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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5-16 07:44
[육군] 공격헬기에서 수직상승률이 중요한 이유..
 글쓴이 : 니내아니
조회 : 3,482  

왠만한 분들은 다들 아시겠지만...
공헬에서 수직상승률이 중요한 이유는 운동성..즉 상하좌우로 급기동할수 있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천검의 경우 유선 유도와 fire & forget 방식의 두가지를 채용하고 있는데 이을 보면 아시겠지만 항재밍을 피하기 위해  기체가 발각전까지는 유선유도...발각되면 바로 유선을 끊고 회피기동으로 적의  조준망에서 이탈합니다..

이때 필요한것이 급격한 운동에너지...수직상승률이 중요한것은 수직으로 올라가기 위한 것만 아닙니다..그만큼 고기동을 위한 순간적인 엔진출력...

같은 엔진이라고 같은 힘을 내는것은 아닙니다 ...조금 다른 미션과 전혀 다른 엔진 세팅..

그래서 uh-1y와 바이퍼가 태생은 같아도 다른 출력 다른 움직임을 보여 주며..엔진과 미션의 80%의 부품공유를 하는것이죠..

그런 공격 헬기들의 수직 상승률을 보면 대체적으로 14m/s이상의 수치가 나옵니다..

그에 반해 완벽한 비교대상은 아닙니다만 마리온 무장형의 경우 7m/s가 조금 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형상 또한 중요한것이 피탄을 피하기 위함도 있지만 조종수와 사수를 탠덤 형식으로 자리배치한것 또한 시각적으로 좌우를 충분 살피기 위해서죠..

Hmd같은 사수전용 헬멧을 쓰고  좌우를 살피며 적조준이 용이해집니다..

대충 몇가지만 살펴봐도 이러한데...수송용 헬기동체로 공헬을 만든다는것은 이해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공격헬기의 순간적인 기동성때문에 당연하게도 유지비가 많이 듭니다....그런 급기동을 요하는 기체가 먹는양이 같을까요...

아이러니하게 ..유지비 적게 든다며 수리온 만세를 외치는것은....

유지비 적다는것은 당연지사 굼뜬 헬기일수 밖에 없는거죠..

예시를 회피위주로 적었지만..공격 또한  마찬거지입니다 ..빠른 조준 빠른 발사..빠른회피..모든 요소에서  수직상승률이 중요한것은 이때문이죠..

반대로 수송용 기동헬기에서 이렇게 날다가는 수송병력들 전투도 못하고 전투불가..
출처 : 해외 네티즌 반응 - 가생이닷컴https://www.gasen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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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선택 20-05-16 09:54
   
긴글 쓰시느라 고생하셨어요. 유익한 정보 감사히 읽고 갑니다.
의자늘보 20-05-16 10:22
   
대부분의 헬기가 로터에서 나오는 추력으로 수평방향(전후좌우)으로 가속도 하는 것이니까
수직상승률이 그 헬기의 운동성을 나타낸다고 봐도 무방하죠.
그런 의미에서 수리온 무장형은 정말 재고해봐야 할 여지가 있다고 보이네요.
리얼백 20-05-16 13:17
   
로터엽수랑 길이+ 그걸 잘 돌릴수 있는 엔진(구동부)조합이 잘되어야 실제 헬기 운동성이 좋은거구, T-129는 엔진힘이 좋고 엽수가 EC 155와 같은 5엽인데 최고 속도가 큰차이가 나기 때문에 사실 운동성이 좋은 기체는 아닙니다.

 실제로 (T-129)5엽기 헬기중에 순항속도가 제일 느린편이기에 말만 5엽이지 운동성은 신세대(?) 기체들에 비해 하자가 약간 있는 기체입니다.

 설계 사상도 공격헬기라기 보단 싸게 굴릴수 있는 저강도 분쟁지역 투입하는 스카우트헬기에 가깝구요.

 사실 기체 상승속도가 빠른거는 기체 모양자체가 탑재장비나 무장 포기하고 지나치게 얇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리얼백 20-05-16 13:29
   
일반 탑승용 헬기 상승률은 Bell 412EPI 같이 최신예 기종이 6 m/s 미만인데 탑승용이라 안락한 탑승감을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12인승 이상의 수송용 헬기임을 감안하면 이 정도면 합격선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미군 건쉽이나 군용 헬기의 상승속도는 8.9m/s 이며
 아파치는 12.7m/s 정도 입니다.

글쓴이님 말씀대로 마린온이나 수리온은 (수송용이라면 그럭저럭 써먹을만하지만,) 최대속도, 상승률을 고려하면 건쉽이나 정찰, 공격및 제압용으로는 아무리 봐도 좋은 선택이라고 보기 힘들다고 봐야겠죠.
     
니내아니 20-05-17 01:43
   
말씀하신...아파치의 12.7M/S 상승속도는 D형입니다..

AH-64A: 2 x 제네럴 일렉트릭 T700-GE-701 터보샤프트, 1,690 shp (1,260 kW)
AH-64D: 2 x 제네럴 일렉트릭 T700-GE-701C 터보샤프트, 1,890 shp (1,409 kW)
AH-64E: 2 x 제네럴 일렉트릭 T700-GE-701D 터보샤프트, 2,000 shp

지금 나오는 E 형의 경우 엔진 성능이 더욱 향상되어...상승속도 향상이 어느정도 이뤄졌을꺼라는 생각입니다...
사통팔달 20-05-17 00:52
   
순간 상승속도도 써놓은게 이상한게 uh-60구형은 4.5m/s uh-60m이 6.68m/s라는거 수리온이 8.5m/s라는거 어디 한쪽은 잘못된건지
     
니내아니 20-05-17 02:02
   
어차피 해병대용 다목적 기동헬기는 마린온입니다..

많은분들이 유추하듯..늘어난 무게로 인해..상승률은 더욱 낮을것으로 많이들 유추하십니다..

하나둘넷 께서 퍼오신 자료에는..

수리온

최대 수평속도 : 279 km/h (151 kts)
최대 항속속도: 251 km/h (135Kts)
최대상승률 : 8.5m/s

마린온
최대 순항속도 : 264 km/h
최대상승률 : 7.2m/s

마린온 무장형
최대 순항속도 : 250km/h
최대상승률 : 7m/s

마린온 마린온 무장형의 스펙은 주간조선 등 언급자료 기준

이렇게 나옵니다..

또한...미 해병대가 사용하는 다목적 기동헬기 UH-1Y 베놈의 경우는 탑승 무장병력이 멀미할정도의 상승속도를 가집니다..

UH-1Y(양키베놈): 2,520 ft/min (12.8 m/s)

AH-1Z(바이퍼) : 2,790 ft/min (14.2 m/s)


아마도 해병대의 해안 상륙작전시 긴박한 환경을 염두에 두고 다목적 기동헬기마저 12.8M/S 라는 거의 공격헬기에 가까운 상승속도를 가집니다..

가장 많은 실전 경험을 한 군대가 이러한 스팩의 다목적 기동헬기와 공격헬기를 구비해 가는것을 볼때...우리 해병대도 이점을 주시하였으면 합니다..
전쟁망치 20-05-17 13:06
   
좋은 내용 이군요.
이런건 전혀 생각치도 못했던 건데.
전투기만 상승률이 중요한것이 아니구 공격 헬기도 상승률이 중요 하군요.
역시 항공기체들의 제일 중요 부품은 엔진이 핵심 이군요
fymm 20-05-17 14:54
   
엔진 국산화가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