것

국산화율 100프로라고 하더라도…라이센스는 라이센스일 뿐임
국산엔진이 절대로 아님

414엔진의 출력이 A/B 가동시 2만파운드 정도인데…
대한민국이 독자개발해서 국산엔진이라고 말할수 있는 물건은 겨우 5천 파운드 임
거기에 A/B 갖다 붙이고 무리해도 8천파운드 수준을 넘길까 말까할 수준임
     
MK통신소 23-01-29 18:07
   
그래도 어느정도 기술 누적은 되겠죠
          
메니멀 23-01-29 18:36
   
제조기술이 누적되는 건 맞음

개발기술과는 아무 연관이 없음
그냥 영역이 다른 영역임

우리나라가 f-5를 60대, f-16을 100대 넘게 라이센스 생산했지만…
결국 최초의 국산 기체인 t-50은 우리기술 부족으로  미국의 주도로  설계가 되었음

MD -500 수백대와 UH-60 수십대를 라이센스 생산했지만..
결국 수리온은 독자모델 개발을 포기하고 쿠거헬기 베이스로 개조개발함

결론;  한화에서 414엔진을 아무리 100프로 국산화 한다해도…실제로 한국 독자제트엔진 개발에는 아무런 도움이 안됨
               
Republic 23-01-29 21:04
   
놀고 있네.
               
레이어드sl 23-01-30 03:25
   
어쩌라고요.

그만 좀 깎아내려요 제발.
그 패턴도 이제 지겨우니까.
               
구원파밥줘 23-01-30 14:40
   
누가 들으면 우리가 엔진 개발을 전력으로 진행하면서도 못하고 있는 줄 알겠네.

- 우리가 (2만 파운드 이상 출력의) 엔진을 못 만들고 있는 것은
- 애당초 만들 시도 자체를 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 내용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엔진 R&D 센터장 강석철 상무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저출력 엔진이야 드론 등의 소요가 예상되고 사업 타당성이 확인된 만큼 우리가 직접 개발하더라도
고출력 엔진은 이미 기성품으로 니즈가 충족되는 상황이라 만들 생각 자체를 안 하고 있는걸 가지고 독자제트엔진 개발이 어쩌고 저찌고...
               
소문만복래 23-01-30 14:51
   
뭐 맞말인데, 다들 좀 민감하게들 구시네;
               
구름위하늘 23-01-30 15:09
   
비록 하드웨어 개발이 아니라, 소프트웨어 개발 쪽에서 일하지만
연구와 개발 모두 수행해본 경험으로 한마디 합니다.
연구개발(Research & Development)에서
더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연구"가 아니라 "개발"입니다.
그리고, 그 개발은 "제조" 현장과 훨씬 관련 있는 영역입니다.

제조기술이 누적되면 개발기술을 갖추어가는 것이고,
단지 "독자"를 위해서는 개발기술을 더 정교하게 발전시키거나 새로운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새로운 연구로 독자로 가기 위해서는 훨씬 많은 시간(연구의 현실화에 20년 수준 필요하고 실패율은 90% 수준)이 필요합니다.

라이센스 생산은 독자제트엔진 개발을 위한 아주 좋은 시작 방법입니다.
오히려 신규 연구 방식이 훨씬 우리에게는 가망성이 없는 것이죠.

F-16 정비 경험이 T-50 개발의 근거가 되었고,
록마와 같이 진행한 T-50 개발 경험이 지금의 KF-51 독자개발의 근거가 되었습니다.
               
수염차 23-01-30 20:30
   
난독인가....
여기서 말하는 국산화율은......부품 가공을 국내에서 직접 생산햇다는 의미인데
먼 헛소리를
     
EIOEI 23-01-29 21:27
   
이미 대부분 아는 사실 갖고 왜 그리 발끈하는지
그 종목 샀다가 크게 데인 적 있었음??
MK통신소 23-01-29 18:06
   
항상 잘보고 갑니다
타호마a 23-01-29 19:15
   
제조 수리 하면서 .. 역으로 수출하는 경우도 있죠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urban_ops&logNo=9757456
서클포스 23-01-30 11:17
   
중요한건 생산기술도 중요하다는 점임..

설계기술만 가지고 생산을 안하면 엔진 제조를 못하는 경우가 생김..
     
구름위하늘 23-01-30 15:23
   
저는 거기에서 더 나가서 이제는 설계기술보다 생산기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도체에서 중요한 것은 설계기술보다는 그 설계로 불량 적게 생산하는 수율인 것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