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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3-01-28 19:18
[영상] KF-21 초음속 돌파 상황을 분석하다 발견한 수퍼소닉 크루즈 가능성! - 초음속 돌파시 전투기에게 생기는 일!
 글쓴이 : 박카스
조회 : 7,082  

[진격의 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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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귀찮아 23-01-28 20:53
   
전문가가 설명하는 내용이라 좀 어려워서 이해는 안가는데

가능성이 있다니깐 그걸로 만족
보르테 23-01-28 20:58
   
밀게에서는 AOA가 높네 어쩌네 이러고 놀더니

전문가는 AOA에대해 한마디도 없네 ㅋㅋㅋㅋ
     
벌레 23-01-29 03:17
   
그동안 여러분이 받음각에 예민하더라구요, 별 의미도 없는 부분인데 말이죠 -_-
그리고 psi 부분은 말 그대로 기본 유압시스템 내구도를 강력하게 가져갔었어요
아재님께서 잘 캐치하셨네요. F-16과는 꽤 다릅니다
          
가유저생 23-01-29 05:57
   
받음각이 중요하지 않은 건 아니지요.
기체의 기동성을 결정하는 게, 엔진의 출력과 받음각의 한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받음각의 한계는 기체의 기동성한계를 결정짓는 거지요. 기체의 강성이나 유체역학적 한계를 결정짓는 한계인데, 중요하지 않을 리가 있나요.
삼나무 23-01-28 22:39
   
쉽게... 유압? 연료분사 이야긴가요? 엔진 여력 있어보이네... 이소린가요?
     
archwave 23-01-28 23:10
   
그런 의미인 것 같은데, 이 부분은 매우 지나친 억측이라 보입니다.

일단 엔진 힘을 이용해서 유압을 생성하니까 엔진힘이 표준(?)인 3000 PSI 가 아닌 3200 PSI 의 유압을 생성할 정도로 힘 좋다고만 하면 좋을텐데, 더 나아가 추력에서도 여유가 더 있다고 말씀하시네요. 또한 그로 인해 슈퍼크루즈가 가능할지도라는 기대를 불어넣고 있고요.

간단히 말해서 만들 수 있는 유압과 추력은 관계없거든요.
유압 압력은 그냥 설정하기 나름인 것이라서요.
     
archwave 23-01-28 23:57
   
그런데 유압 압력이 높아졌다는 것은 좋은 쪽으로 해석할 일은 아닌데요.
자동차에서도 에어콘 켜면 엔진 힘이 달린다 그런 말이 있잖아요.

결국 엔진의 힘은 정해져있는데, 비록 미미한 양이라 할지라도 추력으로 쓰일 힘에서 더 뽑아내서 유압 눞였다는 말이 되니까요.

전자기기가 쓸 전력 생산량도 예전 전투기에 비해 늘려야 할 가능성도 큰데, 이런것들은 결국 속도를 내기 위한 추력을 조금이라도 깍아먹을 요소들임.
     
새끼사자 23-01-29 00:36
   
개인적으로 저는 엔진 힘이 좋아 유압을 높게 설정했다 따라서 수퍼 크루징도 가능할 것 처럼 느껴진다 이렇게 이해가 되던데요.
유압이 높으면 더 적은 힘으로 조종면을 컨트롤 할 수 있어서 엔진 힘의 가용범위 내에서 최대값을 설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존 전투기보다 200psi나 높게 설정된 것이 문제 생태가 아니라면(문제상태라면 시험비행은 중지되었을 것이니 정상상태일 것이다라고 했지요) 그 만큼 엔진힘의 설계 여분이 높다란 의미로 받아들였습니다.
          
idontknow 23-01-29 10:36
   
저도 새끼사자님처럼 이해함.
보수적일 수 밖에 없는 테스트비행에서 200psi 높게 유압설정이 되어 있다는 것은 최적화된 조건도 최소한 200psi 높거나 그보다 더 높거나 할 것이고...
이말은 엔진 힘이 그만큼 충분하다, 여유가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슈퍼 크루징도 가능성이 있다... 뭐 이런 말 아닌가요?
푹찍 23-01-29 01:10
   
전투기 파일럿도 쳐맞는 밀게 수준 ㅋ
     
방울토마토 23-01-29 04:12
   
그르게요ㅋ 전직 전투조종사에 민항기 현직도 밀게에선 전투기 한번 안타본 게이들에게 푹찍ㅋ 나는 모르는 이야기라 긍정도 부정도 못하겠지만 잼있네요
     
가유저생 23-01-29 05:59
   
전투기 조종사라고 기계-전자공학의 지식이 우수한 건 아니지요.
     
마일드랩 23-01-29 08:14
   
ㅋㅋㅋㅋㅋㅋ
태강즉절 23-01-29 06:06
   
ㅋㅋㅋ...포병 출신으로다 별 몇개 달았던넘도 보온병 보고 로켓탄피라했던 나라요..
잣문가라해서 다 틀린 것도 아니고 ..전직이라해서 다 맞는 것도 아닌게..세상사입디다..ㅋ
단지..어떤 꿍꿍이 사익 추구로...구라로다 혹세무민하는 넘들은 진짜 나쁜넘들이지만ㅎㅎ
기가듀스 23-01-29 07:07
   
이 차는 에어컨이 빵빵하니까 속도가 빠를 것이다와 뭐가 달라?
전문가라고 자처했으면 유압과 출력의 인과관계는 설명해줬어야지.
archwave 23-01-29 12:36
   
유압이라고 표시된 것이 조종면등을 구동하기 위한 동력원의 유압을 말하는 것인지,
엔진에 연료 투입하는 펌프의 압력을 말하는 것인지 확실치는 않은데, 아무래도 연료펌프쪽 같긴 하네요.

그런데 3000 PSI 가 과연 표준(?)이 맞나부터 확인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전직 전투기 조종사라 하셨지만, 몰아본 기종의 엔진들은 F404 와 그 세대(?) 엔진들일거 같은데요.
그 엔진들에서는 3000 PSI 가 정상이었을테죠.

F414 는 F404 와 거의 같은 외형/크기인데 출력이 증가된 엔진입니다. 따라서 연료펌프의 압력도 더 높였을 가능성도 있죠. 즉 F414 는 원래 스펙에 나온 추력을 내려면 3200 PSI 넘게 유압을 증가시키는 것이 정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유압이 증가되었음에도 초음속 돌파할 때 애프터버너를 쓰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압 높으니 추력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해석할 것이 아니라,
유압을 높였음에도 애프터버너 안 쓰고는 초음속 돌파 못 할 정도의 추력밖에 안 나온다고 봐야 맞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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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제가 처음에 생각한대로 테스트 모니터링 화면에 나온 유압은 조종면등을 위한 동력원의 유압이 맞네요.

[기타] KF-21 유압 갖고 슈퍼크루즈는 희망고문으로 결론 ( http://www.gasengi.com/main/board.php?bo_table=military&wr_id=746710 ) ----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