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스포츠
토론장


HOME > 커뮤니티 > 밀리터리 게시판
 
작성일 : 20-06-03 18:25
[전략] 영국, 홍콩보안법 맞서 외교전 총공세(종합)
 글쓴이 : 카라스
조회 : 4,709  

존슨 총리 "홍콩인에 시민권 확대 검토"

외교장관, '파이브 아이즈' 동맹국에 "홍콩인 수용해달라" 요청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신유리 기자 =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3일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강행할 경우 영국 이민법을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이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인터뷰에서 "홍콩보안법을 부과할 경우 홍콩의 자유와 체제의 자율성은 심하게 훼손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과거 영국해외시민(British National Overseas·BNO) 여권을 가졌던 모든 홍콩인에 영국 시민권 부여를 포함해 권리를 확대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의미다.

원본보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자료사진)[AFP=연합뉴스]


존슨 총리는 "지난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홍콩의 체제를 인정하는 '일국양제'는 홍콩 기본법에 담긴 중요한 개념이었다"며 "영국과 중국은 공동선언을 통해 이를 지지하기로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홍콩보안법이 이러한 양국의 공동선언 정신에 위배된다"고 부연했다.

존슨 총리는 "이민법을 개정하면 영국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고 영국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며 "홍콩에서 약 35만명이 BNO 여권을 소지하고 있으며, 추가로 250만명이 이를 신청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는 지난달 28일 홍콩보안법 초안을 통과시켰으며, 전인대 상무위원회가 이 법의 세부 내용을 만들 예정이다. 이후 홍콩보안법은 홍콩 기본법 부칙에 삽입돼 시행된다.
<iframe id="nmap_c_001_0011653384_104_1_article_body_tgtLREC" frameborder="no" scrolling="no" name="" style="width: 618px; height: 150px; visibility: inherit; display: block; border-width: 0px; border-style: initial; vertical-align: bottom"></iframe>
존슨 총리의 이날 인터뷰는 홍콩보안법의 발효를 막기 위한 압박으로 해석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주 중국의 홍콩보안법 입법에 대한 조치로 홍콩에 부여했던 특별지위를 박탈하라고 지시했다.

존슨 총리는 이날 영국 일간 더타임스에 기고한 글에서도 공세 수위를 높였다.

그는 만약 중국이 보안법을 강행한다면 "양심상 영국이 어깨를 으쓱해 보이기만 하고 물러설 수는 없다"면서 "우리는 대신 우리의 의무를 지키고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영국 국가안보회의(NSC)는 전날인 2일 영국과 중국 관계를 "재조정"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도 중국 압박에 가세했다.

그는 1일 영미권 기밀정보 동맹인 '파이브 아이즈'(영국·미국·캐나다·호주·뉴질랜드)에 홍콩보안법 여파로 홍콩인 탈출이 이어지면 이들을 수용하는 데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2일 밝혔다.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가생이닷컴 운영원칙
알림:공격적인 댓글이나 욕설, 인종차별적인 글, 무분별한 특정국가 비난글등 절대 삼가 바랍니다.
Tigerstone 20-06-03 19:53
   
보안법통과되고 짱개들 개판쳐서 홍콩 자본다 떠나고 금융허브 자리 부산으로 옮겨 왔음 좋겠네
윈도우폰 20-06-03 21:47
   
내가 바라는 것은 홍콩 독립전쟁^^
bluered 20-06-03 22:24
   
5호16국 가즈아~~
정말미친뇸 20-06-03 22:39
   
저말은 홍콩에있는 엘리트 부호들 영국의로 오라고 하내 ㅋㅋ 영국 시민권 인정해줄거니까 ㅋㅋ 영국은 많은 자금이 들어와서 좋고 홍콩 국민들은 자유을 찾아서 좋고
상옵 20-06-04 00:49
   
코로나 보다도 홍콩 보안법이 대중 포위망의 신호탄이 될 것 같군요. 이걸 기점으로 세계가 중국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겁니다.
1lovekorea 20-06-04 01:13
   
에휴,,영국 코로나 대처나 질해라
홍콩을 도와줄꺼면 작년에 했었겠지
냉각수 20-06-04 13:44
   
홍콩 사실상 중국으로서는 이미 이용가치가 떨어진 지역이죠 금융허브? 영국과 미국이 만들어 놓은
것이고 달러패권의 위에 만든것에 불과합니다
중국은 이제 홍콩에 EU를 끌어 들이려합니다
중국은 이미 계획된것이며 실천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민주주의 파괴행위나 적대감정으로만 볼게 아닙니다
그 근저의 모든 정치경제의 의도가 숨어있음을 알아야합니다.
달러가 점점 종이로 변하고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