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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10 22:41
[공군] KFX, 인도네시아 얘들 좀
 글쓴이 : Saluki
조회 : 9,898  

계약 불성실 이행으로 파기 조건 걸어 환불해주고 내보낼 수 없을까요?

앞으로 다른 무기 시장에서 고객이 될 수 있다지만, 인도네시아와 함께 하는 KFX는 처음부터 상당히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지금이라도 인도네시아를 뺄 수는 없을까요?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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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남자 20-09-10 22:44
   
이미 2척억 입금되서 걍 끌고가면됩니다.우리가 파기할이유가없죠.돈안준다고 당장 문제생길것도 아니고 인니는 그냥 없는걸로 치고 앞만보고 가면된다고봅니다.이문제는 계속이슈되봐야 인니만 망신이죠.
     
Saluki 20-09-10 22:54
   
네에.

의견 잘 보았습니다.
     
크레모아 20-09-12 22:56
   
분담금으로 받은 2천억원은 공짜가 아닙니다.
이미 우리가 여러 가지 기술 이전해 준 것들이 있습니다.
다크드라코 20-09-10 22:45
   
지금 인니를 안고 가고 있는 이유는 개발비 20%가 아니라
인니가 구입하는 50대 입니다. 개발비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지만 전투기 구입댓수가 많아야 단가 하락이 있기때문에
그냥 계륵이라고 생각합니다.
     
Saluki 20-09-10 22:54
   
인니가 구입하는 50대라..

참 그렇군요.

물리기도 그렇고, 데리고 가기도 그렇고.
          
태지2 20-09-10 23:44
   
판 뒤집어 버릴 때도 필요하지만
아직이고, 지금 대처를 잘 하면 되는 일 아닐까요? 잠수함도 인도 중에 있고..
kfx 때 미국이 한국에게 어떻게 했었나요... 그런데 우방이고 한 것이죠...
     
휠라 20-09-11 07:04
   
며칠전에 개발비 재협상 돼서 18.8%로 낮췄다는 현지 보도 떴습니다. 그런데 인니측 재협상팀은 15%까지 낮추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게다가 작년 초에 이미 인니 재협상팀이 하원에 제출한 보고서 내용이 보도됐었는데 그 내용이 참 가관입니다. 핵심기술이전, PTDI 및 인니정부에의 지적재산권 귀속, 지재권 귀속에 따른 IFX 판매권 획득, IFX 양산 16대로 하향조정 등을 포함한 7가지 주요사안을 인니 국회에 제출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다른 것들은 실현가능성이 낮아 제쳐놓더라도 '양산댓수'를 줄이자는 제안이 가장 눈에 띄는데, 이렇게 되면 IFX 50대는 나가리라는 거고, 그럼 기존에 목표였던 800억 생산단가와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어거지로 인니를 업고 갈 메리트가 떨어지는 셈이죠.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기운용중인 멀티롤 기체가 5~60여대 남짓한 국가가 신규소요로 고가의 전투기(인니 입장에서)를 갑자기 50대 늘린다? 어불성설이죠. 작년에 IF-X 16대양산설 접했을 때만 해도 저 개인적으로는 '일부러 이런 자료를 언론에 노출시킨 건 재협상을 유리하게 끌어가려는 연막 아닐까?' 생각했습니다만, 그 이후 핵심기술이전 불가통보 받고나서부터 분담금은 계속 미납하고 오히려 분담금을 낮춰달라면서 동시에 판매권까지 달라고 생떼 쓰는 모습을 보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처음 계약했던 IF-X 50대는 애시당초 현실성이 없었으며, 핵심기술이전 및 지재권(≒판매권) 요구를 위한 블러핑이었다고 해석하는 게 합리적인 추론입니다. 안 그래도 현재 인니 의회에선 분담금 15%까지 낮추면서 12대만 양산하자는 의견이 나온 반면, 국방부 장관은 분담금 전부 내는 대가로 핵심기술 100% 이전받고 수출권까지 얻자고 언플하고 있다고 하네요. 어느 쪽이든 총체적 난국입니다.

 한마디로 처음부터 40~50대를 살 능력도 의지도 없었고, 단지 KFX 프로그램에 참여할 명분과 그들의 발언권 확대를 위한 블러핑에 불과했다는 거죠. 이제와서 자기네 의도대로 안될 것 같으니 "그럼 분담금 줄이고 양산대수도 줄여서 최대한 빼먹은 기술로 장사하자" 쪽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밀매들이 터키의 TAI와 인니의 은밀한(?) 관계를 우려하고 있죠. 같은 이슬람권 국가이기도 하고 실제로 국방교류도 활발한 사이니까요.

따라서 사견입니다만 말뿐인 인니측 약속만 믿고 온갖 파행과 리스크를 다 감당하며 억지로 끌고 갈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여지껏 드러난 사실들과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감안하면, 인니는 대형프로젝트 파트너로서 신뢰도가 제로에 수렴하는 국가입니다. 기본적인 분담금뿐만 아니라 국내로 파견 온 인니측 기술자들 월급도 전부 우리가 부담하고 있는데, 도대체 뭘 보고 이런 나라가 50대 양산약속을 지킬 거라고 믿습니까?
     
영수7 20-09-13 23:32
   
순진하기는 50대를 산다고 믿나요 돈도없어서 납입금도 2030년까지 미뤄달라는 나라인데
거기다 1차분 16대만 일단 주문한다고 했음 아마 인도네시아 잠수함꼴 날 것임 잠수함 돈도
언제낼지 모르는데 ㅎㅎ
돌아온장고 20-09-10 23:08
   
인도네시아가  그래도 한국을 돟아하는 나라 상위에 있더라구요.

그리고 영토 인구 면에서도 대국이더군요,

인도네시아가 안한다고 하지 안는이상 우리가  먼저 파기할 이유가 없습니다

잘요리해서 호갱님으로 만들어야죠...

그게 진정 프로다운 모습 아닐까요?
     
Saluki 20-09-10 23:25
   
좋은 의견 잘 읽었습니다.
쉿뜨 20-09-10 23:10
   
회사생활하면 계약이행 제대로 안하고, 계약파기 직전 판 엎어지기 직전에 다시 메이드 되고 그런 경우 적지 않죠.

순간 기분 나쁘다.
이런거는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 없어요.

물론 신뢰는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간 인니는 신뢰가 아무것도 없었나? 그건 아니거든요.

상황 변화는 언제나 있고, 민간기업도 공기업도 국가 사업도 마찬가집니다.

심지어 메이드 되어도 뻑나가서 판이 엎어지는데, 이런거야.


앞으로 아세안 안보통합 가능성 때문에 절대 우리쪽에서 파기하는 일은 없습니다.
     
Saluki 20-09-10 23:27
   
네에,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bluered 20-09-11 01:48
   
+1
knockknock77 20-09-10 23:11
   
Fc-31과 경쟁하려면 인니에게 판매한 경력이 중요할겁니다
지금 중국은 fc-31을 저렴한 스텔스기로 3세계에 판매하려고 하는데
Kfx와 시장이 많이 겹치는데 인니와 같이 해야 수량이 늘어서 가격도
다운되어 다른국가들에게 그나마 홍보가 됩니다
     
Saluki 20-09-10 23:27
   
좋은 지적의 말씀 감사합니다.
마술램프 20-09-10 23:19
   
인니 계속 델꼬 가는이유 3가지
1. 개발비 약간보조
2. 양산시 +50대로 가격 낮춰주는 효과
3. 수출 레퍼런스, 다른나라 수출시 수출했던 레퍼런스가 중요함
     
Saluki 20-09-10 23:26
   
여기까지 글들을 보니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정성스러운 댓글들 감사합니다.
          
미나연챙 20-09-11 02:49
   
공대공 무기도 팔겠죠 미래에.

부리는 땡깡에 비해 얻을게 훨씬 클듯.
니내아니 20-09-11 00:39
   
억지로 인니 끌고 갈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만..상당히 맘에 안듬..
도나201 20-09-11 00:39
   
인니를 끌고 가는 이유는 단한가지 입니다.

kai라는 회사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깟 분담금 별로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kai가 옆나라 대만처럼 경국기 하나 만들고 박살나는 항공산업이 될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아주 좋은 찬스인 미국 tx 사업을 유치했다면.
이미 떨궈내도 열두번은 떨궈냈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입장으로서는 kai kfx에 사활을 건 상황입니다.
지금 현재 아르헨티나의 fa50 수출도 막히고,
현재 미공군 임대사업에서 8대 수출이 다 인 상황입니다.
태국이 12대 ..있긴 하네요.
그리고 말레이시아에서는 jf17을 준비중이죠.

거기에 필리핀은 가격낮추겟다고 그리핀을 끼워넣은 상황이고,

kai가 좋은 상황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록마에서는 아직까지 암람인티를 확실하게 결정한것도 아니고,
우선적으로 인티는 해주지만(테스트 진행중으로 알려짐)

kfx 수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인니 50대물량은  kai를 30년이상 동안 존재를 할수 있는 항공회사로 남을수가 있습니다.
kfx사업이 120대 50대 에 .. 눈독들이는 국가가 5개국정도 됩니다.

fa50으로 사실 kai라는 회사를 겨우 자리잡게 되었지만,
미래적인 관점을 볼때

인니의 50대미만의 수량이라도 수출한다면 30년동안은 문제없이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건 미래의 싸움이지
지금 그냥 이야기해서 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나루도 20-09-11 10:04
   
맞습니다.. kai 망하면 우리나라 공군전력의 엄청난 공백 뿐만아니라 항공산업 자체가  끝나는 것이지요
왜냐하면 대체할 수 있는 업체가 전무합니다.
카이가 무너지면 국가 기반 산업의 한 축이 무너지는 것입니다.
수리온도 그렇고 몇몇 심한 안티들이 있는데..
무리를 해서라도 어느정도 끌고가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어느정도는 감내해야 합니다
마시마로5 20-09-11 01:14
   
인니가 50대 주문하면 좋은거고 아니면 말고. 근데 계획대로 잘나오는것 같으니 주문할것같기도 그상황에선 다른 나라도 관심같을것같지만. 어째든 여러 사업이 맞물려있으니 모나지않게 가는게 좋을듯하네요. 구지 지금은 커다란 패널티도 없는데 신경안써도 되지않을까요.
여름하 20-09-11 01:28
   
그냥 인도네시아측에 인계될 KFX 설계/제작 및 관련 군사기술 보안이 제대로 지켜질지도 모르겠고
주는게 많으면 많을 수록 우리에게 비수가 되어 되돌아올 가능성이 더 크지 않을까 걱정이 되고 그러네요.
사실 돈받고 여기저기 다 팔아버려도 알 방법도 없고 제재할 방법도 없고 그렇잖아요.
해외번역글을 읽으면 읽을 수록 그 지역 국가들의 사고방식을 알게되니 점점 더 걱정만...ㅎ
bluered 20-09-11 01:49
   
기분은 나쁘지만... 기분은 기분이고 비즈니스를 해야죠.
booms 20-09-11 02:16
   
뭐 KFX 이후는 아마 인니에 무기는 팔아도 협력사업은 잘안할것같음
크라우저 20-09-11 05:34
   
인니애들지금 와봤자  할게 없어요 걍 조립하는거 구경할뿐이에요 .
지들이 일고싶은 핵심기술들은 미국이 전부 태클걸어서 알수도없어요. 그걸전수받으려면 미국과 협상하거나
한국같은 핵심동맹이되야하는데 불가능하죠. 우리도 막개발한 AESA레이더같은거 주겠어요? 안주지
걍 견학생수준임
KNVB 20-09-11 07:43
   
답답해하실 필요없어요. 인도네시아가 돈 추가로 안내면, 우리도 안주면 그만입니다. 어찌보면 2천억 물린 인도네시아가 문제죠.
ㅣㅏㅏ 20-09-11 08:24
   
답답하네요... 일단 환불 안해도 됩니다. 계약하고 계약이행 안해서 계약파기할때 계약금을 돌려주나요?
글고 지금 모르시는데. 우리가 갑이에요. 쟤네가 계약이행 안하면 걍 안주면 되요.
우리 입장에서는 지금 공동개발하는 나라가 있고 얘네가 50대 살꺼다라는 '사실'이 더 중요합니다. 세일즈를 위해서라도... 그래서 굳이 파기할 이유도 없고. 파기하더라도 최대한 나중에 해야 합니다. 그게 우리한테 이익임.
바로그것 20-09-11 10:56
   
쟤네들 48대에서 16대로 재계약 하자고 한지가 언젠데 아직도 50대 운운하는 분들이 보이네요 생산단가라는 인니 참여명분도 찢겨나간지 오랩니다 애초에 쟤네들은 48대 살 능력도 이유도 없던 애들이에요 쟤네들이 지금 가진 4세대이상 기체 다합쳐도 50대가 안됍니다 왜냐? 돈이 없어서요 싱가폴 제외하면 근방의 동남아 국가들 수준이 전부 다 인니와 비슷한 도찐개찐입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4.5세대 기체를 48대나 사요??? 동남아에서 4.5세대 기체 50대 가량을 산다는게 뭔뜻인지나 알고서 자꾸 50대 운운들 하시는건지? 앞으로 동남아 하늘은 인니가 지배하겠단 야심을 밝히는것과 진배없는 겁니다 크픅스 48대가 인니로 흘러가면 주변에 싱가폴 제외하고는 인니와 대적하는게 불가능한 나라들 뿐이에요 주변국들 자극함은 물론이고 인니 입장에서 온갖 문제를 야기 시킬수 있는데 정줄 놓지 않은 이상에야 안그래도 없는 살림에 4세대 이상 기체를 48대나 지르는 짓은 못합니다 돈이 없는게 가장 큰 이유지만 아세안 연합에 군비경쟁 촉발시킬수 있는 그런짓은 설령 돈이 있어도 못해요 뭐 다 떠나서 결정적인 이유는 애초부터 48대나 살 돈이 없습니다 다시 말하는데 쟤네들이 여지껏 알뜰살뜰하게 모은 기체중 4세대이상 기체 다 합쳐도 50대가 안됍니다 사실 밀매들중에 인니가 진짜 48대나 살거라 믿던 사람 아무도 없죠 하고 있는 꼬라지가 뻔~한데 어디 모자란 사람 아니고서야 그걸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던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인니는 사실 크픅스 사업 타당성 조사 패스용으로 꼽사리 끼웠다고 보는게 옳습니다 이제와 인니랑 정말 같이 가려고 크픅스사업 같이 한다 믿는사람 아무도 없어요 인니는 그럴 주제도 명분도 이유도 없는 나랍니다 남중국해 문제로 골때리는 일들이 있으나 이것까지도 미국이 나서서 커버쳐주는 판국에 더더욱 크픅스에 목맬 이유가 없어졌지요 독일이 미국 믿고 국방비 키핑시켜 복지와 산업발전에만 쏟아붓는것처럼 인니도 똑같은 짓을 할겁니다 국방비 쏟아부을 필요가 없다면 모두가 독일처럼 그러지 뭐하러 국방비에 대대적인 투자를 할까요 가뜩이나 산업발전에 혈안인 동남아 나라가 말입니다 주변국에 비해 크게 딸리지 않는 선에서만 전력증강 찔끔찔금하면 돼는게 인니에요 돈도 없지만 돈이 있어도 크픅스를 48대나 지르는짓은 할 이유가 없는 애들이지요
     
뭐꼬이떡밥 20-09-11 12:01
   
100%동감입니다.
비행기 구매를 한다고 해도 우리가 차관형식으로 그 비용을 지불해 주겠지요
     
Saluki 20-09-11 21:10
   
아, 이 내용을 보니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기분이네요.

아무쪼록 인니에 이용 당하거나 복장 터지는 일에 휘말리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태강즉절 20-09-11 11:52
   
최종 납품 수량이 어떻건 ...물량 넘길때..저것들 꼬라지가 현찰 박치기할 것도 아닐테고..
울 정부나 은행이나 보증서고 어째라 하곤 ..나중 ..돈 없으니 배째라고 하면 어쩔?
원목 베올거여? 석탄 파올거여?..법적으로 국내 인니 재산 차압할거여?
뭐 카이야 언넘 주머니에서 나오던..물건 넘기고 돈만 받으면 장땡이겠지만..
첩첩산중이여!
사커좀비 20-09-11 14:06
   
인도네시아에는 우리가 꽂을 빨대가 좀 있지요...
방산 뿐만 아니라.. 건설, 금융, 자원개발, 해외생산기지 등등
앞으로 빨아먹을 게 많아요...

지들이 먼저 꼬장부리고 떨어져 나가지 않는 한...
굳이 우리가 뿌리칠 필요는 없습니다..

제국주의는 총칼과 대포를 앞세워서 빨대를 꽂아서 빨아 먹었지만...
현대 국제무역시대에서는 소프트파워를 앞세워서 아주 자연스럽게 빨대를 꽂아야 하죠...

그리고.. 인도네시아를 달고 가는 게..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이..
50대 물량 자체가 마중물이 될 수도 있어요...
다른 제3세계 국가들에게는 이게 하나의 마케팅이 될 수도 있거든요...

우리야 이래도 좋고.. 저래도 나쁘지 않은 상황이 될 겁니다.
흰꽃샤프란 20-09-11 14:13
   
국방뿐만 아니라 산업계에서도 인도네시아가 동남아 0순위 중요 국가입니다.
그냥 막 우리가 계약 파기하고 버릴 나라는 아니에요.
동남아에서 경제력도 1위고... 중요한 나라...
나그네x 20-09-11 22:55
   
인니물량 지금보니 수량이 대폭 축소될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50여대가 아니라 10대로 줄인다는 이야기가 나오니 이게 관건일듯 함.
만약 10여대가 확정이라면.. 그닥 인니에 대해 좋게좋게 넘어가자는 제스처는 좀 제고할 여지가 있을것 같음.
뭐 그 10여대라도 받아가면 안하는것보다야 좋을것 같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