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X는 두 엔진 노즐 사이에 환기구를 형성하여, 엔진 작동 시 인접한 노즐 사이에서 발생하는 저압을 이용해 환기시키는 자연환기구조로 설계하였고, 이를 통해 엔진을 냉각시키고 내부의 인화성 물질이 빠져나가게 함으로써 화재를 방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자연환기구조 설계는 기존의 강제환기장치보다 구조적으로 간단해서 중량을 절감할 수 있으며, 노즐 후방에서 발생하는 저압의 세기는 엔진 출력과 비례하므로, 엔진 출력이 높아질수록 내부 환기유량도 증대되어 고출력 엔진일수록 증가하는 엔진의 온도를 자연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허명 : 멀티엔진을 갖는 항공기의 자연환기구조
특허번호 : 10-2018-0072198