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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온 해양경찰헬기=KAI |
[논객닷컴=박종국기자]한 대에 수백억원 하는 헬기구입을 정부기관 별로 하면서 예산의 효율성과 정비 등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7일 항공업계의 자료에 따르면 소방청, 산림청, 광역지자체 등이 보유하고 있는 헬기는 20개 기종으로 총121대다. 이중 5년 이상 된 기체가 99대로 전체의 82%를 차지했다.
기관별로는 산림청 48대, 소방청 31대, 경창21대,해경 20대,국립공원 1대 등이다. 이중 KAI가 만든 국산 헬기는 12대 뿐이다.
다른 문제는 헬기가 노후화되고 있지만 기종과 모델 등이 다양해 제작사의 후속지원을 제때에 받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운항중단이 잇따르고 있다.
실제로 중앙 119 구조본부의 외산헬기 5대중 2대가 후속지원 문제로 헬기운항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헬기 최대 보유기관인 산림청은 미 ERICSON 6대, 러시아 H 29대, 미 BELL 1대, KAI 1대를 운영하고 있다.
또 기관별로 안전과 응급환자 의료장비 등도 제 각각이다.중앙119는 헬기메인로터 결빙방지장치와 야간비행을 위한 지상레이더, 응급의료장비,위성전화, 능동현진동저감 장치 등을 반듯이 갖춘 헬기를 230억에 도입했다.
하지만 전남·전북 소방청은 야간비행을 위한 필수장비인 지상레이더와 응급의료장비, 위성전화기 등이 없는 속칭 깡통 헬기를 230억에 도입했다.
항공업계는 지자체 공무원들이 헬기에 대한 전문지식 등이 없어 조종사 등에 휘둘리면서 일종의 카르텔이 형성되고 있다는 관측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 전남,전북, 광주가 도입하려는 AW139기종은 해외 가격이 150억원에서 190억원이다.” 라며 “ 이같은 헬기에 추가로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되는 이상한 구매 형태”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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