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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28 15:08
[뉴스] K2 전차 파워팩(국산 변속기) - 터키, 인도네시아 수출 관련 소식
 글쓴이 : 노닉
조회 : 6,637  

K2 흑표, 6년만에 '국산 파워팩' 장착 재추진…수출길 열리나
방사청, 변속기 관련 모호한 국방규격 개정…국산화 의지
국산파워팩 달고 3차 양산시 유럽·중동 등 수출 본격화

방위사업청이 K2 흑표 전차(K2 Black Panther)에 국산 변속기를 적용하는 방안을 6년만에 재추진하면서 전차 3차 양산에 국산 파워팩이 장착돼 수출길이 열릴지 주목된다. '파워팩'은 엔진과 변속기, 냉각장치를 통칭하는 용어로 '전차의 심장'으로 통한다.

K2 흑표 전차는 K9 자주포와 함께 국산 명품무기로 꼽히지만, 파워팩을 완전 국산화하지 못하면서 수출에 걸림돌이 돼 왔다. 엔진은 두산중공업이 국산화에 성공했지만, S&T중공업이 맡은 변속기는 내구도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독일 RENK사 제품을 쓰고 있다. 이 때문에 수출대상국과 협의에서 독일 측의 승인도 구해야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방사청은 형상통제심의회를 통해 국산 변속기 등과 관련한 국방규격을 개정했다. 개정된 국방규격은 내구도 결함의 정의와 최초 생산품 검사의 재검사 방법등을 구체화했다.

방사청은 개정된 국방규격을 적용해 최초 생산품 검사에서 문제가 없을 경우 K2 전차 3차 양산사업에 국산 변속기 탑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생략)

방사청은 K2 전차 3차 양산사업에는 개정된 국방규격으로 최초생산품 검사를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검사 결과에 대해 기관별 이견이 발생하면 전문위원들로 구성된 협의체가 판단하고, 최초생산품 검사 결과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 보고된다. 위원회는 보고 내용을 토대로 국산변속기 적용 여부 등을 포함해 K2전차 3차 양산계획을 정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르면 연내 3차 양산계약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K2 흑표가 국산 파워팩을 달고 차 양산에 돌입하면 인도네시아, 터키 등을 시작으로 유럽 및 중동으로 수출길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는 한국산 파워팩을 장착한 K2 전차 수입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로템으로부터 K2 전차 생산기술을 이전받은 '알타이' 전차를 생산하는 터키도 파워팩 수입에 골머리를 앓고 있어 한국산 파워팩 도입을 기다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폴란드와 노르웨이도 K2 흑표를 주시하고 있다.

왕정홍 방사청장도 국산 파워팩 장착에 성공하면 K2 흑표 전차의 수출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했다.

왕 방사청장은 "K2전차 3차 양산사업은 국산 파워팩을 적용할 마지막 기회"라며 "국산 파워팩이 내구도 검사를 통과하면 K2 전차가 수입산 파워팩을 장착했기터키, 때문에 겪고 있는 수출 승인 문제가 해결 될 것이고, 중동과 유럽 등 세계 각국으로 국산 심장을 단 K2 전차의  수출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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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선택 20-08-28 15:11
   
젭알 이번엔 통과해라 쫌!
Societe 20-08-28 15:22
   
잘은 모르지만 s&t가 통과 기준 낮춰달라고해서 어거지로 합격판정 받을 거라는 기사를 본거같은데...
잘아시는분 말씀좀 부탁드립니다.
     
태지2 20-08-28 17:55
   
잘 알지는 못하는데 변경 전과 변경 후가 있습니다.

"내구도 결함의 정의와 최초 생산품 검사의 재검사 방법등을 구체화했다."
====>> 윗 문장에서 구체화 했다 하고, 그 내용을 찾아보셨으면 하며, "s&t가 통과 기준 낮춰달라고해서 어거지로 합격판정 받을" 내용과는 다행이 달랐습니다만, 보강 수준이었습니다만, 변화된 내용은 그렇게 쓰고 아니 할 수 있는 일인 것인데... 어떻게 행동 할 것인지는 관찰해야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모르고 있는 상태... 더 많이 알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는 그런 상태에 있습니다.
          
엘리자비스 20-08-29 16:15
   
헛소리 하는것도 주기적이네 ㅋㅋㅋ 진심으로 정신질환 있음?
아무 20-08-28 15:23
   
결국 독일의 금수 조치로 목 마른 터키에게 팔아 먹을 생각으로 기준 낮춰서 결함품 채용한다는 거 같네요.

뭐 앞뒤 가릴 처지 못되는 터키에게 파는 거야 저도 불만 없습니다만 국내 도입분은 독일제로 갔으면 하네요...

글구 유럽은 독일제 파워팩 쓸 수 있는데 굳이 국산 파워팩 쓸 이유가 없죠. 크9 처럼 검증된 것도 아니고 한국 도입분도 파워팩 때문에 공장에서 썩고 있는 걸 아는데 굳이...

그냥 터키 판매용 같아요. 좋은 기회잖아요?

인니는 mbt가 굳이 필요한 나라가 아닌데... 깔리만탄 정글에서 말레이랑 전차전 벌일 거 같진 않구 말이죠.
안그럼 뉴파푸아랑 한 판 뜰려나? 거긴 전차 없어도 쓸어버릴텐데?
아님 호주랑? 일단 갸들 상륙함은 충분하던가...?
khikhu 20-08-28 15:32
   
파워팩 개발되면 터키에 줄 생각인가?
푹찍 20-08-28 15:33
   
평소에 하던대로 베타 팔고 업글 하면 되죠 ㅋ
k1에 들어간 독일산 팩도 처음부터 짱짱맨이 아니었음 ㅋ
암튼 이 업계는 베타용 호갱잡는것이 매우 중요함 ㅋ
새끼사자 20-08-28 16:08
   
근데 기존에 실패했던 거 보니까 나쁜 성적은 아닌 거 같던데요??? 독일제랑 비슷한 성능 수준 같던데....
     
한방해결사 20-08-28 16:27
   
원투펀치에 나온 말로는 내구성이 3분의1도 안될듯 하네요.
          
나만의선택 20-08-28 16:40
   
7천1백 시간을 무리없이 버텼는데 독일제에 비해 내구성이 1/3 이라는건 어페가 있슴
          
이케몬의혼 20-08-28 23:32
   
이거야 말로 가짜뉴스...
     
흩어진낙엽 20-08-28 16:42
   
K-2 흑표전차 파워팩 논란, 부록 Q&A
https://youtu.be/UbIP6fq94A4?t=296

MKBF(고장간 평균 고장거리)
독일제 파워팩 1471km마다 고장
국산 파워팩 166km마다 고장(대신 차대가 새거가 아닌 중고차대에서 테스트)
          
베스타니 20-08-28 17:57
   
걸어주신 유튭에서도 언급이 되지만....

2012년 테스트결과가 그렇다는 것이죠.......

현재는 2020년이고 8년이란 시간이 흘렀고요......
          
새끼사자 20-08-28 18:47
   
찾아보니 최종 테스트에서는 저 정도 수준은 아닌 듯 하더군요. 독일산이랑 비슷한 수준 맞는 거 같아요. 무고장 연속 동작 9천시간이 .... 사실 같은 공돌이 입장에서도 어마 무시 한건 사실이긴 합니다...근데 실패한 7천시간대도 사실 어마무시한 것도 사실이기도 하고요..
     
수염차 20-08-28 19:35
   
예를 들어.....독일산이 100시간 주행에 5가지 결함및 수리필요가 발생햇을시....
S&T의 미션은 100시간 주행에 70가지의 결함및 수리필요가 발생한 정도라고 알고잇습니다....
수준이하의 미션이라 판단되네요.....앞으로 꾸준히 개선한다면 모를까....
과연 그 업체에 그럴 의지가 잇는지.....의구심이 드네요...
리얼백 20-08-28 17:31
   
MTU 등 독일 기업 기술 라이선싱 협약에 따라 독일의회에서 이걸 우회 수입으로 문제 삼을경우 우리나라도 부품이나 생산에 대해 차질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돈주고 기술을 샀다고 끝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이 문제는 우리나라가 터키대신 맷값을 대신 치뤄주는 형태인거라 대외적으로 국가신인도등 무형적인 자산 손실로 볼수 있어요. 심각하면 E.U 발 통상압력이 가해질수도 있습니다.

중동, 터키에 금수하는거 자체는 유럽에서 자국 안보랑 가치관(언론인 암살로 민주주의에 반하는행위 및 독재) 공유가 어렵기 때문인데 어느정도 공감대를 우선 형성하고 같이 행보를 맞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즉 인도네시아는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로 중국 견제를 위한 마스터피스라 국방협럭을 해야 되는 입장이지만 터키는 절대 안됩니다.
대팔이 20-08-28 18:14
   
K2 파워팩은 한국판 아준인가?
실용화 이후 10년동안 아직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나...
태지2 20-08-28 18:24
   
제가 짐작하는 생각에는 s&t에서 방위 사업청이나 군에서 요하는 성능의 것의 물건을 만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엔진 요구 성능.... 자동차 속도에서 제로에서 시간당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는데... 엔진에서 그 규격을 낮추었는데도... 그 것에도 충족될 수 없는 일 같고, 차이도 커서... 개발 의지도 없고, 로비만 할 뿐인 것 같습니다.

젊으신 분들이 더 많이 생각해서 뛰어 넘기를 희망합니다...

현대차와 민간과 군 협업으로 미션 개발 하였으면 합니다.
1500마력 k-2 전차와, 화물 트럭 등, 1500마력 짜리 엔진이 필요 해야 하는 것인데...  넘사벽을 넘기 힘든 일 같습니다.

전투기 엔진 생각 하면 더더 먼 것 같고요...
     
베스타니 20-08-28 18:48
   
기사에도 나오지만 엔진은 군 성능 평가를 통과했고.....

계속 문제가 됐던건......변속기였죠.....

그래서 두산엔진에 독일제 변속기를 사용한 혼합형 파워팩을 2차분부터 달았죠....
          
대팔이 20-08-28 19:45
   
계속 떨어져서 ROC를 낮췄죠...ㅋ
     
새끼사자 20-08-28 18:49
   
현대차가 9천시간 연속 무고장 미션을 만든다고요???? 절대로 못만듦...
          
영수7 20-08-29 14:49
   
멀 그렇게 비리방산업체를 응원하시나 업체 관계자임 ?
싱그런하루 20-08-28 19:03
   
오늘 마산항4부두에서 봤음
잊을만하면 20-08-28 20:10
   
수리온을 보면 문제가 있다? 없다?로 진짜 몇년간 기사가 쏟아져 나왔죠.
그런데 문제가 있어 보이더군요. 사고가 나니깐요.

두산의 파워팩도 마찬가지죠. 문제가 있을 겁니다. 고처졌기를 봐라지만 아닐겁니다.
그러니 계속 얘기들이 나오는 것이죠.
크레모아 20-08-28 21:01
   
애초에 파워팩 개발할 때, 개발 가능한 업체에 오더를 줬으면
이렇게까지 장기간에 걸쳐서 헤맬 이유가 없었는데
날로 먹을라고 하니, 능력있는 업체들은 손을 다 떼 버리고
덤핑 가격에라도 하겠다고 용감하게 나선 기술 없는업체가 덮석 문다고
싸게 계약했다고 좋아라 하던 방사청 때문에 이렇게 된 것임.
파워팩 국산화 과정을 보면 인도가 생각 나는 것은 왜 일까?
솔피 20-08-28 21:46
   
0-30km 가속 m1 레오파트 6초정도에서 끝냄 1500마력으로 두산엔진&STX 미션파워팩으로 8초도 간당간당함...

외국에 국산파워팩달고 나가봤자 개망신만 당함...

이게 사격후 회피기동 관련된건데 매우 중요하다고합니다.

왜 기술력도 않되는 두산을 선정해서 쩝... 현대 상용엔진 손봐서 군수용으로 만들었으면 이런일도

없었을것을 엔진은 가장많이 많져본 현대가 맞았어야 되는데 ....
     
MDPS 20-08-28 22:01
   
독일 레오파드 전차 엔진은 터보엔진이 아닌 일반 1500마력 엔진이고
K2전차는 1500마력 터보엔진입니다
터보엔진 특성이 전차가 스타팅할 시점에는 정상적인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엔진회전수가 어느 정도 올라가야 정상적인 힘을 발휘하죠
그래서 초반 가속은 일반 1500마력 엔진을 따라갈수 없습니다
독일이 터보엔진을 전차에 적용하지 않는 이유가 이와 같을 겁니다
          
솔피 20-08-29 03:10
   
구글링을 생활화합시다.
MTU엔진도 과급엔진이고요 요즘나오는 과급엔진들은 오히려 초반부터 고알피엠까지 플렛토크셋팅이고 자연흡기 엔진과는 비교도 않되는 괴물같은 토크가 초반부터 쏟아져
나옵니다.  20년전 도깡터보엔진 시절 말씀을 하시는지?
자연흡기디젤로 1500마력짜리만들면 탱크에 들어가지도 못할정도로 엔진사이즈가
어마무시하게 커져버립니다.
MTU883과 두산DV27K엔진과의 차이점은 MTU엔진은 MPI엔진이고 두산엔진은
직분사 엔진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직분사 엔진이 압축비가 더높아서 출력특성이 더좋아야됩니다.
문제는 MPI엔진한테도 발려버리는 두산 직분사엔진입니다.
               
사통팔달 20-08-29 18:00
   
mtu 883 도 직분사엔진입니다 crdi.가속력 늦는건 토크가 낮아요 두산꺼가 450kgf.m
mtu 883은 509kgf. m1전차 엔진은 550kgf.m입니다.토크 낮은데 마력수 맞출려면 rpm올리는 꼼수를 써야죠.mtu 883도 엔진 rpm 리밋풀면 1680마력인가 까지 올라갑니다.
     
새끼사자 20-08-28 23:37
   
두산엔진 독일미션으로 해도 8초대임...그냥 엔진이 못맞추는 걸 억지로 낮춰줘서 통과 시켜 준 것임..
마리치 20-08-29 00:09
   
S&T 중공업의 오너와 임직원들은 애국심이 있다면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변속기 국산화를 달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실패하면 끝장이라는 각오로 인재 영입, 발상의 전환 등 여러 방안을 강구하여 성공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